경기도의회 인터넷방송

  • 창닫기
2017 의정뉴스(1편)

내용

NA) 경기도의회는 지난 4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318회 임시회가 열렸습니다.

NA) 보건복지위원회는 11일 도청 운동장에서 시각장애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NA) 교육위원회는 12일 성남에 위치한 한국 잡월드와 성은학교를 방문했습니다.

NA)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는 13일 동탄 중앙이음터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MC)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의회 의정뉴스입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부터 5월 21일 부부의 날까지 한 해 중 가장 기념일이 많은 달, 5월이 시작되었습니다. 기념일을 맞이해 주고받는 선물도 자연스레 많아져서 유통업계의 활력도 기대된다고 하는데요.
물론 물질적인 선물도 좋지만, 사랑을 담은 말 한마디나 행동 하나도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가족 간의 작은 사랑의 표현으로 시작되는 행복한 가정의 달, 5월 맞으시길 바랍니다.
5월 경기도의회 의정뉴스 지금 시작합니다.

정기열 의장 개회사) 지난번 경기도의회가 제안한 광역의원 후원회 제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필요성을 공감하여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경기도의회는 향후 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보좌관제 도입도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NA) 이번 장애체험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의원들이 시각장애인의 입장에서 시각장애인이 겪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복지서비스 강화를 위한 차원에서 이뤄졌습니다.

NA) 이날 행사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 출력기, 시각장애인용 시계 및 저울 등 다양한 상품들도 전시, 일반인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NA) 의원들은 행사를 주관하는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 담당자로부터 시각장애체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안대로 눈을 가린 후 지팡이를 짚고 걷는 보행체험과 이동용 시각장애 체험관(세빛통)을 이용한 촉각ㆍ후각ㆍ청각ㆍ장애물 통과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하였습니다.

NA) 이날 한국잡월드와 성은학교 방문은 청소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진로와 미래 설계 방안과 특수교육기관 방문을 통한 장애학생 진로. 직업 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NA) 교육위원들은 한국잡월드의 입장료가 학생들이 이용하기에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며, 인하방안과 특정지역 특정학교에 편중되는 문제점 등을 제기,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습니다.

NA) 이어 성은학교 방문에서는 장애학생 중 특수학교를 이용하지 못하는 이들이 없도록 할 것과 성은학교에서 생산한 제품의 다양한 판로 모색, 직업훈련실, 종일반 교실 증축 필요성을 제기하였습니다.

NA) 지역별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장기대책 수립과 행정 실무사 및 특수교육지도사 부족문제 해결방안 등도 논의했습니다.
성은학교는 장애학생 교육과 진로직업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 전공과정을 운영하는 등 총 36학급에 215명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습니다.

NA) 성은학교는 학교기업 연구학교 지정을 받아‘산학협력 학교기업 직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직업능력 신장’을 주제로 학교기업 직업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여건을 조성, 학교기업과 연계한 배움 중심 직업 특화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활동 등을 힘쓰고 있습니다.

NA) 이날 위원회는 시설 전반에 대해 현황보고에 이어 화성시 어린이집과 동탄어린이집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 후 시설 라운딩을 통해 현장을 직접 둘러봤습니다.

NA) 2016년 9월에 개관한 동탄중앙이음터는 화성시와 교육청이 공동으로 추진한 학교시설복합화로 학교와 주민복지시설 등을 합쳐 학생과 시민이 한 공간에서 평생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한 시설입니다.

NA) 지상 5층, 지하 2층 규모의 시설로, 1층은 동탄 시립어린이집이, 3~4층은 중앙이음터도서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2층과 5층은 각각 마을공동체 프로그램 공간, 동아리실과 ICT(정보기술)공간, 다목적강당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NA) 한편 경기도에서는 국비 미 지원 사항에 대해 별도의 도비를 책정해 시군 보육교사 처우개선비를 추가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대체인력 인건비, 영아반교사 특수근무수당 지원 등을 자체적으로 예산 편성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MC) 경기도의회의 각 상임위원회별 현장방문은 예산낭비를 막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것입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원칙아래 이뤄지는 현장방문의 성과가 경기도민을 위한 값진 결실로 되돌아오길 기대합니다.
『경기도의회 의정뉴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 gyeonggido assembly internet broadc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