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인터넷방송

  • 창닫기
2017 의정뉴스(6편)

내용

NA) 지난 10월 17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는“경기도의회 권한과 역할 강화”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NA) 기재획정위원회는 지난 10월18일 조례안 심의 및 경기도시공사 공동사업 등에 대한 현안보고를 있었습니다.

NA)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 10월18일 남한산성 도립공원 사유지 매입 예정지 등 8개 사업현장을 방문했습니다.

NA) 교육위원회는 지난 10월19일 학교시설복합화 사업추진을 위하여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등을 방문했습니다.

NA) 지난 10월 23일,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31개 시ㆍ군이 “경기도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NA) 경기도의회는 지난 10월 24일 경기인재개발원에서 2017년 경기도의회 한마음 체육행사를 열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의회 의정뉴스입니다.
10월 경기도의회 의정뉴스 지금 시작합니다.

MC) 지난 10월17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는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한국정책학회, 나라살림연구소의 공동주최로 “경기도의회 권한과 역할 강화”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NA) 이날 토론회는 지방의회의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경기도의회가 지방분권과 자치권 확보를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와 사무처의 조직 및 기능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NA) 정기열 의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토론회의 결과를 토대로 지방분권과 자치권 확보에 보다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의회사무처의 조직과 기능을 개선하고, 지방자치 확대와 분권 확립을 이뤄가겠다"고 밝혔습니다.

NA) 이날 토론회에는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손혁재 위원이 진행을 맡아 '지방 분권을 위한 지방의회 강화방안'과 '경기도의회 상임위 및 사무처 기능개선 방안'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경기도의회 김지환, 조승현, 임두순의원이 발제자로 참여했습니다.

MC)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 10월 18일 「경기도 명예감사관 등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의 안건을 심의했습니다.

NA) 기획재정위원회는 ‘경기도명예감사관 및 민간전문감사관 제도의 공정성과 객관성 유지를 위해’, ‘지속 발전된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 등 인터넷시스템을 도민과 소통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공무직원과 청원경찰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시정’등에 중점을 두고 심의하였습니다.

NA) 그리고 도시공사 ‘안성중소기업 일반산업단지 신규투자사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육성이라는 근본적인 취지와 고용절벽이라는 경제위기의 문제들을 총체적인 감안하여 사업성을 높이는 등 대책마련을 당부하였습니다.

MC)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 10월 18일 남한산성 도립공원 사유지 매입 예정지 등 8개 사업현장을 방문했습니다.

NA) 이번 현장 방문은 경기도가 제출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효율적으로 심사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양평 양서, 구리 갈매, 수원 금호 119안전센터 신축예정 현장에서 위원들은 골든타임 확보를 통해 도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NA) 북부야생동물보호센터 조성,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증축, 종자관리소 대체농지 취득 사업 예정지 등에서는 예산 낭비 요인을 점검했습니다.

NA) 그리고 남한산성 도립공원 사유지 매입 예정지 현장에서는 효율적인 문화재 관리 및 경관보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MC) 교육위원회는 지난 10월19일 학교시설복합화 사업추진을 위하여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동탄중앙이음터를 방문했습니다.

NA) 교육위원들은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방문해 학교시설복합화 추진 현황을 보고받고 이에 따른 문제점과 보완책 마련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NA) 학교시설복합화는 학교에 문화·복지시설을 설치해 학생과 주민이 함께 공유하며 기존에 폐쇄된 학교공간을 마을교육공동체의 중심공간으로 활용하는 사업입니다.

NA)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추진된 학교시설복합화 기관인 동탄중앙초등학교와 동탄중앙이음터는 보육시설, 동아리실, 도서관, 문화교실, 다목적강당 등을 운영 중입니다.

MC) 지난 10월 23일 경기도의회에서는 경기도의회, 경기도, 31개 시군이 “경기도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공동선언문에는 분권형 개헌을 통한 지방자치 실현과 지방의회 권한 강화, 재정자립을 위한 재정분권, 자치제도 개편에 함께 노력하자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NA) 앞으로 시?군 순회 강연회, 원탁토론회를 개최해 분권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 등을 공동으로 모색해 나갈 예정입니다.

MC) 경기도의회는 지난 10월 24일 경기인재개발원에서 정기열 의장, 김호겸 부의장, 염동식 부의장,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최 호 자유한국당 대표의원, 최춘식 국민바른연합 대표의원 등 200여명 참여한 가운데 2017년 경기도의회 한마음 체육행사가 열렸습니다.

NA) 이번 체육행사는 자치팀과 분권팀 2개팀으로 나누어 배구, 발야구, 2인3각,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5개 종목의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경기도의회 의원과 공무원은 한마음으로 화합하고 단결되어 모든 경기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도의원과 공무원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었습니다.

NA) 정기열 의장은 “이번 체육행사를 통해 활기를 되찾아 행정사무감사와 2018년도 예산심의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도민에게 희망을 주고 신뢰를 얻는『따뜻하고 희망찬 경기행복시대』를 여는 경기도의회를 만들자”고 당부했습니다.

경기도의회 의정뉴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 gyeonggido assembly internet broadc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