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0회 제3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2019.11.27.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40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0회 경기도의회(정례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록

제 3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19년 11월 27일(수)

장 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4회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계속)
2. 2020년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계속)
3. 2020년도 경기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4회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2. 2020년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3. 2020년도 경기도 기금운용계획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21시27분 개의)

○ 위원장 박옥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0회 정례회 제3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박옥분입니다. 그동안 예산심사로 수고하신 우리 위원님들과 그리고 밤늦게까지 수고해 주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처리할 안건은 총 3건으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4회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입니다.


1. 2019년도 제4회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2. 2020년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3. 2020년도 경기도 기금운용계획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21시28분)

○ 위원장 박옥분 그러면 안건 상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4회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안 조정을 위하여 김종찬 위원님을 비롯한 다섯 분의 소위원회 위원님들께서 집행부 예산안에 대하여 심도 있게 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면 김종찬 계수조정 심사소위원장께서는 예산안에 대해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위원장 김종찬 안녕하십니까? 계수조정소위원장 김종찬 위원입니다. 먼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소관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0년도 본예산안 계수조정을 위하여 애쓰신 네 분의 소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수정안은 사업의 연속성과 시급성, 소관 상임위 역할과 업무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 등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심사한 결과로서 집행부에서는 향후 사업추진 시 의회와 충분한 사전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당부드리며 수정안에 대한 세부내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심사결과는 우리 계수조정위원회에서 많은 고민과 논의를 통하여 도출된 수정안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옥분 김종찬 소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산안 조정을 위해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신 네 분의 소위원님들께도 노고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위원회에서 면밀하고 심도 있게 예산안 조정을 하였고 그 결과를 위원님들께 보고드리고 사전협의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토론 없이 소위원회에서 조정한 수정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손희정 위원 이의가 좀 있습니다.

○ 위원장 박옥분 네.

손희정 위원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여성가족국 세출예산안 3페이지에 7번 다문화가족 소통지원에 다문화가족 동아리발표대회 지원 5,800만 원 증액안을 본 위원이 제출했는데요. 집행부와 논의한 끝에 이 증액안을 삭제하기로 했는데 본 위원의 불찰로 전달이 잘 안 된 것 같아서 지금 이 자리에서 이 5,800만 원 증액안을 삭제하는 걸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박옥분 지금 7페이지 말씀하시는 건가요?

손희정 위원 페이지로 3페이지고요, 번호로 7번. 다문화가족 동아리발표대회 지원사업 5,800만 원 증액안 제출한 것을 이 건 전체를 삭제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 위원장 박옥분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여성국 예산 7번 다문화가족 소통지원, 다문화가족 동아리발표대회에 대한 예산액 증액에 대해서는 삭제하는 것으로 제안하셨는데 동의하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만장일치로 동의한 것을 결의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의결에 앞서 수정예산안에 대해서 조학수 평생교육국장님과 이연희 여성가족국장님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은 간략하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조학수 국장님께서 수정예산에 대해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교육국장 조학수 평생교육국장 조학수입니다. 예산안 심의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김종찬 소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께서 심의해 준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수렴합니다마는 경기도 문해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 사업 그리고 우리학교 인터넷 신문 만들기 기획 공모전에 대해서는 부동의 합니다. 그리고 청소년쉼터 이용, 청소년 등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옥분 저희가 여기서 동의, 부동의의 개념이 아니라……. 저희가 동의, 부동의를 받으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의견을 묻고자 하는 것입니다.

○ 평생교육국장 조학수 위원님들, 밤늦게까지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옥분 다음은 이연희 여성가족국장님께서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여성가족국장 이연희 여성가족국장 이연희입니다. 그동안 위원님들 많이 애쓰셨고요. 저희 여성가족국 때문에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애써 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하고 이 사업을 가지고, 예산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예산설명서 일련번호 2번에 보시면 여성근로자복지센터 운영 지원 자체하고 그다음 15번에 북부가 있습니다. 여성근로자복지센터는 지금 네 군데가 있는데 전액을 삭감하시면 1월 달부터, 지금 직원들이 센터장 한 분에 직원 2명 있습니다. 봉급도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그리고 시군은 저희가 매칭이 내려가야 시군이 매칭을 해 주지, 여러 가지 어려운 사정이 있음을 감안하시어 지금 현재 있는 센터장과 직원들의 봉급과, 지금 개선하는 노력은 저희가 19년도에도 많이 했습니다만 위원님들의 요구사항이 다 수용이 안 된 것 같은 것에 대해서는 죄송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게 좀 제 생각은 60% 정도는 살려주시면서 저희가 일할 수 있는, 거기서도 다시 또 힘을 얻어서 새롭게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은 마련해 주셔야 되지 않을까 이런 건의를 드립니다. 다시 한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다른 사항에 대해서는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옥분 이연희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국장님께서 근로자복지센터 4개 있는 곳의 상황들을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위원님들 의견 있으십니까? 없으시면 그냥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있으신가 봐요. 없으세요? 의견 내주세요.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4회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19년도 제4회 추경 수정안

2020년도 본예산 수정안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예산안 심사에 적극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예산심의 시 위원님들이 시정을 요구했거나 지적했던 부분들은 조속히 보완하여 도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40회 정례회 제3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21시38분 산회)


○ 출석위원(9명)

박옥분김종찬김인순김현삼남운선손희정이진연전승희진용복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박준호

○ 출석공무원

ㆍ평생교육국

국장 조학수평생교육과장 김수찬

교육협력과장 김병만청소년과장 지주연

도서관정책과장 김성년

ㆍ여성가족국

국장 이연희여성정책과장 차종회

가족다문화과장 윤지영보육정책과장 남상덕

아동돌봄과장 고봉태북부여성가족과장 정연종

여성비전센터소장 김향자

○ 기타참석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한선재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 양금석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장 정정옥

○ 기록공무원

김정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