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0회 제1차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2019.11.19.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40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0회 경기도의회(정례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19년 11월 19일(화)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김경호)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채신덕ㆍ김경희)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09시31분)

○ 수석전문위원 유태일 안녕하십니까? 특별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유태일입니다. 먼저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위원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열과 성을 다해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회의진행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2019년 11월 5일 제340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21명의 위원이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위원 선임일로부터 12개월입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및 제17조에 따르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회의는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하여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특별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두 분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직무대행은 오늘 출석위원님들 중 최다선의원이신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현국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장현국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9시33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장현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소속 수원 출신 장현국 위원입니다. 수석전문위원이 안내한 바와 같이 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나마 제가 회의를 주재하게 되었음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 점을 참고하시어 본 위원회를 이끌어갈 훌륭한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09시34분)

○ 위원장직무대행 장현국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희 위원 고양 출신 김경희 위원입니다. 가평의 존경하는 김경호 위원님께서 소중한 특별위원회도 발의해 주셨고 위원장으로서 활동하시면 의회의 발전에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장현국 방금 김경희 위원으로부터 김경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자는 추천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분 더 추천하실 분 안 계시죠?

그럼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추천받은 김경호 위원을 만장일치로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김경호 위원이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우리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경호 위원님께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국 위원장직무대행, 김경호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김경호) 인사

(09시36분)

○ 위원장 김경호 안녕하세요? 선출된 가평의 김경호 위원입니다. 부족한 저를 선출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인사말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여러 위원님들의 배려로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경호 위원입니다.

지난 5일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되었고 여러 위원님들의 참여와 노력 덕분에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의 구성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본 위원회가 구성되기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노고를 아끼지 않으셨던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지 올해로 74년을 맞이했지만 아직도 일제 잔재 청산의 문제를 거론하고 있는 것이 부끄러운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제 잔재 청산은 국가적 또는 민간 차원에서 꾸준히 이루어져 왔고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에 남아있는 친일 잔재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경기도에서 민족의 정기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조사 및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경기도교육청 또한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를 발굴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특위가 나서 경기도 내 잔존하고 있는 일본식 지명, 친일파가 만든 교가나 친일 목적의 조형물 등 청산의 방향과 범위를 설정하고 성공적인 청산작업을 지원하는 데 있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 위원회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09시38분)

○ 위원장 김경호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부위원장 두 분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그럼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봉균 위원 수원 출신 김봉균 위원입니다.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의 성격상 저희 문화체육관광 관련한 일들이 업무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그동안 독도 사랑 및 기타 활동을 통해서 투철한 민족애와 균형 있는 역사의식을 보여주셨던 채신덕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 위원장 김경호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미숙 위원 위원장님.

○ 위원장 김경호 네, 김미숙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김미숙 위원 군포 출신 김미숙입니다. 김봉균 위원님께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는데요. 저희 교육위원회에서도 일제 잔재 청산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성노예 피해자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으신 교육행정위원회의 김경희 위원님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경호 더 추천하실 위원님들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방금 김봉균 위원님께서 채신덕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김미숙 위원님께서도 김경희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들은 안 계신 것으로 판단하고요.

그럼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채신덕 위원님, 김경희 위원님을 만장일치로 본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경희 위원님과 채신덕 위원님이 본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채신덕ㆍ김경희) 인사

(09시40분)

○ 위원장 김경호 다음은 선출된 부위원장으로부터 인사의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채신덕 부위원장님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신덕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포 출신 채신덕 위원입니다. 올해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3ㆍ1운동 100주년. 그래서 저희들은 보면 이렇게 100주년 특별한 숫자에 기념회나 기념일의 모든 의미를 부여하고 활동을 하는데 그게 또 지나가면 너무 쉽게 잊는 듯해서 아마 경기도의회에서도 우리 김경호 위원장님께서 이런 계속 연속된 사업을 좀 해서, 이번에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일본 제국주의의 잔재가 아직도 이렇게 만연하고 또 경제침략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런 말도 안 되는 일들을 지금도 벌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보면서 저희 경기도의회 친일잔재특별위원회에서 해야 할 일들이 분명히 많이 있다고 생각이 들고 미력한 힘이나마 우리 위원장님을 모시고 하여튼 소명을 다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경호 채신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경희 부위원장님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희 위원 고양 출신 김경희 위원입니다. 많이 부족한데 추천해 주신 김미숙 위원님과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이 해방 74주년 됩니다. 그러나 친일 잔재를 아직 청산하지 못하고 친일파 세력들이 나라 운영에 아직까지 큰 힘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기도의회에서 국격 회복을 위한 이러한 특별위원회를 만들게 돼서 굉장히 의미 있게 생각하고 다른 의회에서도 많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리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이 위원회에서 부위원장을 맡게 돼서 굉장히 의미 있게 생각을 하고요. 열심히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을 모시고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경호 김경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09시43분)

○ 위원장 김경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에는 연장자이신 부위원장님을, 좌측은 다른 부위원장님의 의석으로 배정하고 우측 두 번째 자리부터 3선인 장현국 위원을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 위원님들을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 이어서 좌측 두 번째 자리부터 재선인 장태환 위원을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 위원님들을 계속해서 배정하며 다음으로 정의당 위원님의 순으로 의석을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특별위원회 활동에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회의 일정 및 기타 공지사항은 추후 유선으로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45분 산회)


○ 출석위원(14명)

김경호채신덕김경희김미숙김봉균김영준방재율서현옥손희정유광혁

유영호장태환장현국황수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유태일

○ 기록공무원

이춘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