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4회 개회식 본회의(2020.06.09.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제344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4회 경기도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0년 6월 9일(화) 오전 11시 개식


제344회 경기도의회(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총무담당관 전진석)


(11시05분 개식)

○ 총무담당관 전진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송한준 의사일정에 들어가기 전에 마음 아픈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어제 서형열 의원님이 지병으로 운명하셨습니다. 갑작스러운 비보에 동료 의원들은 깊은 슬픔에 잠겨 있습니다. 서형열 의원님은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은 데다 건설교통위원회 위원까지 2개의 위원회를 종횡무진 오가며 정말 열정을 다하여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셨습니다. 일본의 독도 찬탈 음모를 저지하고자 일본 수상실 앞에서 한국인 최초로 삭발투쟁을 하다 구금되기도 했습니다.

정치인은 어려운 사람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서형열 의원님은 이 말을 온몸으로 보여주신 정치인입니다. 또한 불굴의 도전정신을 가르쳐준 분이기도 합니다. 여덟 번 출마했다가 세 번 당선되었고 경기도의회 의장에 다섯 번 도전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열정을 기억하며 명예의장으로 추대하고자 합니다. 서형열 명예의장님과 함께했던 시간들을 우리 141명의 의원들은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고인의 가시는 길에 묵념으로 마지막 인사를 하고자 합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일동묵념!

(일동묵념)

묵념 바로!

○ 총무담당관 전진석 이어서 제344회 경기도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일동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이어서 송한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송한준 존경하는 1,370만 경기도민 여러분! 경기도의회 의장 송한준입니다. 이재명 도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이곳 민의의 전당에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다시 증가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등교가 이루어지니 불안이 가중되고 걱정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극복의 세계 모범국가 국민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어려운 때일수록 서로에게 격려와 용기를 주고받으며 희망을 일궜으면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아픔에 공감하며 서로 배려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소비로, 마음으로 십시일반 나눌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또한 내가 방역의 최일선이라는 위기의식으로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경기도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전국에서 가장 발 빠르게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을 도입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 극복에 힘썼습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살아나는 등 실질적인 효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정례회에서 다뤄질 경기도기본소득 조례안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포함해서 도민의 삶에 힘이 되는 여러 조례안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9회계연도 경기도 결산안을 심의하게 됩니다. 도민의 대리인으로서 건전재정이 되도록 더 꼼꼼히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면서 도민 행복에 힘쓰겠습니다.

한편 이번 정례회는 제10대 전반기 의회를 마무리하고 후반기 원 구성 의견을 나누는 중요한 일정이 있습니다. 제10대 전반기 경기도의회가 다져놓은 자양분 위에서 후반기에 더 튼실한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 총무담당관 전진석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14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