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8회 제1차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2020.12.14.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48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8회 경기도의회(정례회)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0년 12월 14일(월)

장 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4.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계획서 승인안 의결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채신덕) 인사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김경희ㆍ이기형)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4.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계획서 승인안 의결 건


(14시02분)

○ 수석전문위원 전영섭 안녕하십니까? 문체위 수석전문위원 전영섭입니다. 먼저 불편한 회의장에 모시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원래 4층 예결특위 회의실에서 할 예정이었는데 예결특위가 안 끝나서 부득이 여기서 하게 되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진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오늘 제348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20명의 위원이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2020년 12월 14일부터 2021년 6월 11일까지입니다.

위원장은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고 부위원장은 교섭단체별로 1인을 두되 교섭단체가 하나인 경우 2명의 부위원장을 둘 수 있으며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와 제17조에 각각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회의에서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및 부위원장을 우선 선임하시고 조사계획서 승인안을 의결하셔야 합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임시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규정에 따라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의 임시위원장님은 오늘 출석위원 중 최다선 연장자이신 더불어민주당 박윤영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그럼 박윤영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와 주셔서 진행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4시05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박윤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경기도의회 제348회 정례회 제1차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소속 화성 출신 박윤영 위원입니다. 수석전문위원이 안내한 바와 같이 본 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나마 제가 최다선 연장자인 관계로 회의를 주재하게 되었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수석전문위원이 안내한 바와 같이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선출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본 위원회를 원만하게 이끌어갈 훌륭하신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 및 선임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 우리 위원회의 안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의 안건은 위원님들께 사전에 공지하여 드린 바와 같이 위원장 선출의 건, 부위원장 선임의 건, 의석 배정의 건 그리고 조사계획서 승인안 의결 건입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4시07분)

○ 위원장직무대행 박윤영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 시작 전에 위원장 선출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임성환 위원 채신덕 위원님 추천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박윤영 임성환 위원님께서 채신덕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자는 추천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혹시 다른 위원님이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임성환 위원님께서 추천하여 주신 채신덕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재청 있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신 걸로 알고 추천되신 채신덕 위원을 만장일치로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채신덕 위원님이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의 임무는 이것으로 끝난 것 같습니다. 위원장님께 의사봉을 인계해 드리겠습니다. 채신덕 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박윤영 위원장직무대행, 채신덕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채신덕) 인사

(14시10분)

○ 위원장 채신덕 박윤영 선배 위원님,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출된 채신덕 위원입니다. 능력과 경험이 많으신 위원님들과 함께 이번 조사특위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저를 이렇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우리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특별위원회의 기본취지는 너무나들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경기도체육회가 많은 기대 속에 민선회장 시대를 출범하였지만 회장선거 및 사무처장 공모과정 등에서의 부적절한 모습들 그리고 예산 및 공용재산의 부적정 사용 등의 정황이 제기되었고 또한 그동안 적체된 경기도체육회 운영 전반의 문제점들과 특혜 위법행위가 있었는지 등의 전면 조사를 실시한 후 대책을 마련, 제안함으로써 체육 웅도로서의 경기도 체육의 위상을 바로잡고 체육복지 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하며 경기도체육회가 정상 운영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우리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조사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특위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각종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서 실질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특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특히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충분한 논의를 통해서 앞으로의 특위 활동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선배ㆍ동료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12분)

○ 위원장 채신덕 그러면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에 따라 교섭단체별 1명을 두되 교섭단체가 하나인 경우 2명의 부위원장을 둘 수 있으며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2명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석환 위원 김경희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지석환 위원님께서 김경희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한 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수석 위원 유광국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성수석 위원님께서 유광국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강태형 위원님 말씀하시죠.

강태형 위원 이기형 위원님 추천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강태형 위원님께서 이기형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두 명의 부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인데요. 유광국 위원님 신상발언이 있겠습니다.

유광국 위원 본 위원은 부위원장 선출에 출마할 의사가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죄송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유광국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에 추천을 고사하셨습니다. 우리 존경하는 유광국 위원님의 뜻을 받아들여서 그러면 우리 지석환 위원님이 추천하신 김경희 위원님 그리고 강태형 위원님께서 이기형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습니까?

(「재청 있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추천되신 김경희 위원님, 이기형 위원님을 만장일치로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경희 위원님, 이기형 위원님이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김경희ㆍ이기형) 인사

(14시15분)

○ 위원장 채신덕 다음은 선임된 부위원장들로부터 인사말씀을 듣겠습니다. 부위원장님들은 그 자리에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경희 부위원장님 말씀해 주십시오.

김경희 위원 고양 출신 김경희 위원입니다. 경기도체육회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추천을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훌륭하신 우리 위원님들이 많으신데 함께 활동하게 돼서 기쁘게 생각하고요. 위원장님 모시고 활동에 열심히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김경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기형 부위원장님 말씀해 주십시오.

이기형 위원 이기형 위원입니다. 먼저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행정사무조사특위의 부위원장 선임을 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훌륭하고 존경하는 위원장님 또 위원님들 모시고 체육 웅도 경기도의 위상을 바로잡는 데 노력하고 체육복지 시책이 차질 없게 시행되게 함으로써 우리 경기도체육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이기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14시17분)

○ 위원장 채신덕 그러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좌우 측에는 각 부위원장님을, 나머지 위원님들은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4.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계획서 승인안 의결 건

○ 위원장 채신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조사계획서 승인안 의결 건을 상정합니다.

조사계획서 승인안은 본 특위 조사의 목적부터 기간 및 일정 등 조사계획을 정리한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전에 배부해 드린 조사계획서 승인안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계획서 승인안에 의견 주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이 6개월인 점을 감안하여 월별로 대략 월 계획서를 지금 먼저 배부해 드린, 오타가 하나 있습니까? 황대호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황대호 위원 위원장님, 6개월인데 만약에 사안에 따라서는 연장이 가능한 건가요? 어떻게 돼 있죠, 구조가?

○ 수석전문위원 전영섭 본회의 의결해서…….

황대호 위원 본회의 의결해서?

○ 수석전문위원 전영섭 네.

황대호 위원 위원장님, 체육회 운영에 관련된 전반이니까 각 경기 가맹단체나 이런 것들에 대한 내용도 다 포함이 포괄적으로 되는 건가요?

○ 위원장 채신덕 그렇죠. 참고 발언을 하자면 그렇습니다. 그동안 경기도체육회가 도지사께서 당연직 체육회장으로 있을 때에는 사무처장 중심으로 행정의 전반이 이루어졌었는데요. 올 1월 달부터 민간인 체육회장 시대가 시작되면서 처음 하다 보니까 여러 가지 선거과정부터 이렇게 문제점들이, 의혹이 도출됐고 또 그전에도 경기도에서 약 500억가량의 출자ㆍ출연금 예산이 지원됐었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한 쓰임새가 좀 투명하지 않은 부분들이 이번 행정감사를 통해서 많이 지적됐고 그전에 또 경기도 감사죠. 경기도 감사에서도 많은 부분들이 지적됐기 때문에 이런 특위를 통해서 투명한 민선체육회장 시대를 해야 되겠다라는 그런 취지이니까요. 그런 부분에서 우리 조사일정 및 조사장소, 내용들에 대해서 좀 고민을 같이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일단 오늘은 처음 회의니까 이 정도 간단하게 하고요.

특별히 다른 의견들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조사계획서 승인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의견을 주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조사계획서 승인안 의결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계획서 승인안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2차 회의일정 및 기타 공지사항은 추후 유선으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의회 제348회 정례회 제1차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4분 산회)


○ 출석위원(17명)

채신덕김경희이기형강태형김동철문형근박성훈박윤영서현옥성수석

손희정유광국유상호임성환지석환황대호황수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영섭

○ 기록공무원

강건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