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8회 제2차[폐회중]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2021.01.12.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48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8회 경기도의회(정례회 폐회중)

경기도체육회관련각종의혹에관한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2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 1월 12일(화)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업무보고의 건
2.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
3. 경기도체육회 특정감사 결과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업무보고의 건
2.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
○ 의사진행의 건


(14시12분 개의)

○ 위원장 채신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행정사무조사 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채신덕입니다. 지역 의정활동에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코로나 시국에 금일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사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 특별위원회가 본격적으로 경기도체육회의 각종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하기에 앞서 그동안의 사업추진 현황과 특정감사 결과에 대해 보고를 받고 증인 및 참고인 채택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회의에 앞서 올해 1월 1일 자 인사발령된 김종석 문화체육관광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 문화체육관광국장 김종석 문화체육관광국장 김종석입니다. 저는 2019년에 축산산림국장과 2020년에 장기교육을 마치고 지난 1월 1일 문화체육관광국장으로 부임했습니다.

먼저 경기도 체육 발전과 도민들의 체육복지를 위해 많은 노력과 관심을 아끼지 않으시고 계신 채신덕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와 21년도 예산심의 시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의 경기도체육회와 체육과에 대한 조치 요구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먼저 이러한 상황이 오게 된 것에 대해서 안타깝고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도의회 지적에 따라서 체육 관련 사업을 도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체육과에 2개 팀을 신설하고 인원을 보충해서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조사를 통해서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경기도 체육행정이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도의회 특별위원회에서 지적해 주신 사항과 위원님들의 고견을 받들어서 앞으로 경기도 체육 발전과 도민들의 체육복지를 위해서 열의와 성의를 다해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원님들의 요구사항들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김종석 문화체육관광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다른 일정을 위해 문화체육관광국장님은 이석을 하셔도 괜찮겠습니다. 괜찮겠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리고 오늘 이 자리는 존경하는 언론인 OBS 이정현 기자님, 중부일보 김재우 기자님께서 계시고요. 기자님들은 체육회 업무보고 때까지는 괜찮고요. 감사 보고 때는 비공개로 하는 걸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의사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위원회의 안건은 3건으로 제1항은 경기도체육회 업무보고의 건, 제2항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 제3항 경기도체육회 특정감사 결과 보고의 건입니다.

먼저 업무보고를 받고 이어서 질의 답변하는 순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업무보고의 건

(14시16분)

○ 위원장 채신덕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경기도체육회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아시다시피 경기도체육회에 관련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여기에 계신 위원님들께서 상세한 업무보고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이원성 경기도체육회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라며 이를 토대로 추가로 필요한 증인 및 참고인을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자료가 더 필요하신 분이 있으면 자료요구를 하고 자료요구는 회의 중간중간에 자료요구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다른 위원님이 질의하는 동안에라도 자료요구할 것이 있으면 본 위원장에게 직접 하시거나 아니면 옆에 있는 수석전문위원님을 불러서 개인적으로 자료요구를 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원성 회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입니다. 신축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채신덕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평소 체육 분야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원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바라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더불어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진행에 앞서 경기도체육회 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지난 한 해 경기도체육회 운영을 책임지는 회장으로서 많은 심려와 우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도와 도의회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경기도 체육 발전과 경기도체육회의 대대적 변화의 혁신 원년으로 삼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경기도민과 체육인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업무보고에 앞서 간부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병국 사무처장입니다.

(인 사)

이상헌 경영혁신T/F 1팀장입니다.

(인 사)

유병우 경영혁신T/F 2팀장입니다.

(인 사)

최충열 경영혁신T/F 3팀장입니다.

(인 사)

이상윤 경영지원부장 직무대행입니다.

(인 사)

이상 인사를 마치고 존경하옵는 채신덕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양해말씀을 허락해 주시면 본 회 사무처장이 2021년 경기도체육회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김정민 감사실장님은 안 나오셨나요, 혹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병가 중이십니다.

○ 위원장 채신덕 병가 중이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수술을 하셔 가지고요.

○ 위원장 채신덕 아, 수술하셨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 위원장 채신덕 감사실이 그러면 그 감사실장님 한 분 계신 건가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직원들이 또 있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직원들이 있긴 있어요? 감사실 직원 누구 계세요, 혹시? 안 나오셨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 위원장 채신덕 실장님이 안 계시면 그래도 직원 누구, 실장님 다음 직급의 직원이 그래도 나와야 되지 않나 싶긴 하거든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바로 연락해서 나와 있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해서 이따가, 어쨌든 아직 업무보고 시간이 있으니까. 위원님들이 궁금하신 사안이 있을 수도 있어요. 실장님이 안 계시면 경기도체육회 감사실 그다음 직급 직원이 나오실 수 있도록 조치 바랍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바로 나오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강병국 처장님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채신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인사드립니다. 경기도체육회 업무보고를 진행할 경기도체육회 사무처장 강병국입니다.

업무보고는 경기도체육회 일반현황, 여건과 전망, 2020년 주요성과 및 2021년 주요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준비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7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본 회는 도민의 체력향상, 여가선용, 복지향상, 우수한 선수 및 지도자 육성을 통해 체육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다음 주요연혁입니다. 현 경기도체육회는 1950년 설립된 구 경기도체육회와 1990년 설립된 구 경기도생활체육회가 2015년 체육단체 통합에 따라 설립ㆍ운영 중에 있으며 통합 이후 전국체전 17연패, 전국동계체전 18연패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8ㆍ9페이지 조직도 및 인력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사무처 조직은 1처 1본부 4부 1단 1실 3T/F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현 정원은 49명입니다. 경기도사격테마파크 조직은 1본부 1과 5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정원은 27명이 되겠습니다.

9페이지ㆍ10페이지 부서업무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 예산현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본 회 총예산은 일반회계 173억 7,700만 원, 경기도 수탁사업 26억 500만 원, 총 199억 8,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일반회계부터 말씀드리면 국도비 보조금이 81억 1,800만 원, 대한체육회 보조금이 74억 3,700만 원, 국민체육진흥공단 보조금이 2억 9,900만 원, 도교육청 보조금이 14억 원, 일자리재단 보조사업이 1억 2,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2021년도 일반회계 예산규모는 2020년 대비 211억 4,8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사업 일부가 경기도로 이관되고 코로나 장기화 우려에 따라서 전체적인 예산 삭감이 직접 작용한 결과가 되겠습니다. 2021년 경기도 수탁사업 예산규모는 총 26억 500만 원으로 2020년 139억 4,000만 원 대비 113억 3,500만 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으로 14페이지ㆍ15페이지 여건과 전망, 2020년 주요성과는 이해해 주신다면 보고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8페이지 종합대회 우수성과 창출을 통한 경기체육 위상 강화입니다. 먼저 지난 2월 개최된 제101회 전국동계체전은 경기도의 18연패 달성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앞으로 종합우승을 지속해 갈 수 있도록 더욱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제101회 전국체육대회는 작년 경상북도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로 순연되었습니다. 경기도체육회는 2019년 빼앗겼던 종합우승을 되찾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할 계획이며 해당 사업은 경기도청 T/F팀 업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제50회 전국소년체육대회는 작년 서울특별시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이 역시 코로나19로 인하여 101회 전국체육대회가 순연됨에 따라 개최지 일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며 해당사업은 경기도청 T/F팀 업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20페이지 제67회 경기도체육대회는 오는 5월 파주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2022년 대회는 용인시와 성남시가 유치를 신청하여 심의 중에 있습니다. 해당사업 또한 경기도청 T/F팀 업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21페이지 전문체육 “육성” 기조 확립입니다. 직장운동경기 운영사업은 기존 도체육회팀을 2019년 1월 1일부터 경기도청 소속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31개 대회에 출전하여 118개의 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본 사업은 그간 수탁계약을 통해 본 회가 운영을 담당하였으나 수탁자 사업 변경으로 인하여 경기도청으로 업무 이관될 예정입니다.

22페이지 우수선수 및 지도자 육성사업은 작년 한 해 각종 전국대회에서 입상한 선수 456명, 지도자 227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올해도 정상 추진될 예정이며 해당사업 또한 경기도청 T/F팀으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다음 스포츠꿈나무 선진체육체험캠프는 초ㆍ중학교 선수팀을 대상으로 해외 유명선수 강습, 전지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캠프가 미실시되었고 경기력향상위원회를 통하여 올해로 사업 순연을 결정하였습니다.

다음 23페이지 스포츠유망선수 발굴육성은 운동에 소질이 있는 유망한 유소년을 발굴하여 전문체육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발굴형, 육성형 등 총 20개소를 지원합니다. 해당사업 또한 경기도청 T/F팀으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24페이지 국제대회 출전격려는 올림픽 등 국제대회 출전선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국제대회 미실시로 지원이 불가하였습니다. 올해는 역시 경기도청 T/F팀 사업 이관 및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추진될 예정입니다.

다음 25페이지 스포츠 장학사업은 다양한 기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엘리트선수에게 지원하는 선수육성사업이 되겠습니다. 해당사업은 각 단체별 장학생 선정계획에 따라 정상 추진될 예정입니다.

26쪽 스포츠스타와 함께하는 체육교실사업은 작년 3개 종목이 확정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든 사업이 취소되며 경기력향상위원회를 통해 사업을 올해로 순연 결정하였습니다.

다음 경기스포츠과학센터는 2016년에 시작하여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력측정, 운동처방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396명을 지원하였고 올해도 안전과 방역에 초점을 두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 27쪽 스포츠클럽 선수 육성지원 사업은 도내 4개 공공스포츠클럽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추후 대한체육회 예산 확정 및 선정 공모 절차를 통해 정상 추진될 예정입니다.

28쪽 우수선수 육성지원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내 시민프로축구단 5개 클럽을 대상으로 독일 레버쿠젠 풋볼클럽으로 해외연수를 실시함으로써 우수선수를 육성ㆍ지원하고자 합니다. 다만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독일 현지 사정으로 사업이 취소되었으며 올해도 코로나19 및 현지 사정을 고려하여 사업추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처장님, 좀 더 빠른 속도로 진행이 됐으면 좋겠어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뒤에 또 감사 보고도 해야 되고 질의응답도 해야 되고 이러니까, 업무보고 시간이 너무 늘어지는 것 같아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알겠습니다.

다음은 29쪽 지방체육진흥 사업입니다. 체육진흥투표권 비발행종목 실업팀 및 실업선수 육성을 통해서 지방체육진흥ㆍ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작년 한 해 경기도 및 21개 시군청 직장운동부를 지원하였습니다. 올해도 공모를 통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독립야구 경기도리그 지원은 도내 6개 팀을 대상으로 아마추어 야구 활성화 및 우수선수의 프로 진출을 돕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31쪽 고객친화적 전문체육시설 조성입니다. 전문체육시설 운영은 경기도사격테마파크, 유도회관, 검도회관을 수탁 운영 중이었으나 위수탁 해지로 경기도청에 이관될 예정이며 본 회는 남은 기간 동안 시설물 유지ㆍ관리에 차질 없이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3쪽 도민 생활체육 저변 확대입니다. 먼저 2020년 전국생활체육대축전은 전라북도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는데 코로나19로 미개최되었습니다. 올해는 4월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32쪽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 개최는 오는 10월 파주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다음 34페이지 도지사기ㆍ도의장기 종목별대회 지원으로 공모를 통해 도지사기 20종목, 도의장기 10종목 총 30개 종목단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35쪽 전국대회 출전ㆍ개최 지원은 전국대회 출전ㆍ개회 지원을 통해 엘리트 및 생활체육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작년에는 육상 등 29개 대회 5,109명을 지원하였으며 올해는 경기도청 T/F팀으로 이관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36쪽 경기스포츠클럽빌리지 또한 경기도청 T/F팀으로 이관해서 스포츠클럽 동호회를 대상으로 시설 대관료 지원과 순회지도자 배치를 통해 클럽 위주의 체육문화 기틀을 마련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37페이지 경기도체육진흥공모는 다양한 체육활동사업을 공모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작년 한해 59개 단체 123개소를 선정ㆍ지원하였습니다. 올해도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등의 유형 조정을 통해서 정상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 공공스포츠클럽 육성은 정부가 주도하는 국가 주요정책사업으로 스포츠클럽 플랫폼을 통한 선수 발굴과 일자리 창출 등 전초기지가 될 예정입니다.

39페이지 학교체육시설 개방사업은 학교체육시설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과 종목별 생활체육대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작년 총 10개소를 개방 예정하였으나 코로나19로 미개방이 되었고 역시 대한체육회 지침에 의거 사업공모를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도 생활체육지도자 배치ㆍ운영사업은 현재 시군 체육회에 소속된 지도자가 350명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경기도청 주무부서와 협의하여 정규직 전환에 대한 일정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41페이지 민간단체 체육대회 지원사업은 법인 및 민간단체의 체육행사 개최에 따른 운영비 지원으로 도민의 건강과 복지증진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작년 한 해 총 20개 단체를 지원하였습니다. 올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서 비대면사업으로 확대하여 공모할 예정입니다.

42쪽 경기도 생활체육동호회리그대회 지원은 시군 동호회를 대상으로 리그대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작년에 2개 시군 469개 클럽을 지원하였습니다. 올해도 공모를 통해 종목별 리그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경기런데이투어 사업은 2019년 사내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서 발굴된 사업으로 참가자에게 문화와 체육을 동시에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역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서 비대면 시행으로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3쪽 청소년스포츠한마당 사업은 학생선수들과 일반학생들의 교류를 통한 종목 저변 확대를 모색하는 사업으로 하반기 중에 참여종목 공모와 종목별 대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4쪽 체육…….

○ 위원장 채신덕 처장님, 여기까지 하고요. 왜냐하면 우리 위원님들이 자료를 미리 다 사전에 받아보셔서 보고 오셨기 때문에 일단 급한 현안보고라든가 혹시 꼭 필요한 거 오늘 보고할 것만 추가로 짧게 해 주시고요. 바로 질의응답 시간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처장님, 꼭 현안이나 급하게 이렇게 말씀할 것만 있으면 정리해서 해 주세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저를 비롯한 우리 경기도체육회 임직원은 존경하는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채신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 경기도 체육 발전을 위한 깊은 관심과 지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본 위원회 활동을 통해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개선을 하고 도의회와 도청과의 신뢰를 회복하고 도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으로 거듭 태어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


○ 위원장 채신덕 강병국 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요청이 있으신 위원님들은 먼저 자료요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님.

박세원 위원 최근 3년간 단체유니폼 구입관련 입찰서류 등 일체 내역을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 2020년 관용차량 사용일지랑 출장내역서 그다음에 하이패스 기록내역을 한국도로공사에서 출력한 거 그대로 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황대호 위원님.

황대호 위원 최근 5년간 경기도체육회에서 각 경기가맹단체, 종목단체들 감사에서 혹시 지적되고 수정된 사항 세부내용과 거기 감사과정에서 수집된 자료 일체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김경희 위원님.

김경희 위원 김경희 위원입니다. 체육회 자체적으로 지금 T/F팀을 만들어서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동안에 진행된 경과를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도로 업무 이관된 부분에 대해서 진행되는 상황들 도 쪽에서도 정리된 부분 좀 주시고 체육회에서도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안광률 위원님.

안광률 위원 2020년도 경기도 체육회장과 시군 체육회장 간담회 내용하고요. 또 시군 체육회 방문기록 있으시면 그것 좀 자료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하나 더, 체육회장님 소파인가요, 물품 구입하신 거 있죠, 탁상? 그거 견적서하고 내역서, 세금계산서 그것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김강식 위원님.

김강식 위원 체육회 지난 한 5년간 경영평가 받은 지표하고 거기에 따라서 지급된 수당 같은 거 있잖아요. 그 내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손희정 위원님.

손희정 위원 직장운동경기부 관련해서요. 근로계약서, 임금대장 등 그다음에 휴가와 관련된 이런 서류들에 대한 거 사본을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계속해서 직장운동경기부와 관련해서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해야 되는 게 의무사항으로 알고 있는데 실시한 교육자료 또는 참석자 명단 이런 거 있으면 자료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이기형 부위원장님.

이기형 위원 이기형 위원입니다. 경기도체육회사무처에서는 16장의 법인카드를 지금 사용하고 있는데요. 16개 모두 사용자, 관리책임자 기재해 주시고 3년 동안의 그 사용내역 리스트를 출력해서 제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서현옥 위원님.

서현옥 위원 체육회 관련 최근 3년 동안 리모델링 관련 시방서 설계도면 및 내역서 좀 제출해 주세요.

○ 위원장 채신덕 자료요구는 어쨌든 다른 위원님들 질의하는 시간에라도 중간중간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본 위원장에게 하셔도 되고 아니면 수석전문위원님께 따로 요청을 해도 괜찮겠습니다.

강병국 사무처장님께서는 위원님들께서 요청하신 요구자료와 서면답변자료를 작성되어 있는 거는 오늘 중으로, 오늘 회의 전까지 가능할지 모르겠는데 어쨌든 작성되어 있는 거는 프린팅만 하면 되니까 오늘 중으로 제출해 주시고요. 또 시간이 필요한 자료는 한 1월 15일까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 위원장 채신덕 문형근 위원님.

문형근 위원 문형근 위원입니다. 경기도사무처장 공모한 공고문하고 인사위원회에서도 회의록 같은 거 좀 받을 수 있나요? 그것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대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대호 위원 수원의 황대호 위원입니다. 일단 이인용 과장님께 여쭤볼게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네.

황대호 위원 지금 일단 경기도체육회에 잘못된 관행들이 있었다면 일벌백계하고 당연히 도민의 수준과 상식에 맞게 정상화는 해야 되는데 일단 그건 좀 이따 감사보고 때 듣기로 하고 지금 여기서 위수탁을 하겠다고 하는데 제가 몰라서 여쭤보는 거예요. 지금 일단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이랑 우수선수 및 지도자 육성하고 이게 연계성이 필요한 스포츠 유망선수 발굴ㆍ육성까지 위수탁 계획이 어떤 계획이 있어요? 제가 지금 선뜻 이게 잘 이해가 가지 않거든요. 위수탁을 어떻게 주시겠다는 거예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체육과장 이인용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특정감사와 저희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사무 결과 저희한테 직접 또는 수탁기관을 변경하는 요구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황대호 위원 그 부분은 알고 있고요. 어떤 운영에 대한 부조리함이나 정상화 방안 때문에 하고 있는데 우려가 되어서 지금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어떻게 위수탁을 주시겠어요, 그럼? 위수탁을 준 사례가 있어요, 전국 시도에? 계획이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현재 시설에 대해서는 저희가 도시공사로 위수탁을 추진 중이고요. 그다음에 직장운동경기부에 대해서…….

황대호 위원 도시공사에서 직장운동경기부를 위수탁 운영한다고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직장운동경기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습니다. 지금 저희가 공모를 통해서 결정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거는 진행 중에 있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러니까 어떤 정상화시키는 거는 좋은데 지금 이 세부계획이 사실은 업무보고에 어느 정도는 아우트라인이 나왔어야 된다. 지금 1월 달 아닙니까?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시설위탁에 대해서는 지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아마 보고서에 못 넣은 것 같고요.

황대호 위원 운영은 어떻게 합니까, 그럼? 위수탁기관에서 하게 되잖아요. 직장운동부 선발 및 관리ㆍ운영 어디서 합니까?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현재는 체육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러니까 위수탁을 주게 되면 위수탁기관에서 하게 되죠?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그렇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걸 도시공사에서 합니까?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그건 공모로 하기 때문에 도시공사인지에 대해서 결정은 아직 안 되어 있는 상태고요. 지금 도시공사는 시설에 대해서만 결정된 사항입니다.

황대호 위원 그럼 전국에 이렇게 위수탁 준 사례가 있나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현재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러니까 저는 어떤 분리를 시켜놓고 추진을 하는 건 좋지만 결국 이게 잘못 선정되면 피해는 지도자들과 선수들이 보기 때문에 촘촘한 계획을 세워달라고 지금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이 업무보고에 도로 이관되는 사업 중에 제대로 어떻게 추진하겠다라고 지금 마땅히 보여지지 않거든요. 다 계획 나와 있어요. 스포츠뉴딜사업은 어디서 합니까?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도에서 직접 추진합니다.

황대호 위원 도에서 직접 추진해서 그럼 여기 안 담아있는 건가요? 왜 지금 내용이 안 올라와 있죠?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체육회 업무보고는 제가 작성하지 않아서 그건 제가 답변이 좀 그런데요. 체육회에서 하던 사업 중에, 도에서 직접 하는 사업 중에 넘어간 사업으로 뉴딜사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황대호 위원 하여튼 체육회에서 일단 담지 않은 부분이 있고 나머지 도로 이관되는 것들은 어쨌든 정상화방안 때문에 여러 가지 의견을 담아서 추진되는 거라면 당사자들이 일단 이 어려운 코로나 시기에 피해가 없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네, 알겠습니다.

황대호 위원 합리적인 수순에서 이루어져야 됩니다. 잘못된 건 바로잡고 운영상 체육인들이 피해보는 일은 없어야 된다고 말씀드리는 거예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알겠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리고 사무처장님께 말씀드릴게요. 지금 사실 오신 지가 얼마 안 되어서 여러 가지 체육회에서 그나마 하게 된 사업들 중에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사무처장 강병국입니다.

황대호 위원 네, 사업들 중에는 약간 예전에, 지금 코로나 시기에 맞지 않는 콘셉트의 사업들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그렇습니다.

황대호 위원 아이들 중심 또 종목단체의 당사자들 중심으로 개편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동의하세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그렇습니다.

황대호 위원 주로 어떤 부분들이 눈에 보이세요? 와서 업무파악해 보시니까.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지금 운동경기의 특성상 선수나 동호인들이 모여서 하는 모든 대회들이 지금 근본적인 체육시설 개방 제한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고요. 그래서 지금 전체적인 사업을 저희들 내부적으로 비대면 할 수 있는 거는 최대한 프로그램에 녹여서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그런 준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러니까 현장의 방역수칙 같은 것들이 현장에 맞지 않는 거는 체육회 입장에서도 강력히 권고해야 되고요. 왜냐하면 지금 모든 게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까 비대면으로 다 한다고 해소가 안 되는 영역 아닙니까?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그렇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 부분을 철저히 하시고 제가 말씀드리는 건 스포츠 스타와 함께하는 체육교실, 스포츠클럽 육성지원 그다음 우수선수 육성지원해서 독일 레버쿠젠 풋볼클럽으로 파견 이건 좀 현실성하고 지금 안 맞잖아요. 당사자들이 원하는 사업도 아닙니다. 이런 행사성 예산이나 어떤 외유성 예산들은 줄이고 이 부분을 어떻게 지금 어려움에 처한 체육인들에게 돌려 줄 것이냐 그런 부분들을 고민하시고 지금 스포츠뉴딜사업도 그럼 계획을 수립하고 계신 거죠? 도에서 하지만.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지금 주체는 우리 도에서 하지만 실제 집행하는 과정과 절차는 저희 체육회가 실무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래서 사실 오늘 그런 것들이 어느 정도 나와서 그게 코로나로 지원을 하기 위한 유일한 사업인데 위원님들의 말씀을 들었으면 좋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이 있어서 말씀드리는 거고요. 지금 또 하나는 종목단체 지원사업 중에 어찌 됐든 도내 체육단체에서 경기도 종목단체 운영지원이 있지 않습니까?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그렇습니다.

황대호 위원 지금 코로나 때문에 여러 가지 사항의 어려움들이 있잖아요. 사실 기업경제도 위축되고 어떤 회장님들이나 기업의 지원들이 점점 줄어들고 자생력 있게 운영할 수 있는 구조가 점점 힘들어지거든요. 혹시 코로나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분들 지원하는 것들은 따로 계획이 있으신가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지금 2월 중순 정도 되면 신규종목 회장단들이 선출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도 체육회장과 사무처에서는 종목별로 재정적인 자력 기반, 자립 기반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 도내 스포츠와 함께할 수 있는 기업들을 지금 발굴하고 있습니다.

황대호 위원 여의치는 않죠? 지금 회장님들 솔직히 다 고사하고 계시죠? 이런 어려운 경기 때 못 하니까.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굉장히 어렵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럼 도나 도 체육회 차원에서도 이 종목단체들을 어떻게 유지시키고, 왜냐하면 이 단체들의 어떤 활성화도 회계 부정이나 이런 것들은 잡아가면서 가지만 지금 어려운 건 어려운 거대로, 왜냐하면 여기가 다 각 지역의 학생선수들과 지도자들을 관리하는 단체 아닙니까?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그렇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럼 지원을 어떻게 해 줄 수 있는 방안 이런 것들을 지금 잘못된 건 바로 가는 이 과정과 더불어서 병행해야 된다. 피해를 보면 안 되잖아요, 체육인들이. 그런데 여기 지금 보면 다 담겨 있지가 않아요. 지금 솔직히 업무보고 다 해 주셨는데 도도 마찬가지고 체육회도 마찬가지고 여기 당사자 중심 그다음에 지금 현재 처해져 있는 체육계의 상황 이런 것들이 고려가 전혀 안 됐어요. 그러니까 감사는 차치하고서라도 이거 어떻게 합니까? 도에서는 이관됐는데 어떻게 운영하겠다라는 계획도 안 세웠으면 이거 업무보고 왜 합니까? 처장님, 이런 것들은 이제는 정말 정치와 분리되겠다 그러면 체육인들을 위한 단체로 우뚝 서야 되는 거에 동의하시죠?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그렇습니다.

황대호 위원 이런 거 잘못된 건 잘못된 대로 개정하고 수정해 나가는 노력을 당연히 기울이셔야 되고 정말 이 시점에 필요한 것들은 필요한 거 나름대로 사업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됩니다. 앞으로 적극적으로 개진해 주세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위원님 지적해 주신 사업추진 프로세스에 관해서는 지금 현재 경기도청 T/F가 체육회 간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직원들이 4명, 경기도 도청 직원이 6명 그래서 10명이 지금 함께 사업추진 준비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위원님 지적해 주신 내용을 충분히 반영해서 실속 있게 사업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황대호 위원 그 T/F팀에는 현장 당사자들의 목소리도 들으셔야 돼요. 도청 4명, 체육회 4명 이게 아니라 지도자 그다음에 종목 단체분들 그다음에 거기에 직간접 해당자분들 말씀도 좀 들으셔서 그들이 원하는 정책을 짜야죠. 자꾸 바운더리에 갇히시면 안 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잘 알겠습니다.

황대호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황대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태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태형 위원 오늘은 이렇게 제 소개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안산 출신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강태형 위원이 아니라 경기도체육회 의혹에 관한 특별조사위원회 위원 강태형으로 소개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위원님들, 저야 당연히 상임위가 문화체육관광위이기 때문에 어떤 다른 위원회에서 오신 조사특별위원님들보다 내용을 좀 더 면밀히, 조금은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 자료요구들 하시는 것 보니까 이번 조사특별위원회가 알차게 제대로 이루어질 것 같다라는 그런 생각이 들고요.

사실 저는 지난 민간체육회장 시대에 따른 기대와 희망이 가장 큰 문체위 위원이기도 했었고요. 전국체전 17연패에 달하는 체육웅도로서의 경기도, 1,370만을 대신하는 경기도의원으로서도 민간체육회장 시대에 따른 기대와 희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기대와 희망은 지금 이번에 조사특별위원회가 구성돼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 바로 대신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경기도의원이 돼서 문화체육관광위를 전반기, 하반기 지금 하고 있는데요.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까지 세 차례에 걸쳐서 행정사무감사를 경기도의원, 1,370만 도민을 대신하는 의원으로서 행정감사를 3회에 걸쳐 했습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2020년 행정감사처럼 무기력하고 실망이 큰 행정감사가 없었습니다. 왜 이렇게 무기력하고 실망이 큰 행정감사가 되었는가, 지난해 2020년 행정감사가 되었는가 되짚어보면, 반추해 보면 그 중심에는 경기도체육회가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문체위로 줄여서 말하는데요. 문체위 위원으로서 그 중심에 경기도체육회가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이원성 회장님!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강태형 위원 발언석으로 한번 나와 주시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입니다.

강태형 위원 행정감사에 이어서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특위 구성이 왜 되고 지금 이런 조사특위가 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희 경기도체육회가 특별감사를 통해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조사특위가 시작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강태형 위원 그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생각나는 대로 말씀 한번 해 주시겠습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 관행처럼 저희 경기도체육회가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었고 또 도나 도의회하고 소통의 문제에서 가장 큰 문제가 야기됐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강태형 위원 소통 하나가 문제입니까? 제가 이렇게 묻는 것도 참 힘에 버겁습니다. 누누이 수차례에 걸쳐서 묻는 이런 말들이 경기도의원으로서, 도의원이 돼서 무기력해지는 내용들인데요. 지금까지 어떤 소통을 하셨습니까? 왜 소통이 안 됐다고 자인하시는 겁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저희 체육회와 또 우리 도 체육과, 저는 뭐라고 말씀드리기 뭐하지만 제가 봐도 소통의 문제가 반드시 있었다고 보기 때문에 강 위원님이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반성하고 또 앞으로는 도와 도의회와 소통을 중심으로 체육회가 반드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를 잘 하겠습니다.

강태형 위원 오늘은 조사특위가 처음 구성돼서 진행되는, 증인채택도 하고 진행되는 첫날이다 보니까 제가 구체적인 사안들에 대해서는 묻지 않겠지만 그동안 체육회에서 오랜 시간 축적돼 있던, 꽁꽁 숨어 있던, 빙산 아래 숨어 있던 많은 비리에 관련 된 사건들이 분명히 있지요. 경기도 조사에서도 여러 가지 건들이 지금 발견됐었고요. 본 위원이 행정감사를 통해서 많은 이야기를 했는데 인사에 관한 문제, 조직 운영에 관한 문제, 31개 시군과의 갈등에 관한 문제, CBS 노컷뉴스를 1, 2, 3편 이렇게 예를 들어가면서 법적 근거로 사무처 운영에 관련돼서 사용될 보조금이, 경기도의 보조금을 받는 경기도체육회 보조기관이 운영비를 다른 데로 전횡해서, 편취해서 쉽게 얘기해서 판공비로 쓰고 업무추진비로 쓰고 대외협력비로 쓰고 상조회비로 대신 전횡해서 쓰고 업무차량을 비상임이사인 본인 소유 차량처럼 아침 출근시간부터 퇴근시간까지 사용하고. 이런 문제에 대해서 행정감사에서 많은 지적을 했었는데 그런 지적들에 대해서 행정감사 받은 이후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CBS 노컷뉴스 그 기자분들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하셨습니까? 하셨습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안 했습니다.

강태형 위원 왜 안 하셨습니까? 그런 일련의 내용들을 보도한 보도기관 온당하지 않다면서 하나하나 조목조목 반박하실 기세였지만 왜 안 하셨습니까? 말씀 한번 해 보시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노컷뉴스에 대해서 저희가 자료를 다 보고 저희 체육회가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은 지금 저희가 제소를 안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강태형 위원 그때 당시에 행정감사 받을 때 그런 경기도체육회의 그동안 오랜 시간 축적된 많은 문제에 대해서 제가 보기에는 CBS 노컷뉴스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잘 하고 탐사 취재보도를 했던 것 같아요. 그 내용들 다 맞지 않다고 얘기하시다시피 하시면서 제소하겠다고 말씀하셨던 것을 안 하신 이유는 단지 그런 이유 때문입니까?

마지막으로 하나만 묻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행정감사에 이어서 조사특별위원회 감사를 어떻게 받으실 생각입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이 말씀해 주신 저희가 지적된 내용이 명백히 나와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답변을 충실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태형 위원 어떤 내용들을 충실하게 답변하시겠습니까? 나오시기 전에 생각하신 게 있을 거 아닙니까. 한번 얘기해 주시겠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이 지적해 주신 여러 가지 문제가 가짓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각 위원님들이 하나하나 지적해 주신 거에 대해서 저희가 조명할 건 조명하고 또 반드시 시정할 것은 시정하도록 이렇게 준비를 잘 하고 있습니다.

강태형 위원 조사특위가 열리는 이 시간까지,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핵심을 회장님이 지금 모르고 계신 것 같아요. 제가 지금도 짧은 시간에 질의와 답변을 통해서 느끼는 건데요. 경기도체육회가 체육웅도로서, 전국체전 17연패에 달하는 체육웅도로서 1,370만 경기도민과 체육인에게 어떤 비전과 희망을 주기 위해서 뼈를 깎는 각오로 이 자리에 서 있는지를 절실히 느끼셔야 되는데 아직도 못 느끼시는 것 같고요.

제가 행정감사 말미에 이런 말씀드렸던 거 기억나십니까? ‘춘풍추상’이라는 말 기억나십니까? 이번 조사특위에서는 반드시 체육회 문제, 본인들의 문제에 대해서 도마뱀처럼 꼬리를 자르고 혁신하고 뼈를 깎고 혁신하고 새롭게 거듭나는 자리가 되기를 바라고요. 고무줄 잣대가 아닌 플라스틱 잣대처럼 다른 큰 대인들은, 춘풍추상 제가 그때 말씀드렸던 이유는 큰 사람은, 큰 대인은 봄바람처럼 다른 사람에게는 관용적이고 너그럽고 추상, 나에게는 가을서리처럼 냉혹하고 엄혹한 잣대를 들이대라고 해서 제가 춘풍추상이라는 말씀도 드렸습니다. 말씀을 드리다 드리다 답답해서 행정감사 마지막 말미에 그런 말씀 드렸는데요. 이번 조사특위를 통해서 경기도의회와 이재명 지사님을 중심으로 하는 경기도 집행부가 갈등의 대상이 아닌 긴밀한 소통과 협업의 대상이라는 것을 절실하게 알아주시기를 바라고요. 다시 한번 뼈를 깎는 각오로 조사에 임하셔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명심하겠습니다.

강태형 위원 여기 조사위원님들 자료요구하는 내용을 보면서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준비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강태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희정 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좀 해도 될까요?

○ 위원장 채신덕 네.

손희정 위원 손희정 위원입니다. 지금 다른 의사일정도 2건인가 더 있고 하니까 그냥 단순히 경기도체육회 업무와 관련된 질의 답변은 생략을 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거든요. 그래서 특별한 거 아니면 단순 업무보고와 관련된 이런 질의는 생략하고 그냥 다음 안건으로 넘어가는 게 효율적이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건의드려봅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일단 지금 문체위 아니신 위원님들도 계시고 그래서 지난 행감 때 나온 내용들을 좀 알고 계신 분들은 숙지가 돼서 그렇게 가도 될 듯한데 혹시 타 위원회에 있는 위원님들 어쨌든 질의가 있을 수 있으니까 한 두 분 정도 더 질의를 해 보고요. 그다음에 손희정 위원님 말씀처럼 이후에 감사보고도 받고 그 질의도 또 해야 되고 이러니까 그래서 지금은 질의를 한 10분씩 드리는데 그러면 이 시간을 한 5분 정도로, 개인당 5분 정도로 줄여서 짧게 축약된 질의를 하시고 그다음에 진행을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안광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광률 위원 안광률 위원입니다. 우리 이원성 회장님!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안광률 위원 발언대로 잠깐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체육회 조직도를 보니까 T/F 1팀, 2팀, 3팀이 있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맞습니다.

안광률 위원 이 T/F팀은 뭐 하는 거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희가 각 부서별 부장 체제로 운영을 해 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조사특위를 나오면서 그 밑에 차장급이 실제적인 업무를 보고 있기 때문에 T/F팀은 우리 경기도체육회 문제되는 것을 T/F팀 팀장들로 발령 내서 그 문제를 새로 잡고 또 문제되는 부분을 보완해서…….

안광률 위원 그러니까 지금 현재 이 T/F팀이 경기도체육회 자체의 어떤 문제점 해결을 위한 T/F팀이에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런데 여기에 지금 부장급들이 다 올라가 있고 실제 부장급들이 있어야 되는 자리에는 차장급들이 다 있는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직무대행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러니까 직무대행이라고 하더라도 글쎄요, 이게 효율적일까요? 지금 T/F팀을 꾸려서 자구책을 마련하시겠다고 하는데 자구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이 특위에서 나온 걸 가지고 해결을 하실 생각을 하셔야지 거기서 자체적으로 T/F팀을 만들어서 어떤 걸 해결하시겠다는 건지 저는 잘 모르겠고.

그다음에 경기도사격테마파크 조직도 보면 1본부장하고 관리과가 있고 밑에 팀이 5개가 있어요. 여기가 제가 알기로는 사격테마파크 본부장이 과장급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지금 본부장님은 계약직이기 때문에 지난 12월 31일 자로 공석인 자리로 돼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리고 지금 관리과장은 그러면 직급이 과장직급이라는 건가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지금 5급 차장급이 파견 나가서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5급 차장급이 가 있다고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안광률 위원 그러니까 원래 과장 자리 아니에요, 여기? 관리과가.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맞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런데 왜 차장이 파견됐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직책이 5급인데 차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과장급이긴 한데.

안광률 위원 그래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안광률 위원 그리고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사무처장님이 임원입니까, 직원입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직원으로 뽑았다가 발령 내면서 임원으로.

안광률 위원 아니, 직원으로 뽑았다고요, 처음에? 사무처장으로 안 뽑고 직원으로 뽑았어요, 일반 직원으로? 정확하게 말씀하세요, 회장님. 일반 직원으로 뽑았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채용 당시에는…….

안광률 위원 아니, 채용공고를 어떻게 냈어요? 사무처장으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사무처장으로 냈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러니까 사무처장이 임원이냐, 직원이냐를 제가 묻는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임원으로 돼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임원이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안광률 위원 그런데 왜 자꾸 이상한 말씀을 하세요? 무슨 직원으로 채용을 해서, 직원으로 공고 낸 게 아니잖아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맞습니다.

안광률 위원 말씀을 자꾸 미리 생각하시고 돌려서 얘기하시려고 하지 마세요, 회장님. 있는 그대로 얘기를 하세요. 다시 한번 묻습니다. 사무처장이 임원입니까, 직원입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임원입니다.

안광률 위원 임원이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안광률 위원 알겠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감사합니다.

안광률 위원 사무처장님!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안광률 위원 앞으로 나오시죠.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사무처장 강병국입니다.

안광률 위원 전에 어떤 일을 하셨죠?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직전에는 사단법인 남북체육교류협회 사무총장을 했고요. 3년 정도 전에는 경기도체육회 본부장 역할을 했습니다.

안광률 위원 경기도체육회 본부장 하셨어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그렇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럼 본부장은 임원입니까, 직원입니까?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그 당시에는 직원입니다.

안광률 위원 본부장이 직원이에요? 본부장이 몇 급인데 직원이에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3급입니다.

안광률 위원 3급이면 임원이지 어떻게 직원이에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위원님, 저희는 임원 하면 이사회의 이사를 얘기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 직제…….

안광률 위원 그 근거가 어디 있어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저희들 규정에 그렇게 돼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어느 규정에 그렇게 돼 있어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체육회 운영 규정에요.

안광률 위원 그러면 체육회의 임원이라고 하면 이사들만 임원이고 나머지는 다 직원이에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그렇습니다. 이사 이상, 부회장도 있고요. 나머지는 직원입니다.

안광률 위원 그런 명문화된 자료가 있어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네, 저희들 체육회 규정에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자료로 주시고요. 그러면 조금 전에 회장님이 말씀하신 건 잘못 말씀하신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지금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사무처장은…….

안광률 위원 제가 드리는 말씀은 뭐냐 하면 체육회의, 직접적으로 체육회를 운영하는 지금 사무처장을 비롯해서 본부장, 부장님들을 얘기하는 거예요. 당연히 체육회라는 단체에서 보면, 그런데 이사들이 지금 체육회 운영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시는 분들이 아니잖아요. 그분들은 명목상 임원인 거지.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그분들은 이사회를 통해서…….

안광률 위원 제가 얘기하는 것은 실질적인 체육회 운영을 하는 조직에서의 임원이냐, 직원이냐를 묻는 거예요. 본부장이 직원이에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본부장은 직원입니다.

안광률 위원 그러면 사무처장님도 직원이네?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사무처장도 직원으로, 상근직원으로 돼 있고요. 직원의 대표로서 이사회의 당연직 임원으로 이렇게 들어가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러니까 임원이잖아요, 사무처장은.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그러니까 직원이면서 임원입니다.

안광률 위원 직원이면서 임원이라는 말이 그게 말이 됩니까, 지금?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왜냐하면 사무처장이 직원이 아니면요…….

안광률 위원 아니, 어쨌든. 자, 당연직이사로 들어가 있으면 임원이에요, 아니에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임원입니다.

안광률 위원 그럼 회장님이 말씀 잘못한 거 아니네.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위원님 말씀처럼 임원이 맞는데요. 사무처장이 임원이 되기 위해서는 직원이기 때문에 임원이 될 수가 있는 겁니다. 먼저 선결조건이 직원입니다, 사무처장이.

안광률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안광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유광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광국 위원 유광국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저는 자료요구 좀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8페이지 보면 조직도에 감사실이 있습니다. 근데 우리 지금 경기도특정감사 결과보고 보면 엄청난 사항이 발생돼 있는데 도체육회에 감사실이 있거든요. 감사실이 제가 알기로는 감사실의 업무가 무엇인지 또 감사실이 자체감사를 한 실적이 있을 거예요. 그건 많이 하지 말고 최근 3년 동안 감사실에서 한 사항이 무엇인지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 또한 이와 관련하여 문화체육관광국에서는 체육회를 관리감독할 의무가 있는데요. 과연, 문화체육관광국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체육회를 관리감독한 내역을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유광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영 위원 이제영 위원입니다. 자료가 미리 배부가 돼서 내용을 전부 한번 다 제가 읽어봤고요. 그다음에 문체위원님들께서 작년도에 행정사무감사한 내용도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봤습니다. 많은 부분에 대해서 경기도체육회를 바로잡기 위해서 열심히 해 주신 그런 걸 많이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아쉬운 게 한 가지가 있다라고 하면 사실 체육회가 도지사가 당연직회장으로 있다가 작년 1월에 선거가 있었죠. 회장님 좀 앞으로 나와 주시겠습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이제영 위원 1월에 선거가 돼서 당선이 되셨고 2월에 취임을 하셨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맞습니다.

이제영 위원 그런데 사실 체육회가 보조금이 지급되는 단체다 보니까 그동안에 감사가 있었습니까, 경기도에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감사를 받았습니다.

이제영 위원 이 특정감사 받은 거 이외에.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2007년도에도 감사를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영 위원 그러니까 거의 감사가 없었더라고요. 보조금 주는 단체에 대해서는 감사를 하지 않고 체육과에서 아마 이거 정산하면서 그때 지도감독 차원으로 했을 텐데 사실은 거기에서 이게 운영비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제대로 집행이 됐는지까지는 확인할 수가 없다라고 저는 보여지거든요. 그래서 지금 여기 보조금 준 것 중에서 운영비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지적이 됐는데 사실 이 부분은 작년도, 2020년도뿐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봤을 때 아마 똑같은 현상이 되어 오지 않았을까, 관례적으로. 이런 문제가 있다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그다음에 이 특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러면 도지사가 당연직회장으로 있을 때와 이게 정치에서 분리하기 위해서 민간에 이양이 된 건데 그러면 새로 회장이 됐을 때는 형태가 바뀌어져야 되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결국 도에서 보조금을 주는 형태가 계속 이어진다라고 하면 과연 이게 정치에서 분리된 민간회장이 소신껏 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저는 결코 쉽지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이게 처음부터 완벽하게 될 수는 없는 문제고 그렇다라고 하면 이렇게 권한이 이양됐으면 중요한 것은 내부적으로 우리 회장님께서 그럼 그동안에 잘못돼 온 이 관행을 어떻게 개선할 거냐에 대한 이런 문제를 내부적으로 사실은 충분하게 논의가 돼서 할 수 있는 부분은 하고 아니면 오히려 이런 특위가 만들어진 게 저는 굉장히 잘됐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에 잘못된 관행을 다 드러내서 향후에 어떻게 운영이 돼야 될 건지에 대한 답을 외부적인 것은 우리 특위에서, 그다음에 내부적인 것을 가장 잘 아는 분은 우리 회장님과 이 자리에 계신 간부직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아무리 들여다봐도 여기 감사실에서 감사한 것 이상 깊이 있는 것을 찾아낼 수도 있지만 한계가 있다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럼 우리 회장님 취임 이후에 그러한 노력을 하신 게 뭐가 있는지, 있으시면 답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저희가 민선 출발하면서 사실 완벽하게, 지적하셨듯이 도지사나 시장ㆍ군수님들께서 당연직 체육회 회장직을 맡고 계셨는데요. 저희가 법정법인화를 통과하는 기준에서 사실 준비가 완벽히 된 상태에서 민간체육회로 넘어온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많은 문제점을 지금 야기시키고 있는 거고요. 저희가 또 17개 도도 마찬가지, 31개 시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쨌든 도의 예산을 가지고 집행을 해야 되는 그런 조직이기 때문에 법정법인화가 진행이 돼서 6월 9일까지 저희가 법정법인화를 만들어야 되는데 그런 완벽한 준비나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민선으로 출발이 됐기 때문에 저희 체육회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고 앞으로도 준비할 사항이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앞으로 그게 법정법인화가 된다 하더라도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와의 관계가 전체 예산을 도에서 받기 때문에 저희는 반드시, 또 경기도를 대표하는 선수를 키워내고 우리 도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체육회의 입장으로서는 당연히 도와 도의회와 소통으로 인해서 안정성 있게 체육회를 끌어가도록 그렇게 준비를 해야 되겠습니다.

이제영 위원 회장님, 답변됐고요. 전의 사무처장님도 어떤 분인지 제가 잘 압니다, 성남에서 오셔서. 지금 감사실장님도 제가 이분 잘 알아요. 그다음에 도에서 체육회에, 얼마만큼 도지사의 영향력이 미친 것 이런 내용 잘 알고 있습니다. 경기도나 시군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이게 바뀌어졌어요, 이런 부분이. 그럼 바뀌어졌으면 정부에서 의도한 대로 정치와 분리해 가지고 민간에 이양을 해서 완전하게 권한이 다 주어졌느냐. 지금 회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는 그렇지 않다라고 보거든요. 보조금이 지원되는 이런 형태에서는 완벽하게 회장님이 추구하는 걸 다 하기는 쉽지 않아요. 그럼 그걸 어디하고 소통해야 되느냐? 문체위의 위원님들하고 있는 그대로 문제점이나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바람막이가 될 수 있어요. 질책도 할 수가 있지만 여러분들을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줄 수 있는 데가 저는 의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잘못된 부분은 숨기려고 하지 말고 다 오픈해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건지, 이게 여론화가 되면 향후에 지금 이재명 지사가 됐든 아니면 또 다른 분으로 바뀌든지 간에 관여가 되지 말고 실질적으로 전문가들이 여기 와서 해야만 이게 완전한 체육회가 될 수 있다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이번 특위기간에 그러한 부분을 회장님이 직원들하고 소통하면서 여기에서 충분하게 잘못된 것 앞으로, 그다음에 여기서 개선책을 제시하기만 바라지를 마시고 내부적으로도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 하는 게 우리 처장님 중심으로 해 가지고 만들어져서 여기서 논의가 돼서 정말 이 특위가 끝난 이후에는 경기도체육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될 방향이 확실하게 만들어질 수 있는 그런 여건을 같이 만들어야 된다라는 자세를 갖고 해 주시기를 제가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감사합니다.

이제영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이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세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 화성 출신 박세원입니다. 회장님, 거기 앉아서 얘기하셔도 되고요. 앉아서, 마이크…….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괜찮습니다.

박세원 위원 지금 회장님은 관용차가 없으신가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업무 때에만 저희가 그 차를 쓰게 돼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오늘 뭐 타고 오셨나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오늘 제 차 타고 여기로, 의회로 바로 왔습니다.

박세원 위원 차가 혹시 뭔지 여쭤봐도 될까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벤츠 500을 타고 다닙니다.

박세원 위원 네, 벤츠 S500 제가 우연히 오다가 봤어요. 그런데 여기에 지금 업무로 오신 거잖아요, 그렇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맞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런데 이런 자리에 그렇게 몇억짜리 고급차를 타고 오시는 것 보고 참 의아했는데 ‘아, 이런 게 기초적인 문제가 있구나.’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업무용 차 타고 오세요, 의회 올 때는. 다음부터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긴 한데 시간상, 제가 어디 들렀다 오는 바람에 그렇게 됐습니다.

박세원 위원 지금 급여는 받으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안 받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면 업무추진비만 받으시고? 지원은 받으실 것 아니에요, 법인카드는 있으실 것 아니에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제가 카드를 받긴 했는데 그냥 바로 반납을 해 버렸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럼 개인적으로는 뭐 사업, 잘 몰라서요. 다른 상임위에서 와서. 사업을 하시는 건가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아, 사업을 하셔서. 그러면 거의 체육회 돈을 안 쓰시겠네요, 개인적으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공식적인 것에 쓰는데 가급적이면 제가 제 카드를 쓰겠다고 직원들한테 얘기를 해 놨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럼 한 달에 대략 얼마 정도 쓰세요, 개인적인 돈은? 이 체육회 관련해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의외로 좀 많이…….

박세원 위원 결국은 그 자리 계시면 돈을 받는 게 아니고 오히려 더 쓰시겠네요, 지금 구조상?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근데 궁금한 게 지금 보니까, 우리 회장님이 언제 오셨죠? 2020년?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15일 날 선거 당선돼서.

박세원 위원 몇 월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1월 15일이요.

박세원 위원 1월 15일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만 1년 돼 가는 겁니다.

박세원 위원 이거 카드사용내역을 보니까 좀 이해가 안 가요, 상식적으로. 누가 대답을 해 주실지 모르겠는데 회장님 계셨을 때도 이런 일이 발생을 했는데. 이게 또 한 얘기일 수도 있겠는데 저는 이거 처음 보는 자료라 여기 다른 상임위에 있는 위원님들은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불참을 했는데 식대를 지불했어요. 식사에는 참석을 안 했는데. 그거 어떻게 가능하죠? 식사에 참석을 안 했는데 어떻게 식대를 지불하죠? 카드를 줬나요, 쓰라고? 누가 대답하실래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이상윤 부장이 답변을 좀 거기에 대해서…….

박세원 위원 회장님 계셨을 때도 이거 있었던 일이에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제가 카드를 직접 쓰질 않고 그러기 때문에.

박세원 위원 아니, 직원들이 썼는데. 이 내용은 모르세요, 혹시? 지금 처음 듣는 얘기예요, 이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아니, 카드 부분에서 많은 얘기를 들었는데요.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해선 참석 안 한 누가 썼는가 이런 것은 제가…….

박세원 위원 아니, 이렇게 많이 문제가 된 건데 회장님이 이 내용을 보고도 안 받으셨어요, 이거에 대해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카드결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결재를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요.

박세원 위원 아니, 회장님은 거기의 장이잖아요. 그 밑의 직원들이 문제가 되고 이렇게 징계요청이 되고 그러면 당연히 내용을 아셔야죠. 이게 한두 건이 아닌데, 지금. 체육회랑 그러고 종목단체랑 그러고. 이거 몇백 건이 넘어요, 지금. 그런데 이 내용을 파악을 하셔야죠. 이것 가시면 파악하십시오, 회장님.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그리고 앉으시고, 이거 답변하실 수 있는 분 나와 주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감사합니다.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체육회 경영지원부장 이상윤입니다.

박세원 위원 종목단체랑도 하고 체육회랑도 했는데, 간담회를. 그런데 담당자는 불참을 했는데 식사비는 지불을 했어요. 어떻게 그게 구조가 가능하죠?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카드를 소지하고 다닐 수 있는, 사무처에서는 사무처장, 본부장, 부장 정도가 카드를 소지하고 다닙니다. 그래서 거기에 관련돼서 간담회를 하든 식사를 하면 하고요. 직원들한테 그 영수증을 주다 보니까 그걸 갖다가 기안을 하다 보니까 불참하고 그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해서 지적을 받게 된 겁니다.

박세원 위원 제가 이해가 안 됐는데요. 이것 마무리를 좀 하겠습니다, 카드 부분.

○ 위원장 채신덕 네.

박세원 위원 카드를 간부들이 가지고 다닌다 그 말씀이시죠?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네.

박세원 위원 직원들은 안 가지고 다니고.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네.

박세원 위원 근데 간담회에 간부들이 갔는데 간담회 끝나든 식당에서 하든 했을 것 아니에요. 근데 본인들은 불참을 했는데 카드는 결제가 됐어요. 그럼 이 내용대로라면 카드를 줬거나, 그렇죠? 아니면 결제만 해 주고 왔다는 내용이잖아요. 어느 거냐고 여쭤보는 거예요, 지금.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그 자리에 실무자는 참석을 안 해도 영수증을 실무자가 기안을 하기 때문에, 사후기안을 하기 때문에 그 자리에는 참석을 안 했지만 기안자…….

박세원 위원 아니, 카드승인은 어떻게 해요? 카드는 누가 긁었을 것 아니에요.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예를 들어서 사무처장이나 본부장이 가지고 가서 간담회를 하면 거기서 사무처장이나 본부장이 그 식사대를 지불합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니까 지불을 본인은 식사를 안 하시고 그 카드를 줬다는 얘기예요, 아니면 식당 가서 긁어주고 그걸 받았다는 얘기예요?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아니, 사무처장이나 본부장이 그 카드를 소지하고 가서 예를 들어서 식사를 하면 사무처장이나 본부장이 결제를 하지 않습니까?

박세원 위원 그러겠죠.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10만 원이 됐든 20만 원이 됐든. 그러고 와서 그 영수증을 직원한테 주면 직원이 사후기안을 합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니까 영수증을, 그런데 여기에는 식사여부에 다 불참으로 되어 있어요, 이 문제 돼 있는 게. 이 내용 아시죠?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네.

박세원 위원 그럼 식사여부에 참석을 안 했다는 얘기 아니에요. 이거는 그냥 카드만 긁어주고만 왔다는 얘기네요?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거기에는 예를 들어서 회장님이 참석을 하시더라도 거기에 회장님이 불참을…….

박세원 위원 아니, 간단하게요. 카드 긁으신 분이 식사자리에 안 계셨던 거예요. 그러니까 이 카드를 긁어주고 왔는지 아니면 카드를 줬는지 그거 물어보는 거예요. 이게 그럼 보고서가 잘못된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예를 들어서 사무처장이 간담회를 했을 때에.

박세원 위원 처장님, 직함이 어떻게 되세요?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경영지원부장 이상윤입니다.

박세원 위원 부장님!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네.

박세원 위원 그러니까 이게…….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대상자가 확인이 안 돼서 그렇습니다, 위원님.

박세원 위원 그럼 누가 먹었는지를 모른다는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네.

박세원 위원 불참이라는 게 그럼 식사 참석여부 불참이 경기도에서 과해석한 거네요, 그 말대로라면? 체육회에서는 참석을 했는데 경기도에서는 참석 안 한 걸로 이렇게 감사여부를 저기한 거네요, 그렇죠?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그…….

박세원 위원 자꾸 길어지니까, 제가 설명을 못 하는 건지.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아니, 그러니까 저희들이 기안…….

박세원 위원 아니, 자.

○ 위원장 채신덕 붙임자료에 보면 칸이 있잖아요. 식사장소, 사용자, 식사 참석여부, 예산구분 이런 게 있는데 지금 박세원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건 식사 참석여부가 다 불참으로 뜨잖아요. 319쪽서부터 쭉 있는 것. 거기를 보고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거예요.

박세원 위원 네, 그러니까…….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위원장님, 그래서 이게 시군의 감사실에서 확인했을 때에 시군체육회에서 그 내용을 갖다가…….

박세원 위원 아니, 그러면 이게 잘못된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참석하신 분들도 있고 안 하신 분들도 있……. 그 답변을 안 해서 그렇게 불참으로 온 걸로 저희들이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에 어느 분이 참석하신지…….

박세원 위원 아, 알았습니다.

○ 경기도체육회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 이상윤 네.

박세원 위원 그러면 이거는 경기도랑 나중에…….

○ 위원장 채신덕 나중에 사무조사를 통해서 같이…….

박세원 위원 네, 경기도랑 같이 대질로 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네, 박세원…….

박세원 위원 그리고 한 가지…….

○ 위원장 채신덕 네, 말씀하세요.

박세원 위원 아니,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박세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경희 부위원장님.

김경희 위원 김경희 위원입니다. 회장님, 발언대에 좀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김경희 위원 우리 행정사무조사가 오늘 사실 실질적으로 처음인데 처음에 말씀하실 때 무슨 말씀부터 하시나 봤습니다. 오늘 위원들이 경기도체육회의 비리 관련해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고 21명의 위원들이 부득이한 분들 빼고 지금 거의 다 오셨는데 이런 상황에서 체육회를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사과의 말씀을 하실 줄 알았어요. 그런 말씀이 없으시더라고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인사말씀에 사과말씀을 드렸습니다.

김경희 위원 그게 사과가 아니죠. 지금 감사결과는 보셨나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봤습니다.

김경희 위원 보고 그다음에 또 조사과정에서도 어떤 부분들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들 다 알고 계실 거고 어떤 부분이 문제가 돼서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지도 다 파악이 돼서 그때그때 다 아실 것 아니에요. 약간 뒤늦게 아실 수도 있겠고. 지금 이 내용들은 다 파악이 되어 계실 겁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김경희 위원 저는 사실 이 감사자료를 보면서 이거 읽을 가치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너무 종류도 많고 문제가 발생하는 시점, 부분 너무 다양하고 그래요. 그런데 저도 의정활동을 하면서 이런저런 자료들을 봤지만 이런 조직이 있나 싶을 정도로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데 거기에 수장으로 계신 회장님이 봤을 때는 이런 감사결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이 드십니까?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다른 데도 다 그렇다 이렇게 생각하시나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도 사실 경기도체육회에 들어와서 이번 감사를 통해서 처음으로 문제점이 있는 것을, 또 그걸 여러 위원님들이 보시고 특위가 이렇게 시작이 됐는데요. 사실은 저도 이번 기회에 우리 체육회가 반듯이 나아가려면…….

김경희 위원 제가 여쭤보는 것은 본인의 생각이 어떠냐는 거예요, 이런 감사 진행되는 과정들을 봤을 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봅니다.

김경희 위원 이 문제가 심각하다고 느끼시기는 하시냐 이겁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김경희 위원 심각하다고 느끼시는 겁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김경희 위원 그럼 이 조직을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사실 우리 21명이 여기서 감사를 할 게 아니라 회장님이 “우리 이렇게 해서 개선을 하겠다. 이 문제는 이렇게 하겠다.”라는 것을 사실은 먼저 얘기를 하실 수 있다고 보고 그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시간 낭비할 필요가 없어요, 어떻게 보면. 문제 이미 드러나 있고 해법도 사실 회계관리지침에 따라서 또 윤리적인 측면에서 담당자 정해서 정확하게 하고 내부적으로 규율을 정하면 그대로 시행이 되면 다 개선될 수 있는 부분들이 대부분이에요, 제가 봐서는. 다른 조직들은 이렇게 집행 안 하고 있거든요. 그것을 회장으로서 어떻게 개선하겠다 그런 부분들 얘기를 페이퍼를 만들어서 지금 보고를 하셔야 되는 거죠. 그러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게 있으면 위원들과 함께 개선안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서로 발전적인 회의가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 생각 안 해 보셨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맞습니다. 또 저희 생각은 위원님들 많이 준비를 하셨기 때문에 이번 특위 감사를 받으면서, 특위를 받으면서 지시하는 건 충분히 답변을 드리는 거지 제가 그냥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우리 잘못된 게 이러이러한 겁니다.”라고 말씀 딱 드리고 끝나는 것 같으면 저도 그렇게 답변하는 게 편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저희는 위원님들이 주시는 거에 답변을 충실히 드리고 앞으로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시정해 나가고 반드시 우리가 잘못된 부분에서 벌을 받겠다는 그런 취지에서 준비만 했었죠. 제가 나서서 말씀드린다고 거기서 무마되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렇게 됐습니다.

김경희 위원 무마를 하자는 게 아니라 지금 여기 감사결과를 이미 다 해 놓은 과정에서부터 무슨 문제인지 알고 해법도 다 아실 거예요. 그 문제가 지금 어떻게 하면 발생되지 않는다라는 것도 담당직원들이 다 알아요. 그걸 회장님이 취합을 하셔서 개선안을 생각한 게 있으면 답변을 해 보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희 위원님이 지적해 주신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됐는데 사실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대로입니다. 사실 얼마든지 수정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문제는 이번 감사를 통해서 다 드러났기 때문에 저희가 반드시 이거는 앞으로는 정리를 하겠다. 또 문제된 부분에서는 징계 처분을 받는 게 저희 입장에서 이번 특위를 통해서 지적받을 거, 시정할 거를 저희가 전부 다 드러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위원님들께서 강하게 질타해 주시고 문제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시정하고 반성하고 그 역할을 또 충분히 하겠습니다.

김경희 위원 말씀이 길어져 가지고. 그러면 회장님이 생각하는 감사 지적사항들에 대한 개선안이 지금 있냐, 없냐를 여쭤볼게요. 본인이 생각하는 개선안이 있으신가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우선 드러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반드시 개선해 나갈 문제점이 있습니다.

김경희 위원 그러니까 의지 말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냐는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김경희 위원 알고 계세요, 각각에 대해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김경희 위원 그럼 그걸 일단 제출해 주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경희 위원 제출해 주세요. 감사결과를 어떻게 하면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겠다.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다. 그게 다 있다는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한테 바로 서면으로 올리겠습니다.

김경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감사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김경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김강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강식 위원 수원 출신 김강식 위원이고요. 자료를 먼저 요청할 건데 체육회 정관하고요, 체육회 운영규정집이 있으시면 운영규정집 좀 제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김강식 위원 지금 감사받으신 거, 특정감사 결과보고서는 회장님 혹시 보셨어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김강식 위원 거기 총평 읽어보셨습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김강식 위원 뭐라고 돼 있든가요? 제가 읽어드릴게요. “경기도체육회 사무처는 보조금은 주인 없는 돈, 눈 먼 돈이라는 의식이 만연하고 이로 인한 예산의 방만한 운영과 도덕적 해이 등이 지속적으로 보조금 교부단체로서의 관행적 병폐를 보여준다.”라고 되어 있거든요.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동의하십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동의합니다.

김강식 위원 그렇기 때문에 이거에 대한 대안이나 아니면 처방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안을 가지고 오라고 말씀을 여러 위원님께서 지금 하고 계시는 거잖아요. 그런데 전혀 그런 부분들에 준비가 안 되신 것 같아요. 왜냐하면 회의를 하고 보고를 하겠다고 하시는데 그거에 대한 대안을 지금 말로만 하고 계세요. 이게 얼마나 엄중한 사안인지 인식조차 못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렇지 않습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 그런 건 아니고요. 저를 비롯해 전 직원이 지금…….

김강식 위원 좋습니다. 지금 보니까, 이거는 제가 보니까 도 보조사업만 감사를 받으셨더라고요. 그런데 민간위탁사무도 하고 계시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맞습니다.

김강식 위원 민간위탁사무는 책임이 누구한테 있는지 아세요? 도에 책임이 있지 않습니다. 회장님이 책임지셔야 돼요. 민간위탁사업비 감사받을 자신 있으세요? 그래서 문제없다라고 생각하십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희가 민간위탁 부분 감사를…….

김강식 위원 아니, 거기의 책임이 회장님한테 있다고요, 지난 회장님 부임 이후에 벌어진 일들에 대해서. 책임지실 수 있는 거냐고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반드시 그런 문제가 있고 제가 책임질 거에 대해서는 책임지겠습니다.

김강식 위원 저는 그래서 민간위탁사업비에 대한 부분들도 감사가 이루어지면 이 정도 수준에 버금가는 내용들이 나오지 않을까 상당히 우려스럽습니다. 아직 진행되지도 않은 부분을 갖고 얘기하는 건 좀 그렇습니다만 거기의 책임 또한 피하실 수 없는 부분들인 거죠.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보조사업, 앞으로 운영 부분들에 대해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것도 세우셔야 되지만 이 부분들에 대한 것들의 책임 부분들도 분명히 어떻게 하실 건지 대안이 있으셔야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이게 갑자기 민으로 넘어와서 준비 부족이다 이런 문제는 제가 보기에는 아닌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 전부터 관행적으로 해 왔던 행정의 절차잖아요, 체육회의. 이게 갑자기 민선으로 바뀌었다고 해서 이 부분이 바뀐 건 아니지 않습니까? 체육회의 고질적인 문제예요. 여기 계속 나와 있던 관행적인 병폐인 거죠. 그렇죠? 회장님이 얘기하셨던 준비 부족의 문제, 민선의 문제 이거 아닙니다. 그걸로 그냥 빠져나가시려고 하면 안 돼요. 체육회의 관행적인 병폐예요. 그 인식에는 동의하십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맞습니다.

김강식 위원 아까 존경하는 안광률 위원님께서 잠깐 지적하시다 마셨는데 제가 잠깐 그 부분도 언급을 하겠습니다. 사무처장님이 임원인지 아닌지, 직원인지에 대한 부분들은 직제상에 임원이죠. 임원이면 임원을 채용하는 거죠? 체육회에 고용된 임원으로 채용을 하는 거잖아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그런데 저희 규정상 아까 제가 말씀드린 직원이다, 간부다…….

김강식 위원 임원도 채용된 직원이죠. 임원으로 채용된 거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그런데 저희 규정에서 아까 그래서 말씀드렸던 건 직원으로…….

김강식 위원 제가 다른 부분들 한번 말씀드려볼게요. 다른 기관들 같은 경우 직원으로 있다가 본부장급으로 채용될 때 사직서를 쓰고 임원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직원으로서의 지위를 버리고 들어가거든요. 그런데 아까 말씀하신 게 제가 이해를 잘못했으면 잘못한 부분도 있겠지만 직원으로 채용이 돼서 임원이 될 순 있어요. 왜냐하면 직원으로서의 지위를 자기가 그만두고 임원으로서 공모에 응모해 가지고 되는 거야 뭐가 문제가 있겠습니까? 처음에 직원으로 채용할 수 있다고요. 그런데 임원이 되는 부분에 대한 것들은 그 과정들을 절차적인 부분들을 밟아야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맞습니다.

김강식 위원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저는 임원을 뽑는, 만약에 임원을 다시 중간 과정 속에서 채용된 이후에 뽑혔다라고 되어주신다면 그 부분에 대한 절차적인 부분들을 지키시고 갔어야 된다라는 생각이 있어서 운영규정을 보고 싶어요. 운영규정대로 절차적으로 하셨는지. 이 부분들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지금 인원이나 임원들 아니면 직원들에 대한, 특히나 지금 채용 관련해서는 기조실의 공공기관담당관 쪽하고 협의해서 채용을 하고 계시는 건가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강식 위원 자료요청을 또 하나 하겠는데 채용 관련된 협의된 공문들을 주고받아야 될 거예요, 승인받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김강식 위원 거기에 어떤 식으로 됐는지 그 자료도 요청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준비하겠습니다.

김강식 위원 그리고 어쨌든 이 내용들 보면 이걸 제가 한 번에 다 볼 수가 없어서, 사실은. 그런데 지금 단순하게 체육회 자체 스스로가 이 부분에 대한 것들을 개선하겠다라고 하는 게 회장님 스스로는 가능하시다고 보시는 건가요? 자체적으로 이 부분들, 이 많은 문제점을 스스로가 오랜 시간 동안 관행적인 병폐를 갖고 있는 기관이 되게 어려움을 갖고 있을 것 같거든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이번에 특위를 받으면서 저희 체육회가 완전히 바뀌는 체육회가 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김강식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동감을 하지만 스스로 이 부분들이 과연 가능할할까에 대한 의문점은 되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전체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강식 위원 저는 이 부분들에 스스로가 안 되면, 지금 체육과장님 나와 계시지만 도에서 적극적으로 이 부분들에 어쨌든 참여하셔서, T/F 이 정도 수준이 아닌 것 같아요. 전체적인 부분들에 시스템적인 부분들이 제대로 인식들조차도 안 돼 있고 지금 관행적으로 민에서 그냥 형식적으로 하던 부분들에 대한 문제점을 그대로 다 안고 있거든요. 이게 행정적인 절차나 시스템적인 부분들에 대한 것들을, 어쨌든 보조사업에 대해 엄청난 돈들이 들어가는 부분들에 대한 통제 부분을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고민도 집행부도 같이 함께하셔야 될 것 같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과장님? 그 자리에서 대답해 주세요.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지적대로 상임위에서 이미 보조금의 약 4분의 3 정도를 저희가 직접 수행, 아까 황대호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조치를 내려주셨고 그걸 지금 이행 중에 있습니다.

김강식 위원 민간위탁사업은 조례가 바뀌어서 이 부분들은 평가하게 돼 있어요. 그렇죠? 평가받아서 평가 안 되면 위탁 못 줄 수도 있어요. 집행부 어떻게 하실 건지 고민스러워요. 체육회 아닌 대안이 있는 건지. 왜냐하면 이렇게 문제들이 발생되는 것이 확인된 순간 평가에서 빠져요. 그럼 평가에서 그 기관이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문제되는 기관들을 평가해서 평가가 아주 나쁘게 나오는데 재위탁을 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것 아닙니까?

○ 문화체육관광국체육과장 이인용 그래서 지금 상임위에서 말씀하신 골자는 이렇게 문제가 많기 때문에 문제가 정상화될 때까지 도에서 직접 업무를 집행하고 또 민간위탁된 부분은 수탁기관을 조정해라라는 오더를 내리셔 가지고요, 그거를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강식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김강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서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현옥 위원 서현옥 위원입니다. 회장님, 앞으로 잠깐 나와 주세요. 지금 문체위에서 사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여러 가지 상황이 지적됐어요. 지적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조사특위를 구성해서 또 다른 감사를 진행하고 있잖아요. 회장님, 왜 이렇게 또 다른 조사특위를 구성해서까지 왜 또 다른 감사를 진행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희가 감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특별위원회 준비가 됐기 때문에요. 저희가 동시에 같이 진행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지금 그러면 감사결과는 보셨나요, 혹시?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봤습니다.

서현옥 위원 감사결과를 보시고 하실 말씀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희가 장시간의 감사를 받았는데요. 여러 가지 문제를 지금 지적을 받았습니다. 또 실제 그 일로 인해서 저희 체육회도 민선으로 출발하면서 감사에 문제된 부분을 반드시 수정하고 또 위원님들이 지적해 주신 부분을 이번 기회에 우리 체육회가 반드시 수정해 나가고 고쳐 나가야 된다는 자세로 저희…….

서현옥 위원 그 말씀은 맞고요. 본 위원은 사실 문체위 위원이 아닙니다. 하지만 밖에서 듣는 얘기로 행정사무감사 때 진행됐던 이런 내용들을, 문제점에 대해서 자세히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파악을 하고 있었는데 이 자료를 보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경기도체육회가 이렇게 방만하게 아니면 마음대로 본인의……. 여기에 뭐라고, 감사결과에 뭐라고 나와 있냐 하면 “경기도체육회 사무처 보조금은 주인 없는 돈, 눈 먼 돈이라는 의식이 만연하고 이로 인한 예산의 방만한 운영과 도덕적 해이 등 지속적 보조금 교부단체로서의 관행적 병폐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이렇게 결과가 나와 있어요. 어떻게 이렇게 2007년도에 감사를 받고 여지껏 한 번도 감사진행을 안 했다는 거예요, 경기도체육회가?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그렇습니다.

서현옥 위원 정말 문제가 있는 것 같고요. 이게 지금 경기도 집행부나 경기도의회를 정말 무시한 처사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들었고요. 경기도체육회는 대한체육회의 한 부분으로서 체육회가 의존해가는 지방자치, 지방분권과 어긋난다고 이렇게 의구심이 드는데 경기도만의 특화된 부분들에 대해서는 고민을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말씀해 주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저도 민선으로 출범하면서 1년이 돼서 사실 감사내용을 보고 깜짝 놀랐고요. 또 반드시 이 부분은 우리 체육회가 반성하고 이번 기회에 도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또 의회의 많은 지적과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반성하고 절대, 민선으로 가면서 앞으로는 관리감독도 더 강화될 텐데 이 부분을 이번 특별감사를 통해서 저희가 반드시 털어놓고 가고 출발을 새로 해야 된다는 각오로 오늘 특별위원회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서현옥 위원 체육회가 사실은 민간회장으로 선출이 되셨잖아요. 체육회가 사실은 어떻게 보면 정치적인 도구화를 막기 위해서 법이 바뀐 건데 현재의 재정자립 방안이라든가 또 사실 민간회장으로서만 뽑아놨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대책을 세워야 되는데 그런 대책을 가지고 계신 건 있나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지금 도와 경기도의회와 또 문체위 위원님들 모두께서 저희 민선 출발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시고 또 지금 저희가 감사를 통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왔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저 본인도 400만의 체육 동호인들도 저희가 지금 감사받는 걸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계기로 반드시 저희가 문제되는 것은 털고 가겠다는, 저도 또 마찬가지…….

서현옥 위원 회장님 취임하신 지 지금 1년이 되셨잖아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서현옥 위원 1년이 되시는 동안에, 그동안에는 그런 고민을 안 하셨고 이제 감사를 진행하면서 문제점이 발견되니까 이제부터 고민해 보려고 하신다는 이런 말씀이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그게 아니고요. 위원님, 제가 취임은 1년이 됐지만 저희가 행사 같은 거를 전혀 하지 못했어요.

서현옥 위원 지금 행사 얘기가 아니고요. 재정자립에 대한 얘기를 말씀드리는 거고 회장님이 민선회장으로 취임해서 그동안에 어떠한 대책이라든가 이런 걸 하셨는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또 한 가지 질문드리자면 업무추진 관련해서 카드를 몇 개 사용하고 계세요, 지금?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카드가 굉장히 많은 걸로 아는데 이번 감사에 지적받은 걸로 인해서 지금 40%를 줄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제가 알기로는 카드가 지금 16개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카드가 16개씩 필요한 부분이 있었나요, 그동안에? 그러니까 아까 박성훈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카드를 어느 분이 사용했는지도 모르고 어떻게 사용……. 아, 박세원. 죄송합니다. 박세원 위원님께서 얘기했듯이 어느 분이 카드를 사용했는지 모르고 어떻게 사용했는지도 모르는 상황이 지금 발생됐잖아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위원님, 저희 체육회는 사실 여러 종목 담당이 많기 때문에 사실 카드가 적으면 이동거리도 있고 또 대회기간에도 그렇기 때문에 특성상 저희 직원들이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금 40%를 줄였다고 했는데 그럼 회장님 말씀은 종목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카드가 이렇게 많이 필요했었다. 그런데 앞으로 40%를 줄여서 그렇게 사용할 수 있으세요? 가능하신 건지.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지난번에 문광위에서 지적을 받고 그거를 바로 줄인 걸로 제가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제가 이 자료를 또 봤는데요. 아까 자료를 아직 못 받아서 자세한 건 제가 지금 못 보고 있는데 여비라든가 숙박비라든가 각종 대회에 임직원들이나 파견하는 분들이 사용하는 그런 어떤 비용에 대해서 정해진 게 있는지 제가 한번 질문드려보겠습니다. 예를 들면 네 명이서 출장을 가요. 그럼 숙박비가 1인당 얼마씩 책정이 되어 있나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그게 규정이 있을 겁니다.

서현옥 위원 그런데 회장님은 모르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정확한 금액을 얼마씩 끊어주는지는 제가…….

서현옥 위원 지금 여기 자료를 보면 1인당 5만 원으로 숙박비가 계산이 됐어요. 그러면 4인이 갈 경우는 1인 1실을 사용했어요, 다 보니까.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2인 1실 쓰는 데도 있고 1인 1실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거의 지금 보면 1인 1실로 계산이 다 되어 있었어요. 계산이 다 되어 있고 식대 이런 부분도 있는데 예를 들면 2019년도 하계체육대회가 지금 서울특별시에서 진행이 됐는데 그 전까지만 해도 숙박비가 5만 원이었다가 같은 지역인데도 7만 원, 5만 원 이렇게 따로따로 책정이 되어 있는데 이건 기준이 왜 7만 원이고 5만 원이고 다른 건지 말씀해 주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지방에 내려갔을 때는 숙박비가 1~2만 원이 쌉니다. 수도권으로 올라오면서 대회도 주는 이유가 숙박비가 비싸기 때문에 수도권에서는 경기를 많이 안 하는 걸로 그렇게 제가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예를 들면 지금 서울이라 비쌌다는 거예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네, 그렇습니다.

서현옥 위원 서울이라 비쌌는데 같은 해 9월 달과 10월 달의 금액이 달라요. 9월 달에는 5만 원이고 10월 달은 7만 원이에요, 같은 서울인데. 이건 어떻게 된 거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물론 같은 호텔이나 여관이 아니었을 때 금액 차이가 있을 수 있고요. 시기적으로 그때 방이 많이 찼다든지 이럴 때 조금씩 변동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그러면 같은 지역인데도 어떤 곳은 7만 원이고 어떤 곳은 5만 원이고, 그런데 기준이 있을 거 아니에요? 예를 들면 저희 의원들도 연수를 가거나 그러면 기준이 있어요. 5만 원이면 5만 원, 7만 원이면 7만 원 그 이외로 할 수가 없어요. 그런데 어떻게 마음대로 5만 원이고 7만 원이고 때에 따라서 그렇게 된다고 생각하세요?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지금 지역별로 금액이 틀리게 나오는 게…….

서현옥 위원 지역별로 틀리다는 거는 인정이 되는데 제가 보면 지금 서울에서 같은 행사에서 그렇게 됐단 말이에요. 이런 건 좀 문제가 있는 것 같고, 예를 들면 저희 의원들도 해외연수를 가든 뭐 하든 2인 1실을 사실은 쓰다가 지금은 실비로 가능하기 때문에 1인 1실을 쓰고 있어요. 그런데 우리 체육회 임원들은 무조건 가면 1인 1실로 모든 걸 다 지급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죠?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그런 지적되는 부분도 앞으로는 검토를 해서 최소한의 금액으로 쓸 수 있도록 저희가 준비를 하겠습니다.

서현옥 위원 체육회의 보조금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사실은 무조건 받아서 그해에 다 집행을 해야 되는 건 아니에요. 우리 위원들도 집행부도 마찬가지고 모든 예산을 아껴서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아껴 쓰고 있는데 체육회라고 해서 너무 방만하게 이렇게 예산집행이 된다거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되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요. 정말 이 조사특위가 이루어지는 만큼 앞으로는 이런 일이 다시는 없을 수 있도록 체육회에서도 정말 노력해야 된다는 부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서현옥 위원 이상입니다.

○ 경기도체육회장 이원성 말씀 감사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서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체육회의 업무보고 질의인데요, 지금. 저희가 사무조사특위를 하는 감사내용이라든가 이런 거는 감사보고 받고 나서 또 구체적인 질의가 가능하니까 체육회 업무보고 질의는 여기서 어느 정도 갈음하고, 왜냐하면 저희가 증인채택을 또 의결해야 되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실무적인 부분이 남아 있으니까 위원님들 더 질의하실 내용이 없으면 다음 사안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경기도체육회 업무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2.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

(15시57분)

○ 위원장 채신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 외에 증인ㆍ참고인 채택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은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정 위원님.

손희정 위원 증인 중에, 경기도체육회 양영화님이라고 있어요. 과장님인 것 같은데 이분을 추가로 증인 채택을 요청드립니다.

○ 위원장 채신덕 경기도체육회 양영화 부장입니까, 지금? 공식 직책이 뭐예요?

○ 경기도체육회사무처장 강병국 차장입니다.

○ 위원장 채신덕 양영화 차장. 박세원 위원님.

박세원 위원 아까 카드 쓸 때 지자체들ㆍ가맹단체들 관련 사무국장이나 이런 분들 좀 많이 있는 데들, 거기는 예를 들어 지역 시군 체육회 사무국장이나 가맹단체 사무국장을 증인으로 채택했으면 하거든요. 거기서 순위 한 1, 2, 3위 정도 식사비 쓴 데, 지금 자료로 해서 딱 찍기가 그래 가지고…….

○ 위원장 채신덕 그러니까 대도시 체육회 사무국장님 중에 한두 분을…….

박세원 위원 그렇죠. 한 세 분 정도 대도시에 하고요. 그다음에 가맹단체도 좀 이렇게 회원 수 많은 데 있잖아요. 이렇게 해서 한 세 군데 정도 했으면 합니다. 서로 확인해 봐야 될 게 있을 것 같아요, 내가 보니까, 내용이.

○ 위원장 채신덕 일단 위원님들의 의견을 다 받도록 하겠습니다. 받은 다음에 다시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이제영 위원님 말씀해 주세요.

이제영 위원 이제영 위원입니다. 저는, 사무처장하고 감사실장에 대해서 2016년도부터 감사가 이루어졌거든요. 그러니까 2016년 이후에 근무하셨던 사무처장과 감사실장 여기에 기재되지 않은 분을 추가로 증인 채택했으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이제영 위원님 됐습니까?

이제영 위원 네.

○ 위원장 채신덕 또 다른 위원님, 강태형 위원님.

강태형 위원 저는 증인 채택에 있어서 31개 시군과의 원만한 소통이 이루어지는가를 알기 위해서 31개 시군의 회장님들 대표적인 시군들 몇 군데로 해서 증인을 채택하는 거를 제안합니다.

○ 위원장 채신덕 31개 시군 체육회장님들 중에…….

강태형 위원 협의회 회장님이나 아니면 사무처장님이나 이런 분들을 증인으로…….

○ 위원장 채신덕 그러니까 기초단체 체육회 협의회 회장님 또는 거기 임원을 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이세요?

강태형 위원 네.

○ 위원장 채신덕 또 다른 위원님 의견 있으십니까? 박세원 위원님.

박세원 위원 차라리 그냥 31개 시군구 회장님이나 사무처장님을 다 증인으로 일단은 해 놓고 거기서 우리가 다시 시간을 가져서 선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나누는 것보다요. 거기서 일단은 증인 채택을 해 놓고 오실 분, 안 오실 분을 다시 나누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위원장 채신덕 또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원님들의 의견이 있어 증인ㆍ참고인 수정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견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4시 15분까지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16시02분 회의중지)

(16시44분 계속개의)

○ 위원장 채신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도중 증인ㆍ참고인 수정과 관련하여 위원님들 간 충분한 토론이 있었으므로 표결을 생략하고 수정안대로 증인과 참고인을 선정하여 출석토록 하려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또한 증인ㆍ참고인의 향후 출석과 관련하여서는 대상자에 대한 출석요구서를 출석 3일 전 발부하게 되어 있는바 조사의 목적과 시기에 따라 위원장과 두 분의 부위원장이 위임하여 적절하게 출석하게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의 건


○ 의사진행의 건

(16시45분)

○ 위원장 채신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경기도체육회 특정감사 결과 보고의 건입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제3항 경기도체육회 특정감사 결과는 아직 재심청구 기간 중이므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어 비공개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행정사무조사는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4조에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희 조사위원회의 의결로써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회의 비공개 진행에 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회의 비공개 여부에 대하여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별다른 이견이 없으시면 제3항 경기도체육회 특정감사 결과 보고는 비공개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시므로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6조1항 조사 대상기관의 기능과 활동이 저해되거나 기밀누설 금지규정 등의 사유로 비공개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체육회 관계자분들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시49분 비공개회의개시)

(18시17분 비공개회의종료)

○ 위원장 채신덕 위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및 경기도체육회 관계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차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8시18분 산회)


○ 출석위원(20명)

채신덕김경희이기형강태형김강식김동철문형근박세원박윤영서현옥

성수석손희정안광률유광국유상호이제영임성환지석환황대호황수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영섭

○ 출석공무원

ㆍ감사관

감사관 김희수

ㆍ문화체육관광국

국장 김종석체육과장 이인용

○ 기타참석자

ㆍ경기도체육회

회장 이원성사무처장 강병국

○ 기록공무원

김선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