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2회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2022.08.11. 목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2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8월 11일(목)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윤태길)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김시용ㆍ강태형)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16시10분)

○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안녕하십니까? 특별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이계연입니다. 먼저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위원님들께서 앉아계신 자리는 의석 배정 확정 전 임시 자리로 정당 구분 없이 가나다순으로 배정됐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앞으로 윤리특별위를 보좌할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경숙 사무관입니다.

(인 사)

설영춘 주무관입니다.

(인 사)

송수엽 주무관입니다.

(인 사)

송혜민 주무관입니다.

(인 사)

우준희 주무관입니다.

(인 사)

이상 소개를 마치고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열과 성을 다해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진행에 앞서 윤리특위 운영 절차에 관해서 간략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윤리특위 운영 절차는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에 근거하고 있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윤리특위 심사대상은 의원징계요구권과 자격심사청구권 두 종류입니다.

첫째, 의장에게 의원징계요구서가 제출된 경우 윤리특위로 회부되며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의견을 구한 후 윤리특위 회의를 개최하게 됩니다. 회의에서는 징계를 의결하여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징계의 종류에는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공개회의에서의 사과, 30일 이내의 출석 정지 및 제명이 있습니다.

둘째, 의원의 자격심사청구가 있는 경우 윤리특위로 회부되며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의견을 구한 후 윤리특위 회의를 개최하게 됩니다. 회의에서는 피심의 의원의 자격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회의진행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2022년 8월 9일 제36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열두 분의 위원이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위원 선임일로부터 2년입니다.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ㆍ운영에 관한 규칙 제3조 규정에 따르면 윤리특별위원회의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회의는 윤리특별위 위원장과 교섭단체별로 한 분씩 두 분의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의석 배정을 위하여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직무대행은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ㆍ운영에 관한 규칙 제3조에 따라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최다선 위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직무대행은 오늘 출석위원 중 최다선이신 국민의힘 소속 윤태길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윤태길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6시13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윤태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소속 하남 출신 윤태길 위원입니다. 수석전문위원이 안내한 바와 같이 본 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나마 제가 회의를 주재하게 되었음을 양해 바랍니다. 아울러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윤리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경기도의회 윤리위원회 구성ㆍ운영에 관한 규칙 제3조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게 되어 있으나 양당 교섭단체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진행하였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은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6시14분)

○ 위원장직무대행 윤태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양당 교섭단체에서 협의한 사항대로 국민의힘 윤태길 위원을 경기도의회 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윤태길 위원이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윤태길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으로서 계속 사회)


○ 위원장(윤태길) 인사

(16시15분)

○ 위원장 윤태길 다시 한번 인사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여러 위원님들의 배려로 경기도의회 윤리위원회 특별위원장으로 선출된 윤태길 위원입니다.

윤리특별위원회는 경기도의원의 윤리의식 제고와 자율적 위상 정립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의원의 자격심사,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도의원 모두는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을 준수하여 가장 모범되고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법령이나 윤리강령의 기준에 벗어난 발언이나 행동으로 물의를 일으킨 의원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엄정한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청렴하고 건전한 의회상 구현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선의 노력을 위원님들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6시16분)

○ 위원장 윤태길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양당 교섭단체에서 협의한 대로 국민의힘 김시용 위원님, 더불어민주당 강태형 위원님을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시용 위원님, 강태형 위원님이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김시용ㆍ강태형) 인사

○ 위원장 윤태길 다음은 선출된 부위원장님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듣겠습니다. 먼저 김시용 부위원장님 그 자리에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시용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이렇게 선임해 준 데 대해서 다시 한번 고마운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위원장님을 잘 도와서 윤리특별위원회가 더욱 발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 위원장 윤태길 김시용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태형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태형 위원 이렇게 빨리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건 처음인 것 같습니다. 11대 경기도의회에 지금 현재까지 양대 특별위원회가 있습니다. 윤리특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인데 양대 특별위원회에 함께하게 돼서 정말 기쁘게 생각하고요. 무엇보다는 윤리위원회는 안 열리는 게 좋습니다. 회부되는 의원들이 없어야 원만하게 진행이 잘 되는 것 같고요. 그 안에 자주 뵙고 친목도 도모하고 그런 윤리위원회가 됐으면 좋겠고요. 더불어민주당도 저를 중심으로 해서 윤리위원회에 열심히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윤태길 강태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16시18분)

○ 위원장 윤태길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에는 국민의힘 부위원장님을, 좌측은 더불어민주당 부위원장님의 의석을 배정하고 우측 두 번째 자리에서부터는 국민의힘 다선 위원님을 먼저 배정 후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 이어서 좌측 두 번째 자리수부터는 더불어민주당 위원님을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의석배치도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윤리특별위원회 활동에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9분 산회)


○ 출석위원(10명)

윤태길김시용강태형김광민김성남안계일유호준이용욱이홍근허원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 기록공무원

김혜련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