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2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2.08.12.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2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8월 12일(금)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위원석 배정의 건
3.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4.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5. 업무보고의 건
- 의회사무처
-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조성환ㆍ고준호) 인사
2. 위원석 배정의 건
3.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4.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위원회안)
5. 업무보고의 건
- 의회사무처
-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14시08분 개의)

○ 위원장 김정영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1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의정부 출신 김정영 위원장입니다. 저에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여러 선배ㆍ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11대 전반기를 이 자리에 계신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되어 더욱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경기도의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결과 유례없는 78 대 78 여야 동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견제와 균형을 통해 상호 협치 아래 도정을 잘 꾸려나가라는 경기도의회를 향한 도민들의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운영위원회는 양당의 두 대표님을 모시고 의회 의사일정 협의, 특위 구성안 심사 등 의정활동 방향과 의회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는 선임 상임위원회로 제11대 전반기 경기도의회에서 무엇보다 그 역할이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비록 양당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같은 의회운영위원이라는 연대감을 가지고 민생과 도민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쪼록 제11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가 경기도의회의 난제들을 해결하는 지혜의 장이 되길 바라며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고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금일 상정할 안건은 첫 번째 부위원장 선임의 건과 두 번째 위원석 배정의 건, 세 번째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네 번째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다섯 번째 업무보고의 건 등 총 5건이 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의회사무처와 나머지 실국을 분리해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회의장 내 모든 참석자께서는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이 첫 상임위원회 회의인 만큼 안건 상정에 앞서서 위원님 상호 간에 간단한 인사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상 제 오른편에 앉아 계신 고준호 위원님부터 간략히 인사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준호 위원 반갑습니다. 파주 1선거구 고준호 위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그 말대로 의회운영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고 또 우리 의정활동하시는 의원님들이 편안하게 운영이 잘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다음은 곽미숙 위원님이십니다.

곽미숙 위원 고양6 곽미숙 위원입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지미연 위원님.

지미연 위원 용인 출신 지미연 위원입니다. 여러분들 운영위에서 뵙게 돼서 반갑고요. 앞으로 더욱더 멋있는 최고의 운영위원회가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다음은 김민호 위원님.

김민호 위원 양주 2선거구 김민호 위원입니다. 이렇게 운영위원회에서 만나 뵙게 돼서 반갑고 어쨌든 양당의 핵심적인 의원님들이 다 모이신 자리인 만큼 앞으로 또 우리 의정활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저도 최대한 힘을 보태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다음 김철현 위원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철현 위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안양2 출신 김철현입니다.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에 이렇게 함께하게 되어서 반갑고 김정영 위원장님을 모시고 경기도의회가 정말로 다시 한번 거듭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조성환 위원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조성환 위원 파주 2선거구 조성환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정영 위원장님과 열세 분의 위원님들과 함께 의회운영이 잘 되도록 힘껏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남종섭 위원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종섭 위원 용인 출신 남종섭 위원입니다. 김정영 위원장님 잘 모시고 운영위원회가 잘 할 수 있도록 열심히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안광률 위원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광률 위원 시흥 1선거구 안광률입니다. 이렇게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만난 소중한 인연 더 깊은 관계로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함께해서 반갑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황대호 위원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황대호 위원 수원의 황대호 위원입니다. 전국 17개 광역의회 중에 가장 경기도의회가 맏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만들면 대한민국의 표준이 됩니다. 여야 구분 없이 우리 김정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선후배ㆍ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장민수 위원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안녕하세요? 비례대표 장민수 위원입니다. 이렇게 운영위원회에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고요. 우리 김정영 위원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경기도에서 모범이 될 수 있는 위원회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위원님들 말씀 감사합니다.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되어서 앞으로의 2년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저 역시 의회운영위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규 위원, 회의장 입장)

김동규 위원님 오셨는데, 이쪽으로 오시면 됩니다. 지금 방금 도착하신 김동규 위원님의 인사말씀 잠시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동규 위원 회의시간에 늦어서 죄송합니다. 저희 보건복지위원회가 환자들을 위해서 희생하신 고 현 간호사님을 단체조문하고 오는 일정이 있어서 피치 못하게 늦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해 가지고 저 역시 운영위원으로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네, 감사합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16분)

○ 위원장 김정영 그럼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의 부위원장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며 의사일정 등 위원회 운영방법 등을 위원장과 협의하는 등 위원회 운영에 관한 주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에서는 위원회에 교섭단체별 부위원장 1명을 두며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을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과 관련하여 통상 위원님들 중에서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면 이의유무를 물어 선임을 결정하는 것이 관례입니다만 회의 시작 전 사전 간담회에서 국민의힘에서는 고준호 위원님,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조성환 위원님을 추천해 주셔서 위원님들께서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고준호 위원님과 조성환 위원님을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고준호 위원님과 조성환 위원님이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선임된 두 분의 부위원장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위원장이니까 조성환 부위원장님 인사말씀부터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 부위원장(조성환ㆍ고준호) 인사

(14시18분)

조성환 위원 파주 출신의 조성환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우리 선후배 위원님들 많이 계신데 또 막중한 역할을 이렇게 맡겨주셔서 감사하고 또 송구스럽습니다.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잘 모시고 우리 의회가 발전되도록 또 의회의 발전을 통해서 도민의 삶이 한층 더 나아지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협력하고 조정하고 함께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네, 감사합니다. 다음은 고준호 부위원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고준호 위원 본의 아니게 조성환 위원님과 파주 1ㆍ2선거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저는 1선거구 고준호 위원입니다. 부위원장 선출해 주심에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김정영 위원장님과 그리고 조성환 부위원장님과 함께해서 의회운영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두 분이 같은 지역이라서 더욱더 소통이 잘 될 것으로 봅니다. 두 분 부위원장님 감사드립니다. 2년 동안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두 분 부위원장님의 활약을 기대하면서 적극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2. 위원석 배정의 건

(14시19분)

○ 위원장 김정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위원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위원석 배정안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원회의 위원석 배정에 관하여 특별한 관계규정은 없으며 그동안의 관례 등을 참고하여 위원석을 배정하고자 합니다. 먼저 위원장석 기준으로 우측 첫 번째 위원석에는 고준호 부위원장을, 좌측 첫 번째 위원석에는 조성환 부위원장을 배정하고 나머지 위원님들의 위원석은 사전회의에서 논의한 대로 두 부위원장님을 기준으로 교섭단체별 선수가 높은 위원님을 먼저 배정하고 위원님들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좌석배치도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2항 위원석 배정의 건은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3.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4시21분)

○ 위원장 김정영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3항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한 회기 동안의 전체 의사일정 작성에 있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다는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22조제2항에 따라 의장이 우리 위원회에 협의를 요청하여 다음 회기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배부해 드린 협의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363회 임시회 회기 기간은 2022년 9월 20일 화요일부터 10월 7일 금요일까지 총 18일간이며 주요일정으로는 도정과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 2022년 추경예산안 심의, 조례안 등의 안건심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위원님들께서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3항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의장이 우리 위원회에 협의 요청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4.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위원회안)

(14시22분)

○ 위원장 김정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사전회의 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49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른 2022년 행정사무감사의 시기 및 기간을 정하기 위함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적절한 감사기간 확보와 2023년도 예산안 심사 시 반영을 위해서 11월 4일부터 11월 17일까지, 14일간으로 본 위원장이 위원회안으로 제안하고자 하는데 동의하시는 위원님들 계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의하신 위원님이 계시므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은 우리 위원회안으로 의제가 성립되었습니다.

다음은 토론시간입니다만 위원님들께서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을 우리 위원회안으로 본회의에 제안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5. 업무보고의 건

- 의회사무처

-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14시24분)

○ 위원장 김정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의회사무처와 나머지 실국을 분리해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회사무처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이계삼 의회사무처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처장 이계삼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김정영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반갑습니다. 먼저 제11대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 선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우리 경기도의회 400여 명 의회사무처 직원들은 경기도의회와 의원님들의 발전과 건승을 위하여 정성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한 의회사무를 처리하고 계획하고 함에 있어서 존경하는 우리 의회운영위원님들의 애정 어린 지도와 적극적인 성원 부탁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의회사무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박호순 총무담당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김부용 언론홍보담당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배영철 의사담당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조한경 입법정책담당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도연수 예산정책담당관입니다.

(인 사)

도민권익담당관과 의정기획담당관은 현재 공석입니다.

이상 의회사무처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22년도 의회사무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보고는 11대 의회 개원을 맞이하여 경기도의회의 과거ㆍ현재ㆍ미래 비전을 담아 정성껏 준비했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2년 주요업무 현황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을 보시겠습니다. 3쪽에 보시는 바와 같이 우리 경기도의회 의원 수는 현재 156명으로서 서울 112명, 인천 40명을 합한 숫자보다도 많은 국내 최대의 지방자치의회입니다. 하단의 인구증가 추이와 의원정수 추이를 살펴보면 98년 5대 의회에서 39명이 급작스럽게 감소하였다가 그 이후에는 인구증가에 따라 매대 10명 이상씩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쪽 사무처 정원은 319명이며 정원 외 128명으로 총인원은 447명입니다. 이 숫자는 정원이 확정된 35명 정책지원관을 포함한 숫자입니다. 내년에 추가되는 43명까지 포함하고 기타 정원까지 포함한다면 내년 총인원은 500명이 넘을 것 같습니다.

5쪽은 도의회 예산입니다. 760억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쪽은 부서별 주요기능입니다.

9쪽 22년 주요업무 현황입니다. 의회사무처 7개 부서에 32개 주요업무 내용을 담은 것입니다.

다음은 11쪽 의정지원체계 관련입니다. 11대 의회를 내실 있게 지원할 수 있도록 사무처 조직 확대 및 조직 정비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의원 일대일 정책지원관제 확보 등 필요한 제도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공정한 인사 운영과 전문교육을 통해 의정활동 지원인력의 전문성 및 효율성이 제고되도록 하겠습니다.

12쪽 의원님들의 교육 프로그램 관련입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자체교육과 위탁교육이 있으며 예산규모는 1억 6,000만 원 정도 됩니다. 현안 수요에 따라 의원님 신청에 의해 맞춤형 교육도 진행됩니다. 올 하반기는 초선의원님들을 대상으로 한 입법, 예산, 행정사무감사 기법 등 의정활동 역량 제고를 위한 전문교육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공공, 민간 전문교육기관과 협업을 통해 스피치, 글쓰기, 미디어 활용 등 개인별 의정역량 강화 교육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13쪽 신청사 환경개선을 통한 새로운 의정환경 조성입니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1월 광교신청사 입주 이후 애로사항의 신속한 해소를 위해 노력을 해 왔습니다. 또한 신청사 공간디자인 위원회를 구성하여 본회의장 등 주요 공간의 디자인 개선을 위해서도 연구해 왔습니다. 10대 의원님들과 학계,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계획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디자인 기본계획안이 별도 배부된 PPT 자료와 같습니다. 이 계획에 대한 의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가을 추경과 내년 본예산에 설계공사비를 반영하여 23년도부터 공사를 추진하겠다는 것을 보고드리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안을 간단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별도 배부된 이 PPT 자료를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페이지입니다. 신청사 공간디자인의 기본방향은 아래쪽에 도의원, 사무처 직원들의 업무편의를 위한 기능성 그리고 도민들을 환영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민 친화성, 윗부분에 소통과 화합, 개방과 공유, 민주주의의 수호자, 경기 정체성의 의미를 담은 상징성 이 세 가지를 확보하겠다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정은 오늘 이 자리에서 그리고 기타 추가의견을 운영위원회에서 주시고 또 대표단, 의장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계획을 9월 초순까지 완성하고 10월경에 실시설계하고 내년 본예산에 12월까지 공사비 본예산을 반영하여 2023년도 초부터 공사를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대략 50억 정도 추정하고 있습니다.

3페이지는 본회의장 의장석 백월(back wall)과 단상을 개선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의장석 뒤에 백월을 민무늬로 처리하여 의사당의 권위와 신뢰성, 경기도의 정체성 그리고 민본주의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경기도 광주가 조선백자의 메카임을 감안하여 백자를 이용하여 달항아리 백자를 개념으로 한, 4페이지와 같이 의장석의 뒤편을 백자로 하고 발언대의 뒷석은 청자로 하여 도자기와 우리나라의 특징을 담고자 합니다. 그리고 단상은 보시는 바와 같이 심플하게 처리하여 회의의 집중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5페이지입니다. 5페이지는 4층 테라스에 있는 의사당 돔이 너무 눈부시기 때문에 이것을 이중돔으로 막아 눈부심을 막고 또 그러함에 있어서 아래의 두 번째 그림과 같이 담쟁이 돔이나 세 번째 그림 같은 꽃 돔 또는 오른쪽 끝에 있는 야간조명 개념을 도입하여 햇빛을 차단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분위기로 끌어가고자 합니다. 그런데 상징성을 부여함에 있어서 카나리아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카나리아는 과거 산업시대에 광부가 석탄을 캐러 땅속에 들어갈 때 발생하는 유독가스를 카나리아가 느껴서 횃대에서 떨어지면 유독가스의 배출을 알고 광부들은 그 탄광에서 도피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카나리아는 죽더라도 광부는 살려낸 것같이 우리 경기도의회 의원님들이 우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수호자가 돼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카나리아를 상징물로 이 돔에 부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새소리와 꽃의 향기 속에서 도민들이 민주주의와 삶의 풍요를 느끼기를 바라는 마음을 이 돔에 구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6페이지 한번 봐주시죠. 그렇게 되면 6페이지 오른쪽의 그림과 같이 꽃과 카나리아가 어우러진 그린돔이 의회 돔 위에 추가로 부여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카나리아의 숫자는 156명을 대표하는 156마리의 카나리아와 거기에 의원님들의 이름을 새겨서 그것이 의원님들에게 책임감과 사명감을 부여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또한 그 의사당 밑에서 같이 일하는 선출된 도지사와 도교육감도 마찬가지 카나리아로 부여하여 158마리의 카나리아가 도민들을 위하여 일한다는 것을 상징화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밤에는 왼쪽과 같이 조명을 붙여서 밤낮으로 도민을 위하여 생각하고 꿈꾼다는 것을 상징화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의사당 그린돔 아래와 의사당 돔 사이에는 사람들이 걸을 수도 있고 차를 마실 수도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8페이지는 그 돔 주변에 있는 테라스 공간에서는 직원들이 점심식사 후에 카페테리아처럼 쉴 수도 있고 야외에서 가든파티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오른쪽 하단과 같이 간단한 술과 와인도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9페이지입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식당이 현재 문이 닫혀 있는데 유리창으로, 이것을 폴딩-업 도어로 문을 열어서 봄과 가을에는 신선한 야외공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10페이지입니다. 주말 등에는 시민들이 많이 찾아와서 왼쪽과 같이 황량한 공간이 아니라 오른쪽 공간과 같이 자연스러운 가든의 공간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11페이지입니다. 국외나 타 시도에서 외빈이 왔을 때 VIP 가든파티를 이곳에서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12페이지입니다. 지하 1층에 있는 대회의실은 저녁이나 주말에 결혼식장 또는 총동문회 행사 등 대관을 통해서 시민들이 이곳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현재 것보다 더 화려하고 깨끗하게 단장하고자 합니다.

14쪽은 1층 후면에 있는 오른쪽 위쪽에 있는 그림과 같습니다. 이곳을 정조대왕의 책가도 그리고 삼성 코엑스에 있는 별다방과 같은 콘셉트를 이용해서 15페이지와 같이 바꾸겠다는 말씀입니다, 왼쪽을 오른쪽으로. 그리고 Cafe 1956은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경기도의회가 개원한 해입니다. 경기도의회의 탄생을 상징하는 이름이라는 것도 말씀을 드립니다.

16페이지를 보면 위쪽에서도 카페가 하나 더 있어서 이걸 메자닌 방식이라고 그러는데 복층구조로 직원들은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하지 않고도 여기서 바로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세련된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17쪽입니다. 17쪽은 2층 본회의장 입구에 관한 사항으로서 외부 민간인들이 드나들지 않는 공간인데 이곳은 우리 도의회에서 가장 상징적인 홀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지역사회에서 손님들이 그룹으로 왔을 때 도의원님들이 모시고 가서 이곳에서 도의원의 마음가짐을 보여주고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심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그래서 민주주의의 정신이라든가 지역 31개 시군의 깃발, 25개 교육지원청의 깃발들을 게양하고 오른쪽 아래와 같은 의미 있는 상징물을 이곳에 설치하고자 합니다.

18페이지는 약간의 예시입니다. 아직 미흡합니다.

19페이지는 3층 방청석에 있는 3층 홀입니다. 여기도 굉장히 넓은 홀인데요. 우리 의사당 쪽에서는 한 100평, 도청 쪽에서도 100평 그리고 테라스 공간까지 하면 한 250평 정도 되는 넓은 공간인데 이곳에 카페를 도입하고 이곳에서 도청 공무원들이 또는 의회 공무원들이 내려가서 민원인을 만나고 응대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도 하고 주말이나 야간에는 시민들이 와서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페이지는 예시입니다.

21페이지는 13층 옥상 공간입니다. 이 공간을 넓게 잡아서 반은 스모킹존으로 반은 논스모킹존으로 해서 깨끗하게 단장하고자 합니다.

22페이지 왼쪽과 같이 좀 삭막한 공간을 22쪽 오른쪽과 같이 그린 그리고 꽃 등이 어우러진 쾌적한 공간으로 변환하고자 합니다.

23쪽도 왼쪽을 오른쪽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24쪽도 왼쪽과 같은 느낌을 오른쪽과 같은 친환경 공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25쪽은 복도 계단이 현재 밋밋한데 계단에 의원님들이 좋아하는 경구들을 시트지로 한 달에 한 번 정도씩 바꿔가면서 써서 사람들에게 걷는 동안 좋은 느낌을 주고자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위원님들이 의견을 주시면 반영해서 보완하여 더욱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대 의회 개원에 따른 디자인 기본계획안


다음은 14쪽 국제교류 관련입니다. 국제적 위상 제고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친선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은 상임위원회와 친선의원연맹 국제교류 대상이 되십니다. 의원님들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여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15쪽 후생복지 관련입니다. 의원님들의 건강관리 및 자기계발을 위하여 복지포인트, 단체보장보험, 종합건강검진, 장례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6쪽 후생복지시설 관련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후생복지 지원 이외에도 생활관 15개를 임차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텔 숙박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사 내에 쉼터, 음악실, 건강관리실 등 다양한 후생복지시설도 마련 중입니다. 의원님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계속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쪽 11대 의회 의원실, 교섭단체 대표실, 정책지원관실, 청사 공간 재배치 관련입니다. 의원 정수 증가와 정책지원관 채용, 의원 청사 공간 재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양당 대표의원님들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첨부 도면과 같이 12층에서 1층까지 배치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18쪽 현재 안, 왼쪽은 현재 안이고 변경은 아니고 오른쪽에 간단하게 표 붙어 있는 글은 추가로 변경한 사안입니다. 정책지원관실을 배정하기 위하여 12, 11, 10, 9층에서는 하나씩을 빼고 5층에 2개, 8층에 하나, 2층에 하나를 부여하여 138명의 의원의 의원실을 배정한 도면이 되겠습니다. 이에 따라 9월 회기 전까지 완료하기 위하여 전력질주하고 있습니다.

21쪽 홍보 관련입니다. 경기도의회는 650여 개의 다양한 언론매체에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케이블 TV, G버스, 전광판 등 생활밀착형 다중이용매체를 이용하여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24쪽 뉴미디어 및 홍보대사 관련입니다. SNS, 소셜 TV 등을 통해 특화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하고 있습니다. 의회 홍보대사를 활용한 행사 진행, 웹드라마 제작 등으로 도의회가 도민들에게 널리 홍보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5쪽 의회 간행물 관련입니다. 경기도의회 소식지를 연 9회, 회당 10만 부 정도 제작ㆍ배부하고 있습니다. 만화로 보는 조례이야기를 연 2회, 3만 2,000부를 제작ㆍ배포합니다. 경기도의회 소식지의 내용을 정치철학적이고 인문학적으로 심화시켜 도민의 신뢰를 높이고 생활밀착형 의정활동 취재로 공감대를 키워 나가겠습니다.

26쪽 경기마루 관련입니다. 존경하는 남종섭 위원님의 정성으로 올 초에 개관한 경기마루가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 방문객의 관심과 사랑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경기의정 뮤지엄인 경기마루에는 경기가 최고가 되겠다는 뜻과 도민을 마루와 같은 공간에 초청하고 환대한다는 뜻 두 가지를 담고 있습니다. 더욱 발전시켜 도의원의 자긍심과 사명감을 드높이고 지방자치제와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커지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28쪽 스마트도서관 관련입니다. 스마트도서관에서는 도서대출, 의정정보 번역, 전문정보 제공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9쪽 경기도의회 본회의 의사 운영 관련입니다. 올해에는 정례회 2회, 임시회 6회 등 총 8회 126일간 회의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본회의 운영, 의안 처리, 회의록 등 의사가 쾌적하고 아름답고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0쪽 청소년의회교실 관련입니다. 청소년의회교실은 청소년들이 1일 도의원이 되어 의회 운영과정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사업입니다. 지역에서는 매우 인기가 좋습니다. 연 30학교 1,000여 명 정도 참여합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참여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경기마루와 연계하여 내실화되도록 하겠습니다.

31쪽 행정사무감사 지원입니다. 매년 11월, 14일 동안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의 원활한 진행과 신속한 결과보고서 제출 등을 위해 올해는 12개 상임위원회에 35명의 행정사무감사 보조인력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편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도민들의 제보를 받아 행정사무감사 자료가 최대한 흡수되어 수렴되도록 또한 노력하겠습니다.

32쪽 스마트 시스템 관련입니다. ICT 기반의 의정포털시스템 2단계까지 구축 완료하였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의정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의정활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회의와 상임위원회에 전자회의시스템을 구축하여 종이문서 감축 등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도민과의 소통은 ICT 시스템을 중심으로 재편돼야 한다는 생각에서 기본계획 및 ISP 전략계획을 세워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진화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조성환 위원님과 같이 관심이 있는 위원님들께서는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위해 조직 보강도 병행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3쪽입니다. 어제 광주 수해현장을 지역 도의원, 의장, 부의장, 양당 대표님 등이 방문하였습니다. 이러한 민생현장 방문을 통한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연중 매월 1~2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애로 기업, 환경오염 등 정책현안과 연계하여 방문지를 선정하고 현장소통을 통해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정책제안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34쪽 의회의 민원, 청원, 조례발안 등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러한 제도는 집행부의 미진한 사항에 대한 도민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의회가 대응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다수 민원 접수 시 신속한 현장조사를 통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처리과정을 상임위, 지역구 의원님들과 공유하여 실질적인 지역민원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다만 청원이나 주민조례발안은 아직까지 미진한 상황인데 활성화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35쪽 인식조사 관련입니다. 조례, 주요정책, 사회적 이슈 등 의정현안에 대한 도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의정활동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 도민인식조사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현재 용역기관 선정을 통해 입찰공고 중에 있습니다.

37쪽 지역상담소 관련입니다.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는 시군별 1개소로 총 31개소이며 공공기관 임차 8개소, 민간 임차 23개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상담소는 의원님들의 의견을 통해 이전 또는 계약 갱신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의원님과 민원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정담회 추진, 다양한 채널을 통한 지역상담소 홍보, 민원 역량 강화 교육 등을 통해 지역민원 처리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8쪽 도정과 교육행정 연정 관련입니다. 11대 경기도의회 출범에 따라 양당 교섭단체 및 집행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10대 의회의 정책협의회와 같은 협의기구를 구성하여 경기도 및 교육청과의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정책의제를 발굴하여 의원님들께 제공하는 등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39쪽 소통과 혁신을 통한 의정역량 확대발전 추진입니다. 축제와 같이 즐겁고 기쁘게 도민과 소통하는 의회를 구현하고 도민,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을 수 있도록 소위 정책토론 대축제를 추진해 왔습니다. 또한 의회 현안과 관련된 정책개발과 대안 마련을 위하여 입법정책 연구용역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기도의회의 비전과 전략이라는 연구용역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별도 배부된 PT 자료와 같습니다. 위원님들의 관심과 참여, 의견 부탁드립니다. 필요하다면 간담회 시간도 별도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요내용은 1페이지로 요약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PT 자료를 한번 봐 주시기 바랍니다. 1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거 한 페이지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회의를 용역을 통해서 준비하고 있는데 오늘 4시 반부터 중간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는데 의원님들의 의견을 회의를 통해서도 또는 오늘 시간 되시면 참석도 좋고 별도 의견을 주시면 이것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경기도의 비전과 전략에서 비전은 우리 경기도의회가 전국 지방자치제의 모델이 되어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의 온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프랑스 토크빌이라는 정치학자는 지방자치제도는 민주주의 발전의 온상이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우리 경기도의회가 민주주의 발전의 온상이 되는 롤모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우리의 비전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구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다섯 가지를 삼았는데요. 첫 번째 것은 우리 도의원님들이 국가대표 정치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 두 번째는 상임위원회 중심에서 의원 중심의 의정활동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자 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번에 정책지원관이 들어오기 때문에 상임위원회에 의존하는 방식보다는 정책지원관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자생적으로 의원님들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입법정책담당관실 그리고 예산정책담당관실을 협력을 시켜서 그 역량을 강화하자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사무처 직원의 전문성 강화이고요. 네 번째는 타 시도 의회와 연계한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표명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섯 번째는 숙의민주주의를 통해서 우리가 부족한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해 나가자는 내용입니다. 세부사항은 다음 기회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정책분석을 통한 의회 정책 전문성 강화입니다. 도의 현안 사안을 분석한 GA정책브리프를 의원님들께 매주 문자로 제공하여 의정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습니다.

41쪽 의정활동 지원 관련입니다. 의원님들께 예산ㆍ결산 심의, 도정질문 및 5분발언, 쟁점 조례 등에 대한 검토자료를 제공하여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2쪽 의원연구단체 지원입니다.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를 위해 구성된 연구단체에 대해 입법활동과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3쪽 의원 입법활동 지원입니다. 입법정책담당관실에서는 자치법규 초안 작성과 조례 제ㆍ개정에 대한 검토를 지원해 드립니다. 월간 입법동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법, 법률고문, 전문가 자문단 등의 자문체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44쪽 자치법규 사후 입법평가 관련입니다. 제정 및 전부개정 시행 후 2년 경과된 조례에 대해 입법목적 달성도, 시행 효과성 등을 평가하는 입법평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자치법규의 적합성과 실효성이 확인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5쪽 지방의회 권한 강화 관련입니다. 자치분권 강화를 위해 정책토론회 개최,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6쪽 건전한 재정 운영을 위한 예ㆍ결산 분석 강화 관련입니다. 건전한 재정 운영을 위하여 예산심의 분석자료를 의원님들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직원들의 예산 분석 역량 강화를 위해 토론회, 포럼 등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47쪽 의안 비용추계 관련입니다. 발의된 의안에 대해 소요되는 비용을 추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정운영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내실 있게 비용추계를 추진하겠습니다.

48쪽입니다. 예산정책위원회 및 결산검사위원회 운영입니다. 예결산 심사를 위한 예산정책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결산검사를 위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9쪽 직원 재정분석 역량 강화 관련입니다. 각 지방의회와 교류협력, 사례분석 토론회, 전문가 초청강의 등을 통해 예산분석관의 재정분석 능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53쪽에서 54쪽 22년도 의사일정과 간부공무원 현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올해는 지방자치 2.0 제11대 의회가 시작되는 중요한 해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자치의 미래를 결정하는 전환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처에서는 모든 직원들이 합심하여 의원님들께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경기도의회의 미래와 대한민국 정치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끌어 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이상으로 의회사무처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의회사무처)


○ 위원장 김정영 이계삼 의회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에 앞서서 교육행정위에 소속돼 있으신 한원찬 위원님께서 오늘 현장방문 가셨다가 조금 늦으셨습니다. 질의하기 전에 오늘 첫 만남인데, 회의인데 잠시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한원찬 위원 반갑습니다. 수원6지역의 한원찬 위원입니다. 오늘 첫 운영위원회인데 우리 도의회가 조금 늦게 시작하다 보니까 상임위에서 굉장히, 또 우리 도민들의 현실 그리고 또 폭우로 인해서 우리가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금 늦었는데요. 김정영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운영위원회가 의원들 역량 강화 및 의정활동을 하는 데 같이 함께 힘을 합칠 것을 약속드리면서 이계삼 사무처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다음은 자료요청을 하실 위원님들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조성환 부위원장님.

조성환 위원 조성환입니다. 자료요청 하나만 하겠습니다. 의정포털시스템 운영 관련해서 6월에 이용자 만족도조사 실시했다라고 이렇게 보고하셨는데요. 이거 조사 결과 좀 알려주십시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영 자료제출 요구하실 위원님 더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신속하게 작성을 해서 전문위원실을 통해 모든 위원님들께 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일문일답으로 하겠습니다. 기본질의는 위원님 한 분당 5분 이내로 해 주시고 질의를 다 못 할 경우에는 보충질의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의도 5분 이내로 진행하겠습니다. 이계삼 사무처장께서는 위원님들의 질문에 답변하시되 위원님들의 질의사항 중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사항은 소관 담당관께서 답변하셔도 좋습니다. 답변하실 때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직위와 성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미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미연 위원 용인의 지미연 위원입니다. 웹드라마 이거 촬영 다 끝났나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이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지미연 위원 지난번에 제가 자료요청했는데 자료가 하나 안 와서 질의하면서 자료요청하는데 그 웹드라마 10편에 대한 편별, 건별 조회 수 제출 부탁했는데 안 왔습니다. 저한테 안 보내셨어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아, 이번 제작하고 있는 건 게시 안 했는데 예전 거 말씀…….

지미연 위원 아니요, 예전 거. 제가 그때 이미 두 분 오셨을 때 말씀드렸는데 안 왔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바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미연 위원 그러면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이거는 어떻게 수정 좀 가하셨어요, 이번 드라마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관계공무원을 향하여) 홍보담당관님, 저기 발언대에 나가셔서…….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입니다. 지난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이 있어서 그건 일부 수정을 해서 촬영을 진행했고요. 촬영은 아직 다 마무리는 안 되고 지금 마무리 단계에 있는 상황입니다.

지미연 위원 그러니까 수정을 가하긴 가하신 거예요?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네, 지난번 지적하신 그 부분은 수정을 했습니다.

지미연 위원 너무 의원들을 바보스럽게 희화화해서 나오는 것은 이건 홍보해서 돈 써가면서 할 필요 없어요. 잘 보시면, 하나의 상임위를 차라리 지켜보세요. 어느 상임위 위원들이 그렇게 하시나. 이거는 그때도 말씀드렸듯이 하시고 그 자료 제가 그날 말씀드린 거 아직도 안 왔기 때문에 자료 주시면 되고요. 알겠습니다.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자료 바로…….

지미연 위원 그다음에 처장님, 신청사 공간디자인 제가 질문해도 되는 거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지금 의견도 주시고 질문도 하시고.

지미연 위원 다른 것은 안 보겠습니다. 4페이지에 본회의장 결국은 구청사라고 표현을 해야 되나, 예전 청사로 되돌아가는 모양인데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좀 다르긴 한데 어떤 취지에서 그런 말씀하시는지 너무……. 지금 왼쪽에 있는 그림이 과거에…….

지미연 위원 오른쪽으로 변경되면서 오른쪽에 있는 것이 우리 구청사.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와 같다는 느낌이 지금…….

지미연 위원 그렇죠. 이게 원래 저는 이렇게 되는 게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좌측이 더 좋다는 거죠? 집행부가…….

지미연 위원 우측, 우측이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아, 우측이 더 좋다는 건가요?

지미연 위원 그러니까 변경하는 내용이 좋은데 왜 애시당초 이렇게 어찌 보면 호화스럽게 하셨느냐 이거예요, 핵심은.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아, 왼쪽의 것은…….

지미연 위원 이게 속기사 위치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속기사 위치가 아래에 있었던 것이…….

지미연 위원 지하에서, 지하에 있는 거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안 보이죠.

지미연 위원 그렇죠. 그러면서 그 공간을 저기하는……. 의원들이 질의하면서 의장님하고 얘기하는 거는 오른쪽에 있는 우측이 훨씬 더 용이하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그렇습니다.

지미연 위원 그러니까 처음부터 디자인에 왜 돈을 써가면서 이렇게 하냐 이거죠. 핵심은 그겁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당초,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저도 중간과정에는 없었기 때문에 정확히는 모르는데 첫 번째 게 집행부를 의장 좌우에 배치하는 것이 15년도, 16년도의 기본계획안에 있었는데 10대 때 오면서 이게 의원석 좌우로 배치가 바뀌면서 여기가 계단식 비어 있는 공간이 돼 버렸고요. 그리고 이것이 빠지고 나니까, 이게 들어가다 보니 속기사석이 배치가 불편하니까 이렇게 지하에 넣은 것 같고요. 그리고 이것을 이제는 빼내는 방안, 만약에 집행부를 뺐기 때문에 거기를 단순하게 만들고 속기사석을 왼쪽 투표석 앞에 공간으로 빼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디자인은 원래 이렇게 복잡하게 안 돼 있었는데 이게 현상공모 개념으로 가면서 설계회사에서 좀 더 미를 추구한다고 넣은 건데 이것이 우리 의정 입장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아서 오른쪽으로 다시 회귀하는 것입니다.

지미연 위원 그러니까 예산 낭비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기본, 프로세스상 그래서 좀 그런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지미연 위원 공모한다는 게 다 설계비 증액시키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런 면에서 공공청사가 이렇게 움직이고 이건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아직까지도 구시대의 유물대로 그런 정신상태로 있으시면 안 되는 거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현상공모…….

지미연 위원 그리고 계속 여기 오는 안들 보면 이게 의회에 할 수 있는 의정활동 하는 공간인지, 와인바가 나오지를 않나. 이게 도민들이 여기 와서 누가 이용하는 것이 이게 적절하겠는가. 이거는 정말 다시 한번 지금…….

(타임 벨 울림)

아, 시간초과. 재정하고 봤을 때 여기서 50억 이상 이렇게 써야 할지 한번 처장님께서 다시 한번 재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알겠습니다.

지미연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영 지미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광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안광률 위원 안광률 위원입니다. 지금 존경하는 지미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본회의장 관련돼서 지금 본회의장 의원님들 좌석 배치한 거 보면 집행부석으로 일부 배치되신 분들이 계시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안광률 위원 지금 여기 변경안대로 간다면 앞에 공간이 확보가 되는 거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좀 여유가 생기지 않느냐. 그렇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러면 의원님들의 좌석을 좀 앞으로 더 배치를 해서 가급적이면 집행부석 뒤쪽으로 의원님들이 배치되는 건 좀 피해야 되지 않겠나라는 생각이…….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피할 수 있지 않겠느냐.

안광률 위원 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검토하겠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런 부분 검토 좀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후생복지 관련돼서 지금 의회 내에 후생복지시설이 10개 실이 있는데 이게 직원들과 의원님들이 다 같이 사용을 하시는 거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그렇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런데 건강관리실, 어울림방, 마루방 이게 필요한 건가라는 의문이 들어요. 그러니까 예를 들자면 체력단련실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인데 지금 사실 의원님들한테 더 필요한 건 의무실이라든가, 지금 이게 도청에는 의무실이 있어요. 그렇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안광률 위원 그리고 한방실도 있고, 그렇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안광률 위원 그리고 마사지실인가요? 마사지실인가 거기 뭐 있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안광률 위원 근데 그런 데를 의원님들이 이용하려면 되게 불편해요. 그러니까 도청과 좀 분리해서 의회에도 의회 나름의 그런 편의시설들이 있어야 되지 않냐 이거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이해됩니다. 그걸 공유하는 걸로 생각했는데 쓰려면 불편하니 이쪽에 있는 방안이…….

안광률 위원 예를 들면 한방이나 마사지 같은 것도 예약을 해서 며칠을 기다려야 들어가는 거예요. 그럼 의원들이 그렇다고 의원이라고 해서 “이거 먼저 해 달라.” 이렇게 할 수도 없는 거고, 그렇죠? 의원님들이 특히나 행정사무감사나 회기 때 몸이 찌뿌둥하고 할 때 가서 좀 치료를 받거나 마사지를 받거나 이러면 좋은데 이용하기가 너무 힘들어, 처장님.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이미 검토를 하고 있는데요. 더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렇게 하고 지금 흡연실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지금 2층 본회의장 쪽에도, 왜냐하면 본회의하다가 잠깐 나와서 흡연하시는 의원님들도 계신데…….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본회의장 밖에 테라스 공간 말씀하시는 거죠?

안광률 위원 네. 테라스 공간 양쪽에다가 좀 설치할 수 있으면 보기도 그렇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설치하는 쪽으로…….

안광률 위원 그러니까 설치하는 쪽으로 한번 고민해봐 주십사라는 거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검토하겠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다음에 우리 정책마켓버스라고 있었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안광률 위원 그 버스 지금 어디 있어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지하주차장에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지하주차장에. 지금 운영 안 하고 있죠? 언론홍보담당관님 잠깐 나오세요.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입니다.

안광률 위원 그 버스 지금 운영 안 하고 있죠?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네, 현재는 운영을 안 하고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올해 예산이 잡혀 있어요?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올해…….

안광률 위원 정책편의점.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작년에 업체에서 쓰던 걸 지하에 옮겨서 버스는 있는데 올해는 예산이 반영이 안 돼 있습니다. 회사 소유로 돼 있습니다. 작년에 했던 업체 회사 소유입니다.

안광률 위원 그런데 그걸 왜 여기다가 주차를 해요. 가져가라고 그래야지.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그래서 내년도에 한번 다시 검토를 하려고요. 일단은 그 회사에서도 당장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저희 지하주차장에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안광률 위원 정책편의점 예산이 얼마였죠?

○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1억 5,000입니다.

안광률 위원 하여튼 그런 부분에 있어서 실효성 있게 운영 좀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타임 벨 울림)

위원장님 죄송합니다. 1분만 더 쓰겠습니다. 들어가시고요.

지역상담소 관련돼서 지역상담소에 다양한 분들이 지금 주무관님들이 계세요. 그렇죠? 한 분씩 배치돼 있는데 언론보도 자료 작성하는 것에 대한 교육이 좀 더 필요할 것 같다. 많은 의원님들이 그렇게 말씀을 하시거든요. 역량강화 교육을 좀 해 주시기를…….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하고 있는 거 아시잖아요? 더 하겠습니다. 그게 효과가 되게 큰 것 같습니다.

안광률 위원 그게 중요하거든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안광률 위원 그리고 언론보도 자료도 시군 지역 언론들한테도 배포가 좀 나갈 수 있도록…….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지역 언론.

안광률 위원 네, 그렇게 신경 좀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보도선이 강화되도록 해 달라는 말씀이시잖아요?

안광률 위원 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그렇게 하겠습니다.

안광률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영 속기사님, 지금 제 발언은 좀 빼주세요, 잠시만. 안광률 위원님 질의 감사한데요. 아까 “마사지”라는 말보다 그냥 “도수치료”로 좀 바꾸시는 게 어떠실지. 동의하시면…….

안광률 위원 아, 생각도 못 했어요. 요즘엔 또 그러네.

○ 위원장 김정영 “마사지”라는 말을 “도수치료실”로 좀 바꿔주세요, 속기사님.

안광률 위원 “도수치료실”로 좀 바꿔주세요.

○ 위원장 김정영 안광률 위원님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조성환 부위원장님.

조성환 위원 파주 출신의 조성환 위원입니다. 우리 아까 업무보고 때도 말씀해 주셨는데 제가 관심이 많다고 이렇게 말씀은 해 주셨습니다. 우리 ICT 기반의 스마트 의정활동 시스템 구축ㆍ운영 해서 의정포털시스템을 우리가 1차ㆍ2차 예산 반영해서 구축을 진했했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그렇습니다. 했습니다.

조성환 위원 예산이 얼마나 들었습니까?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12억 3,000 들었습니다.

조성환 위원 적은 예산이 아니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그렇습니다.

조성환 위원 상당히 많이 들었는데 이게 원래 언제까지 구축이 완료됐어야 되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관계공무원을 향하여) 언제까지, 원래 사업계획이? 이미 작년, 지난해 말이었잖아요.

21년도 말까지입니다.

(관계공무원, 의회사무처장에게 개별설명)

조성환 위원 원래 작년 11월에 완료됐어야 되고 올해 상반기에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서 우리 11대 의원님들이 오시면 이 포털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가 됐어야 되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그렇습니다.

조성환 위원 지금 의원님들이 알고 계세요, 모르고 계세요? 공지 안 됐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이제 열심히 공지하겠습니다.

조성환 위원 공지도 안 됐을뿐더러 지금 제가 로그인해서 보니까 10대 때 이거 개선 요청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지난번에 말씀하셨는데.

조성환 위원 실질적으로 우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하는 데 모든 사안에 어려움이 없도록, 이게 컴퓨터 기술을 이용해서 의정활동에 편리성을 갖춰야 되는데 지금 엊그저께 상임위 배정되면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게 뭔지 아세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뭡니까?

조성환 위원 또다시 카톡방입니다. 의원님들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결국에는 카톡을 이용해서 공지하는 수준밖에 또 안 됩니다. 12억 들여서 저희가 이거를 계획을 누가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계획 이후에 이렇게 돼서는 안 된다. 실질적으로 웬만한 중견기업의 인트라넷 수준은 돼야 된다라고 누차 그렇게 말씀드리고 부족한 예산이 있다고 그래서 추가적으로 예산편성해서 해 놨는데 지금 들어가 보시면 빈껍데기예요. 그리고 결국에는 또 카톡을 통해서 의원님들 소식 공유하고 자료 나누고, 그냥 원점으로 다 돌아갔습니다. 작년에 이 문제 전반기에 지적드리고 이렇게 말씀드렸을 때 개선하신다고 그러셨었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시간이 짧았지 않습니까? 용서해 주시고요. 아시는 바와 같이, 답답하신 마음은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정보화시스템에 대해서 이해가 깊으신 우리 조성환 위원님 우려의 말씀인데 지금 그래서 좀 큰 틀에서 저희들이 움직이고 준비하고 있는데요. 기본계획을 우리가 나름 심도 있게 짜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지역정보화개발원, 행안부 산하에 있는 연구원이지 않습니까? 거기서는 시도의회의 정보화 체계를 표준화를 만들기 위한 모델을 위해서 우리를 테스트베드로 해서 하자고 우리가 협의가 됐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노력하는 행정적인 기본계획, 행안부가 생각하는 프로토콜 계획을 통합하면서 저희들이 3차 계획을 아주 내실 있게 수립하려고 그러거든요. 그런데 아시는 바와 같이 두 가지 문제가 있는데 조직이 너무 작습니다. 사람들은, 맨파워는 좋은데 숫자가 너무 작고요. 예산규모도 커지고 그렇습니다. 그리고 의원님들같이 관심 많으신 분들의 좋은 전폭적인 지원과 조력이 필요합니다. 지원, 어드바이저. 같이 좀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조성환 위원 그래서 그거 같이 한다라고 말씀드리고 계속했는데 요구도 없고 그냥…….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이제 시작입니다.

조성환 위원 이제 시작하면 어떡합니까? 12억이나 들여 가지고 해 놨는데. 이 업체 이거 납품하고 그냥 다 갔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지금 지원을 하고…….

조성환 위원 의회에 인력 나와서 지금…….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유지보수는 계속하고 있죠.

조성환 위원 유지보수하고 이거 계속 개선하고 시스템 바꾸고 이런 과정이 없지 않습니까, 지금. 누구랑 하셨어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관계공무원을 향하여) 회사가 어디예요, 회사.

(「아사달.」하는 관계공무원 있음)

아사달.

조성환 위원 만족도조사 아까 6월 달에 했다고 그랬는데 만족도 결과 보고 개선 작업 아사달이라고 하셨어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이제 거기에서는 개선까지는 한계가 있고 자기가 스펙에 했던 것에 대한 책임만 지는 수준이지 않습니까? 이제 또 진화를 해야 되니까 다시 또 우리가 계획을 수립하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간도 제공하고 인력도 제공하면서 만들어 나가야 되는 2단계, 3단계…….

조성환 위원 만들어가는 과정을 지난번에 3년간 기간, 시간 동안에 12억을 들였으면 그 기간에 했어야죠. 지금부터 새로 만들어가려면 지금 새로운 시스템 다시 계약해 가지고 하는 게 낫지 이게 뭐가 어떻게 되는 겁니까? 저는 이 부분은 도저히 이해가 안 가고요. 이거 그렇게 2년 전부터 말씀드리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사달이라는 업체는 도대체 우리 의회에 납품하고 뭘 했는지도 모르겠고요. 이거 시스템 어떻게 활용하려는지 저는 감이 안 잡힙니다. 지금 얼마나 불편한지 아세요? 의원님들한테 아이디 알려드리고 당장 다음 주부터 이거 한번 오픈시켜 보세요. 여기서 업무가 뭐가 돌아가겠습니까?

아무튼 뭐 시간이 없으니까 이 정도로 말씀드리는데 좀 걱정이 많이 됩니다, 사실은.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존경하는 조성환 위원님 도와주십시오. 같이 좀 풀어서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조성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나요? 그러면 김철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철현 위원 안양의 김철현입니다. 신청사로 오면서 여러 가지로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시기 위해서 많이 애쓰셨고 또 신청사가 아직도 지금 미비한 상태다 보니 사실 여러 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지만 같이 고충을 지금 분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소한 저는 저희가 이제 7월 1일 자로 임기가 시작이 되는데 처음에 의정활동에 대한 도움책자를 주면서 의원들한테 예를 들어서 노트북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지원을 해 준다고 그래서 그 정도는 최소한 준비가 됐으리라 생각을 하고서 “언제쯤 됩니까?” 그랬더니 아직 입찰 중이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부분들은 제가 사무처 직원분들이 공사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조금 시기적으로 늦어질 수도 있고 그러는데 그런 것들은 최소한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시는 부분들이 좋지 않았나. 아주 작은 부분들인데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조금 놓쳤던 부분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요. 어차피 늦었으니까 빨리 조치를 해 주셨으면 좋겠고.

아까 35페이지에 도민과의 소통을 위한 인식조사, 이 부분이 이제 용역계약을 하고 설문안 확정을 하고 조사 실시 이런 부분들이 남아 있는데 전년도 보니까 전년도 추진실적이 있습니다. 이거 다섯 가지, 5건에 대한 부분들은 자료로 한번 받아봤으면 좋겠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알겠습니다. 36페이지에 있는.

김철현 위원 그리고 우리 지미연 위원님께서 아까 말씀하신 11대 의회 개원에 따른 디자인 기본계획안을 가지고 말씀이 있으셨는데 사실 신청사 들어오면서 새로이 50억이라는 돈을 들여가면서 또 뭔가 이렇게 디자인을 하고 이랬을 때 도민들이 바라봤을 때는 예산낭비 아니겠느냐. 이런 부분들이 분명히 외부적으로 봤을 때는 그런 인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꼭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것들은 우리가 해야 하지만 바깥에서 바라보는 그런 인식들에 대해서는 조금 저희들이 예산낭비 이런 부분들, 그런 것들에 대한 지적이 되지 않도록 정말로 만반의 준비를 갖추시고 홍보도 충분히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그리하겠습니다. 참고로 아까 노트북 지원 지연되는 거에 대해서는 10대 의원님들의 반납이 지연되거나 이런 사유들이 좀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아예, 이번에 11대가 시작되면서 지연된 것들이 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7월 1일 바로 시작하는, 다른 데는 7월 1일 바로 개원하는 곳도 있기도 하고 그런데 우리가 개원이 7월 12일이었던 것. 그리고 노트북도 그걸 받아서 준다기보다 새로운 계획을 해서 반납은 별도고 신규는 별도로 하는 방식이라든가 그런 좀 체계적인 7월 1일 바로 개시하는 방식을 모색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철현 위원 한 가지만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방자치법이 이번에 개정되면서 의원들에 대한 정책지원관 제도가 생겼지 않습니까? 이거에 대해서는 앞으로 향후 채용계획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어떻게 되는지 좀 알려주십시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그거에 대해서는 매우 심도 깊게, 아까 경기도의회의 비전과 전략과 연계해서 매우 심도 깊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뽑는 방식에 대해서도 일반직으로 뽑기로 했던 것이 임기직이냐 일반직이냐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있어서 아직 확정단계가 있고요. 그래서 큰 틀에서는 그것을 이번 한 9월 정도까지 결정하고 한 11월까지나 12월 초순까지 선정을 완료하고 2023년 1월 1일부터 근무가 시작되도록 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35명은 정원이 확보돼 있고 43명에 대한 정원 확보를 하고 준비를 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김철현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영 김철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장민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장민수 위원 장민수입니다. 이 디자인,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의견을 많이 주셨는데 제가 쭉 보면서 느낌은 뭔가 지금의 청사가 보강이 된다는 느낌보다는 거의 새롭게 태어나는 정도의 느낌이 좀 강한 것 같습니다. 혹시 앞서, 지금 공사 중이겠지만 지금 이 단계가 원래 이렇게 되기를 예정이 되어 있었던 건지 아니면 실제 그 이후에, 완성된 이후에 추가적인 디자인이 들어간 건지 그런 부분에 있어서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것 같아서 그런 부분들 추가적으로 설명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대형건물을 짓다 보면 마치 아파트, 중국 아파트처럼 인테리어나 인테리어에 캐릭터를 부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마치 아파트가 입주한 다음에 주부가 인테리어를 다시 하는 것과 같은 그런 성격의 프로세스라고 생각을 합니다.

장민수 위원 그러면 그 일정 정도, 중간 정도 완성된 이후에 추가적인 인테리어가 들어갔다고 이해를 하면 되나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대체로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 계획을 위원님들과 상의해서 우리 의회의 인테리어나 익스테리어에 의미부여, 캐릭터를 부여하는 과정이라고 하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앞서 우리 지미연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아무래도 도민들이 여기를 방문하고 또 새로운 청사에 대한 관심이 도민들이 많다 보니까 그런 과정에서 우려의 시선들이 좀 있는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그렇습니다.

장민수 위원 그런 부분은 좀 잘 챙겨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정책지원관실에 대한 배치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보면 지금 9층에서 12층 이렇게 한 층씩 정책지원관실이 배치가 될 것으로 예정이 되어 있는데 내년에 오시는 분들이 한 78명 정도가 계시잖아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그렇습니다.

장민수 위원 이 4개의 실에서 그분들을 다 감당을 할 수가 있는 건가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우리가 스케일 스터디를 해서 배치를 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한 각층별로 한 20명 플러스마이너스 알파로 가능하게 됐습니다.

장민수 위원 여기 19페이지에 보면 정책지원관 배치방안을 추가검토한다는 문구가 써져 있는데 그러면 이 부분은 그것과 같이 가는 사안인 건가요, 아니면 배치되는 사안일까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추가검토가 돼서 나온 것이 이겁니다.

장민수 위원 추가검토의 결과물인 거예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이게 아주 어렵게 결정된 사안이거든요. 사실 이 정책지원관 자리 이 공간이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여기에 의원 휴게실이 있었거든요. 휴게실하고 샤워실이 있었는데 그리고 의원실 1실, 그 공간을 포기하고 정책지원관을 배정했다는 것입니다. 정책지원관을 어렵게 여기에 배치하는 이유는 의원님들과 가까이 있어야 된다, 다른 곳에 있어서는 지원이 너무 불편하다. 그런 취지에서 어렵게 이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장민수 위원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어제 많은 의원님들이 좀 이야기를 주신 부분이 있는데 주차 부분에서 어제 이렇게 회의를 참석하시는 의원님들이 주차를 쉽게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구획이 이게 나눠져 있는데 그 구획에 이거를 정확히 안내해 주시는 분들이 없어서 많은 분들이 그 구획과 상관없는 주차를 하시는 분들도 많고 이중주차를 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좀 불편함이 있으셨다라는 말씀을 많이 해 주셨었어요. 혹시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향후에는 좀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보면 될까요, 아니면 이것도 아직 시스템상 정착되지 않은 부분이라 과도기에 있는 상황일까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이번 주차장, 이 주차장은 매우 독특한 주차장입니다. 도청, 의회, 교육청 그리고 도시공사, 신보, 대표도서관들이 공유하는 주차장이다 보니 만약에 우리 의회의 별도의 주차장이라면 우리가 마음대로 구획도 하고 정할 수 있는데 그 결정의, 구조가 다층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의회 혼자서도 안 되고 도청 혼자서도 안 되고 협의체로 결정되는 방식이고 거기에다가 또 교통영향평가 조건을 만족시켜야 되고. 그래서 따로 새로 구역을 만들 수가 없는 그런 어려움이 있어서 정책결정에 매우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많은 의원님들의 아이디어와 저희들의 결단을 통해서 생각하고 있는 안은, 안을 별도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는 그렇고요. 좀 더 좋은 안을 별도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감사합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장민수 위원님 감사합니다. 또 질의하실 분, 김동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규 위원 김동규 위원입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도의원 초선의원입니다. 시의원은 제가 네 번을 했어요. 그런 경험을 가지고 도의회에 와서 첫 번째는 굉장히 좀 실망이 많아요. 신청사를 짓고 물론 많이 복잡하겠죠. 그런데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대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의회 사무실이지 않습니까? 물론 31개 시군이 거리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상황은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지 간에 공직자를 만나든 자료를 요청하든 누구하고 협의를 하고 하든 간에 의회 내의 사무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돼야 의정활동에 충실히 임하는 그런 기본적인 환경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회가 사정에 의해서 늦게 원구성이 되고 한 부분은 있지만 그거하고 별개로 내부적인 시스템은 사실은 안정화가 됐어야 된다라는 것이고 여러분들이 이야기하는 그런 부분들을 십분 이해하더라도 너무 많은 것들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지금은 뭐 많은 컴플레인을 들었을 거예요. 다음 회기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완벽하게 좀 해 주십사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하물며 이렇게 컴퓨터가 있고 해서 회의 중에 필요한 자료를 인쇄물로 해 가지고 카피를 하려고 해도 안 돼요.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출력이 안 된다는…….

김동규 위원 그건 다른 위원회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러니까 작은 것에서부터 그러다 보니까 큰 것들은 아예 요구도 하지 않는 상황이에요. 그러니까 많은 일에 바쁘겠지만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이 공간에 대해서는 적어도 그런 시스템적으로나 이런 부분을 최대한 안정화를 시켜놓고 언제든지 와 가지고 편안하게 자리에 앉아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달라, 이 회의석상뿐만 아니라 개인사무실도. 그렇게 좀 해 주기를 바라고요.

의정활동의 최고는 사실 의원들은 입법활동이고 아울러서 행정감사나 예산 등등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전문위원이나 우리 입법정책이나 예산정책 이 팀으로부터 많은 조력을 받아야 됩니다. 그렇죠?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아까도 말씀…….

김동규 위원 제가 조례안을 발의하고 싶다고 그러면 과거의 지방의회 같은 경우는 전문위원실하고 해 가지고 모든 것이 원스텝으로 다 끝납니다마는 여기는 아닌 것 같아요. 그렇다면 이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더 초선의원님들한테는 디테일한 어떤 상황 설명이 있어야 되겠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네, 그래서 아까도 말씀드렸고 초선의원님들을 중점적으로 의정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나 지원 시스템의 행정력을 거기에 집중하겠다는 말씀을 아까 드린 바 있는데요. 더욱 적극적으로 하고요. 지금 정책지원인력이 내년 1월 1일부터 지원된다고 할 때까지는 일단은 상임위원회의 도움을 많이 받으셔야 되고 그리고 우리 또 사무처에서는 그 상임위원회를 적극 지원해 가지고 흘러가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사무실 미비된 것에 대해서는 유감이란, 미안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김동규 위원 청사 내의 사무공간을 어떻게 하시든지 그것은 우리 선배 의원들이 결정한 부분이고 또 거기에 대해서는 이미 예산들이 책정돼 가지고 집행 중이기 때문에 본 위원은 다른 말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그런 예산들이 나중에 평가받을 거예요. 그렇지 않겠습니까?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그렇죠.

김동규 위원 우리 의회사무국도 우리 위원들의 행정감사 대상이지 않습니까? 그때 그 예산 집행이나 혹은 MD 공간에 대한 어떤 실효성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냉정하게 평가할 때 서운하다고 하지 마시고 오늘 이 자리에서 나온 이런 부분들 좀 충실히 이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알겠습니다.

김동규 위원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처장 이계삼 말씀 감사합니다.

○ 부위원장 조성환 김동규 위원님 감사합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것으로 기본질의는 모두 마쳤습니다. 혹시 보충질의가 있으신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우리 의회사무처는 단순한 집행부가 아닌 함께 의정을 꾸려 나가는 동반자입니다. 우리 11대 경기도의회의 성공적인 의정활동에 막중한 책임을 함께 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업무보고 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거나 개선을 요하신 부분과 새로운 대안은 반드시 적극 반영해 주시고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사전협의하시고 사후보고 등 의회운영위원회와 면밀한 소통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처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료 준비와 성실히 답변해 주신 이계삼 의회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시므로 5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아니, 3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2분 회의중지)

(15시53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정영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회사무처에 이어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소관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진행은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순으로 일괄 보고 후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변인은 공석인 관계로 최민식 언론협력담당관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직무대리 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입니다. 대변인은 현재 공석으로 채용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존경하는 김정영 위원장님과 고준호ㆍ조성환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대변인실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경기도정과 도민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는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 위원님들의 헌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대변인 공석에 따른 업무 공백과 도정 홍보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소속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순흥 보도기획담당관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대변인실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주요업무 성과, 2022년 비전과 전략목표, 2022년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입니다. 대변인실 조직은 언론협력담당관, 보도기획담당관, 2개 담당관 7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원은 일반직 39명과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 7명, 무기계약직 16명 등 총 6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2쪽 예산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대변인실 소관 2022년 예산규모는 총 116억 3,800만 원으로 정책사업비 114억 400만 원, 행정운영경비 2억 3,400만 원입니다. 분야별 예산에 대해서는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정기간행물 등록매체와 도 출입활동 언론매체입니다. 도 정기간행물은 7월 기준 총 2,299개가 등록되어 있으며 출입활동 언론매체는 총 536개 언론사입니다. 그중 상시출입 언론사는 83개 언론사, 출입기자는 90명입니다.

다음은 3쪽 주요기능입니다. 저희 대변인실은 혁신ㆍ기회ㆍ통합을 통한 도정 소통 홍보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경기도의 혁신ㆍ기회ㆍ통합의 도정가치를 확산하고 도정 성과를 공유하여 도민에게 도정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 팀별 세부기능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어서 7쪽 2021년도 주요업무 성과입니다. 코로나19 등 재난ㆍ위기 대응을 위해 범국민적 캠페인 홍보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언론매체를 활용한 맞춤형 행정광고로 홍보효과를 제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도민 공감형 시각적 콘텐츠를 활용하여 도정뉴스 접근성과 가독성을 제고하고자 그래픽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사 유튜브 생중계 등 201건을 지원하고 GTV를 활용하여 다양한 영상 콘텐츠 916건을 기획ㆍ제작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도정 핵심가치를 확산할 수 있는 보도콘텐츠를 적극 발굴하여 4,474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하였으며 도민 생활과 밀접한 홍보 아이템을 발굴하여 기획보도를 104건 추진하였습니다. 도정 메시지의 효율적인 전달 및 코로나19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주요도정 기자회견 79회, 코로나19긴급대응단 정례 기자회견 74회 등 총 153회의 정책 기자회견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해외언론을 통한 공익광고 추진, 맞춤형 보도자료 배포 등 해외언론을 통한 홍보로 세계 속의 경기도 위상을 제고하였습니다.

이어서 9쪽입니다. 시간대별 맞춤 모니터링을 통해 도정 언론보도 11만 5,300여 건을 신속ㆍ정확하게 공유하고 부정확한 보도 발생 시 부서 간 협업으로 강력하게 대응하였습니다. 또한 도의회와 협력적 체계를 도모하고자 주요도정에 대한 소통ㆍ협력을 강화하고 도정 주요뉴스를 상시 공유하였습니다. 아울러 경기GTV에서 직접 취재 및 의정활동 영상을 방송사에 제공하고 영상 홍보모니터에 지속적으로 송출함으로써 의정활동 현장을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 2022년 비전과 전략목표입니다. 비전은 앞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혁신ㆍ기회ㆍ통합을 통한 도정 소통 홍보입니다. 비전을 이루기 위한 세 가지 전략목표로는 첫 번째, 다양한 취재 지원 및 가성비 있는 도정홍보 마케팅을 통해 다각적 홍보를 통한 변화 선도를 추진하겠습니다. 두 번째, 협력적 네트워크, 공감형 정책 홍보콘텐츠 등 소통ㆍ협력을 통한 도민 공감대를 제고하겠습니다. 끝으로 도정 핵심가치 구현 및 공정보도 구현입니다. 핵심가치가 담긴 도정 성과를 가시화하고 부정확한 보도 대응을 통해 공정한 언론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입니다. 2022년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언론매체를 활용한 전략적 도정홍보로 경기도 위상 제고입니다. 파급력 있는 언론매체를 활용하여 경기도정 주요성과 및 새로운 도정 핵심가치에 대한 전략적ㆍ다각적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안정적 도정 운영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정가치의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는 홍보 아이템을 발굴하고 통신사, 중앙지, 공중파 등 언론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도정 핵심 이슈의 유기적 소통체계를 통해 정책 전달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취재협력을 통한 주요도정 365일 보도 추진입니다. 민선8기 주요정책에 대해 언론사 및 출입기자단과의 다양한 취재협력 및 취재활동 지원을 강화하여 경기도정 보도율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주요언론 모니터링을 통해 취재동향 및 보도수요를 분석하고 도정 정책에 대하여 기획단계부터 취재협력을 통해 정책 마케팅을 활성화하며 민선8기 주요현안 및 추진계획에 대한 기자회견을 적극 발표하고 도정현장 동행취재를 활성화하여 현장감 있는 도정이 많은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19쪽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대한 정책 수요자 중심 광고 추진입니다. 다양한 언론매체를 활용하여 정책 수요자에 맞춘 타깃 홍보로 도정인지도를 제고하고 도민과의 소통을 통한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대상매체는 신문, 방송ㆍ케이블 TV, 인터넷 등 총 610개이며 소요예산은 94억 100만 원입니다. 체감도 높은 생활밀착형 도정 광고로 주요도정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도정의 관심도를 높이겠습니다.

이어서 20쪽 다양한 홍보콘텐츠를 통한 도민의 도정 관심 유도입니다. 언론매체의 소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이미지 및 매체 파급력이 강한 방송사에 대해 도정현장에 대한 영상 취재 지원 및 보도콘텐츠를 제공하여 도정 주요정책의 언론 노출을 통한 도민의 도정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해외언론을 통한 세계 속의 경기도정 홍보 추진입니다. 글로벌 이슈에 부합하는 도 정책을 해외 유력 언론매체를 이용하여 공익광고, 외신 맞춤형 보도자료를 제작ㆍ배포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2억입니다. 해외 광고의 경우 매체 성격, 콘텐츠 부합성,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매체를 선정ㆍ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제행사 시 외신기자 초청, 권역별ㆍ매체별 관심주제를 발굴하여 다국적 언어로 번역한 보도자료를 제작ㆍ배포하는 등 주한 외신과의 홍보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어서 22쪽 정책 체감도 확산을 위한 보도콘텐츠 기획ㆍ홍보입니다. 도정 주요정책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공약, 핵심정책과 관련된 홍보 아이템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심층 보도콘텐츠로 제작ㆍ홍보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현장 취재를 강화하여 생활정책 수요자 등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실국과 쌍방향 소통 및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언론과 도민의 관심도를 유발할 수 있는 생활 콘텐츠를 선제적으로 생산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언론 모니터링 강화로 공정보도 유도 및 정책개선 지원입니다. 소위 가짜뉴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 왜곡ㆍ과장 보도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도정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신문, 방송, 온라인매체 등 파급력이 큰 언론매체를 중심으로 주요 도정뉴스를 실시간 모니터링을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언론리스크 확산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과 대응체계를 강화하여 부정확한 보도 발생 시 신속하게 담당 실국과 원팀으로 긴밀히 협력하여 적극 대응함으로써 도민에게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24쪽 도정철학을 담은 메시지 관리로 정책 수용성 확대입니다. 도정 핵심가치를 효과적으로 전파하고 정확한 기록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정확한 메시지가 주요정책에 반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연설문, 회견문 등 메시지를 생산하고 도지사 말씀을 기록하고 데이터를 구축하며 언론브리핑, 대내외 주요행사 시 핵심 도정철학을 전파하고 공유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도와 도의회 협력적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도와 도의회 간 상호협력을 통해 정책홍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경기도청방송국을 활용, 의정활동의 보도를 활성화하여 도민과 소통ㆍ공감하는 우호적 이미지를 높여 가겠습니다. 또한 주요 도정뉴스와 주요업무를 상시 공유하고 82개소 홍보모니터를 통해 도의회 홍보영상을 지속 송출하는 등 도의회와 상호협력을 지속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도민과 소통하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모습을 보다 많은 도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대변인실 업무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대변인실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고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업무보고에서 주신 위원님들의 의견은 업무 추진 시 적극 반영하고 개선이 필요한 점은 의회와 협의하여 실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대변인실)


○ 위원장 김정영 최민식 언론협력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종돈 홍보기획관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홍보기획관 이종돈 홍보기획관 이종돈입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정영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모시고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홍보기획관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철호 홍보미디어담당관입니다.

(인 사)

이강희 홍보콘텐츠담당관입니다.

(인 사)

이상 소개를 마치고 2022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책자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의 조직현황입니다. 홍보기획관실은 2개 담당관 9개 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5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 예산현황입니다. 2022년 예산은 총 156억 8,900만 원으로 작년 대비 5,000만 원이 증액됐습니다.

3쪽에서 4쪽 미디어 운영 및 홍보전략 체계입니다. 홈페이지, SNS, 유튜브를 비롯한 미디어 운영과 광고 기획ㆍ제작, 정책브랜드 개발과 같은 다각적인 홍보전략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 2021년 주요업무 성과입니다. 우선 코로나19 등 재난 위기대응 홍보에 집중했습니다. SNS와 홈페이지 등에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였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서 다양한 매체에 적극 홍보했습니다. 또한 비대면 시대에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뉴미디어 채널을 활성화하였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서 다양한 형식의 영상으로 주요 공연과 행사를 생중계했고 매주 정책수혜자 맞춤형 주제를 선정해서 팟캐스트 방송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 되겠습니다. 재난기본소득 등 도정 핵심사업을 다각도로 홍보하였습니다. 특히 지역화폐 사용확대를 위한 캠페인을 적극 추진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였고 주요 정책과 유용한 생활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팔로워들의 반응과 문의에 대응해서 소통 분위기를 활성화했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전국 최대 지방정부로서의 위상 제고를 위해서 경기도 대표상징물 두 가지를 변경한 바 있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대표상징물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홍보콘텐츠 제작, 공모전, 도민참여 이벤트 이와 같은 행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도민 대상 리서치를 실시하였고 도민과의 쌍방향 소통ㆍ참여를 위한 경기도 온라인 여론조사 플랫폼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 되겠습니다. 2022년 비전과 전략목표입니다. 저희 홍보기획관실에서는 도민과 함께 소통ㆍ공감하는 기회가 넘치는 경기도를 비전으로 설정했습니다. 전략목표로는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홍보매체 운영, 새로운 도정가치 확산 및 주요 정책 브랜드 확립, 도민 소통ㆍ참여 및 홍보협력 거버넌스 확대 등 3대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하에 뉴미디어를 활용한 도정홍보 강화 등 10대 정책목표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 세부계획입니다.

17쪽 최신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홍보매체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양한 미디어 환경과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뉴미디어 매체를 운영해서 도정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유튜브 매체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 제작을 확대하고 신규 구독자 수를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청취가 가능한 팟캐스트 채널을 운영해서 주요 도정을 소개하고 소셜방송 LIVE경기를 운영해서 생생한 현장 중계 및 도민과의 실시간 소통을 추진하겠습니다.

18쪽 되겠습니다. SNS 채널 및 팔로워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최근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해서 구독층 다양화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대중적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활용해서 도정 정보를 확산하고 도민과의 공감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9쪽입니다. 인터넷 포털을 활용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도민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도 대표 홈페이지와 뉴스포털을 통해서 주요 정책과 재난정보를 제공하고 정책수혜자 분석과 매체 특성을 고려해서 효과적인 민간포털 홍보를 집행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새로운 도정가치 확산과 주요 정책에 대한 브랜드를 확립하겠습니다. 주요 정책에 대한 도민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 소통형 광고를 제작하겠습니다. 또한 경기도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 도 공식 외국어 소통채널을 운영하고 외국인이 선호하는 K-콘텐츠를 활용해서 맞춤형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방송ㆍ홍보행사 다각화로 정책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키겠습니다. 연령대별로 TV 시청 타깃을 고려해서 다양한 장르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도 주요 정책의 수혜자인 청년,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행사를 추진해서 도정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입니다. 도 브랜드 가치 확산을 위해서 다각적인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도 브랜드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과 브랜드 포럼을 개최하겠습니다.

23쪽 정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오프라인 홍보를 확대하겠습니다. 홍보효과가 높은 옥외매체를 운영해서 홍보효과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정소식지에 대한 디자인을 개선하고 콘텐츠를 개편해서 가독성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어린이신문을 발행해서 도정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4쪽 도민 소통ㆍ참여 및 홍보협력 거버넌스를 확대하겠습니다. 주요 정책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해서 데이터 중심의 도민이 체감하는 정책집행의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도민이 직접 토론에 참여하는 숙의토론형 공론조사를 추진하고 자체 여론조사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서 도민의 도정 참여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 도민이 주도하는 참여콘텐츠를 개발하겠습니다. 경기도 광고홍보제를 개최해서 도민들의 참신한 홍보콘텐츠를 발굴하겠습니다. 또한 도민기자단 구성을 다원화해서 다양한 시각에서 기사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민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웹툰, 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생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6쪽 기관 간 홍보협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도정소식지 및 뉴스포털에 도의회 관련 소식을 게재해서 도의회 의정활동 홍보를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도의회, 공공기관, 시군의 보유매체를 활용한 교차 홍보를 추진하고 기관 간 업무를 공유해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도정 홍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홍보기획관 소관 2022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정영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홍보기획관)


○ 위원장 김정영 이종돈 홍보기획관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김영철 소통협치국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소통협치국장 김영철입니다. 민선8기를 맞이해서 새롭게 의정활동을 시작하시는 존경하는 김정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1대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일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위원님들께서 도정 발전을 위해 전반기 의정활동을 하시는 동안 적극 소통하고 협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소통협치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기은 소통협력과장입니다.

(인 사)

박연경 민관협치과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2022년도 소통협치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소통협치국 일반현황, 2021년도 주요성과, 2022년도 비전 및 목표,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현황, 참고자료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소통협치국 일반현황입니다. 업무보고서 4쪽 기구 및 인력현황입니다. 소통협치국은 4개 과 1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2년 8월 현재 정원 61명, 현원은 60명입니다.

5쪽 예산현황입니다. 2022년도 총 예산액은 49억 6,709만 원으로 전년 대비 6억 2,002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소통협력과가 5억 6,881만 원, 민관협치과가 43억 9,827만 원입니다. 주요기능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유인물 8쪽입니다. 2021년도 주요성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의회와 소통ㆍ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의 도모입니다. 도정의 주요 정책 및 민생안건을 협의하기 위해서 경기도-도의회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여 경기도와 도교육청 간 학교급식경비 중 식품비와 인건비를 분리하는 안건을 합의하였습니다. 실무협의기구인 정책조정회의는 2회, 경기도형 뉴딜사업 협의를 위한 K-경기뉴딜추진위원회를 4회 개최하였습니다. 아울러 도와 도의회 간 협업사업인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를 80회 개최하여 주요 정책과제에 대해서 도민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 현안 의제를 도정에 반영하기 위한 공론의 장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의원님들께서 원활한 의정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도정질문, 5분자유발언을 통해 제안하신 사항은 후속조치 등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도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요구자료의 신속한 처리와 제공을 통해 의정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9쪽 국회와 소통ㆍ협력의 강화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경기도정 현안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국회의원 요구자료 및 인사청문회 자료를 제출하고 도정 현안 해결을 위한 대정부 질문자료를 제공하는 등 국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및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도정 신뢰도를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도정과 관련된 법률의 제ㆍ개정 추진 진행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였습니다.

10쪽에서 11쪽까지 민관협치 기반조성 및 갈등관리 역량강화입니다. 협치친화적 도정 운영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자 경기도 민관협치위원회를 지속 운영하고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 24건을 선정하여 60억 2,000만 원을 반영하였으며 협치역량평가 도입 및 운영, 협치학교 운영, 협치교재 발간 등 민관협치 인식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도민이 직접 참여하여 정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제3회 경기도민 정책축제를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하였고 도내 비영리 민간단체의 78개 공익활동 사업을 지원하였으며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운영과 시군 센터 설립 및 지원, 경기도 시민사회활성화위원회 운영으로 공익활동의 기반을 조성하고 경기도 시민사회 활성화 촉진에 기여하였습니다. 더불어 상생ㆍ협력을 위한 공공갈등 관리를 내실 있게 추진하였습니다. 도 정책사업에 대한 사전 갈등진단의 실시, 경기도 갈등관리심의위원회 운영, 경기도 갈등관리 종합계획 수립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소통협치국 비전과 목표입니다. 소통협치국의 비전은 소통과 협치를 통한 도민 행복 실현입니다. 정책목표는 첫째 도의회 및 국회와 소통ㆍ협력의 강화, 둘째 도의회와 정책소통 활성화, 셋째 협치체계 구축ㆍ확산 및 갈등관리 내실화, 넷째 도민 소통 강화 및 시민사회단체 활동 지원이며 각 목표별 추진과제를 정하여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7쪽 도의회 및 국회와의 소통ㆍ협력 강화입니다. 먼저 도의회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요구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도정질문 및 5분자유발언을 통해 제안 및 건의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도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이행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정 주요 정책의 추진 시 의회와의 사전 협의를 위한 간담회, 연찬회 등 지원을 통해 도의회와의 소통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쪽 국회와 협력체계 구축입니다. 효과적인 도정업무 추진을 위하여 국회와의 소통ㆍ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국정감사를 도정 홍보 및 정책제안의 기회로 삼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수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국회의원 요구자료 지원 및 각종 자료제공을 통해 국회와 협력관계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도정과 관련된 법률의 제ㆍ개정이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부서별 추진실적 등 관리를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의회와 정책소통 활성화입니다.

20쪽 경기도와 도의회 협치기구 운영입니다. 민선8기 경기도와 제11대 경기도의회 출범에 따른 소통ㆍ협치기구, 가칭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ㆍ운영하여 주요 도정 및 민생현안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민의 삶과 밀접한 정책을 적극 발굴하고 도의회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쪽 도의회와 협력사업의 추진입니다.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를 통해 민선8기 주요 정책과제 및 지역현안에 대해서 도민들에게 공론의 장을 제공하고 발굴된 의제는 도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총 80회 개최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6월 말 현재 16회의 토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작년 타 지자체와의 상생 교류ㆍ협력 활성화를 위해 제정된 경기도 상생발전을 위한 교류 및 협력 증진에 관한 조례를 기반으로 의회에서 발굴ㆍ제안해 주시는 타 지자체와의 교류ㆍ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2쪽 도와 도의회의 정책협력 활성화 홍보입니다. 도와 도의회가 공동주최하는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추진사항 등을 홈페이지 및 SNS용 홍보콘텐츠 제작, 지면 및 영상광고 등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해서 도민들에게 적극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상반기에는 경기도 홈페이지 및 카드뉴스, 신문지면을 통해서 토론회의 내용 및 추진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도민의 관심 제고를 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홍보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협치체계 구축 및 갈등관리 내실화입니다.

유인물 24쪽 민관협치 체계 구축 및 운영입니다. 민관협치 체계 구축 및 활성화에 관한 사항 심의와 조정, 분과별 협치과제 추진을 위해 경기도 민관협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도민의 정책 제안이 협치 과정을 통해 예산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 민관협치형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제안 46개 중 숙의토론회를 거쳐 20개 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경기도 협치역량평가, 경기도 협치학교 운영 등을 통해 협치 친화적인 도정 운영 기반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쪽 2022년도 경기도 공론화 사업 추진입니다. 도내 사회문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서 협치 기반의 도민참여형 공론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경기도 공론화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의제선정 자문회의를 거쳐 수원군공항 이전을 공론의제로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여론조사, 워크숍, 숙의토론회 등 체계적인 공론 절차를 통해 사회적 합의와 정책대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6쪽 사전갈등 예방 및 맞춤형 갈등관리입니다. 주요 정책에 대해서 사전갈등 진단을 통해서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갈등발생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경기도 갈등관리심의위원회의 운영과 중앙-기초, 기초-기초 간에 갈등 해결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로 갈등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27쪽 갈등관리 역량강화 추진입니다. 사업운영 실무중심의 맞춤형 공공갈등관리 교육과 우수사례 발표회, 갈등조정관제의 운영을 통해 갈등관리 역량을 경기도 차원에서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민소통강화 및 시민사회활동 지원입니다.

29쪽 제4회 경기도민 정책축제 개최입니다. 도민 누구나 참여가능한 소통과 화합의 장 마련을 위해 경기도민 정책축제를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올해는 정책축제 운영체계 개편을 통해 토론회 참여에 일반 도민의 진입장벽을 낮추어 숙의민주주의의 대중화를 위한 행사로 개최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민관 합동 9명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행사방향 설정, 토론의제 등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하였습니다. 원활한 행사개최를 위해 31개 시군의 주도적 참여 유도와 온ㆍ오프라인의 다각적인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제4회 경기도민 정책축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30쪽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입니다. 도내 비영리민간단체의 공익활동을 보장하고 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단체의 특성에 맞는 성장지원을 위해 보조금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1ㆍ2차 심사를 통해 92개 단체를 선정하였으며 보조금은 13억 4,000여만 원을 지원합니다. 하반기에는 중간점검을 통해 지원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1쪽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운영입니다. 공익단체 설립 및 성장 지원 등 공익활동 촉진을 위해서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를 민간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익활동 인재 육성, 상담ㆍ컨설팅,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공익활동 촉진 및 시민사회단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사회 역량 강화 및 발전을 위해 공익활동가ㆍ단체를 대상으로 성장ㆍ활동 및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현황에 대해서 보고를 마칩니다. 34쪽부터 36쪽까지 위원회 현황, 업무제휴 및 협약 추진현황 등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보고 갈음하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위원님들께서 해 주시는 정책제안에 대해서는 도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도의회와 소통ㆍ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위원님들께서 원활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통협치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소통협치국)


○ 위원장 김정영 김영철 소통협치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조영민 중앙협력본부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협력본부장 조영민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중앙협력본부장 조영민입니다. 존경하는 김정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을 모시고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이동현 국회협력지원단장입니다.

(인 사)

최종신 정부협력팀장입니다.

(인 사)

노희양 세종사무소장은 코로나 의심증상으로 함께하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동현 국회협력지원단장님은 이번 8월 10일 자로 국회사무처에서 현재 국회사무처 심의관으로 계셨는데 경기도로 지금 파견 나왔습니다. 저희가 국회하고 도정, 도의회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주요한 매개역할을 하실 거고요. 전남도청에도 파견을 나가서 지방정부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우리 도의회 의원님들의 여러 요청사항들을 잘 수용해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해 주십시오.

그리고 안영선 서울사무소장은 전 세르비아 대통령의 우리 중앙협력본부 사무실 방문 관계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위원님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본부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주요업무 추진성과, 2022년 하반기 업무여건 및 업무방향,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2021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순입니다.

먼저 업무보고 2쪽 일반현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보고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 5쪽 2021년 주요추진성과입니다. 도정현안 입법 추진성과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소규모주택정비법 개정했고요. 도시정비법 개정, 의료법 개정 그리고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건축법 및 소방시설법 개정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의료법 같은 경우에 쟁점이 많이 됐었는데요. 여러 이해관계 단체들의 어떤 엇갈리는 입장도 있었는데, 또 정당 간에 이해가 다르기도 했는데 잘 공론화해서 법안을 통과시켰다는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도정현안 입법 제ㆍ개정안에 대한 관리입니다. 본부는 국회 토론회, 국회 소관 상임위 수석전문위원 면담 등을 통해 국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다양한 도정현안 법안의 개정안 발의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도의회 건의안 및 결의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 체계적 현장 대응으로 내실 있는 입법을 추진하며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국비예산 추가확보 지원입니다. 금년 국비 총액은 16조 5,605억 원으로 역대 최대규모입니다. 작년 대비 1,838억 원이 증가한 규모인데요. 본부는 예산담당관실과 긴밀하게 협업하여 당초 정부예산안 대비 3,288억 원을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증액시켰습니다.

다음은 국가 공모사업 체계적 대응 지원입니다. 국가 공모사업이 사실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지 않은데요. 저희 세종사무소에서 전담해서 20개 사업이 선정되었고 685억 원의 신규 재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은 경기도 국정감사 수감 지원입니다. 진행 일정, 증인 채택 등 국감 추진동향을 신속히 파악하여 전달하였고 아울러 국회의원 요구자료 관련 민원을 국회 현장에서 적극 대응하여 원활한 국정감사 수감을 위한 국회와의 가교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다음은 국회 토론회 개최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국회 토론회 개최에 난관이 많았으나 1월 경기도 기본주택을 시작으로 7월 부동산시장법 제정까지 총 7회의 토론회를 안전하게 성대하게 개최했고 도정현안의 이슈화에 기여했습니다.

끝으로 경기 수다방 개최입니다. 국회 토론회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개최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줌, 유튜브 라이브 등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총 4회 개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국회의원과 국회 보좌진을 대상으로 도정현안 이해도 제고에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 2022년 하반기 업무 여건 및 추진방향입니다. 2022년 하반기 업무 여건 및 추진방향은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보고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 도정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국회ㆍ정당과의 소통강화입니다. 국회 토론회 개최로 도정현안 정책 의제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새로운 도정 이슈를 대상으로 도의원님들과 함께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고 이후 입법성과로 이어지게 하며 코로나19 대응 상황에 맞게 대면 및 비대면 방식을 적절히 병행하여 안전한 국회 토론회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경기 수다방 개최를 통해 도정과제 공감대 형성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13쪽 국정감사와 대정부질문을 통해 도정현안을 이슈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도정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기도 국회의원 정책협의회입니다.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을 모시고 하반기에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여 민선8기 도정 이해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경기도와 주요 정당 간 예산정책협의회입니다. 하반기 예산편성ㆍ심의 일정을 고려하여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등 주요 정당을 대상으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여 민선8기 도정 발전에 필요한 국비 예산이 최대로 확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경기도 국회의원 도정현안 간담회입니다. 수시로 도내 국회의원 도정현안 간담회를 개최하여 민선8기 도정현안 해결을 위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 추진을 위한 재정ㆍ입법지원입니다. 먼저 도정 역점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최대 확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중앙부처 정책 입안단계부터 도정 주요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담당관실과 함께 단계별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2023년 국비 확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도정현안 해결을 위한 입법성과 창출을 지원하겠습니다. 새 정부 출범, 국회 후반기 원 구성 등 변화된 외부 입법환경을 맞아 대외협력 네트워크를 다시 탄탄하게 구축하고 도 기획부서 및 사업부서와 유기적으로 대응하여 도정 주요 현안 법령이 적기에 제ㆍ개정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도정 발전을 위한 중앙부처와 협력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국가 공모사업의 전략적 대응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세종사무소를 중심으로 한국판 뉴딜사업 등 국가 공모사업을 도 및 시군에 신속하게 안내하고 그 과정을 모니터링하여 도 및 시군 발전을 위한 재원 확보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경기도 세종사무소 역할 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현장 대면업무 추진에 어려움을 크게 겪고 있는데요. 제도개선, 국비확보, 도정홍보 등 도정현안 해결을 위해 세종사무소를 중심으로 도 본청 사업부서와 도내 시군과 함께 중앙부처 방문 및 간담회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세종시에 소재하고 있는, 세종 소재 중앙부처 향우 공직자 등과 간담회를 추진하여 도정 협력 대상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 오늘 처음 뵌 분들도 계신데요. 제가 오늘 이 자리가 이제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후임으로 이제 오실 본부장이나 세종소장 등등 여러 중앙협력본부 간부들이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4년 동안 지켜보니까 경기도 공무원들 되게 우수한 자원들입니다. 그래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서 적극 지원해 주시고 성원해 주시면 큰 성과 있을 걸로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보고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업무보고서(중앙협력본부)


○ 위원장 김정영 조영민 중앙협력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요청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만요. 먼저 김동규 위원님 자료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규 위원 소통협치국에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 있잖아요? 여기에 도내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해 가지고 1개 사업당 500만 원∼3,000만 원 해서 쭉 했는데요. 92개 단체를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비영리단체 선정기준, 아울러서 선정 때 참여한 심의위원회가 있겠죠?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네.

김동규 위원 선정을 한 회의록, 아울러 회의록에는 선정되면서 점수 배분을 했든지 이런 부분들까지 첨부된 일체의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영 위원장, 조성환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 부위원장 조성환 네, 또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지미연 위원님.

지미연 위원 용인의 지미연 위원입니다. 먼저 대변인에, 21페이지에 있는 해외언론 이게 8페이지하고, 이거 언제부터 시작하셨어요? 시작 연도가.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민선7기 시작되면서 시작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미연 위원 하신 거죠? 4년 넘기신 거죠?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네.

지미연 위원 8페이지에 그게 있으니까 이거 집행내역 그다음에 이게 문체부장관 승인을 받아야 되는 거죠?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네?

지미연 위원 문체부장관 승인받아야 되는 거죠?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아니, 그건 아닙니다.

지미연 위원 아니에요?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저희 자체계획에 의해서 진행되는…….

지미연 위원 자체계획에 의해서?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네, 진행되는 겁니다.

지미연 위원 잠깐만요. 21페이지에 추진근거가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5조, 8조예요.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네, 법은 그렇게…….

지미연 위원 5조에 뭐 있습니까? 광고 의뢰. 정부기관, 5조, 그 법률 5조. “정부기관등의 장은 소관업무에 관하여 홍보매체에 정부광고를 하려는 경우 소요 예산, 내용, 광고물 제작 여부 등 정부광고에 필요한 사항을 명시하여 미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요청하여야 한다.” 머스트 규정이에요. 그 얘기는 안 했다는 얘기네? 그렇죠? 이거 멋대로 하셨네? 자료 주세요.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네,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미연 위원 이거 상상을 초월하는 답변이 왔습니다, 지금. 자료 주시고.

그다음에 소통협치국, 페이지 31페이지에 있는 거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운영, 도비 100%입니다. 22억 1,000만 원이 넘어가요. 23억. 이거 몇 년 하셨어요?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지금 이제 두 번째입니다, 민간위탁.

지미연 위원 그렇죠. 같은 사람이 받았나요?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네.

지미연 위원 집행내역, 자료 다 주시기 바랍니다.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네, 알겠습니다.

지미연 위원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조성환 자료제출 요구하실 위원님 더 안 계십니까? 김철현 위원님.

김철현 위원 김철현 위원입니다. 대변인실 19페이지에 정책수요자 중심 광고 소요예산이 94억 나와 있는데요. 대상매체가 610개라 상당히 많은데 혹시 이거 매체별로 얼마씩 했는지 공개됩니까?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매체별로는 세부적인 금액은 공개하기 그렇지만요. 일반적으로 신문, 방송 그다음에 케이블, 인터넷이 이렇게 있는데 거기에 따라 매체가 중요에 따라 저희가 A등급부터 E등급 이런 식으로 구분은 돼 있습니다. 그래서 구분된 금액에 의해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김철현 위원 대상매체 610개가 그러면 전체적으로 다 저기가 배분이 된 겁니까, 아니면 매체 대상은 이런데…….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네, 매체 대상은 그런데요. 매체별로 금액은 차이가 있습니다.

김철현 위원 대략 몇 개 정도 이렇게 대상이 되는 거죠?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평균 610개는 다 나간다고 보면 되고요. 매달 저희가 언론홍보위원회를 운영합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적정성과 매체 또 효과성 그런 걸 판단해서 위원회에서 결정해서 계약 체결해서 집행하고 있습니다.

김철현 위원 언론홍보위원회는 구성원들이 어떻게 됩니까?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언론홍보위원원회는 잠깐 자료를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풀로 민간으로 한 49명이 이렇게 구성돼 있는데요. 당연직이 4명이고 위촉직이 교수하고 언론, 전문가들로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매달 한 8명 정도 이렇게 풀로 구성되어 있어서 그분들이 심의를 하고 있습니다.

김철현 위원 수시로 하는 겁니까, 아니면 정기적으로.

○ 대변인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 매월 하고 있습니다. 매월 말일 경에 이렇게 진행해서 다음 달 집행계획을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철현 위원 네, 질문 마치겠습니다.

(조성환 부위원장, 김정영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 김정영 김철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손을 들어 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민수 위원 혹시 위원장님, 자료요구를 지금 하는 시간…….

○ 위원장 김정영 네, 죄송합니다. 추가자료 제출 요구하실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장민수 위원 네, 자료요구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장민수 위원님 자료제출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민수 위원 소통협치국 25페이지 경기도 공론화 사업 추진 관련해서 이게 신규사업이면 올해 처음 진행이 되는 거죠?.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네, 맞습니다.

장민수 위원 이게 보면 경기도 공론화 추진 기본계획 수립을 1월에 하셨다고 했는데 이거 관련된 자료하고 의제선정 자문회의 구성 및 운영됐다고 돼 있는데 이거 관련해서도 구성된 인원이나 회의록 한번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향후계획에 대해서도 자세한 자료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34페이지에 있는 위원회 현황들이 있는데요. 이 위원회에 계신 위원님들에 대한 자료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소통협치국장 김영철 네, 자료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자료제출 요구하실 위원님들 더 안 계신가요?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신속하게 작성하여서 전문위원실을 통해 모든 위원님들께 배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기본질의는 위원님 한 분당 5분 이내로 하고 시간 내에 질의를 다 못 할 경우 보충질의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의는 5분 이내로 진행하겠습니다. 답변은 해당 실국장이 하시되 위원님들의 질의사항 중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사항은 소관 담당관 또는 과장께서 답변하셔도 좋습니다. 답변하실 때는 직위와 성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답변할 소관 실국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충질의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오늘 업무보고가 있었습니다. 사업 진행 시 중요사항에 대하여는 반드시 사전협의와 사후보고 등 의회와의 면밀한 소통을 당부합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가 새롭게 시작하는 뜻깊은 자리에 훌륭하신 여러 위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과 함께 업무보고의 시간을 가지게 되어 그 의미가 크다 하겠습니다. 우리 의회운영위원회는 앞으로도 의회와 집행부 간의 협력을 통하여 경기도의 발전과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발맞춰서 더욱 발전하는 경기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최민식 언론협력담당관, 이종돈 홍보기획관, 김영철 소통협치국장, 조영민 중앙협력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이것으로 362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52분 산회)


○ 출석위원(13명)

김정영고준호조성환곽미숙김동규김민호김철현남종섭안광률장민수

지미연한원찬황대호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장균택

○ 출석공무원

ㆍ의회사무처

처장 이계삼총무담당관 박호순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의사담당관 배영철

입법정책담당관 조한경예산정책담당관 도연수

ㆍ대변인

언론협력담당관 최민식보도기획담당관 마순흥

ㆍ홍보기획관

홍보기획관 이종돈홍보미디어담당관 유철호

홍보콘텐츠담당관 이강희

ㆍ소통협치국

국장 김영철소통협력과장 김기은

민관협치과장 박연경

ㆍ중앙협력본부장 조영민

○ 기록공무원

김건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