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51회 제4차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2021.04.29. 목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51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1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4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 4월 29일(목)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3시08분 개의)

○ 위원장 김경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차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경호입니다. 의정활동과 지역구 활동으로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특별위원회는 2019년 11월 19일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집행부 업무보고와 정담회, 성명서 발표, 건의안 발의 등 역사를 바로 세우는 작업을 꾸준하게 추진하였습니다. 다만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당초에 계획하였던 현장방문이나 다크 투어리즘, 토론회 등을 추진하지 못함에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우리 특별위원회를 비롯한 경기도의회, 집행부가 일제잔재 청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던 이 과정 역시 청산의 역사가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활동에 참여해 주신 특별위원회 위원님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3시10분)

○ 위원장 김경호 그럼 의사일정 제1항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는 그동안 특별위원회의 활동내용과 위원별 주요 발언내용, 정책제안을 정리한 활동개요, 주요 활동내용과 활동성과, 향후 과제, 참고자료를 수록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활동결과보고서 본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결과보고서 채택에 앞서 결과보고서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이지만 자세한 사항은 사전에 공지해 드렸듯이 위원회 활동기간 중 심도 있게 토론하였는바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려고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됩니다. 광복 이후 지금까지도 너무 오래 미뤄둔 일제잔재 청산이라는 숙제의 한 페이지를 우리 특별위원회가 채웠다라고 생각합니다. 일제잔재 청산은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는 일과 보상을 통한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그 고통을 치유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향후에도 일제잔재 청산사업은 도민과 함께하는 지속적인 실천운동으로 이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채신덕 부위원장님께서 올해 조례가 통과되어 상설위원회로 전환되어 활동하게 될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동안 특별위원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4차 친일잔재청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12분 산회)


○ 출석위원(8명)

김경호채신덕김영준김영해김진일방재율장태환황수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 기록공무원

김효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