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51회 제3차 교육기획위원회(2021.04.21.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51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1회 경기도의회(임시회)

교육기획위원회 회의록

제 3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 4월 21일(수)

장 소: 교육기획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 건
-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


심사된 안건
1. 업무보고의 건
-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


(10시00분 개의)

○ 부위원장 황진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1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3차 교육기획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기획위원장 황진희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등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시는 위원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에 따른 학생 안전대책 마련과 원격수업 운영 등 소관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는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도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회의 운영과 관련해서 회의장을 출입하시는 모든 분들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거리두기, 손소독, 마스크 상시 착용, 악수 금지 등을 철저히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1. 업무보고의 건

-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

(10시01분)

○ 부위원장 황진희 의사일정 제1항 교육지원청 업무보고.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 교육지원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교육지원청 업무보고는 1차와 2차로 나누어 1차는 구리남양주ㆍ연천ㆍ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에 대해 일괄 업무보고와 질의 답변을 마친 후 2차 안양과천ㆍ군포의왕ㆍ평택ㆍ여주교육지원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먼저 경기도의회 의정활동과 경기도 교육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황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교육지원청 간부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원 교육국장입니다.

(인 사)

구향애 행정국장입니다.

(인 사)

김동규 미래국장입니다.

(인 사)

지금부터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2021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3쪽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3국 11과 37담당으로 조직되어 203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295개의 학교에 11만 6,249명의 학생들을 7,275명의 교사들이 지도하고 있으며 구리시 19만 5,804명, 남양주시 72만 282명, 합 91만 6,086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쪽입니다. 예산현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육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3~14쪽입니다.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온라인수업 지원으로 수업을 혁신하며 맞춤형 기초학습으로 안전한 학습보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5쪽입니다. 민주시민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교자치 활성화 워크숍을 진행하고 지역 NGO단체와 함께하는 세계시민교육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비대면 및 학생 중심의 청소년교육의회를 구성 중에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 어울림교육 지원을 위해 다문화교육지원단을 운영하고 현장교사 중심의 진로진학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6~17쪽입니다. 고교학점제 운영기반 조성을 위해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및 선도학교 운영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을 다양화 및 특성화를 지원하여 학생 과목선택권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8쪽입니다. 삶을 설계하는 직업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직업계고등학교의 인식 개선 및 홍보를 강화하고 학생 중심, 현장 중심의 직업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보고서 19쪽입니다. 코로나19 신속 대응 및 예방 관리를 위해 상황실 설치 및 운영, 보건당국과 협조체계 강화, 학교 방역물품 및 방역활동 인건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보고서 20쪽입니다. 안전한 학교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 급식기구 교체 및 시설개선 예산을 지원하였으며 급식 위생ㆍ안전 점검 및 운영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6~27쪽입니다. 신설학교 적기 설립을 추진하여 대규모 공동주택 개발사업에 따른 입주민 자녀들을 적기 배치하였습니다. 2021년 유치원 3개 원, 초ㆍ중 통합학교 1교, 초등학교 1교가 성공적으로 개교하였고 2022년까지 유치원 1개 원, 초등학교 1교, 중학교 1교가 개교 예정이며 2024년 중학교 1교, 고등학교 1교 설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25년 이후 왕숙신도시, 양정역세권, 진접2지구 등 택지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유치원 16개 원, 초등학교 19교, 중학교 12교, 고등학교 5교, 특수학교 1교, 계 53교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보고서 28쪽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수업 장기화에 따른 원격수업 지원을 위하여 스마트기기 4,095대를 학생들에게 무상 대여하였으며 향후 남양주시청 교육지원사업으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학생들에게 노트북 8,300대를 추가 지원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29~30쪽입니다.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소규모 교육환경개선사업에 약 20억, 지자체와의 대응지원사업으로 28교 38억 원, 특별교부금사업으로 7교 32억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보고서 31쪽입니다. 교육시설 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시설 환경개선분야 53건 241억 2,000만 원, 교육시설 안전개선분야 153건 13억 1,0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보고서 32쪽입니다. 임대형 민자사업으로 총 25교를 운영ㆍ관리하고 있으며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학교별로 연 2회 성과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3쪽입니다. 현장 공감 학교시설 관리로 학교환경 개선을 위해 126교를 대상으로 4월 21일 기준 4억 700만 원을 통합 발주하였으며 학교 소규모 수선사업으로 1억 7,4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학교 순회점검 상담 운영 및 기술 자문 등 효율적인 학교시설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단순 용역업무는 통합발주사업에서 지향하고 특히 학교 방수공사, 균열 보수공사 등 학교 소규모 수선사업에 대한 예산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4쪽입니다. 교육지원청 감사업무 확대 위임에 따른 감사행정 조기 안착을 위해 학교주도형 종합감사 10개 교와 사립유치원 23개 원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35쪽입니다. 반부패 추진을 통한 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해 청렴 홍보활동, 부패 취약분야 개선, 갑질 및 청렴교육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미래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0~41쪽입니다.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 실현을 위해 구리혁신교육지구와 남양주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리혁신교육지구는 시즌Ⅰ부터 10년 동안 운영하였으며 구리지역의 특성을 살린 학생과 시민이 모두 행복한 교육도시 협력모델 구축으로 미래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에 처음으로 시작하는 남양주혁신교육지구는 행복한 배움터로 미래를 여는 교육자치를 실현하고 혁신교육 생태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보고서 42~43쪽입니다. 행복하고 평화로운 학교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통합적 상시 지원을 하고 있으며 화해와 관계 회복을 위해 학교폭력갈등조정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 치료, 치유 등 학교폭력 피ㆍ가해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4쪽입니다. 아이들의 꿈을 응원하고 지원하는 경기꿈의학교를 구리시 24개 교, 남양주시 87개 교, 총 111개 교를 운영할 예정이며 운영자 연수와 컨설팅으로 꿈의학교 운영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보고서 45~46쪽입니다. 학생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99개 교 90개 강좌 운영하고 있으며 취약계층 지원 및 초등돌봄교실을 98%, 코로나19 긴급돌봄을 100%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마을학교와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지원으로 마을 방과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47쪽입니다. 원활한 경기교육 정책 추진과 유관기관과의 교육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경기도의회 의원님들과 지자체 관계자들과의 정담회를 정례화하여 소통과 협력이 강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48쪽입니다. 마을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협동조합을 지원하고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네트워크 및 학부모 연수를 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지도와 조언을 바탕으로 더욱 노력하고 발전하는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 부위원장 황진희 신숙현 교육장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십시오. 다음은 전옥주 연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전옥주입니다. 경기교육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오늘 주요업무보고를 통한 위원님들의 지도ㆍ조언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연천교육이 더욱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교육과장 박성일입니다.

(인 사)

행정과장 임윤재입니다.

(인 사)

주요업무를 보고서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의 일반현황입니다. 연천교육지원청은 교육과ㆍ행정과의 2과 체제로 85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35개 유ㆍ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3,643명, 교원 430명의 교육활동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19쪽의 교육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연천에는 21개 초ㆍ중ㆍ고등학교가 있습니다. 그중에 18개 학교가 혁신학교로, 3개 학교가 혁신공감학교로 지정되어 학교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0쪽입니다. 연천은 2020년부터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되어 연천군청,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이 연천의 희망이 되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21쪽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입니다. 105명의 특수교육 대상자들에게 올해는 특히 학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2쪽 행복 실천 교육과정 운영입니다. 연천은 대부분 소규모 학교입니다. 따라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부분 등교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색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보고서 23쪽 온라인수업 지원입니다. 온라인수업을 위해 태블릿PC를 지원하고 이로 인한 기초학력 부진 해소를 위해서 온라인 튜터와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4쪽 기초학력 보장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별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초학력 지도사례 나눔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5쪽, 26쪽 독서문화 조성입니다.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학교 도서관과 연계하고 학생 동아리 연계 1도시 1책 읽기와 온라인 독서토론 한마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7쪽 저희는 10개 병설유치원과 2개 사립유치원이 공립단설유치원인 온골유치원을 중심으로 하여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28쪽, 29쪽 융합형 과학교육 운영입니다. 과학탐구 능력 증진과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과학ㆍ소프트웨어 교실 운영, 융합과학 학습키트 제공, 창의융합상상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31쪽입니다. 연천은 지역특성상 신규교사들이 많이 배치되고 있습니다. 낯선 곳에 온 신규교사들이 지역과 교육환경 특성을 알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 직무연수를 운영합니다. 특히 교사 네트워크를 통하여 신규교사들 간의 연대와 공감을 통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음 32쪽 교육급식. 학생들의 영양관리와 식중독 등 위생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영양교사들이 지역특성에 맞는 식단과 식생활 교육을 함께 연구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33쪽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에 노력하여 연천에서는 현재까지 학생과 교직원 확진자가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어서 35쪽, 36쪽 체육교육입니다. 지역과 학교가 함께하는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마을과 함께하는 초등스포츠클럽과 테니스와 자전거 G-스포츠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7쪽 진로교육입니다. 연천군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함께 학생의 진로활동과 체험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보고서 38쪽 경기꿈의대학입니다. 1학기에는 69명의 학생들이 7개 강좌에 참여하는데 이들이 안전하고 내실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9쪽입니다. 학생지원센터가 중심이 되어서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학교폭력 예방과 관계회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40쪽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현장체험학습 컨설팅과 안전체험교육을 지원하고 관계부처 합동 교통안전 점검 캠페인, 불법카메라 설치 점검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다음 41쪽입니다. Wee센터를 운영해서 학생의 심리와 정서를 지원하고 순회상담, 상담주간, 생명존중교육사업과 코로나19로 지친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4쪽 학교 평화통일교육입니다. 연천지역의 지리적 여건과 자원을 활용하고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학교 평화통일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5쪽입니다. 돌봄 희망학생을 전원 수용하고 초등돌봄교실 13교 21학급, 다함께꿈터 10교 12학급, 경기미래형돌봄교실 1학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47쪽입니다.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생태계 구축과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노력하며 꿈의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학습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음 행정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6쪽 교육환경개선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립니다. 노후화된 학교시설의 현대화와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20개 교 27건의 교육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7쪽 학교시설관리입니다. 교육시설관리센터를 운영하면서 공통사업 통합발주, 소규모 공사발주, 순회점검, 기술상담, 응급조치 등으로 현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58쪽 교직원 공동사택입니다. 연천에는 교직원 공동사택이 6개소에 229세대가 있습니다. 교직원들에게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9쪽 연천은 총 11개의 폐교가 있습니다. 이 중 9개 교는 지역사회에 대부하였고 1개 교는 인근 학교에서 제2캠퍼스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활용 중인 1개 교는 자체활용을 계획하고 있으면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지자체와도 협의 중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66쪽 감사센터 주요업무입니다. 관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3년 주기 종합감사를 실시하여 공교육 신뢰 회복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67쪽 반부패ㆍ청렴문화 조성입니다. 교육구성원 모두가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였고 부패방지 의무, 청렴교육 지원, 미래세대 청렴교육 활성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천의 면적은 경기도에서 5위이지만 학생 수는 가장 적은 곳입니다. 적은 학생들이 꿈을 가지고 미래를 향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교육지원청에서도 힘껏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주요업무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연천교육지원청)


○ 부위원장 황진희 전옥주 연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안녕하십니까?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존경하는 황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교육지원청의 간부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교육과장 최병운 장학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행정과장 윤성옥 서기관입니다.

(인 사)

지금부터 우리 교육지원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과 4쪽의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2과 2센터 24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치원 65개 원과 초등학교 46교, 중학교 17교, 고등학교 14교, 특수학교 1교, 각종 학교 1교에서 총 3만 9,7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900여 명의 선생님들이 열정과 사랑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쪽 예산현황입니다. 2021년 우리 교육지원청 예산총액은 487억 3,400만 원이며 2020년 최종 사업예산 827억 1,700만 원 대비해서 339억 8,300만 원이 감소하였으나 이 감소 사유는 2020년 신설교 시설비에 투입된 바가 있어서 집행에 따른 것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어서 교육과 주요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8쪽 지역교육공동체 연대와 협력으로 미래를 여는 혁신교육입니다. 동두천양주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초ㆍ중ㆍ고 33교 42.9%의 혁신학교, 그 외 학교는 100% 혁신공감학교로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1쪽 동두천양주 함께배움, 함께성장 교육과정 마을캠퍼스지구 운영입니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에 대비하여 고교학점제의 지역안착을 위해 교육공동체 간 인식개선 및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교육과정 마을캠퍼스지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2쪽 삶을 설계하는 진로진학교육 운영입니다. 학생 중심 맞춤형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공동체 진로진학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진학 지원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3쪽 미래교육 실천으로 학생 중심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입니다. 변화와 위기의 시대에 대응하며 미래교육을 실천하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원의 원격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5쪽 채움으로 같이 출발하는 기초학력 보장 지원입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배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생 맞춤형 학습을 활성화하고 교사의 기초학력 보장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7쪽 모두가 함께 나누고 어울리는 문화예술교육 및 체육교육 활성화 지원입니다. 교육과정의 학교예술교육을 강화하며 체육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지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0쪽 성공적 사회통합을 위한 발달단계별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입니다. 발달 단계별 맞춤형 특수교육과정 운영, 순회교육, 장애학생 인권보호활동 등 지역 특수교육 지원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3쪽 학교폭력예방을 통한 안전한 학교생활 지원입니다. 학교폭력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사안처리 현장지원 및 갈등조정을 통한 관계회복 지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5쪽 학교와 마을이 함께 희망을 실현하는 경기꿈의대학 및 경기꿈의학교입니다. 학교ㆍ대학ㆍ마을이 협력하여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 스스로 기획하고 도전과 성찰을 통해 꿈을 실현할 기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9쪽 지역과 함께 만들어가는 외국어 프로그램입니다.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Dream Catchers 프로그램 및 학생이 주도하고 지역과 함께 꿈을 펼치는 영어 주제 중심 컨퍼런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0쪽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안전한 급식 지원입니다. 식중독 사고 예방교육을 통한 안전한 급식환경을 조성하고 고품질의 급식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한 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2쪽 안전하고 건강한 학생 중심 보건교육 및 교육환경 조성입니다. 감염병 예방관리를 강화하고 특히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인력 지원 등 학교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행정과 주요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0쪽 교육환경개선사업입니다.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25개 교에 48억 3,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노후 학교시설의 환경개선 등을 위하여 139건의 사업에 총 53억 6,000만 원의 예산을 배정ㆍ집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2쪽 통학차량 지원현황입니다. 지자체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18개 교에 7억 8,000만 원을 지원하여 초등학생들의 원거리 통학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3쪽 교육정보화기자재 보급입니다. 신증설학교 교육정보화기자재 보급에 총 3억 7,2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노후된 학생컴퓨터실습실 환경개선에 총 1억 2,300만 원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54쪽 학교 시설관리지원 강화입니다. 안전한 학교현장 및 수요자 중심의 시설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관내 학교시설 유지ㆍ보수 관리사업과 순회점검,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5쪽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입니다. 다양한 청렴교육 및 청렴으로 소통하는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렴 공모전 등 각종 청렴행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양주교육지원센터의 주요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1쪽 학생배치시설 확충입니다. 공동주택 입주시기에 맞춘 학교설립 추진으로 교육여건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가칭 옥정6초의 2023년 3월 적기 개교를 위하여 행ㆍ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황진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주요업무보고를 통해 부족한 점과 발전방안을 말씀하여 주시면 이를 밑거름으로 동두천양주 교육가족 모두 마을과 더불어 학생의 행복한 성장을 일구는 동두천양주 교육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 부위원장 황진희 오정호 교육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신청해 주시고 질의하실 때에는 교육청을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최경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경자 위원 최경자 위원입니다. 오늘 유독 경기북부에서 교육장님들 오셔서 너무 반갑고 수고에 감사를 드리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번에 본 위원이 사회적경제교육 관련해서 조례를 발의하면서 현재 의견조회 중에 있거든요. 자료 48쪽 보면 본 위원이 알기로는 김경근 위원님 계신 구리남양주 지역에 마을교육 활성화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 토평고등학교가 설립추진 중이라고 하셨거든요. 현재 사회적협동조합이 6개가 교내에서 운영되고 있는데 성과가 어떤지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존경하는 최경자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협동조합의 활성화가 굉장히 잘 되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추후 협동조합이 더 구성될 수 있도록 매년 노력하고 있으며 금년도에는 토평고등학교 설립추진을 위한 컨설팅을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별다른 사항이 없는 한 토평고등학교도 금년부터 운영이 시작될 것 같고요. 지금 현재 하고 있는 기존의 6개 협동조합도 마을공동체와 학교와 협업을 통해서 굉장히 성공적으로 지금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인근의 다른 학교들이 추후 더 지원을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최경자 위원 교육감께서 공약으로 교육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을 100개 만드시겠다고 했는데 현재 절반은 넘었어요, 교육장님. 그러면 지금 구리남양주에 있는 6개의 학교 중 저희가 벤치를 하러 가고 싶다라고 하면 추천해 줄 학교가 고르게 6개 다 되겠죠? 그렇게 잘 되고 있는 것으로 본 위원은 파악을 했습니다만…….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특히 잘 되고 있는 곳은 별내고등학교가 마을과 또 학부모와 학교가 굉장히 협력하여서 모범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최경자 위원 아, 별내고등학교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최경자 위원 학부모 참여가 지금 사회가 바쁘다 보니까 학부모들께서 참여하는 것은 한계성이 조금 있지만 공유경제라든가 사회적경제 안에서 학령기에 꼭 학습해야 된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면 가장 좋은 교육 장소는 학교라고 생각되어져서요. 그 부분에서 좋은 프로그램은, 좋은 사례는 25개 교육지원청에서 함께 공유했으면 좋겠다라는 본 위원의 의견인 겁니다. 왜냐하면 그 혁신교육 안에서 지역별 특색교육 만들면서 10년 정도 혁신교육이 시즌ⅠㆍⅡㆍⅢ 되어졌지만 특색화된 것은 조금 아직은 미약하다라고 판단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마을교육 활성화가 금번에 저희가 추구하고자 하는 혁신교육의 가치잖아요. 그러면 그 안에 사회적경제 교육은 매우 중요한 교육요소라고 생각되어지거든요. 공감하시죠, 교육장님?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공감합니다.

최경자 위원 별내고등학교 추천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한 가지만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리남양주 관련해서. 자료 보시면 급식 관련해서 현대화 관련된, 20쪽에 있는 것 같아요.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 지원 해서 노후 급식시설 및 급식기구 지원사례가 있는데요. 인덕션 설치사례는 어느 정도 됐는지 제가 통계는 안 받아봤지만 조리사선생님들이 의정부의 사례로 굉장히 근무환경이 좋아졌다라고 말씀들 하시거든요. 사례도 있고 만족도도 높고 급식과에서도 이 사업에 집중하겠다라는 의견을 가지고 계시고 있어서 혹시 교육장님 보시기에 구리남양주는 인덕션 보급이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계십니까?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아직 정확한 데이터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금년도에도 지금 11개 교가 급식실 현대화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저희가 다시 확인해서 정확한 데이터는 위원님께 추가로 보고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경자 위원 오늘을 계기로 혹시 조리사선생님들의 건강권이라든가, 조리를 하게 되면 LPG나 LNG는 굉장히 열이 옆으로 많이 발생되지만 인덕션은 그게 없어요. 그러면 주부인 저도 인덕션으로 교체하고 굉장히 조리하는 데 있어서 쾌적한 환경 안에서 조리를 할 수 있거든요.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에게는 굉장히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어지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교육장님 현황 파악해 주셔서 피드백 주시면 같이 조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경자 위원 구리남양주는 이상이고요. 연천교육장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금번에 교육과정국의 제2캠퍼스 예산심의를 했거든요. 59쪽에 폐교재산 운영 해서 아마도 여기 자체활용이라는 것은 적동분교는 자체예산 가지고 지금 운영하고 있나 봐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습니다.

최경자 위원 주로 어떤 캠퍼스로 운영되고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거기 가 보면 학생들이 요리수업도 할 수 있고요. 미술이나 또 정확하게 어떤, 조립하는 그런 기구도 있고 해서 그런 수업을 할 때 아이들이 스쿨버스를 타고 거기에 가서 활동을, 그러니까 학교에서 갖추기 어려운 시설이죠, 조리시설이라든지 미술실이라든지 이런 것들. 그렇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경자 위원 거리는 본 캠하고 어느 정도 거리인가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20분 정도 타고 갑니다.

최경자 위원 20분 정도 소요돼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최경자 위원 추후에 한번 방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래 주십시오.

최경자 위원 다른 질의 하나 더 연천교육장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젠가도 제가 행감에서 관심을 갖고 질의했었던 내용인데 우리가 평화통일 한반도가 거론되면 연천이 꼭 저희가 연상되게 되죠. 그러면 여기 거버넌스 구축하시겠다라고, 한반도통일미래센터랑 우리 교육지원청이랑 함께 협력네트워크 구축하시겠다고 했는데요. 저희가 뉴스를 접해서 왜 거기의 어느 면사무소에 북한에서 공격했을 때 막 폭격이 떨어지고 그래서 불안하잖아요. 그러면 이런 한반도통일미래센터가 지역의 연천군하고 어느 정도 유기적으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미 업무협약 체결은 한반도미래센터와 했고요. 그래서 학생들 또 교원들의 통일교육에 대해서 저희가 우선적으로 해 달라고 요청을 했었고요. 그리고 연천 거기에 전국단위로 교육을 들어오는데 통일과 관련, 그러니까 휴전선이라든지 이런 것들도 교육프로그램 내에 들어있고요.

최경자 위원 본 위원이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그 부분이에요. 중앙단위에서 서로 하다 보면 로컬 중심이 되지 않는다라는 우려가 생각되어지는 거예요. 평화통일 하면 연천군민, 연천의 학령기 청소년들이 가장 중요하게 한반도미래통일센터에서 여러 가지 학습을 해야 되는 게 아닌가 싶은데, 저도 방문해서 한반도미래통일센터를 경험해 봤지만 중앙통일부처인가 어디 부처에서 모든 것을 다 하다 보니까 지역의 연계는 좀 다소 미흡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 봤어요, 교육장님.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연천교육지원청하고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네트워크가 구축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그런 의견 제시를 해 봅니다. 추후 검토해 주시기 당부합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잘 알겠습니다.

최경자 위원 그다음에 양주동두천교육장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최경자 위원 2주 전에 천성분교 건 때 출동해 주셔서 여러모로 노력해 주고 계시는 점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인사를 드리고요. 질의할 내용은 자료 보시면 27쪽, 28쪽 관련해서 본 위원이 학교 문화예술교육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가 양주시에서 기부채납해서 안전교육관 설치를 했지 않습니까?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최경자 위원 그런데 교육인프라로써 안전교육관만 덩그러니 있고요. 다른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 없는 것으로 본 위원 판단하고 있거든요. 교육장님 보시기에 어떻습니까?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제가 교육장으로 부임해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그런 부분입니다. 저희 동두천과 양주지역이, 물론 양주지역은 인구가 점차 늘어나는 지역이고 동두천은 인구가 감소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 동두천과 양주지역을 북부의 어떤 문화예술의 중심지역으로 만들고 싶어서 안전교육관을 예를 들어서 오전이라든가 오후에 방문하면 학생들이 버스로 오게 되면 그 이후에 어떤 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체험학습의 훌륭한 장을 제공하고자 하는 그런 부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자체와 협력해서 저희가 폐교 활용이라든지 기타 꿈꾸는 예술터라든지 또는 체육시설이라든지 학생들에게 숲체험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지자체와 협력하고 위원님들과 협력해서 아이들에게 좋은 체험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그렇게 미래교육에 대한 계획을 짜보겠습니다.

(타임 벨 울림)

최경자 위원 다른 질문이 있는데 벨이 울려서 이따 보충질의 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황진희 최경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이기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형 위원 이기형 위원입니다. 멀리 오시느라 수고 많으셨고요. 먼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5페이지에 보면 민주시민교육 내실화 및 다문화 어울림교육 지원이라고 되어 있고 지역특색사업으로 보입니다. 사업개요 중에 NGO단체와 함께하는 세계시민교육사업 실시라고 했거든요. 이 내용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한번 설명 부탁드릴게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입니다. 존경하는 이기형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역 NGO단체는 그 아래쪽에 있는 지구촌나눔운동이라는 NGO단체인데요. 그 단체와 함께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이기형 위원 교육장님, 마이크를 좀 가까이 대고…….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NGO단체는 지구촌나눔운동이라는 단체이며 이 단체와 함께 중ㆍ고등학교 학생 1,200명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협의와 소통을 통해 추후 성공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기형 위원 내용 자체는, 교육의 내용이나 이런 것은 아직 알고 계시지는 않은 건가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큰 틀만 세계시민교육이고 디테일한 부분은 지금 저희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알겠습니다. 특화사업 중의 하나로 보이는데요. 이런 것은 좀 내용도 미리 파악을 하시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NGO단체들이 다문화와 관련해서 많이 활동을 하고 계세요. 그런데 단체마다 특색이 있는 것이고 준비된 프로그램이 있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교육장님께서 이 내용을 파악하셔서 뭔가 좀 같이 한 몸이 되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경을 써주셔야 될 것 같아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리고요. 학교 신설 부분입니다. 보고서 26페이지에 나와 있는 부분인데 21년 개교 8개 교에 이어서 내년에는 다산2중, 가칭이죠. 개교 예정인 것이고 그리고 별내4중과 지금고가 24년 개교 예정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22년 개교 예정인 가칭 다산2중은 지금 중투가 되어서 예산이 짜여서 들어간 것이죠, 착공이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금 4월 29일 날 중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다산2중을 말씀드리는 거예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아, 다산2중은 지금 공사 중에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래서 공사 중인 거고요. 공정률에는 문제가 없겠죠?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이기형 위원 그리고 지금 별내4중하고 지금고가 있는데 이거 과거에 이걸 갖다가 중투로 추진하신 실적이 있었나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금 별내4중은 금년도에 처음 신청하는 겁니다. 그리고 지금고등학교는 고등학교라 도교육청에서 신청한 내용입니다.

이기형 위원 지금고는 그러면 이것도 처음인가요, 파악하시기에?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처음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제가 이런 말씀드리는 이유는 뭐냐 하면 작년 2020년도에 중투 실적이 상당히 저조해요, 경기도가. 전국적으로도 그렇고. 그래서 이거 입주시기에 맞춰서 지금 중투에서 이번에 안 되면 24년에 예정대로 개교가 불발될 가능성이 너무 크거든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그래서 지금 저희가 별내4중의 경우에는 1안은 중투를 통과시킨 안이고요. 중투 통과가 안 됐을 때 재차 내년에 심사를 올리기에는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별내에 있는 2개의 중학교에 증축하는 방안을 2안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러니까 별내4중이 중투에서 안 되면 인근에 있는 중학교를 증축해서 학생을 받으신다는 것 아니에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이기형 위원 그러면 별내4중은 신설될 가능성이 제로가 되어 버리잖아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처음에 저희가 고민할 때는 신설이 꼭 필요한데 이게 2024년도부터 약 4~5년 피크를 이루고 그다음에 조금 학급이 줄어드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일단 중투를 올리면서 추후 한 10여 년 후에 학급이 줄 경우에 남양주시와 협력하여 복합시설로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지금 별내4중, 지금고 같은 경우는 우리가 중투가 잘 통과가 어렵기 때문에 요즘에 좀 어려운 기류예요, 작년부터요. 그래서 이것은 지난번에 제가 교육부 담당국장을 한 번 면담한 적이 있어요. 저도 지역에서 이런 비슷한 사례가 있어서. 그런데 여기에서 가서, 제안설명은 교육지원청에서도 가시나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금 현재 도교육청에서 4월 29일 날…….

이기형 위원 별내4중도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2개 같이 하는 걸로…….

이기형 위원 여기 지역교육지원청에서는 아무도 안 가세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저희도 참석은 같이 합니다.

이기형 위원 거기에서 원론적인 얘기겠지만 지역에서 오신 분이 명분이나 이런 걸 실리적으로 잘 설명을 해 달라고, 성의 있게 해 달라 그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 좀 신경을 써주셔야 될 부분이고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별내4중 같은 경우 2안으로 해 버리면 별내4중은 그냥 없어지는 학교예요. 설립이 안 됩니다. 인근에 학급 수 증축해서 늘려버리면 학생배치 다 된다고 그러고 중투 다음에 되겠어요? 절대 안 되거든요, 이거. 이번에 꼭 될 수 있게끔 지역 차원에서 더 노력을 하셔야 된다고 봐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리고 남양주 혁신교육지구 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그러는데요. 올해 처음인가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남양주는 올해 처음입니다.

이기형 위원 그런데 이게 다른 지역은 다 먼저 도입을 했는데 여기만 이렇게 늦은 이유는 따로 있나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속적으로 지자체와 협의를 했지만 아마 작년 9월 달에 MOU를 체결하기에는 시즌이 너무 촉박해서 시즌Ⅲ가 시작하는 2021년부터 새롭게 5개년 동안을 같이 하는 걸로 지자체와 협의하였습니다.

이기형 위원 협의가 어려웠던 만큼 올해 제대로 시행이 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시고요. 제가 볼 때는 우리 교육청하고 교육지원청 그리고 지자체 간에 협의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앞으로 이런 부분은 각별히 교육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구리남양주교육청은 이것으로 하고요.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이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이기형 위원 반갑습니다. 21페이지에 보면 교육과정 마을캠퍼스지구 사업설명회 추진한 바하고 그리고 향후계획 보면 고교학점제 교육협력센터 구축 및 지원 이렇게 계획에 되어 있어요. 이게 보면 고교학점제에 대한 준비고 대비거든요. 이것은 어떻게 내용을 준비하고 계세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지금 동두천양주교육청에 제가 작년에 부임해서 보니까 저희 지역이 고교학점제를 선도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인프라를 갖고 있습니다. 첫째는 1호선 라인이 양주하고 동두천을 통과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고요. 두 번째는 관내 대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우리의 강점을 가지고 제가 의욕적으로다가 우선적으로는 교육부에서 이 예산을 받아서 마을 전체가 고교학점제를 시행해야 된다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의욕적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거점학교를 만든다든지 그다음에 지자체에 지금 현재 협력을 구하고 또 우리 학교 전체의 교육을 시키는 그런 수준으로 가고 있고요. 예산 사용계획까지 세워서 아마 금년도에 이 부분을 저희가 여러 가지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은 마을캠퍼스 교육협력센터가 뭔가 고교학점제 준비에 연계성이 있고 내실이 있어야 된다. 왜냐하면 경기도교육청에서 전체 사업으로 하니까 그냥 하면 곤란하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준비는 철저히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릴게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리고 지역과 함께 만들어가는 외국어 프로그램 교육이 있는데 이것은 지역특화사업 같아요, 교육지원청에서 하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저희 동두천지역이 주한미군들이 상당히 많아서 이쪽이 저희가 외국어교육에 특화사업을 갖고 원어민과 주한미군들과의 연계사업으로 해서 아이들에게 질 높은 영어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저희 교육청 특색사업입니다.

이기형 위원 이 비슷한 사업을 제가 언어교육연수원에서 한 번 본 적이 있어요, 평택에 있는. 그래서 이곳에 한번 벤치마킹하셔도 좋을 것 같고, 그런데 예산규모가 너무 작아서 어떨지 모르겠어요, 여기는요. 1,800만 원이 예산으로 잡혀 있는데…….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그런데 주한미군들은 거의 대부분 다 재능기부를 많이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원어민 마지막에 초ㆍ중ㆍ고 학생들 영어 자기 소신 발표회라든가 이런 것은 코로나 시기로 저희가 유튜브까지 만들어 가지고 비대면으로 작년에 실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예산을 더 투입해서 안 그래도 존경하는 유광혁 의원님이 말씀 많이 하셔서 그렇게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리고 여기도 학교 신설이 있는데 초등학교만 3개가 있고 올해 4월말에 또 중투죠, 똑같이?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저희는 2024년도 3월에 개교고요. 2023년도에 개교하는 학교는 이미 중투를 통과했습니다.

이기형 위원 지금 옥정2초, 옥정9초, 옥정2중 3개 아니에요? 이게 중투가 들어가야 될 것 아니에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금년도에, 저희는 2023년도에 이미 중투가 통과되어서…….

이기형 위원 언제, 작년에 통과가 된 건가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작년에…….

이기형 위원 3개 학교 전부 다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아니, 이 3개 학교는 저희가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2024년도. 올해 중투 들어갈 겁니다.

이기형 위원 올해 4월에 예정이 있는 거 아니에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4월 22일 날 들어갑니다.

이기형 위원 이것도 각별히, 그런데 좀 어려움이 많아 보입니다. 그래서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고요.

시간은 지났지만 연천교육청은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고등학교가 일반고가 2개가 있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습니다. 2개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래서 지금 고교학점제 운영하기 상당히 힘들 것 같아요. 작아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자체적으로 운영하기가 어려워서 포천, 가평하고 마을캠퍼스형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리고 학교 간 교과가 클러스터를 구축할 필요성도 있는데 학교 간 거리가 먼가요, 2개 고등학교가?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두 학교 간 거리가 버스로는 안 가봤고 차로 이동하면 20분 정도 걸리는데 저희가 작년에는 2개 학교 간 클러스터를 위해서 에듀택시라고 해서 아이들 이동을 보장해 줬었습니다.

이기형 위원 그래서 선생님이 순회수업을 하시는 경우하고 또 요일을 정해서 학생이 가서 양쪽 학생이 교류하면서 하는 방안도 고려를 해야 될 것 같아요. 여기는 학급규모도 작고 또 과목마다 선생님도 상당히 부족할 거예요, 다른 학교에 비해서. 우리 연천은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을 거예요, 고교학점제에. 그런데 물리적으로 극복할 방안은 없어 보여요. 그러니까 학생 간 요일별로 수업을 바꿔서 할 수 있는, 희망학생을 바꿔서 하는 방안이라든가 선생님들을 클러스터에 좀 더 활용하는 방안 그리고 또 독려도 해 주셔야 되겠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노력하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황진희 이기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근 위원 김경근 위원입니다. 세 분 교육장님들 먼 길 오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연천교육장님.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김경근 위원 방금 존경하는 이기형 위원님께서도 말씀 주셨는데 학교 수가 적고 면적은 넓고 그래서 이 학점제에 관련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으실 거라고 우리가 미루어서 짐작은 가능한데요. 교육장님께서 잘 준비하시리라 믿습니다.

전 꿈의대학에 대해서 여쭐게요. 지금 자료에 보면 7개 강좌를 개설하셨어요. 그런데 대상 아이들이 한 70여 명 정도 되거든요. 그러면 1개 강좌당 10명 내외, 그렇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10명, 네. 그렇게 하고 또…….

김경근 위원 이게 거점형인가요, 방문형인가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거점형입니다.

김경근 위원 거점형으로. 그럼 2개 학교에서, 특히 고등학교 2개 학교에 거점형으로다가?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김경근 위원 아이들이 원하는 강좌가 거의 다 개설이 된 거예요, 교육장님?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거의 다 된다고 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이들은 1명, 2명 정도가 요구하는 것도 있어서 그쪽에 대해서도 고교학점제와 관련해서…….

김경근 위원 그것하고 연계가 되는 것 같아서…….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연계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고민이 많이 되어서 여쭙는 거예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다른 데는 학생들이 많아서 고민인데 저희는 굉장히 적은 수를 연결해 주다 보니까 굉장히 고민도 많이 하고 있는데 아이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준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렇게 해 주셔야 될 것 같고요. 아이들이 적은 만큼 교육의 질은 또 높아질 수 있으니까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다음에 연천의 특징이 면적이 넓잖아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김경근 위원 면적이 넓잖아요. 그런데 상대적으로 학교 수는 적고, 아이들이 적으니까. 그러면 학교 간 물리적인 이격거리가 멀 수밖에 없잖아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리고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 걔네들 통학을 어떻게 하나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은 다행히 모든 초등학교에 스쿨버스가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아, 스쿨버스가 다 준비되어 있나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김경근 위원 다행이에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그래서 통학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럼 그 통학버스의 안전지도는 누가 하나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안전지도는 학교장 책임으로 하고 있는데 교육지원청에서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러니까 등하교 시에 교육청에서 해요? 등하교 시에 안전지도를 교육청에서…….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아니요. 그 안전지도를 잘 해 주십사 하는 그런 내용을요.

김경근 위원 네, 그렇군요. 그다음에 동두천하고 연천 같이 두 분한테 여쭐게요. 기초학력 보장에 대해서 물으려고 해요. 특히 양주하고 동두천은 그래도 도시화되어서 많이 나을 텐데, 그렇죠?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저희도 상당히 기초학력 부분에 대해서는, 특히 동두천 같은 경우는 다문화학생들이 상당히 많고 그래서요, 이 기초학력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역점적인 사업을 여러 가지를 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도 그 상황을 인지해서 투자도 많이 하고요. 또 저희 같은 경우는 특별하게 국민대학교에 기초학력 읽기ㆍ쓰기 원격클리닉도 운영하고 있어서 저희가 기초학력 부분에 있어서는 선도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국민대학교하고 연계해서?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김경근 위원 잘됐네요. 그다음에 우리 연천은 어떻게…….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저희도 국민대학교와 연계프로그램을 작년까지 했었는데 투자 예산 대비 구제되는 학생 수가 적어서 올해는 교육청 자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학교에 좀 더 책임감을,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고요. 그리고 학교에서 요구하는 그런 기초학력 보장에 관한 프로그램 지원이나 또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런데 이게 기초학력이 부족하다라는 얘기는 학습이 부진하거나 아니면 학습이 지진되거나 아니면 학습에 대한 장애가, 다른 여타 이유로 인해서 학습장애가 있을 수 있는 아이들이 이 부류에 포함될 거라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런데 사실 이것에 대한 명확한 구분은 아직 안 돼 있는 것 같아서, 각 지원청별로. 과연 대상학생이 부진이냐, 지진이냐, 아니면 다른 이유로 인해서 학습장애를 겪고 있느냐에 대한 판단을 학교 급별로 좀 해야 될 것 같은데 제가 쭉 각 지원청에 다니면서 봐도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는 것 같아서, 그래서 좀 소규모 학교 단위로 이런 부분을 연구해 주셨으면 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노력하겠습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저희도 아이들을 단순하게 그냥 기초학력 부족 학생이다라고 생각하지 않고요. 예를 들어 난독 아동도 있고 난독현상 아동도 있고 한글 미해득 학생도 있고 다문화가정 학생도 있고 이렇게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진단에 필요한 부분들을 나누어서 그런 부분들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네, 그렇게 좀 해 주십시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김경근 위원 연천도 그렇게 좀…….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네, 명확하게 기준을 좀 세워서, 이게 대규모 학교에서는 많이 힘들 건데 소규모 학교부터 이렇게 차츰씩 명확한 기준이 주어지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구남교육장님께 물을게요. 자료 42페이지 한번 봐주실래요. 왜 학폭건수가 이렇게 늘어났어요? 혹시 이유, 그거 왜 그런지 원인 파악을 좀 해 보셨나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존경하는 김경근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사실 작년은 약 401건 정도 신고가 됐는데요. 2019년에는 이것보다 건수가 거의 4배 정도 더 많았습니다. 그런데 작년은 아마 코로나19로 인해서 개학이 연기되고 등교수업일수가 적기 때문에 그나마 건수가 좀 준 걸로 생각이 되고요. 아마 학교폭력심의위원회가 작년부터 교육지원청으로 업무가 이관됐습니다. 그래서 총 401건의 학교폭력 중에서 학교장 자체 종결 사안이 약 59% 정도가 됐고요. 나머지 155건에 대해서 교육지원청에서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런데 금년도 같은 경우는 3월부터 개학이 시작되면서 작년 3월 대비 학교폭력 신고건수가 굉장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고요. 특히 요즘 원격수업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폭력이 SNS상의 언어폭력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한 예방활동 그다음에 우리 심의위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더욱 노력하겠고요. 초ㆍ중ㆍ고 중에서 중학교에서 대부분 발생하기 때문에 지금 저희 지원청에서는 특히 중학교 교장선생님들을 지구별로 업무담당자와 저와 함께 정담회를 실시 중에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김경근 위원 그러니까 급격하게 학폭의 신고건수가 늘어났다라는 얘기는 여기 보고서 말씀대로 교육청으로 이관된 심의건수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 같거든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맞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러니까 이거 왜 이렇게 갑자기 늘어났는지 교육장님께서 원인 파악을 하셔서 대책을 좀 세우셔야 될 것 같습니다, 너무 갑자기 많이 늘어났는데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아시겠지만 학폭에 대한 유형이 신체적 폭력에서 이제는 관계적인 폭력, 예를 들어서 사이버 그런 쪽으로 자꾸 진화되고 다양화되는 추세거든요. 그러니까 그것에 대한 대비를 명확히 세우셔서 왜 이렇게 급작스럽게 신고건수가 늘어났는지 그 원인을 파악하셔서 대책을 좀 세워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리고 하나만 더 여쭐게요. 얼마 전에 부영애시앙아파트 크게 대형화재가 있었죠?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그렇습니다.

김경근 위원 거기의 이재민하고 본 위원하고 정담회를 여러 차례 했는데 이재민 수가 약 한 1,200명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그중에는 분명히 학생이 있을 터인데 초ㆍ중ㆍ고 학교별로 혹시 거기 피해학생들이 있는 것 파악하셨나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파악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어떤 방법으로 지원을 하셨나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원래 방금 위원님 말씀처럼 지난 4월 10일 주말 토요일 한 4시 반경에 주상복합 1층에 있는 상가에서 불이 아주 크게 났습니다. 그래서 아마 거기 입주민과 손님들이 그냥 몸만 빠져 나온 그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다행스럽게도 인명피해는 지금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 교육지원청에서 두 가지로 지원을 했는데요. 첫 째는 남양주시와 협의를 해서 대피할 곳이 없는 64세대 222명에게 인근에 있는 3개 학교의 체육관을 저희가 일단 임대를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애시앙 거주 학생이 125명으로 저희가 파악하고 있습니다. 학교 급별로 인근에 있는 초등학교 3개 교, 중학교 4개 교, 고등학교 7개 교에 125명이 거주하는 걸로 저희가 파악했고요. 나머지 115명은 통학이 가능한 곳으로 대피를 했지만 통학이 좀 불가능한 곳으로 대피한 학생 수를 저희가 10명 정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10명은 원격수업을 할 수 있도록 기기를 지원했고요. 그다음에 출석 관계는 학교장이 인정결석으로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이 125명에 대해서는 원격수업과 출석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학생들이 요구하는 항목을 파악해서 개별 학교와 협력하여 교과서를 추가 지급하고요. 교복도 필요한 학생들에게 추가 지원하고 약 34대의 태플릿PC도 지원했고 부교재, 문구류 또는 원격수업이 힘든 아이들에게는 각급 학교의 컴퓨터실을 개방하기도 했고 학교급식도 지원하였습니다. 추후 심리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이 있다면 조사해서 Wee센터를 통해서 상담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김경근 위원 시간이 다 됐는데 간단하게 부탁의 말씀을 드릴게요. 이렇게 선제적으로 대응을 해 주셔서 고맙고요. 고생 많이 하셨는데 그날 저도 화재현장에 가서 얘기도 듣고 보고 했습니다만 아이들이 전부 다 몸만 빠져나온 상황이거든요. 학습자재, 교복 그런 것 그대로 두고 나와 있는 아이들이 태반일 거예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맞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서 좀 각별히 신경을 쓰셔서 아이들이 학습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지금과 같이 적극적으로 우리 교육장님께서 임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혹시 그 학생들에 대한 다른 지원대책 같은 건 없나요? 자꾸만 저한테 민원이 들어와서 그러거든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해당 학교별로 학교 자체적으로 교사들이 만든 장학금을 지원한 학교들도 있고요.

김경근 위원 장학금이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사제장학금이라고 해서 아마 그렇게 지원한 학교도 있는 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학생들이 지원을 필요로 하는 부분은 학교를 통해서 저희와 협력하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만 혹시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추후 파악해서 학생들의 학습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경근 위원 끝까지 좀 관심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김경근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부위원장 황진희 김경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진 위원 파주의 이진 위원입니다. 교육장님들 수원까지 이렇게 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셔서 감사를 드리고요. 최일선에서 고생하시는 교육장님들에게 교육위원회를 대신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구리남양주교육장님에게 몇 가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이진 위원 구리남양주에는 전문계고등학교가 몇 개 정도 있습니까?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2개 교 있습니다.

이진 위원 남양주공고하고.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남양주공고가 있고요. 금곡고등학교는 일반학생들과 직업계학생이 같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진 위원 여기는 학생모집이 어떻게, 원활합니까? 어때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금 금곡에 있는 금곡고등학교는 학생모집에 별다른 지장이 없습니다. 그런데 남양주공고의 위치가 남양주의 가장 북단에 위치합니다. 그래서 구리지역이나 남양주에서도 서울에 가까운 학교에서 접근성이 굉장히 부족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남양주공고는 지금 학생들의 모집에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얼마 전에도 교장선생님과 협의해서 학과를 좀 개편하는, 학생들이 좀 더 선호하는 학과 쪽으로 학과 개편을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진 위원 그러면 남양주공고는 학생들 취업률하고 진학률이 어떻게 돼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취업률은 약 한 20%라고 알고 있습니다. 진학률은 제가 다시 확인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진 위원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 하면 전문계고등학교 아이들이 오히려 취업을 해야지 이게 맞는데, 학교 설립 취지라든가 이런 데 맞는데 보면 진학을 하는 아이들이 많이 늘어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전문계고등학교 학생들이 취업을 해도 나중에 계약 학과라든가 이런 대학들이 운영하는 과들이 있거든요. 그러면 거기 가면 학비도 저렴하게 특혜를 받을 수 있고 회사에서도 지원도 하고 그래서 상당히 일거양득이 되고 그런 좋은 제도도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학교에서 홍보를 해서 일단 취업을 하고 취업을 하면서도 야간대학을 다니면서 학력도 높일 수 있는 그런 좋은 제도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학교나 교육청에서도 많이 관심을 가지시고 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중3 학생들과 중3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진 위원 그리고 시설관리센터가 사실 이게 상당히 저희 위원회에서도 갑론을박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시설관리센터가 지역마다 운영이 되고 있는데 지금 남양주구리 같은 경우도 지역이 광범위하지 않습니까?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광범위합니다.

이진 위원 그래서 어떻게, 시설관리센터를 운영하면서 어려움이 없는지?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현재까지 작년에 저희가 교육시설관리센터 만족도 조사를 학교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작년에 받은 평가는 약 90% 이상의 만족도를 받고 있고요. 작년에 센터에서 아주 간단한 매뉴얼을 책자로 만들어서 학교에 보급을 했습니다. 그래서 과정이나 절차가 어려운 부분은 센터가 도움을 주고요. 학교에서 주무관이 없어도 할 수 있는 간단한 매뉴얼은 책자로 보급을 해서…….

이진 위원 네, 매뉴얼을 만드셨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학교가 좀 더 수월하게 일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진 위원 참 이게 좋은데 사실 시간이 필요한 것들은 괜찮아요. 그런데 문제가 뭐냐 하면 아주 시간이 빨리 필요로 하는 그러한 일들이 학교에서 발생을 하거든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맞습니다.

이진 위원 이럴 때 대처하는 그런 방법이라든가 이런 것에 대해서는 매뉴얼에도 그게 나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부분을 많이 강조를 해 주셔서 학교에서 나름대로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그래서 조금 시설이 괜찮은 학교는 주무관이 주 1회는 방문하고요. 그다음에 좀 시설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학교들은 주 1회 내지 2회를 학교 방문해서 학교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진 위원 아까 존경하는 이기형 위원님께서도 혁신교육지구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셨는데 사실 저희도 행감 때도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경기도에서 최고 마지막에 협의가 돼서 MOU를 체결한 것 같은데 그런 만큼 더 신경을 쓰셔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이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진 위원 연천교육지원청 전옥주 교육장님에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이진 위원 여기에 보면 각종 학교가 화요일예술학교, 아침예술학교가 있는데 지금도 운영이 잘 되고 있습니까, 여기?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학생 수는 적지만 알뜰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진 위원 네. 그리고 지금 여기에 보면 종목은 미술 한 가지만…….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미술만 하고 있습니다.

이진 위원 미술만.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이진 위원 그럼 이 학생들은 다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이진 위원 그런데 이 기숙학교들이 문제가 뭐냐 하면 위급상황이 났을 때, 화재라든가 이런 게 났을 때 사실 어려움에 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이라든가 이런 지도가 좀 많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또 거기는 아주 산 속에 있어서 무슨 일이 일어나도 잘 모르는 경우들이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좀 신경 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관심 갖겠습니다.

이진 위원 신규교사가 사실 연천지역은 다 아시는 바와 마찬가지로 인구도 적고 학교 학생 수도 적고 그래서 어려움이 많다고 다들 알고 계시는데 신규교사들의 비중이 올해도 68명이 온 겁니까, 배정을?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습니다.

이진 위원 그럼 전년도에도 비슷한 정도의 그런…….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전년도 3월은 제가 기억을 못 하겠고요. 9월은 97명 정도 왔습니다.

이진 위원 그러니까 교원이 지금 480여 명…….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430명입니다.

이진 위원 438명, 30명 이렇게 되는데 거기에서 65명 그리고 그 전 해에도 한 60여 명 정도 이렇게 온다면 신규교사들이 많이 오면 학교에 어려움도 있을 것이고 또 신규교사가 오면 신선한 맛도 있고 이런 여러 가지 양면이 있을 텐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학교에 어떤 애로사항이 많다고 그래요. 그 애로사항은 업무라든가 이런 것들을 일정 정도 연수도 시켜야 되고 학교 나름대로 이렇게 어려움이 있다고 그러는데 교육청서도 연수를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시키고 있습니까? 시키는 건 뭐 시킬 텐데.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지금 저희 온라인과 또 대면연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대면연수는 전체는 못 모였고 멘토링연수 가능하도록 그렇게 하고 있고 신규교사들이 일단 학교에 잘 적응을 해서 교육에 빈 곳이 없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고 있는데 제가 연천에 가서 보니까 연천에 오는 교사들이 뭐라고 그럴까, 자존감이 낮다고 그러면 굉장히 좋지 않게 표현하는 것 같지만 ‘내가 왜 연천에까지 이렇게 멀리 왔을까?’라는 그런 마음, 상처 아닌 상처를 안고 와서 그 부분에 대해서도 교육청에서 많이 관심을 갖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그런 연수를 하고 있습니다.

이진 위원 자존감을 높이는 그러한 연수도 많이 필요한 것 같고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게 하고 또 지역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연수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진 위원 아마 다른 지역에는 이런 형태의 학교가 없을 텐데 지금 연천에는 통합학교가 두 군데 있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두 군데 있습니다.

이진 위원 군남초등학교하고 대광초ㆍ중학교. 그런데 대광초등학교는 지금 통합된 지가 얼마 안 됐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작년에 됐습니다.

이진 위원 네. 그래서 저도 한번 개인적으로 거기 가보고 했는데 처음에는 통합할 때 초등학교 부모님들이 조금 어려움을 많이 얘기하셨어요. 왜냐하면 중학교 학생들이 캠퍼스 내에서 같이 공부하게 되니까. 그랬는데 지금은 대광초ㆍ중학교는 어떻게 운영이 잘 되고 있습니까, 거긴?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학교에서도 처음에 있었던 초등학교 학부모님들의 우려에 대해서 많이 인지를 하고…….

이진 위원 네, 우려가 많았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서로 잘 지낼 수 있는 그러한 화합프로그램도 많이 마련을 했었고요. 도교육청에서는 미래학교 연구학교로서 많은 지원을 하기 때문에 지금 여기에서 어떤 새롭게 시도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이라든지 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도교육청에서 방향제시를 해 가면서 하고 있어서 만족도도 꽤 높고 저희는 지금 이런 형태의 학교들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서 연천에서…….

이진 위원 네, 도시에도 그런 형태의 학교들이 지금 만들어지고 있고. 그런데…….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에서 먼저 해 보고 다른 데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정도의 그런 학교를 만들어 보자라는, 교육지원청과 학교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진 위원 거기 그러면 지금 학급 수는 초등학교가…….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6학급입니다.

이진 위원 6학급 그대로, 한 학년에 한 학급씩. 그런데 중학교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중학교도 6학급입니다.

이진 위원 3학급.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아, 3학급이요.

이진 위원 그래서 모두 9개 학급이…….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학생 수가 전체 89명입니다.

이진 위원 지금 거기 교장선생님은 초등 출신 교장선생님이 근무를 하고 계신가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지금 군남초ㆍ중학교하고 다 초등 출신 교장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이진 위원 그게 옛날에는, 저도 들은 얘기인데 한 번은 초등 교장선생님이 오시면 그다음에 중등이 오시고 이렇게 번갈아 했다고 그래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는 계속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이 발령받으셔서 오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경우에 교육과정 운영하는 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어려움이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고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진 위원 물론 교감선생님들이 다 뒷받침을 해서 잘 하시겠지만 그런 것들도 한번 생각해 보시고, 지금 저희가 얘기하는 것 중에 농어촌하고 벽지 점수 그게 아직도 존속이 되고 있지 않습니까?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이진 위원 그래서 많은 분들이 농어촌하고 벽지 점수하고 분리를 좀 해 달라 이런 얘기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런 것들이 아직까지 현실화되지 않고 있는데 그런 걸로 인해서 어려움은 없나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그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그런 교장 배치 관련도 도교육청과 협의를 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추가질의 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위원장 황진희 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주 위원 김은주입니다. 멀리서부터 오셔서 자료 잘 발표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그냥 몇 가지 궁금한 점만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리남양주교육장님, 저도 마찬가지로 고교학점제와 관련된 준비에 관심이 많은데요. 구리남양주는 특이하게 올해 고등학교가 전체적으로 다 연구학교와 선도학교에 100% 참여하고 계세요. 그래서 선도적으로 이렇게 사업을 진행해 주시는 것에 감사드리고요. 또 그만큼 어려운 점이나 아니면 실행하시면서 문제점들도 있으실 것 같아서 이 부분과 관련돼서 조금 더 설명 듣고 싶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존경하는 김은주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고교학점제, 저희가 관내 28개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까지 저희가 선도학교를 약 12개 교 43%만 운영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교육장 되기 전에 남양주지역의 고등학교 교장을 하고 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전임 교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만들어 놓고 이제 교육장으로 오면서 작년에 관내 교장선생님들하고 소통이 아무래도 좀 쉬운 부분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어차피 우리가 해야 될 거 한발 먼저 시작하면서 문제점을 발견해서 남들보다 빠르게 고교학점제를 정착시키자라는 의견을 주고받아서 최초에 희망을 받았을 때는 27개 교가 신청을 하고 1개 교는 사립인데 자기네는 아직 좀 힘들겠다 했는데 연말쯤 되니까 다른 학교들이 다 하니까 그 학교마저도 조금 우리가 능력이 부족해도 더불어 가자라는 생각으로 금년도에 28개 모든 학교들이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고요.

선도학교 운영에 또 예산이 필요한 것 같아서 작년에 교육부에 저희가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를 신청해서 선정되어서 약 3억 6,000 정도의 예산을 지원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을 학교나 우리 청이 잘 활용해서 좀 더 빠르게 고교학점제를 안착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 번째 과제가 항상 주변의 학부형님들께서 아직 고교학점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지금 선제적으로 지난 세 차례에 걸쳐서 온라인상으로 학부모들에게, 중ㆍ고 학부모들에게 고교학점제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고요. 1회 저희가 실시할 때마다 약 800~1,000명 정도의 학부모가 참여하였습니다. 또 그 영상을 홈페이지에 탑재해서 실시간 접속하지 못한 학부형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금 일단 연수에 초점을 맞추고요.

두 번째는 결국 제일 중요한 게 학교장의 의지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관내 고등학교를 4개 지구로 나누어서 교장선생님들이 협의회를 지금 실시 중에 있고 또 실질적으로 업무 추진하는 교감과 담당부장들, 교사들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저희가 열심히 준비 중에 있고 TF팀을 또 저희가 꾸렸습니다. 그래서 4개 분야별로 나누어서 최소한 분기에 1~2회 이상은 TF를 운영해서 학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연구해서 학교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저희가 노력을 하고 있겠고요.

각 학교마다 전담교사가 부족한 스페인어, 연극영화과 같은 경우는 저희가 기간제 2명을 채용해서 4학교~5학교에 이동하면서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오프라인으로 공통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곳도 있고 온라인으로 하는 곳도 있고 특성화도 있고 이제 첫발을 떼는 단계라 굉장히 조심스럽게 결과물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은주 위원 감사합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특히 교육장님이 이렇게 의지가 있으시고 경험이 있으셔서, 교육지원청의 지원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이런 사례가 굉장히 기대가 되고요. 그래서 나중에 또 진행상황들, 문제점들 같이 검토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은주 위원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연천교육장님.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김은주 위원 다른 것보다 제가 보면서 학부모 교육과 관련돼서 굉장히 집중적으로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하고 계시다는 느낌이 있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경기교육사랑 학부모네트워크를 별도로 구성해서, 그러니까 이게 단위학교 말고 별도의 학교 학부모들의 모임이나 지원인가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교육청 단위로, 저희가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김은주 위원 네. 그래서 단위학교를 벗어나서 이런 학부모 모임들을 지원하고 학부모 동아리 활동도 지원하고 이런 학부모 단위의 노력들이 사실 이렇게 하면 고교학점제도 마찬가지고 학부모님들이 잘 모르시면서 여러 가지 오해도 있으시고 이런 부분들이 있으신데 경기도교육청의 가치나 추구하는 방향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학부모들이 교육공동체로서 함께 방향을 같이 갈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학부모 교육을 활성화하고 계시는 내용에 대해서 조금만 답변을 더 듣고 싶습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이런 경기도교육의 정책방향에 대한 설명도 하고 또 각 학교 간의 교육에 대한 정보도 공유를 하게 하는데 학교들 규모, 아까 저희가 3,600명 정도의 학생이라고 그랬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학부모들이 각 학교에서 모인다고 해도 1~2명 정도 오시더라고요. 가서 보면 한 20~30명 정도 앉아서 서로 얘기들도 하시고 뭔가 공부도 하시고 그런 형태로 운영을 하고 있는데 그 담당자도 굉장히 여기에 대해서 계획적으로 체계적인 그런 걸 가지고 있어요, 아주 오랫동안 계속 근무를 하다 보니까. 그래서 학부모님들이 필요로 하는 것 또 교육지원청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적절히 프로그램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은주 위원 네. 적극적으로 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그래서 저는 사실 단위학교에서 하는 교육이 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학교를 넘어서서 지원청 자체에서 다양한 학부모들의 교육이라든가 연수라든가 동아리 활동이나 네트워크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된다. 그래서 결국은 학부모가 교육공동체의 한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라는 입장에서 그래서 말씀드렸고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감사합니다.

김은주 위원 적극적인 활동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그냥 조금 더 덧붙여서 말씀드릴 것은 동두천양주교육장님.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김은주 위원 아까도 말씀하셨지만 지난번에 동두천의 유광혁 의원님께서 질의도 하시고 특수교육과 관련된 부분 말씀도 많이 하고 계시는데 다른 교육청보다도 특수교육과 관련된 부분 굉장히 자세하게 보고도 해 주시고 사실 관심을 많이 표현해 주시고 계셔서 그런 부분 감사드리고요. 그래서 그때 여러 가지 말씀하셨던 보조공학기기나 이런 건도 정확하게 말씀도 해 주고 있다고 하셔서 지금 현재 그렇게 불편하고 굉장히 어려운 상황인가요? 어떠세요? 동두천 상황에서 보조기기 대여가 지금 여긴 12건으로 되어 있는데요. 어떠신가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어떤 기기 대여 말씀이신지.

김은주 위원 보조공학기기 대여와 관련된 건수가.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아마 저희 동두천지역이요, 31개 시군 중에서 재정자립도가 제일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거의 43% 정도가 미군 공여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자체가 굉장히 열악합니다. 그런데다가 저희 지역이 오히려 상대적으로 외국인 다문화학생들도 많고 그래서 다양한 부분에 지원이 필요해서요, 아마 저희 지역의 도의원님들도 그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고심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저희도 지금 굿네이버스라든지 기타 다른 어떤 지원단체와 같이 협력을 해 가지고 심리적인 지원이라든지 기타 여러 가지 특수교육 지원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가능한 한 외부단체하고도 연결해서 지역의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려고 교육청 자체 내에서도 그렇게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김은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래서 지자체나 아니면 복지 영역의 다른 여러 민간단체와의 협력구조가 필요한 상황이고 그렇게 노력을 하고 계시다는 말씀으로 제가 이해를 했고요. 또 특수교육과 같은 경우는 사실 보조공학기기와 관련돼서 경기도교육청이 수요조사를 해서 서로 필요한 것들을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그렇게 하시겠다는 말씀도 하셨고 그래서 어쨌든 이 부분과 관련돼서 계속 고민하시고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고요. 적극적으로 기회를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타임 벨 울림)

1분만 더 말씀드리면……. (부위원장을 향하여)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그때 문제제기를 하셨던 분들이 뇌병변 학생들이고 물론 중도 복합장애가 있는 경우는 그렇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몸은 불편해도 인지적으로 문제가 전혀 없는 애들도 많이 있어서 사실 그런 친구들은 여기에서 얘기하는 특수교육을 별도로 받는 게 아니라 통합교육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아야 되고 통합교육이 가능한 친구들이 그 친구들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통합교육으로 우리가 불편함을 해결하더라도 그래서 그 아이들이 학습을, 공부를 제대로 하고 학습권을 보장받아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같이 보장을 좀 해 주시고 그렇게 노력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런 기회들을. 부모님들도 그렇게 요청하고 계시고.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은주 위원 네. 그래서 그 친구들의 학습권이 평등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은주 위원 네. 이상 마치겠습니다.

○ 부위원장 황진희 김은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채철 위원님.

임채철 위원 임채철 위원입니다. 저는 구리남양주교육장님께 질문 좀 드릴게요. 거기 영재교육원이 있더라고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네, 있습니다.

임채철 위원 이번에 기구개편 때문에 가운초등학교로 이전하는 공사한다고 예산도 올리시고 하신 게 있어요. 앞으로 그러면 영재교육원은 초등학교에서 직접 운영하게 되는 건가요, 아니면…….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아닙니다. 교육지원청에서 운영을 하고 있고요. 교육지원청으로부터 교통이 약 5∼7분 거리에 있는 초등학교인데 유휴건물이 있습니다. 유휴건물 자체의 공간이 초등학교와 구별되는 공간이 있어서 저희가 이동도 편하고 운영도 편리한 면이 있어서 가운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협조하에 영재센터를 운영하고 있고요. 그래서 그 학교의 고마움 때문에 저희가 시설 자체를 초등학생들의 과학수업에 활용해서 할 수 있도록 그래서 초등학교 학생들이 일반 과학시간에, 보통 영재센터는 방과 후에 이루어지니까 초등학생들도 이용하면서 과학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도록 했고요. 각 방학 때마다 다른 프로그램도 운영되지만 가운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재프로그램도 운영해서 학교에 도움을 주는 영재센터 운영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임채철 위원 저는 공사 기구개편이 예정돼 있고 하면 왜 학기 중에 공사를 하시나 이런 생각이 잠깐 들어서요. 그런 생각도 들었고 또 혹시 그럼 영재교육원이 작년과 똑같잖아요. 일반 학습도 마찬가지, 일반 아이들의 환경도 마찬가지지만 작년에 아마 모여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안 됐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작년에 어떻게 혹시 운영이 되었는지 아시나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금 대부분 입학식이나 모든 행사들을 원격으로 많이 실시하고 있고요. 그래도 작년은 아마 올해보다 상황이 나아서 좀 상황이 좋을 때는 학생들이 직접 등원해서 수업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 상황에 맞게끔 원격과 대면수업을 병행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채철 위원 작년에 보니까 영재교육원에서, 꼭 여기만을 얘기하는 건 아니고요. 전반적으로 약간 과제물 중심으로 운영되는 데에 대해서 불평들이 있었던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도 물론 환경은 좋아지겠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다. 내실화 있게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더 많이 고민해서 내실화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임채철 위원 네. 그리고 여기도, 작년에 조직개편을 했었잖아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임채철 위원 조직개편을 했어요. 그래서 학교에 있는 많은 업무들이 교육지원청으로 이관이 됐는데 현장의 목소리가 보니까 그렇게 만족스럽지 못한 것 같아요, 학교에서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구리남양주에서는 어떤 고민을 하고 계시는지 한번 듣고 싶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금 저희가 조직이 개편되면서 지원해야 될 학교가 약 186개 교가 있는데 인력정원은 한 23명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학교에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마저도 가져오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호봉획정이나 기간제 문제를 지금 가지고 왔는데 학교 일선은 피부로 느끼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 업무 중의 하나가 학교업무 중에서 지역교육청으로 이관하는 업무가 뭔지 학교랑 소통해서 업무 발굴도 저희 업무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추후 도교육청과 협의해서 인력이 보완되면 학교업무를 조금씩 지역교육청으로 이관하는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임채철 위원 호봉획정 지금 말씀을 해 주셨는데요. 이게 그렇게 조금, 제가 사실 공무원 호봉획정과 관련해서는 이해가 떨어져서 이게 어떤 부분에 어려운 문제가 있는 건가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지금 현재 호봉획정은 큰 어려움이 없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나이스로 호봉을 학교에서 산정하면 그 내용들을 지역교육청에서 모아서 호봉을 올려주고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현재는 호봉획정에 관한 업무 면에서 어려운 점은…….

임채철 위원 학교현장에서는 이 부분에 문제제기를 했는데 실제로는 학교에서 이 부분에 대한 문제는 크지 않다고 보시는 거예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임채철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동두천양주에 한번 그냥 여쭤볼게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임채철 위원 최근에 감사업무가 지금 교육지원청으로 또 이관이 됐죠?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임채철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감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어떤 계획이나 이런 것들이 있는지 한번 좀 여쭤볼게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제가 생각하는 감사의 목적은 어떤 학교를 지적해서 처벌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아니라 지역교육청으로 이관이 된 감사업무는 학교를 더욱더 지원해 주고 감사로부터, 요즘 코로나 시기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 감사업무가 좀 더 학교의 적극행정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되는 그런 부분이고요. 그다음에 학교현장을 속속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저희가 감사업무 내에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라고 제가 우리 감사팀에도 그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감사업무, 물론 중요한 부분에 대한 것들은 저희가 예방감사를 통해서나 이런 부분을 통해서 학교가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저희가 미리 점검을 해서 그러지 않도록 선도적인 그런 감사업무를 지역교육청에서 현장을 잘 알고 있는 부분에 먼저 저희가 우선적으로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임채철 위원 저는 감사업무가, 감사기능이 사실 교육지원청으로 내려갔을 때 저의 입장에서는 우려스러운 점이 많았거든요. 그러니까 우리가 교육청이나 교육지원청에 대한 감사는 도의회가 직접 하지만 학교에 대한 감사는 저희가 하지 않고 있잖아요. 교육지원청에서 직접 감사기능으로 수행하고 있는데 오히려 본청에 있을 때보다 지원청으로 이 업무가 이관되면 지역 간에, 그러니까 감사기능이 약화될 것이 많이 우려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지역지원청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셔 가지고요, 아까 말씀하신 대로 사전에 예방감사도 중요하지만 또 따끔하게 지적할 때는 지적을 해 줘야 되잖아요.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그런 부분은 저희가 규정이라든가 규칙, 원칙이라든가 법이라든가 조례 이런 부분에 어긋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더 단호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임채철 위원 네. 감사합니다. 제 질문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황진희 부위원장, 정윤경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 정윤경 임채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황진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황진희 위원 부천 출신 황진희입니다. 앞에서 여러 위원님들이 많은 조언을 하신 것 같습니다. 저도 세 지역교육청의 업무보고를 보면서 지역의 특화사업 외에는 거의 대동소이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잘 들었고요. 업무보고를 하는 것처럼 우리가 행정사무감사 때 업무보고를 기반으로 해서 행정사무를 실시할 것 같습니다. 그때 잘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분의 교육장님께 공동질의를 하겠습니다. 금번의 조직개편은 학교에 대한 지원기능을 강화하고 대외협력 부분의 어떤 기능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본 위원은 추진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특히 감사 부분이라든지 좀 전에 우리 임채철 부위원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학교의 감사 부분이라든지 그다음에 대외협력 부분에 있어서의 어떤 기능강화라고 본 위원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세 분의 교육장님께서는 어떻게 이 부분을 잘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어떤 각오가 있을 것 같습니다. 세 분의 교육장님, 구리남양주교육장님부터 차례대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존경하는 황진희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자체감사계획은 저희는 다행스럽게도 도에서 감사업무를 맡던 사무관이 담당사무관으로 배치됐습니다. 그리고 주된 조직 인원들이 6급, 7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금 3월 초에는 자체적으로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서 자체적인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경기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학교주도형 종합감사를 일단 10개 학교를 대상으로 저희가 실시할 예정에 있으며 유치원감사를 저희가 관내 50개 사립학교 유치원이 있는데 23개 유치원에 대해서 3년간의 내용들을 지금 감사를 실시 계획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이 염려하시는 것처럼 도교육청의 감사업무가 지역교육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혹시 부실감사나 봐주기감사가 되지 않을지 하는 염려에 대해서 염려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질의하신 대외협력 부분에 있습니다. 아까 업무보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마 새로운 대외협력과 자체의 부담도 굉장히 있을 것 같습니다. 자체적으로 지금 경기도에 도의원님들 그리고 지자체 그다음 다른 국회의원들, 다양한 대외기관과의 소통과 정담회 자리를 주기적으로 만들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 지역 내에 도의원님들이 아홉 분 계신데 사실은 코로나19 방역관계로 계획은 하고 있지만 아직 정기 간담회는 실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안이 발생하는 족족 개인적인 전화와 소통을 통해서 지역의 교육현안을 안내해 드리고 도의원님들의 의견을 지역교육에 반영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황진희 위원 감사합니다. 연천교육장님.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저희는 다행히 감사 부분에서는 학교 수가 적다 보니까 조직개편의 목적에 맞게 충분히 활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22개의 학교에 대해서 3년 주기로 해서 감사 실시할 수 있고요. 또 사립유치원 2곳도 함께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또 인근 지역에 있는 지역교육청의 감사센터와 교차감사를 통해서 규정이라든지 이런 걸 더 꼼꼼히 들여다볼 수 있게 하는데 특히 저는 올해 각 부서에서 학교와 함께하는 예산이라든지 아니면 교육과정 이런 모든 교육활동에 대해서 사전에 충분히 학교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학교에 안내하고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학교들이 자주 발생하는 실수라든지 아니면 실수가 아니더라도 새로 바뀌는 내용에 대해서는 알고 교육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을 하고 있고요.

대외협력에서는 저희는 계속 작다고 얘기를 해서, 작은 게 사실은 이런 부분에서는 굉장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도의원님하고도 수시로 각 부서에서 월 2회 이상 만나서 협의도 하고 보고도 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계획을 했고요. 지자체와도 저를 필두로 해서 각 사업 담당자들이 담당부서와 충분히 하고 있습니다. 또 도의원님뿐만 아니라 군의원님들하고도 굉장히 밀접하게 잘 협력을 하고 있고 저희는 특히 이 업무 담당자를 지역에서 오랫동안 잘 지낸 그런 분으로 선정해서 무리 없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황진희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황진희 위원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죠.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아까 저희 감사업무에 대한 부분은 제가 간단하게 말씀드렸습니다만 저희가 또 지금 현재는 사립유치원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도부터 모든 학교를 3년 내에 종합감사를 실시할 예정을 가지고 있고요. 감사업무에 충실하게 이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외협력 업무는 저희가 대외협력과를 올해 새로 신설하고 나서 지난주 4월 5일부터 동두천시장님하고 양주시의회 의장님, 양주부시장님 정담회, 기타 지난주 내에 실시를 하였고요. 또 저희 지역에 존경하는 김동철 의원님, 유광혁 의원님, 박태희 의원님, 박재만 위원장님과도 항상 저희가 전화로 소통하고 필요한 부분들을, 학교지원에 관한 부분과 지자체의 협력 부분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대외협력과에서 지금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행정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감소를 위해서 저희가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존경하는 임채철 부위원장님께서 아까 말씀하신 대로 다소 학교현장에는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희가 조직개편 후에 이런 부분들이 좀 더 안정화되면 학교현장에서 체감으로 느낄 수 있는 그런 행정을 저희도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학교가 만족할 수 있는 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황진희 위원 세 분의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말 지금 말씀하신 대로 조직개편에 의해서 이루어진 조직을 지속적으로 계획을 잘 하셔서 관심을 가지고 잘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 분의 교육장님께 다시 한번 공동질의 들어가겠습니다. 지금 학교폭력에 대한 부분들이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가 대면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 발생률이 굉장히 지금은 어떤 자료를 보고 판단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죠? 농어촌 같은 경우, 연천교육청 같은 경우에는 학교 수가 적고 미니학교가 많다 보니까 계속 대면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했죠?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습니다.

황진희 위원 도심에서도 제가 이렇게 자료를 조사해 보니까 미니학교는 계속 아이들이 학교등교를 해서 대면수업을 하고 있는 상태라서 굉장히 다행스럽고 이 코로나19가 정말 아이들 과밀학급이라든지 큰 학교, 대규모 학교 같은 경우에는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부모들이 주소를 옮겨가면서까지 이렇게 학교를 보내는 그런 유형이 도심에서는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그래도 미니학교가 코로나19로 인해서 또 새로운 어떤 장점을 갖고 있습디다. 그렇죠? 그런데 오늘 연천교육장님이 말씀하시는 걸 보니까 다른 도심은 아이들이 학교에 등교할 수 없는 상태인데 연천 같은 경우에는 다 등교를 할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연천 아이들은 또 복을 받았다, 참 좋은 어떤 환경에 놓여 있었다라고 본 위원이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학교가 작든 크든 학교폭력에 대한 부분들은 늘 우리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걸로 본 위원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형이 다양화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제가 얼마 전에 한번 교육지원청에 자료요구를 했습니다. 어떤 자료요구를 했냐면 학교폭력에 대한 부분의 유형이 다양해지면서 사이버폭력, 일반폭력, 운동부폭력 이런 부분들이 지금 학교 외에 약간의 중대 사항이 생긴 폭력에 대해서는 교육지원청에서 심의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세 분의 교육지원장님한테 권고하고 싶은 얘기는 이런 여러 가지 폭력에 대한 유형을, 매달 교육지원청 위원회에서 이렇게 개최되고 있는데 그것을 유형별로 이렇게 만들고 있는 교육장님은 계신가요, 분류하고 있는 교육장님은?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이것은 유형이라든가 처벌 모든 통계는 개최되는 즉시 전부 다 통계로 모든 교육청에 다 잡히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이버폭력이면 사이버폭력이다, 신체폭력이면 신체폭력이다, 기타 따돌림이면 따돌림이다 이런 부분들이 전부 다 학교로 신고함과 동시에 모든 통계가 다 잡히는 걸로 그렇게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황진희 위원 그런데 교육청에는 그 통계가 안 잡혀서 제가 운동부폭력에 대한 부분들이 지금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어서 제가 한번 자료요구를 했더니 그 자료가 없다라고 지금 얘기를 하길래…….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운동부폭력으로 이렇게,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황진희 위원 무슨 말인지 알겠죠? 우리가 폭력의 유형대로 자료를 따로 분류해서 이것을 관리하고 있는지를 제가 얘기하는 거예요, 세 분의 교육장님께. 그것은 아니죠? 지금 그거 분류하고 있지 않죠?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통계프로그램 운영에 따라서 저희가 분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게 운동부폭력이다 뭐 이렇게 아마 따로 분류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황진희 위원 그래서 저는 차후에 행정사무감사 때도 폭력의 유형들이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에 아마 그렇게 유형별로 자료를 요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리 제가 세 분의 교육장님께 매달마다 위원회에서 이루어진 그런 사안들을 유형별로 분류해서 자료를 갖고 있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한눈에 볼 수도 있고 운동부폭력을 요구하면 그것만 줄 수 있고 사이버폭력만 요구하면 그것만 줄 수 있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알겠습니다.

황진희 위원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황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애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애형 위원 안녕하세요? 이애형 위원입니다.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서 많은 걸 기획하시고 또 실행하시느라고 너무 애들 많이 쓰시는데요. 어쨌든 이 좋은 프로그램과 좋은 기획들이 잘 실천되어서 우리 학생들에게 온전히 다 전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코로나19라는 사태로 인해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지금 기획한 대로 실행 못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잖아요. 그런데 어쨌든 지난해는 갑자기 온 거고 올해는 그래도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2021년을 맞이하는 것 같아서 우리 교육장님들이 조금은 더 대처를 잘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백신으로 인해서 종식될 것 같기도 하지만 또 우리가 예상치 못하게 4차, 5차 이렇게 또 코로나19 대란이 예측되기도 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학교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게 그렇게 우리가 코로나 대란이 또 한 번 온다면 우리가 집단으로 모이는 학생들 사이에서 이게 번질 우려가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 좋은 계획들이 다 수포로 돌아갈 수 있지 않겠나 싶어서 학교의 방역이 참 궁금합니다. 그래서 뭘 어떻게 해라가 아니라 아마도 현장, 우리가 어떻게 해라 마라가 아니라 현장마다 마다 상황은 다 틀릴 것 같고 지금 교육장님들이 혹시 현장에서 들은 얘기로 어떻게 방역을 하고 있고 어떻게 하기에는 굉장히 어렵더라 이런 것 있잖아요. 그래서 현장의 목소리가 듣고 싶습니다. 그래서 세 분 교육장님들한테 지금 코로나19 학교방역에 대한 얘기를 여쭙고 싶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존경하는 이애형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 처음 코로나19가 발생했을 때 학교나 교육청 입장에서 우왕좌왕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금년도에는 매뉴얼이 갖춰지면서 대부분의 판단을 학교현장에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격수업의 여부와 기타 출결에 관한 여부는 보건당국과 학교가 협의만 되면 교육지원청이나 도교육청은 보고만 받는 시스템으로 바뀌어서 학교현장에 대한 보고는 잘 받고 있고요.

가장 중요한 게 학교 내 감염에 대한 고민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지금까지 대다수의 확진자가 가족 간 감염이 가장 많고요. 소수의 학교 내 감염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이 학교 내 방역에 굉장히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교육청에서 일률적으로 신설학교는 별도로 방역물품을 추가 지원했고요. 모든 학교 학생 1인당 약 5,000원에 해당하는 방역물품을 지원하였고 학교가 요구하는 방역인력에 대해서 저희가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작년 대비해서 대책은 조금 더 빠르게 이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지 작년과의 차이점이라고 그러면 작년도에는 소수의 확진자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이 가급적 등교를 꺼려하고 오히려 원격을 더 강조했는데 지금은 작년에 대비해서 확진자가 10배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원격보다 등교수업을 더 많이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같은 경우 1, 2학년이 의무등교이기 때문에 거의 3분의 2를 맞추고 있고요. 고등학교의 경우도 고3이 의무등교이기 때문에 3분의 2가 맞춰지는데 중학교 같은 경우는 3분의 1과 3분의 2 사이에서 학교가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초창기에는 3분의 2 등교를 안 하는 학교들이 많았는데 그래서 교육청 쪽으로 민원이 들어왔는데 3월 중순 이후에 학교 자체적으로 학부모회가 구성되고 운영위원회가 구성되면서 학교 내부적으로 공동체끼리 의견을 수렴해서 지금 중학교도 점차 등교날짜를 늘려나가고 있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을 최일선에 두고요. 방역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급적 적극적으로 교육활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저희는 초ㆍ중ㆍ고 1개 교씩만 3분의 2 등교를 하고 나머지 학교들은 다 100% 등교하는 그런 학교인데요. 그래서 학교별로 매뉴얼을 잘 지키도록 매일 메시지 날리고 또 코로나 상황이 확진자가 많이 늘어나거나 하면 더욱더 강화를 하고 그 3분의 2 등교 학교는 저희가 특별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들이 매뉴얼을 잘 지켜주고 특별히 어려운 그런 것은 없다고 그렇게 지금 전해지고 있고요. 저희가 지역교육청에서는 급식시간에 급식도움 인력을 지원하고 있고 또 체온, 손소독, 방역물품 관련해서는 많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아까 구리남양주교육장님 말씀하신 대로 학생들이 주로, 학생과 교직원이 감염되는 경우는 대부분 가족 간의 감염이고요. 그다음에 거기에서 조금 문제가 되는 게 학원 간의 감염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교육청 내에서는 학원 간의 감염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체킹을 철저히 하고 있고요. 학교 내의 어떤 방역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 그 내에서 확진자가 있어도 크게 퍼지지 않는다는 그런 것을 저희가 지금 확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기라든지 거리두기라든지 자가진단이라든지 식사 전후에 열체크라든지 마스크 쓰기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저희가 학생들에게 교육을 시켰을 때 실제 확진자가 나왔어도 같은 반의 학생들을 코로나 진단검사를 했을 때에도 그렇게 감염력이 심하지 않다는 걸 저희가 확인하고 있었고요.

저희 동두천 지역이 특히 또 올 3월 초에 외국인 전수검사 때문에 사실 굉장히 걱정도 많이 했고 학기 초에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방역을 잘 지켜서 슬기롭게 극복을 했고요. 그다음에 신설교 3교도 있었는데 지역 양주시청하고 바로 이야기를 해서 열화상기를 바로 지급하는 그런 일도 있어서 이것은 저희 교육청뿐만이 아니라 지자체와 협력해서 학생들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서 저희가 수칙을 지켜가면서 철저히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세 분 교육장님 말씀하시는 그 목소리에 굉장히 준비가 잘 되어 있고 자신감이 붙어있는 것 봐서 본 위원이 굉장히 안심이 되고요. 다만 이제 그 매뉴얼이 다 만들어졌다 하니 너무 다행이고 지난해에는 그 매뉴얼 만드는 데도 관계자들이 굉장히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그 매뉴얼대로 잘 실천하고 있는데 그 매뉴얼 속에 학교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어떤 한 직종에 치우쳐서 너무 그분들의 업무가 과중되는 것은 아닌가라는 우려를 좀 해 보는데 그런 것 좀 잘 살펴주시고 또 학교현장에서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선생님들의 일들이 너무 과중되면 힘드니까 교육청에서 덜어줄 수 있는 거가 없나 좀 더 촘촘히 살펴보셔서 효율적인 그런 방역대책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중에 제가 볼 때는 아무래도 보건선생님이라든가 또 급식을 먹어야 하는, 급식을 담당하고 하는 있는 영양사선생님이라든가 이런 분들이 기본으로 해야 하는 자기 영역 외의 일들이 너무 늘어나지 않도록 우리 교육청에서 좀 더 힘써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오늘 교육장님들의 아주 철저히 준비된 그런 답변을 들으니까 굉장히 마음이 놓입니다. 수고 많으셨고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이애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모든 위원님들의 본질의가 끝났습니다.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가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제가 우리 교육장님들께 여쭤볼게요.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을, 처음에 들어왔을 때는 온도는 정상인데, 체온은 정상인데 가족 내 감염자가 발생을 해서 이 아이가 검사를 받아야 되는 밀접접촉자로 보고를 받잖아요. 그럴 경우에는 그다음 단계는 어떤 식으로 진행들을 하는 건가요? 교육장님들 한 분씩 얘기 좀 해 보세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지금 학부모 가정통신문을 통해서 부모가 확진되기 전 이상 상태만 되어도 가급적 학생은 등교하지 않도록 일단 지도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그러면 부모가 검사를 받으러 갔을 경우는 아이가 출석을 안 하는 거네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그래서 가급적 확진되기 전도 부모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한해서는 우리가 체험학습으로 해서 일단 출석은 인정하면서 가급적 학생이 등교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있지만 아주 간혹 학부모가 검사를 오늘 하는데 오늘 학교를 보낸 아이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그 학생이 확진 밀접접촉자가 되면 아빠가 확진과 동시에 귀가 조치해서 보건소에서 검사를 실시하고요. 그 학생과 접촉한 교직원과 학생들에 대해서 보건당국에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그래서 지금 문제가 뭐냐 하면 그렇게 딱 밀접접촉자라고 판단되는 순간 학교에 있었어요. 그러면 이때서부터 집에 가는 시간까지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하고 계신지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아마 검사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보건소에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아니, 그게 아니고 밀접접촉자로 분류가 됐습니다. 이 아이가, 어른이면 상관이 없는데 아이니까 이 학생을 귀가조치 시킬 때 그냥 학생 혼자 알아서 가라 이렇게 끝나는 건가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아닙니다. 지금 모든 학교에 임시거치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의심이 되는 학생은 별도 공간에 독립적으로 저희가 학생들을 있도록 하고 학부모와 연락을 해서 가는 쪽으로 그렇게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데려가는 쪽으로?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 위원장 정윤경 아, 네. 다른 교육청도 다 그렇게 지금 학교별로 하고 있나요?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네, 그렇습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그렇고요. 그 학생이 밀접접촉자로 분류가 돼서 귀가조치가 되면 같은 반 학생 전체도 같이 또 귀가조치를…….

○ 위원장 정윤경 아, 같이 귀가조치 시키시고?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네.

○ 위원장 정윤경 알겠습니다. 그리고 학원 간의 감염이, 학교 안에서 감염보다는 사실 지금 바깥에서 감염이 돼 가지고 하는 경우들이 많잖아요. 학원 간의 감염률이 높은데 그러면 학원의 관리감독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입니다.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주기적으로 학원은 저희가 위생상태도 점검하고 그다음에 적정 공간에서 적정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고 있는지도 지도점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강사들의 건강상태까지 저희가 점검하지는 못하고요. 통상적으로 대부분 전염되는 게 강사들이 똑같이, 지금 교사들의 대부분은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면 등교 자체를 하지 않는데 강사들은 본인의 건강이 이상함에도 불구하고 확진되기 전까지 학생들과 접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저희가 학원을 순회하면서 방역과 근무형태에 대해서 지도감독은 하고 있지만 정말 다수 형태의 강사를 통한 전염이 확산되는 것도 현실인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윤경 그러니까 초기에 우리가 강사 한 분으로 인해서 확진 학생들이 많이 발생했던 일이 있었잖아요. 그래서 강사님들에 대한 뭐랄까요, 지속적인……. 학원 원장한테 전달해서 전달에 전달을 받아 가지고는 별로 효과가 없어요, 보면 다이렉트로 가지 않는 이상은. 그래서 그런 부분은 어떻게 관리하고 계세요?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그런 부분도 저희가 학원을 감사 나갈 때는 주로 강사들이 근무하고 출근한 경우에 나가기 때문에 때로는 모든 학원강사나 관계자들에게 교육은 시키고 있지만 그들의 실천빈도가 아마 현직 교사들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걸로 이렇게 파악하고 있지만 위원장님 염려처럼 지속적으로 학원강사에 대한 근무형태를 저희가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이런 방법도 좋을 것 같아요. 강사가 등록강사제잖아요. 그렇죠? 강사 등록을 하게 되기 때문에 강사들한테 일주일에, 될 수 있으면 매일 사실은 문자를 보내야 되는데 “오늘 당신의 체온 체크를 하셨습니까?” 상태가 안 좋으시면 어떻게 해야 된다는 이런 것들의 문자 같은 거라도 좀 수시로 강사한테 보내서 강사 스스로가 내가 나 스스로를 잘 체크할 수 있는 그런 매뉴얼을 만들어서 그렇게 하면 좀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려 봅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연천교육장 전옥주입니다. 저희도 거의 동일한 매뉴얼로 하고 있는데 저희는 학원이 많지 않고 또 대규모 학원이 적어서 관리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그래서 군청이나 보건소 이런 유관기관하고 함께 현장점검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동두천양주교육장 오정호입니다. 저희가 학원을 점검하는 데는 상당히 학원 자체도 어려움이 있어서요. 저희들이 학원에 점검을 하러 갈 적에는 방역물품을 같이 나누어 주면서 학원의 호의적인 협조도 얻어가면서 그렇게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까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시청과 합동으로 저희도 항상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까 주신 그 말씀으로다가 문자메시지 전송이라든가 이런 부분으로 더 적극적으로 그렇게 학원을 점검하고 지도감독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 계속해서 꾸준하게 해 주지 않으면 어느 정도 시기가 지나다 보면 무뎌져 버리거든요. 저희들도 마찬가지예요. 그래서 또 옆에서 뭐가 한 건이 터지면 ‘아, 내가 이때 이렇게 안 했어야 되는데.’ 하는, 다행히도 스쳐 지나가, 넘어가 버리지만 그런 생각들은 한순간 아차 하는 순간이 생기게 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좀 지속적으로 해 주시고 당부의 말씀드린다면 저희가 지난 행감 때는 아마 교행위에서 받으셨잖아요. 그런데 각자 교행위에서 위원님들이 바라보는 시각과 교육기획위원회에서 위원님들이 바라보는 시각들이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지난 행감에 있었던 위원님들의 지적사항들, 다른 교육지원청의 지적사항들을 좀 파악하셔서 그 부분에 좀 더 심도 있게 준비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특히나 제가 작년 행감에서 지적했던 것 중의 하나가 교육지원청에 도의원님들의 역할이 없어요. 왜냐하면 무슨 위원회가 많은데 그 많은 스물몇 개 위원회 중에서 한두 개 정도밖에 의원님들이 참여를 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위원회에 사실은 실질적으로 많이 참석을 해야 현재 현장의 목소리를 또 들을 수 있고 하기 때문에 지역의 도의원님들이 교육지원청 안에 있는 위원회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자리 배려를 좀 많이 해 주실 것을 세 분 교육장님께 부탁드리겠습니다.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신숙현 네, 알겠습니다.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호 알겠습니다.

○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옥주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구리남양주ㆍ연천ㆍ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등으로 기초학력 부족과 학력 격차가 심해져 가고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학생 교육을 위한 가정의 역할이 커진 상황입니다. 교육복지대상, 특수학생, 다문화학생 등 사각지대에 대한 강화된 안전망이 필요합니다. 물론 일반학생과 학부모의 한숨소리도 곳곳에서 들려옵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께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교육장들께서는 오늘 업무보고 시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사항들을 유념하시어 업무 추진 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금번 조직개편은 학교에 대한 지원기능을 강화하고 대외협력기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추진된 만큼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님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도 당부드립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하셔도 좋습니다.

중식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4시 5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12시09분 회의중지)

(14시07분 계속개의)

○ 부위원장 임채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안양과천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임채철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교육지원청 간부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언숙 교육국장입니다.

(인 사)

윤재철 행정국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2021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첫째 기본현황, 둘째 국별 주요업무 순입니다.

보고서 3쪽에서 4쪽 안양과천교육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공사립유치원 81개 원을 포함한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178교가 있으며 7만 1,000여 명의 학생들을 4,700여 명의 교원이 교육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재정현황은 최종예산 기준 총 700억 3,100만 원입니다.

보고서 6쪽 안양과천교육 기본방향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따뜻한 꿈이 있는 안양과천교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온 마을이 함께하는 안심교육과 학생 주도의 미래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따뜻한 감성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미래의 꿈을 그리는 창의융합스마트교육, 온 마을이 함께 넘나들기 시민교육을 특색교육활동으로 하여 학생 중심 미래교육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어서 교육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4쪽에서 18쪽 교육과정 운영과 기초학력 향상지원입니다.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과 수업으로 학생들의 삶의 역량을 기르며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단위학교 책임지도를 강화하고 지역과 전문기관을 연계한 3단계 맞춤형 학습안전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9쪽에서 20쪽 혁신교육지구 관련입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발굴ㆍ연계하여 지역 특색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안양혁신교육지구는 안양시 희망창조학교 등 17개 사업을, 과천혁신교육지구는 토리아리 빛깔 있는 학교 등 13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1쪽에서 22쪽 민주시민교육, 학교예술교육 관련입니다. 시민교육과 학교예술교육 생태계 확장을 위해 지역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안양과천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민주시민교육과 학교예술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3쪽에서 24쪽 특수교육 내실화입니다. 특수교사 교육과정 역량 강화와 일반교사 대상 통합교육 연수지원을 하고 있으며 특수교육 대상학생 장애인권 보호, 치료지원 및 진로직업교육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성공적 사회적 통합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5쪽에서 26쪽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지원입니다. 유치원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하여 81개 공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및 장학을 지원하고 놀이와 쉼 중심의 방과후 과정 운영 활성화로 안심돌봄과 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7쪽에서 28쪽 체험 중심 진로교육 및 직업계고 관련입니다. 학생의 꿈과 끼를 발현하는 체험 중심 진로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직업계고 인식 개선과 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학과 재구조화와 산학협력 인력양성사업으로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9쪽에서 30쪽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및 지원 관련입니다. 학생ㆍ교직원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사고수습본부를 상시 운영, 신속한 보고체계를 유지하여 학교를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 대상 컨설팅 및 모의훈련 실시를 통해 감염병 발생 시 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급 학교 대상 방역물품 구입 예산 및 방역인력 지원사업을 통해 철저한 방역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방역지원과 더불어 학원ㆍ교습소 등 사교육시설에도 지속적으로 방역수칙 준수 안내와 이행 여부 합동ㆍ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1쪽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지원 관련입니다. 학교급식 노후시설ㆍ기구비 예산지원을 통한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급식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별 학사 운영 변경에 따른 학교급식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자주적 위생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2쪽 초등돌봄교실 및 방과후학교 운영 관련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초등돌봄교실을 적극 지원하고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3쪽 마을교육 활성화 관련입니다. 마을교육 활성화를 위해 경기꿈의학교 80교를 운영지원하고 교육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여 학교와 마을의 연대, 협력을 통한 폭넓은 교육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행정국 주요업무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0쪽 유아교육 행ㆍ재정 지원 관련입니다. 생애 출발선에서 가구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과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유아학비를 지원하여 교육복지를 실현하며 사립유치원의 현장점검을 통한 회계 투명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1쪽 학교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특별교부금 62억 5,600만 원, 협력사업비 84억 7,6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소규모 환경개선사업은 현재 추진 중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2쪽 계약분야 집행방법 효율화 관련입니다. 2021년 각급 학교 시설공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현장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계약 집행분야 효율화 개선 TF팀을 운영 중이며 향후 찾아가는 맞춤형 계약 컨설팅을 실시하여 계약업무 전반에 대한 실무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43쪽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사업 추진 관련입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미래교육 변화에 대비하는 학생 중심의 학교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업으로 관내 대상교는 21교 73개 동이며 향후 개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친환경 제로에너지 학교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44쪽 학교의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화장실 개선, 냉난방 개선 등 노후시설 개선 및 내진보강, 보차도 분리 등의 시설안전 개선으로 114억을 집행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45쪽 현장 중심의 시설관리 업무를 위해 시설관리직 미배치교에 대하여 주 2회 이상 상시점검을 강화하고 있으며 소식지 ‘행함’ 발간 등 학교와 소통을 통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6쪽 자체감사 운영 관련입니다. 교육비리 근절과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학교주도형 종합감사, 사립유치원 감사와 복무감사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렴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임채철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전 직원은 따뜻한 꿈이 있는 안양과천교육이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점이 많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위원님들께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살펴주시고 지도ㆍ조언을 해 주신다면 이를 적극 반영하여 한 단계 더욱 발전하는 안양과천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안양과천교육지원청)


○ 부위원장 임채철 전성화 교육장 수고하셨습니다. 지명숙 군포의왕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안녕하십니까?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교육장 지명숙입니다. 행복한 경기교육을 만들기 위해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임채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교육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위원님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를 드리며 우리 교육지원청은 행복한 동행으로 미래를 여는 군포의왕교육이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교육지원청 간부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옥진 교육과장입니다.

(인 사)

왕태환 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지금부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과별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에서 5쪽 기본현황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2과 2센터 23팀으로 148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관내에는 유치원 62개 원, 초등학교 41교, 중학교 19교, 고등학교 13교, 특수학교 1교로 총 136개 교가 있습니다. 학생 수는 4만 5,678명이고 교원은 3,289명이며 2021년도 총예산은 395억 7,600만 원입니다.

보고서 9쪽 군포의왕교육 운영방향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행복한 동행으로 미래를 여는 군포의왕교육’을 비전으로 하여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민주시민교육과 혁신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정책과제로 꿈꾸는 학생, 꿈을 심는 학교, 꿈이 자라는 마을, 꿈을 지원하는 교육지원청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교육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5쪽에서 19쪽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 특색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마을과 함께 만들어가는 꿈이룸 혁신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꿈이룸 혁신학교를 통해 창의적인 교육과정과 지역 혁신교육을 실현하고 아울러 지역의 교육자원 발굴과 특색 있는 교육을 위해 군포혁신교육지구와 의왕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0쪽에서 22쪽입니다. 민주시민교육 실천공감학교와 학교자치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교육을 실현하고 온ㆍ오프라인 청소년 교육의회 및 학생 정책참여 활동으로 학생이 주인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의식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3쪽에서 25쪽입니다. 학교교육과정 자율화와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상호작용 수업을 확대하여 질 높은 배움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두드림학교를 운영하고 온배움 튜터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학교의 꿈을 찾는 자유학년제 운영과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에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과 연극영화, 심리학, 정보컴퓨터 3개 교과의 교육청 순회전담교사를 운영하고 지역교육과정 연구 개발을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26쪽에서 27쪽입니다. 유치원의 놀이 중심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놀이지원단, 교사 연수,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부모 아카데미 운영을 지원하여 교육공동체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28쪽에서 30쪽입니다.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해 특수교사 역량 강화 및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장애학생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인권지원단을 구성하여 연수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1쪽에서 33쪽입니다. 평화롭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생 갈등조정과 위기관리지원 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학교현장의 학교폭력예방 및 대응을 지원하고 다양한 위기상황에 직면한 학생들에게 맞춤형 지원으로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 속에서 행복한 배움을 키워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4쪽에서 36쪽입니다. 경기꿈의대학 내실화를 위해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는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2021년 1학기에는 29개의 경기꿈의대학 강좌에 567명의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교과 연계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활동 활성화 및 특성화고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 지원과 청소년 진로박람회, 직업교육 상시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7쪽에서 39쪽입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자 75개의 꿈의학교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마을과 연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쉼과 놀이가 있는 초등학교 돌봄교실 운영, 코로나19로 인한 긴급돌봄교실 운영 지원 및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0쪽입니다. 학교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물품, 인력 예산을 지원하고 학교 감염병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방역기관과의 핫라인을 구성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1쪽에서 42쪽입니다. 학교 공통행정업무 지원을 위해 2021년 3월부터 교원 호봉 및 정기승급을 교육지원청에서 처리하고 있으며 학교업무 정상화 지원을 위해 기간제교원 채용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교환경위생관리 업무지원을 통한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교사 내 공기질 측정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행정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9쪽에서 50쪽입니다. 지역 간 균형 있는 특수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특수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2021년 3월 의왕정음학교를 설립하였고 학생들이 미래의 본인 희망과 연계되어 학생주도 진로교육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중ㆍ고 통합운영 미래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의왕지역 미래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고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미래학교가 설립ㆍ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51쪽에서 52쪽입니다. 학교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2021년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자치단체의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으로 27개 교에 73억 3,2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3쪽에서 54쪽입니다. 대외기관 소통ㆍ협력 및 홍보 활성화입니다. 3월 1일 자 조직개편 이후 대외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군포의왕교육 대외협력단을 선제적으로 구성하여 긴밀하게 소통과 협력을 하고 있으며 대외협력과 홍보를 연계하여 교육정책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5쪽에서 57쪽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유해한 석면해체제거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시설관리로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2021년 3월 교육시설관리센터의 전담팀을 지자체별로 재배치하였으며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현안 접수 및 상담으로 일선 학교의 요구에 신속하고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의왕교육지원센터 주요업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1쪽입니다. 의왕혁신교육지구사업과 지자체의 협력예산사업, 의왕지역 평생교육 업무, 학교시설관리 등을 담당하여 의왕지역에 지역밀착형 교육행정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7쪽에서 68쪽입니다. 유아 학습권 보호 및 신장에 중점을 두고 사립유치원 특정감사를 운영하여 유치원의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주도형 종합감사를 운영하여 청렴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교 운영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69쪽에서 70쪽입니다. 청렴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 청렴선도학교 및 청렴동아리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반부패ㆍ청렴 콘텐츠 공모를 통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임채철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우리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행복한 동행으로 미래를 여는 군포의왕교육’을 비전으로 교육공동체의 폭넓은 참여와 소통을 통해 군포의왕교육을 실현해 나갈 것이며 위원님들께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말씀해 주신 사항들을 충실히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군포의왕교육지원청)


○ 부위원장 임채철 지명숙 교육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용주 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안녕하십니까?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이용주 교육장입니다. 경기교육 발전을 위해 수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임채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평택교육지원청 간부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기주 교육국장입니다.

(인 사)

노진현 행정국장입니다.

(인 사)

지금부터 평택교육지원청 2021년도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일반현황, 운영방향, 국별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평택교육지원청은 2국 1담당관 7과 1센터 체제로 총 19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관내에는 유치원 109개 원, 초ㆍ중ㆍ고 108개 교, 특수학교 2개 교가 있으며 교원 4,943명이 학생 7만 405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는 2021년 본예산 1,237억 600만 원입니다.

9쪽 평택교육 기본방향입니다. 평택교육지원청은 학생 중심, 현장 중심 교육을 위해 ‘멀리보고 함께하는 평택교육’을 비전으로 세우고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색교육으로는 민세 안재홍 선생의 다사리 정신을 반영하여 꿈이 성장하는 진로교육, 삶이 행복한 문화예술교육, 함께 실천하는 시민교육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국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교육국 주요업무입니다.

18쪽 넘나들며 삶의 힘을 키우는 평택혁신교육지구사업입니다. 평택혁신교육지구는 지역교육공동체의 협력을 통해 3년 차 사업을 운영 중이며 평택시와 시즌Ⅲ 합의서와 부속합의서를 체결하여 지역기반 교육활동인 온마을 원클릭과 온마을 체험버스 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쪽 기초학력 보장사업입니다. 금년부터는 경기학습종합클리닉 평택집중센터를 신설ㆍ구축하여 기초학습 부진 및 교과학습 부진 학생을 찾아가는 개인별 맞춤학습상담 프로그램, 방학 중 한글 해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초ㆍ기본학력 교원역량 강화 및 장학지원, 평택혁신교육지구 연계 기초ㆍ기본학력 보장사업을 운영합니다.

22쪽 유아 중심, 놀이 중심 유아교육 지원사업입니다. 신설유치원 조기 안착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 지원, 놀이와 쉼이 있는 안전한 방과후 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치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아교육 이해 제고를 위해 평택놀이Link 웹진을 개발하여 보급하였습니다.

학생 중심 교육과정 내실화사업입니다. 25쪽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역 특색 모델을 발굴하여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해 쌍방향 수업 환경구축과 교원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 학교교육과정이 학생 중심으로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7쪽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진학교육 활성화사업입니다. 자유학년제와 연계자유학년제는 평택 전체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진로진학 교육은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진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8쪽 삶을 설계하는 직업교육 활성화사업입니다. 특성화고등학교 인식개선 및 홍보를 위해 유관기관 및 관련 부서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취업률 향상을 위하여 특성화고 학점제 선도학교, 취업선도 특성화고 운영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0쪽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사업입니다. 학교 감염병 예방ㆍ대응체계를 강화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24시간 코로나19 감염병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대응 방역인력 및 보건용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1쪽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쾌적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하여 초등 4개 교, 중등 3개 교에 노후 급식기구 및 시설확충비를 지원하였으며 향후에도 긴급사안 등 수시 지원을 통하여 안전한 급식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2쪽 학교공통행정업무 지원사업입니다. 2021년 3월 1일 자로 학교행정지원과가 신설되어 학교공통행정업무인 교원 호봉획정 및 기간제교사 채용 지원, 교사동 실내 공기질 측정 등을 교육지원청에서 직접 실시하여 학교행정업무 경감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행정국 주요업무입니다. 42쪽 학교 신설사업입니다. 2021년 3월 유치원 2개 교가 개원하였고 9월에는 1개 교가 개원할 예정이며 2022년부터 2023년 9월까지 총 9개 학교가 개교할 예정입니다. 평택시는 현재 고덕국제화계획지구를 포함한 24개 개발지구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서 특히 신설학교 설립계획 추진 및 학생 적정 배치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43쪽 학교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활동 공간 조성을 위하여 특별교부금사업 및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으로 167억 4,500만 원을 확보하여 유ㆍ초ㆍ중ㆍ고 39개 교에 지원하고 있으며 소규모 교육환경개선사업 지원을 위해 13억 9,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6쪽 건강한 교육환경을 위한 체육관 증축 추진사업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현재 10개 교에 체육관 증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평택시 관내 학교 체육관 보유 현황은 총 108개의 학교 중에서 95개 학교가 체육관을 확보하고 있고 13개 학교는 학생 수 부족, 부지 이전 예정, 공동사용, 휴교 등으로 미확보 상태에 있습니다. 학생들의 건강한 교육환경을 위해 체육관 확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 안전한 교육환경을 위한 교육시설 안전개선 추진사업입니다.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을 위한 교육시설안전개선사업으로 난간 안전개선사업 등으로 16억 7,100만 원을 확보하여 유ㆍ초ㆍ중ㆍ고에 지원하고 있으며 안전취약시설 개선 및 관리를 통한 재해예방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8쪽 전문적 시설관리를 통한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 교육시설관리센터는 공립 유ㆍ초ㆍ중ㆍ고등학교 총 94개 교에 대하여 전문적인 시설 점검, 시설 컨설팅 등 효율적인 시설관리와 학교별 공통사업 통합발주, 긴급 시설물 보수 지원 등으로 학교에 최적의 교육환경을 상시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50쪽 자체감사활동 강화 및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사업입니다. 조직개편에 따른 도교육청 감사 권한 위임으로 자체감사활동을 내실화하고 정책감사 기능 전환을 위한 학교 주도형 종합감사와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특정감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멀리 보고 함께하는 평택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현장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평택교육지원청)


○ 부위원장 임채철 이용주 교육장 수고하셨습니다. 이명신 여주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이명신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여주교육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위원님들의 고견을 경청하여 우리 교육지원청의 “모두가 같이하는 행복한 여주 미래교육”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간부직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성철 교육과장입니다.

(인 사)

김승영 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여주교육지원청의 기본현황과 주요업무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 일반현황입니다. 여주교육지원청은 2과 17팀 1센터로 조직되어 2021년 4월 1일 기준 108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유치원 33원, 초ㆍ중ㆍ고 45교, 1만 1,000명의 학생과 1,100명의 교원이 여주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5쪽의 2021년도 예산은 본예산 기준 217억 6,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입니다. 모두가 같이하는 행복한 여주미래교육을 비전으로 가치 있는 학교, 같이 살아가는 학교, 같이 만드는 미래학교를 중심으로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0쪽부터 12쪽 역점사업입니다. 공교육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초ㆍ중ㆍ고 교육과정 운영을 강화한 진로안심학교 시즌Ⅲ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등은 여주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중등은 학교 간 협업을 기반으로 한 자유학년제, 고교학점제 마을캠퍼스 운영에 중점을 두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디 세종처럼 프로젝트입니다.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교육과정 연계 세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세종대왕의 얼을 되새기고 여주의 학생시민으로서 애향심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교육과 주요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책1 가치 있는 학교로 19쪽부터 34쪽입니다.

먼저 보고서 19쪽입니다.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및 학교자치 확대를 위하여 학교자치기구를 조직 및 교육지원청 단위의 학교자치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주청소년 교육의회 운영과 역량강화 연수로 교육 공동체의 행복한 학교자치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20부터 22쪽입니다. 삶의 역량을 기르는 초ㆍ중등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하여 배움 중심 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맞춤형 실행력 강화 연수 및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경기종합클리닉센터와 연계한 프로그램 지원 및 여주형 두드림 학교, 온라인 튜터, 온라인 멘토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3쪽부터 25쪽입니다. 놀이 중심 유아교육 본질을 회복하고자 빛깔 있는 놀이 중심 유치원, 어울림 학습공동체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쉼과 놀이가 있는 방과후 과정, 교직원 안전감수성 강화를 위한 교육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유아교육의 내실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어서 26쪽부터 28쪽입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ㆍ환경교육을 위하여 여주지역에 맞는 환경교육지원단, 교육과정과 연계한 여주의 생태환경 자료 개발 및 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수업 역량강화로 변화하는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과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9쪽입니다.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를 위한 학부모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학부모회 운영 관련 정보 교류 및 소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학교 문화예술 진흥협의회를 운영하며 교육과정 중심의 여주지역과 연계한 학생 예술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31쪽부터 32쪽입니다. 여주 청소년 진로진학상담센터와 연계하여 코로나19에도 지속 가능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기꿈의대학 10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3쪽부터 34쪽입니다. 코로나19의 시기에 건강은 더욱 올리고 학교체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과 함께하는 1인 1학교 스포츠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정책2 같이 살아가는 학교는 정책보고서 35쪽부터 50쪽입니다. 먼저 35쪽입니다.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학생생활인권규정 제ㆍ개정을 지원하고 학교폭력 예방 지원단 운영 및 연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7부터 38쪽입니다. 학업중단 예방 지원단과 꿈키움 멘토단 운영, Wee클래스 컨설팅 및 전문상담인력 직무연수 추진 그리고 학생맞춤형 종합심리검사로 학교 위기 대응 안전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9쪽입니다. 다문화 어울림 교육을 위해 다문화 중점 및 예비학교를 운영하고 감수성 함양 교육, 다문화가정 학부모 연수, 학생 진로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0쪽입니다. 안전한 학교를 만들고자 학생보호인력 및 안심알림서비스, 유관기관과 연계한 안전 관련 정보 공유로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41부터 42쪽입니다. 지역연계 학교혁신 심화를 위하여 혁신학교, 혁신공감학교, 혁신학교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혁신교육협력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혁신교육 역량강화 연수와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특히 여주지역 교육자원 생태지도와 마을배움터의 동영상 자료의 개발로 학교와 마을의 경계를 넘는 여주의 혁신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43부터 44쪽입니다. 방과후학교 및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경기꿈의학교,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과후학교, 놀이 중심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보고서 45쪽과 46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 상황실을 운영 중이며 5,800만 원의 방역물품 및 5,900만 원의 방역인력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7쪽입니다. 안전한 학교급식 내실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위생ㆍ안전 점검과 컨설팅 그리고 식중독 예방교육, 학교급식시설 개선과 공동조리교에 차량경비 등 총 예산 1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8부터 50쪽입니다. 특수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특수교육대상자의 조기발견, 선정ㆍ배치, 인권보호, 통합교육, 순회교육 및 순회치료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책3 같이 만드는 미래학교로 정책 보고서 51쪽부터 52쪽입니다. 선도적인 미래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한 학교 유휴공간을 활용해 문화예술 및 쉼터 조성을 12교에 추진하고 있으며 온라인 수업환경을 위해 6교에 미디어실을 구축 중입니다.

보고서 52쪽입니다. 교원의 호봉 획정, 공기질 측정 등 학교 공통 행정업무를 교육지원청에서 직접 수행함으로써 교직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행정과 주요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9쪽입니다. 여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인사상담코너를 개설하여 지방공무원의 인사고충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신규 맞춤형 현장적응 연수, 교육행정 멘토링제를 운영 중입니다.

보고서 60쪽입니다.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다양하고 특색 있는 여주교육 실현을 위하여 교육환경 개선 및 교육복지 등 86억의 교육경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61쪽입니다. 공유재산의 적정한 관리를 위해 점유지 매입ㆍ매각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폐교 7교의 재산 활용 촉진을 위해 5교의 대부와 폐교활용TF팀을 구성하여 2교에 대한 자체 활용방안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보고서 62쪽입니다. 학교회계 운영의 자율성을 강화하고자 학교회계 컨설팅을 실시하며 학교현장의 예산편성 및 집행의 자율성과 투명성 향상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보고서 63쪽입니다. 여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으로 구도심의 110년 된 역사를 갖고 있는 여주초교를 여주 역세권으로 신설 대체 이전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64쪽입니다. 학교별 단위사업 교육환경 및 안전개선사업으로 44억 9,000의 예산으로 교실출입문 교체, 냉난방 개선, 내진보강, 안전점검 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65쪽입니다. 온라인 원격수업을 위한 교수ㆍ학습 여건을 개선하고자 교육정보화기자재를 적시에 보급하고 있으며 안정된 인터넷 환경을 제공, 정보화 교육환경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66쪽입니다. 학교의 수목전정 등 25종 공통수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설직 미배치교인 26교에 대하여 순회점검 및 지원을 통해 현장 중심 학교 시설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 센터의 주요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73부터 75쪽입니다.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과 예방 중심 감사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여주공동체가 같이 참여하는 청렴도 향상 반부패 청렴 정책 추진과 자체감사 운영으로 취약분야 예방을 위한 감사를 추진 중입니다.

이상과 같이 여주교육지원청은 “모두가 같이하는 행복한 여주 미래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여주교육지원청)


○ 부위원장 임채철 이명신 교육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신청해 주시고 질의하실 때에는 교육청을 말씀하시고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기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형 위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기형 위원입니다. 오늘 네 곳의 교육장님 오셨는데요. 업무보고는 오전에도 받았고 똑같은 업무보고인 것 같습니다. 제가 작년에 행정사무감사 때 각별히 부탁을 드린 게 있어요. 경기도 내 지역건설업 활성화 조례에 의해서 우리 교육장님께서 교육지원청 차원에서도 도움을 주시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가 작년도 현황을 보고받고 오신 교육장님들 지역을 위주로 봤어요. 그런데 지금 군포시 같은 경우는 작년에 자재 같은 경우는 경기도 내 업체 것을 전체 관급의 21%를 쓰셨어요. 안양은 관급자재의 70%를 경기도 내 업체 것을 쓰셨거든요. 이걸 보면 군포 쪽은 지자체하고 협력이 안 되는 건지 아니면 지역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의지가 전혀 없는 건지 군포지역의 군포의왕교육장님 한번 현황에 대해서, 21%였거든요, 관급자재가.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군포의왕교육장 지명숙입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 저희도 충분히 숙지하고 있고요. 올해 그래서 가급적이면 우리 지역의 경제라든가 모든 걸 활성화화기 위해서는 필요한 사항이라고 보고요. 학교에서나 또는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또는 시청과 적극적으로 저희가 소통해서 이런 일이 가급적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교육장님, 군포지역을 따로 말씀드린 이유는 작년에 경기도 군포지역 교육기관에서 행해진 공사 중에 관급자재는 21%만 경기도 지역 것을 썼고요. 나머지 79%는 타 지역 것을 써서 말씀드렸어요. 그런데 이게 지금 수치가 대동소이하면 말씀 안 드릴 텐데 과천은 경기도 내 업체 56% 썼고요. 안양이 모범적입니다. 안양이 70%, 여주가 64%, 의왕이 68%, 평택이 56%를 관급자재를 경기도 내 업체로 썼는데 유독 군포만 21%밖에 안 되는 거예요.

그리고 현장별로 하도급 현황도 보니까 군포가 경기도 내 업체에 하도급 준 게 38%로 최하위예요. 물론 의왕 38%, 평택도 39%라 하위권에 속해 있는데 제가 안양이 좀 모범이라고 그랬잖아요, 관급자재 70% 썼다고. 그런데 안양은 보면 경기도 업체에 하도급 준 비율이 81%로 독보적으로 앞서는 거예요. 과천도 75%고. 이런 것 보면 똑같은 경기도 내인데 너무 편차가 커서 이거 해당지역 지자체하고 아니면 경기도 차원하고 협조를 추천을 받으셔서라도 일부러라도 이 정도 수치면 써줘야 되는 것 아니냐. 군포나 의왕, 평택 같은 경우 협력이 많이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이 부분은 올해 행정감사 때도 수치를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안양은 모범사례라고 말씀드렸는데 안양과천 같은 경우는 어떻게 지자체와 협력사업이나 따로 이게 체크된 게 있었나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체크됐다는 게, 저희 안양과천교육청 자체에서는 경기도교육청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조례에 의거해서 가능하면 경기도 내 지역의 하도급이라든지 자재라든지 사회적기업이라든지 이런 쪽을 사용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기형 위원 보면 안양하고, 안양과천이 같은 관할이잖아요, 교육장님? 그렇죠?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맞습니다.

이기형 위원 하도급 비율을 보면 경기도 업체가 과천은 75%를 수주했고요. 안양은 81%예요. 이건 다른 지역 교육지원청하고는 2배 이상 차이가 나게 우수하게 경기도 업체가 많이 들어간 거예요. 그래서 뭔가 지역하고 교육지원청하고 협의가 있고 협력사업을 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독려를 해서. 그냥 놔두면 20%대로 다 떨어지는 거거든요. 이런 사례가 있으면 한번 전파를 해 주시고요. 이것은 한번 독려를 해 드렸으니까 올해도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잘 알겠습니다. 존경하는 이기형 위원님 말씀을 숙지해서 앞으로 더 분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형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임채철 마치신 거죠?

이기형 위원 네.

○ 부위원장 임채철 이기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계신가요? 최경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경자 위원 최경자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준비하시느라고 4개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직원분들께 수고 많으셨다는 인사 말씀드리면서요. 차근차근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평택교육장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35쪽을 보시면 제가, 지금 저희가 식사 후라 상당히 나른한 시간에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있죠. 35쪽 보시면 교육협동조합 운영하고 있는 것 있잖아요. 교육장께서 파악하시기에 어떠신가요, 운영사례를 보시면서?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교육협동조합사업이 2015년경부터 마을교육공동체사업의 하나로 되어 왔고 학교교육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인데 현장에서 안착되고 있지 않은 것을 굉장히 저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경기도 전체로 보더라도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 특히 우리 평택 같은 경우는 1개 학교가 지금 하고 있고요. 그전에 100여 만 원의 수익을 낸 적도 있는데 금년 들어서는, 2020년에 와서는 코로나 상황도 있고 학생들이 또 학교에 나오는 날도 적다 보니까 오히려 400여 만 원의 적자를 내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교육협동조합사업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다기보다는…….

최경자 위원 공유경제.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에게 협동조합이라고 하는 것 그리고 사회적경제의 중요성 이런 것들을 교육하는 차원에서 앞으로 많이 확대를 하고, 저도 과거에 충청도의 풀무학교를 한번 방문해서 협동조합 운영하는 것을 봤는데 그렇게 규모를 크게 하지 않고 학생들이 모두 주인의식을 가지고 조합원으로서 적은 돈이지만 투자를 해서 그게 어떻게 이익이 생기는지, 사회적으로 어떻게 환원이 되는지 하는 것을 교육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3월 달에 온 교육장이니 이제 학교 파악을 했으니까 앞으로는 좀 더 교육적인 차원에서 많이 확대시키도록 이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최경자 위원 네. 지금 제가 전반적으로 조례 제정하면서 살펴보니까 준비하는 학교가 12곳이 있는데, 평택은 없고요. 평택의 청옥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운영분야가 문구 쪽이에요. 돌봄도 있고 학교 가게도 있고 다양하게 있지만 우리가 학령기에는 실패하거나 실수하거나 그래도 다 인정받고 긍정적 에너지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교육이잖아요. 그러면 경기교육이 혁신교육 안에서 시즌Ⅲ에서 마을교육으로 패러다임이 전환해 가는 시기에 사회적경제교육은 학령기에 꼭 필요하다라고 봐지는 부분이거든요. 지금 경기도가 51개 구성되어 있는데 교육장님께서 원리를 너무도 잘 파악하고 계시니 앞으로 확장하는 데 있어서, 교육생태계 구축에 있어서 좀 더 신경을 써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네, 알겠습니다.

최경자 위원 네. 그리고 또 하나는 평택교육지원청의 혁신교육거버넌스 구축 관련해서요, 분과가 지금 6개 분과가 있습니다. 이 중에 마을배움터운영위원회가 마을연계교육협의회 및 동반성장이라고 열세 분이 활동하고 계세요. 이분들의 활동이 주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육공동체 리더들이신가요, 위원들이?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네, 그렇습니다.

최경자 위원 그러면 혁신교육운영위원회나 학교문화예술교육진흥협의회나 다 전문가들이 들어오셔서 활동하시는 겁니까?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그렇다고 봐야 됩니다, 대부분.

최경자 위원 그러면 교육장님, 마을배움터운영위원회에 그 관련된 성과가 전년도에 있지 않습니까? 있죠, 전년도 활동한 사례가? 자료로 제출해 주시면 제가 검토해 보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제가 확인해서 자료 만들어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경자 위원 네, 그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합니다. 그다음에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관련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최경자 위원 저는 주로 마을교육 관련해서 질의를 하고자 함이에요, 교육장님. 그러면 33쪽에 관련해서 업무보고 해 주신 내용이 있습니다. 저희가 혁신교육 안에서 마을 속에 학교가 있고 학교가 있는 곳에 마을이 있다라는 이런 원리를 표기한 것을 혁신교육 안에서 봤습니다. 그러면 교육장께서 바라보는 안양과천 2개의 지자체와 연계돼서 지금 통합교육지원청의 교육장을 하고 계시잖아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맞습니다.

최경자 위원 안양의 교육생태계와 과천의 교육생태계에 차이점이 조금 있을 것 같아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있습니다.

최경자 위원 그 부분에서 애로사항 없으십니까?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존경하는 최경자 위원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안양은 인구가 한 53만이 되고요, 과천은 7만인데 아주 성격이 다릅니다. 안양은 만안구와 동안구의 교육 격차가 확연히 다르고요. 삶의 격차가 다르고요. 과천은 서울 인근에 있으면서 어쩌면 특별시는 아니지만 특화된 시 같은 어떤 시민의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청은 안양에 있고, 하지만 과천시에서 시청이면서도 교육을 많이 담당하려고도 하고, 하고 있는 상황이라 섞이기가 힘든 그런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과밀학교가 있다 그러면 학생들이 잠시 동안 학교가 개축되는 데 따라서 유휴공간이 있는 안양에 있는 학교에 잠시 머무르게 한 다음에 다시 환원을 조치하고 싶은 안도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는데요. 과천에서는, 과천의 시민들은 아예 말도 못 꺼내게 하는, 그리고 어떤 좀 특별한 시이고요. 안양은 만안구와 동안구, 또 만안구는 주로 구도시다 보니까 학생들이 다양한데, 꿈이란 어떤 다양성이 있는데 동안구는 주로 대학을 가고 직업계고는 가지 않으려고 한다든지 그런 어떤 3개 시가 존재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애로사항은 있습니다만 저희가 안심교육이라는 것을 토대로 해서 그 지역에 맞게 학생들이 자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경자 위원 그러니까 본 위원이 염려하는 부분은 저희가 혁신교육에서 각기 지자체마다 편차가 있는데, 시즌ⅠㆍⅡㆍⅢ의 편차가 있는데 갑자기 시즌Ⅲ하고 일반화시켜 버리고 경기교육이 획일화하듯이 마을교육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됐잖아요. 그러다 보면 통합교육지원청에서는, 우리가 지금 오전에도 봤지만 구리남양주가 있고 안양과천이 있고 군포의왕이 있단 말이죠. 그러면 지역의 교육생태계가 분명히 차별성이 있는데 행정지원 하는 데 있어서 분명히 그 차이점이, 다른 점이 존재할 거란 말이죠.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알겠습니다.

최경자 위원 이 부분의 극복에 있어서 결국은 시행착오라고 표현이 적절한지는 모르지만 학생들에게 오롯이 그 부분이 넘겨질 거라는 우려가 돼서 질문을 드리는 겁니다, 교육장님.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아,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님. 안양은 안양대로 하고요. 통합이지만 사실은 통합하지 않고요. 안양은 안양대로 혁신교육지구가 1기부터 시작해서 지금 3기까지 왔고요. 과천은 작년부터 시작해서 1년 만에 혁신교육 시즌Ⅲ를 맞게 되는 그런 차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안양시에 시민단체들이 많고요. 그동안 해 왔던 어떤 경험치를 활용해서 연대를 하고 있고 과천은 과천대로 또한 기존에 마을에서 해 왔던 시민ㆍ마을교육들과 함께해서 지금 하고 있고 장학사도 따로, 담당자도 안양 따로 과천 따로 해서 지금 그 지역에 맞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천 같은 경우는 토리아리라 그래서 과천의 특색에 맞게 문화예술ㆍ과학 쪽을 하고 있고요. 안양은 스마트교육, 문화예술 쪽을 해서 희망창조학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최경자 위원 교육장님께서 혼자 고민해서 될 일은 아니라고 제가 생각이 되지만…….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맞습니다.

최경자 위원 지금 이 과정을 내부고객들께서 모니터하신다라고 생각을 해서 제가 발언을 하는 겁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최경자 위원 경기교육이 혁신교육 많이 거론하고 상임위에서도 논의하고 지적하고 대안 제시하고 하지만 이제 혁신이 일반화됐기 때문에 식상한 시기가 됐어요. 마을교육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이제는 저희가 코로나 대비하면서 미래교육이 와 있기 때문에 혁신이란 단어가 사실은 적절하지 않다라는 생각도 본 위원은 가끔 합니다. 그렇다라고 하면 미래교육 안에서 과연 마을교육 그다음에 그 많은 교육생태계의 복원에 있어서 각기 교육장께서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행정지원 서비스를 하셔야 하나 이 부분은 상당히 많은 연찬이 필요하다라고 생각이 되어서 드리는 말씀이었고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타임 벨 울림)

최경자 위원 위원장님, 다음에 해야 되나요? 추가에 할까요, 이어서 할까요?

(임채철 부위원장, 정윤경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 정윤경 이어서 하시죠.

최경자 위원 감사합니다. 간략하게 하겠습니다. 교육장님이 답변을 너무 길게 하시니까 제가 끊을 수가 없었습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군포의왕교육장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네, 군포의왕교육장 지명숙입니다.

최경자 위원 39쪽 보면 저희가 학부모 학교 참여 확대 해서 2021년 새내기 학부모 연수를 3월에 실시하신다고 3회 해 놓으셨어요, 549명. 오전에 저희 동료 위원께서도 학폭에 관련해서 상당히 많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학폭 전담하고 계신 장학사분들께 제가 모니터 해 본 결과 가해학부모, 피해학부모 막 반복해 가면서 서로 쟁점화되고 있는데 학부모 교육이 상당히 필요하다라고 말씀을 하세요.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인성 교육적 측면의 학부모 교육이 정말 필요하다라는 간곡한 의견이에요. 그러나 우리가 단위학교나 교육청 내에서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학부모 연수의 실체성, 실질성 이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답변 부탁합니다.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저희가 3월에 학부모연수를 했는데요. 새내기 학부모 연수는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중심으로 했는데 여기서는 학폭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이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또는 어린아이들이 반 아이들하고 어떻게 어울릴 건가 중심으로 했고요. 이게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저희가 주기별로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과정이면 교육과정 또는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듯이 모든 교육청이 다 그렇겠지만 학교 안에서의 학교폭력이 많이 일어납니다. 저희가 계획해서 이것도 학교폭력에 관한 관계성 회복 이런 것들을 전반적으로 연수할 계획입니다.

최경자 위원 이 부분은 전반적으로 경기교육이 학부모 연수에 있어서 매뉴얼을 다시 재점검해야 된다라고 생각을 하는 부분이라 어떻게 해서든지 반영이 되도록 노력을 본 위원도 하겠고요.

관련해서 지속성, 학부모님들이 관심이 없으면 참여율이 떨어지면 자연적으로 나중에 학폭이 발생했을 때 서로 주장하다 보면 쟁점화되고 법정 소송 가게 되고 이렇게 되지 않습니까?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네, 맞습니다.

최경자 위원 그래서 이 부분의 해결책은 우리가 자체 내에서 한번 연찬이 필요하고 분명히 개선을 해야 될 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네.

최경자 위원 여주교육장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여주교육장 이명신입니다.

최경자 위원 61쪽 보면 공유재산 관리 관련해서 폐교재산 활용이 있어요. 대부 건이 3교 있고 문화시설 대부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자료요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3년간 대부료 납부한 현황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체활용 방안 검토는 어떤 내용인가요? 점동초 안평분교장하고 주암분교장 두 곳은요, 자체활용?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존경하는 위원님께서 저희 여주교육지원청 폐교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부료 납부현황은 서면으로 드리도록 하겠고요. 저희가 자체활용 2교가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안평분교와 주암분교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곳에서 대부를 해 달라는 그런 요청은 있었으나 경기도교육청과 저희가 뜻을 같이해서 경기교육 특색에 맞춰 또 여주교육의 반응, 현장의 의견을 청취해서 저희가 이 학교를 운영하고자 하는데 지금은 TF팀을 구성하였지만 특별한 내용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위원님께서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경자 위원 네, 2건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요. 마지막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평하고 여주하고 도시의 형태가 비슷할 거라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하고 질문을 하는 부분입니다. 저희가 돌봄교실에서 학교 초등돌봄교실 운영은 학부모들의 니즈도 있고 그다음에 마을교육 안에서 우리가 살펴봐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양평은 사회적협동조합 안에서 운영하고 있는 안전한 초등돌봄교실 운영이 있어요. 여주 같은 경우에는 초등돌봄교실이 어떤가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4쪽에 보시면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현황에 나옵니다. 저희는 초등학교가 분교 포함해서 26교이고 26교에서 모두 돌봄교실을 운영하며 오후돌봄은 38실, 다함께꿈터 연계형돌봄은 11실 그다음에 올해 저희 여주에서는 경기미래형돌봄교실, 학교 밖 마을 중심 모델 에스앤비 이것이 최초로 저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원수에 따르면 양평이나 여주나 11만 이 정도 비슷하지만 여주는 시이지만 도농복합도시로서 또 여주만의 어떤 특색이 있는 것 같습니다.

최경자 위원 교육장으로서 돌봄교실 운영의 만족도를 저는 듣고 싶은 겁니다. 자료로써는 검토를 했습니다. 현재 교육장으로서 바라보시기에 운영되어지고 있는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그렇죠. 현장에서 만족도 조사한 결과보다…….

최경자 위원 아니, 교육장으로서 체감하시는 만족도 여쭙는 겁니다.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제가 5점 만점이라면 4점 정도 주고 싶습니다.

최경자 위원 네,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윤경 최경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애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애형 위원 안녕하세요? 교육장님들 모두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그거 여쭤보고 싶어요. 교육청뿐만 아니라 학교현장에서 보면 많은 사무용품이나 물품들, 소모품이 많이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보면 우리가 장애인 생산물품 판매하는 박람회가 있어요, 5월 달에. 알고 계시죠, 교육장님들? 지난해도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각 학교에 아마, 직접 교육청에서도 하고 아니면 각 학교에도 이게 연락이 가서 학교 자체적으로도 구입이 되는데 본 위원이 지금 자료를 안 들고 와서 그러는데 받아본 결과 굉장히 저조하더라고요. 그래서 지난해 같은 경우에 경기북부교육청 쪽에서만 굉장히 많이 됐고 다른 데서 한 5%, 10% 이렇게 구입물량이 굉장히 저조하거든요. 지금 거기에 대해서 얼마나 인지하고 계신지. 또 어차피 우리가 할 거면 장애인 생산물품을 판매하는 데서 사무용품 같은 게 잘 나오고 있으니 교육청에서 그런 것들을 써주는 걸 홍보함이 어떤지 교육장님들의 의견을 좀 듣고 싶습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존경하는 이애형 위원님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장애인사업체의 물품뿐만이 아니라 사회적기업 물품들을 많이 애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많이 못 했어요. 그래서 그게 좀 안타깝게 생각하고요. 오늘 주신 말씀을 통해서 숙지하고서 저희 부서에서도 많이 사용하면 인센티브를 준다든지 그래서 적극 긍정적으로 홍보하는 그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관련 업체뿐만이 아니라 사회적기업 제품 또 지역의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 저희가 작년에 한 건 화상카메라 또는 마스크 같은 것도 관내 지역 물품들을 활용하고 있고 이번에 말씀해 주신 걸 숙지해서 장애인 관련 업체의 물품들 작은 거라도 많이 활용하도록 그렇게 홍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군포의왕교육장 지명숙입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제가 북부청사 있을 때도, 더군다나 또 거기가 특수교육과가 있어서 5월 달이면 늘 행사에서 제품을 사기도 하고 했었거든요. 저희도 우리 교육지원청뿐만 아니라 단위학교에도 이걸 홍보해서 물건 사서 이게 수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장애인의 인식 개선이라든가 장애인을 품을 수 있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알리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명심해서 오의를 잃지 않겠습니다.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평택교육청 이용주 교육장입니다. 위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제가 교장일 때도 특히 특수학급이라든가 장애인학생들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고 충분한 지원을 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현재 교육장의 입장에서는 더 잘 해 줄 수 있는 입장이라고 생각이 돼서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물품을 쓰는 것은 어느 정도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고 사회적으로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우리 교육청에서도 시행하도록 제가 지도하도록 하겠습니다.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여주교육장 이명신입니다. 지금 존경하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보니, 저희도 여주 관내에 특수학생이 한 200여 명 됩니다. 이 학생들의 학부모님들을 만나 보면 학교 안에서의 공교육을 받을 때는 그래도 괜찮은데 진로직업교육 또 학교현장을 나갔을 때 어떤 일자리들에 대해서 굉장히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장애인 물품을 또 박람회까지 5월 달에 한다니 저도 일단 공람된 공문은 보았었는데 조금 더 적극 저희가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참고로 저희 여주교육지원청 1층에 카페 ‘미려’가 있습니다. 이것도 장애인에서 운영하는 것으로서 이런 것을 저희 교육청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애형 위원 오늘 교육장님들 말씀 들어보니까 굉장히 마음이 든든해지고 따뜻해지는 것 같습니다. 장애인 생산물품 판매하는 데에서 이 판매가 원활히 잘 이루어져야 재활하는 장애인들이 자립할 수 있고 그래서 또 희망을 가질 수 있고 그런 일이 일어나기 때문에 다 모든 사람이 동참하면 좋겠지만 우선적으로 우리 교육청에서 꼭 우리가 일부러 사주는 거 아니고 꼭 필요한 물품은 이왕이면 팔아주면 좋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오늘 그래서 제가 교육장님들 혹시 모르고 계실까 봐 홍보 삼아 더 말씀드리고 또 부탁의 말씀을 드리려고 말을 꺼냈는데 너무 숙지를 잘 하고 계시고 그래서 아주 굉장히 든든하고 가셔서 각 학교에 홍보를 잘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안양의 교육장님께 여쭙겠는데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이애형 위원 저희가 외고, 외국어고등학교가 일반고등학교로 전환시기가 다가오잖아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이애형 위원 그래서 제가 보니까 안양하고 과천에 대표적으로 외고가 하나씩 있어요. 안양외고, 과천외고 그거에 대한 준비과정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가볍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2025년도에 다 전환되는 걸로 지금 예상은 하고 있고요. 학교 방문 시에 그런 사항을 알리고는 있는데 학교에서도 교사, 직원들 일자리 면에서 어려움이 있는 걸로 지금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구체적으로 단계를 밟지는 못하고 있고요. 일단은 서로 공감대 형성을 통해서 계속 한 단계씩 지금 변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애형 위원 도교육청에 이 질문이 들어갔을 때는 계획을 갖고 차근차근 잘 되고 있고 또 이거에 대한 굉장히 긍정적인 얘기를 많이 했었거든요. 그런데 그것은 도교육청에서 계획을 수립할 때 얘기고 제가 볼 때는 다른 데도 있지만 안양과천교육장님 같은 경우에 현장에서, 그러니까 거꾸로잖아요. 현장에서 올려주는 그 내용들을 서로 잘 소통이 돼야 엉킴이 없이 잘될 것 같습니다. 학생도 이해하고 또 기존에 거기서 재직하고 있던 선생님들의 특수성이 있잖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그냥 계획만 수립할 것이 아니라 정말 이게 타당한가도 봐야 되고 이런 면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도교육청에 많이 올려보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감사합니다.

이애형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윤경 이애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덕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덕동 위원 광주 출신 박덕동 위원입니다. 우리 교육장님들 향후에 행감이 있지만 오늘 업무보고 미리 해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제가 지난번 행감 때 지적한 것 한 두 가지만 말씀 우선 드려보고 싶은데요. 공통적으로 제가 이건 좀 부탁을 드리고 싶어요. 전기, 소방, 승강기 안전관리업체에 대한 수의계약 건이 관행적으로 계속적으로 한 업체만 하는 것을 시정을 해 달라 이렇게 부탁을 했었거든요. 그리고 도교육청에서도 그렇게 하라고 공문이 내려간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그걸 잘 이행하고 있는지 한번 점검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금 이 업무보고를 보면서 급식에 관련된 부분 제가 매번 이것도 지적을 한 거예요. 급식에 관련된 것들은 쭉 잘 설명이 되고 그랬는데 음식물쓰레기 관련돼서 그거……. 혹시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중요도를 별로 그렇게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시는지, 교육장님들은 저처럼. 저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우리 여주교육장님부터 순서대로 음식물쓰레기 어떻게 줄일 것인가 평상시에 한 번이라도 고민해 보신 것 있는지 또는 향후 계획이 있으시면 한 말씀해 주시죠.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여주교육장 이명신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께서 급식 중에서도 음식물쓰레기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박덕동 위원 간단간단하게 설명을 좀 해 주십시오.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물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음식물쓰레기가 많이 나온다는 것은 낭비도 낭비지만 탄소중립과도 관계가 되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고 영양사선생님들과 또는 학교 관리자분과 의논을 해도 학생들이 메뉴에 따라서 또는 선호도에 따라서 음식물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급식 메뉴를 정할 때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서 영양사선생님이 메뉴를 선정하는 것이 어떤가 하고 생각하고 있고 그 외에도 영양사선생님들과 공유하고 함께 좋은 방안을 마련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덕동 위원 계획을 세우셔서 다음 행감 때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박덕동 위원 또 우리 평택교육장님도 한번 말씀해 주시죠, 그 부분.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평택교육장 이용주입니다. 저도 학교 교장으로 있을 때 보니까 매번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으로만 70~80만 원씩 이렇게 나가는 걸 확인한 적도 있고 그런데요. 그래서 우리 영양사님께 영양교사이기 때문에 교사로서의 지도를 많이 부탁했고 학생들에게 스티커를 배부해서 포상하는 사례도 있었고 그런데 그것보다도 학생들이 자기 먹을 만큼 배식을 할 수 있는 그런 체제를 만들면 조금 줄어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전 학교에 대해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하나의 운동처럼 한번 시행해 보고자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박덕동 위원 관심도가 중요한데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네, 감사합니다.

박덕동 위원 우리 안양교육장님.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이지만 사실은 간과하기 쉬운 내용인데 지적해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탄소중립이라든지 또는 잔반처리 비용이 지금 학교마다 차이도 나고 상당히 나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학교에서도 영양사선생님이 이런 걸 알고서 잔반 없는 날 이렇게 해서 홍보를 하지만 그걸 매번 하다 보면 또 식상할 때도 있고 넘어갈 때도 있는데 이번 지적하신 사항을 곰곰이 저희가 생각해서 계획을 세워서 한 번 더 학교에 잔반 없는 날, 잔반 줄이기, 쓰레기 없는 날, 쓰레기 줄이기 이런 것들을 저희가 구체적으로 하도록 홍보하겠습니다.

박덕동 위원 네, 감사합니다. 군포의왕.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군포의왕교육장 지명숙입니다. 여러 교육장님들 말씀 저도 동의를 하고요. 그중에 저는 학교급식소위원회라고 있습니다. 학교 대표가 반드시 참여해서 그 아이들이 왜 버릴 수밖에 없는지,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학생 의견도 수렴해서 했으면 좋겠고요. 이것을 학생자치회에 급식 관련해서 회의에 부쳐서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박덕동 위원 네. 아무튼 조금 더 적극적인 행정으로 음식물쓰레기 제로화운동으로 나가주셨으면 좋겠다는 본 위원의 부탁이고요. 지금 우리 학생들이 자라면 성인이 되고 사회인이 되잖아요. 학생 때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체득화, 습관화가 잘 되어 있으면 그 학생들 사회인이 되면 아마 더 이상 음식물쓰레기로 걱정 안 하리라고 보여져서, 그런데 향후에 음식물쓰레기로 인해서 예측되는 바가 환경 피해가 굉장히 크다는 부분이 있거든요, 향후에. 지금보다도 더. 향후는 누가 주도하죠, 이 사회를? 학생들이잖아요. 그래서 학생들이 지금 매우, 학생들 교육이 중요하다. 그런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교육에 접근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여주는 지금 고등학교 진학률이, 대학교 진학률이 어느 정도 되나요? 왜냐면 시골 학교들이 대체로 도시 학교보다는 좀 떨어지지 않나, 또 교육환경이 열악하지 않나 일반적인 부모들 염려가 있는데 내나 똑같나요? 그런 염려가 실제로 많나요, 여주도?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여주교육장 이명신입니다. 지금 존경하는 위원님께서 여주 학생들의 진학률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여주 관내에는 지금 우려하시는 바와 같이 초등학생들은 2%씩 학생이 줄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ㆍ고등학교는 7%나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을 저희가 볼 때 초등학교까지는…….

박덕동 위원 아니, 아니, 고등학교만. 고등학교가 대학교 진학률이, 상급학교 진학률이 어느 정도 되냐 이 말이죠.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제가 알기로는 고등학교 진학률이 85%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박덕동 위원 꽤 많네요. 도시는 사교육도 그렇고 교육환경이 비교적 좋다고 학부모들이 생각하는데 시골에 갈수록 그런 게 약하잖아요. 그래서 공교육이 더 활성화돼야 되고 선생님들 노력이 더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죠?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맞습니다.

박덕동 위원 고등학교 행정도 이번에 지원청으로 다 넘어왔잖아요, 관리가. 그래서 그 부분을, 물론 여주도 시이기는 합니다만 아직은 농촌에 가깝죠. 그래서 신경 좀 써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고요.

또 통학버스 운행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거기 시골 통학버스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저희는 시지만 인구 11만으로서 굉장히 작은 도시입니다. 그래서 통학버스는 저희가 26개 학교에 통학버스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박덕동 위원 혹시 학원차들이 통학을 시켜주고 그런 건 없나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물론 어느 지역이나 마찬가지로 학원에서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저희는 통학버스가 많이 있기 때문에 통학버스들을 많이 운영하는 것으로 제가 현장을 나가보니까 파악되었습니다.

박덕동 위원 아, 그래서 통학에 관련돼서는 학부모들 민원은 그렇게 많지는 않겠군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저희 여주만의 독특한 어떤 현상을 보면 학교현장을 다녀보면 작은 학교, 작은 규모의 학교, 즉 60명 이하인 학교가 저희는 11교나 됩니다. 그런데 그 지역은 학생들의 수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매일 등교하는 학교가 많다 보니 학생이 조금 더 이동한 것 같습니다.

박덕동 위원 학교가 좋다는 소문이 나면 또 모여들겠죠. 우리 군포의왕은 학부모 학교 참여 확대 이 부분이 저는 좀 눈에 띄어서 아까 존경하는 최경자 위원님도 잠깐 말씀을 하신 부분인데 다른 교육지원청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같이 해 주셨으면 좋겠다 저는 생각하는 부분이 있어요. 본 위원은 학부모들이 조금 더 깨어났으면, 저 개인적으로. 아이 교육을 시킴에 있어서 선생님들 노력만 갖고 되는 게 아니고 마을 전체에도 그렇지만 특히 부모, 가까이 있는 부모들이 계속적으로 교육을 좀 받아야 되겠다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차원에서 일부 학부모 대표들만 상대로 하지 마시고 전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요새 줌으로 다 할 수 있잖아요, 온라인으로. 그러니까 큰 장소를 차지하지 않고도 교육이 가능한 거라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신경을 써서 학부모들이 우리 아이에 대해서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임해야 될 것인가 하는 것을 공감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거 필요하시겠죠?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박덕동 위원 그렇게 부탁드리고요. 안양과천은 지금 코로나 관련해 가지고 데이터를 내가 잘못 취합해 와서 그런지 몰라도 구체적인 데이터가 아직 기록이 안 되어 있는데, 몇 명이 확진되고 이런 건 표시가 안 되어 있네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존경하는 박덕동위원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경기도 평균보다 1.몇 % 정도 약간 상회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 138명 정도 확진이 돼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정 내 54%하고 학교 내는 한 10~11% 정도이고 학원이 한 6% 정도 그 외에 미상이라든지 친구 간의 감염이라든지 나머지는 그렇습니다. 저희가 신경을…….

박덕동 위원 네. 요즘에 코로나가 너무 장기화되면서 사람들이 만성이 되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무감각해지고 그런데 사실은 코로나가 그렇다고 해서 약해진 건 아니거든요. 그 병은 똑같이, 전과 같이 오히려 더 변이가 생기고 이런 과정이라 지금 느슨하게 대처할 일이 아니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 번 더 부탁을 드리고 싶은 것은 학생들 관리 잘해 주십사 그런 뜻입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저희가 24시간 사고수습본부 운영하고 있고요. 보건소와 연계해서 하고 있고 학교와도 비상체제를 연계해서 대응을 하고 있는데 저희 안양이 좀 많아서 저도 정말 가슴 아프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박덕동 위원 그래서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어서 나는 아예 학생들 확진자가 별로 없나 이렇게 생각했는데. 수 표시가 안 되어 있길래, 다른 교육청에 비해서.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아닙니다. 한 9.몇 % 됩니다.

박덕동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고맙습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윤경 박덕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김경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경근 위원 김경근 위원입니다. 시간적으로 많이 노곤할 시간인데 우리 교육장님들 힘내십시오.

저도 고교학점제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25년부터 본격적으로 우리 대한민국 교육의 일대 변혁이 일어날 것 같은데요. 그래서 선도적으로 미리 준비하느라고 교육장님들 고생이 많으실 텐데요. 안양과천교육장님.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김경근 위원 지금 보고서에 보니까 교과순회전담교사 2명을 운영하고 계신 것 같아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순회교사, 기간제 순회교사입니다.

김경근 위원 순회교사를. 그런데 두 분인데?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김경근 위원 2개 학교를 다녀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4개, 학교의 4개 강좌의…….

김경근 위원 그러니까 2개 학교에 4개 강좌하시면 두 분 과목이 두 과목씩.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김경근 위원 어떤 과목인가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한 사람은 정보 관련이고요, 한 사람은 일반사회 과목입니다.

김경근 위원 정교사자격증을 갖고 계신 분들인가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그런데 기간제교사입니다.

김경근 위원 기간제로.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김경근 위원 이분들이 시수가 얼마나 되나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지금 현재 주 10시간 정도입니다.

김경근 위원 주 10시간이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그 외에는 고교학점제 관련되는 업무를 보고 있고요. 현재 주 10시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10시간?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10시간 정도요.

김경근 위원 한 학교에서?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아니요.

김경근 위원 2개 학교 합해서.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김경근 위원 그러면 지금 두 분이 4개 강좌를 하면 2과목씩 하는데, 2개 강좌씩 맡아서 하는 거잖아요, 산술적으로 보면. 그런데 그 두 과목을 합해서 10시수를 한다는 거예요, 10시간을, 일주일에?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왜냐면요, 말씀을 드리면 아직 저희가 공동교육과정이라든지 이런 게 정착이 안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희망하는 교를 하다 보니까 지금 현재 1학기에는 2개 학교 4개 강좌를 하면서 약 10시간을 하고 있고요. 지금은 이분들과 상시협의체를 만들어서 고교학점제 정착하는 그런 교육행정 일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아니, 그러면 하나만 더 이거 관련해서 여쭐게요. 학교에 계신 선생님들은 주당 시수가 몇 시간이나 돼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주당 시수가 한 20몇 시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거 아니에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그렇죠. 네, 맞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럼 학교에 계신 선생님들이 불만은 없으신가요, 그거 관련해서? 순회교사는 시수가 너무 적어, 우리가 맡고 있는 거보다. 그거에 대한 불만이 분명히 있으실 것 같은데 혹시 파악을 해 보셨나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사실은 학교 불만까지는 저희가 파악을 못 했고요. 학교를 거점학교로 해서 기간제교사가 아닌 정교사를 배치하고 싶었는데 학교에서 올해는 희망을 하지 않아서 기간제 순회교사를 교육청의 소속으로 두고서 그다음에 고교학점제 관련 수업을 원하는, 희망하는 학교를 하다 보니까 현재 그렇고요. 2학기 때에 점점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김경근 위원 학교에서 개설할 수 없는 과목들, 우리 흔히 얘기하는 교과과정에 편성이 안 된 과목들도 우리 아이들이 신청을 할 수 있을 것 아니겠어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그렇죠.

김경근 위원 주로 그런 과목에 한해서 순회교사를 운영하는 게 맞는 것 같은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정보나 일반사회 같은 것은 교과목에, 우리 교육과정에 편성이 되어 있잖아요. 그런데 굳이 이것을 왜 순회교사로 돌리시는 건지?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정보계통에서도 정교과와 관련 없는 게임이라든지 코딩이라든지 이런 교육들을 희망을 받아서 했는데 아직까지는 그 희망이 저조해서 1학기 때는 그 정도이고 2학기 때 더 활성화하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감사합니다.

김경근 위원 그다음에는 우리 여주교육장님.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여주교육장 이명신입니다.

김경근 위원 이것도 고교학점제의 일환으로 여주학을 개설하신 것 같아요. 맞나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맞습니다. 올해…….

김경근 위원 아주 멋진데요, 이름이. 이게 우리 여주교육지원청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교재인가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아직 완성은 안 됐고요. 저희가 작년에 혁신교육 포럼을 할 때 그 의제로 여주의 정주성, 여주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 것으로써 여주학을 개설하는 건 어떠냐 하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여주교육청에서 그 의견을 수렴해서 여주지역교과서 여주학을 지금 개설, 편집하여서 내년…….

김경근 위원 내년쯤에는 제작이 될 것 같아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아니, 올해 완성을 해서 내년부터 고교학점제에서 선택하여 고등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도록 지금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이게 정식과목으로 채택되면 우리 흔히 얘기하는 교양과목 쪽이겠죠?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그렇습니다.

김경근 위원 대부분의 아이들이 이 과목을 많이 선택하면 변별력이 어떨까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그렇죠. 위원님께서 걱정하시는 바와 같이 여주학을 많이 하면 변별력이라든가 대학 입시와 관련되면 그렇겠지만…….

김경근 위원 그래서 여쭙는 거예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그래도 여주에서 자라고 여주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이 이 여주학을 한 번씩 선택해서 들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서 유관기관과 함께 해서 진행합니다.

김경근 위원 아주 좋은 기획이신 것 같은데요. 잘 마무리되어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이 교재가 완성이 되면 우리 위원님들한테 보내주실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꼭 보내드리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렇게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감사합니다.

김경근 위원 고교학점제는 이 정도 하고요. 그다음에 우리 안양과천교육장님.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김경근 위원 25페이지인가요?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해서, 본 위원이 공부할 때는 못 보던 장학유형이 나온 것 같아서 동행장학이라고 이게 의왕과천의 특화된 사업인가요? 혹시 이런 유형의 장학이 있었나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지금 저희 안양과천에 유치원이 81개 원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김경근 위원 다 알아요, 그 상황은. 우리 유아교육을 전공하신 장학사가 별로…….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분이 다 장학 지도하기가 힘들어서, 그분은 모든 학교의 단장일뿐더러 또 공립유치원 초등교사, 그러니까 병설유치원일 경우, 병설유치원이 지금 34개 원인데 병설유치원의 경우에는 초등담임장학사, 그 해당 교의 담임장학사가 유치원까지 같이 할 수 있도록 그렇게 담당해서 장학지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동행장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김경근 위원 그러니까 이게 안양과천만의 특화된 것 같거든요. 혹시 다른 지원청에도 이런 제도가 있으신가요? 다른 지원청도 마찬가지로 유아교육담당 장학사는 다 한 분인 걸로 알고 있는데…….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여주교육장 이명신입니다. 유치원의 동행장학은 경기도교육청에서 개설한 것으로써 한 3∼4년 전에 동행장학이라는 이름으로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대부분 학교에 병설유치원이 한 학급이기 때문에 옆에 있는 다른, 인근에 있는 병설유치원 담당교사와 함께 동행해서 장학을 한다는 그런 의미로 보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다른 지원청도 다 마찬가지죠? 유아교육담당 장학사가 다 한 분씩이죠, 우리 교육지원청에? 많이 힘드실 텐데, 우리 평택은 상황이 어떤가요?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평택교육청은 유아교육담당 장학사가 현재 둘…….

김경근 위원 아, 두 분이신가요? 다행이시네요. 잘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우리 여주인가요? 여주교육장님, 이제 시간이 얼마 안 남았는데 간단하게 답변해 주세요. 불행스럽게도 본 위원이 속한 지역에서 얼마 전에 사설클럽에서 전지훈련을 갔다가 크게 교통사고를 당한 일이 있습니다. 그거 관련해서 우리 여주에서 축구, 야구 특히 사설클럽에 대해서 관계기관하고 합동점검을 한다라고 되어 있거든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여주교육장 이명신입니다.

김경근 위원 이걸 어떤 식으로, 사설클럽이 대개 보면 드러나지가 않는 특징이 있는데 혹시 이걸 어떻게 파악하셨나요?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별로 드러나지 않지만 저희는 여주시체육회와 함께 해서 축구라든가 야구부가 사설로 있다는 걸…….

김경근 위원 특히 아이들이 몰려 있는 게 축구, 야구죠?

○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신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함께 합동으로 사고가 일어나지 않고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함께 합동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김경근 위원 기왕 하실 것 같으면 완벽하게 해서 드러나지 않는 사설클럽까지 망라해서 점검될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윤경 김경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제가 좀 여쭤보겠습니다. 평택교육청에 먼저 여쭤볼게요. 칭찬드리고 싶은 게 있어요. 지난번에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을 갔는데 평택교육청에서 평택지역의 보건교사들을 위한 힐링연수를 위탁해 가지고 했다는 보고를 받은 적이 있어요. 있습니까, 평택?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작년도에 1월에…….

○ 위원장 정윤경 그러니까 이게 지금 평택교육청만 특별하게 하신 거잖아요?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네.

○ 위원장 정윤경 그래서 어떤 계기로 이렇게 준비를 하게 되셨는지?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제가 알기로는 코로나 상황이 돼서 언어교육연수원이 실제 집합연수를 할 수 없는 상황이고 해서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지역을 같이 하고 있는 우리 교육청을 대상으로 해서 연수하겠다고 해서 우리가 요청을 해서 아마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평택교육청이 요청한 게 아니라 언어교육연수원에서 제안을 한 거예요?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저희들이 요청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그렇죠. 그래서 이 상황을 제가 봤을 때 아주 바람직한 일이었다고 보고 다른 교육지원청에서도 이런 좋은 부분들은 벤치마킹해서 다른 교육지원청에서도 이런 부분은 조금, 올 한 해도 우리 보건교사들이 아무래도 힘이 들 것 같은 한 해잖아요, 다른 어느 한 해보다도.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그렇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그래서 이 부분에 교육지원청의 교육장님들께서 세심한 배려가 있어주셨으면 좋겠다는 그런 부탁 말씀드리고요.

또 하나는 평택교육지원청에 문화원하고 협업을 해서 지역문화 바로 알기 이런 프로젝트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산을 세워서. 알고 계시나요, 교육장님?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그 부분은 혁신교육지구사업과 관련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아니, 그러니까 운영을 잘 하고 계신 것에 대해 지금 칭찬을 하는 거예요.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그 내용은 정확한 내용은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아, 그래요?

○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주 네.

○ 위원장 정윤경 일단 다른 지역의 문화원에서 평택교육지원청에서 하고 있는 이 사업에 대해서 문화원 쪽에서도 우리 지역에도 이걸 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제안들을 해 주시고 계셔서, 오늘 다른 분한테도 얘기하지만 특별히 평택교육지원청의 교육장님이 와 계시기에 생각이 나서 오늘 이 시간에 말씀을 드리는데 다른 교육지원청에서도 지역의 문화원과 협업을 해서 지역 바로 알기, 여주는 여주학도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런 것들이 아무래도 문화원이 지역의 그런 역사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좀 더 정확하고 많이 알고 있잖아요. 그래서 같이 협업을 한번 해 보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는가 해서 다른 지원청 교육장님들께도 제안을 드려 봅니다.

두 번째는 아까 오전에도 제가 질의를 한 건데 학원에서, 아이들이 학교 안에서 감염보다는 외부에서 감염이 있는데 특히 또 학원에서 수강을 하다가 감염되는 경우가 계속해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학원에, 물론 관리들을 하시겠죠. 방역관리를 하시겠지만 거기에 가서 대표자만 방역관리를 하고 계시는지 아니면 실질적으로 더 중요한 강사님들한테는 어떻게 방역관리를 하고 계시는지 안양교육지원청 교육장께서 한번 말씀해 주실래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양과천은 학원과 교습소를 합하여 약 한 1,800여 개가 됩니다. 거기에 대해서 저희 담당부서에서 시청, 도교육청과 함께 한 번 이상씩, 100% 이상씩 점검을 했고요. 특히 강사로 인해서 저희가 확진된 경우가 2건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강사님들한테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고 이번에 학원연합회 개소식인가 회의가 있어서 거기도 참석을 해서 방역도 작년에도 열심히 해 줬지만 올해도 잘 해 달라고 관리 또 당부를 하고 왔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오늘 참석하신 교육장님들 중에서는 안양과천이 아무래도 학원이 제일 많은 것 같아서 집중적으로 여쭤봤는데요. 사람들, 저희도 마찬가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무뎌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해야 되는지 뻔히 알면서도 한순간 그것을 잊어버리는, 이 정도는 그냥 넘어가는 그런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어요. 그래서 강사들을 대상으로 좀 더, 원장님들도 하겠지만 직접적인 대상인 강사들을 대상으로 해서 해야 되는데 이게 그냥 해서는 안 되고 하다못해 강사분은 어차피 등록 강사들이기 때문에 학원연합회에서도 물론 잘 하겠지만 교육지원청에서도 문자를 발송한다든가 매주 월요일, 전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안양과천 같은 경우 문자발송비도 꽤 들어가기 때문에 그런 걸 매일 하라고 제가 요구하기는 좀 그렇고 업무 시작하는 월요일 정도에는 강사들한테 뭔가 긴장감을 주기 위해서 교육청에서 문자를 한번 보내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을까 해서 제안을 드려봅니다. 교육장님들 참고해 주시기 바라고요.

그다음에 아까 우리 이기형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다고 하는데 다시 한번 당부를 드리면 이번에 우리 상임위에서 경기도교육청 물품 및 지역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가 어제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조례가 만들어졌으니까 더욱더 적극적인 자세로 이 부분에 있어서 움직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요. 각 지원청에서는 김포 같은 경우 상공회의소, 산업단지관리공단, 전문건설협회 그리고 김포시 기업지원과 이렇게 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 토론도 하고 정담회도 하고 그리고 교육지원청에서도 지역 안에 있는 업체의 활용에 대한 이런 부분들에 좀 더 신경 쓰겠다 하는 그런 것들을 김포교육지원청에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교육지원청에서도 이 부분 좀 신경 써서 도의원님들하고 같이 자리 한 번씩 마련해서 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부탁도 드리겠습니다.

그다음에 지난 행감에는 교육행정위원회에서 행감을 받으셨기 때문에 교육행정위원회 위원님들과 또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님들과 바라보는 시각들이 조금 다르고 지적하는 사항들도 조금씩은 다 다릅니다. 그래서 전년도 교육기획위원회 행감 내용을 숙지하시고 우리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님들께서 어떤 사항을 중점적으로 질의를 하시는지 파악을 하셔서 이번 행감에 우리 위원님들이 질의하셨을 때 정말 우리 교육장님들께서 100%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 그런 한 해가 되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다음에 오늘 받은 건데요. 이건 도교육청을 상대로 계속 얘기는 했는데 이게 현장의 목소리이기 때문에 교육장님들께 한번 여쭤볼게요. “경기도교육청이 학교시설 업무지원의 과부하를 이유로 해마다 특정 직렬의 증원을 주장하며 실제로 증원되어 오고 있고 또 학교시설 업무지원을 명분으로 지역교육지원청별 시설센터를 운영하며 센터장을 비롯 자리를 늘려 학교현장 인력보다 관리감독기관이 더 비대한 형태로 고착화되고 있다.” 여기에서 중점해야 될 것은 학교현장 인력보다 관리감독기관이 더 비대하다는 이 행태, 이 부분 중점 둬야 되고요.

“학교지원이라는 명분으로 경기도교육청은 조직을 신설하고 특정 직렬의 정원과 승진자리를 늘렸으나 정작 학교현장은 지원이라고 체감하는 어떠한 합의점도 찾을 수 없다. 학교업무 경감을 핑계로 3월 2일 자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은 생색내기용 행정으로 업무프로세스상 계속 학교현장에서 교육청으로 자료를 보내고 공문을 주고받는 없던 새로운 일이 생겼다.” 자, 여기에서 또 중점 할 부분은 “학교현장에서는 지원을 체감할 수가 없다.” 또 “학교현장에서 교육청으로 자료를 보내고 공문을 주고받는 없던 새로운 일이 생겼다.” 이게 또 중점으로 답해 주셔야 될 내용입니다.

그다음에 또 지금 전반적으로 시설관리센터라든가 이런 것이 저희 교육기획위원회 소관인데 정말 학교현장에서 선생님들, 교사들이 좀 더 편하고 또 학교현장이 잘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 이런 것들을 정리해 나가고 있는데 실제로 학교현장에서는 그것을 정말로 못 느끼고 있는지, 일부 공무원노조들의 목소리인지 저희는 궁금한 거예요.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님께서 한 말씀 먼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교육장 전성화입니다.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장님의 질문에 답을 드리도록, 응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양과천의 시설센터는 현재 시설직원이 배치된 교가 57교고 미배치교가 36교입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정년퇴직을 함으로 해서 자동으로 앞으로는 미배치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현재는 미배치교에 주 2회 또 배치교에는 월 2회 해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저희는 처음 센터를 운영하게 됐는데 그 활동내용보다 일단은 사람을 뺐다는, 소위 말해서 뺐다는 것에 불만이 많이 컸습니다. 그런데 1년 지나고 나면서 저희가 통합발주를 해 준다든지 적극적으로 지원을 했더니 학교의 불만이 거의 많이 축소됐고 매우 좋음, 좋음, 보통 이상이 한 88%, 85% 정도 그렇게 할 정도로 현장과 많이 소통하면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선생님들한테 조사한 것입니까? 88%는 어디에서 나온 거예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학교 교직원들…….

○ 위원장 정윤경 교직원들 대상으로?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그다음에 업무 조직개편에 따라서 저희가 한 17명의 직원이 더 증가를 했습니다. 약 17명으로 제가 기억을 합니다. 그런데 저희도 지금 고등학교 업무가 더 이관되고 유치원 업무 이관되고 학교에 도교육청의 업무 이관되고 또 학교에 호봉 재획정이라든지, 앞으로는 기간제교사 채용까지 해야 되는데 저희도 처음 해서 그렇게 힘들어할 수도 있고요. 또 상당량의 업무가 이관됐다는 것, 넘겨와졌다는 것 때문에 저희 직원들도 현재는 약간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하나하나 만들어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한 번쯤은 학교하고 더 소통해서, 몇 번을 소통해서 정말 교육청에 넘겼으면, 교육청에서 통합적으로 해 줬으면 좋은 일들을 찾아서 저희가 해 주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학교에서 만족했던 일이 뭐였냐면 조직개편과 관련 없이 화상카메라를 저희가 구입을 해 줬는데 그게 하나에 한 700만 원이었거든요. 그런데 학교에 예산을 배정하고 할 수도 있었지만 학교에서 너무 혼란스러울 것 같아서 지역교육청에서 총괄로 공동으로 구매해서 배정해 주고 또 예산을 절감해서 화상카메라 7대를 더 성능 좋은 것으로 저희가 골라서 선정해서 배치했는데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그런 일과 관련해서 학교에서 정말로 지역교육청에서 총괄적으로 해 주기를, 그래서 배정해 주기를 원하는 그런 업무들을 저희가 찾아서 지원하도록 그렇게 노력할 예정입니다.

○ 위원장 정윤경 아시다시피 우리 교육장님들도 결국 다시 학교로 돌아가셔서 일을 보셔야 될 입장이신 분들이 많으시잖아요, 정년퇴임하시는 교육장님 빼놓고는.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맞습니다.

이애형 위원 그런데 지금 학교현장에 일이 더 과중해지고 있는 건지. 지금 교육지원청으로 일이 많이 내려가서, 제가 봤을 때 교육지원청에 일이 지금 엄청 많아진 것 같은데 실제로 그것이 또 학교현장에 불편함을 주고 있는 건지 의문스러운 거예요. 그런데 방금 말씀하신 대로 지금 시작단계니까 이것이 자리 잡으려면 시범단계가 있는 거니까 그 정도까지는 저희가 기다려줘야 되는 부분도 있긴 하다고 저는 보고는 있는데.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맞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계속해서 공무원노조에서 저희 의원들한테 이런 걸 보내오기 때문에 한 번은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되지 않을까. 그래서 정말 현장의 목소리를 한번 들어봐야 되겠다. 그래서 어쨌든 군포의왕교육장님, 제가 지역구가 군포니까 군포지역의 예를 들어서 행정실장님 또는 예를 들어서 군포지역의 보건교사선생님들 이런 식으로 파트, 파트로 한번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봐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좀 계획을 세울까 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네, 의미 있는 일이라고 보고요. 저희가 일정을 위원님께 맞춰서 그룹별로 정담회를 한번 실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네. 그래서 정말 우리 위원님들은 학교현장이 행복했으면 좋겠고 제일 중요한 건 아이가 행복해야 되고 더 중요한 건 교사가 행복해야 돼요. 선생님이 행복하지 않은데 어떻게 아이가 행복하겠습니까? 그런데 이런 잔업무 때문에 선생님들이 계속해서 힘들어하는 부분들, 저희가 조직 개편하는 데 동의하고 조례를 제정하고 이런 이유 중의 하나는 학교현장이 행복하라고 하는 거지 학교현장에다 불편을 끼치려고 하는 건 아닌데 실제로 현장에서는 불편하다는 목소리가 자꾸 나오니 정말 이것이 그런가 안 그런 것인가는 또 저희도 한번 확인을 해 봐야 된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여간 어쨌든 지금은 시작하는 시작단계니까 이런 불평이 나올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고 그다음에 여기 안양과천교육장님 계시고 군포의왕교육장님이 계시는데 안양과천, 의왕군포는 어떻게 보면 거진 하나의 생활권이다 보니까, 그래도 안양과천은 특성화고가 어느 정도 잘 운영이 되고 있죠?

○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성화 안양과천에 특성화고가 6개입니다. 그중에서 게임마이스터고는 특성화고라기보다는 마이스터고이긴 한데 저희가 학생 수에 비해서는 현재 특성화고가 좀 많은 편이에요. 그래서 외부에서 학생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고 학교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데 저희가 지금 상시협의체를 가동했습니다. 그래서 월 1회 만나고 또 지구장학을 통해서 어저께도 교장선생님들하고 협의해서 어떻게 하면 직업교육을 활성화시킬 것인가 취업률 그다음에 충원율하고 또 아이들에게 맞는 적절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서 할 것인가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그래서 안양 쪽으로 의왕ㆍ군포ㆍ과천의 학생들이 특성화고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고, 그러다 보니까 군포교육청에는 또 특성화고가 잘 운영이 안 되고 있잖아요. 그렇죠, 교육장님?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네, 군포의왕교육장 지명숙입니다. 위원장님이 더 저보다 잘 아시고 계실 텐데요.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문제가 심각하고요. 두 특성화 중의 한 학교는 한 30% 좀 넘거든요, 입학률이. 고민 많이 하고 있고요. 제가 도에 한번, 도교육청에 찾아가서 이 문제를 지역의 문제라기보다 구조적인 문제가 있어서 제가 면담을 하고 위원장님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네. 그래서 이런 부분이 특성화고한테 필요한 게 사실은 지역의 상공회의소나 산업단지관리공단, 전문건설협회, 기업지원과 이런 곳들과의 소통이 잘 이루어졌을 때 더욱더 활성화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기업인들을 안 만나면서 학교 안에서 계속 아이들을 어디를, 결국은 취직에 관계된 건데 취직률을 높일 수는 없다고 보고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을 교육장님들이 그냥 우리는 교육이니까 교육만 할 게 아니라 지역사회하고 상공인들하고의 소통의 부분도 교육장님들께서 해 주셔야 될 일 중의 하나다. 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지명숙 네,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이진 위원님 질의하셨나요?

이진 위원 질의요?

○ 위원장 정윤경 네.

이진 위원 안 했는데.

○ 위원장 정윤경 혹시 질의하실…….

이진 위원 됐습니다.

○ 위원장 정윤경 됐어요?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양과천ㆍ군포의왕ㆍ평택ㆍ여주교육지원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등으로 기초학력 부족과 학력 격차가 심해져 가고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학생 교육을 위한 가정의 역할이 커진 상황입니다. 교육복지대상, 특수학생, 다문화학생 등 사각지대에 대한 강화된 안전망이 필요합니다. 물론 일반학생과 학부모의 한숨소리도 곳곳에서 들려옵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께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교육장들께서는 오늘 업무보고 시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사항들을 유념하시어 업무 추진 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금번 조직개편은 학교에 대한 지원기능을 강화하고 대외협력기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추진된 만큼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님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도 당부드립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교육청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51회 임시회 제3차 교육기획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5분 산회)


○ 출석위원(11명)

정윤경황진희임채철김경근김우석김은주박덕동이기형이애형이진

최경자

○ 청가위원(2명)

김종찬송한준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구명서

○ 출석공무원

ㆍ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숙현교육국장 김진원

행정국장 구향애미래국장 김동규

ㆍ연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전옥주교육과장 박성일

행정과장 임윤재

ㆍ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오정호교육과장 최병운

행정과장 윤성옥

ㆍ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전성화교육국장 박언숙

행정국장 윤재철

ㆍ군포의왕교육지원청

교육장 지명숙교육과장 원옥진

행정과장 왕태환

ㆍ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용주교육국장 조기주

행정국장 노진현

ㆍ여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이명신교육과장 김성철

행정과장 김승영

○ 기록공무원

이춘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