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52회 제1차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2021.06.08.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5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2회 경기도의회(정례회)

경기도의회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 6월 8일(화)

장 소: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오광덕)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정대운ㆍ안광률)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12시06분)

○ 수석전문위원 신성해 안녕하십니까?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신성해입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앞으로 특별위원회를 지원할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유신 정책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유상민 입법조사관입니다.

(인 사)

이주호 입법조사관입니다.

(인 사)

김승현 입법조사관입니다.

(인 사)

저희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회의진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2021년 4월 29일 제35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구성 결의안이 의결되었으며 오늘 제35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열한 분의 위원이 선임되었습니다. 위원님들의 활동기간은 위원 선임일로부터 6개월 동안인 2021년 12월 7일까지입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고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와 제17조에서 각각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회의는 경기도의회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먼저 본 특별위원회 임시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 선출 시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토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의 임시위원장님은 오늘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신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정대운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정대운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이동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회의진행 안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2시08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정대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경기도의회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광명 출신 정대운 위원입니다. 앞서 수석전문위원님께서 안내한 바와 같이 본 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 제가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2시09분)

○ 위원장직무대행 정대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님 간의 호선으로 선출하도록 규정되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님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형근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형근 위원 문형근입니다. 오광덕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정대운 문형근 위원님께서 안전행정위원회 오광덕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다음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오광덕 위원님을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광덕 위원님을 경기도의회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신 데 대해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제 선임된 위원장님께 의사봉을 인계해 드리겠습니다. 오광덕 위원장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옮겨 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대운 위원장직무대행, 오광덕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오광덕) 인사

(12시11분)

○ 위원장 오광덕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안전위원회 소속 광명 출신 오광덕 위원입니다.

훌륭하신 선배ㆍ동료 위원님들이 많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것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열정적이고 훌륭하신 열한 분 위원님들과 위원회 활동을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본 위원이 특별위원장직을 수행하는 동안 광명ㆍ시흥 신도시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주택, 교통, 일자리, 그린뉴딜, 생활SOC 등 관련 사업의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본 특별위원회 활동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2시12분)

○ 위원장 오광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에 따라 위원회에 교섭단체별로 부위원장 1명을 두되 교섭단체가 하나인 경우 2명의 부위원장을 둘 수 있도록 하고 선임방법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특별위원회 소속 위원님 중에서 부위원장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두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인 위원님.

이종인 위원 양평 출신 기재위 이종인 위원입니다. 부위원장으로 광명 출신의 삼선 정대운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 오광덕 이종인 위원님께서 정대운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정대운 위원님.

정대운 위원 광명 출신 정대운 위원입니다.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안광률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 오광덕 정대운 위원님께서 안광률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부위원장님으로 이종인, 안광률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으로 추천되셨는데…….

(「아니요.」하는 위원 있음)

이종인 위원 이종인이가 정대운 위원님을…….

○ 위원장 오광덕 아, 정대운. 죄송합니다. 정대운 위원님 그리고 안광률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으로 추천되셨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추천되신 두 분을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려고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대운 위원님과 안광률 위원님께서 경기도의회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선출되신 부위원장님으로부터 인사 말씀 듣겠습니다.


○ 부위원장(정대운ㆍ안광률) 인사

(12시15분)

정대운 위원 반갑습니다. 광명 출신 정대운 위원입니다. 많이 부족한데 이렇게 부위원장직을 맡겨주신 데 대해 감사드리고요. 도민들을 위해서 주거환경에 많은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오광덕 고맙습니다. 다음은 이종인 부위원장님 말씀해……. 아니, 아니, 죄송합니다. 헷갈리네요. 안광률 부위원장님 인사 말씀해 주십시오.

안광률 위원 시흥 출신 안광률입니다. 하여튼 많이 부족한데 이렇게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아마도 또 제가 광명ㆍ시흥 신도시에, 시흥지역에 제 지역구가 포함되어 있다 보니까 우리 정대운 위원님께서 추천을 해 주신 것 같습니다. 하여튼 오광덕 위원장님 모시고 특별위원회 잘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오광덕 고맙습니다. 오늘 선출되신 정대운 부위원장님, 안광률 부위원장님 축하드리며 앞으로 6개월 동안 우리 특별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애써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12시16분)

○ 위원장 오광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재 도의회 조례나 규칙에서는 위원회 의석 배정과 관련된 명문규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의석 배정은 국회의 관례를 따라왔음을 알려드립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에는 연장자이신 부위원장님을, 좌측에는 다른 부위원장님의 의석으로 배정하고 우측 두 번째는 다선의원님을, 이어서 우측 세 번째 자리부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순으로, 동일 정당에서는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의석배치도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경기도의회 광명ㆍ시흥신도시조성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7분 산회)


○ 출석위원(10명)

오광덕정대운안광률권정선김영준문형근이선구이종인장대석한미림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신성해

○ 기록공무원

손경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