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52회 제1차 팔당수계특별대책지역특별위원회(2021.06.08.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5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2회 경기도의회(정례회)

팔당수계특별대책지역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 6월 8일(화)

장 소: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안기권)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유광국ㆍ이종인)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14시03분)

○ 수석전문위원 신성해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신성해입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앞으로 특별위원회를 보좌할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성호 행정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정광현 주무관입니다.

(인 사)

서세진 주무관입니다.

(인 사)

정세희 주무관입니다.

(인 사)

저희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회의진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2021년 4월 29일 제35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구성 결의안이 의결되었으며 오늘 제35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열여섯 분의 위원이 선임되었습니다. 위원님들의 활동기간은 위원 선임일로부터 6개월 동안인 2021년 12월 7일까지입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고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와 제17조에서 각각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회의는 경기도의회 팔당수계특별대책지역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먼저 본 특별위원회 임시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 선출 시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토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의 임시위원장님은 오늘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신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김규창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김규창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이동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회의진행 안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07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김규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경기도의회 팔당수계특별대책지역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건설교통위 소속 김규창 위원입니다. 앞서 수석전문위원께서 안내한 바와 같이 제가 나이도 있고 또 제가 2선이기 때문에 아마 여기 임시위원장으로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직무대행 김규창 안건상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말씀드리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님 간 호선으로 선출하도록 규정되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인 위원 여기요.

○ 위원장직무대행 김규창 이종인 위원님.

이종인 위원 양평 출신 기재위 이종인 위원입니다. 팔당상수원에서 가장 피해를 많이 보고 관심이 있는 광주의 안기권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김규창 광주의 안기권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위원님, 추천하실 분들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종인 위원님께서 광주의 안기권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도시환경위원회의 안기권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다음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안기권 위원님을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안기권 위원님이 경기도의회 팔당수계특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의사일정 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제 선임되신 위원장님께 의사봉을 인계하겠습니다.

(김규창 위원장직무대행, 안기권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안기권) 인사

(14시09분)

○ 위원장 안기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팔당수계특별대책지역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출된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광주 출신 안기권 위원입니다. 훌륭하신 선후배ㆍ동료 위원분들을 모시고 함께 특별위원회를 할 수 있게 되어서 더욱더 기쁘고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부족하지만 더욱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열정과 열의를 가지고 계신 열다섯 분의 위원분들과 함께 이 특별위원회 활동을 하게 되어서 더욱더 영광스럽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본 위원은 특별위원장직을 수행하는 동안에 팔당수계 특별대책지역 주민 삶의 질 저하의 문제 해결과 정책개발, 관계 지자체 및 주민과의 소통방안을 강구하는 등 본 특별위원회 활동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4시10분)

○ 위원장 안기권 다음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부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에 따라 위원회에서 교섭단체별로 부위원장 1명을 두되 교섭단체가 하나인 경우 2명의 부위원장을 둘 수 있도록 하고 선임방법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특별위원회 소속 위원 중에서 부위원장님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두 분을 추천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석환 위원님.

지석환 위원 양평의 이종인 위원님 추천합니다.

○ 위원장 안기권 지석환 위원님께서 기획재정위원회의 이종인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규창 위원님.

김규창 위원 여주의 유광국 위원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 안기권 김규창 위원님께서 여주의 유광국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어떻게 더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유광국 위원님과 이종인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을 해 주셨고 이 두 분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유광국 위원님과 이종인 위원님께서 경기도의회 팔당수계특별대책지역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유광국ㆍ이종인) 인사

(14시12분)

○ 위원장 안기권 다음은 선출된 부위원장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광국 부위원장님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유광국 위원 안녕하세요? 여주 출신 유광국 위원입니다. 하여튼 안기권 위원장님을 잘 보필해서 팔당수계특별대책위원회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종인 부위원장님과 함께 또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노력하자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하여튼 부위원장으로 뽑아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안기권 다음은 이종인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종인 위원 부족함이 많은 저를 부위원장으로 뽑아주신 데에, 성원에 기여코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팔당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팔당상수원 보전과 발전을 위하여 안기권 위원장님을 필두로 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안기권 오늘 선출되신 유광국 부위원장님과 이종인 부위원장님을 축하드리며 앞으로 6개월 동안 우리 특별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애써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14시14분)

○ 위원장 안기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현재 도의회 조례나 규칙에서는 위원회의 의석 배정과 관련된 명문규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의석 배정은 국회의 관례를 따라왔음을 알려드립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위원장석을 중심으로 우측은 연장자인 부위원장님을, 좌측에는 다른 부위원장님의 의석을 배정하고 우측 두 번째 자리부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무소속 순으로, 동일 정당에서는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특별한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경기도의회 팔당수계특별대책지역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5분 산회)


○ 출석위원(11명)

안기권유광국이종인김규창김진일박관열박덕동성수석이영주전승희

지석환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신성해

○ 기록공무원

김윤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