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1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1.11.11. 목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1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소방학교


일 시: 2021년 11월 11일(목)

장 소: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


(19시20분 감사개시)

○ 위원장 김판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39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경기도소방학교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판수 안전행정위원장입니다. 감사에 앞서 경기도 소방인재 양성과 도민의 안전교육에 애쓰시는 최민철 소방학교장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을 대표해서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 개선하고 2022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최민철 학교장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소방학교의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피감사기관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출석 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민철 소방학교장 출석하셨습니까?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 위원장 김판수 박기완 교육지원과장 출석하셨습니까?

○ 교육지원과장 박기완 네.

○ 위원장 김판수 조창근 교육기획과장 출석하셨습니까?

○ 교육기획과장 조창근 네.

○ 위원장 김판수 오제환 교수운영과장 출석하셨습니까?

○ 교수운영과장 오제환 네.

○ 위원장 김판수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경기도의회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형사소송법 제148조 근친자의 형사책임과 증언 거부 또는 제149조 업무상 비밀과 증언 거부에 해당하는 때는 선서와 증언 그리고 서류제출을 거부할 수 있음을 함께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을 대표하여 최민철 학교장이 증언대로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다른 증인께서는 자리에 선 채로 오른손만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전체 증인이 서명한 선서서를 취합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최민철 학교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방학교장 최민철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3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1년 11월 11일 경기도소방학교장 최민철.

○ 위원장 김판수 증인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최민철 학교장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방학교장 최민철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소방학교장 최민철입니다. 존경하는 김판수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을 모시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받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평소 소방교육훈련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교육훈련시설 확충 등 더 나은 교육훈련을 위해 적극 지원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고견은 교육훈련에 적극 반영하여 경기도소방학교가 세계 최고 수준의 소방교육훈련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소방학교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기완 교육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조창근 교육기획과장입니다.

(인 사)

오제환 교수운영과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2021년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교육훈련 목표 및 추진전략, 추진성과, 2020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순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보고서 2쪽 기구 및 인력현황으로 경기도소방학교는 3과 11팀 1센터로 소방직공무원 73명, 일반직공무원 6명 등 총 10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쪽 예산ㆍ장비 및 교육훈련시설입니다. 2021년도 예산은 세입예산 1억 200만 원, 세출예산 101억 3,400만 원으로 세입예산은 부담금 5,000만 원, 임대수입 4,200만 원 등이며 세출예산은 시설비 44억 3,700만 원, 교육훈련경비 39억 500만 원 등입니다. 장비는 차량 16대, 교육훈련장비 6,647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육훈련시설은 총 32만 2,000여 ㎡의 부지에 훈련탑, 실물화재훈련장, 도시탐색구조훈련장 등 총 30개 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 교육훈련 목표 및 추진전략입니다. 보고서 6쪽입니다. 경기도소방학교는 재난예방ㆍ현장대응 맞춤형 소방인재 양성을 목표로 우수 소방인재 발굴 육성, 실전중심 현장대응역량 강화, 재난예방 전문역량 배양, 미래지향적 교육기반 조성 등 4대 추진전략과 12개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7쪽 2021년 교육훈련 계획입니다. 총 170개 과정 8만 3,136명에 대한 교육을 계획하였으며 세부적으로는 신임 및 전문교육, 도민안전교육 등 집합교육이 70개 과정 1만 1,826명, 사이버교육이 100개 과정 7만 1,310명입니다.

다음은 2021년 추진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0쪽 2021년 교육훈련 실적 총괄입니다. 2021년 9월 말 기준 교육훈련 실적은 156개 과정 9만 2,719명으로 계획 대비 111.5%를 완료하였습니다. 교육 대상별로는 소방공무원 집합교육을 44개 과정 2,442명, 퇴직예정자 등 특별교육을 8개 과정 1,278명을 교육하였으며 의용소방대, 재난안전 민간강사 등 도민을 대상으로 6개 과정 702명을 교육하였습니다. 도민 안전교육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일부 집합교육이 취소됨에 따라 교육인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분야별 추진성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우수 소방인재 발굴 육성 추진성과로 보고서 12쪽 사명감을 갖춘 현장중심의 신임소방관 양성입니다. 경기도소방학교는 현장대응 중심의 종합적 소방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임소방공무원 교육과정을 3회 1,177명 운영 중이며 금년부터는 현장대응 분야 실습교육을 전체 교육과정의 80%로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능력 향상을 위해 필수 소방지식 등 이론교육을 5주간 실시하고 있으며 공직윤리, 소방정신 등 인성함양 교육과 다양한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3쪽 소방 특수분야 전문능력 배양입니다. 고가차, 굴절차 등 소방특수차량 운전원을 대상으로 운용능력 향상 교육을 2회 80명 실시하였으며 119 신고접수 및 상황관리 능력 향상을 위하여 상황요원 양성과정 1회 50명 운영하였고 첨단장비의 소방활동 활용도 향상을 위하여 소방드론 조종자 및 교관 양성, 임무특화과정 등을 5회 65명 운영하였습니다.

보고서 14쪽 자율안전관리 정착을 위한 도민안전교육 강화입니다. 의용소방대 역량강화를 위해 생활안전 및 응급처치 등 4개 과정 557명을 교육하였으며 도민의 소방안전 의식 함양을 위해 소방ㆍ경찰 등 재난안전 관련 경력자를 대상으로 재난안전 민간강사, 학교 체험학습 소방안전지도관을 145명 양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실전중심 현장대응역량 강화 추진성과로 보고서 16쪽 교육훈련시설 확충에 따른 현장대응 분야별 교육훈련 강화입니다. 도시탐색구조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기초 입문과정부터 탐색, 구조물 안정화 등 전문과정까지 교육생 수준별로 4회 71명 운영하였고 수난 및 일반구조 역량강화를 위해 수상구조사 양성, 수중인명구조과정 등 9회 198명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화재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소방학교 실물화재훈련장을 활용하여 유형별ㆍ단계별 화재진압 교육훈련을 13회 449명 운영하였습니다.

보고서 17쪽 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구급교육 전문화입니다. 구급대원의 응급상황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업무범위 확대에 따른 교육을 5회 139명, 응급의료 심화교육과정을 9회 234명 운영하였고 구급대원 현장활동 중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감염관리교육도 12회 1,474명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들이 응급상황에서 표준화된 절차와 지침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급현장활동 표준지침 원격교육을 1회 39명 운영하였습니다.

보고서 18쪽 현장지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운영입니다. 현장지휘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향상을 위하여 대형화재 사례 교육 및 실물화재 진압훈련을 실시하였고 가상의 재난환경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35개 소방서 현장지휘대 팀단위 훈련과 구급대 대상 다수사상자 대응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소방청 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 운영 방침에 따라 소방위 초급간부 15명을 대상으로 제1기 초급지휘관 자격인증제 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재난예방 전문역량 배양 추진성과로 보고서 20쪽 화재예방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 운영입니다. 위험물 및 소방시설 점검 실무능력을 갖춘 예방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위험물 및 소방시설 전문교육을 8회 319명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예방 관련 법규 및 사례를 중심으로 소방법령 집행 등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3회 120명 운영하였습니다. 향후 2022년도에는 보다 많은 소방공무원들이 소방시설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21쪽 화재원인분석 역량강화입니다. 화재현장 증거물의 과학적 분석을 통해 화재원인을 규명하고자 보유 중인 첨단 분석장비를 활용하여 화재현장 증거물 210건을 분석하였고 대형 및 특수화재 등 주요화재 현장에 출동하여 화재감식 지원을 12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특이화재의 발화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및 정보공유를 통해 일선 화재조사 업무의 전문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보고서 22쪽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사이버교육 운영입니다. 학습환경 변화와 교육수요를 반영하여 급류구조 등 사이버교육 3종을 신규로 개발하였고 최신 개정 법령을 반영하여 기존 2개 과정을 수정ㆍ보완하였습니다. 또한 집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신임교육과정과 1주 이상 전문교육과정 중 학습 난이도가 높은 과목에 대해 사이버교육을 통해 선행학습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미래지향적 교육기반 조성 추진성과로 보고서 24쪽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시설ㆍ장비 확충입니다. 교육수요 증가에 따른 수용 한계 해소와 노후 건축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18년 9월부터 후생관 증축 공사를 추진 중에 있으며 22년 6월 완공 예정입니다. 또한 생활관 화장실 리모델링, 체력단련실 운동기구 보강 등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원활한 교육훈련을 위하여 노후 교육장비 41종 178점을 교체ㆍ보강하였습니다.

보고서 25쪽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수역량 강화입니다. 원격교육 확대 등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15개 과목에 대한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소방학교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온라인 교수기법 과정을 4회 28명 운영하였으며 교수요원의 경쟁력 확보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전국 소방교육기관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강의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연구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올해 12월 소방연구논문집 발간을 통해 소방발전을 위한 학술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6쪽 교육 운영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비대면교육 활성화입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집합교육을 최소화하고 북부지역 등 원거리 교육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강의 위주의 교육을 원격교육으로 확대 편성하여 현재까지 12개 과정 1,110명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원격교육 품질개선을 위한 멀티스튜디오, 1인 강의 제작 스튜디오 등 비대면 온라인 교육장 건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020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입니다. 보고서 28쪽입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처리요구사항 3건, 건의사항 7건 등 총 10건에 대해 모두 조치 완료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조치사항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김판수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우리 경기도소방학교 전 직원은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모든 사항을 소방학교 교육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재난현장에 강한 최고의 소방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소방학교)


○ 위원장 김판수 최민철 학교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이 5분 이내로 제한하여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하겠사오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갑철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갑철 위원 부천 출신의 최갑철 위원입니다. 감사 준비하시느라고 수고가 많습니다. 제가 자료요구 사항을 보면서 질문 몇 가지 드려보겠습니다. 교육생 복무규정 위반조치 현황의 자료를 받았는데요. 이게 2020년도에 비해서 2021년도에 교육생 복무규정 위반한 사람이 2배 이상 증가를 했어요. 찾았어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찾았습니다.

최갑철 위원 그 과정도 20년도에 비해 반, 그러니까 6개 과정에서 3개의 과정인데도 불구하고 건수가 155건, 20년도에. 근데 21년도에 370건으로 늘었습니다. 이게 무슨 이유가 있나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아무래도 현 정부에서 신규 충원 소방공무원 2만 명을 하는 과정 속에서 저희 신입직원 교육을 할 대상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도, 올해 지금 현재 400명을 교육하고 있고요. 연초에도…….

최갑철 위원 그러니까 20년도의 교육생들에 비해서 21년도의 교육생들이 증가하면서 지금 복무규정 위반자들이 늘어났다는 얘기인가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사람 수가…….

최갑철 위원 몇 명이 늘어났는데요? 몇 명의 교육생이 늘어났는데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신입과정이 2020년도에 430명이었는데요. 올해는 지금 현재까지 2개 과정을 했는데 808명입니다.

최갑철 위원 808명. 그래도 늘어난 숫자가 더 많아요, 그렇죠? 155건에서 370건인데. 그것도 이유가 되지만 다른 이유가 좀 있는 것 같은데요. 그 내용을 살펴보면 퇴교도 나와요, 그렇죠? 그리고 73기에 103명이 177건 그다음에 72기가 115명에 189건 이렇게 나오는데 위반내용을 이렇게 살펴보니까 음주도 나와요, 음주.

○ 소방학교장 최민철 무단외출한 다음에 음주 복귀한 사안이 2명 있었는데요. 거기에 대해서 퇴교 처분을 한 것 같습니다.

최갑철 위원 2명에 1건 퇴교인데 이게 73기라는 말이에요. 72기에 위반내용이 음주가 나온다고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72기에…….

최갑철 위원 그러니까 이게 기가 달라요. 그 사람이 그 사람이 아니야. 그래서 이게 수업태도 불량, 청소 불량 이런 거면 가능한데 그 뒤에 또, 그게 73기예요. 72기에 또 음주로 이렇게 나와서, 말이 좀 그렇지만 전체 명수의 건으로 이렇게 나오니까, 이제 음주도 있고 여러 가지 무단외출도 있고. 이게 벌점으로 처리를 한 거예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최갑철 위원 그러면 벌점하고, 퇴교야 뭐 그냥 나가는 거고. 벌점으로 몇 점을 줘서 이 사람들이 신임교육을 이수하고 그러는지 그런 내용도…….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저희가 음주는 지금 벌점이 25점이고요. 50점이면 퇴교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갑철 위원 그럼 25점이라 그거 한 건 걸리면 퇴교가 안 되는 거네?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건 또 생활관 안에서…….

최갑철 위원 그러니까 50점 이내에는 다 괜찮다는 얘기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퇴교가 벌점으로 했을 때는, 근데 무단외박 같은 경우는 바로 퇴교입니다.

최갑철 위원 퇴교를 얘기하는 게 아니라 퇴교는 50점에, 무단외출에 음주가 퇴교라면서요. 그거는 점수에 상관없이 그냥 퇴교고. 지금 위반내용 그러니까 복무를 하면서, 교육을 받으면서 점검태도 분량, 지시 위반, 음주, 청소 이런 거 다 합해서 한 사람이 50점 이상이면 퇴교가 되고 49점이면 교육이수를 한다는 얘기 아니에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최갑철 위원 그렇게 이해를 해도 되겠습니까?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최갑철 위원 그러면 신임교육인데, 처음 들어와서 교육을 시작하는데 복무규정 이런 것들을 지키려고 노력을 해야 되고 사실 기본교육이라는 건 어떻게 보면 인성교육과도 같은 거라고 생각을 해요. 그런데 뭐라 그럴까, 좀 교육자로서의 정신자세가 안 됐다. 근데 그거를 벌점으로 이렇게 나누어서 정한다고 하면 이 사람들하고 벌점을 안 받은 사람들하고의 차이는 거의 없는 거예요? 교육생들 중에.

○ 소방학교장 최민철 교육생들 중에…….

최갑철 위원 이 벌점을 예를 들어 40점 받은 사람하고 한 번도 안 받은 사람들하고의…….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전체 마지막에 성적 낼 때 감점요인…….

최갑철 위원 성적표에 볼 때.

○ 소방학교장 최민철 마지막 성적에 감점이 반영됩니다.

최갑철 위원 남는데 교육이수 할 때 뭔 저기가 없냐고 그러니까 이 사람들한테.

○ 소방학교장 최민철 일단 이수하는 데 지장 없습니다.

최갑철 위원 그러면 좀 더 뭐라 그럴까, 이수를 할 때 교육생들의 성적표에는 이런 것들이 남아서 이렇게 나가는 거예요, 아니면 없어지는 거예요? 퇴교와 동시에. 아니, 교육이수와 동시에.

○ 소방학교장 최민철 교육이수 할 때 특별히 그걸 서에 통보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최갑철 위원 성적표에 남아 있지 않냐는 얘기야.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최갑철 위원 난 그런 것들을 좀 더 세밀하게 관리를 한다 하면, 그런 것들도 좀 더 세밀하게 관리를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데. 그냥 똑같이 이수와 동시에 자대 배치하고 소방서 배치하고 다 그렇게 이루어지는 거예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저희가 마지막 성적을 산정할 때요. 교육생들 관서 배치할 때 성적순위로 지망을 하기 때문에요.

최갑철 위원 각 35개 일선 소방서에서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간혹 일탈행위에 대해서 이런 게 계속해서 나오다 보니까 몇 사람들이, 아까도 우리 위원님들께서 그런 얘기를 많이 하셨는데 몇 사람들이 전체, 진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는 열심히 하시는 분들의, 하여튼 이런 말 좀 그렇지만 미꾸라지 한 마리가 물을 다 흩트린다고 그런 말이 있듯이. 그래서 이걸 애초 교육생부터 그런 관리를, 남아 있게 하면 그런 일들이 좀 줄어들지 않을까, 물론 제 생각인데. 그런 것들이 없어짐으로써 ‘난 잘못한 게 없어, 이제.’ 지워지면서 그런 거 아니겠어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저희가 소방공무원법 강의 중에 그러한 징계양정 규칙이랄지 이런 강의를 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우리 교육생들의 일탈행위가 없도록 저희가 더 지도감독을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갑철 위원 그래서 제가 교육과정에 신설 문제를 갖다가 잠시 상의를 드린 적이 있어요. 각 서에 자대 배치를 받고 거기서 일탈행위한 행위자들 그러니까 징계, 사고 이렇게 대처능력이 좀 저하되는 사람들 인사 승진에만 꽂을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보직변경이라든가 그런 사람들을 모아서 교육을 좀 하고, 왜 우리가 교통법규 위반이나 사고 같은 게 나면 교통교육을 받잖아요, 다시. 그런 과정을 좀 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 제안도 한번 해 봤습니다, 제가.

○ 소방학교장 최민철 그러니까 징계를 받거나 어떤 일탈행위하는 공무원에 대해서 사후적으로 교육이 필요하다는 말씀인 것 같은데요. 저희가 그런 사항에 대해서 약간 바꿀 수 있도록 교육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갑철 위원 하여튼 그분들이 어떤 교육을 통해서라도 잘못한 것들을 다시 한번 뉘우치고 진짜 이거는 나보다도 남들을 더 욕 먹이는 행위다 이렇게 느낄 정도의 교육을 받고. 그리고 모든 교육이 그렇잖아요. 지금 코로나 시대도 마찬가지지만 계속해서 사회가 변화되고 사고유형들도 굉장히 특이한 것들이 많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잖아요. 하여튼 거기에 대한 그런 것들 그다음에 모든 안전사고에 대한 변화되는 대응교육들도 준비를 해 주셔서 앞으로 돌아가서 세심하게 교육 펼치고 복무규정 이런 것들을 다 몇 번씩이라도, 귀에 못이 박힐 정도라도 얘기해서 위반자들이 줄어들게끔 이렇게 노력을 해 주십사 하는 그런 말씀드립니다.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최갑철 위원 그래요. 시간 관계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현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현옥 위원 늦은 시간까지 행감하시느라 고생 많으십니다. 지금 코로나 방역체제 하에서 우리 교육훈련을 어느 정도 목표로, 2021년 교육훈련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금 달성했다고 보시는 거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업무보고에 보고드렸는데요. 지금 9월 30일까지 저희가 사이버교육을 목표 대비 123% 더 해 가지고요. 전체적으로는 목표 대비 한 115% 정도 하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그 점에 대해서는 굉장히 칭찬을 드리고 싶고요. 작년부터 현재까지 4개 기수가 어쨌든 신임교육을 받았잖아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서현옥 위원 그리고 올해 말에 74기가 지금 수료 예정이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서현옥 위원 그렇죠? 그런데 혹시라도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된 경우가 있었나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지금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서현옥 위원 정말 다행이고 그 많은 인원이 코로나 확진자 없이 어쨌든 개인방역이라든가 소방학교에서 나름 철저하게 관리를 해 주심에 또 감사를 드려요.

그런데 지금 원격으로 수업하고 집합교육이 아닌 온라인으로다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잖아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신임과정은 10주는 학교에서 받고 있고요. 5주는 비대면으로 지금 이론강의가 가능한…….

서현옥 위원 이론강의가 가능한 거는 비대면으로 하고 있다는 거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비대면으로 하고 법률과목이랄지 과학과목이랄지 이런 거는 그쪽에서…….

서현옥 위원 실제적으로다가 집합교육을 하고 거기서 현장실습을 해야 되는 부분들이 사실 있을 텐데.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 부분은 화재진압이랄지 구조 그 부분 다…….

서현옥 위원 그 부분은 지금 차질 없이 진행이 되고 있는 거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지금 현장에서 여러 가지 하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그리고 언론보도에 난 걸 보면, 소방학교 관련 보도를 보면 전국 최초로 두 기수를 교차, 동시에 교육을 실시하셨다고 하는데 어떻게 실시하셨는지 그 부분을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지금 전국적으로 같은 문제인데요. 소방공무원이 좀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일선에서는 빨리 충원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본부장님 지시도 있었고 그래서 저희가 일단은 현장, 지금 현장대원 첫 기수가 6주에서 10주 현장교육 받을 때 다음 기수는 비대면교육을 그때 들어가는 겁니다. 그러니까 동시에 5주 동안은 비대면 그다음에 현장 같이 교육해서 그리고 이제 비대면 받은 데는 다시 현장으로 가고 현장실습 끝난 데는 비대면 5주로 들어가는 겁니다.

서현옥 위원 무슨 말인지, 어떤 교육인지 조금 이해가 됐고요. 어쨌든 동시 교육을 실시하는 데에서 교과과정이나 이런 데서 전혀 문제가 없는지, 그 부분.

○ 소방학교장 최민철 지금 우리 교수요원들이 아무래도 2개 과정을 운영하면서 약간 힘든 면은 있는데요. 비대면할 때 외래강사를 좀 더 활용하든지 이렇게 해 가지고 차질 없이 하고 있습니다.

서현옥 위원 지금 경기도 소방은 문제가 안 되는지 어떤지 모르는데 다른 지역에서는 교육이 밀려 가지고 올해 합격을 했는데도 2023년도나 보직을 받게, 임용 예정이라고 이렇게 나와 있는데 우리 경기소방은 그 부분에 대해서 문제가 없으신지?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저희는 그런 부분에 한해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서현옥 위원 그럼 정말 다행이고요. 그리고 지금 업무보고에서도 말씀해 주셨는데 비대면 온라인교육장을 건립한다고 하셨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서현옥 위원 그 부분은 차질 없이 진행이 되고 있는 거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지금 내년도 예산 요구를 했었고요. 그러니까 교육생들의 건의사항 중에 전자칠판 같은 경우 비대면교육을 하면서 강의가 좀 효율적으로 되게 해 달라는 건의사항도 있었고 그다음에 저희가 때로는 이론적으로 설명할 때도 과학실험이랄지 또 응급처치 이런 거 시범을 보여줄 때 멀티스튜디오, 좀 큰 스튜디오가 필요하고 또 1인 스튜디오는 별도로 구성하기 위해서 예산을 요청했습니다.

서현옥 위원 지금 1억 900만 원 정도의 예산이 내년 예산에 산정됐는데 이 예산에 대해서는 별 문제없이 반영이 된 부분이라고 봐도 되는 건가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럴 것 같습니다.

서현옥 위원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요.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판수 서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용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찬 위원 용인 출신 김용찬 위원입니다. 간단하게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학교장님. 드론교육 이수자가, 소방학교에서 이수한 사람이 총 몇 명이나 되죠, 현재까지?

○ 소방학교장 최민철 지금 올해 4개 과정 5회 해 가지고요. 65명을,

김용찬 위원 올해?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김용찬 위원 그럼 여직까지 전체적으로 대략.

○ 소방학교장 최민철 올해가 처음입니다.

김용찬 위원 그렇죠. 65명이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김용찬 위원 65명이 교육을 했고 교육을 받으면 라이센스 자격증을 따는 건가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또 별도의 시험을 봐야 합니다.

김용찬 위원 그렇죠. 그럼 자격증 소지자는 결과적으로 몇 분이 안 계시네요? 몇 명이나 돼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현재 지금 조종자 자격이 한 198명 있고요.

김용찬 위원 그러면 그분들은 다른 데, 외부에서 따서 들어오신 분이에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195명이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아마 위탁 예산을 세워 가지고 그랬던 거로 알고 있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렇다면 지금 현재 우리 소방공무원이 몇 분이시죠, 전체가?

○ 소방학교장 최민철 1만여 명 정도 됩니다.

김용찬 위원 1만여 명 되시죠. 그중에 지금 한 200명 정도 되시는 거네요. 드론을 운전할 수 있는 분들이?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자격자가 한 그 정도 되겠습니다.

김용찬 위원 한 대략 200명 정도 되겠네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러면 1만 명 중에 200명이면 뭐 2%인가요, 그렇죠? 대략. 1만 명에 2%잖아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지금 전체적으로 보면 각 소방서별로 다 드론이 있잖아요. 거의 다 있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지금 현재 경기도에는 한 20대, 일선 관서에 20대…….

김용찬 위원 이게 또 내년에 한 10대…….

○ 소방학교장 최민철 내년 예산에 반영되면…….

김용찬 위원 거의 다 이제는 있을 거라고 예상이 돼요. 그렇다고 보면 너무 인력이 모자라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을 하세요? 학교장님, 계속 말씀을 드려도 실천이 안 되는 것 같아요. 드론을 교과 필수과정으로 넣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드론을 필수…….

김용찬 위원 네, 필수적으로 신입대원들 교육과정이나 이런 데에 필수과정으로. 자격증까지는 모르지만 소방서에 드론이 있는데 운전을 할 수 있는 사람이 2%밖에 안 된다면 10명, 2명 뭐 100명이면 몇 명 되지도 않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저희가 소방공무원 신입교육을 시킬 때 사실은 지금 현재 15주고 현장교육 80%를 소방청에서 현장중심 교육을 하라고 해서 지금 하고 있는데요. 신입 교육생들한테 사실은 가르칠 분야가 상당히 많습니다. 화재진압에 또 실화재훈련 가서 기초를 배우고 또 구조에서 레펠도 타고 또 구급응급처치랄지 각종 다양한 교육을 받아야 하고요. 또 소방기본법이랄지 소방시설 설치ㆍ유지법이랄지 위험물법이랄지 또 관련 법령 이런 기초적인 것부터 배울 게 굉장히 많아서 저희가 신입교육과정까지 반영하기가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김용찬 위원 신임대원 교육과정에 굳이 힘들다면 우리 대원들이 그래도 1년에 한 번 정도는 교육받잖아요. 전체 대원 중에 교육받는 거는 시간제로 하나요, 어떻게 되는 건가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저희가 1주일이랄지 2주 과정 이렇게 교육과정이 따로, 그 전문과정이 예방과정이랄지 구조과정이랄지 구급과정이랄지 별도 소방시설이랄지 이렇게…….

김용찬 위원 자기 주특기에 따라서 이렇게 과정이 다 분류가 돼 있나 보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런 교육과정에 어느 한 분야를 갖다가 넣어서 드론과정을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본 위원 생각은. 그리고 드론은 자꾸 보급되는데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지만 그 드론을 사용할 수 있을 거 아니에요. 그리고 지금 시대가 이제는 많이 바뀌었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이미 왔고 그리고 또 그렇게 돼 가고 있잖아요, 지금이요. 그리고 상용화돼 있는 드론이 자꾸 개발돼서 나오고, 예전에는 촬영만 하고 그랬지만 요새는 구조ㆍ구난, 화재진압까지 다 드론이 할 수 있잖아요, 그렇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화재, 일부 이제…….

김용찬 위원 화재진압도 할 수 있어요. 그런 드론이 있어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드론 있습니다.

김용찬 위원 고층아파트까지 해 가지고 우리가 생각하는 배터리로 하는 게 아니라 전기를 연결해서 하는 드론이 있어요. 무한대로 쓸 수 있는 거. 뭐 한 500㎏, 1t까지도 들 수 있는 드론이 있다고요. 그렇게 변해가는데 우리 경기소방은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계속 말씀을 드려도, 제가 3년째 안전행정위원회에 있으면서 지금 네 번째 이렇게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얘기를 해도 안 되는 거예요. 그렇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김용찬 위원 그리고 우리가 지금 드론이 25㎏ 이상 들 수 있는 드론, 이건 장비를 한 대 구입한다는 내용인가요? 있나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지금 경기도에서 20대가, 경기소방학교를 제외하고요. 경기도에 지금 현재 20대가 있는데 지금…….

김용찬 위원 제 얘기는 뭐냐 하면요. 25㎏ 이상, 중량 25㎏ 이상을 들 수 있는 드론을 구입한다는 내용이 있는 것 같은데, 여기. 훈련용 드론.

○ 소방학교장 최민철 그건 23년도에 저희가 훈련용 드론을 교육인증기관 추진하면서 그때…….

김용찬 위원 그러니까 2년 후에?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왜냐하면 교관자격을 지도조정자랄지 실기조정자 자격자를 양성한 후에…….

김용찬 위원 학교장님!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김용찬 위원 다른 얘기보다도 계속 이 행정사무감사 오늘 이것만 지나면 된다는 이 생각하시면 안 돼요. 여지까지 학교장님 계신 분들 몇 분이 왔다 가셨는데 뭐 그렇게 하겠다 하겠다 그러고 그냥 끝이에요. 되지도 않고. 그다음부터 보고도 없고. 맨날 얘기해 봤자 뭐, 바뀌어야 되는데 소방이 바뀌는 모습이 전혀 없어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제가 광주소방본부장 하면서, 좀 말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김용찬 위원 네.

○ 소방학교장 최민철 광주소방본부에서도 드론 관련 교육을 시켰는데요. 소방학교가 사실은 신입교육이랄지 기존 직원의 기본적인 화재랄지 구조ㆍ구급 이런 쪽에 강의를 하고 이런 것에도 상당히 부하가 걸린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 당시 광주소방학교에서는, 소방본부에서는 위탁을 좀 줘서 위탁비…….

김용찬 위원 그러니까요. 우리도 위탁, 안 되면 위탁이라도 해야 되는 거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위탁을 해서 직원들이 가서, 자동차 운전면허 따듯이 교육을 해서 이수하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자체뿐만 아니라…….

김용찬 위원 그러니까 소방학교에서 여건상 할 수 없다면 위탁교육이라도, 이런 쪽으로 가든지. 여건이 안 돼서 못 하는 경우는 없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저 아는 지인이 드론학원을 해요. 시설이나 뭐 이런 게 크게 필요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인력만 있으면 될 것 같아요, 인력.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드론 교관으로…….

김용찬 위원 교관 양성해서, 교관들을 통해서 어떤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그런 식으로 가야 되는데 전혀 돼 가고 있지가 않은 것 같아요. 세상은 자꾸 바뀌는데 소방은 항상 제자리에 있는 것 같아요, 느낌에. 그런 거 앞으로 우리 학교장님 계시는 동안 제가 말씀드린 내용에 대해서 생각하셔서 선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소방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정리해서 별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찬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판수 김용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양운석 위원님 질의하실 겁니까? 안 하신다고요. 그러시면 본질의는 다 하신 것 같습니다. 본질의 하신 분 중에서 혹시 보충질의하실 분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우리 소방학교장께서는 김용찬 위원님께서 지난 3년, 전부터 드론에 대해서 많은 애정을 갖고 또 본 위원장이 알기로는 보유까지 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드론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계시죠, 학교장께서도?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 위원장 김판수 지난번 학교장께서 저희 상임위에 오셔서 소방학교에 인증기관을 만들어서 인재를 양성하겠다라고 이 자리에서 답변을 하셨거든요, 그 자리에서. 그런데 그 부분은 어떻게 된 거예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지금 저희가 그거 하기 위해서는요, 지도조정자하고 실기평가조정자가 있어야 하는데요. 지금 올해 그런 교관과정을 수료했고 지금 국토부에서 관련 시험을 봐야 하거든요. 자격시험을 봐야 하는데 그 시험이 지금 코로나 관계로 해서 올해 있지 않아서 내년도에 그 시험을 보고 합격이 된 후에 그다음에 그 후년에 인증 신청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아, 그분들을 통해서 강사로 모시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그럼 2024년도에나 하시겠네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2023년도에 인증을 추진하니까요.

○ 위원장 김판수 빨라야 2023년이네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리고 그전에도 본부와 협의해서 필요하면 드론 관련 교육을 저희 학교에서도 받을 수 있게…….

○ 위원장 김판수 아니, 그러니까 본 위원장이 지금 질의한 내용은 지금 인증기관을 만들겠다라고 여기 와서 약속을 했는데 그게 지금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 질의를 한 거예요. 그리고 나머지 얘기는 제가 충분히 들었어요, 위탁교육을 하겠다는 얘기는. 그거까지는 답변하실 필요가 없고. 그러면 2022년도에 코로나가 좀 완화되면 국토부가 시행하는 교육기관에 가서 교육을 받고.

○ 소방학교장 최민철 시험을 보고.

○ 위원장 김판수 그러니까 시험을 보고 일단 강사진이 확보되면, 강의하실 분이. 2023년도에 드론 인증기관으로 등록을 하시겠다는 계획을 갖고 계신다는 얘기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그래서 소방공직자들에게 드론교육을 시키겠다 이런 계획이시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그럼 올해는 국토부에 시험이 없다고요, 전혀?

○ 소방학교장 최민철 주관 기관이 국토부로 돼 있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국토부에 그 시험은 없어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다른 이유……. 코로나 있어도 시험들 보던데.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교관자격시험이 응시 불가…….

○ 위원장 김판수 불가할 수가 있어요, 드론 그거 하는데?

○ 소방학교장 최민철 아, 지금 대기자가 많아서 저희가 순번이 안 돼…….

○ 위원장 김판수 아니, 그러니까 소방이 학교나 소방본부나 이 자리에서 답변을 잘 하셔야지 대충하고 그냥 가시려고 하지 마시고 정확히 답변을 하세요. 그래야지 다음에 저희들이 정확한 답변을 보고, 속기록을 보고 나서 다음에 또 이어지는 거예요, 우리 상임위 업무가. 그러기 때문에 명쾌하게 답변을 해 주시라니까, 대충 할 일이 아니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명쾌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실기시험 회차가 축소되어서요. 지금 저희가 지원을 해도 볼 수 없는 그런 상태에 있어서.

○ 위원장 김판수 지금 지원을 하면 못 본다.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그렇습니다. 대기자가 많아서, 실기시험의 회차가 축소돼서. 그래서 내년도 상반기에 자격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 위원장 김판수 그러면 신청을 안 하신 거네요? 빨리했으면 가능했을 거 아니에요. 소방학교 소방 드론…….

○ 소방학교장 최민철 저희가 지금 실기평가조정자하고 지도조정자가 있어야 하는데요. 실기평가조정자는 교육이 12월에 끝나기 때문에 12월 이후에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지도조정자는 8월 달에 이수가 끝났는데요. 거기는 지금 할 수 있지만 지금 실기평가조정자, 더 높은 단계거든요. 실기평가조정자는 12월에 교육과정이 끝나기 때문에 교육을 받은 다음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증시험.

○ 위원장 김판수 그러면 코로나 때문에 안 되는 게 아니고 요건을 갖추지 못해서 안 된다는 얘기예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요건을 갖추지 못한 부분도 있고 또 회차가 축소된 부분도 있고요.

○ 위원장 김판수 그럼 그렇게 답변을 하셔야지. 요건은 충분한데 코로나 때문에 못 하신다고 답변을 하니까 본 위원장이 이해가 안 된 거예요, 그 부분이.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제가 정확히 그것까지 설명을 잘 못 드린 것 같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의회 와서 답변하실 때는 말 많이 하지 마시고 정확히, 위원님이 질의를 하면 다 모르잖아요, 소방학교장이. 그렇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 위원장 김판수 그랬을 때는 뒤에 실무자에게 물어보고 정확히 의회에 와서는 답변을 하셔야 돼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뭔 얘기인지 아시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판수 그러니까 요건을 갖추지 못해서 인증기간이 2023년으로 늘어진다. 이렇게 본 위원장이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 위원장 김판수 요건이 안 돼서.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 위원장 김판수 코로나 때문에 그런 건 아니고. 그런 내용 아니에요, 지금. 높은 단계의 것은 12월에 끝나기 때문에 지금 신청할 수가 없잖아요.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지도조정자는 지금 가능한데 실기평가조정자는 지금 안 됩니다.

○ 위원장 김판수 그러니까. 그렇게 이해하면 되겠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 위원장 김판수 답변을 명쾌하게 하셔야지 두루뭉실하게 해 버리면 안 된다니까요. 우리 학교장께서 다음 회기 때 또 답변하시려고 그러면 힘들어져서 지금 생각해서 하는 얘기예요, 제가. 무슨 얘기인지 아시겠죠?

○ 소방학교장 최민철 네.

○ 위원장 김판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최민철 학교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말씀과 고견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잘못된 점은 즉시 시정조치하고 도정에 반영할 사항은 반드시 반영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기도소방학교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시15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10명)

김판수최갑철국중현김용찬서현옥소영환양운석오광덕천영미한미림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부열

○ 피감사기관참석자

소방학교장 최민철교육지원과장 박기완

교육기획과장 조창근교수운영과장 오제환

○ 기록공무원

김정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