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57회 제1차 탄소중립특별위원회(2022.02.11.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57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7회 경기도의회(임시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2월 11일(금)

장 소: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배수문)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김진일ㆍ남운선) 인사


(11시40분)

○ 수석전문위원 신성해 안녕하십니까?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신성해입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앞으로 특별위원회를 지원할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유신 정책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최서용 조사관입니다.

(인 사)

이주호 조사관입니다.

(인 사)

저희 도시환경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회의진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오늘 2022년 2월 11일 제35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구성 결의안이 통과되어 13명의 위원이 선임되었습니다. 위원님들의 활동기간은 2022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고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와 제17조에서 각각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회의는 경기도의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제2항에 따라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토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신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배수문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배수문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회의진행 안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1시42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배수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경기도의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과천 출신 배수문 위원입니다. 앞서 수석전문위원께서 안내하신 바와 같이 본 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 제가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바랍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1시43분)

○ 위원장직무대행 배수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님 간 호선으로 선출하도록 규정되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고은정 위원님.

고은정 위원 고은정 위원입니다. 경기도의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시고 또 다선이시고 경험이 많으신 우리 배수문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문경희 위원 재청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배수문 우리 고은정 위원님 추천해 주셨고요. 우리 문경희 위원님 재청해 주셨습니다.

문경희 위원 재청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배수문 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위원님.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박 수)

앉아 있는데 그냥 된 것 같아서.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지금 본 위원 추천해 주셨는데요. 저로 되는 거를 해 주시는 걸로 하고 이의 없는 걸로 봐도 되겠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이 경기도의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배수문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으로서 계속 사회)


○ 위원장(배수문) 인사

(11시44분)

○ 위원장 배수문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과천 출신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배수문 위원입니다.

훌륭하신 우리 동료 위원님! 그리고 많이 계신데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열정적으로 특히나 좀 어려운 시기에 우리 특별위원회에 지원해 주신 열두 분 모두를 아울러서 같이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 정책과 부합되는 경기도의 탄소중립정책 수립과 실행방안 마련을 위해 도민에게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한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적 대화체계를 구축하는 등 본 특별위원회 활동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1시45분)

○ 위원장 배수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에 따라 위원회에 교섭단체별로 부위원장 1명을 두되 교섭단체가 하나인 경우 2명의 부위원장을 둘 수 있도록 하고 선임방법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위원회 소속 위원님 중에서 부위원장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두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문경희 위원님.

문경희 위원 보건복지위원회 문경희입니다. 이게 환경 문제이기도 하고 정말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진일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 배수문 우리 김진일 위원님 추천 왔는데 또 다른 위원님, 두 분 추천이 가능하거든요. 또 한 분. 더 많이 하면 이제 선출해야 됩니다. 우리 신정현 위원님.

신정현 위원 남성 부위원장님이 계시니까 여성 부위원장님은 남운선 위원님 추천합니다.

○ 위원장 배수문 네, 남운선 위원님. 남운선 위원님 또 추천 들어왔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박 수)

지금 문경희 위원님 그리고 신정현 위원님께서 김진일 위원님 그리고 남운선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또 모든 동료 위원님들께서 박수로 다 동의하는 걸로 되셨습니다.

(박 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신 걸로 알고요. 김진일 위원님, 남운선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선출되신 부위원장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 김진일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위원장(김진일ㆍ남운선) 인사

(11시47분)

김진일 위원 하남 출신 김진일 위원입니다.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작년부터 사실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TF 위원으로 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전국에 많은 데를 다녀왔는데요. 앞으로 탄소중립기본법도 통과가 되고 해서 이런 부분에 짧지만 정말 성과 있게 할 수 있도록 우리 배수문 위원장님을 잘 보필해 가지고 성과 낼 수 있도록 작은 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배수문 우리 남운선 위원장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운선 위원 고양의 남운선 위원입니다. 임기 끝나기 전에 위원장 한번 해 보려고 제가 신청을 했는데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같은 고양시의원이신 고은정 위원님 저를 추천 안 하신 거에 대해서 상당히 섭섭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웃 음)

고양시에서 뵙죠. 사실 요즘처럼 어려운 환경 용어들이 국민들한테 회자되는 것도 참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그런 어젠다들을 사실 계속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었는데 그동안 많은 관심을 갖지 못했는데 참 국민들께서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배수문 위원장님, 제가 위원장이 못 돼서 안타깝긴 하지만 열심히 도와서 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배수문 오늘 선출되신 김진일 그다음에 남운선 부위원장님 축하드리면서 6월 30일까지 우리 특별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애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경기도의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9분 산회)


○ 출석위원(11명)

배수문김진일남운선고은정문경희서현옥성준모신정현최경자최종현

추민규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신성해

○ 기록공무원

손경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