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4.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시흥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4일(금)

장 소: 경기도시흥소방서 회의실


(10시50분 감사개시)

○ 감사2반장 문형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시흥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형근 안전행정 부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여건 속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한선 시흥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진행에 앞서 먼저 지난 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에 깊은 애도와 삼가 조의를 표하며 명복을 빕니다.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같은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위원회가 실시하는 일선 소방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효율적인 감사를 위해 감사1반과 감사2반으로 나누어 실시하게 되며 1반은 오늘부터 11월 8일 화요일까지 3일간에 걸쳐 감사1반은 오산소방서를, 감사2반은 시흥소방서를 시작으로 총 12개 소방서를 실시하게 됨을 말씀드립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한선 서장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 출석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을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출석 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선 시흥소방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 감사2반장 문형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한선 서장이 증언대로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를 낭독하시면 됩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한선 서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도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4일 시흥소방서장 한선.

○ 감사2반장 문형근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 및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한선 서장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안녕하십니까? 시흥소방서장 한선입니다.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 김시용 위원님, 윤종영 위원님, 김창식 위원님, 박세원 위원님, 유경현 위원님, 전자영 위원님! 도민 안전과 도정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시고 각별한 관심으로 소방행정을 지원하여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맞아 위원님들께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시흥소방서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희 시흥소방서에서는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의 고견에 귀를 기울이고 제시하시는 사항은 업무추진에 적극 반영하여 도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하며 이와 관련하여 우리 서 현장대응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보고해 주십시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감사합니다. 10월 29일 토요일에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하여 경기도, 인천, 강원도, 충북, 충남 소방관서에 총 90대의 구급차량 동원령이 발령되었습니다. 우리 서에서도 은행센터 구급차 1대와 구급대원 5명이 동원되었고 사고현장에서 희생자 두 분을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과 안양샘병원으로 각각 이송하였습니다. 현장을 수습했던 구급대원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하여 특별휴가와 심리상담을 지원 중에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공직자로서 저희 소방관들은 깊은 슬픔과 책임을 느끼며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고 계속하여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간부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입니다.

윤혁중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임은택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전일억 재난대응과장입니다.

(인 사)

김석채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남기학 현장지휘1단장입니다.

(인 사)

허선경 2단장은 출동 관계로 공석입니다.

임진원 현장지휘3단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팀장입니다.

양성호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김양주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박준호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이석칠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최영수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이장우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선기래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이효청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이상근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오옥열 지휘조사1팀장입니다.

(인 사)

제종윤 지휘조사2팀장은 출동 관계로 공석입니다.

현석근 지휘조사3팀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구조대장, 구급대장, 119안전센터장입니다.

서충열 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조선덕 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강명원 시흥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구인복 은행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김성두 정왕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노종대 연성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양계웅 목감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다음으로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유점수 시흥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임인옥 시흥여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최형열 시흥남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김고운 거모남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유선기 삼미남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정유자 과림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간부와 의용소방대장 소개를 마치고 2022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2021년 주요 업무성과, 2022년 주요 정책과제, 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 중 3페이지 관할 및 기구입니다. 시흥소방서는 56만 9,419명 인구와 약 140㎢ 면적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시흥소방서에는 3과 2단 1구조대 1구급대와 5개의 안전센터가 있습니다.

4페이지 인력 및 예산입니다. 소방력은 소방공무원 287명과 의용소방대원 203명 등 총 520명입니다. 예산은 약 46억 5,000여만 원으로 정책사업비 31억 8,125만 7,000원, 행정사업비 14억 7,218만 원입니다. 소방차량은 총 56대이며 소방용수시설은 총 1,024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5페이지 소방대상물 현황입니다. 소방대상물은 총 1만 255개소가 있으며 소방대상물 중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복합건축물 등 중점관리대상 25개소와 18개소의 소방안전 특별관리시설물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6페이지 2022년 소방활동 현황입니다. 시흥소방서는 1일 평균 화재 8건, 구조 23건, 구급 76건, 총 107건을 출동하고 있고 경기도 소방관서 중 화재 9위, 구조 12위, 구급 5위의 분야별 출동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 주요 업무성과입니다. 9페이지 수상실적입니다. 시흥소방서는 제33회 전국 소방정책 컨퍼런스 대회 대통령상,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우수상, 경기도 소방관서 종합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시흥의용소방대는 경기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현장 중심의 재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서 고층건축물과 산림인접 시설 등 유형별 현장대응훈련 등을 실시하였고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설치와 공동주택 진입차단기 자동 개방 추진으로 119출동의 신속성을 높였습니다. 의용소방대는 화재현장 뿐만 아니라 생활안전 출동, 코로나 백신 접종자 상담 지원 등 사고예방 중심의 서비스 확대에 주력하였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유관기관 합동 긴급구조훈련을 실시하였으며 대형화재 발생에 따른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을 통해 인명피해 없이 신속하게 대응하였습니다.

세 번째, 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과 공동주택 피난여건 개선, 오인출동 경감, 위험물 도면 상시비치 체계 도입으로 안전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체험 중심 소방안전교육과 119소년단을 활성화하고 구급대원 폭행 예방 뮤직비디오를 제작, 유튜브 홍보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코로나19 확진자 등 3,876명을 이송했고 상황대책반을 상시 운영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중증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해 응급의료협의체를 운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업무 성과 보고를 마치고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7페이지 추진전략입니다. 도민의 행복과 안전을 책임지는 SAFE 119 시흥소방서는 3대 정책목표, 16개 이행과제를 위원님들의 고견을 들어가면서 내실 있게 추진하여 도민이 체감하는 가시적 정책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먼저 첫 번째 정책목표인 선택과 집중을 통한 안전환경 조성 중 22페이지 재난예방을 위한 선제적 소방안전관리 대책 추진입니다. 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과 함께 혈액투석의원 등 피난약자 이용시설에 대한 안전 컨설팅, 피난훈련,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의 일환으로 전국 소방동요대회에 출전해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앞으로도 취약계층 안전관리와 소방안전문화 확산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3페이지 대형재난 예방을 위한 중점 안전관리 추진입니다. 건설현장, 물류창고 등 대형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대상의 화재 위험성을 반영한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현장중심 점검과 안전관리 활동을 통해서 대형재난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페이지 화재예방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전관리 체계화입니다. 관내 건축물별 화재위험성을 평가하고 화재진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화재안전정보조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시기별, 계절별 특성에 맞는 화재취약대상 안전관리와 건축물 관계인의 자체점검 사항을 지도하였습니다. 이후에도 화재예방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전관리 체계화와 관계인의 안전인식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 고질적인 관행 등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감시체계 강화입니다.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차단, 불법주정차의 단속 활동과 국민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비상구 신고포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소방 안전질서가 확고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가겠습니다.

26페이지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법 집행을 통한 소방사범 근절입니다. 무허가 위험물 사용이나 소방시설 차단 등 소방법 위반 대상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하였고 대형공사장, 복합건축물 등 65곳을 대상으로 소방법규 위반행위 기획수사 활동을 펼쳐서 법규 위반사항을 시정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불법행위에 대하여 소방사법권을 적극적으로 이행하여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법 집행을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두 번째, 재난현장 대응역량 체계 강화 중 28페이지 복잡 다양한 재난현장 대응역량 강화 체계 구축입니다. 복잡 다양한 재난현장에 대비하기 위하여 주요 시설물에 대한 화재진압 훈련과 현장지휘관 역량강화 훈련을 실시했고 소방시설 사각지역에 비상소화장치함과 소화전을 확대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실전 중심의 화재대응 전문능력과 초기대응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페이지 전문구조대원 양성 등 재난현장 역량강화 추진입니다. 전문 훈련시설을 활용한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하였고 인명구조사, 드론 등 전문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추락 방지용 장비를 자체 개발하여 2022년도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집중호우와 태풍의 피해 예상지역 소방력 배치, 민간자원 협력체계 구축 등 선제적인 안전조치도 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도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가용 소방력을 동원하여 재난에 대비하겠습니다.

30페이지 생명존중 고품질 구급의료서비스 제공 기반 확충입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해 감염병 대응 전담 구급차를 전 구급차로 확대하여 구급대의 출동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심정지 등 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해서 관내 의료기관 핫라인을 구성하였고 구급차 출동 공백에 대비하여 펌뷸런스 5대를 운영 중입니다. 앞으로도 감염병 위험으로부터 도민과 대원 안전을 지키기 위해 빈틈없는 준비와 대응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31페이지 재난현장 지휘체계 확립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입니다. 재난현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긴급구조통제단의 기능 강화를 위해서 16개 유관기관과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지속적인 훈련의 결과로 본부 주관 긴급구조통제단 불시훈련 평가에서 경기남부 최우수 관서로 선정되었습니다. 향후에도 긴급구조 지원기관과 협력을 강화함은 물론 합동 대응훈련도 지속함으로써 효율적인 재난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32페이지 신속한 재난현장 초기대응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입니다. 소방차의 신속한 현장출동을 위해서 소방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을 금년도에도 20개소를 설치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소방차 길터주기 동승체험,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실시 등 소방통로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추가 설치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현장 대응 환경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2페이지 지역사회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의용소방대 운영입니다. 지역사회 안전지킴이로서 의용소방대는 다양한 재난예방 활동을 하고 있으며 목감 의용소방대 설치를 승인받아 신규 대원을 적극 모집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생활안전전문대, 학생 대상 응급처치 전담교육팀 운영 등 의용소방대 역할 강화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강하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세 번째, 청렴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과 정착 중 36페이지 합리적이고 투명한 인사 운영 및 조직 관리입니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조직 운영을 위해 인사수요와 고충을 수시로 수렴하여 인사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공무직원 공개모집 및 외부 심사위원 초빙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객관적이고 일관된 원칙으로 조직 운영을 해 나가겠습니다.

37페이지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입니다.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원칙과 기준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고 있으며 직장 내 고충과 비위를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뢰와 청렴의 기반 위에서 공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소방 공직기강을 확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8페이지 노하우 공유 및 소통ㆍ화합하는 직장문화 조성입니다. 활기차고 능동적인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우수대원인 언성 히어로를 선발하여 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테랑 대원들의 노하우를 토론을 거쳐 정리하고 책자 발간과 실제 현장 적용 등 학습하는 조직문화 형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직원 간 소통과 화합을 통해 변화와 혁신의 소방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9페이지 SAFE 시흥을 위한 소방안전 인프라 확충입니다. 금년도 4월에 목감119안전센터를 준공하여 목감지역의 증가하는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곧119안전센터를 10월 24일 착공하여 내년 12월 개청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장현지구와 시화MTV 지역에 119안전센터 신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40페이지 소방장비 보강 및 소방청사 환경개선입니다. 소형 사다리차와 구급차 등 노후차량을 신규로 교체하였고 소방활동장비와 개인안전장비를 보급하였습니다. 또한 119구조대 리모델링과 노후 공조설비를 교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소방장비 보강과 소방청사 환경개선 사업을 꾸준히 펼쳐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43페이지 자동화재속보설비 비화재경보 개선대책입니다. 자동화재속보설비의 오동작 출동으로 인한 소방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소방특별조사와 안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소방력 손실과 소방시설에 대한 불신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4페이지 시화국가산업단지 위험물 시각화지도 제작ㆍ배포입니다. 시화국가산업단지 내 191개소 위험물 취급업체의 소화난이도를 등급별로 표시한 위험물 시각화지도를 제작ㆍ배포하여 유관기관과 관계자들이 신속하게 인지하고 상황별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주기적으로 최신화하여 배포하고 시화공단 특성에 맞는 시책을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45페이지부터 47페이지는 참고자료이며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19년 행정사무감사 처리현황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총 7건에 대한 정책제안 의견을 주셨습니다. 처리요구 1건과 건의사항 6건으로 7건에 대하여 모두 조치완료하였음을 보고드리며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세부사항은 서면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우리 시흥소방서 전 대원은 경기도정의 동반자인 위원님들과 함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생명존중 경기도를 실현하기 위해서 소방공직자로서의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위원님들의 고견을 경청하여 보다 내실 있는 소방정책을 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시흥소방서)


○ 감사2반장 문형근 한선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자료요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 센터장, 구조구급대장께서는 효율적인 현장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 센터장, 구조구급대장께 질의하실 위원님이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남성ㆍ여성 의용소방대장께서 위원님께 하고 싶은 말씀이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과림의용소방대장 정유자 저 있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말씀해 주십시오.

○ 과림의용소방대장 정유자 과림동 의용소방대장 정유자입니다. 제가 소방대장을 6년을 했습니다, 올해까지. 6년 한 결과, 우리 과림동에는 화재가 많이 나는 지역입니다. 조금 중소기업체가 많아서 화재가 많이 났는데 6년 동안 화재가 하도 많이 나서 우리 의용소방관들이 와서 불을 끌 때 기름이 많이 나오고 끄면 연기가 많이 납니다, 화재 날 때는. 그래서 의용소방대들이 현장에 보통 30~40명이 교대로 불을 끄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옷이, 소방대 옷이 세탁을 해야 되는데 지금 있는 세탁기가 너무 부족하고 알아봤더니 세탁기가 한 약 2,000만 원 간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이 세탁기는 문 위원님께서 빨리 좀 시흥시 소방관들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세탁기를 한 대만, 뭐 두 대라면 욕심 있지만 한 대만 좀 바랍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일을 하다 보면 진짜 시간이 너무 많고 재산을 많이 지키는 이런 저기 있는데 그을음을 많이 마시고 그리고 기름 이런 거 위원님들이 현장에 와서 안 보셔서 잘 모르시겠지만요, 저희들은 현장에서 직접 일을 하다 보니 진짜 너무너무 눈도 맵고 진짜 기관지도 나빠지고 이런 문제가 엄청 많습니다. 앞으로 큰 화재가 났을 때는 위원님들께서 전화를 드리면 현장에 나와서 눈으로 보시면 ‘아, 진짜 이 세탁기는 해 드려야 되겠다.’라는 그런 마음이 생길 겁니다, 아마.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꼭 부탁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감사합니다.

○ 의용소방대연합회장 유점수 첨언을 하자면 지금 드럼세탁기는 있는데요. 공업용 세탁기가, 한꺼번에 많은, 한꺼번에 일시적으로 세탁을 할 수 있는 공업용 세탁기를 우리 대장님께서 원하시는 겁니다. 그래서 그걸 좀 꼭 관철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일선에서 하시다 보면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선에서 지휘하다 보면 옷에 대해서 많이 그을음이나 그런 부분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선 서장님, 예산에 반영해서 한번 저희 위원회에 하시고 또 의용소방대에 마스크 같은 건 지급이 안 되나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지금 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방화복 세탁기…….

○ 감사2반장 문형근 그러니까 방화복 세탁기.

○ 시흥소방서장 한선 방화복 세탁기에 관해서 말씀을 주셨습니다. 저희가 실정을 말씀을 드리면 방화복 세탁기가 각 센터에 보유가 돼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방화복을 깨끗하게 좀 더 빨리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게 이제 KFI 인증을 받은 세탁기가 필요하고요. 그 세탁기가 센터마다 지금 한 대씩은 있지만 신설 센터에는 아직은 없고 그다음에 KFI 세탁기도 사실 기증을 받아서 지금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2,000만 원짜리 그런 세탁기는 지금 가지고 있는 KFI 세탁기 같은 경우에는 한두 벌, 두 벌 정도 이렇게 빨리는데요. 그거는 좀 용량이 큰 걸로 지금 말씀해 주셨고, 그거는 한 일곱 벌 정도 넣어서 이렇게 빨 수 있는 그런 세탁기를 말씀해 주셨고요. 또 위원님들께서 각별히 신경을 써 주셔서 사실 방화복 세탁비 예산을 또 세워주셨습니다. 감사하게도 세탁비를 세워주셔 가지고 1,000만 원 정도 세워주셔서, 저희가 방화복 한 벌에 그러니까 한 1년에 한 두 번 정도 세탁을 할 수 있는 예산을 세워주셔서 그것도 요긴하게 사용을 하게 되었고요. 방화복 세탁기, 전용 세탁기를 또 예산을 해 주시면 저희 대원들이 굉장히 힘이 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아무튼 서장님께서 상임위하고 의논해서 이렇게 해서 예산을 편성해서 최대한 불편 없도록 저희도, 우리 위원님께서 이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시작이 있겠습니다. 그럼 의용소방대, 센터장, 구급대장들께서는 이석을 하셔도 좋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며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께서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 화성 출신 박세원입니다. 먼저 이렇게 올해는 유난히 대형재난도 많고 이래서 우리 소방관님들이 더욱 힘든 한 해가 되셨을 것 같은데 이렇게 행감까지 해야 돼서 마음 한구석으로는 좀 송구스럽기도 한데요. 그래도 우리가 또 서로 해야 될 일이니까 좀 그렇게 받아주셨으면 고맙겠고요.

지금 방화복 세탁 얘기가 나와서 제가 마이크를, 질의를 신청했는데요. 지금 1인당 현장 출동하시는 분 두 벌 지급되고 있나요, 1년에? 세 벌 지급되나요, 두 벌 지급되나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보유기준은 두 벌입니다. 3년 내구연한이고요. 두 벌입니다.

박세원 위원 저희 안행위 위원님들이 이 문제에 좀 관심이 많아요. 왜냐하면 계속 저희가 본부랑도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이게 화재가 계속 발생되면 그러면 두 벌 가지고 어떻게 하냐, 일선에서. 그러면 말리던 거 다시 입고 나가냐 이런 문제 그다음에 저는 개인적으로 세탁을 자체로 한다는 건 저는 이거는 상당히 부정적이에요. 그래서 저도 계속 외주를 얘기하고 있거든요. 소방 갔다 와서 안 그래도 힘든데 그거를 와서 세탁을 하고 있다는 게 저는 상식적으로도 이해가 안 가고 그래서 저희 위원님들과 지속적으로 얘기를 했고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내년에 아마 소방복은 출동이 많은 데 해서 세 벌이, 처음에 50% 한다는 걸 저희가 70% 이렇게, 출동부서에 한 70%까지는 세 벌로 지급하는 걸로 했고 세탁비도 5억인가 책정이 돼 있을 거예요, 본예산에. 근데 당장 한번 소방서에서 고민해 봐야 될 게 이게 당장 세탁기가 필요해서 쓰는 건 좋지만 그렇게 되면 또 외주 세탁을 못 맡기잖아요. 그래서 저는 외주에다가 세탁을 맡기는 게 이게 맞다라는 생각이고 그래서 그 점은 좀 세탁기보다는 차라리 이쪽에, 이쪽 근처는 있나요, 지금 세탁 맡길 데가?

○ 시흥소방서장 한선 그것은 제가 아직까지 살펴보지는 못했습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래서 될 수 있으면 불 끄고 와서 힘든데 그거 세탁까지 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거는, 그런 직업이 대한민국에 없을 거예요, 제가 볼 때는. 그래서 그거는 한번 심각하게 고민을 해 보십시오. 우리 일선에 있으신 분들하고 좀 고민을 해 보시고 아무튼 저를 포함한 우리 안행위 위원님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의지가 있으니까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감사합니다.

박세원 위원 그렇게 해 주시고. 우리 순직 소방……. 아니, 여기 지금 혹시 소방서에 뭐 이렇게 공무직 아니면…….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공무직 계십니다.

박세원 위원 식당 이런 데도 있나.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식당 여사님들하고 청소하시는 여사님 계십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면 그분들은 보통 어떻게 뽑나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그분들도 이게 공모를, 홈페이지에 이렇게 일정 자격요건을 갖춰서 응시할 수 있게끔 공모를 하고 그리고 이제 오시면 저희가 또 외부위원까지 포함해서 심의위원회 구성해서 그렇게 공정하게 선발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공무직 뽑는데 공정하게 당연히 뽑겠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우리 보니까 최근 10년인가, 10년간 소방관이 55명 순직하셨는데 경기도가 제일 많아요. 열다섯 분이 순직을 하셨어요. 그러면 돌아가신 가족분들은 어떻게 하냐 제가 좀 본부에 알아보니까 보험으로 해서, 이게 소방본부에 할 얘기인데 그래도 일선에 한번 얘기를 듣고 싶어서. 보험에서 일정 사망위로금인가 조의금 주고 이렇게, 그러고 끝이더라고요. 지속적으로 그 가족분들이 생계를 유지할 대책은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기 ‘소방관의 기도’ 보니까 저 맨 마지막에 그렇게 돼 있네요. 신한테 “저희 아내와 가족을 돌봐주소서.” 저는 신이 아니라 이거는 국가와 도가 가족을 돌봐줘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제가 공무직이나 이런 걸 여쭤본 게 이걸 검토를 시켰어요. 그래서 이분들 가족들이 좀 우선순위로 일선 소방서의 공무직이나 이런, 아니면 매점이나 이렇게 좀 생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제도가 지금 필요하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그거에 대해서 안행위에 있을 때 제가 그걸 강력하게 계속 추진해 보려고 합니다. 그랬는데 지금 이 문제에 대해서 일선 소방서에서는 따로 없죠, 대책이 지금?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없지만 그래도 한 가지 말씀을 드릴 수 있는 것은 저희가 소방청에서 이마트하고, 사회공헌사업하고 연계를 해서 이마트에 취업알선 그런 부분은 저희가 그렇게 보살피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런데 이게 제일, 보통 보면 순직하신 분들의 단체가 다 있어요. 소방서도 있다고 들었는데 어쨌든 이렇게 순직하신 분들이, 가족들이 적어도 국가를 위해 순직했는데 그만큼의, 우리 취업 우선 규정이 있지 않나요? 순직하신 분들은.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그것은 국가 전체적으로 보훈 차원에서 있고…….

박세원 위원 그럼 여기도 마찬가지일 거 아니에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여기도 그렇게 챙겨드리고 있고 저희가…….

박세원 위원 혹시라도 그래서 저도 이것도 조례나 여러 가지를 살펴보고 있는데 일선 소방서도 좀 이렇게 가족분들이 생계에 지장이 없도록 보살필, 살펴볼 부분이 있으면 좀 살펴봐 달라고 이거를 이제 부탁을 드리고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알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다음에 우리……. 아, 갑자기 아까 단체 이름이 기억 안 나는데 우리 자율소방…….

○ 시흥소방서장 한선 의용소방대.

박세원 위원 네, 의용소방대. 의용소방대 지금 사무실이 다 있습니까, 지금?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의용소방대 사무실이 다 있기는 합니다만 없는 곳도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럼 혹시 그 사무실을 소방서랑 같이 안 쓰고 따로 쓰는 데도 있어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예전에 이제 센터, 지금은 센터에 의용소방대 사무실을 같이 이렇게 하고 있고요. 예전에 이제 오래된 청사에는 그 공간이 처음부터 계획이 안 되어서 그런 오래된 센터 청사에는 없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면 시흥은 따로 밖에서 쓰는 데 없다는 거죠?

○ 시흥소방서장 한선 그러니까 따로 밖에서 쓰는 데가 있고요.

박세원 위원 그러면 임대료나 이런 건 어떻게 해요? 운영비나.

○ 시흥소방서장 한선 임대료는 따로 들지 않을 수 있는 방법으로 이렇게 하고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정확하게는 이따 다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저도 마무리해야 되는데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사무실 임대료나 운영비 그다음에 OA기기 이런 거를 다 자비로 하더라고요. 그래서 시흥은 그런 데가 없나 제가 한번 여쭤보는 거고. 한번 살펴보세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지금 공용부지에 컨테이너 식으로 해서 임대료가 별도 들어가지는 않지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걸 계기로 해서 조금 더 부족한 건 없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래서 특히 컴퓨터나 프린터 이것도 없는 데가 있다고 제가 얘기를 들었어요. 여기는 아니지만 우리 관내에서, 제 지역구에서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이번에 한번 싹 파악을 해서, 그래도 적어도 컴퓨터랑 프린터랑 이 기본적인 의용소방대 하면서 활동할 수 있는 이런 여러 가지가 있을 거예요. 그런 거에 대해서 좀 파악을 하셔서 어쨌든 저희 위원회에 보고를 해서 개선시킬 거 있으면 개선을 시켜보시자고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 용인 출신 전자영 위원입니다. 제가 질의를 할 텐데 이거는 가감 없이 날것 그대로 답변해 주셔도 괜찮습니다. 저는 일선 소방서에서 정말 현장에서 우리가 본부나 소방청에서 추진하는 행정과 어떻게 괴리감이 있는지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 질의를 하는 겁니다.

우선 국정감사에서요, 소방차 못 가는 길 그거 나온 거 아시죠? 그때 불법주정차 단속 건이 1건이라고 나왔는데 실제 어떻습니까? 왜 그것이 안 되는지.

○ 시흥소방서장 한선 저희가 서울에서 그런 사례가 1건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집행을 하고 나면 그 부분에 대해서 또 심의를 거쳐서 민원인께 보상해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렇게 해야 되는 걸로 알고 있고요. 저희는 지금 불법주정차에 대해서 아직까지 강제집행을 한 사례는 없고 지금 저희 시흥 관내에는 없지만 저희가 단속을 통해서, 불시단속을 굉장히 많이 합니다. 그래서 시청하고 또 합동단속도 하고 저희가 특별히 또 소방안전패트롤이라고 해서 3대 불법행위 안에 그게 들어가기 때문에 불법주정차 단속을 통해서 평소에 시민분들께 계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러니까 사례가 없다는 거를…….

○ 시흥소방서장 한선 아직 저희는 사례는 없고 다른 방식으로…….

전자영 위원 일선에서 볼 때 이 제도상 일선에서는 행정적 부담 이런 것들이 느껴져서 소극적으로 대하는 건지, 아니면 적극적으로 하고 싶은데 뭔가 현장과의 다른 제도 때문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건지 그 목소리를 듣고 싶은 거죠.

○ 시흥소방서장 한선 그 제도가 저희가 그거를 하려면 시민의식도 같이 공감대가 좀 있어줘야 될 것 같고요. 홍보가 많이 필요한 것 같고 그다음에 정말 필요하다면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저희가 그걸 주저하지는 않을 것 같고요. 저의 경우에도 필요하면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제도가 일단 뒷받침이 되어 있으니 그 부분을 시민분들께, 왜냐하면 시민분들께서도 승복을 또 하셔야 되니까 그런 부분이 타당하다면 이행을 하도록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전자영 위원 그러면 시흥에 실제로, 지금 이제 시흥도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는 도시이긴 한데 시흥도 소방차가 못 가는 길이 어느 정도 됩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저희가 이제 못 가는, 출동이 조금 어려운 부분들이 있기는 합니다. 예를 들면 이제 정말 주차가 필요해서 밤에 주차를 해야 되는 공간들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부분들이 있지만 저희가 이제 미니 펌프차나 이런 부분들을 통해서 또 출동로 확보를 할 수가 있고요.

전자영 위원 그러니까 출동도 출동이지만 실제로 그러한 지역에는 긴급하게 주민들이라도, 의소대가 없을 경우에 주민들이라도 뭔가 화재를 진압한다든지 이런 상황이 발생할 텐데 장비 부분에서는 부족함이 없습니까, 그런 곳에 설치되는 장비에 있어서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비상소화장치함 이런 것도 좀 확대 보급을 위원님께서 살펴주시면 좀 더 많이…….

전자영 위원 필요하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필요합니다.

전자영 위원 자, 두 번째 질문. 이것도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되겠습니다. 제가 일선 소방서의 소방관들 얘기를 들어보니까 우리가 구급, 출동, 화재진압 이런 여러 업무들이 나눠져 있는데 의외로 내근직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걸로 제가 들었습니다. 시흥소방서도 마찬가지입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저희가 특별히 내근을 기피한다기보다 상대적으로 그런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저희 소방서에서 인사고충 차원에서 그런 부분이 많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러면 시흥소방서에서는 이 내근 기피현상에 대해서는 크게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이렇게 제가 해석해서 들어도 됩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뭐 일부 있을 수가 있겠지만, 개인별로 또 다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일부 있을 수 있겠지만 저희가 이제 내근들에 대한 우대를 하려고 정책을 또 많이 발굴해서 시행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차츰 나아질 것으로 그렇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어떻게 나아질 거라고 보고 계시죠? 구체적으로 좀 말씀해 주시면.

○ 시흥소방서장 한선 일단 성과급이라든가 그다음에 이제 근평이라든가 이런 제도를 조금씩 기피부서에 근무한 경력을 조금 감안해서 상향을 시켜준다든가 그런 부분으로 해결을 하려고 지금 본부에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이 많이 직원들에게 어필이 되면 기피현상이 조금 줄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전자영 위원 제가, 우리 서장님이 도내 유일하게 여성 서장님이시죠?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전자영 위원 저도 여성 도의원이니까 이거는 꼭 하나 질문을 좀 해야 되겠습니다. 우리 여성소방대원들이 많을 텐데 가장 현장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 고충. 그게 무엇인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 시흥소방서장 한선 지금 저희는 열심히 하려는 여성대원들에 대한 차별은 많이 없어졌습니다, 사실. 그래서 또 제가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을 하고요. 저희는 남성과 여성의 어떤 그런 구분보다는 현장에서 같이 동료로서 얼마나 열심히 서로 하려고 하는가에 따라 직원들 분위기와 또 격려와 협조 이런 것들이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어느 직장이나 어느 직종이나 있을 수 있는 그런 정도의 평균치의 어떤 그런 건 있겠지만 제도적으로나 어떤 분위기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개선이 많이 되어 있고 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어서요. 위원님들께서 또 많이 살펴주시면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중에서요, 좀 궁금한 게 있는데 일선에서 이제 아마 현장대원들의 목소리를 가장 많이 들으실 텐데 실제로 이제 결혼을 하거나 맞벌이 부부를 하거나, 특히나 맞벌이 부부를 하는 경우에 같은 소방대원일 경우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고 또 출퇴근 거리가 상당히 먼 경우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자녀를 키우게 되면 그 부담이 상당한데 이게 아마 육아휴직이라든지 이런 걸로 해소되기는 어려울 테고 또 우리가 돌봄센터라든지 이런 게 있다 하더라도 그걸로 충족이 안 되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아이를 키워보신 분들은 다 알겠지만 가까운 곳에 아이를 맡기는 게 가장 중요하니까. 이런 부분에서 좀 개선돼야 될 것들, 가장 시급하게 개선돼야 될 것들이 있다고 보십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저희가 어린이집이나 이렇게 아이돌보미에 관련된 예산을 굉장히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맞벌이의 경우에는 출퇴근으로 인한 약간 육아 공백 같은 시간들이 있어서 그 시간에 맡기러 가는 것보다는 와주시는 게 또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요. 그런 거는 예산을 많이 해 주시면 대원들이 굉장히 좋아할 것 같습니다.

전자영 위원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에 예산이 편성되면 우리 자녀를 키우면서 맞벌이하는 소방대원들의 근무여건이 나아지겠다 이렇게 보는 정책이 좀 있습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아이돌봄서비스 예산이 이제 월 50만 원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예산.

전자영 위원 그것이 확대되면 그런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그 부분에 대해서 확대되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전자영 위원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윤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연천 출신 윤종영 위원입니다. 우선 우리 소방대원분들 직원분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최근에 미담 사례가 있어서 우리 시흥소방서 대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10월 중순경에 시흥소방서 119구급대 대원들이 산모가 자택에서 진통이 시작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서 산모의 상태를 확인하고 또 출산이 임박했다는 판단하에 구급차 안에서 119 재난종합상황실 구급지도의사와 영상지도를 받으면서 소중한 새 생명을 무사히 출산했다는 훈훈한 사례를 제가 언론보도를 통해서 봤습니다. 그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서장님께 우리 시흥소방서 내의 갑질행위, 폭언, 비위 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우리 서장님께서는 지난 4월 임용된 지 얼마 안 된 우리 소방관이 극단적 선택을 한 과천소방서 사례를 알고 계십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알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어떤 내용이죠?

○ 시흥소방서장 한선 업무로 인해서 상사로부터 폭언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있어서…….

윤종영 위원 네, 그렇습니다. 상급자로부터 모욕, 폭행 등 직장 내 괴롭힘 등이 일부 발견되어서 현재 경찰 수사 중에 있고 이에 따른 동일 사고 예방을 위해서 본부와 각 소방서에서 이러한 직장 내 괴롭힘, 갑질 등을 또 중점비위 근절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여기 시흥소방서는 그러한 비위자가 금년도 또 작년도에 발생된 사례와 그에 따른 조치 내용 좀 간략하게 얘기해 주시겠습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사례가 저희도 예방대책도 많이 하고 했지만 또 나타나서, 갑질 부분이 또 1건 있어서요. 저희가 조치로는 신고가 들어오면 즉시 분리조치를 하고 그다음에 바로 사실 확인조사를 하고 징계위원회를 거쳐서 징계처분을 하고 인사이동을 시키고 그런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제가 제출한 자료를 봐서 건수, 작년에는 7건, 금년도에 3건인데 금년도 3건 중에 2건은 지금 진행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시기는 내가 정확히 잘 모르겠는데 금년 초로 예상이 됩니다. 시흥소방서에서 안양소방서로 인사조치된 윤○○ 소방위의 인사조치 사유가 무엇입니까? 혹시 아십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업무적인 어떤 적정범위를 넘어서 이렇게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언행들을 좀 해서 그래서 조치를 받은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뭐 징계를 받아 가지고 인사, 전보조치된 건 아니고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징계를 받았습니다. 징계를 했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러면 제가 긴급하게 자료를 좀 요구하겠습니다. 우리 윤○○ 소방위에 대한 감사결과, 징계 관련 서류 일체를 최대한 빨리 제출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징계를 의결해서 징계처분을 받았는데요. 그 자료를 챙겨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네, 최대한 저한테 좀 전달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존경하는 박세원 위원님께서 자료요구를 해서 우리 시흥소방서에서 비위신고 내용 및 조치결과를 받아 봤습니다. 그래서 2021년도에 7건 중에서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비위 건에 대해서 불문경고 조치가 1건이 있고요. 2022년 9월 기준인 것 같습니다. 3건이 있는데 1건은 주의, 2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맞습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윤종영 위원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폭행 및 직장 내 괴롭힘, 갑질, 특히 중점관리대상 비위 건, 이런 건에 대해서는 반드시 징계를 할 건데 징계를 할 때 소방공무원 징계령과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에 의해서 아주 철저하게 일벌백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조직 내 기강을 문란시키고 사기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진짜 열심히 하시는 우리 대원분들의 근무의욕을 상실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엄중하게 처벌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드러나지 않는 조직 내 폭행 및 갑질 등이 다수 존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를 뿌리 뽑지 않는다면 언제든 불의의 사고가 재발할 수 있고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따른 사전예방활동 및 관련 교육도 아까 말씀해 주셨듯이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서장님, 혹시 소방행정발전위원회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알고 있습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소방행정정책자문위원회를 말씀하시는…….

윤종영 위원 아뇨,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별도로 있고요. 소방행정발전위원회라고 제가 알기로는 법적 근거나 조례는 없는데 일선 소방서에서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 있는지 제가 궁금해서.

○ 시흥소방서장 한선 여기는 없습니다.

윤종영 위원 없습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저희가 위원님들 구성은 다 마쳤고 심의를 거쳐야 되는데 아직 심의를 거치지 못해서…….

윤종영 위원 아, 그 단계입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윤종영 위원 자료 제출한 걸 보니까 여기가 진짜 정책자문위원회가 아직 구성 중이라고 해서 명단이 안 올라왔더라고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명단은 지금 저희가 열 분은 모시기는 했습니다만 심의를 해야 돼서요. 심의 마치고 위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가 있습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윤종영 위원 거기에 취지, 목적, 위원들 선발할 때 또 앞으로 활동 같은 게 다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데 조례에 근거해서 정말 정책자문위원회가 본연의 목적에 맞게 잘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고요. 빨리, 지금 구성 다 됐다고 하니까 기대해 보겠습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감사합니다.

윤종영 위원 아무쪼록 우리 시흥소방서가 여러 가지로 노고가 많고 또 고생이 많으신데 아까도 얘기했듯이 다시 한번 말씀드리는데 직장 내 괴롭힘, 폭언, 중점관리대상 그런 비위 사건이 발생되지 않도록 더 한층 시흥소방서에서 노력을 해 줄 것을 부탁 및 당부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식 위원 우리 한선 소방서장님을 비롯하여 시흥시 소방관계자분들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가볍게 몇 가지 제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의하겠습니다. 저는 우리가 화재가 나면, 제가 이제 그런 경험이 있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화재가 나면 이런 일반적인 사람들은 거의 당황을 해요. 옆에 있는 소화기도 안 보이더라고요, 이게. 그래서 저는 화재는 진압도 중요하지만 그 교육이, 교육이 굉장히 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교육을 저는 좀, 어떻게 여기 교육들을 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성인들 교육보다는 어려서부터 몸에 배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우리가 민방위 훈련을 햇수로 굉장히 오래 했지만 이게 보통 사람들이 이 사이렌 소리도 구분을 못 하고 거의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어린이들 어려서부터, 유치원부터 청소년들이 커가면서, 그래서 당장 급하게 서두를 게 아니라 10년, 20년, 30년 내다보고 교육을 시켰으면 좋겠는데 그런 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첫째는 그게 좀 중요하고요. 그다음에, 내가 다 질의해 놓고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뭐냐면 아까 이게 보니까 화재예방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우리가 소방장비에는 감지기도 있고 여러 가지 센서들 있지 않습니까? 오작동률이 있던데 이게 어느 정도 있는지, 여기 보니까 책자에 대충 나와 있기는 한데 아마 이게 소방 쪽에는 제조업체들이 굉장히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거를 시흥시에는 이 회사별, 브랜드별로 해서 이렇게 파악이 가능한지 이걸 제가 알고 싶어요. 왜 그러냐면 이 화재라는 것은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대형사고로 초기진압이 굉장히 중요한데 제가 알기로는 감지기 같은 것도 보면 오작동이 굉장히 많이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그래서 퍼센티지도 중요하지만 그게 제작사별로 어느 회사가 좀 비교적 많이 나온다는 게 이거 좀 가능한지 그게 좀 궁금하고요.

또 하나는 지금 여기 물류창고하고 책자에 보니까 나와 있던데 제가 말한 건 물류창고만 가지고 국한된 건 아니고 요즘에 패널이라고 하죠, 패널?

○ 시흥소방서장 한선 샌드위치.

김창식 위원 그런 식으로 해 가지고 건축물들을 많이 하는데 이게 보면 화재 시에는 대책이 없더라고요, 이게 보니까요. 그리고 이제 그것뿐만 아니라 요즘에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가 요즘에 신규 아파트들은 다 주차장이 지하로 들어가 가지고 충전소를 지하에다 만드는데 이 충전기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배터리도 그렇고, 전기로 화재가 나면 이게 순간적으로 번져버리기 때문에 이게 굉장히 대책이 중요한데 시흥시에서도 이걸 앞으로, 뭐 이건 시흥시에 국한된 건 아니라고 봅니다. 아니라고 보지만 이런 것들을 한번 잘 좀 체크를 해서, 이거는 한번 체크 좀 잘 해 줬으면 좋겠고요.

마지막으로 제가 궁금한 게 하나가 더 있었는데 여기까지만, 물류창고에 관한 그런 시설들을 착공서부터 준공까지 그리고 준공돼서도 철저하게 점검을 하셔 가지고 대형참사가 시흥에서만큼은, 시흥시를 떠나서 우리 경기도,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는 이런 사고가 다시는 없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가 질의를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어려서부터 안전교육이 필요하다는 위원님 의견에 적극 공감하고요. 저희가 지금 코로나 때문에 조금 잠시 비대면으로 하긴 했지만 사실 대면으로 해서 체험을 시키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장곡119안전센터라고 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는 센터 건립이 있는데 부지가 다른 센터부지보다 한 100여 평 정도 더 넓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체험시설을 갖춘 그런 센터가 건립이 돼서 저희가 어린이들 체험교육에 할 수 있도록 여건 마련에 위원님들께서 힘써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로 감지기 부분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감지기는 보통 저희가 보면은 여름철에 습기 같은 게 좀 많을 계절에 오작동이 좀 더 많이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봤을 때 그런데 그게 이제 브랜드도 중요하고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아날로그 감지기라고 해서 고가가 되다 보니까 그 부분이 조금 구매가 관계인들께서 인식이 아직 올라오질 않아서 그런데 그 부분하고 그다음에 평소에 감지기 관리 그다음에 노후 감지기 교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계속적으로 지금 조사나 컨설팅이나 기획단속이나 이런 행위를 통해서 그런 것들을 실현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위원님께서 브랜드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따로 별도로 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전기자동차 부분입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전기자동차는 저희가 시흥시 관내에 한 1,700여 대 등록이 돼 있지만 앞으로도 점차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특별히 또 진압이 말씀해 주신 대로 배터리 때문에 또 장시간이 걸리고 폭발 위험성도 있고 그래서 진압장비라든가 그다음에 관계인들이 질식소화포 이런 것들을 좀 준비를 해 주시도록 저희가 노력하고 있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이걸 계기로 해서 더 잘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마지막으로 물류창고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물류창고는 공사 중에 있을 때와 준공 이후로 나눠서 챙겨보고 있는데 공사 중에 있을 때는 소방특별조사라든가 안전지킴이라든가 이런 부분으로 좀 관리감독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특기할 만한 것은 저희가 12월 1일부터 공사현장에도 소방안전관리자가 선임이 되도록 돼 있어서 무허가 위험물 같은 단속에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사료가 되고요. 준공 이후에는 저희가 소방시설유지관리에 초점을 맞춰서 특별조사나 기획수사나 패트롤 단속이나 이런 등등을 통해 저희가 조금 더 안전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창식 위원 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경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유경현 위원 안녕하십니까? 부천 출신 유경현입니다. 여기 계신 소방관분들께서 보이지 않는 영웅이라 하십니다. 항상 노고가 많으십니다. 평소에 눈에 띄진 않지만 위급할 때 생명을 구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들을 하시는데 그래도 시민분들이 소방관을 대해 주시는 부분이 어떠실까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유경현 위원 소방관들, 시민이 대해 주실 때 어떻게, 그 부분이 어떠신지.

○ 시흥소방서장 한선 시민이 저희를 대해 주실 때 따뜻하게 대해 주시기 때문에 저희가 힘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소방관분들의 사기진작 역시 소방업무를 지속하는 데 중요한 원동력일 것 같습니다. 홍보를 위해서 소방서 차원에서 노력하는 것이 있을까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저희가 홍보를 위해서 유튜브라든가 이 홍보채널을 또 SNS 이런 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시흥소방서에서 만든 유튜브 영상이 있다고 하시는데 경기도에 있는 경기소방청은 일선에서, 일반 소방서에 유튜브를 통한 홍보를 시도하는 것 같아요. 혹시 지역에 필요해서가 아니라 본부의 지시에 따라서 유튜브를 만들었을까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그거는 제가…….

유경현 위원 일선 소방서에서 유튜브를 만드는 데 부담이 있을 것 같습니다. 구독자 수, 영상 수, 영상 내용 등 애매하거나 지역특색을 담아내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소방업무를 보는 데 더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현실적으로 유튜브를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은 좀 안 되기는 합니다. 근데 문제는 시민들이 시흥소방서라고 검색창에 눌렀을 때 나오는 게 또 시흥소방서 유튜브다 보니까 그걸 이제 어떻게 할 건지 그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좀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유경현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그렇게 유튜브나 홍보매체, SNS 이런 것보다는 본연의 지역의 특색에 맞는, 시흥소방서에 대한 특색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맞습니다.

유경현 위원 일선에서 일하시는 소방관분들에 업무 차질이 없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 하나 질문이 있는데요. 시흥시에는 긴급차량 우선시스템을 도입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운영이 될까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저희가 지금 현재까지 18개소가 있고 또 올해 하반기에 10개소를 추가로 설치해서 우선신호가 필요한 교차로를 이제 시하고 같이 선정을 해서요. 그거를 계속 설치 구축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그러니까 운영을 더 많이 늘릴 생각이시라는 거죠?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많이 늘리려고 합니다.

유경현 위원 이를 통해서 7분 도착률, 골든타임이라고 하는데요. 평균 출동시간 등에 개선이 있었습니까?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이게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동이든 중앙제어나 수동이나 이렇게 차이는 좀 있지만 2분 이상 단축되는 걸로 결과가 있고요. 저희도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저도 이렇게 파악해 본 결과 시흥시의 경우에는 작년에 시내 센터 모두 7분 이내로 도착확률이 50%가 넘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올해는 어떻습니까? 50%를 넘는 센터가 존재할까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한 군데가 있기는 합니다. 연성이라고 해서 지역이 있는데요. 그리고 이제 목감센터도 생겼고 우선신호시스템도 설치가 돼서 조금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출동 시에 어려운 점이나 개선해야 될 방법 아니면 더 필요한, 어떻게 빨리 나가야 되는 방법이, 개선할 방법이 있을까요?

○ 시흥소방서장 한선 그러니까 저희가 지령을 받고 출발을 하고 여기 이 시간은 좀 단축하기가 어렵고요. 그다음에 나가서 출동거리에 좌우가 되는데 출동거리는 이제 거리, 말 그대로 몇 ㎞냐 그 부분하고 교통여건이고 그다음에 교통이 정체되어 있어도 시민분들께서 좀 길터주기를 해 주신다거나 이러면 또 저희가 좀 더 수월해지고 그리고 출동거리가 긴 건 관내가 좀 넓기 때문에 그런데 그것은 센터 신설을 좀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어서요. 점차 그렇게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길터주기나 심폐소생술이나 소화기 여기서 빨리 찾아가는 거나 이런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도 아까 말씀드렸듯이 시흥소방서 홍보하는 데 아니면 교육하는 데 그런 걸 이용하시면 주민들이 직접 찾아오셔 가지고 더 편한 홍보도 되고 그분들도 교육도 되고 그런 방법을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유경현 위원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더욱더 신경 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님.

전자영 위원 전자영 위원입니다. 아까 답변한 내용 중에 우리 돌봄 관련해서 예산 확대를 가장 우선 과제로 뽑아주셨는데 제가 우리 시흥소방서를 왔으니까 특별히 자료를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거든요. 0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 자녀를 키우는 소방관들 대상으로 해서 맞벌이, 외벌이를 구분해 주시고 어린이집은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보내는지 그런 현황이랑 또 학교 이후 방과후활동, 아이돌봄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세분화해서 자료를 제출해 주시면 우리 서장님이 말씀해 주신, 답변해 주신 대안에 대해서 깊이 고민해 보겠습니다.

○ 시흥소방서장 한선 네.

전자영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한선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조치하고 제시된 정책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9일까지 안전행정전문위원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한선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 지역 도의원과 함께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 시흥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06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명)

문형근김시용김창식박세원유경현윤종영전자영

○ 출석전문위원

행정지원팀장 강희숙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시흥소방서장 한선

○ 기록공무원

김건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