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4.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수원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4일(금)

장 소: 경기도수원소방서 회의실


(14시20분 감사개시)

○ 감사1반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수원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박승주 수원소방서장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진행에 앞서 먼저 지난 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에 깊은 애도와 삼가 조의를 표하며 명복을 빕니다.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같은 참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위원회가 실시하는 일선 소방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효율적인 감사를 위해 감사1반과 감사2반으로 나누어 실시하되 오늘부터 11월 8일 화요일까지 3일에 걸쳐 감사1반은 오산소방서를, 감사2반은 시흥소방서를 시작으로 총 12개 소방서를 실시하게 됨을 말씀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시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박승주 서장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을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출석 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승주 수원소방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 감사1반장 안계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박승주 서장이 증언대로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됩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박승주 서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4일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 감사1반장 안계일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박승주 서장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안녕하십니까? 수원소방서장 박승주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수원소방서를 방문해 주신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님, 이상원 위원님, 박명숙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이서영 위원님, 이기환 위원님, 정동혁 위원님 그리고 의회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수행함에 있어 존경하는 위원님들의 탁월하신 식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하고 미흡한 점에 대하여 조언을 해 주시면 적극 시정하고 개선하여 소방행정 발전에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도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수원소방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수원소방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각 과ㆍ단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상민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이윤재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김욱래 재난대응과장입니다.

(인 사)

박요순 화재조사분석과장입니다.

(인 사)

엄태문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박태현 현장지휘1단장입니다.

(인 사)

김창환 현장지휘2단장입니다.

(인 사)

김병철 현장지휘3단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팀장인데요. 효율성을 위해 과 단위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소방행정과 최원갑 소방행정팀장, 김준학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재난예방과 신기석 예방대책팀장, 장원희 생활안전팀장, 박승회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재난대응과 정의성 대응전략팀장, 이우구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화재조사분석과 박은구 화재조사2팀장, 김기성 화재조사3팀장입니다.

(인 사)

현재 화재조사1팀장은 공석입니다.

다음은 소방안전특별점검단 하승만 소방특별조사팀장, 류제광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이장묵 소방사법팀장은 현재 병가 중입니다.

다음은 현장지휘단 이현석 현장지휘1팀장, 유홍종 현장지휘2팀장, 신용재 현장지휘3팀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구조ㆍ구급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순진 구조대장, 윤동현 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안전센터장입니다. 김정필 정자119안전센터장, 이갑철 원천119안전센터장, 최태제 파장119안전센터장, 모승찬 이의119안전센터장, 이병우 영통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원국 장안남성의용소방대장, 정은자 장안여성의용소방대장, 김세진 영통남성의용소방대장, 최해령 영통여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오상록 산악전문의용소방대장은 개인사정이 있어 부득이 불참하였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간부 및 의용소방대장 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1년도 소방활동 실적 및 주요업무 성과 그리고 22년 주요업무 추진현황 그리고 당면현안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 일반현황 중 관할 및 기구입니다. 수원소방서가 관할하고 있는 수원시의 행정구역은 2개 구, 22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고 관할면적은 61.05㎢입니다. 인구는 64만 5,699명으로 소방공무원 1인당 담당 주민 수는 2,242명으로 전국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역적 특성으로는 일반철도, 도시철도, 역사 등 중요시설 소재 및 대규모 택지개발과 대형공사장의 증가로 재난위험이 증대하고 있으며 광교신도시 성장에 따른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구조, 구급, 생활안전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기구입니다. 4과, 2단, 12개 팀, 1구조대, 1구급대, 5안전센터로 소방인력은 서장을 포함한 288명의 소방공무원과 194명의 의용소방대원, 기타 공무직원, 사회복무요원 33명 등 총 51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소방차량 44대, 소방용수시설 490곳을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대상물은 특정소방대상물 7,642곳과 17곳의 중점관리대상, 263곳의 위험물제조소 등이 있습니다. 수원소방서 운영 예산은 정책사업비 37억 9,345만 8,000원 등 총 38억 6,760만 8,000원입니다.

다음은 5쪽 소방활동 실적입니다. 2021년 12월 말 기준 소방활동 실적을 보면 화재출동건수는 179회로 하루 평균 0.5건, 구조출동은 6,525회로 하루 평균 18.1건, 구급출동은 2만 9,443회로 하루 평균 81건으로 특히 구급출동은 전국 2위로 경기도 구급출동의 격무관서에 속해 있습니다.

다음은 6쪽 2021년 주요업무 성과입니다. 생활 속 촘촘한 안전정책을 위하여 시기별 화재예방 현장안전 컨설팅을 운영하고 요양병원 12곳 등 48곳의 피난약자 수용시설 특성에 맞는 안전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관련시설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해 백신예방접종센터 2곳과 격리시설을 현장점검하였고 소방안전질서 강화를 위한 소방특별조사 267곳, 패트롤 707회 단속 등 밀도 높은 예방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현장중심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청사활용 화재진압훈련 및 장비조작훈련을 실시하고 전국 최초 중앙제어방식의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운영으로 재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확진자 및 의심자 4,606명을 이송하였으며 예방접종센터 소방력 지원 등 코로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총력 대응을 하였습니다. 아울러 생활밀착 안전문화 확산을 위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보급 등을 통한 화재취약계층 소방안전망을 구축하고 원활한 소방정책 추진을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맞춤형 소방 홍보 및 도의원 명예소방서장 위촉, 언론 소통 간담회를 통한 소통ㆍ협력을 강화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업무 개선을 위한 불필요한 일 줄이기 및 코로나 확진자를 장시간 이송한 재난대응 직원에 대한 격려,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청사 차고 셔터 안전장치 설치 등 직원 사기진작과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수상 성과입니다. 2021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우수 관서, 생명보호 구급대상 특별승진, 재난현장 우수 구조ㆍ구급대원, 경기공무원대상 등의 영광에 이어 2022년에도 소방장비 관리실태 확인점검 1위, 경기도 소방기술대회 화재분야 1위, 종합 2위 등 대내외 각종 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0쪽 2022년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우리 수원소방서는 안전한 동행, 도민과 함께라는 목표로 4개의 주요과제와 16개의 이행과제를 추진하였습니다.

보고서 11쪽 첫 번째 주요과제, 선택과 집중, 재난안전망 구축입니다. 이를 위해 변화하는 소방환경 대응 맞춤형 예방대책 추진 등 4개의 이행과제를 수립하여 추진하였습니다

보고서 12쪽입니다. 변화하는 소방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주 1회 이상 관서장과 안전센터장이 화재취약대상을 방문하여 위험요소 사전제거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현문현답 행정을 추진하고 노인ㆍ장애인 등 수용시설 특성에 맞는 피난안전대책, 경기도ㆍ의회 신청사 화재안전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대상별 맞춤형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공동주택 피난시설 안전관리를 위해 공동주택 249개 단지에 대하여 자동개폐장치, 피난안내선 등 옥상 출입문 피난시설 설치를 추진하였고 수원시 공동주택 보조금 사업과 연계하여 옥상 출입문 자동개폐장치를 조기에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협의하였습니다.

보고서 13쪽입니다. 소방시설 상시 가용을 위해 8,060개 동에 대하여 2023년 종료를 목표로 화재안전정보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시기ㆍ계절ㆍ테마별 사회적 이슈대상 462곳에 대하여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소방안전 질서 규범력 강화를 위해 소방안전패트롤 불시단속을 강화하여 149곳을 행정처분하였고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를 추진하여 총 52건에 대하여 포상금을 지급하였으며 공사장, 복합ㆍ신축 건축물 69곳에 기획수사를 실시하는 등 안전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4쪽 두 번째 주요과제, 현장중심 재난대응 전문화입니다. 이를 위해 효율적인 재난현장 활동을 위한 기반 조성 등 4개의 이행과제를 수립ㆍ추진하였습니다.

보고서 15쪽 첫 번째ㆍ두 번째 이행과제입니다. 첫 번째, 효율적인 소방활동을 위해 4곳의 지하식 소화전 형식변경 및 관내 전통시장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을 위해 북수원시장 내 비상소화장치를 설치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화재현장에서 원활한 소방용수 공급을 위해 소방용수시설 표지판 정비 및 정기점검 등을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신속 출동태세 기반 확립을 통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2020년 2월부터 전국 최초 중앙제어방식의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화재현장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소방차 길 터주기 통행로 확보 훈련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6쪽입니다. 응급환자의 신속 대응을 위해 수원시, 소방, 보건소, 의료기관 간의 응급의료협의체를 운영하고 있고 소방, 경찰, 지자체와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업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분기별 관내 의료기관 간담회를 통해 심정지ㆍ응급환자 적극 수용 협의 등 업무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실전형 소방관 양성을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철도시설 및 노유자시설에 대한 현장대응능력 강화 훈련, 철거 예정 건물 활용 특수차량 적응 훈련 등 실물 위주의 훈련을 실시하고 구급대원 전문교육을 통한 구급 품질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7쪽 세 번째 주요과제, 119 생활안전 문화 활성화입니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률 향상을 위한 노력 등 4개 이행과제를 수립 추진하였습니다.

보고서 18쪽입니다. 첫 번째,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급대상 1만 3,573가구 중 69.4%인 9,413가구에 대하여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도 예산 반영 및 수원시의 예산 지원 등 협의를 완료하였고 중복 편성 가구에 대한 현행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소방시설 보급률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시민참여형 소방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관내 요양원 등에 민간전문강사를 활용하여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소방안전체험관을 통한 교육을 활성화하고 박람회, 각종 체험마당 행사 시에도 소방체험부스를 운영하여 화재예방 안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19쪽입니다.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통한 지역 안전망 확충입니다. 명절 특별경계근무기간 중 전통시장 취약시간 순찰 및 봄ㆍ가을철 등산목지킴이를 운영하고 찾아가는 CPR 교육과 노후 소화전에 대한 도색을 하였고 특히 월동기에는 시 관리 소화전에 대한 점검도 실시할 예정으로 의용소방대의 활동 영역을 점차 확대해 가고 있으며 청년층 의소대 활성화를 위하여 대학생 전문대를 올 6월 15일 발대한 바 있습니다. 또한 소방 이미지 향상을 위해 미담 사례 및 기획기사를 적극 발굴하여 언론사에 제공하고 계절ㆍ테마별로 제작한 안전콘텐츠를 옥외 전광판에 영상 송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0쪽 네 번째 주요과제, 多가치 행복한 공존입니다. 이를 위해 직원이 행복한 건강ㆍ복지 실현 등 4개의 이행과제를 추진하였습니다.

21쪽입니다. 첫 번째, 매주 수요일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및 센터별 심신안정장비 개선, 힐링프로그램 운영 등 직원이 행복한 건강ㆍ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최근 3년간 발생한 31건의 안전사고를 대상으로 시간, 계절, 장소, 유형별로 원인을 분석하였고 이를 교육자료로 활용하여 현장대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전국 2위의 구급출동을 하고 있는 구급대의 근무체계를 3조 2교대에서 4조 2교대로 변경, 근무시간 단축으로 직원 근무 만족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2쪽 세 번째ㆍ네 번째 이행과제입니다. 열화상카메라 등 주요장비의 제원 및 사용법을 QR코드로 생성하여 해당 장비에 부착한 후 소방장비에 대한 숙달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ㆍ조직 운영을 위해 인사기준을 정립해 시행하고 있으며 비공개 인사ㆍ고충상담 창구를 항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적극행정 우수자에 대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성과와 보상이 일치하는 합리적 인사관리제도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당면현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4쪽 첫 번째, 이의119안전센터 이전 신축 추진현황입니다. 현재 이의119안전센터는 도 융합타운 내 가건물 형태로 임시 운영되고 있으며 이전 신축되는 이의119안전센터는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융합타운 내 청18블록에 위치하며 광교1동ㆍ2동, 연무동을 관할하게 됩니다. 규모는 부지 2,000㎡, 건축 연면적 1,399㎡로 2023년 2월 21일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현재 공정률 44%로 옥상층 방수공사, 외부 석공사 등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보고서 25쪽입니다. 두 번째, 현안업무입니다. 전통시장 등 소방차 진입곤란 지역의 화재발생 시 초기 신속대응을 위한 비상소화장치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내 전통시장 6곳 중 북수원, 매탄시장 2곳에 비상소화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23년도에 나머지 4곳에 대해서도 설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세 번째,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확대입니다. 18쪽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보급대상 1만 3,573가구 중 69.4%인 9,413가구에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동안 수원시 시의회 의장단 및 수원시장, 국회의원, 도ㆍ시의원분들과 간담회를 통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확대를 위해 협조를 요청드렸으며 2023년 수원시 예산 지원을 협의 완료하였고 내년도 소방재난본부 지원을 바탕으로 100%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0쪽 2019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 11월 11일 수원소방서 행정사무감사 시 위원님들께서 총 10건에 대하여 처리요구 및 건의를 하셨고 현재까지 모두 처리 완료하였음을 보고드리며 세부적인 내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안계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우리 수원소방서는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킨다는 책임감과 사명의식을 가지고 수원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도해 주시는 모든 사항들을 소방정책에 반영하여 내실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경기도수원소방서)


○ 감사1반장 안계일 박승주 서장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행정사무감사에는 참석해야 될 세 분이 더 계신데요. 김창환 지휘2단장, 유홍종 지휘2팀장, 박은구 화재조사2팀장이 참석을 해야 하나 현장 대기 관계로 참석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위원님들께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를 요구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입니다. 이기인 위원님.

이기인 위원 서장님 반갑습니다. 이기인 위원입니다. 자료요구하겠습니다. 오전에 오산소방서에서도 같은 자료를 요구했었는데 수원에서는 지금 현재 특수시책으로 용접ㆍ용단 사전신고제를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2년 동안 사전신고제를 통해서 신청한 현황이 어떤지 자료를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아마도 2013년부터 15년 혹은 2003년 부근에 경기도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숙지도를 평가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숙지도 평가의 결과 그리고 그 이후에는 숙지도 평가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현황도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장비불용심의위원회를 여실 텐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수원소방서에서 불용심의위원회를 개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행정처분 또는 징계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장비가 어떤 장비인지, 어떤 내용인지 현황을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고 그리고 내용연수가 도래한, 초과한 장비의 현황 그리고 저희한테 제출해 주신 보호장비 또는 차량이 몇 년도가 초과됐는지 그리고 불용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한 보호장비 또는 소방장비들이 몇 년도임에도 불구하고 불용심위원회에서 다시 의결해서 쓰여지고 있는지 이런 부분도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장님, 정리가 되셨나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이기인 위원 뒤에서 아마 적으셨을 텐데.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요청하자면 방금 스마트 시연회에서 봤을 때 응급구조사가 하시는 사무에서 의사를 통해서 허가를 받아야만 처치가 가능한 사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이름은 모르겠지만 에피네프린 정맥 투여를 할 때 아마 원격으로 의사한테 허가를 받고 처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맞습니다.

이기인 위원 혹시 스마트 원격진료에서 연결이 안 된 사례가 있는지 그리고 연결이 안 돼서 에피네프린 처치를 못 해서 심정지를 당한, 혹 사망사고를 겪은 사례가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셔서 간략하게나마 몇 건인지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이기환 위원님 요구 부탁드립니다.

이기환 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우리 수원소방서에 소방차를 비롯한 관용차까지 내구연한 자료를 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 각 센터장, 구급ㆍ구조대장께서는 효율적인 현장 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장, 각 센터장, 구조ㆍ구급대장께 질의하실 위원님이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다음은 남성ㆍ여성의용소방대장께서 우리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님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나 혹시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 구조ㆍ구급대장들께서는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여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수원소방서장 박승주입니다.

정동혁 위원 안녕하세요, 서장님. 고양 출신 정동혁 위원입니다. 우선 질의에 앞서서 서장님, 항상 수원특례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수고와 노고에 감사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감사합니다.

정동혁 위원 서장님, 수원에 인접해 있고 오늘 제가 앞전에 다녀왔던 오산소방서 같은 경우는요, 관할면적이 약 43㎢, 관할인구가 약 23만 명, 소방대원 숫자가 213명이고요. 우리 수원소방서 같은 경우는 관할면적이 61㎢, 관할인구가 64만 명 그런데 소방대원 숫자가 288명입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정동혁 위원 서장님, 지금 수원소방서가 소방공무원 1인당 담당 주민 수가 2,242명, 제가 여기 자료에도 찾아봤지만 이 수치는 도 평균 1,288명, 전국 859명보다도 높은 수치이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정동혁 위원 소방대원 숫자가 제가 물론 앞에 오산소방서로 예를 들었지만 실질적으로 서에서 많이 부족하다고 보이는데 288명의 인원으로 현재 소방서를 운영하는 데 문제가 심각할 것 같습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인력 문제는 경기도 관련 조례에 따라서 정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는 상태고요. 본부는 나름대로 정확하게 소방대상물이나 위험성 이런 것들을 정확히 평가를 해서 정원을 배분하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화재나 구조보다는 구급 쪽에 전국 2위, 구급차 한 대당 이송건수가 1일 한 12건 정도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굉장히 격무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4조 2교대를 시범적으로 본부에서도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인력 배분이 정확히 연말이 되어야 채워지는 부분이 있어서 직원들이 그 부분에 있어서 조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본 위원이 안행위 소속이 되고 나서 많은 일선 소방서들을 다녀봤는데 대부분 소방서들의 가장 많은 애로사항이 인력 문제로 보였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 정부에서도 인력을 줄인다라는 그런 얘기도 있지만 그거는 저희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앞으로 의원들끼리 꼼꼼히 검토해서 의회에서도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감사합니다.

정동혁 위원 서장님, 수원도 다른 시군과 마찬가지로 노유자시설이 현재까지 3개 있습니까? 3개인가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노유자시설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많이 있습니까? 요양원과 같은 이런 노유자시설이 계속 증가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지금 현재 어느 정도 증가하고 있는지 그리고 안전대책은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도 각 종류별로 노유자시설 또 위험물시설 이런 것에 따라서 나름대로 안전대책을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습니다. 자료 좀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피난약자시설이라고 해서 혈액투석의료기관 9곳, 요양병원 12곳, 노인의료복지시설 46곳, 장애인 거주시설 10곳 그래서 한 77군데 특별히 이 부분에 대해서 관계자에 대한 안전교육이나 현장안전 컨설팅 그리고 또 주기적으로 상하반기 화재 예방 서한문을 발송하고 또 요양원 기초자료 조사하고 그다음에 인명 피난계획 작성을 지도하고 훈련과 소방특별조사를 통해서 시설에 대한 불량사항이 있으면 바로바로 시정조치를 하고 있고요. 또 사전 예고 없이 소방안전패트롤 같은 형태를 통해서 단속도 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노유자시설이라든지 요양원 같은 경우는 취약시설이다 보니까 중점적으로 조금 더 안전에 유의해야 될 것 같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그렇습니다. 22년도 8월 5일 날 이천 혈액투석원 화재로 5명이 사망하신 그런 사고와 관련해서 본부와 소방서에서 나름대로 이후에 더 신경 써서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잘 알겠습니다. 또한 수원소방서에서 관할하고 있는 정자시장, 조원, 거북, 북수원, 구매탄시장, 연무시장 총 6군데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전통시장이 수원지역에 밀집되어 있는데 최근에 안전에 대해서 국민들의 관심도도 높아졌고 또한 경기도 최대 특례시인 수원에는 수원소방서에서 관할하고 있는 6개의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주취자에 대한 이송도가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주취자에 대한 이송은 연간 어느 정도 수치이고 어떻게 하고 있는지 여쭤보고요. 언론보도를 보면 주취자에 의한 구급대원 폭행 사고가 종종 보도가 됩니다. 수원소방서 내에서 혹시 구급대원 폭행 사고에 대해서 어떤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지 답변 좀 해 주십시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가 올해는 다행히 구급대원 폭행 사고가 없었고요. 작년에 4건, 그 전년도 4건 해서 최근 3년 내에…….

정동혁 위원 몇 건 있었다고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4건씩, 4건씩 총 8건 정도 있었는데요. 이것도 본부 나름대로 그전에는 소방서에서 특사경을 가동했었었는데요. 지금은 더 강화하기 위해서 본부 단위에서 바로 개입을 해서 특사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조사해서 검찰에 송치도 하고 그렇게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또 나름대로 웨어러블 캠이나 이런 걸 통해서 증거 채집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고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

정동혁 위원 주취자에 대한 이송도 연간 어느 정도인지 대답 안 해 주신 것 같아서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주취자에 대한 통계를 저희가 별도로 내지는 않고 있고요. 하지만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경찰과 협조하에 이송을 최대한 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말씀해 주신 것처럼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구급대원의 안전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직원들의 처우 개선과 대책 추진 방향을 살펴 주시기 바라고 또한 6개 전통시장이 많다 보니까 현재 혹시 보이는 소화기가 설치되어 있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혹시 지금 외우고 계시지는 않으시겠지만 대략 어느 정도 설치가 되어 있을까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한 12군데 대상이에요. 정확한 숫자는 제가 자료를 봐야 되겠지만 제 기억으로는 12곳에 한 120여 개 정도의 보이는 소화기가 저희 관내의 전통시장이나 아니면 소방차가 들어가기 어려운 골목 이런 데 설치된 걸로 제가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그러면 6군데 전통시장에 보이는 소화기가 현재 어느 정도 설치가 되어 있는지 추가로 나중에 자료 제출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전통시장이 많다는 것이 그만큼 소방차라든지 응급차, 구급차 등이 전통시장으로 들어가는 진입로가 작아서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제가 정확한 설치 현황을 봐야겠지만 보이는 소화기를 추가로 설치해야 된다든지 다른 방안을 모색해 주시기를 당부 부탁드리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서장님, 그리고 수원 의용소방대가 다른 시군에 있는 곳보다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정동혁 위원 화성행궁에도 참여한 걸로 알고 있고요. 또 서 내에서도 장비점검이라든지 월동대책, 기술경연대회,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어요. 또 취약계층에도 소화기 배분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내용 다 맞는 얘기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저희 수원 의용소방대는 또 젊은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대학생 청년층의 전문의용소방대라고 해서요, 학생들에 대해서 젊게 저희가 활동에 활용하고자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도 발대해 있는 상태고요. 특히 아까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또 산악전문의용소방대라고 광교산이 저희 관내에 있기 때문에 산악전문자격을 가진 분들로 구성돼 있는 산악전문의용소방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도 연간 활동을 구조출동을 한 40여 회 이상 출동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정말 잘하고 계시다고 생각되고요. 앞으로 타 일선 소방서에도 모범이 되는 그런 수원소방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감사합니다.

정동혁 위원 또한 현장대원 방화복 외주 전문업체 세탁제도 도입하는 것에 있어서 현재 의회에서도 본예산에 투입 중에 있고요. 근무환경 개선 등에도 의회에서 함께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저희도 직원들이 지금 가장 필요로 하는 게 저희가 현장에 갔다 와서 검정색의 어떤 얼룩이나 이런 것들, 타르나 이런 것들이 저희가 가지고 있는 세탁기 성능으로 부족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세탁을,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가지고 있는 어떤 보급기준 1인당 두 벌 가지고는 안 될 것 같고요.

정동혁 위원 네, 맞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그래서 같이 병행해서 본부에서 위원님들의 관심으로 추진이 내년부터 되는 걸로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네, 맞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그래서 그 부분이 아마 저희 직원들한테는 굉장히 큰 근무환경 개선에 상당히 도움이 될 걸로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정동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의회에서도 더 좋은 목소리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감사합니다, 위원님.

정동혁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정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안산 출신 이기환 위원입니다. 먼저 질의에 앞서 며칠 전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또한 부상자들이 하루빨리 쾌유하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고요. 그 모습에 있어서 전국에 있는 또 그 참사현장에 출동한 우리 소방관님들의 수고하시는 그런 모습들을 방송을 통해서 많이 봤습니다. 항상 국민의 삶, 우리 도민의 삶에 있어서 위급상황 발생 시 언제든지 현장에 나타나서 수고하시는 우리 소방서 소방대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몇 가지 제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수원소방서에서 관내 소방시설 설치업체가 있지 않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런 소방시설 설치업체에, 물론 자격 있는 분이 운영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자격이 없으면서 운영자로서 자격 있는 분을 직원으로 채용해서 설치업을 하는 곳도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요. 그분들에 대한 교육이라든지 이런 걸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가 이건 소방시설공사업법이나 이런 법에 의해서 이분들에 대한 등록이나 아니면 이분들이 공사한 거나 감리한 것에 대한 어떤 샘플 차원의 점검 이런 걸 통해서 행정지도, 행정명령 또 과태료나 영업정지 이런 것들이 다 법으로 규정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에 맞춰서 저희도 점검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자료 13페이지를 보시면 자체점검 거짓점검 근절을 위한 표본점검 강화 이렇게 해서 자료에 나와 있는데요. 실질적으로 이분들이 자체점검 대상을 점검하지 않고 허위로 점검했다라고 이렇게 보고를 한다든지 또 소방관서에서 단속을 그 자료에 보면 135곳을 했거든요. 그 조치결과를 보면 불량이 63곳, 행정조치, 조치명령, 기관통보 등이 있는데 사실 허위점검을 하고 나중에 이런 화재가 발생했을 시 그에 대한 책임이 막중하거든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런데 이 조치에 대해서는 어떤 조치가 따릅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본부 단위에서 연간 이런 소방시설 관련 업체에 대한 표본점검 계획이 시달됩니다. 그에 맞춰서 저희도 이런 업체들에 대한 점검을 통해서 그와 같이 허위로 점검했다거나 아예 실시하지 않았다거나 또 지연보고 같은 어떤 그런 사항들에 대해서 적발이 되면 그에 따라서 입건이나 과태료 또 필요에 따라서 기관통보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과태료 정도는 어느 정도 부과하는 거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과태료도 단계별로 그렇게 부과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본 위원이 질의하고자 하는 내용은 사실 어떤 적발이 됐을 때 조치에 있어서 너무 소홀하게 대처하게 되면 정말 점검이나 소방점검에 대해서 결과적으로 화재가 났을 시에는 인명피해까지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그런 거기 때문에 조금 더 점검도 철저하게 해야겠습니다만 거기 적발된 건물이라든지 그런 곳에는 지금보다도 더 엄격하게 관리를 해야 되고 여러 가지 조치사항도 이행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것을 본보기로 다른 곳에서도 어느 지역의 그 건물에서 어떤 자체점검을 하지 않고 허위로 소방서에 보고를 했다든지 그런 게 적발됐을 때는 정말 그 건물 자체에 대한 엄중한 경고와 벌금과 나머지 그런 혜택이, 또한 어떤 사고가 발생 시 무한책임을 진다 이런 걸 느낄 수 있도록 더 엄중하게 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정말 소중한 생명 한 사람 한 사람이 중요한데 순간순간 소홀함이 있어서는 저는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서장님께 이런 질문을 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말씀 맞다고 생각하고요. 아까같이 약간 지연보고나 이런 것들은 과태료 한 30만 원 정도 수준이고요. 미실시했거나 허위보고를 했다거나 이런 것들은 입건을 시켜서 기소유예 내지 벌금 구형을 하고 있고요. 또 상황에 따라서 과태료 200만 원 이런 사항도 있고 또 사무실 불법 증축이나 이런 게 있으면 저희가 기관통보를 통해서 시정도 하고 이렇게 다 법에 규정된 대로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리고 사실 방송에서도 많이 들어보고 실질적으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재원인조사를 하다 보면 비상구를 폐쇄한다든지 그런 상황들이 많은데 그런 것도 자료에다 물론 기록을 했습니다만 사실 비상구 폐쇄에 대해서 포상금 제도도 실시하고 있는데 지금 자료에 보면 포상금을 52건 했는데 미지급한 건 93건이에요. 이렇게 포상금제를 주기로 했으면 제때제때 지급을 해야지 93건이 지금 미루어져 있는데 그 사유는 뭔가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비상구 포상 저희가 가지고 있는 조례에 대상하고 또 아주 경미한 것들이 신고에 들어오는 부분들이 있어서 저희가 또 심의회를 통해서 그 조건에 해당되면 100% 다 주고 있고요. 아까같이 그런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건이 이렇게 남는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무튼 늘 본 위원은 정말 우리 대한민국의 모든 소방서에서, 수원소방서를 비롯해서 모든 소방서에 종사하시는 우리 공무원들께서 항상 국민을 위해서 또 도민을 위해서 고생한다는 건 항상 제 마음속에 있습니다만 그래도 늘 화재현장 그런 사고를 봤을 때는 정말 가슴 아픈 일들이기 때문에 항상 우리 수원소방서는 장안구, 영통을 관할하지만 항상 전국 시스템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우리 수원소방서에서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또 한 가지만 더 질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아까 제가 자료요구를 했는데요. 2021년도에 우리 수원소방서에서 차량 부품이라든지 이런 지출현황을 보면, 차량에 대한 지출현황을 보면 8,460만 원이 지출됐고요. 2022년에는 지금 9월 말까지 아마 계산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 5,920만 원 정도 차량 수리비로 이렇게 지출이 됐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이렇게 질의한 내용은 자료를 보면 그냥 몇 년도 1월부터 쭉 뒤섞여서 기록이 됐기 때문에 어떤 차량이 수리비가 많이 들어갔는지 보기가 힘듭니다, 사실. 그래서 본 위원이 다음 행감 때는 차계부라고 하죠. 이렇게 차량별로 쭉 차량에 따라서 내구연한이 짧은 것은 새 차이기 때문에 어떤 수리비가 덜 들어갈 것이고요. 오일이나 미션 교환은 가능하겠지만 다른 수리비는 덜 들어갈 걸로 생각하는데 내구연한이 오래된 것은 여러 가지 타이어 교환 등등 수리비가 많이 들어갈 걸로 생각이 됩니다. 물론 다 기록은 돼 있지만 본 위원이나 위원님들이 보기에 차계부가 딱 돼 있으면 그 차량에 대해서 쭉 연혁을 볼 수 있고 수리비 지출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 지금처럼 이렇게 날짜별로 다 기록됐습니다만 수리한 업체도 뒤섞여 있고 차량도 뒤섞여 있고 하기 때문에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차량번호가 123번이다 했을 경우에는 거기에 따른 것을 일일이 쭉 해서 뽑아서 봐야 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서장님께서는 다음 연도 행감 때는 그런 차계부를 기록해서 위원들이 정말 그 차량에 대해서 수리비가 적정하게 들어갔는지 이렇게 볼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는데 우리 서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위원님 말씀이 맞고요. 제가 자료를 만드는 데 있어서 그런 부분까지 세심하게 못 본 것 같습니다.

이기환 위원 감사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다음부터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무튼 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감사합니다.

이기환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 양평 출신 박명숙 위원입니다. 먼저 이태원 사고로 인해서 우리 성남시민 세 분이 사망을 하셨습니다, 그렇죠? 고인의 명복을 빌고요. 또한 가족분들께는 위로를 드립니다.

또 우리 박승주 서장님을 비롯해서 소방공무원 모두가 우리 장안구, 영통구의 64만 5,000명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 올 한 해 정말 고생 많으셨고요. 올해는 또 수해도 심했습니다.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구급대 스마트 의료지원 사업 시연회도 잘 보았고 잘하고 계시다 이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제가 행정사무감사 현황 자료 4건을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또 이렇게 성심성의껏 보내주셔서 아주 잘 봤습니다. 제가 몇 가지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24쪽에 보면 이의119안전센터 이전 신축 추진현황입니다. 보니까 작년도에 공사를 착공해서 올 3월에 동절기 공사를 해제한 후에 지금 공정률이 44%예요. 그런데 이렇게 공정률이 44%다 보니까 좀 늦은 것 같지 않냐. 왜냐하면 내년도 2월에 준공 예정이더라고요, 보니까는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2월 21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래서 정말 2월 21일 확실하게 그때 준공이 되는지 또 왜 늦었는지 그 늦은 사유와 또 대책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길 바라고요.

또 행정사무감사 자료 소방본부에 제가 했습니다. 거기 보면 270쪽에 수원소방서 소방관서 신축 및 이전 20억 2,268만 9,000원이 또 있어요. 거기에 보면 시기 미도래다, 집행시기. 그래서 현재 공정률이 6.1%가 되겠습니다, 보니까.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도 보면 6.1%인데 내년도 2월에 또 집행을 하겠다. 준공도 내년 2월에 하겠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어떤 사항인지 구체적으로 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그거 자료 확인되는 대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왜 업무보고에서는 누락이 됐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지금 집행률 말씀하신 거죠?

박명숙 위원 아니, 집행률보다도 시기 미도래, 집행률 6.1%. 그러니까 소방관서 신축 및 이전 자체ㆍ직접사업이다 이렇게 했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저희가 조금 늦어진 사유가 21년도 11월 26일 날 페이퍼컴퍼니 단속을…….

박명숙 위원 이의119안전센터 먼저 하시는 거예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아니, 도에서 전체적으로 도에서 주관하는 그런 공사에 대해서 도의 관련 부서에서, 건설공정 부서에서 이 부분을 전체적으로 점검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업체가 단속이 됐어요. 1순위로 선정된 업체가 단속이 돼 가지고 다시 2순위하고 재계약을 하면서 여기서 시간이 상당히 한 3개월 정도 이게 딜레이가 되다 보니까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 같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러니까 소방관서 신축 및 이전 20억 2,268만 9,000원, 예산액. 그 사업에 대해서가 그렇다고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러면 계속사업으로 들어가는 거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센터는 다 3년 정도의 계속사업비로 세워지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런데 지금 집행률이 6.1%면 내년도 2월에 준공하기가 힘들 것 같은데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지금 현재는 저희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가능하다고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도 매번 매주 현장에 가서 지도점검도 하고 또 그분들하고 대화도 좀 하고 그래서 차질이 없는 걸로 저희들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러면 이거는 자료를 저한테 잘못 주신 거예요, 그렇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이게 아마 9월 30일 부로 작성이 되면서 그렇게 된 것 같은데요.

박명숙 위원 그러면 소방관서 신축 및 이전 20억 2,200만 원 이 사업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한번 현황을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별도로 다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네. 그리고 이의119안전센터 이전 신축 추진현황은 늦은 사유와 내년도 2월 20일 날 확실하게 준공이 되는 사업인지. 이것도 공정률이 없어요, 44%?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다시 한번 말씀…….

박명숙 위원 거기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면, 답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러면 이 사업도 조금 약간 업무보고에 잘못된 부분이 여기 보면 옥상층 방수공사, 내부 경량벽체 설치, 외부 석공사 등 이렇게 돼 있거든요. 그러면 지금 여기에 이전 신축에 대한 조감도는 있어요, 지금 보니까. 그럴 때는 조감도보다는 현재의 추진 공정이 얼마만큼 올라갔는지 사진을 이런 데다 찍어주시는 게 더 맞지 않나 보고 있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위원님 말씀이 맞고요. 제가 조금 부실했던 것 같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러면 이것도 내년 2월 20일 날은 다 함께 현황 다시 하나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119안전센터 신축 추진현황하고요. 소방관서 신축 및 이전 이거에 대해서는 다시 지금 현재로다가 현황 하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리고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영통구와 장안구에 대해서는요, 작년보다 올해 화재율이 엄청나게 떨어졌어요, 지금이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래서 그거는 참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서장님께서 앞으로 더, 이렇게 보면 오산이나 수원이나 다 비슷해요. 부주의, 담배꽁초라든가 여러 가지 음식물 조리라든가 불장난하든가 음식물 쓰레기 소각을 한다든가 여러 가지 부주의잖아요, 그렇죠? 그리고 지금 전기적 요인, 기계적 요인도 다 비슷합니다. 우리 또 수원이 보면 다 단독주택 아니면 공동주택이에요, 화재가요. 그러니까 화재가 향후에 더 나지 않도록 모든 교육을 통하는 게 예방인 것 같아요, 그렇죠? 그런 예방 교육 대책이 더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그렇습니다. 저희 수원 관내만 작년 2021년도 기준으로 봤을 때는 단독주택하고 공동주택을 합치면 전체 화재의 한 43% 정도가 주택에서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아파트나 공동주택에 대해서 작년에 군포 백두아파트 화재 사고를 계기로 해서 평상시에도 물론 조금씩 하긴 했지만 관계자에 대한 간담회나 저희가 직접 가서 지도도 하고 서한문도 발송을 하고 또 아까같이 취약계층에 대한 소방시설 보급도 하고 다양하게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의소대 대원님을 통해서도 집중적으로 예방 교육을 한다면 사고 발생률은 많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죠? 의소대원님들도 대원인 만큼 그 지역에 책임을 지고 예방에 대해서 교육도 해 주시고 홍보도 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그다음에 176쪽이 되겠습니다. 119안전센터 신고 출동 현황이 정자센터, 파장센터, 원천센터, 영통센터에서는 출동시간이 그래도 6분 이내에는 다 들어오는데 이의센터는 8분 이내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금. 그런데 구급차가 출동될 때는 화재도 있고 교통사고도 있고 또 심신에 문제가 있을 때도 여러 가지 등등 부릅니다, 그렇죠? 그러면 인구는 64만 5,000이지만 면적은 작습니다, 지금 여기 수원소방서 관할이. 그러면 한 5분 안에 들어올 수 있는 지역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되는데 서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고 또 어떻게 더 빨리 출동시간이 줄어들 수 있도록 대책이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관심 많이 가져주신 거에 대해서 저희도 충분히 알고 있고요. 저희가 여기 5분 출동률, 지금은 7분 출동률이라고 청에서부터…….

박명숙 위원 네, 7분인데 이제는 5분으로 좀 당겨야 된다고 그러잖아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실제 출동부터 현장까지는 5분으로 관리를 하고 아까같이 신고받는 시간 또 출동 준비 시간 이 부분을 빼다 보니까 전체적으로는 7분 출동률이라고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이거는 청에서부터 또 본부에서부터 관리 대상입니다. 그래서 매년 분기별로 저희가 현황 분석도 하고 해서 본부에 보고를 하고 서 나름대로 이런 7분 현장 도착률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하게 방법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몇 가지만 말씀을 드리면요. 저희가 월 1회 관내 지리조사를 하도록 돼 있고요. 그다음에 월 1회 아까같이 도착률 통계 분석을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원인이 뭔지, 어떠한 사정 때문에 7분을 넘기게 됐는지 이런 부분도 계속적으로 저희가 분석을 좀 하고 있고요. 또 다양하게 불시 출동 훈련이나 또 소방차량 길 터주기 통행로 확보 훈련 그다음에 불법 주정차 단속 이게 법으로 교통 관련 법에 따라서 주정차 단속권한이 저희한테 부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 기준으로 한다면 16건 그다음에 올해 9월 달까지 12건의 불법 주정차 단속을 저희가 실적을 가지고 있고요. 또 다중이용업소 주변에 주차금지구역 지정이라는 그것도 대대적으로 청 차원에서부터 추진을 한 게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수원시하고 협의해서 다중이용업소 주변의 주정차금지구역 95개소를 저희가 지정을 해 놨습니다. 그래서 이런 데도 저희가 단속을 나가서 하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잘하고 계십니다. 이의센터에 대해서는 도착률이 최저예요, 지금. 50%가 안 되잖아요, 그렇죠? 41.7%. 그러니까 여기에 있는 소방공무원 또 우리 서장님께서 좀 더 잘하실 수 있도록 교육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이 되겠습니다. 206쪽에 내용연수 초과 소방장비 보면 차량이 35대인데 내용연수 경과 차량 수량이 2대, 그런데 왜 이거는 미처 이렇게 대처를 못 하셨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들이 항상 소방차량 내용연수나 노후 차량에 대한 부분은 이전에 의회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저희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소방차들은 다 내용연수 넘기지 않고 본부에서 성능평가를 해서 1년 정도 더 쓰는 개념으로 그렇게 본부에서 예산을 세워서 추진하고 있고요. 저희가 가지고 있는 이 내용연수를 넘긴 차량 둘은 일반 출동 소방차가 아니고요. 트레일러라고 해 가지고 그 장비입니다.

박명숙 위원 그런데 차량이라고 또 거기에…….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트레일러도 저희는 차량으로 넣어서 관리를 하다 보니까 이게 아마 통계상에 그렇게 잡힙니다. 그래서 이 트레일러는 당장 이렇게 못 쓰고 그런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장기간 저희가 쓰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럼 내년도 예산에 혹시 반영할 계획이십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이 부분은 본부에서도 알고 있고 해서 제가 알기로는 본부도 매년 한 60대 정도의 차량을 노후도 평가를 해서 1년 정도 연장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차들이 더 급하기 때문에 아마 트레일러까지는 내년에 교체는 좀 어렵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잘 알았습니다. 하여튼 우리 수원소방서가 관할하는 그 구의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서 소방공무원과 함께 대책도 잘 잡으시고 또 특색사업 아까 최초로 하셔서 18개 소방서에 전파하셨잖아요. 더 좋은 아이디어 이렇게 발굴하셔서 정말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명숙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박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원 위원 고양의 이상원 위원입니다. 항상 고생 많으십니다. 또 먼저 이태원 사고로 인해서 사망하신 모든 분들과 가족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이태원 사고로 인해서 느끼는 바가 굉장히 많습니다. 또 수원특례시도 인구 밀집지역에 대한 대비책이 저는 마련돼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수원도 제가 조사를 해 보니까 요즘에 행궁동이 뜨고 있죠. 행궁동에 인원이 굉장히 많이 모이고 있고 그다음에 9월에도 가을축제가 100만 명 정도 몰렸다고 하고 그다음에 수원의 화성문화제 그리고 수원미디어아트쇼 같은 것도 한 10만 명 정도 인파가 몰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 위원이 조사한 바로는 경찰인력이 한 100명 정도 그다음에 안전요원이 150명 정도 투입됐다고 하지만 이게 또 공무원분들이 아니고 자원봉사자들로 구성이 돼 있었다고 제가 조사를 했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안전대책에 대해서 마련해 두신 것들이 있는지 좀 궁금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지역 축제는 주 업무부서가 일반행정 쪽의 업무로 지정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안전관리계획이나 이런 것들이 신고가 들어오면 저희도 시에서 대책회의나 이런 걸 참석을 요청하고 또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요청합니다. 그에 따라서 저희가 회의도 가고 또 점검 요청한 것에 대해서는 저희도 점검도 하고 또 소방차나 구급차를 배치해 달라고 하면 저희가 배치를 하고 있고요. 그렇게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앞으로는 소방 쪽에서도 대책 수립이 필요할 것 같고 또 이번 이태원 사고에서 문제가 됐던 것처럼 지금 제가 말씀드린 거는 주최자가 있는 공식 행사예요. 그런데 주최자가 없는 행사에 대해서 대책이 좀 필요할 것 같고 보정동이 여기 관내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 핼러윈 때 보정동 카페거리에서도 핼러윈이 진행이 됐고 차량과 인파가 뒤엉켜서, 그러니까 이태원 사고처럼 많은 인파가 몰린 건 아니겠지만 차량이랑 사람이랑 이렇게 뒤엉키는 그런 사진을 제가 몇 장 받았었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차량 통제라든가 이런 부분들도 좀 필요할 것 같고 또 안전대책이 마련돼야 될 것 같고요.

그리고 제가 또 걱정되는 거는 인계동 있지 않습니까? 인계동에 보면 아직도 입간판이라든가 아니면 위에 간판 같은 것들이 있지 않습니까? 요즘은 다 LED로 이렇게 간판이 바뀐 걸로 알고 있는데 아직도 바람 불면 떨어질 것 같은 이런 간판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사람이 많을 때 그게 혹시라도 떨어지거나 하면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고 또한 인계동 안에 있는 클럽들 있지 않습니까? 그 클럽들에 대한 안전점검이나 이런 부분들은 실시가 되고 있나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행사와 관련해서 저희가 가지고 있는 법은 특별히 없고요. 클럽이나 아까같이 입간판의 그런 어떤 위험성이나 이런 부분들은 위원님이 지적을 해 주셨기 때문에 저희도 시에 이 부분을, 행감에서 지적된 부분을 관련 부서에 통보해서 저희하고 합동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원 위원 특히 클럽 같은 경우에 보통 지하에 위치한 경우가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사람들이 몰리는 주말이라든가 아니면 핼러윈이나 크리스마스나 연말 행사 같은 경우 있지 않습니까? 그때 사람들이 막 계단에서 밀치고 하는 그런, 물론 그게 다 업소에서 이루어지는 일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런 부분의 안전관리라든가 아니면 안전교육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병행돼야 될 것 같고 또 화재 시 스프링클러라든가 이런 부분들도 잘 관리가 되어야 된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 조금 우리 서장님께서 신경을 써 주시면 굉장히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수원소방서 관내에 다중이용업소들이 많지 않습니까? 배상책임보험 관련돼서 가입 현황 파악이 잘 이루어져 있나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 해당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그거에 대한 업소별 화재 가입 현황이랑 계약 갱신에 대해서 자료 요청 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전통시장에 100m씩 이렇게 끌고 가서 하는 소화전이 있지 않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호스릴 소화설비라고 저희가 그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그게 지금 설치가 전통시장마다 다 되어 있나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가 다 돼 있는 건 아니고요. 북수원시장에 저희가 작년 남은 예산, 공공운영비 쓰고 좀 남은 거, 남았다기보다도, 저희 관내 전통시장에 그런 부분이 설치 안 돼 있다 보니까 작년에 공공운영비를 아껴서 그 부분에 한 500만 원 이상 투입을 해서 하나를 설치했습니다. 기존에 매탄시장에는 2개 정도의 호스릴 설비는 아니지만 비슷한 성능을 발휘하는 비상소화장치함이라는 게 별도로 있거든요. 그런데 관계인들이 아마 쓰기에는 호스릴 설비가 훨씬 더 편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저희가 더 추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저희가 본부에 얘기를 해서 2023년도 예산에 4곳에 대해서 호스릴 설비를 설치하려고 예산을 요청한 상태고요. 지금 반영이 돼 있는 걸로 그렇게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얼마 전에 수원의 어떤 모 시장을 방문했었는데 그 시장 같은 경우에는 갑자기 화재 신고나 이런 게 왔을 때, 화재가 일어나거나 했을 때 소방차가 들어갈 때 제가 봤을 때 소방차가 들어가기도 되게 타이트한 골목이기도 하고 또 위에 알전구 같은 걸 굉장히 많이 설치를 해 두셨었어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제가 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소화전이나 이런 부분들이 잘 설치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서 말씀드렸고요.

그리고 아까 제가 오산소방서에서도 질의를 드렸던 내용인데 지금 전기차 있지 않습니까?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충전소에 대한 화재 예방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렇게 비 오는 날 이용해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이용하다 보면 전기 충전단자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 그럼 그걸 그대로 꽂거든요. 본 위원도 제주도에서 이용할 때 그렇게 했었고. 그런 부분이 참 위험하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전기차 관련돼서 화재 예방책이 나와야 될 것 같고요. 또 대응책도 나와야 될 것이고요. 그리고 전동킥보드 사고가 있었어요. 오산에서 화재 사고가 있었는데 그 전동킥보드 관리업체가 있을 겁니다. 그 업체에서 충전, 오산에서는 과충전으로 인한 화재 사고가 있었는데요. 그 업체의 현황 파악이 돼 있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 지금 현황 파악돼 있나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좋은 지적해 주신 것 같은데요. 저희가 아직 그 부분까지는 파악을 안 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수원도 인구가 많은 도시다 보니까 우리 서장님께서 신경을 잘 써 주시면 수원시민들이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여기까지 질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상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휴식과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15시 45분까지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지금부터 15시 45분까지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5시33분 감사중지)

(15시47분 감사계속)

○ 감사1반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다음 질의해 주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영 위원 먼저 이태원 희생자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또한 요즘 기후변화로 크고 작은 재난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서 무엇보다도 우리 소방관 대원님들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감사합니다.

이서영 위원 이서영 위원입니다. 제가 질의할 내용은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에 보면 소방서장 및 119안전센터장 업무추진비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페이지 227페이지 보면 1월 25일 날 두 번 구급대원 격려 및 소통간담회를 하셨는데요. 여기에서 구급대장 포함해서 10명이 노랑통닭, 그런데 가격이 3만 5,000원이더라고요. 또 25일에 소통간담회에서도 노랑통닭인데 구급대장 포함 15명인데 여기는 6만 6,900원, 그런데 노랑통닭에서 10명이 어떻게 3만 5,000원을 사용할 수 있었는지 그게 조금 궁금해서 한번 질의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전임 서장 때 일이지만 제가 추측해 보건대 통닭은 여러 명이 같이 먹는 걸로 해서 아마 단체 개념으로 해서 산 걸로 그렇게 추측이 됩니다. 10명이면 한 사람 앞에 하나씩 사주는 게 아니고요. 몇 마리를 사서 같이 이렇게 먹게끔.

이서영 위원 그런데 노랑통닭의 가격이 여기 3만 5,000원이거든요, 10명에.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제가 알기로는 노란통닭은 프랜차이즈 그런 개념은 아니어서 가격이 좀 싼 걸로 그렇게 알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한 1만 원에, 1만 5,000원이라면 3마리 이런 식으로,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런 식으로 제가…….

이서영 위원 1만 원에 3마리 정도?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이서영 위원 보통은 한 2만 원 이런 꼴로…….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1만 5,000원에 한 3마리 정도 이렇게…….

이서영 위원 1만 5,000원 이 정도로 하는데 이게 가격이 10명이 먹기에는 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그래서 이게 1월 25일 같은 날짜로 두 번에 나눈 게 아마 그런 이유일 수도 있어 보이고 아니면 저녁 근무자하고 또 주간 근무자하고 아마 나눠서…….

이서영 위원 그러면 10명 드셨던 분들이 또 15명 안에 포함됐나 보죠, 나중에?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제가 봤을 때는 아마 교대 근무자하고 나눠지다 보니까 두 번에 걸쳐서 한 것 같습니다.

이서영 위원 이 15명 자체도 6만 원이 좀 넘는데 15명이 먹기에는 이 금액도 참 부족한 금액이라는 거죠. 충분치 않죠, 대원님들이.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충분한 이런 격려가 아닌 것 같고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소방서장들의 기관운영비가 1년에 한 600만 원 정도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12개월로 쪼개면 월에 한 50만 원 정도 해당되는데요. 좀 부족한 부분이 있다 보니까…….

이서영 위원 그러면 예산을 조금 더 증액해서 이왕 대원님들한테 격려를 하신다면 충분할 수 있도록 한 번을 하더라도 여러 번 나누지 말고, 한 번을 하더라도 충분하게 기분 좋게 격려를 받을 수 있는 대원님들의 어떤 이런 사기를 충전시켜 주셨으면 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아마 도 예산 편성 지침상 소방서장들한테 세워지는 예산이 딱 정해져서, 아마 한도가 정해져서 세워지다 보니까 그쪽에서 많이 못 올려주는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도 왜냐하면 아껴서 써야 어떤 화재현장이나 큰 재난현장에 그때 가서 또 써야 되기 때문에 필요최소한으로 이렇게 쪼개서 쓰고 있다고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아껴서 쓰실 것 같으면 이 통닭의 품목 말고, 그렇죠? 이거 먹다가 말면 사람 기분도 나쁘고 한 거잖아요, 기본적으로. 이런 통닭의 품목 말고 또 다른 걸로 격려를 해 주시면 기분도 상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이런 건 사기 저하를 시키는 격려 방법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 부분 유념해서 저희가 집행을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데에서 줄이더라도 한번 먹을 때는 이렇게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리고 230페이지 보면 22년 6월 27일에 문가네 정육식당에서 센터장 포함 13명이 또 이렇게 간담회를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때도 금액이 6만 원밖에 안 됩니다. 여기서 뭘 드셨는데 이렇게 6만 원밖에 안 나오는지.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기관운영경비가 서장들한테 세워져 있는 게 있고요. 센터장한테 월 10만 원 정도 세워진 예산이거든요. 그래서 아마 6만 원 정도면 센터장은 또 3교대다 보니까 이 부분도 아까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좀 쪼개서 쪼개서 아마 쓰지 않았을까 그런 느낌이 듭니다.

이서영 위원 그런데 좀 앞뒤가 안 맞는 이런 게 여기 정육식당이면 고기인데 13명이 6만 원 갖고 뭘 드셨는지. 또 한번 230페이지 보면 22년 7월 11일에 가향이라는 중국집에서 12명이 6만 원 이런 격려를 하셨어요, 간담회를. 간담회를 하셨는데 최하 짜장면이 6,000원 정도고 요리는 한 1만 5,000원 이상이 될 텐데 여기서도 사실 금액이 안 맞거든요. 12명이 6만 원이면 요리로 드셨는지.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이게 지금 센터장 포함해서 같은 7월 달에 집행이 된 거 보니까 센터 직원들을 두 번으로 쪼개서, 세 번으로 안 하고 두 번으로 쪼개서 아마 한쪽에는 2개 팀이 참석한 것 같고요. 한쪽은 센터장 포함해서 1개 팀이 같이 쓴 것 같거든요. 이건 위원님 말씀대로 지적하시는 취지는 제가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저희가 센터장들과 한번 회의 때나 교육을 통해서 이런 부분이 조금 개선이 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회계를 집행하실 때 좀 정확하게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게 정확하게 6만 원이 나올 금액이 아니거든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아까 말씀드렸듯이 센터장들 올해 쓸 수 있는 게 한 10만 원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그렇게 여유 있게 쓸 수 있는 돈들이 아니기 때문에.

이서영 위원 금액이 보면 12명이 항상 충분치 않은 이런 격려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대원님들의 사기가 더 저하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기를 충전하기 위한 어떤 이런 격려 차원에서 하셨다고 하셨는데 그게 아니고 오히려 더 항상 뭔가 부족한 듯한, 그렇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서영 위원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이런 모습은. 쉽게 말해서 우리 소방대원님들이 수원소방서에서 충분한 어떠한 누릴 수 있는 그런 사기 충전을 위해서 우리 서장님께서 좀 더 세밀하게 관심을 갖고 직원들을 격려해 주셨으면 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리고 또 하나 제가 궁금사항이 22년 주요업무보고에 보면 11페이지에 공동주택 피난시설 안전관리 추진이라고, 그런데 수원에서도 노후 주택들이 많이 있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서영 위원 노후 주택들이 많은데 여기에 스프링클러 이런 게 많이 좀 부족할 거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스프링클러는 주택에는 설치 규정이 없고요. 아파트…….

이서영 위원 아파트, 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6층 이상 아파트 전 층에 대해서…….

이서영 위원 노후 아파트에서는 아직 설치가 되어 있지 않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16층 이상 설치하도록 된 과거의 법에 의해서 설치된 그런 아파트들은 16층 이상만 돼 있고 그 아래쪽은 안 돼 있고 이런 노후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런데 보면 수원에 단독주택도 많고 한데 노후 주택 이런 데 보면 화재 예방으로 소화기와 단독…….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감지기 말씀하시는 거예요?

이서영 위원 네, 감지기를 무료로 보급하도록 제가 알기로는 법제화가 되어 있다고 알고 있어요. 그런데 지금 현재 수원에서는 어느 정도 보급이 되고 있는지, 2017년에 이게 법제화가 돼서 지금 2022년이거든요. 상당한 시간이 흘렀는데 어느 정도까지 보급을 시켰는지.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위원님 아시겠지만 이게 각 가구당 한 3만 원 정도 아니면 4만 원 정도 상황에 따라서 그 정도 들어가는데요. 지금 현재 본부에서나 청에서 관리하는 것들은 취약계층이라고 해서 시에서 관리하는 취약계층에 대해서 지금 2025년까지 이걸 100% 다 완료시켜라, 약간 그렇게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취약계층 그 부분도 지금 2025년까지 가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게 일반주택까지 아마, 물론 새로 짓는 것들은 다 그 법에 의해서 의무적으로 들어가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아까같이 과거에 지어진 건물들이 문제인데 그런 것들은 취약계층 말고 그런 부분까지는 아직까지 좀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이서영 위원 지금 2022년도까지 어느 정도 보급이 됐는지, 몇 프로가 되어 있는지 이거 자료 좀 요청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취약계층은 69.4%, 지금 1만 3,573가구 중에 9,413가구…….

이서영 위원 자료로 부탁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리고 또 하나, 화재 때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보면 보통 이렇게 시민들은 소화기 활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옆에 보고도 이걸 어떻게 활용할지 긴급상황에서는 오히려 더 당황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시민들한테 이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지금 홍보를 하고 계신지 한번 답변 부탁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소화기는 그래도 좀 가급적이면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저희가 있는 홍보나 저희 소방서 홈페이지 또 본부 홈페이지 또 저희가 각종 체험행사들을 굉장히 많이 참여도 하고 또 어린이들 대상, 학교 학생들 대상, 주부 대상, 노인정 이런 데 교육도 가용할 인력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는 주기적으로 그런 교육을 1년간 계속 거의 매일 이렇게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서영 위원 직접 가서 하시는지 아니면 홍보물로 하고 계신지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홍보도 하고요. 저희가 가서 그런 기회가 있을 때 교육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아파트는 관리사무소가 다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항상 홍보를 통해서 교육을 요청해 오면 저희가 가기도 하고 또 계획 세워서 가기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런데 시민들이 보면 사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고요. 또 하나, 소화기에도 보면 유효기간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걸 체크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가 점검하는 것들은 다 체킹을 하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체크하고 계신가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럼 됐습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부탁드릴 것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우리 소방대원님들 너무 힘든 상황에서 수고하고 계신데 우리 서장님께서 조금 더 배려를 많이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것으로 끝내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인 위원 서장님, 아까 자료요구한 건 아직 안 왔겠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아직 안 간 자료 혹시 있습니까? 말씀을 다시 한번 해 주십시오. 안 간 자료 혹시 있으시면.

이기인 위원 아까 자료요청한 거, 모두에 자료요청한 거 아직 준비가 안 된 거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전혀 지금 안 갔습니까?

이기인 위원 네.

(「지금 하고 있습니다.」하는 관계공무원 있음)

알겠습니다. 자료를 보고 질의를 하려고 했는데 그걸 제외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원이 1인당, 1인 소방관당 감당 인구가 제일 많잖아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출동건수도 많고 또 구급차의 3인 탑승률도 제일 낮고 그리고 공상자도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급대 현황을 좀 여쭤보면 어떻습니까? 우리 수원소방서에서 구급대의 3인 탑승률 비율이 어떻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가 한 35% 정도.

이기인 위원 35%.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게 저희가 4조 2교대가 7월 달부터 시행이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전에는 3인 탑승이 100%였었는데요. 저희가 3조 2교대가 워낙 직원들이 힘들고 그렇기 때문에 본부 차원에서 4조 2교대를 시범으로 저희하고 부천하고 의정부를 시범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금 일시적으로 3인 탑승률이 내려가 있는데요. 연말 되면, 연말에 신규직원들이 채용되면 저희도 아마 100% 채워질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경기도 소방서 구급대 3인 탑승률 평균 비율이 40%를 상회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원소방서에서는 그에 못 미치는 35%, 낮은 숫자이고 이 수치가 그냥 수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급대원분들이 사실상 힘든 실정인 거잖아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것을 방증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조속히 인력 충원이 필요하겠다라는 것을 재차 강조하는 바이고요. 아까 스마트 시연회 잘 봤고요. 진짜 우리 메소드 연기를 해 주신 직원분도 너무 잘해 주셨고 또 응급구조사 1급 그분이 누구신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베테랑처럼 잘해 주시더라고요.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건 원격진료를 통해서 의사한테 에피네프린 투여를 허가받고 그렇게 추진을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해서 사망사고가 일어나거나 안타깝게 사고를 막지 못했던 사례가 있는지를 제가 자료요구를 했었었는데 그거 못 보는 것 같고, 어떻습니까? 지금 국가적으로도 그렇고 구급대를 탄 응급구조사들의 업무범위를 확대하자, 적어도 정맥 투여 같은 것들은 허용해 주자라고 지금 논의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인근 현장 소방서에서의 의견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과연 응급구조사분들의 아미오다론이나 에피네프린이나 이런 투여 같은 것들이 정말 유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저희가 사전에 자료를 위원님한테 드린 이유가 좀 있는데요. 저희가 이게 시범사업이 2014년도에 소방청과 보건복지부하고 협업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한 5년 정도까지는 조금씩 조금씩 늘려와서 한 18개 소방서까지 왔는데요. 그 이후에 이게 늘지를 못하고, 이게 그 근본 원인은 아까 말씀하신 의료협회나 이런 단체에서 아까같이 전문 약물 투여하는 그 부분은 의사의 고유 영역이다 이런 마음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소방청에서도 그 부분이 어렵다 보니까 지금은 아까같이…….

이기인 위원 저는 일단 우리 수원 일선 소방서의 가치판단을 여쭤보는 겁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지금 직원들은 당연히 현장에서 살릴 수 있는 생명이 있으면 약물 투여해서 살리고 싶은 마음이 아마 간절할 겁니다. 전 구급대원이 아마 마찬가지일 거고요. 그런 부분은 의학적인 입장에서 보면 혹시라도 그런 부분이 오히려 또 잘못되지 않을까라는 약간 의사협회에서는 그렇게 생각을 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런 우려는 있지만 응급구조사분들께서 그렇게 적재적소에 재량껏 활용할 수 있다면 사실 좋은 것이다라고 받아들이면…….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기인 위원 찾아보니까 1999년 응급구조사분들의 업무 범위가 14종 정도로 정해졌다가 2020년에 관련 법이 개정되면서 새롭게 업무 범위를 결정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논의가 진척되지 않는 것 같아요. 오늘 저희가 시연회를 통해 가지고 어떤 부분에서 시간이 딜레이되는지, 응급구조사분들이 어려워할 수 있는 규제가 무엇인지를 잘 알게 됐으니까 소방서에서도 목소리를 내 주시고 저희 정부의 인수위에서도 응급구조사분들의 업무 범위를 확대한다라는 과제를 채택한 적이 있습니다. 다만 간호업계와 의료업계와 보건당국께서 첨예하게 이해관계가 달라서 좀 논의가 지지부진한데 어쨌든 저희도 필요한 부분들, 응급구조사분들이 응급활동을 함에 있어서 손톱 밑 가시처럼 규제가 되는 부분들은 빨리 해소해 달라고 목소리를 낼 테니 소방서에서도 그렇게 목소리를 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참고로 청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론에서도 최근에 나온 것은 의사단체, 관련 단체에서 반대하고 있다고 그렇게 현재는 그런 상태로…….

이기인 위원 논의가 되고 있는데 간호업계 측에서 반발이 크다고 하는데 그 이해관계는 잘 해결을 해야 되겠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이기인 위원 어쨌든 저희도 제 목소리를 내겠다라는 약속을 드리겠고요.

그리고 두 번째 질의 같은 경우에는 아까 우리 존경하는 박명숙 위원님께서 질의한 것 중에 첨언하자면 이의센터의 7분 도착률이 다른 센터보다 한참 못 미치는데 그 사유를 파악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다른 센터에 비해서 정원, 현원의 실정을 파악해 보니까 유독 이의센터만 약 한 40% 정도의 정원 대비 현원 미달 숫자가 보입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이의센터는 현재 임시로 가건물 형태로 저희가 전체적으로 그 일정이 늦어지다 보니까 신도시가 되면서 이의센터가 같이 이전을 했었어야 되는데 이전계획만 있다가 그게 도 융합추진단에서 그 부지를 저희가 도청 안으로 들어가는 걸로…….

이기인 위원 거기잖아요, 신용보증재단 공사현장과 융합센터 그 중간에 끼어 있는 그곳, 거기가 맞죠? 저희가 도청으로 들어갈 때 보여지는 거기.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거기가 확정이 된다면 좀 더 규모가 커집니까? 아니면…….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렇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거기는 일반 안전센터보다 더 크게 한 1,300㎡, 일반 안전센터를 990으로 지금 짓고 있는데요. 거기는 1,300으로 저희가 그 부분을 어렵게 안전센터를 짓다 보니까 그때 그 당시에 부지사님한테 특별히 부탁을 해서 여기는 신도시고 하니까 체험관도 넣고 싶다 해 가지고 부지사님이 흔쾌히 연면적을 좀 늘려주셔 가지고 그때 그래서 다른 센터보다는 크게 짓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임시이긴 하지만 이의안전센터에서 출동은 출동대로, 구급활동은 구급활동대로 지금 하고 있지 않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의센터에 지금 구급차는 저희가 배치를 못 하고 있고요. 119센터에서 지금 하고 있고…….

이기인 위원 화재 관련해서도 출동을 할 것…….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워낙 지금 임시로 조그마한 한 440 정도 그 정도에서 지금 살고 있기 때문에.

이기인 위원 아무래도 다중이용시설이나 이렇게 도심지 안에서 맞닿아 있는 센터이다 보니 임시라는 상태여서 현원을 비워둔다라는 것보다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지금.

이기인 위원 그렇습니까?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것이 물리적으로 해소될 수 있는 그 시기는 어느 정도로 볼 수 있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아까 말씀드렸듯이 내년 2월 달에 저희가 완공을 목표로 옆에 지금 현재…….

이기인 위원 그럼 완공되고 현원이 충족되면 지금의 출동률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확실하게 개선된다는 말씀이신가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참고로 말씀을 드리면 영통하고 이의가 5분 출동률이 조금 떨어집니다. 그런데 그 이유는 신도시는 아무래도 격자형의 교차로가 굉장히 많이 있고요. 또 학교들이 많아서 여러 가지 스쿨존 그런 부분들을 적용해야 되니까요…….

이기인 위원 알겠습니다. 제가 질의 시간이 별로 없어 가지고. 그러면 내년 2월에 완공되고 현원이 충족되면 다시 한번 그 지표를 저희가 살펴보면서 우리 소방대원분들이 원활하게 소방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이기인 위원 그리고 아까 우리 불용심의위원회 장비 내용연한 초과 관련해서 트레일러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찾아보니까 이 트레일러, 구조보트 운반용이나 폼액 및 분말소화약제 운반용, 현장에서 사용되는 대량의 소방장비 운반용 등등 모두 다 내용연수가 10년으로 규정되어 있네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 10년 이상으로 초과됐다라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렇죠? 그 10년 이상으로 초과된 것이 몇 년인지 자료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고 트레일러다 보니까 경유차지 않겠습니까? 경유차는 일반…….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아니요. 일반 엔진이 달린 트레일러가 아니고요. 아주 단순하게 저희 차에 매달고 갈 수 있는 그런 트레일러입니다.

이기인 위원 그렇다면 그냥 기계적인 엔진이 들어가 있는 게 아니라…….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렇지 않습니다.

이기인 위원 앞에 차에 이렇게 매달고 끌어가는 그런 트레일러 말씀…….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그런 트레일러입니다.

이기인 위원 알겠습니다.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마지막으로 이태원 참사 관련해서 혹시 서장님, 2006년에 공연ㆍ행사장 행동 매뉴얼이라고 해서 압사와 관련된 매뉴얼이 있다라는 걸 인식하고 계셨습니까?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판교 환풍구 사고 이후에 만들어진 매뉴얼 말씀하십니까?

이기인 위원 아닙니다. 소방방재청에서 2006년에 상주시민운동장 압사사고 때문에 만들어 놓은 매뉴얼이 있는데 거기에도 압사 상황이 발생했을 때 몸을 움츠려 가지고 자신을 어떻게 보호한다라는 게 적혀 있더라고요. 혹시 우리 소방관분들이나 소방서에서 알고 계셨는지.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제가 알기로는 저희는 일반적인 표준작전절차에 의해서 아까같이 그런 사고가 났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된다 이런 부분은 일반적인 절차는…….

이기인 위원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에서는 압사 관련 매뉴얼이 없더라고요.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이기인 위원 그건 인지하지 못하고 계시다는 말씀이신 거죠?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이기인 위원 그런 부분들을 한번 찾아봐 주셨으면 좋겠고 왜냐하면 수원이 다중이용시설도 많고 공연장도 많고 일시적으로 몰리는 곳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서장님께서 그건 숙지해 주셨으면 좋겠고 소방방재청이 발간한 것뿐만 아니라 방금 말씀하신 판교 환풍구 사고 이후에 문체부에서 만든 압사 관련된 매뉴얼이 있습니다. 물론 공연ㆍ행사장이지만 그 내용에 공연ㆍ행사 주체와 주제와 상관없이 어떻게 자신이 처신을 해야 되는지도 간략하게 적혀 있더라고요. 이런 부분들 우리 소방서장님께서 숙지하시고 소방관님들한테 알려주신다면 같은 일이 발생할 조짐이 보였을 때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제가 오산시에서도 말씀드린 바 있는데 마지막으로 저는 소방관분들이 꼭 희생해야 되는 의무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희생을 해서 누군가를 구하려는 것이 아니라 구조라는 것은 같이 살아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도민들의 생명만큼이나 소방관분들도 자신의 생명과 안전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면서 활동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립니다.

○ 수원소방서장 박승주 네, 감사합니다.

이기인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만 쉬는 시간에 위원님들하고 토론한 결과 위원님들께서 이미 자료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와 면밀한 검증을 하였다고 하셔서 보충질의는 신청하신 분이 없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박승주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우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9일까지 안전행정전문위원실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박승주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서는 지역 도의원님들과의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것으로 수원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6시13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명)

안계일이상원박명숙이기인이기환이서영정동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부열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수원소방서장 박승주

○ 기록공무원

이미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