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7.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남양주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7일(월)

장 소: 경기도남양주소방서 회의실


(10시42분 감사개시)

○ 감사2반장 문형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남양주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부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조경현 남양주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은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조경현 서장님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는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출석 확인을 위해서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경현 남양주소방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 감사2반장 문형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9조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조경현 서장이 증언대에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됩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조경현 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7일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 감사2반장 문형근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조경현 서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안녕하십니까?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입니다. 평소 경기도 소방 발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남양주소방서는 위원님들의 고견과 도민의 목소리를 깊이 새겨 여러 소방안전 시책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간부 및 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소방서 간부입니다. 권휘태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임경수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이효충 재난대응과장입니다.

(인 사)

최명신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정종만 현장지휘1단장입니다.

(인 사)

강정수 현장지휘2단장입니다.

(인 사)

박철한 현장지휘3단장은 병가 관계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홍영수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홍지표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김정민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김판규 생활안전팀장입니다.

(인 사)

경영현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조무현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주무일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강현모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김인성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박승균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최영길 현장지휘1팀장입니다.

(인 사)

최용석 현장지휘2팀장입니다.

(인 사)

박진석 현장지휘3팀장입니다.

(인 사)

정승환 화재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안방우 안전지원1팀장입니다.

(인 사)

최명조 안전지원2팀장입니다.

(인 사)

이근영 안전지원3팀장입니다.

(인 사)

박정훈 119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장종수 119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박수흥 평내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차영균 진접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김성민 와부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김우연 화도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고영기 진건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박내환 별내119안전센터장은 병가 관계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이종철 오남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서민철 가운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의용소방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동균 남양주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신지은 남양주 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이상 간부소개를 모두 마치고 2022년도 남양주소방서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정책방향, 업무 추진현황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 일반현황입니다. 남양주시 인구는 2022년 9월 기준 73만 7,059명으로 소방공무원 1인당 1,834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남양주소방서는 3과 2단 1구조대 1구급대 8안전센터 2지역대로 조직되었습니다.

3쪽 소방력 현황입니다. 인력은 소방공무원 403명, 의용소방대원 626명, 의무소방대, 사회복무요원 등 총 1,063명입니다. 소방장비는 차량 62대, 진압 및 구조장비 1만 1,877점, 소방용수 490개소를 관리ㆍ운용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예산은 44억 200만 원으로 그중 다산119안전센터 신축 예산이 총 14억 5,000만 원으로 약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정소방대상물은 1만 7,744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화재위험성이 높은 1,851개소를 특별안전관리 대상으로 선정하여 소방안전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업무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소방활동 실적입니다. 화재는 총 2,206회 출동하였고 313건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화재피해 발생 건수는 경기북부에서 1위, 경기도 전체에서는 화성, 안산, 용인에 네 번째로 많이 발생했습니다. 구조는 총 9,296건 출동하여 725명을 구조하였으며 구급은 2만 8,276건 출동하여 1만 5,083명을 이송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발생 후 현재까지 확진ㆍ의심 환자에 대하여 1만 1,475건의 대응활동을 하였습니다. 2022년도 각종 대회 수상실적으로는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조사분야 최우수, 전국 화재대응역량 강화방안 연구대회 대형창고 화재분야 3위, 북부본부장배 관서별 족구대회 우승, 경기도 소방드론 경연대회 우수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쪽 정책방향입니다. 민ㆍ관이 함께하는 화재예방시스템 구축, 시민안전 중심의 소방대응활동 고도화, 기본과 원칙이 준수된 공직문화 확립이라는 세 가지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각종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9쪽 첫 번째 추진업무인 민ㆍ관이 함께하는 화재예방시스템 구축입니다.

10쪽 선택과 집중을 통한 안전관리입니다. 중점관리대상, 공동주택,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화재취약대상에 대해 계절별, 시기별 맞춤형 현장안전 컨설팅을 실시하여 화재안전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11쪽입니다. 단계별 일상회복에 발맞춘 도민참여 생활안전 행사 및 소방안전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각지대 없는 안전체험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쪽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방안전문화 전파입니다. SNS 등 대중매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화재피해 경감을 위한 소방정책을 홍보하고 특히 정책별 집중 홍보기간을 운영하여 재외국인, 다문화가정, 노인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홍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13쪽 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확대입니다. 장애인, 기초수급자, 독거노인 등 재난취약계층 주거시설에 대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꾸준히 보급하고 있습니다.

14쪽 적극적인 민원행정 전개입니다. 고객만족을 위한 적극적인 소방민원서비스 제공과 소방시설공사 현장지도, 단속을 통해 소방시설의 품질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16쪽입니다. 대형화재 저감 및 도민의 안전을 위해 소방특별조사, 화재안전 정보조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맞춤형 소방안전환경 조성과 자체점검을 통한 관계인 자율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7쪽입니다. 3대 불법행위인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차단, 불법주정차에 대한 불시 단속을 실시하여 불법행위를 사전 제거하고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활성화로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18쪽입니다. 소방안전 저해 불법행위 근절과 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테마별 기획 수사를 실시하였고 소방활동 방해사건 발생 시 현장활동 직원 보호, 즉시 수사 등을 위한 신속대응반을 운영하여 소방활동 방해사범에 대하여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19쪽 세 번째 추진업무인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한 소방대응활동 고도화입니다.

20쪽입니다. 남양주 전체 신호등 998개소 중 126개소에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운영 중이며 길 터주기 훈련 및 불법주정차 홍보 활동 등 골든타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1쪽 현장대응능력 강화입니다. 특정소방대상물 현지적응훈련 등 각종 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계인 주도의 초기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소방훈련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재난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2쪽입니다. 의용소방대 업무능력 강화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각종 교육과 소방기술경연대회 등을 실시하였으며 생활안전전문대 운영하는 등 의용소방대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역할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3쪽 긴급구조통제단의 효율적 운영입니다. 긴급구조통제단 운영능력 향상을 위해 맞춤형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긴급구조지원기관과의 재난대응 협력을 강화하였습니다.

24쪽입니다. 사고 유형별 대응능력 향상과 구조대원 전문성 강화를 위해 분야별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8월 집중호우 시 화도읍 마석우리 하천 급류에 휩쓸려 실종된 16세 여학생을 찾기 위한 수색활동이 약 3개월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구조대상자를 찾을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25쪽 재난현장 전문성 강화 및 고품질 구급서비스 제공입니다.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소방력 지원 등 감염병 확산방지에 주력하고 있으며 구급대원 현장대응 전문능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선착대장 등 현장지휘관의 지휘, 상황판단 능력 향상을 위해 특히 고위험군 유형별 20종의 특수재난 대응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지휘대 무전 훈련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1급 안전관리 대상물에 현지 방문하여 재난현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7쪽 현장 소방활동 안전관리 추진입니다. 전담 현장안전담당관 배치, 스마트 인명구조기를 활용한 대원의 안전 확보, 안전관리교육과 훈련을 강화하여 대원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8쪽 네 번째 추진업무인 기본과 원칙이 준수되는 공직문화 확립입니다.

29쪽 신뢰받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컨설팅 위주의 예방감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인사예고제 시행과 개인직무능력 등을 반영한 적재적소 인력배치로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고충상담 창구운영으로 직장 내 고충 해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30쪽 소방공무원 마음건강관리 등 보건복지 차원 강화입니다. 정신건강 전수조사를 통해 유소견 지원에 대하여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과 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유연근무, 자녀돌봄 휴가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직원들의 복지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31쪽 청사 신축 및 근무환경 개선입니다. 2022년 상반기 본서 청사 개선 공사를 완료하였으며 현재 내년 2월 말 완공을 목표로 다산119안전센터 신축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모두가 꿈꾸는 더 나은 근무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남양주소방서 1,000여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은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킨다는 막중한 책임 의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안전한 경기도 실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방이 도민을 위하여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남양주소방서 2022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남양주소방서)


○ 감사2반장 문형근 조경현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서는 효율적인 현장 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 질의하실 위원님이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김시용 위원 (남양주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을 가리키며) 저기!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 남양주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현동균 위원님들께 부탁의 말씀드리고 물러가겠습니다. 저희 의용소방대는 지금 남양주가 800여 명인데 인원에…….

○ 감사2반장 문형근 크게 좀…….

○ 남양주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현동균 의용소방대 저희들은 재정 문제에 있어서 말씀드리고 물러가겠습니다. 첫째로 아까 드론 영상으로도 보셨고 아까 서장님께서 보고드렸지만 이번에 여고생 수색 작업에 저희 특별 예산이 추가되다 보니까, 예산이 추가됐습니다. 앞으로 증액 좀 해 주시고 저희 남양주에 11개, 남녀 22개가 있는데 각 센터마다, 의용소대마다 시에서 해 준 봉고차가 있습니다. 그런데 연수가 오래되다 보니까 고장이라든가 관리비가 많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거는 의용소방대에서 자체 내에서 충당하고 있는데 위원님들께 그런 면에서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또 다른, 그러면요. 아까 실종자분에 대해서 좀 지원 또 차량 지원 얘기하셨잖아요. 그 부분은 저희도 위원회에서 또 우리 남양주 김창식 위원님 계시니까 서로 상의를 해서, 서로 의논을 해서 저희 위원실로 하면 저희가 또 지원할 방법을 노력하고 이렇게 대책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지역에서 같이 이렇게 소방서에 항상 협력을 해 주시고 항상 소방서장님과 지역 시민과 유대관계를 하셔서 또 남양주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준 데 대해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현동균, 신지은 의용소방대장께서 위원님께 하고 싶은 말씀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남양주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신지은 안녕하십니까? 남양주여성연합회장 신지은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희는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고 항상 소방에서뿐만이 아니라 위원님들께서 저희를 열심히 잘 도와주시고 또 저희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까 이 점 이 자리를 빌려서 우리 소방과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김창식 위원 위원장님, 죄송합니다. 제가 의용소방대가 나와 계시니까 한번 여쭤보고 싶어서요. 현동균 의용소방대장님하고 우리 신지은 여성대장님께 한번 여쭤보고 싶은데 의용소방대가 가장 일선에서 움직이시는데 인원 보충은……. 죄송합니다. 내가 남양주 별내 지역입니다. 그래서 제가 보니까 가장 일선에서 움직이는데 연령층을, 대원들 확충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어느 정도나 이렇게 인원이 되는지 그게 좀 궁금해서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 남양주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현동균 지금 현재로서 남양주 22개 남녀 대원 해서 정원이 800여 명이 넘습니다. 지금 충원을 못 해서 600여 명으로 저희들이 하고 있는데요. 제일 어려움이 봉사 정신을 가지고 해야 되는데 예전 같지 않고 이게 또 시간에 얽매이다 보니까 항시 24시간 저희들도 비상대기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 인원 충당하는 게 자영업자들하고 이렇게 해야 하는데 직장인들은 사실 힘듭니다, 하고 싶어도. 그래서 그런 애로사항이 많은데 옛날에는 지역에서 선후배 관계, 지역 관계로 해서 이렇게 모집하는 데 애로사항이 없었는데 요새는 지역에, 옛날에 그런 집단, 그냥 그런 사회생활이었었는데 외부인들이 많이 오다 보니까 지금 의용소방대라는 건 봉사 정신을 가지고 지원하는 인원이 적습니다. 그래서 대원들 상호 간에 지인들을 끌어들이고 선후배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상입니다.

김창식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서는 이석을 하셔도 좋습니다.

(일부 관계공무원 퇴장)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여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지 않고 진행하겠으니 위원님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를 하실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 용인 출신 전자영 위원입니다. 서장님, 남양주에 화재가 좀 많은 편이라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살펴보니까 작년하고 올해 초에 큰불이 많이 났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현황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작년에는 부영애시앙에서 화재가 나서 원인은 중국집에서 요리를 하면서 불티가 튀어서 그래서 저희가 대응 2단계까지 간 그런 대형화재가 한 건 있었고요. 올해는 대형화재라고 하기는 좀 이런데 고등학교 쓰레기장에서 화재가 나서 마침 그 쓰레기장 바로 옆에 교실이 있다 보니까 교실로 연기가 들어가서 대피하는 과정에서 우리 고등학교 학생들이 한 10명 정도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7일 정도 병원에 입원한, 그게 저희 규정상 사상자가 10명 이상이 나면 대형화재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그게 대형화재로 취급됐는데 실제로 큰 피해는 나지 않았습니다.

전자영 위원 혹시 대형마트 화재도 있었나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마트요?

전자영 위원 네, 대형마트.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대형마트는 없습니다.

전자영 위원 대형마트 없었어요? 그러면 혹시 올해 초에 재개발로 이주해서 교회에서도 화재가 있었나요? 서장님이 답변 어려우시면 일선 현장에서 답변하실 수 있는 담당자가 하셔도 괜찮습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진건 쪽에서 재개발, 거기가 택지개발 지역인데 거기서 화재가 났는데 그게 범위는 넓었지만 다 철거 대상이고 이렇게 해서 큰 피해는 나지 않았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게 그러면 비어 있었던 집에서 화재가 났던 거죠? 빈집.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면적으로 보면 넓은데 그 사이 사이에 건축물들이 많지 않아서요.

전자영 위원 원인은 뭐였어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거는 지금……. 부주의로 이렇게.

전자영 위원 누구의 부주의였나요?

○ 화재조사팀장 정승환 화재조사팀장 정승환입니다. 진건에서 난 화재는 옆에 비닐하우스 단지에서 쓰레기 소각에 의한 부주의로 아주 확산된 화재였습니다.

전자영 위원 이 부주의의 원인이 쓰레기를 태울 수도 있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뭔가 정말 생각도 못 하게 화재가 날 수도 있는데 다행히, 다행인지 모르겠으나 여기가 철거 지역이라서 빈집 상태라서 피해가 적었던 거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렇죠? 그래서 제가 서장님한테 질문하고 싶은 것은 이 화재 사고 이후에 우리 남양주소방서에서 빈집들에 대한 일제 점검이라든지 화재 점검을 실시했나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비닐하우스라든지 이런 주거용에 대해서는 상시 점검을 하고요. 그다음에 그런 또 화재 위험 지역 같은 경우는 순찰을 갖다가 계속 돌아 가지고 그 주민으로 하여금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그렇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여기 철거 지역을 화재 위험 지역으로 보고 있는 거죠? 판단하고 있는 거죠, 소방서에서?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전자영 위원 그래서 그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지금 현재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는 제가 방금도 말씀드렸듯이 그런 위험 지역 같은 경우는 하루에 한 두 번씩 이렇게 기동순찰로 해서 계속…….

전자영 위원 소방서에서 직접 나가서 순찰하십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렇죠, 네.

전자영 위원 제가 왜 이게 중요하냐 하면 빈집이나 이런 철거 지역 같은 경우는 사실은 경찰 쪽에서 순찰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항상 치안 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고 있는데 의외로 이 소방에 대해서는 굉장히 취약해요. 그래서 우리 이 화재도 발생하고 피해는 크지는 않았어도 굉장히 중요한 거거든요, 화재 취약지구 중에서도. 그래서 남양주소방서에서 이걸 관리했다고 하니까 이 지역에 대해서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는지 상세하게 자료를 추가로 제출해 주십시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경찰이 치안 순찰을 하듯이 저희 센터별로 화재가 났을 때 좀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그런 대상에 대해서는 기동순찰을 해서 한 번씩 소방차를 이용해서 순찰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렇죠, 순찰하죠. 그러니까 순찰을 하는데 우리는 이런 거죠. 예방을 해야 되는 차원에서 순찰이잖아요. 화재가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 하는 건데 이런 사건들이 일어나면 다행히 사상자나 인명피해가 적다 하더라도, 재산 피해가 적다 하더라도 추가적으로 남양주가 남양주에서 빈집이라든지 이런 철거 지역이 있을 때 소방 예방 활동을 강화해야 되는데 그냥 의례적으로 하는 순찰 정도가 아니라 이것에 대해서 향후 대책까지 모색하려면 실은 자치경찰하고 지자체하고도 협력관계가 돼야 되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까지 대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되는 게 우리 소방서의 또 역할이기도 하니까 그런 예방책을 좀 확인하고 싶은 거고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전자영 위원 두 번째 질의를 할게요. 아이돌봄 관련해서 우리 남양주 YMCA에서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 현황을 보니까 계속 줄고 있다가 2022년도에는 서비스를 받은 게 0건입니다, 그렇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전자영 위원 그렇다고 한다면 이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요자, 우리 직원분들이 뭔가 불편하다든지 문제가 있을 텐데 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래서 저희가 수요를 조사해 보니까 위탁 쪽은 선호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고요. 아이돌봄을 통해서 아침 출근이라든지 아니면 퇴근 때 그 시간 갭 이런 걸 아이돌봄 통해서 신청자가 2명이 있었는데 이런 쪽으로 직원들이 선호하는 데 좀 더 지원이 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자영 위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직원들이 있을 텐데 이 아이돌봄은 수요기관하고 공급기관하고 매칭이 잘 안 이루어지면 이용을 못 해요. 할 수가 없어요, 이용을 하고 싶어도. 그래서 이 아이돌봄을 실제적으로 하는 남양주 YMCA하고 우리 남양주소방서 직원들 아이 키우는 환경하고 뭔가가 맞지 않으면 서비스 기관을 확대한다든지 이런 방안을 찾아야 됩니다, 적극 행정하셔야 되고.

또 하나는 뭐냐 하면 어린이집을 하나 민간위탁을 해서 하고 있는데 남양주소방서에서 어린이집 위탁기관이 한 곳이 있어요, 그렇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전자영 위원 그런데 여기도 거리가 좀 떨어져 있고 특정 지역의 안전센터 주변이라서 아마 남양주소방서 직원들이 보육을 하는 데 있어서는 좀 애로사항이 있을 것 같은데 여기는 어떻습니까, 이용률이?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올해하고 작년 같은 경우도 위탁 쪽에서는 이용자가 없어서요. 그래서 지금 현재 저희 남양주소방서에서는 아이돌봄을 통해서 지금 두 분이, 2명이 그렇게 지금…….

전자영 위원 이게 왜 중요한 문제냐 하면 아까 시연도 봤지만 우리 소방대원들이 다 젊은 분들이 많습니다. 또 아이 키우는 가정도 많고, 여기 자료 보니까. 사실은 우리 남양주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불안감이 없어야 되는 거예요, 그렇죠? 그러려면 아이 키우는 환경이 좀 더 개선이 돼야 되는데 지금 이 민간위탁 어린이집 통계 현황만 보더라도 굉장히 소홀히 하고 있다라는 게 저는 이게 방증이 된다고 보거든요. 지금 2020년도부터 22년까지 어린이집 위탁 맺은 데하고 이용률이 한 곳도 없어요. 그러니까 실적이 단 하나도 없어요. 그렇다고 하면 이 위탁 어린이집, 그러니까 민간위탁하는 어린이집을 확대한다든지 뭔가 적극 행정을 통해서 노력을 해야 되는데 그거는 일선 소방서에서 본부 쪽으로 강하게 건의를 해야 됩니다. 안 그러면 본부에서도 취합이 안 되면 소극적일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서장님께서는 이 문제에 대해서 좀 세심하게 보시고요. 위탁기관을 늘려야 되며 어느 어린이집을 선호하는지 이런 조사도 필요한 겁니다. 그리고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시설에 대해서도 꼭, 남양주 YMCA는 기존에 하는 데고 또 추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그것도 한번 직원들한테 물어보십시오, 어디에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 좋은지. 그래서 그런 선호도 조사를 해서 아이돌봄 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해야 되는 겁니다. 비용의 예산으로 직접 하는 지원도 있을 수 있지만 실제로 이용기관이 없으면 이용을 하고 싶어도 못 하는 게 현실이거든요. 이거는 소방서장님이 좀 애정을 갖고 살피셔야 됩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어린 자녀가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해서 선호하는 어떤 그런 게 있다면 하나하나 찾아서 거기에 맞는 그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네, 제가 질의한 두 가지 내용에 대해서 좀 더 면밀하고 세심하게 살피시고 빈집 같은 경우에도 대책을 내놔주시기 바랍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 박세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 화성 출신 박세원입니다. 조경현 서장님, 지금 인사 문제를 좀 얘기해 보려고 하는데 현재 계급이 소방정이신가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박세원 위원 이게 자료 보면 15년 1월에 그때 승진하신 게 맞나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지금 2022년인데 그러면 이게 인사적체가 심한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해서 이렇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건 제 개인적인 건데요. 저희가 소방정 같은 경우는 계급정년이 11년입니다. 그래서 제가 15년도 승진하면서 제 나이 정년이 11년 가서 굳이 승진해야 할 어떤 그런 것보다는 제가 소방서장으로서 좀 더 역할, 현장활동을 하고 싶어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16년 9월에 이분은 소방위인데, 내가 이름은 말씀 안 드리겠는데 이분도 상당히 적체가 심한 것 같은데 이분은 뭐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소방사법팀장님.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실례지만…….

박세원 위원 뭐 개인적인 사유가 있으면 말씀 안 하셔도 되는데 소방사법팀장님이 16년 9월에 소방위로 임용하셨는데 승진 안 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 징계가…….

박세원 위원 네, 알았습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게 됐습니다.

박세원 위원 제가 간부명단을 보면서 좀 하나 놀란 건 여성분이 한 명도 없어요, 지금. 그렇죠? 여기 간부명단에.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간부가 저희가 소방위부터 간부라고 그러는데 지금 김경희 한 명이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있어요? 여기 제 명단에 없는데.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직책을 갖고 있지 않아서 아마 없…….

박세원 위원 지금 이 자리에 나와 계신가요? 아니면, 마이크 좀 잠깐 줘 보세요. 제가 이거 소방본부에 질의를 할 건데 지금 소방 쪽이 여성들의 승진이 그러니까 여성 간부가 상당히 적어요. 지자체 같은 경우는 24.3%, 경찰 5.9%, 군도 5.6%, 전국이 5.3%인데 경기가 0.8%예요. 그러니까, 이거 혹시 알고 계신가요? 이렇게 좀 경기도가 여성 간부가 평균보다 무지 적다는 걸? 같은 소방본부 내에서도, 전국?

○ 지방소방위 김경희 그렇게 적다고 딱 느끼는 건 아닌데 적긴 적은 거…….

박세원 위원 매우 적어요. 0.8%인데 왜 이렇다고 생각하세요?

○ 지방소방위 김경희 우선 저 같은 경우는 남자 직원들에 비해서 양육이나 육아하다 보니까 시험 승진은 늦었고요. 그러다 보니까 조금 시간이 딜레이되다 보니까 조금 늦은 경향은, 여직원들은 그런 경향이 조금 있다고는 생각이 듭니다.

박세원 위원 그럼 여성 공무원 입장에서 이런 승진 문제에서 좀 개선해야 될 게 있으면 좀 말씀해 주실래요?

○ 지방소방위 김경희 우선은 양육이나 육아하고 나왔을 경우에 보통 남직원들보다 조금 업무에 덜, 적응을 하기 힘들고 아니면 내근이나 이런 업무나, 여직원들이 보통 구급대원들이 많습니다, 현장 대원들이. 그러다 보니까 현장업무 위주로 많이 하다 보니까 그리고 시험 승진의 기회가, 요즘은 근데 그렇게 늦다고 생각은 안 들거든요. 제 시기가 조금 늦었다는 생각이 들지 요즘 시기는 지금 여직원들은 예전보다는 많이 빨라졌기 때문에 좀 다르다고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가 조금 늦은 것 같고요. 조금 지나면 그렇게 남자 직원들하고, 여직원의 비율이 조금 낮아서 그렇지 그렇게 늦다고 생각은 안 들고요.

박세원 위원 네, 고맙습니다. 서장님, 소방서 근무평정은 서장님이 하시는 거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어쨌든 대략 얘기를 들어보니까 육아나 이렇게 잠시 휴직하나 이런 거에 대해서 좀 여러 가지 고민을 해서, 경기도 전체가 아마 대한민국에서 제일 낮을 거예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위원님, 지금 여직원이 소방에 많이 들어오는 시기가 그렇게…….

박세원 위원 서장님.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최근이라 가지고 그런 것도…….

박세원 위원 아니, 전국 소방본부가 평균이 5.3이에요, 경기도 빼고. 그러니까 자꾸 여직원이 없다 이러지 마시고. 그러면 다른 지방 소방서는 여직원이 많은 게 아닐 거 아니에요, 다 비슷할 거 아니에요. 경기도만 유독 없었던 건 아닐 것 같고. 어쨌든 이건 제가 소방본부 행감 때 얘기는 할 건데 어쨌든 그런 배려가 필요할 것 같다. 그래서 말씀을 드립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리고 지금 여기 있는 자리가 강당인가요? 아니면, 여기…….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강당입니다.

박세원 위원 주로 어떤 용도로 쓰나요, 여기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 조례라든지 어떤 행사 때 이용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럼 빌 때는 뭐 하나요, 여기?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때로는 민간에서도 이렇게 와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근데 제가 여기 보니까 우리 소방공무원들이 체육활동이나 이런 걸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천장도 높고 그래서 예를 들면 배드민턴을 한다든지. 근데 그런 건 지금 안 이루어지고 있죠? 제가 볼 때 할 수가 없는 구조야, 여기가 지금. 그렇죠? 탁구를 치거나 뭐.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지금 일과 후에 직원들이 배드민턴도 친다고 그럽니다.

박세원 위원 그런데 여기 바닥을 보면 여기서 배드민턴 치면 큰일 나요, 무릎 다 나가. 그러니까 아니, 제가 말씀드리는 건 여기 좀 바닥을 리모델링해서 마루로 바꾸세요. 마루로 바꿔서 여기 안 쓸 때는, 제가 다른 화성소방서 가서 얘기 들어보니까 그런 체육시설, 탁구나 배드민턴이나 이런 걸 좀 대기할 때나 이럴 때, 쉴 때 했으면 하는 민원이 많더라고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이거 돈 많이 안 들 것 같으니까 여기 바닥을 좀 바꿔서 여기를 좀 일과 시간이 아니고 이 강당이 일정이 없으면 체육시설로 쓸 수 있게 이렇게 한번 검토를 부탁드릴게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할 위원님 거수, 윤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연천 출신 윤종영 위원입니다. 우선 도민안전과 보호에 노력하시는 우리 서장님을 비롯해서 소방서 직원분들과 의용소방대원분들께 그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저도 우리 박세원 위원님 이어서 인사 문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직급별 정원을 보면, 현원을 보면 우리 경기도 전체 소방서 직원분들이 다 공통된 얘기인데 여기도 마찬가지로 정원 대비 현원은 부족하고 이건 전국적인 문제고. 그런데 직급별 인원을 보면 특이한 게 소방사 계급이 좀 뭉쳐 있고 소방교는 어느 정도 균형이 있고 다시 또 소방장 직위에 또 뭉쳐 있고 그다음에 소방위 직위에도 뭉쳐 있습니다. 그게 왜 그렇습니까? 그러니까 소방장 계급에 많이 뭉쳐 있고 소방위에 뭉쳐 있고 소방교는 정상이고 소방사 또 거기 많이 뭉쳐 있고. 왜 그렇게 직급별 인원현황이 이렇게 불균형이 심하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소방사 같은 경우는 최근에 소방에 들어온 사람들이 작년,재작년 이렇게 많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그런 현상이 나오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지금 근속승진이 있기 때문에 계급별로 심사가 아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승진하는 그런 제도가 있기 때문에 아마 소방장에서 소방위로 근속승진 기간이 길다 보니까 아마 소방장에서 또 정체현상이 일어나고 막 그런…….

윤종영 위원 그러니까 제일 인사정체가 심한 거는 소방위하고 소방장인 거잖아요, 그렇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윤종영 위원 그리고 소방사는 임용된 지 얼마 안 되니까 그렇다고 보고. 그다음에 소방교는 근속 기간이 얼마 안 되니까 소방장으로 금방 올라갈 수 있고. 소방장에서 올라가서 소방위가 정체돼 있는데 소방위에서 소방령으로, 소방경. 그렇죠? 거기가 잘 안 풀려지니까 모여 있다는 거 아닙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윤종영 위원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인사의 어떤 그게 좀 현상이 불균형이 있고 뭔가 대책이 필요할 거라고 봅니다. 즉 무슨 말이냐면 소방위 이하 소방사ㆍ교ㆍ장 그런 분들이 실질적으로 몸으로 이렇게 많이 행동으로 하시는 분들이잖아요. 그런데 그분들이 장하고 위가 많으면 실은 이게 표현이 좀 뭐 하지만 중간관리층이기도 한데 아무튼 고충이 뭔가 많이 있을 것 같아요. 여기만의 문제가 아니고 전체적인 문제일 것 같으니까 여기서라도 그런 것이 좀 문제가 되지 않도록 어떤 대안을 한번, 대책을 한번 잘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북부재난본부장이 지금 소방준감인데 소방감으로 직급을 상향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인사권이라든지 예산권을 조금 확대해 주는 걸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마 부부재난본부장이 인사권을 갖고 있으면 나름대로 북부권은 인사정체를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그게 도움이 되겠습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것도 도움이 되고 저희가 보통 보면 외곽센터가 한 26명 이렇게 근무를 하게 되는데요. 26명의 책임자가 소방경 한 사람이거든요. 그러면 소방경이 일반직으로 이야기를 할 것 같으면 6급에 해당되는데 시군청에 보면 보통 한 5명, 6명 이렇게 해서 팀장, 이렇게 주사가 있는데 6급이 있는데 그에 비해서 소방은 직원이 한 25명이 있고 그 장이 6급이니까 전체적으로 어떤 계급정체가 일어날 수밖에 없지 않나 하는 그런 생각도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아무튼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는 거잖아요, 그렇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윤종영 위원 그거 한번 같이 고민해 봐서 해소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다음은 의용소방대 관련된 얘기입니다. 남양주소방서 의용소방대는 남녀 각각 11개씩 22개 지역대가 있잖아요, 그렇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북부지역에서 제일 많을 건데 정원이 840명인데 현원은 우리 전에 소방서별 자료제출에 의하면 597명이고 오늘 업무보고 자료에 의하면 622명으로 약간 상회하네요. 626명이 맞겠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윤종영 위원 전에, 아무튼 그런데 차이가 심해요. 한 30명 이상 차이가 나는데 그리고 남성대원이든 여성대원이든 다 부족합니다. 그렇죠? 20% 이상. 특별히 남양주소방서 내의 의용소방대가 다른 데에 비해서 대원들이 더 많이 부족합니다. 맞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왜 이렇게 정원 대비 현원이 부족합니까?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아까 연합회장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저희가 도농복합도시고 그리고 갑자기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면서 외지에서 유입인구가 많습니다. 그런데 기존에는 지역 단위로 이렇게 리별로 하다 보니까 쉽게 권유하고 해서 기존에 한 사람이 의용소방대원 같으면 계속 후배들이 들어오고 이렇게 했는데 지금은 다 외지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보통 40대, 30대 이런 분들인데요. 이런 분들의 직업이 자영업하는 사람들이 아니고 어떤 직장에 다니다 보니까 그래서 약간의 의용소방대 모집에 한계가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의용소방대 모집 책임이 의용소방 연합대장한테 있는 게 아니잖아요, 서장님하고 본부장님한테 있는 거잖아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윤종영 위원 그래서 아는 지인 통해서 추천해서 받는 것은 한계가 있고요, 이런 데는. 그래서 공개모집하고 본부에서 또 소방서에서 적극적으로 공개모집을 하든지 대상자를 해서 조금 찾아내야 될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연합소방대장이나 소방대장의 어떤 추천에 의해서는 제한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모집활동을 해서 정원 대비 현원이 잘 차기를 바라고요. 정년이 65세잖아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래서 아마 평균 연령대가 대부분, 여기는 조금 젊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의용소방대의 날이 3월 19일이잖아요. 어떻게 행사 잘 치러졌습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올해는 저희가 크게 했습니다. 1회고 이렇게 해서.

윤종영 위원 장학금도 좀 줬습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윤종영 위원 오늘 업무보고 자료 보니까 의용소방대 사기 진작을 위해서 제주도 문화탐방 7, 8, 9, 10. 153명 가네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아까 연합회장님은 오늘 행사 때문에 여기에 참석했고 바로 아마 제주도로 출발해서 기존에 대원이라든지 대장분들은 지금 제주도에 가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비용은 어떻게 합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거는 저희 예산으로 이렇게.

윤종영 위원 어디 예산을 얘기하시는 거예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 의용소방대 예산이 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100% 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100% 지원입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윤종영 위원 그러니까 제가 보니까 여기 남양주 내의 의용소방대는 포상도 잘 주고 이렇게 사기 진작을 위해서 견학도 좀 보내주고 그다음에 자녀들한테 장학금도 잘 주고 하는데 그런 것들이 잘 홍보가 안 되는 것 같아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신규자를 모집하기 위해서 플래카드도 군데군데 달아놓고 이렇게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아무쪼록 직원분들도 인원이 부족할 텐데 의용소방대원분들이 대상은 많잖아요. 대상이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모집을 해서 직원분들의 어떤 보조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고요. 의용소방대에 관련된 법이나 시행규칙이나 조례가 다 있잖아요. 조례에 보면 사기 진작을 위해서 포상이라든지 국내외 시찰이라든지 여러 가지 지원 대책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거에 대해서 하나하나 항목 다 따져 가지고 본부에 건의하시고 또 필요하면 우리 상임위원회에 건의해서 아무튼 의용소방대가 임무 수행하는 데, 의용소방대가 정원이 꽉 차서 잘하면 직원분들이 조금 일하기가 더 좋잖아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런 측면에서 관심을 더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할 위원, 유경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경현 위원 부천 출신 유경현입니다. 남양주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신고 접수하고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하는 데 평균 얼마나 걸릴까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7분 도착률이 한 30%대인데요. 전체적으로는 평균…….

유경현 위원 평균 9분 11초입니다. 소방에서 골든타임은 신고 접수로부터 화재현장 도착까지 7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그렇다면 남양주 여덟 곳 경우에 7분 도착률은 또 30%라고 하셨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유경현 위원 낮은 숫자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모든 센터에서 평균 도착 시간이 8분에서 11분까지 늘어나기도 합니다, 지금 여덟 곳에서요. 7분 내에 도착하는 비율이 진접 경우에는 8.8%밖에 안 되는 곳도 있습니다. 알고 계시나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위원님, 그게 오타가 나서 28.8%.

유경현 위원 오타였나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유경현 위원 그렇다고 해도 이제 전국…….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경기도권에서는 되게 낮은 수치인데요. 소방관 여러분들이 접수를 소홀히 하거나 이렇게 무시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국 출동시간 지연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도농복합도시다 보니까 특히 우리 김창식 위원님도 지역구이지만 별내동, 별내면. 별내면 같은 경우는 굉장히 넓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런 게 있고요. 다만 도심지 같은 경우는 그래도 7분 도착률이 한 40%대까지 올라오는데요. 면 지역, 수동면 또 조안면 이런 데 같은 경우는 좀 더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그러면 골든타임을 지키기 어렵다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시하고 해서 긴급차량 우선 통행 그것도 지금 운영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계속 길 터주기 이렇게 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저희 남양주라는 도시가 최근에 급격하게 도시화가 되면서 교통이 아무래도 다른 지역에 비해서 좀 이렇게 복잡한 상황도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주민의 안전을 위해서 센터 확충이 더 필요한가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예산상 그래서 그렇지만 예를 들어서 수동면 같은 경우 그다음에 별내면 같은 경우도 청학리 쪽에는 저희가 장기적으로는 센터가 건립되어야만이 충족될 수 있는 그런 상황 같습니다.

유경현 위원 제가 알기로도 화재 건수도 많고 골든타임도 안 지켜지고 문제가 되게 시급한 것 같습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유경현 위원 해결 방법을 찾으셔야지 주민도 더 안전하고 급하게 가서 사고나 이런 것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유경현 위원 넓은 지역을 맡아서 고생하는 소방서 소방관 여러분께 이렇게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걸 믿어 의심치 않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센터 확충 외에 단기적으로 소방업무를 부담하기 위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단기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단기적으로는 아까도 추진하는 긴급차량 우선통행제라든지 그다음에 저희가 계속 길 터주기 이런 훈련을 통해서 이렇게 할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유경현 위원 화재취약계층에 대해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남양주에서도 그걸 추진하고 있습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유경현 위원 그러면 70%를 밑도는 설치율은 조금 아쉬울 것 같습니다. 지금 남양주에서 70% 정도 되거든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유경현 위원 화재취약계층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30%를 채우기 위한?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 남양주가 계속 말씀드리지만 좀 인구도 많고 지역이 넓다 보니까 그래서 타 소방서에 비해서는 그런 비율이 좀 떨어지는데요. 이번에 남양주시에서도 추가로 소화기하고 감지기를 갖다가 400대 정도 이렇게 연말에 하기 때문에 계속 시와 그다음에 저희 능력을 갖다가 해서 보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예산과 인력 모두 어려움이 있겠지만 당장 소방업무를 부담하는 데 좀 이렇게 행정적으로 홍보, 협조 등을 하시더라도 설치율을 좀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남양주는 격무 소방시설이라고 합니다. 힘든 쪽에 속한다고 하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소방서가 격무 소방서라서 소방관으로 일하시면서 몸도 힘드시겠지만 이렇게 소방관님들 건강, 마음도 챙기는 게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마음 건강을 챙기는 데 어떤 사업을 하고 계시는지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재난은 확실히 많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이 그거로 인해서 스트레스받는 그런 부분들을 갖다가 우리가 힐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해서 직원들하고 소통하고 이렇게 해서 직원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주민의 안전만큼 주민을 지키기 위한 소방관의 마음 그리고 더 이렇게 자칫 격무 소방서에서 일을 하니 더 조심스럽겠지만 이런 마음을 더 신경 써서 같이 더 의기 화합해서 같이 열심히 하는 소방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감사합니다.

유경현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할 위원님 계세요? 김창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식 위원 남양주 출신 김창식 위원입니다. 서장님을 비롯해서 여러 소방서 관계자분들의 노고가 많으신데요. 제가 간단하게 몇 가지만 좀 여쭤보겠습니다. 여기 소방 근무하시면서 우리 직원들 복지라든지 휴식 공간이라든지 이런 게 지금 어떻게 준비가 돼 있는지 그게 좀 궁금해요. 사기 진작을 위해서 아까 우리 박세원 위원님도 말을 했지만 체육시설이 지금 따로 있지는 않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체육시설은 우리 청사 뒤에 족구장이 있어서요, 일과 후 같은 경우는 직원들이 체력 증진이라든지 또 그다음에 건물 내에도 우리가 체력장이 있어서 기구를 통해서 직원들이 건강을 챙기고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그러면 만약에 근무하시면서 쉬는 시간에 좀 더 필요한 게 있다고 하면, 좀 아쉬운 게 있다고 하면 어느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까? 그건 아직 생각을 안 해 보셨나요? 서장님께서 직원분들한테도 그런 것도 한번 좀 체크를 해 봐 주세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김창식 위원 왜 그러냐면 소방이 매일 출동하고 뭐 하고 하면 잠깐 쉬는 타임에, 쉬는 타임이라든지 시간 여유가 있을 때는 자기 체력 관리도 하고 해야 되는데 그런 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좀 대비하고 있는지 내가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다음은요. 우리 남양주가 인구도 많이 늘어나면서 그리고 면적이 넓어요. 그리고 아까 말했듯이 여기가 크게는 6개 센터로 나눠져 있지만 거기에 면 단위까지 있어서 이게 아마 출동하고 뭐 하고 하는 데 상당히 애로점이 좀 있을 겁니다. 시간이 단축하는 데 아마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소방이 더 늘어나기 전까지는. 그래서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화재 진압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방이.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김창식 위원 그래서 아까 우리 전자영 위원님께서도 말씀드렸듯이 서장님께서 상시 이렇게 출동해서 나가서 점검하신다고 하시니까 그거는 좀 철저하게 해 주시고 우리 체험관에 대해서 지금 내가 보니까, 여기 자료에 보니까 초등학생은 좀 많은, 초등학생ㆍ중학생은 그래도 많은데 어린이는 이렇게 5,700이면 많은 것 같지가 않은데 왜 그렇다고 생각하십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작년, 재작년 코로나 때문에 실제로 유치원들 이런 부분들이 직접 와서 교육받는 기회가 좀 적었는데요. 지금은 이제 풀렸기 때문에 많이 와서 교육도 하고 체험도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김창식 위원 그리고 남양주 여기 지금 본서 말고 오남에도 이렇게 체험장이 있던데 거기는 좀 잘 활성화가 안 되는 것 같던데 거기서 체험관을 좀 확충해 줬으면 하는 요청이 본 위원한테 있던데 거기 어떻게 생각은 있으신지, 거기에 체험장을. 부지도 있고 다 있던데, 보니까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35개 소방서 중에서 체험장을 갖고 있는 몇 개 안 되는 그런 소방서 중의 한 군데입니다. 그래서 지금 오남에도 시설들이 일부 있기는 한데 그걸 갖다가 확충해서 규모 있게 운영하려고 본부에도 한번 알아봤는데 본부의 생각은 아예 체험관이 없는 그런 소방서도 있기 때문에 그걸 갖다가 좀 해 주고 다음에 우리 쪽도 관심을 갖겠다는 그런 취지거든요. 그래서 어쨌든 본부의 지원이 없더라도 일부 있는 체험시설을 통해서 의용소방대와 함께 어린이라든지 그런 체험시설을 갖다가 운영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보겠습니다.

김창식 위원 네.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남양주 같은 경우에는 면적이 넓고 인구가 또 그쪽이 좀 많지 않습니까? 진접도 있고 진접, 오남, 별내도 있고 그다음에 옆에 다산도 있고 하기 때문에 그게 부지도 있고 하기 때문에 그거를 다시 본부에 해서 체험관을 늘려보는 걸 검토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김창식 위원 굉장히 저는 이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체험관이라는 것, 어린이들 체험관은 당장 몇 년 앞을 보고 하는 게 아니라 먼 미래를 바라보고 하는 거기 때문에 한번 그거는 좀 꼼꼼히 챙겨봐 주시기 바랍니다.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김창식 위원 그리고 제가 마지막으로 이렇게 보니까 재난취약계층에 소화기하고 감지기 보급률을 확대해야 한다고 돼 있는데 이 소방장비에, 특히 감지기라든지 이런 불량 사례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되는지, 소방제품에 대해서 불량 사례가 어느 정도 있는지 본 위원이 좀 궁금하거든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시설마다 좀 다른데요. 예를 들어서 최근에 문제 되는 게 소방 속보 설비, 그러니까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 같은 경우 속보 설비가 돼 있어 가지고 거기에서 이상이 있으면 바로 사람이 신고하는 것이 아니고 기계적으로 소방서로 신고가 들어오는데 그런 부분은 지금 불량률이 좀 많습니다. 그 외의 시설 같은 경우는 시설마다 다르겠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김창식 위원 그러면 속보기가 감지기보다는, 감지기도 보니까 불량률이 꽤 나오는 것 같던데 속보기도 불량률이 많이 나오는 편입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지금 현재 소방시설 중에서는 그 부분이 아마 가장 취약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김창식 위원 지금 속보기가 제가 알기로는 화재가 나면 사람이 신고를 하는 게 아니라 기계적으로, 자동 기계적인 음성으로 신고를 하는 시스템이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김창식 위원 그런데 굉장히 중요한 시스템인데 그게 불량률이 있다고 하면 이거는 다시 한번 좀, 이게 어디서 검토를 해야 합니까? 기술적인 문제인데.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거는 저희 소방청 차원에서도 그런 시설이 열악하다는 걸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개선에 지금 사기업과 같이 노력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소방장비 하는 업체들이 큰 업체가 아니고 다 중소기업으로 제가 알기로는 알고 있는데 이게 특정 제품에서만 불량이 나오는지 그렇지 않으면 공통적으로 그냥 각 제품마다 이렇게 회사 브랜드별로 나오는 건지 내가 그게 궁금해서요.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저희가 지금 검증업체를 통해서 검증이 된 시설, 어떤 그런 부분에 달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들어올 때는 불량일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게 이제 몇 년 사용하다 보니까 불량이 나오고 그러는데요. 그런 건 국가적으로 계속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만드는 자체에서는 그렇게 크게 문제가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내가 이제 질문하다 보니까 생각이 났는데 그게 유선입니까? 이건 기술적인 문제라서 서장님이 잘 모르시는가요? 무선으로 하는지 유선으로 하는지, 작동을. 그게 감지기가, 속보기가 작동을 할 때에 유선…….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아, 유선입니다.

김창식 위원 무선입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유선.

김창식 위원 아, 유선입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김창식 위원 그게 화재가 났을 적에 전기로 화재가 나도 작동이 됩니까?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화재가 나도요?

김창식 위원 네, 전기로 화재 시에 유선이면 그게 지장은 없는 건지, 작동하는 데.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그 전에 그게 작동을 하기 때문에 화재가 크게 났을 때 그게 완전히 타지 않는 이상은 아마 크게 문제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이거는 왜 그러냐면 본 위원이 말한 것처럼 전기로 화재가 났을 적에, 전기로 화재가 나면 그게 전기는 스톱이 되는데 속보기 안에 배터리가 있는지 어쩐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그거는 한번 검토하셔 가지고, 체크하셔 가지고 저한테 한번 이야기를 좀 해 줬으면 좋겠어요, 자료로.

○ 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네, 알겠습니다.

김창식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조경현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 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하신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1일까지 안전행정위원회 전문위원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조경현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서 지역 도의원님들과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남양주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56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명)

문형근김시용김창식박세원유경현윤종영전자영

○ 출석전문위원

행정지원팀장 강희숙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남양주소방서장 조경현

○ 기록공무원

송민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