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8.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동두천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8일(화)

장 소: 경기도동두천소방서 회의실


(10시36분 감사개시)

○ 감사2반장 문형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동두천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부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기 위해 애쓰시는 문태웅 동두천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은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문태웅 서장님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 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는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증인 출석을 위해 성명ㆍ직 호명을 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태웅 동두천소방서장님 출석하셨습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 감사2반장 문형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문태웅 서장님이 증언대에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문태웅 서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8일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 감사2반장 문형근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문태웅 서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입니다. 평소 경기도 소방 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동두천소방서를 방문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제시해 주시는 고견은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업무보고에 앞서 동두천소방서 간부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동두천소방서 간부공무원입니다.

이상배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전우정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오응철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이용훈 현장대응1단장입니다.

(인 사)

송태만 현장대응2단장입니다.

(인 사)

김지현 현장대응3단장입니다.

(인 사)

민준형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배준원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안영주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정상국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박광주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김인국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박상진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강완식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정철호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박흥광 지휘조사1팀장입니다.

(인 사)

백건우 지휘조사2팀장입니다.

(인 사)

이재수 지휘조사3팀장입니다.

(인 사)

이석균 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이경구 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장병상 불현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강두진 소요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강훈 동두천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공순열 동두천 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동두천소방서 간부 및 의용소방대장 소개를 마치고 동두천소방서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 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3쪽 일반현황입니다. 동두천시는 8개 행정동으로 약 96㎢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42%가 미국공여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구는 9만 2,084명으로 소방공무원 1인당 555명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으며 조직으로는 1983년 9월 1일에 개서하여 2과 2단 구조대 구급대 그리고 안전센터 두 곳과 하나의 지역대가 있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동두천소방서는 소방공무원 166명, 의용소방대원 106명 등 총 28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펌프차, 고가차 등 32대의 차량과 361개소의 소방용수시설을 관리ㆍ운용하고 있습니다. 연간 예산은 14억 190만 원이며 이 중 경상적 경비가 12억 3,000만 원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소방대상물은 3,646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화재 위험이 높은 중앙시장을 포함하여 530개소를 중점관리대상으로 선정하여 소방안전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7쪽 2022년 소방활동 실적과 보고서 9쪽 주요업무 성과는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11쪽입니다. 2022년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동두천소방서는 금년도 주요업무를 선제적 예방활동 강화로 도민의 안전을 추구하고 현장중심의 대응역량 강화와 일하기 좋은 소방 조직문화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5쪽입니다. 선제적 예방활동 강화로 도민안전 추구입니다. 이를 위해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안전대책 등 세 가지 실천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7쪽입니다.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안전대책 추진입니다. 시기별ㆍ테마별 맞춤형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요양병원, 다중이용업소, 산업단지 등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소방특별조사와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하며 3단계 화재안전 정보조사를 실시하여 대형화재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화재 시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고위험시설을 주 1회 직접 방문하여 화재 안전 컨설팅을 실시하는 현문현답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8쪽 선제적 예방활동을 통한 안전 환경 조성입니다. 화재취약계층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보급하고 공동주택 거주자 피난 안전을 확보하는 등 주거공간에 대한 안전을 강화하였으며 재난취약시설 거주자 안전 확보를 위하여 화재 시 요양병원의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한 거동불가환자 표시스티커를 제작ㆍ배부하였으며 주거용 비닐하우스에는 주거동임을 알리는 스틱형 태양광 LED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이동안전체험차량과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전문화 정착에 앞장서겠습니다.

보고서 19쪽 소방안전 불법행위 단속 강화입니다. 불법행위 원천 차단을 위한 소방안전패트롤을 운영하여 롯데마트 등 총 480개소에 대한 불시 단속을 실시하여 54건의 불량 사항을 조치하였으며 휴양시설, 소규모 공장 등 시기별ㆍ테마별로 불시 단속을 확대하고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활성화를 위한 홍보도 병행하겠습니다. 또한 무허가 위험물 사용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폭발성 위험물 취급 우려 대상 등 총 108개소에 대한 기획수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소방시설 부실공사 제로화를 위하여 공사 현장 열한 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보고서 21쪽 현장중심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이를 위해 신속한 화재대응 기반 확충 등 세 가지 실천 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23쪽 신속한 화재대응 기반 확충입니다. 청사활용 훈련과 공공기관 합동 소방훈련 등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내실 있는 훈련을 실시하여 현장에 강한 동두천소방서가 되겠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현장 지휘체계 구축을 위하여 각본 없는 현장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소방차량 진입곤란지역에 대한 현지적응훈련을 통하여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월 1회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통하여 대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화재 초기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비상소화장치를 추가 설치하는 등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보고서 24쪽 긴급구조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동두천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의 임무 숙달을 위하여 종합훈련, 불시훈련 및 도상훈련을 반복하여 대형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또한 긴급구조 능력 향상을 위하여 수난, 산악, 계곡 구조훈련 등 실무 중심형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감염방지위원회를 구성하고 구급대원 건강검진과 구급차 세균 검사 등 구급대원의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보고서 25쪽 의용소방대 업무영역 확대 및 활성화입니다. 심폐소생술, 생활안전대 교육 이수 등 의용소방대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 행사를 개최했으며 워크숍, 선진지 견학 등을 추진하여 의용소방대원에 대한 사기 진작 및 자긍심을 고취하겠습니다. 그리고 동두천시민의 안전을 위하여 생활안전전문대 운영, 산악안전지킴이 등 지역사회 안전지킴이 활동과 겨울철 광암지역대에 대한 지원근무 실시 등 의용소방대 활동 영역을 확대하겠습니다.

보고서 27쪽 일하기 좋은 소방조직문화 조성입니다. 이를 위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문화 정착 등 세 가지 실천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29쪽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문화 정착입니다. 갑질행위 근절을 위한 신고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강사 초빙교육 등을 통하여 불공정한 공직문화를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불시 음주 측정과 외부강사의 성희롱 예방교육 등을 실시하고 고충상담원을 지정ㆍ운영하는 등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겠습니다. 그리고 성과 중심의 객관적 인사 평가와 투명한 인사 관리를 위하여 다면평가 반영과 순환보직 및 분야별 직무역량을 고려하여 보직 관리를 하겠습니다.

보고서 30쪽 소방공무원 심리안정 관리체계 강화입니다. 매주 전문 상담사가 찾아가는 심리상담실을 운영하고 심신 안정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참가를 통하여 직원 심신 건강을 적극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안전한 구급활동을 위하여 구급대원 폭행 방지대책을 추진하고 현장활동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소방활동 안전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예산을 지원받아 소요안전센터 내 심신안정실을 설치하여 직원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1쪽 활기차고 즐거운 직장 분위기 조성입니다. 유연근무제 실시와 원거리 출ㆍ퇴근자를 위한 생활관 운영 등 안정적인 근무 여건을 조성하고 있으며 통통(通通)한 날 간담회, MZ세대 소방관과의 리버스멘토링, 동호회 운영 등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직원 상호 간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소규모 시설공사와 광암지역대 리모델링을 통하여 청사 근무환경을 적극 개선하겠습니다.

보고서 35쪽입니다. 동두천소방서는 특수시책으로 요양병원 환자 거동 불가 표시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화재 시 다수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관내 요양병원 일곱 곳에 대하여 환자별 거동 가능 여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반사제품의 특수스티커 1,500부를 제작하여 설치함으로써 재난 상황 발생 시 요구조자의 자력 피난 가능 여부를 누구든 쉽게 파악하여 거동 불가 환자가 우선적으로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보고서 38쪽 2019년 행정사무감사 처리 현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동두천소방서는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킨다는 막중한 사명감을 가지고 안전한 경기도 실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업무보고서(경기도동두천소방서)


○ 감사2반장 문형근 문태웅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서는 효율적인 현장 근무를 위해 각자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식 위원 박상진 소방사법팀장을 비롯해서 관계자분들 고생, 노고에 감사한 말씀을 드리고요. 퇴장에 앞서 먼저 의용소방대 대장님, 잠깐 나와서……. 제가 의용소방대장님한테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요즘에 의용소방대 인원 보충하기가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으신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는 상황이 어떻고 그리고 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좀 한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두천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이강훈 동두천소방서 연합대장 이강훈입니다. 먼저 위원님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아침 식사도 거르면서 이렇게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희 의용소방대가 우리 5개로 돼 있는데 150명이 정원인데 요즘 젊은 사람들이 봉사에 대한 그런 정신이 조금 미약하다고 볼까나요, 참여도가 좀 적습니다. 그래서 다른 도도, 시군도 의용소방대의 인원이 점차 감소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거는 행정력이, 자기가 돈을 회비를 내서 봉사를 하겠다는 의용소방대원들이 별로 없습니다. 이게 지금 문제점이고요.

두 번째로는 우리 동두천시 소방서에 센터다운 센터가 없습니다. 우리 광암이 그래도 57년도에 의용소방서라고, 의용소방대에서 동두천소방서가 시점입니다. 여기 자료에 있듯이 83년도에 동두천소방서가 개설됐는데 광암의용소방대가 옛날에는 3만 명이었습니다. 그래서 동사무소를 두 번이나 이전했습니다. 두 번째 이전한 데에 지금 우리 광암지역대가 있는데요. 여기가 지금 40년 된 건물이다 보니까 천장에서 결로현상으로 물이 좀 떨어지고 펌프차 1대, 구급차 1대가 아주 가까스로 차고지에 들어가는 언제든지 사고 유발이 되는 그런 현황입니다. 위원님께서 지금 여기 동두천에 오늘 오셨으니까 큰 선물을 좀 부탁드립니다. 우리 광암, 절실하게 느끼는 광암지역대를 증축이나 이런 거 해서 인허가를 빨리 좀 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창식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그게 전부 다죠? 지금 하신 말씀이, 저희한테요?

○ 동두천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이강훈 네.

김창식 위원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김창식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강훈ㆍ공순열 의용소방대장님께서 위원님께 하고 싶은 말씀이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두천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공순열 안녕하세요? 동두천여성의용소방대장 공순열입니다. 먼 곳에서 오셔서 너무 피로하실 텐데요. 저희가 요구만 하는 것 같아서 죄송하고요. 3년 전에도 마찬가지지만 저희 직원들의 식당 문제가 가장 시급한 것 같아요. 지원을 해 주신다고 그랬는데 그게 또 운영상 안전적인 문제가 있어서 좀 뒤로 물러나 있는 것 같아요. 정말 동두천이 굉장히 열악해요. 지하에 식당이 있는데 환기가 안 되고 들어가 보면 환풍기는 돌아가지만 그곳에서 식사를 하고 나오면서도 냄새가 나고 옷에 배고 이런 문제들이 있습니다. 여기가 제3종 일반주거지역이라 증축도 할 수 있고 건물도 하나 지을 수 있어요. 작게나마 이 앞에 정자 있는 데 건물 하나 지어주시면, 식당을 하나 지어주셨으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저희 위원님들 행정사무감사 끝나고 식당을 돌아보고 이렇게 한번 현장을 가서 보고 또 소방본부에 얘기를 해서 개선을 하도록 이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 동두천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공순열 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서는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관계자, 관계공무원 퇴장)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며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 용인 출신 전자영 위원입니다. 제가 우리 동두천소방서의 직원분들 보니까 좀 젊은 대원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전 일선 소방서에서도 제가 질의를 계속해 왔던 내용이긴 한데요. 아마 파악은 하고 계실 거고. 서장님, 동두천소방서의 대원들이 맞벌이 부부인 경우 아이돌봄서비스는 어떻게 지금 지원하고 있습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저희가 맞춤형 보육시설을 운영하는데요. 저희 본부에서 협약을 맺은 데가 동두천은 없고 가까운 포천하고 남양주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 직원들이 많이 이용은 못 하고 있고요.

전자영 위원 많이 이용이 아니라 이용 어렵죠. 실제로 아이를 맡기는데 보통 거리가 2㎞ 이상 떨어지거나 시간이 한 15~20분 이상 거리가 떨어져 있으면 사실상 맡기기는 어렵다고 봐야 되거든요. 그러면 본부 쪽에서는 동두천 쪽에 아이돌봄 기관을 찾아보거나 이런 노력은 안 했나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제가 알기로는 아마 동두천 쪽에도 협약을 맺으려고 보육시설을 섭외한 걸로 알고 있는데 본부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하는 보육시설이 없어서 그래서 동두천은 지정이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러면 동두천소방서가 우리 3040의 아이돌봄을 하는 맞벌이 부부들에게는 기피 소방서가 될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북부 쪽에서도?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그래서 저희가 제도에서 허용하는 유연근무라든가 육아시간, 가족돌봄휴가, 부모휴가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렇다고 한다면 월 50만 원씩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금액을 지원하는데 우리 동두천소방서의 대원들은 이 서비스를 실제 좋은 제도가 있어도 쓰지 못하고 있는 현실인 거네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쓰지 못하지는 않고요. 희망하는 직원이 없는 걸로, 저희가 한번 파악을 했는데요. 희망하는 직원이 없고 이게 제가…….

전자영 위원 왜 희망하지 않던가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이게 월 50만 원에 시간이 50시간으로 이렇게 딱 지정이 돼 있고 그게 시간도 7시에서 9시 이렇게 딱 구분이 돼 있어서 그래서 아마 희망하는 직원이 많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러면 그 지침은 법으로 묶어놨습니까, 조례로 묶어놨습니까, 아니면 그냥 본부의 자체 지침입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법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렇죠, 법 아니죠. 그냥 본부 자체에서 그렇게 운영하고 있는 거잖아요. 우리가 이렇게 지원하는데 문턱이 높으면 실제 이용하고 싶어도 이용을 못 하는 거죠. 그러니까 희망하지 않는 게 아니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니까 계속 이용자가 없는 거죠. 우리 동두천소방서에서는 주로 어디에 거주합니까, 대원들이?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거주지가 의정부가 많고요. 그다음에 양주, 동두천 이렇게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러면 의정부나 양주 쪽에 거주자가 많으면 그쪽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나 아니면 어린이집 같은 그런 기관들이 있나요, 지금 현재?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맞춤형 보육시설 운영 현황을 제가 봤는데요. 그게 시간연장형하고 아이돌봄서비스가 있는데 가장 가까운 게 남양주하고 포천이고 의정부나 양주는 따로 본부하고 협약 맺은 곳이 없는 걸로 지금 파악돼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없죠. 이거 제가 일선 소방서에서, 이게 왜 중요하냐면요. 실은 소방서 기준으로 자꾸 어린이집을 위탁하는 기관에 협약을 맺고 아이돌봄서비스 기관은 그렇게 소방서 기준으로 정하다 보니까 공백이 너무 많은 거예요, 아이돌봄에 있어서. 실제 아이를 키우는 소방대원들의 수요조사를 정확하게 해야 되고 더욱 중요한 거는 북부나 이렇게 환경이 열악한 소방서들 같은 경우에 이런 지원이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지 일할 맛이 나죠. 그렇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전자영 위원 그래서 이거는 서장님들이 세심하게 관심을 가져서 본부에다가 적극적으로 건의를 하셔야 됩니다. 기관도 좀 늘려야 되고. 그러니까 이게 금액의 문제가 아니라 이용할 수 있는 이용 기관이 워낙에 적다 보니까 아이를 맡기고 싶어도 맡길 곳이 없는 게 지금의 현실인 것 같아요. 이거는 본부 차원에서 더 적극적으로 대안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보여지고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적극 건의하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리고 우리 소요센터요. 그렇죠? 동두천소요센터.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소요안전센터.

전자영 위원 이게 91년도 9월 달에 지어져서 지금 경과연수가 31년 됐어요. 노후화된 안전센터인데 이거에 대한 대안을 갖고 있나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사실 소요센터가 공간이 협소해서 직원들의 불편한 점이, 근무환경이 열악한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전하는 부분을 한번 저희도 고민을 해 봤었는데 지금 본부에서는 안전센터 신설이 우선이기 때문에 이전하는 거는 아마 순위가 한참 밀려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근데 어쨌든 연수가 이렇게 30년 이상 되고 계속 시간이 지날수록 연수는 늘어나는 건데 신설도 신설이지만 노후화된 안전센터에 대한 것도 같이 고민이 돼야 될 부분 아니겠습니까, 그렇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전자영 위원 특히나 동두천 같은 데는 인구가 적다 하더라도 지역이 넓고 여러 가지 위험한 화재취약지구라든지 지금 현황을 보니까 굉장히 많은데 좀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 특히나 서장님 임기가, 서장님들이 바뀌고 또 우리 간부들이 바뀌더라도 소방본부 쪽에 목소리를 세게 내셔야 될 것 같아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한번 적극적으로 본부하고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적극적으로, 어떻게 적극적으로 하실지 방법은 있으세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지금 저희가, 광암지역대가 거기는 더 오래됐습니다. 85년도 건물이라 제가 우선순위는 광암지역대를 안전센터로 승격하는 걸 최우선시하고 있는데 소요센터 이전도 더불어서 한번 검토토록 해 보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이번 행감을 계기로 좀 더 우리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게 서장님이 좀 뛰십시오. 발로 뛰셔야 될 부분이 있으면 좀 발로 뛰셔야 될 것 같습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알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전자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유경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경현 위원 부천 출신 유경현입니다. 서장님 오신 지가 7월 달에 오셔 가지고 잘 모르실 수 있는데 지역활동 등지에서 소방관에게 강의를 부탁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외부강의가 일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코로나로 인해서 이렇게 강의를 통해 소방관 혹은 소방서에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아무래도 저희 강의를 나가게 되면 아마 자연적으로 소방서 홍보효과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유경현 위원 소방서 홍보랑 안전에 대한 교육이나 다른 이렇게 강의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강의를 통해 소방관 사기진작도 되고 주민 소방의식을 고취할 수 있다면 강의는 권장할 만합니다. 근데 걱정되는 것은 이런 외부강의를 통해서 공무원의 행동강령 위반이나 이렇게 지적된다는 점인데요. 동두천소방서는 위와 같은 사례가 있을까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저희가 작년하고 올해 2건이 외부강의 신고 미신고해서 2명에 대해서 주의ㆍ경고 조치한 사항이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어떤 식으로 이루어집니까, 외부강의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제가 잘 못 들었습니다, 다시 한번만.

유경현 위원 외부강의 의뢰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질까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의뢰는 보통 저희한테 안전교육 같으면 주로 예방팀한테 교육 의뢰가 들어오면 만약에 구급이라든가 CPR교육 같으면 구급대원이 나가고 안전교육 같으면 전문 예방담당 직원이 나가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소방서가 아닌 소방 개인한테도 의뢰가 올까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그 사항은 아직 파악한 게…….

유경현 위원 제가 확인할 때도 외부강의 지연신고랑 외부강의 미신고가 있습니다. 제가 드릴 말씀은 소방관 여러분께서도 격무에 시달리면서 좋은 의도로 외부강의를 통해서 주의를 받으신다면 유쾌한 일은 아닐 것 같습니다. 소방관에게 외부강의와 관련된 주의사항을 꼭 숙지시켜주거나 강의 의뢰 창구를 개인 아닌 소방서로 일원화시켜주시면 체계적인 강의가 이루어질 것 같은데 이런 내용과 좀 일관성이 있을까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그렇게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저희는 소방관분들이 바쁘신데 이런 업무적으로나 아니면 코로나였을 때도 그렇고 이번에 미신고는 코로나 이후인데도 불편함을 겪으시지 않게 이렇게 상의 좀 같이 하시고 그분들이 주의받지 않게끔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알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유경현 위원님.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연천 출신 윤종영 위원입니다. 우선 도민안전과 보호에 노력하시는 우리 소방직원분들, 의용소방대원분들 그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최근에 보니까 우리 북부재난본부장님하고 소방서장님이 직접 솔선해서 동두천의 대표적인 대형공장인 마니커 화재예방 현장점검을 지난달에 했더라고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윤종영 위원 아이고, 너무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동두천시는 다른 시군에 특이하게 미군장병이 있잖아요. 그렇잖아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미 2사단 사령부는 이전을 평택으로 갔고 아마 미 2사단 예하의 4개 여단하고 일부 장병들이 아직까지 캠프 케이시에 많이 있을 텐데 그리고 미군 공여구역이 대부분이잖아요, 동두천은?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래서 미군부대 미군 공여구역 내에 화재, 구조ㆍ구급을 위해서 어떻게 출동한 사례가 있습니까, 최근에?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저희가 올해 화재는 없었는데요. 구급출동은 총 36명을 이송했습니다. 미군하고 미군하고 같이 근무하는 카투사 포함해서 36명을 이송하였습니다.

윤종영 위원 구조ㆍ구급 활동을, 화재출동 사례는 없고 구조ㆍ구급 사례는 있었다는 거네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주로 구급 사례입니다.

윤종영 위원 그러면 미군장병들하고 미군부대하고 어떻게 업무 협조ㆍ협력은 잘 되고 있습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저희가 소방응원협정을 미군 캠프 케이시하고 체결했고요. 그걸 2년마다 계속 갱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5월 달에 최종적으로 갱신해서 협정을 체결하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최초 협정 이후에 2년 단위로?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2년 단위로 계속 검토하고 갱신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되게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미군장병들하고 정기적으로 또 어떤 협약에 의해서 합동훈련이라든지 임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같이 병행하고 있는 건 있어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응원협정 내용에도 합동훈련을 정례화하라고 돼 있어서 저희가 작년에도 합동훈련을 했고 올해에도 11월 14일에 차량하고 헬기 합동 진화훈련을 할 예정입니다.

윤종영 위원 우리 경기도 내 남부지방에 평택에 미장병들이 많이 하고 거기가 대가 될 텐데 역사적으로는 여기가 더 오래됐기 때문에 동두천시에서 아무튼 미군장병들 부대하고 장병들하고 합동훈련 한다든지 그런 것이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많이 잘 매뉴얼화시켰으면 좋겠습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다음은 의용소방대 연합대장님이 얘기한 애로사항에 대해서 한번 물어보고자 합니다. 우리 소방서 내에 안전센터가 2개가 있어요. 그렇지 않습니까? 그런데 인근 연천소방서에는 4개가 있고 양주소방서에는 7개 센터가 있고 포천소방서는 8개의 안전센터가 있습니다. 왜 동두천은 2개밖에 없는 거죠? 수가 적은 이유가 뭡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저희가 그래서 잠깐 말씀했지만 광암지역대를 안전센터로 승격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는데 올해 경기도연구원에서 센터 우선순위 용역결과가 나왔습니다. 거기에서 저희 광암지역대가 신청했는데 17위를 했습니다. 근데 아마 선정된 건 13위까지 선정이 되다 보니까 이번에 선정이 못 됐습니다. 근데 그 당시에는 부지 같은 부분이 해결이 안 됐었는데 지금 이제 동두천시장님하고 동두천시에서 적극적으로 시유지를 제공하겠다고 해서 거기서 만약에 제공이 되면 부지 문제가 해결이 되면 본부에 건의를 다시 해서 우선순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러니까 서장님의 얘기를 정리해 보면 안전센터를 설치할 기준은 되는데, 규모나 조건은 안 되는 게 아니라 기준은 되는데 그러니까 우리가 대통령령에 지방소방기관 설치에 관한 규정이 있잖아요. 그렇죠? 거기에는 합당한데 본부 차원에서 봤을 때 우선순위에 계속 밀려왔다. 우선순위에 밀린 이유는 부지라든지, 그렇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윤종영 위원 그런 거에서 연구용역 결과에 하순위로 했는데 이번에 동두천시장하고 잘 협조가 돼서 부지를 확보했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당겨질 것 같다. 그렇게 이해해도 되겠습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경기연구원에서 결과 발표할 때 단서조항으로 정책 추진에 용이한 경우, 그러니까 부지라든가 청사가 확보돼서 별도의 예산 수반이 없는 경우는 우선해서 추진한다는 그런 단서조항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시유지 확보가 확정이 되면 아마 그걸 근거로 본부의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을 겁니다.

윤종영 위원 부지라고 하는 것이 광암119지역대를 센터로 확대 편성하는 거 그거 얘기하시는 겁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그걸 얘기하는 겁니다.

윤종영 위원 그러면 광암119지역대를 119안전센터로 확대하는 것을 추진하고 계시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게 동두천시의 협조가 잘 돼서.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윤종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번에 우리가 본부 할 때 이런 부분을 한번 언급해 보겠습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감사합니다.

윤종영 위원 다음은 우리 소방대원들 정원 대비 부족하잖아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윤종영 위원 많은 소방서가 부족하지만 그래도 정원 대비해 현원을 잘 충족해서 하는 소방서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 동두천소방서는 보니까 150명 정원 대비해 44명이 부족하네요. 특별히 남성 대원은 37명이 부족하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아, 의용소방대.

윤종영 위원 네, 의용소방대원.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44명, 특히 남성 대원은 37명이 부족한데 연합대장님의 어떤 소방대원 모집은 연합대장이 책임이 있는 게 아니라 서장님 책임입니다. 그래서 공개 모집도 하고 또 의용소방대의 어떤 사기 진작을 위해서 지원책을 많이 이렇게 해서 모집 활동을 강화해서 많은 대원들이 정원 대비 충족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아까 자료를 보니까 소방의 날이 3월 19일인데 제1회 소방의 날을 했다는 것은 이제까지 소방의 날 한 번 한 거예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의용소방대의 날이…….

윤종영 위원 네, 의용소방대의 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지금 의용소방대법이 제정돼서요. 그게 기념일이 지정됐습니다. 그래서 처음입니다.

윤종영 위원 3월 19일. 아, 그래서?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법이 제정되면서 기념일이 지정됐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럼 올해 처음 한 거네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1회입니다.

윤종영 위원 해마다 꼭 3월 19일 날, 우리 또 소방의 날은 11월 9일이잖아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 두 날은 꼭 기념일을 잘해서 대원들이 사기 진작이 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좀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요, 8명이 지금 위원회가 구성이 됐는데, 그렇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윤종영 위원 8명의 구성이 의사가 1명이고 교수가 4명이고 변호사가 3명이에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윤종영 위원 그 조례 보셨습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조례 정책자문위 위촉…….

윤종영 위원 조례에 보면 10명에서 30명까지 둘 수가 있고 그 조례 자격 조건의 1호만 보신 것 같아요. 2호ㆍ3호에도 있어서 변호사, 의사 이렇게 전문직종인뿐만 아니라 정책 자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을 좀 확대해서 하기 바랍니다. 이거 보면 너무 의사, 교수, 변호사 아니면 정책자문위원회에 못 들어올 것 같아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계속 추가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 자격 조건이 1호만 있는 것이 아니라 2ㆍ3호도 있고 하니까 동두천소방서의 정책 발전에 걸맞은 그런 자문위원들을 많이 확대해서 잘 구성돼서 운영되었으면 합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윤종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할 위원님 있으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면, 김창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식 위원 서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남양주 출신 김창식 위원입니다. 제가 아까 보니까, 체험관에 보니까 차량용 체험관이 있던데 지금 활용도가, 체험하시는 인원이 대략 어느 정도 되는지 내가 지금 잘 파악을 못 해서…….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실제 교육한 인원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김창식 위원 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올해 1,700명 정도 교육을 했습니다, 9월까지.

김창식 위원 올해 1,700명.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김창식 위원 그게 이동형이 차량이기 때문에 이게 보면 저런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에 가서 여기에 맨날, 여기서만 하는 건지 아니면 찾아가서 소방교육을 하는 건지 그게 좀 궁금합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저희가 신청을 받으면요. 그쪽이 접수하면 저희가 찾아가서 합니다. 찾아 가서 보통 8세 이하기 때문에 어린이집이라든가 학교, 초등학교 같은 데를 많이 가고요. 동두천, 연천, 포천까지 저희가 가고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왜 그러냐면 제가 항상 강조하고 싶은 게 뭐냐면 화재 진압도 중요하고 진압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게 저는 예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여기 보니까 좋은 차량이 있어서 직접 찾아가서 이렇게 시간 날 때 체험하는 것도 참 좋은 것 같아서 제가 참고로 이 질의를 드렸습니다.

두 번째로는 요즘에 화두가 되는 게 전기차가 요즘에 갑자기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많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김창식 위원 그런데 이제 문제가 전기차는 배터리라는 게 이게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폭파하면, 화재가 나면 폭파가 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아직 전기차는 이제 막 보급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한번 좀 궁금한 게 여기 동두천 같은 경우는 아파트가 있어도 건물들이 거의 보면 지하주차장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충전소가 지하에 있는 것에 대해서 서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한번 견해를 묻고 싶어요, 의견을.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사실 소방의 입장에서 지하는 화재에 매우 취약한 구조입니다. 마찬가지로 지난번에 대전 아울렛 화재도 지하에서 나서 많은 인명 피해가 났듯이 지하에 충전소가 있고 말씀하신 대로 전기차는 고성능의 배터리로 운영하기 때문에 폭발이 일어나면 큰 화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지하에 설치하는 것은 부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네, 맞습니다. 전기차는 배터리 용량이 크기 때문에, 전류가 세기 때문에 이게 폭발을 하면 그냥 순간적으로 번지기 때문에 본 위원도 요즘에 보면 전기 충전소가, 주차장들이 요즘에 새로 신규 아파트나 건물 지을 때 보면 지상에는 주차를 안 하고 전부 다 지하화를 하다 보니까 충전소들을 지하에다 많이 하는 추세인데 이런 거를 지하에다가 어떤 대책을 세워서 이런 걸 앞으로는 전기차만큼은 지하보다는 지상주차장을 준비해야 되지 않겠는가. 서장님께서도 이렇게 생각하고 계신다는 것이죠?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공감하고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이거는 저희도 한번, 이게 문제점이 도출되기 때문에 저희들도 한번 같이 고민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항은 특별하겐 없습니다. 그리고 아까 보니까 여성 대원님들이 몇 분이나 계세요? 여기 아까 보니까 세 분 계시는 것 같던데.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저희가 총 20명이 있습니다.

김창식 위원 여기는 좀 꽤 많으시네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12%.

김창식 위원 아까 전자영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혹시 어린아이 둔 소방관님 계십니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저희가…….

김창식 위원 여기에 나와 계신 분들 중에.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우리 지휘단장이……. 김지현 단장.

김창식 위원 네, 단장님.

○ 현장대응3단장 김지현 안녕하십니까? 현장대응3단장 김지현입니다.

김창식 위원 네. 지금 여기서 근무하시면서 그냥 편안하니, 제가 어떤 한번 여쭤보기보다도 좀 궁금해서, 여성 소방관 활동하시면서 이거는 이렇게 좀 개선이 됐으면 좋겠다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그냥 이거는.

○ 현장대응3단장 김지현 네, 일단은 지금 그러니까 제 개인적인 생각보다는요. 현재 조직에서 여성이 소수이기는 합니다마는 복지나 처우에 대해서는 남자 직원들과 거의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이제는 거의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생각은 들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느끼겠지만 일단 제가 봤을 때는 그렇고요.

다만 조직에서 여직원의 보직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거는 저도 공감을 하고 있고요. 이게 사실은 소방의 중요 업무들이 대부분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게 비단 여자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은 들지만 지금은 여직원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직원의 대부분이 사실은 구급대원 출신입니다. 그렇다 보니까 한 40대 후반에서 50대로 가면서 그 현장에서 근무하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김창식 위원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김창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할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제가 이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서장님은 동두천시와 이렇게 또 정기적으로 시민안전 대책회의나 이런 걸 하는지요?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따로 않지만 동두천시장님하고 몇 번을 만나서 저희 현안에 대해서 많이 건의도 드리고 협의도 하고 있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정기적으로 하는 거예요? 그냥 일시적으로 이렇게…….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정기적으로는 한 달에 한 번 모임이 있어서 그런 경우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시장님과 잘 저기 해서 또 아까 소방서 신축 문제나 이런 문제를 잘 고민해서 또 동두천시민이 안전한 곳에서 하고 또 직원들 이렇게 환경이 좋은 데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네, 알겠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문태웅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 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4일까지 안전행정위원회 사무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문태웅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께서는 지역 도의원님과의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동두천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28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6명)

문형근김시용김창식유경현윤종영전자영

○ 출석전문위원

행정지원팀장 강희숙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동두천소방서장 문태웅

○ 기록공무원

김윤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