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7.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성남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7일(월)

장 소: 경기도성남소방서 회의실


(10시18분 감사개시)

○ 감사1반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성남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박미상 성남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박미상 서장님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이곳 감사장에는 의정 전반에 대한 정책제안 및 개선사항을 제시하여 줄 행정사무감사 의정모니터 조주호님께서 방청하고 계심을 알려드립니다. 의정모니터분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을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출석 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미상 성남소방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 감사1반장 안계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박미상 서장님이 증언대로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박미상 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7일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 감사1반장 안계일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박미상 서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길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안녕하십니까? 성남소방서장 박미상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안계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항상 경기도 소방 발전을 위하여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보내주심에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성남소방서는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의 소중한 고견과 도민의 목소리를 깊이 새겨 다양한 안전정책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성남소방서 간부 및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권오거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최선우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전상대 재난대응과장입니다.

(인 사)

김학준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정수진 현장지휘1단장입니다.

(인 사)

김도현 현장지휘2단장입니다.

(인 사)

한현안 현장지휘3단장입니다.

(인 사)

유휘동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배찬영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오창식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이재수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안해주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김철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김경희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박성권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문선미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김범종 대응조사1팀장입니다.

(인 사)

박영길 대응조사3팀장입니다.

(인 사)

김학필 119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최홍철 119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이충무 수진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성민 신흥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최병태 상대원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김태근 단대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정영우 위례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박경태 태평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정명균 고등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백성현 성남소방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하정순 성남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현장지휘2단장 김도현 및 대응조사2팀장인 조한배 팀장은 현장출동 중입니다.

이상으로 성남소방서 간부 및 의용소방대장 소개를 마치고 위원장님께서 허락하여 주신다면 성남소방서 직원들의 열정과 노력을 합쳐 자체 제작한 성남소방서 홍보영상을 잠시 시청하시고 업무보고를 드릴까 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옆면의 홍보영상 화면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10시27분 동영상 상영개시)

(10시30분 동영상 상영종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감사합니다. 이어서 성남소방서 주요 업무를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일반현황, 2021년 주요 업무성과로 선제적 화재예방활동 강화추진 실적, 시민안전 밀착형 대책 및 생명존중 응급의료체계 운영, 재난대응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반활동, 소통하는 공직문화 정착과 안전한 근무환경 향상, 2021년 우리 서 수상내역과 2022년 업무추진 전략 및 실천 과제로 안전한 재난 예방환경 조성, 효율적인 재난 대비 환경 조성, 철저한 재난 대응성 확보, 소통중심 근무환경 조성 등 4개의 실천과제와 2022년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으로 업무보고 책자 3쪽입니다. 관할구역은 성남시 3개 구 중 분당구를 제외한 중원구와 수정구를 관할하고 있으며 면적은 71.87㎢로 성남시 전체 면적의 50.7%를 관할하고 인구는 43만 8,341명으로 성남시 전체 인구의 47.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성남시는 제2ㆍ제3테크노밸리, 성남하이테크밸리와 시 전체 일 평균 250만이 넘는 유동 인구, 110만 내외의 차량 통행 등으로 위험요소가 증가하는 소방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또한 일부 원도심 재개발 정비사업으로 2030년까지 지속적으로 인구감소 현상도 발생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성남시 특성상 고지대 주택 밀집 지역 및 협소한 골목길, 다수의 대형 공사 등으로 대형 소방차량 등 신속한 소방력 접근의 어려움이 있지만 주어진 환경에 따라 최선을 다하여 대응할 계획입니다. 조직은 2과, 3단, 10팀, 1구조대, 1구급대, 7개 안전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소방력은 소방공무원 311명, 남녀 의용소방대원 200명, 공무직 23명 등 54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소방차량은 주력 소방차인 펌프차 12대, 탱크차 4대, 구급차 9대와 고가ㆍ굴절 등 특수차량 포함 총 47대를 운용하고 소화전 994개, 급수탑 5개, 비상소화장치함 231개 등 1,238개소의 소방용수시설을 관리ㆍ운용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예산은 행정운영경비 13억 7,900만 원, 재난현장 대응력 강화 3억 4,100만 원, 신바람나는 직장 분위기 조성 10억 700만 원 등 총 6개 항목 29억 2,600만 원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무보고서 5쪽 안전관리대상물 현황입니다. 근린생활시설 6,909개소, 노유자시설 216개소, 업무시설 144개소 등 1만 476개소의 특정소방대상물과 주유소 39개소, 판매시설 9개소, 일반취급소 17개소 등 261개소의 위험물제조소와 의료시설, 노유자시설, 복합건축물 각 10개소, 숙박시설 2개소, 지하상가 등 36개소의 화재안전 중점관리 대상과 화재발생 시 피해 우려가 심각한 성호시장을 화재예방 강화지구로 지정ㆍ운영하고 일반음식점 440개소, 노래연습장 341개소, 유흥주점 230개소 등 1,674개소의 다중이용업소에 대하여 성남소방서 전 직원은 불철주야 화재예방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6쪽 2022년 9월 말 기준 소방활동 현황입니다. 1,373회를 출동하여 화재 진압 등 안전조치를 취하였으며 이로 10명의 부상자와 13억 2,600만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였고 구조는 교통사고 397건, 승강기구조 263건, 산악구조 100건 등 6,864건을 출동, 478명의 인명을 안전하게 구조하였고 구급은 만성질환 9,221명, 사고부상 2,240명, 교통사고 890명 등 2만 6,417건을 출동하여 1만 2,782명의 응급환자를 응급처치하며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하였고 생활안전은 벌집 제거 843건, 동물 포획 257건, 문 개방 174건 등 1,891건을 출동하여 도민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성남소방서에서는 일평균 화재 4.6회, 구조 17.7회, 구급 82.7회, 생활민원 8.4회 등을 출동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 2021년 주요 업무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선제적 화재 예방활동 강화 업무를 위하여 재난 취약 대상물의 세심한 안전 서비스 등 6개 항을 다음과 같이 추진하였습니다.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취약시설 안전을 위하여 간담회 및 안전진단, 합동점검을 유관기관과 함께 실시하였으며 홀로 생활하시는 어르신 가구 등에 패치형 자동소화기 505개, 주택용 소방시설 1,277개를 보급하였고 관내 화재취약 대상에 대하여 찾아가는 도민 맞춤형 소방안전 교육과 동영상을 제작 배포하여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정책 홍보를 실시하고 또한 다중이용업소 무과실 화재배상책임 의무 가입을 추진함은 물론 선택과 집중을 통한 소방대상물 관계자 안전관리의식을 함양하고 비상구 폐쇄 등 3대 불법행위 차단을 위한 불법행위 집중 단속과 소방관계법령 위반자에게는 엄정한 법집행으로 사법처리를 실시, 선제적 예방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 시민안전 밀착형 대책 및 생명존중 응급의료체계 운영으로 실제 현장중심의 훈련을 통한 재난 대비능력 강화 등 6개 항목입니다. 청사 활용 화재진압훈련, 고층건축물 인명구조, 가상 화재 현장 차량배치, 통제훈련 등을 실시, 재난 대비 능력을 강화하였으며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요양시설 방역, 생활안전 전문대 운영, 119수호천사 응급처치 교육을 남녀 의용소방대원들이 시민들에게 전수함은 물론 지역주민이 유사시 자율적 초기 재난대응을 위한 소방용수, 비상소화장치함 사용법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산악ㆍ수난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물 확인, 점검 등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특별구조훈련과 고품질 119구급서비스 향상을 위한 의료기관 업무협약, 구급지도의사 자문위원을 위촉, 구조ㆍ구급대원의 자질 향상에 노력하였고 불분명한 화재원인 분석 제고 및 원활한 현장대응을 위한 노후 감식장비와 재난통신망 무전기를 전면 교체 완료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쪽 대응분야 중 재난대응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반활동으로 효율적인 재난대응 지휘능력 강화훈련 등 4개 항목입니다. 재난현장 총괄지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긴급구조훈련과 분기별 통제단 불시 가동훈련을 실시하고 신속한 현장대응력 확보를 위한 공동주택 출입등록제 추진, 재난현장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활동 확보 훈련을 유관기관 합동으로 실시하였으며 현장활동 안전관리 강화활동 일환으로 보건안전관리자 정기교육, 소방활동 안전사고 사례 전파, 재난현장 안전환경 조성과 자율 컨설팅을 통한 안전관리 역량을 향상시켰으며 훈련 전 안전영향평가를 통한 사고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였고 원활한 소방활동을 위한 소방공무원 폭행, 성추행 등 화재현장 방해활동사범 대응을 위한 신속대응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쪽 소통하는 공직문화 정착과 안전한 근무환경 향상 추구로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과 적극적인 복지 향상 등 3개 항목입니다. 내근ㆍ외근 근무자의 소통문화 정착을 위한 비교행정, 청렴한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 확립을 위한 청렴교육, 지휘관 리더십 향상 체험학습 등 자질향상에 노력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음주운전 예방 및 젠더갈등 방지를 위한 직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은 물론 정서적 안정과 안전하고 체계적인 복지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전문상담실 운영, 외부 힐링 프로그램을 계획,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안전 문화여행, 따뜻한 배려문화 확산을 통한 직원 복지 향상에 노력하고 금년 1월 및 5월에 고등119안전센터ㆍ본서를 순차적 신축,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쾌적한 근무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상기와 같은 업무성과로 최근 2년간 각종 평가에서 21년 소방관서 종합평가, 화재조사 학술논문 발표대회 등 2개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전국 화재조사 학술대회 우수상, 하트세이버 78명, 브레인세이버 11명, 트라우마세이버 17명 등 총 106명이 인증서를 받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보고서 17쪽 2022년 업무추진 전략 및 실천과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성남소방서는 2022년에 소통ㆍ협업ㆍ안전관리 성남소방서라는 비전을 정하고 안전한 재난예방 환경 조성, 효율적인 재난대비 환경 조성, 철저한 재난 대응성 확보, 소통중심 근무환경 조성 등 4개 목표, 16개 실천과제를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보고서 19쪽 안전한 재난예방 환경 조성입니다. 이에 대한 세부 실천과제로 주거시설 인명피해 방지대책, 맞춤형 재난예방 및 화재 저감활동, 다방면ㆍ다매체 소방안전교육 서비스, 홍보정책 공유와 네트워크 역량 확대라는 네 가지 과제를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1쪽 주거시설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공동주택 주거자 피난안전 확보를 위해 옥상 출입문 피난시설 설치, 맞춤형 안전컨설팅과 공동주택 계약 시 공인중개사를 활용, 피난시설 유형 및 위치ㆍ대피요령 등을 안내, 재난 발생 시 입주자들의 대피 경각심을 고취하였고 또한 4층 이하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용소방대원, 소방안전지킴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활용 보급ㆍ설치하였으며 화재 발생 시 안전성 강화를 위한 민간인력 참여를 위하여 화재안전지킴이를 위촉, 취약가구의 의견을 청취하여 소방업무 시책에 반영하였습니다.

보고서 22쪽 맞춤형 재난 예방 및 화재 저감활동에 대한 추진사항입니다. 산업단지 경영자 안전관리 환경 조성을 위한 현장안전컨설팅, 입점업체 관계자 등과 화재예방 영상회의 개최와 관내 대형 공사장의 관서장 현장 지도점검 및 안전컨설팅, 관계자 간담회를 추진하였고 안전교육자료를 홈페이지 등에 게시, 시민들이 유사시 대피토록 조치하였습니다. 또한 선택과 집중을 통한 계절별 대상관리를 위하여 봄ㆍ가을철 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봉국사를 포함한 관내 전통사찰에 대한 안전컨설팅과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여름휴가철 휴양시설 등 관계인 화재안전대책으로 소방시설 및 전기용품 사용 실태점검, 관계인 자율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현장지도 방문, 서한문 발송을 실시함은 물론 겨울철 전통시장 및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난방용품 관리, 점포주ㆍ상인회 중심 점포 점검의 날을 운영 난방용품 관리ㆍ사용법 교육을 실시하여 자율 예방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보고서 23쪽 다방면ㆍ다매체 소방안전교육 서비스 추진입니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119청소년단 발대식과 안전교육, 어린이 소방안전교육 추진, 119안전체험 한마당을 운영하고 범시민 맞춤형 소방안전교육을 활성화하고자 생애주기별 소방안전교육, 응급처치교육, 취약계층 보조인력과 연계한 교육을 추진하였고 코로나19 팬데믹을 예방하고자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비대면 안전교육 및 유관기관ㆍ단체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하고 방송, SNS 등 미디어 매체 활용 소방안전교육 콘텐츠를 제작ㆍ보급하였으며 또한 소방안전강사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역량강화를 위하여 소방안전교육사 등 자격자를 우선 지정하고 교육자료 공유를 통한 교수능력 강화, 화재안전, 응급처치, 생활안전 등 분야별 소방안전강사 인력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4쪽 홍보정책 공유와 네트워크 역량 확대 추진입니다. 소방안전문화 확산ㆍ정착을 위하여 설ㆍ추석명절 시기와 지역방송, 시책홍보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매체별 유관기관 정책 공유를 통한 홍보채널 다변화와 언론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언론인 초청 간담회, 관내 기관ㆍ단체장 협의회 등과 유대관계로 소방 이미지를 제고하고 안전수칙 및 각종 소방정책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재난 발생 시 국민의 안전수칙 홍보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5쪽입니다. 효율적인 재난 대비 환경 조성을 위해 고위험시설 자율 안전관리ㆍ소방특별조사 강화, 불법행위 근절 활동과 사각지대 해소, 전문구조기술 확보를 통한 도민 안전추구, 응급의료 대응체계 제고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 등 4개 과제입니다.

보고서 27쪽 고위험시설 자율 안전관리ㆍ소방특별조사 강화 추진사항입니다. 허위점검 등 관행ㆍ형식적 점검 차단을 위한 자체점검제도 정착을 위하여 시기별, 테마별, 계절별 맞춤형 소방특별조사와 건축물 관계인의 안전관리 책임 강화를 위한 관계인의 자체 소방점검을 유도하고 자체점검 여부를 표본 확인하여 허위, 불성실 점검 등에 대하여는 의법조치 등을 실시, 화재안전정보조사 3단계 추진에 따른 특수대상물에 대한 소방안전 DB 구축, 화재대응자료 정보 제공 등을 추진하고 위험물제조소 등 정기점검 보고서 제출 안내, 지속적 홍보, 위험물 보고서 제출대상 현장안전컨설팅, 소방특별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 겨울철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28쪽 불법행위 근절과 안전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차단, 소방통로 불법 주정차 등 3대 불법행위를 단속하고 봄ㆍ겨울철에는 노유자시설, 공사장, 창고시설 등 다수 인명 우려 건축물과 휴가철 숙박시설 펜션, 민박 등 정기ㆍ불시단속을 실시, 유사시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이에 따른 소방공무원 폭행 등 소방활동 방해사범을 단속하고자 서 내 신속대응반을 편성 운영하고 있으며 소방안전 저해요인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불법행위 집중단속을 위한 소방특사경 기획단속을 실시, 사전 재난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29쪽 전문구조기술 확보를 통한 도민 안전 추구와 관련 3개 항목입니다. 산악사고 대비ㆍ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특별구조훈련, 산악 안내표지판 정비, 등산목 안전지킴이 운영,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으며 119구조대원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인명구조사 자격 보유율 단계적 향상, 소방학교 훈련장을 활용한 관내 수난사고 대응훈련 실시와 산악ㆍ승강기ㆍ교통사고 등 성남시 여건에 적합한 맞춤형 특별구조훈련을 추진하고 재난대응 컨트롤타워 역량을 강화하고자 16개 긴급구조 지원기관ㆍ단체 등이 참여, 재난 발생 시 기관 간의 책임과 임무 체계를 공고히 하고자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실시하고 긴급대응협력관 및 재난관리 종사자 실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보고서 30쪽 응급의료 대응체계 제고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증 응급환자 의료기관 수용률 향상 대책 등 3개 항목 추진입니다. 중증 응급환자 의료기관 수용률 향상을 위한 지역응급의료협의체 구축과 소방ㆍ보건소ㆍ의료기관 간 핫라인 구성을 통해 원활한 구급활동 및 응급환자를 신속하게 이송 조치토록 노력하고 코로나19 팬데믹 대비 소속 직원에 대한 주기적인 예방교육을 통해 대응하고 있으며 성남시와 관내 보건소의 협업을 통해 감염방지 물품을 확보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고품질 응급의료 서비스 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구급대원 폭행 대응 직장교육, 구급차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직무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1쪽입니다. 철저한 재난대응력 확보를 위해 컨설팅 중심의 대응력 향상 지원활동, 재난 협업 등 의용소방대 사기진작 프로그램 운영, 안전인프라 구축 활동, 화재조사 역량 강화 및 화재 피해주민 지원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보고서 33쪽 컨설팅 중심 대응력 향상 지원활동 사항입니다. 현장활동 진압대원의 신속한 화재진압능력을 함양코자 전문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 1급 화재대응능력 자격자를 양성하고 있으며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재난대응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소방대상물 위험 특성을 고려한 대응훈련 및 사후 재난대비 안전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4쪽 재난 협업 등 의용소방대 사기진작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코로나19 방역지원 등 지역사회 안전 환경조성 및 의용소방대원 사기진작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의용소방대원의 전통시장, 다중밀집장소, 공원 시설물의 방역활동과 지역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실시하였으며 의용소방대원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매년 3월 19일을 의용소방대의 날로 지정하여 행사를 실시하고 소방활동 지원 우수대원 자녀 장학사업, 선진지 견학, 직무역량 워크숍 진행과 포상ㆍ표창ㆍ공로패 등을 수여하였습니다.

보고서 35쪽 안전인프라 구축 활동의 일환으로 소방용수시설 주정차 금지 표식 교체 사업과 2022년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입니다. 유사시 신속한 화재진압을 위하여 소화전 주변 5m 이내 주정차 금지 표식판을 부착하여 소방용수시설 주변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에 대한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인식토록 하였으며 화재출동 시 신속한 출동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하여 2022년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예정으로 현재 19개소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도 사업 완료 시 재난현장의 골든타임 및 신속한 접근으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36쪽 화재조사 역량 강화 및 피해주민 지원 활동에 대한 추진사항으로 화재조사의 과학적 검증 기능 강화 및 조사체계 정립을 위한 활동으로 전문자료 연찬 등 의견수렴을 통한 원인규명에 노력하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국립소방연구원, 소방학교 등에 증거물을 감정 의뢰하여 화재조사 원인규명의 객관성을 담보하고 화재조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으로 직무교육, 화재조사실무 심화교육과 전문장비 등을 확보하였으며 또한 화재현장의 엄정한 법 집행을 위하여 소방기본법, 소방시설법 등 소방 관련 법률 위반행위를 단속, 소방활동 장애요인을 제거하였으며 화재피해 주민의 조속한 일상생활 회복을 위하여 보험처리절차, 세금감면 등 지원 상담, 관내 지원업체와 MOU 체결을 통하여 생활필수품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있는데 서장님 목이 아프실 것 같은데 자료로서 갈음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아, 그러세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다 끝났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그러면 위원님들 의견대로 지금 거의 다 끝나긴 했는데 우리 성남소방서의 특수시책만 간략하게 하시고 마무리하는 걸로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알겠습니다. 보고서 37쪽 소통중심 근무환경 조성에 대한 실천과제, 보고서 39쪽 신구세대 간 화합하고 밝은 공직문화 형성을 위해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협업 활동으로 내외근 역지사지의 마음을 갖고자 비교행정, MZ세대와의 소통활동, 리버스멘토링, 내부 고충 상담관 제도 활성화에 주력, 보고서 40쪽 공정한 평정ㆍ맞춤형 인사 컨설팅 운영, 보고서 41쪽 직장협의회 이해와 체계적 정신건강 관리, 보고서 42쪽 본서 이전,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은 유인물로 갈음드리고 보고서 43쪽 2022년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에 따른 실천과제로 세대를 뛰어넘어 조건 없이 통한다. 비긴급신고 저감 캠페인 공익광고 업무협약 체결 추진사항입니다.

보고서 45쪽 세대를 뛰어넘어 조건 없이 통한다의 추진배경은 2021년 소방조직 내 갈등원인 분석을 통한 신구세대 간 갈등의 원인과 문제점을 발견, 구성원 간의 신뢰와 소통이 공존하는 해결방안으로 세대와 계급을 뛰어넘는 수평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자유로운 토론과 직장생활을 위한 리버스멘토링을 추진하고 팀별 체험활동 등을 통한 세대 간 소통과 협동의 시간으로 MZ세대 간의 이해도 제고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소방문화 정착을 위하여 직원 간 배려, 화합, 양보하는 조직문화 형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46쪽 비긴급신고 저감 캠페인 공익광고 업무협약 체결입니다. 119 비출동 신고접수 건수의 증가로 인해 긴급신고 접수 및 처리 지연 사례의 발생이 소방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으로 비긴급신고의 대국민 홍보를 통해 이를 줄여보고자 관내 식품제조업체의 출시 제품에 대한 홍보문구 삽입 등 기업 간 협업활동으로 비긴급신고 저감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어 전 국민 캠페인 수범사례로 소방홍보 이미지 제고에 커다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끝으로 지난 2019년 성남소방서 행정사무감사 시 건의ㆍ처리요구 사항으로는 소방점검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불량대상을 즉시 조치하는 등 총 7건으로 모두 시정 완료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안계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우리 성남소방서 전 직원은 도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를 만들기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소방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적하신 사항은 추후 정책에 반영하여 현실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성남소방서)


○ 감사1반장 안계일 박미상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입니다. 이기인 위원님.

이기인 위원 이기인 위원입니다. 서장님, 자료요구하겠습니다. 지금 간략하게 좀 작성하셔서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과거부터 소방청과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시행했던 관내 창고, 공장 등 용접ㆍ용단 사전신고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신고 현황을 주셨으면 좋겠고요. 최근 2년 정도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관내에서 우리 소방서가 관할하고 관리하고 있는 감지기 현황을 파악하셨으면 주시는데 차동식 감지기와 단독형 감지기, 아날로그 감지기라고 하죠. 그 2개로 분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감지기의 설치 현황, 총개수와 차동식 감지기가 몇 퍼센트의 비율로 설치되어 있는지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주택 소방안전대책협의회를 소방청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도 관할 소방서에서 운영하라는 시책을 하달해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최근 2년 동안 성남소방서에서 주택 소방안전대책협의회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몇 회 회의를 개최했는지 자료를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경기도에서 인증대체부품을, 자동차 부품이나 구급차의 부품을 교체하는데 정품이 아니라 인증대체부품을 쓰라고 권장하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가 MOU를 맺어서 적극 홍보하고 있는데 우리 관내 소방서에서 그런 인증대체부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지 그 실적이 있다면 자료로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알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다음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요. 더 이상 자료요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님, 각 센터장님, 구급ㆍ구조대장님께서는 효율적인 현장 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장님, 각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에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시면 다음은 백성현 의용소방대장님과 하정순 의용소방대장님께서 위원님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안계일 위원장님께서 이렇게 방문해 주시고 행감에 대해서 철저하면서 편안하게 해 주시면 고맙겠고요. 그동안 안행위에서 성남소방서에 따뜻하고 필요 인력과 센터를 지원해 주시고 또 소방서가 이렇게 새롭게 출발할 수 있게끔 멋지게 지어주셨음을 다시 한번 감사드리면서 우리 안행위원장님 또 도의원님들에게 박수 한번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박 수)

○ 감사1반장 안계일 고맙습니다.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그리고 앞으로 또 필요한 곳이 많은데 상대원119센터도 정리가 돼야 되는데 아직 그런 부분들이 정부기관 간에 서로 맞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이런 것도 책임져서 앞으로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더욱더 열심히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백성현 의용소방연합회장님이시죠? 고맙습니다. 하정순 의용소방대장님.

○ 성남여성의용소방대장 하정순 안녕하십니까? 성남여성의용소방대 대장 하정순입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이렇게 성남소방서 행정감사를 위해 방문해 주신 안계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환영합니다. 성남소방서 남녀 의용소방대 활동에 많은 관심과 그리고 저희 여성대가 활동하고 있는 수호천사 이런 데 있어서 저희가 열심히 활동할 수 있게 많은 장을 열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이기환 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의용소방대장님들께서 말씀하셨는데 제가 평소에 궁금하게 생각하는 게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실 어떤 사건사고에 있어서 민방위대원이 많이 동원됐었는데 지금은 소방서만 볼 때 사건사고 현장에 항상 의용소방대원들이 많이 투입되는데 아까 성남시 의용소방대원들이 190몇 명으로 제가 들었는데 맞습니까?

○ 성남여성의용소방대장 하정순 200명입니다.

이기환 위원 200명이죠, 200명 가까이 되는 거죠? 그렇다면 그분들의 소통공간이라든지 의용소방대로서 단결력 그다음에 봉사심 등등의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교육은 한 달에 한 번씩 정기교육을 하고 있고요. 전에는 센터들이 없어서 의용소방대원들 집결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원들 업장에서 모이고 그랬었는데 이제는 고등동119안전센터도 있고 옛날에는 저희 센터 안에 사무실이 없어서 컨테이너도 갖다 놨다가 폐기하고 그러다가 요즘에는 각 대별로 사무실도 있고 서에 의용소방대 연합회 있으면서 또 수진대 사무실도 같이 겸해서 쓰고 여성대도 같이 겸해서 쓰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소방서 내에 어떤 사무공간이 있나요?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네,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별도로?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네.

이기환 위원 또 성남소방서에서 더욱더 협조해 줘야 되는 그런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여태까지 서로 협조를 많이 하셨죠. 그리고 서장님께서 많이 할애해 주셔서 편하게 봉사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새롭게 취임될 연합회장님이 되실 분과 대장님들이 요구사항이 있을 때 더욱더 많이 협조해 주시고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지금은 요구사항이 없습니까?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잠깐만요. 우리…….

○ 성남여성의용소방대장 하정순 저희 여성대가 2016년 7월부터 수호천사활동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여성대 전체 50명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보수교육을 가지고 있으면서 강사로서 자격 활동할 수 있는 분이 일곱 분이 계세요. 그렇기 때문에 수호천사나 이런 부서를 운영해 나갈 때 저희가 홍보물이나 지원해 줄 수 있는 물품이 좀 있으면 그게 어린이들이나 어르신들한테 저희가 교육도 적절한 교육을 하면서 홍보물과 함께해 주면 너무 좋아할 것 같아요. 그래서 어린이들 교육 때 저희가 홍보물이나 선물 같은 걸 준비해 주면 거기에 걸맞춰서, 요즘 학생들이 너무 적극적으로 열심히 해 주시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더 오히려 힘이 날 것 같고 심폐소생술이라는 게 교육을 받으시는 분은 한 분이지만 교육을 하는 대원님들은 그분들을 위해서 매 순간순간 설명을 해야 돼요. 굉장히 지치고 힘든 작업이거든요. 그래도 한 번도 싫다 소리 안 하고 정말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소방서에 힘이 될 수 있는 거는 뭐든지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하여튼 말씀 감사하고요. 사실 요즘 각급 중ㆍ고등학교에서도 심폐소생술을 많이 가르치고자 하더라고요. 선생님들 입장에서 봐도 그런 교육이 필요하다 이렇게 느껴지는데 실제 성남시 소방 관내 의용소방대께서는 사실 성남 곳곳의 지리를 잘 알고 하기 때문에 특히 성남은 구도심을 보면 물론 재건축이 돼서 새롭게 도시가 형성된 데도 있겠습니다만 구도심을 보면 상당히 골목길이 많고 양면에 주차, 물론 일방통행이 많이 생겨서 그나마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런 주차관계로 인해서 소방차 진입이 어렵다든지 이런 것 등등에 있어서 소방서에서 하기 힘든 주민 홍보라든지 화재 발생 건수를 줄이기 위해서 그런 홍보활동도 소방의용대에서 맡아서 하면 어떨까 이런 생각을 가져보는데…….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지금 저희가 각 대별로 한 달에 한 번씩 길 터주기 운동도 하고 그다음에 전단지도 전달하고 감지기도 노인 주거환경 속에, 노인만 사는 독거노인들 속에 감지기도 달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매년 생활안전대를 운영하면서 1시부터 벌집 제거나 이런 부분들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무튼 화재 진압도 중요하지만 본 위원은 예방 차원에서 그런 홍보가 많이 이루어짐으로써 화재 건수를 줄이고 지금 자료에 보면 13초마다 경기도에 한 건씩 화재 신고 건수가 나타나 있어요. 그렇다면 1분이면 5건인데 그런 건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리 의용소방대가 그런 역할을 해 줌으로써 소방서에서 하는 업무를 줄이고 도민으로부터, 화재로부터 안전을 지키는 그런 역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저희가 단순 출동, 벌집 제거, 한 마리라도 요즘 민원 제기해서 전화 오면 생활안전대에서 출동하고 그 출동을 함으로써 화재 진압이나 큰 사고 예방에 본 직원들이 나갈 수 있도록 저희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가시기 전에 제가 길게 말씀드렸는데요. 이상으로 줄이겠습니다. 아무튼 서로 업무 협조를 잘하셔서 의용소방대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백성현 잠깐만 여성대장님께서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 성남여성의용소방대장 하정순 저희가 7월 달부터 신입대원들을 위주로 해서 기본교육 3시간을 받아야 의용소방대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줘요. 그전에는 무순위로 그냥 들어왔는데 그러므로 인해서 대원이 되는 자세를 가지고 있으면서 저희가 일상생활에서는 그냥 평범한 시민이지만 화재 현장을 보는 순간, 화재가 난 이웃을 보는 순간 우리는 의용소방대원으로 출동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우리가 본능적으로 뛰어가는 의용소방대 자세를 가지면서 그 조끼 하나 입음으로 해서 자세가 흐트러질 수가 없습니다. 조끼 하나로, 의용소방대라는 조끼를 입는 순간 건널목도 무단횡단을 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원 부탁합니다.

이기환 위원 고맙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기환 위원님을 비롯해서 다른 위원님들도 마찬가지로 의용소방대원분들의 노고에 깊이 공감을 하는 바일 겁니다. 따라서 혹시 건의사항이나 요구사항이 더 있으실 경우 관련 부서를 통해서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용소방대장님과 각 센터장님 그리고 구급ㆍ구조대장님들께서는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으로 제한하고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시면, 이상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원 위원 고양의 이상원 위원입니다. 먼저 질문을 좀 드릴게요. 성남시가 이번 여름에 비 피해가 굉장히 심각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보통 소방이라고 하면 화재 신고나 이런 부분에 대한 안전대책을 많이 질의를 하지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까지 됐잖아요. 그래서 이 수해에도 저는 소방서의 역할이 상당히 크다고 보는데 수해 관련해서 어떤 대책을 갖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평소 존경하는 이상원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번 8월 7일 날 수해현장은 저희는 남한산성을 기점으로 해서 좌측은 광주, 우측은 사기막골 쪽으로 피해가 많이 있었습니다. 지하 침수라든가 그런 게 많이 있었는데 저희는 8월 7일부터 8월 9일까지 긴급구조통제단을 운영해 가지고 직원의 30% 정도가 대기근무를 했었습니다. 대기근무를 하고 차량 지하 배수라든가 그리고 끝나고 나서는 복구작업에 의용소방대원하고 같이 노력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피해를 많이 본 지역은 저희 관할보다는 저쪽 분당 쪽이 좀 피해를 많이 입었습니다. 그쪽 지하 주차장에 차량 침수라든가 그런 현장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상원 위원 본 위원도 남한산성을 수해 이후에 갔다 왔는데요. 업체들의 1층이 전체적으로 다 잠길 정도로 침수 피해가 있었고 또 산도 있고 하천도 있기 때문에 비 피해에 대한 부분이 염려가 돼서 질의를 드렸고요. 그리고 성남도 마찬가지로 SNS를 활용하고 계신데 지금 SNS, 유튜브나 페이스북 이런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데도 예산이 지금 책정이 돼 있나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홍보 예산이 책정이 돼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근데 홍보 예산을 사용하고 계신데 본 위원이 SNS에 접속을 해 보니까 홍보 비용이 들어갈 정도의 어떤 콘텐츠는 아닌 것 같아요. 또한 조회 수나 아니면 이런 부분들을 봤을 때 이게 효율적이지 못하다라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그 말씀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감을 합니다. 그러니까 저희 직원의 전문성 부재라든가 그리고 전문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는 직원들의 근무 기간이 길지 못해 가지고 그러한 점이 있습니다. 그거는 향후 대책을 수립해서 위원님의 기대에 저버리지 않게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원 위원 최근에 이태원 사고도 있고 그리고 여러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굉장히 많이 들고 있는 시기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렇다면 소방서 자체적으로 우리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안전에 대한 어떤 예방책을 홍보할 수 있는 그런 홍보 수단으로서 SNS가 적합하다고 하는데 사실 SNS는 이게 전문 기업에서도 굉장히 어려워하고 있고 그리고 또 전문 마케터들이 붙어도 조회 수나 아니면 콘텐츠의 질이나 이런 부분들을 확보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게 직원들의 어떤 역량 부족이라기보다는 조금 예산을 차라리 더 많이 잡아서 전문 기업에 의뢰를 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또 관리까지 되어야지만 저는 이런 콘텐츠 홍보들이 제대로 될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동의하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상원 위원 그래서 그런 예산들을 잘 고민하셔서 내년에는 좀 더 좋은 홍보의 어떤 수단으로서 SNS가 활용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MZ세대와 수평적인 조직문화 형성과 협업활동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지금 현재 어떤 세대 간의 갈등이나 이런 부분들이 조직 내에 있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서로 자라온 환경이라든가 사고라든가 교육이라든가 그런 거의 차이로 인해서 상당히 있습니다. 있는데 MZ세대들의 사고방식이라든가 그런 거는 저희 기성세대들하고 약간의 조직문화 차이가 있습니다. 근데 저희는 이 제복을 입고 있는 조직이고 해서 지휘체계라든가 그런 게 일사불란해야 되는데 그런 거에 대해 약간 좀 옅어져 가는 그런 현상으로 서로 소통하고 배려하고 양보해서 같이 동등한, 저희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의 사고를 따라갈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요즘에 이게 많은 기업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근데 또 소방대원분들은, 소방서의 공무원분들은 현장에 나가서 바로 단합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들이 생기지 않습니까? 그럴 때 어떤 협업에 대한 문제나 이런 부분들이 저는 업무에 영향을 줄 것 같고 또 이 업무에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시민의 안전과 직결이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노력을 많이 해 주시고 또 MZ세대들 같은 경우에는 요즘 생각하는 것도 많고 본인들의 어떤 시간적인 여유도 굉장히 많이 원하고 있고 또 대화의 어떤 소통, 요즘에는 소위 말해서 유행어라는 것들이 많지 않습니까? 이런 트렌드 같은 것들을 사실 기성세대에 계신 분들도 같이 공부를 하고 소통을, 이게 젊은 세대들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문화지만 기성세대에 계신 분들은 또 공부를 하셔야 되는 부분까지 이어지더라고요. 근데 이런 부분들이 개선이 되면 MZ세대에 있는 직원분들과 소통하는 게 조금 편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아이디어를 드려봤고요. 저는 이상 질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이상원 위원님 질의 전적으로 동감하고 열심히 개선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상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 양평 출신 박명숙 위원입니다. 이제 애도기간은 끝났지만요, 그래도 성남시민이 이태원 현장에 가서 다섯 분이 아마 사망하신 것 같아요. 하여튼 그분들의 고인의 명복을 빌고요. 또한 가족들에게는 위로를 전합니다.

또 우리 서장님께서 양주소방서에서 성남소방서로 7월에 부임을 하셨는데 영전을 축하드리고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감사합니다.

박명숙 위원 또한 우리 서장님을 비롯해서 전 직원, 그러니까 소방공무원 모두가 중원구ㆍ수정구 시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 이렇게 보호해 주시느라고 1년 정말 여러 가지, 또 성남이 수해도 심했어요. 그래서 고생 많으셨고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를 몇 가지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4쪽에 보면 소방공무원 정원이 327명인데 지금 현재 현원이 311명이에요. 그래서 16명이 부족한데 왜 현원이 이렇게 많은, 공무원이 왜 이렇게 부족한지 또 그거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이게 저희 소방서만의 문제가 아니고 저희가 정원을 책정할 때 필요인원만 책정을 합니다. 필요인원만 책정을 하다 보니까 명예퇴직이라든가 긴급히 나가는 의원면직이라든가 그런 걸 하다 보니 한 10%에서부터 15% 정도가 항상 좀 부족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지금 신규 직원들이 소방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에 교육이 수료되면 어느 정도 해소는 될 수 있을 거라고 사료가 되는데 정부 정책이 앞으로 5년 동안 1%씩을 줄이기 때문에 정확히 그거를 100% 확보하겠다고 말씀드리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박명숙 위원 아, 그런가요? 그런데 오산이나 수원 다녀왔는데 그쪽에는 다 이렇게 정원하고 현원이 맞더라고요, 보면. 그런데 한두 명 적은 것은 이해가 되지만 16명이 이렇게 현원이 적은 인원은 그래도 무슨 대책이 좀 미흡하지 않는가 이렇게 생각이 되거든요. 소방학교에서 훈련을 받고 있더라도 미리미리 사전에 대책 강구를 할 부분이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하여간 본부하고 조직계하고 협의를 해서 보충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네, 제가 소방재난본부에다가 다시 한번 그 문제에 대해서는 질의를 해 보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11쪽에 공동주택에 신속한 출동을 해서 화재가 났을 때 빨리 진압을 할 수 있도록 출입등록제를 지금 추진하고 계시더라고요, 보니까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이게 성남시의 특수시책인 것 같아요. 다른 소방서에는 이게 없어요, 보니까. 그래서 이런 계획은 전체 경기도로 전파를 하면 좋지 않은가. 왜냐하면 요즘에는 새로 지은 아파트가 시스템이 너무 잘 돼서 누구나 빨리빨리 거기를 들어갈 수가 없어요, 그렇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문 열어주지 않는 이상, 단말기를. 그래서 잘하고 계시는데 이거는 경기도 전체로 좀 전파를, 저희가 한번 본부 쪽에다가 질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하고 계시는 게 성남소방서가 좀 많은 것 같아요.

그런데 또 21쪽에 취약계층의 소방시설 단말기라든가 소화기 보급률이 83.82%예요, 보니까. 내년도 되면 더 많은 퍼센티지가 올라갈 것 같은데 그래도 서장님께서는 취약계층 외에 지금 화재가 거의 다 부주의로서 일반 주택에 지금 거의, 행정사무감사 자료에도 보면요. 그래서 서장님께서 일반 가정에도 예비, 예방 차원에서 소화기를 비치하면 화재발생률이 더 적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계획이라든가 대책이 있으시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박명숙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항 공동주택 옥상 출입문 소방안전관리대책 추진에 대한 사항은 저희만 하는 것이 아니고 경기도 전체 그리고 저희 대한민국 소방 전체에서 하고 있다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런가요? 그런데 업무보고에 다른 데서 보니까 그게 없어서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2020년 12월 1일 경기도 군포에 있는 어느 아파트 화재 시…….

박명숙 위원 2020년이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2020년 12월 1일입니다. 군포 소재 어느 아파트 화재 시 대피를 하다가 피난로를 찾지 못해 가지고 원래 맨 꼭대기층이 피난로여야 되는데 저희 아파트 대부분이 지상층 위층에 기계실이 있습니다. 그 기계실로 가다가 대피를 하지 못해서 사망자 4명, 부상자 7명이 발생하는 걸 계기로 저희 경기도에서 전체 시행을 하고 있는 시설이라는 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사항 소화기 보급 저희가 지금 미진했던 부분은 9월 30일까지 통계고 저희가 10월 30일 자로 전 달에 모두 완료를 했습니다.

박명숙 위원 취약계층…….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취약계층.

박명숙 위원 그럼 지금 100%네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100% 다 완료했고 내년 사업은 성남시청하고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아, 일반 가정도?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일반 가정도 지하라든가 그런 데는 내년에 추진을 할 예정입니다.

박명숙 위원 지자체하고 이렇게 협의를 벌써 다 하셨네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박명숙 위원 조금 더 취약적인 데 일반 가정.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알았습니다. 그리고 특수시책도 보니까 너무 이것도 잘하시고 계십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감사합니다.

박명숙 위원 46쪽에 공익광고 비예산으로 이렇게 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렇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래서 이런 부분도 경기도 전체로 이것도 쉽잖아요, 다. 소상공인 업체도 있을 거고 기업체도 있을 거고 협약 체결해서 홍보하면 이것도 굉장히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하여튼 서장님, 고생이 많으신 것 같고요.

행정사무감사 자료에서 보면 2021년보다는 2022년도가 화재율이 줄었어요, 또 우리 성남은.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다중이용시설이라든가 공동주택이라든가 또 물류센터라든가 이런 데서도 2년 동안 화재가 없었고 우리 공무원들이 정말 열심히 잘하고 있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보다도 더 열심히 예방 차원에서 우리 또 의용소방대 남녀 회장님이 가셨는데 함께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 준다면 화재는 없을 거라고 봅니다. 그렇죠? 이 소화시설을 비치하면서 그렇게 꼭 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더욱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다음에 119안전센터의 구급차 출동시간도 7분 이내로 다 맞추시네요, 보니까요. 그 센터가. 그래서 그것도 잘하고 계시다. 그래서 성남소방서가 다른 지역보다는 조금 더 뭔가가 틀린 점이 있지 않나 이렇게 보고 있거든요.

그런데 행정사무감사 자료 358쪽에 보면 내용연수 경과 소방장비와 소방차량 현황을 볼 때 소방차량은 없는데요. 화재진압에 대한 기구라든가 구조, 구급, 보호대 쪽에 조금 내용연수가 경과된 수량이 있어요. 그런데 사실 이 소방서에서는 불용심의위원회를 거치면 내용연수가 지났더라도 1년은 사용할 수 있어요, 그렇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런데 그거를 뺀 나머지의 장비는 교체를 빨리빨리 해 줘야 돼요. 그래서 여기 보면 추가 보강 요청으로 교체 예정을 갖고 있다 이렇게 계획을 해 주셨거든요. 그래서 교체를 할 부분이 있는 기구라든가 이런 거는 빨리빨리 보고를 해서 교체가 되도록 이렇게 노력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노력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저는 특별한 거는 없고요. 일단은 성남소방서가 정말 경기도에서 앞장, 다 제가 다녀보지는 못했지만 특수시책도 많고 또 여러 가지 대책, 예방에 대한 관리 차원에서도 앞장서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모두가 더 앞으로도 우리 성남시민 전체가 또 한 명이라도 사고가 없어야 될 부분이거든요. 지금 그렇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러니까 거기에 대해서 더욱더 이렇게 우리 서장님께서 오신 지 몇 달 안 되셨지만 그래도 대책을 잘 세우셔서 내년도에도 화재가 한 건이라도 없도록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알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박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영 위원 이서영 위원입니다. 본인이 소방서장 및 119안전관리센터 업무추진 집행 내용에 대해서 좀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서장님, 성남시에서 행정사무감사 준비하시느라고 그동안 수고 많으셨을 텐데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감사합니다.

이서영 위원 373쪽에 보면 21년 6월 9일 날 이탈리아 피자 격려품 구매에 대해서 나와 있거든요. 나와 있는데 몇 명이 격려품의 대상이 됐는지, 몇 명인지 궁금합니다. 페이지 373, 행정감사 요구자료에 있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이서영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2021년 6월 9일 긴급구조통제단 훈련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소방공무원 한 100명 정도 그리고 의용소방대원도 좀 있었을 것으로 그렇게 사료됩니다.

이서영 위원 아, 100명.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약 한 100명 정도 지금.

이서영 위원 100명. 100명이 한 35만 원 정도 나왔더라고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30만 5,000원.

이서영 위원 아, 30만 5,000원. 그런데 제가 좀 궁금한 거가 100명이 이 금액으로 충분한 어떤 격려가 됐는지도 의문이고요.

또 하나 375페이지 보면 22년 3월 14일 날 여성공무원 소통 간담회가 있으셨습니다. 여기에 보면 커반 포함해서 2개소라 되어 있는데 1개소는 어디입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2개소라는 거는 지금 장소를…….

이서영 위원 네, 장소. 커반은 나와 있는데.

○ 감사1반장 안계일 그 해당 과장님께서는 뒷받침을 부지런히 해 주세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커피숍인 것 같습니다.

이서영 위원 커반 커피숍은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의 장소가 있다고 여기에 명시가 되어 있는데.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이게 선물세트를 사느라고 그 선물세트 상호 같습니다. 그거 확인해 가지고…….

이서영 위원 하나는 커피고 하나는 선물세트?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지금 선물세트 같습니다.

이서영 위원 일단은 잘 알겠고요. 376페이지 보면 22년 9월 6일 날 이 날이 추석명절 날 격려품인 것 같습니다. 대광상회에서 소방공무원님들한테 한 80만 원 정도의 격려품을 지급한 것 같아요. 그런데 373페이지 보면 추석명절 날 여기는 홈플러스에서 과일인 것 같은데요. 여기는 30만 원 정도가 들어 있거든요. 그런데 대광상회에서 80만 원 정도의 9월 6일 날은 명절선물, 똑같은 명절선물이잖아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런데 어떻게 이게 가격이 이렇게 명절 때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지 배로, 배 이상으로.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그 뒤쪽에 있는 적은 거는 선물용 세트이고 앞쪽에 86만 4,000원은 저희 300명 직원에 대한 그날 당일 날, 추석 당일 날 다과를 할 수 있도록 한 센터마다 한 박스씩 보낸 내역입니다.

이서영 위원 잘 알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7개 센터에 세 박스를 보내다 보니 그런 거고 뒤쪽에는 좀 약간 품질이 다른 거로 해 가지고 선물용으로…….

이서영 위원 그리고 378페이지 보면 22년 7월 25일 날 현장활동 격려ㆍ간담회가 있으셨습니다. 그런데 여기도 보면 한 15만 원 정도인데 여기 명수가 5명이거든요. 5명인데 보통 파스타 여기 보면 이게 가격이 15만 원 정도 나올 가격이 아니거든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이거 확인해 가지고…….

이서영 위원 네, 확인해서 자료로 주시고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자료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제가 지금까지 질문한 이유는 다름이 아니고 돈을 얼마나 더 많이 쓰고 적게 쓰고 이걸 알고자 함이 아닙니다. 제가 이렇게 질문드리는 건 우리 의용소방대님들도 계시겠지만 여기 구급대원 직원분들이 계시지 않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서영 위원 이 성남시에서는 직원들에 대한 어떤 대우랄까 이런 걸 얼마나 사기 증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서 이 질문을 드렸는데 아까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100명이 피자를 35만 원 정도에 먹을 수가 있는지도 참 이것도 궁금합니다, 사실은.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부족합니다.

이서영 위원 부족하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이서영 위원 그러면 제가 계속 짚고 넘어가는 거가 있습니다, 소방서마다. 보면 직원들에 대한 어떤 사기 증진을 위해서 소방서에서 사실은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금 보고 있거든요. 소방대원님들한테 좀 더 좋은 대우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알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정말 많이 부족한 거죠, 그렇죠? 100명이 어떻게 이런 가격이 나오는지. 다른 데 좀 덜 쓰시더라도, 그렇죠? 예산이 부족하다고만 하지 마시고요. 직원분들에 대한 예우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또 하나 질문은 2017년도부터 보통 보면 감지기라고 있잖아요, 소화기하고 감지기. 성남시에서는 지금 몇 프로 정도 보급이 되고 있는지 이거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100% 다 했습니다.

이서영 위원 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휴식과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서 11시 45분까지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지금부터 11시 45분까지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감사중지)

(11시47분 감사계속)

○ 감사1반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 고양시 출신 정동혁 위원입니다. 서장님, 올해 7월에 새로 부임해 오셨고 임기 시작이 저희 위원들과 동일시기에 새롭게 시작하시는 것 같습니다. 90만 명이 넘는 우리 성남시민분들의 안전을 책임지셔야 하는 역할을 부여받으셨는데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서장님, 현재 성남소방서에서 관할하고 있는 중점관리대상 중에 의료시설, 노유자시설, 다중이용업소가 각 10개씩 30개가 있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정동혁 위원 앞으로도 요양원과 같은 노유자시설이라든지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들이 계속 증가가 될 텐데 이에 관련해서 안전대책이 어떻게 현재 추진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저를 비롯해서 간부들이 일주일에 한 번씩 나가서 안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저희가 1일 2회 정도 순찰을 돌아 가지고 위험지역이라든가 그런 것에 대해서는 사전예방대책을 수립하고 또 때로는 의용소방대원이라든가 보내 가지고 홍보활동이라든가 심폐소생술 교육이라든가 그리고 유사시 대피요령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현재까지도 지금 그렇게 하고 계시는 거잖아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게 하고 있는데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방금 말씀해 주신 대로 계속 그렇게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특히 중점관리 대상이라는 것은 화재의 위험성도 크고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응이 미약하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관리 대책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장님, 상대원119센터가 지금 현재 30년이 넘었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현재 상대원119센터에 여직원이 몇 분 계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여직원이 없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상대원동 인구 숫자도 굉장히 늘고 있고 성남하이테크밸리나 고층 아파트, 고가사다리가 필요한데 안전센터 내에 배치공간도 부족하고 그래서 지금 상대원안전센터에서 출동을 못 하고 성남소방서에서 직접 출동하고 있다고 하는데 맞는 얘기입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맞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공간이 매우 협소해서 여직원들 배치를 못 하고 또 이 지역이 공단지역이기도 하고요. 특히 여성 근로자들이 많이 거주한다고 하던데 현재 여직원 배치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와 또 센터 증축 관련해서 예전부터 이야기가 많이 나왔던 걸로 알고 있는데요. 성남시와는 현재 협의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성남시하고, 전임 서장이 계실 때 지금 현 시장님 당선 인사차 갔을 때 한번 거론을 했었는데 조금 힘들다, 어렵겠다…….

정동혁 위원 이게 성남시 입장인가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성남시 입장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우선 일단 증축이 안 되면 내년에 리모델링이라도 하려고 지금 예산을 편성해 놓은 상태입니다.

정동혁 위원 이게 센터가 오래된 것도 문제인데 여성 근로자들이 많이 거주한다는 것은 위급 상황이 생겼을 시 분명 여성 직원들이 필요하거든요. 그거는 서장님도 당연히 인지하고 계실 것으로 알고 있고 애로사항이 굉장히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개선도 필요해 보이고요. 해당 관련해서는 도에서도 저희가 다시 한번 검토해 보겠다는 말씀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센터 부지가 도촌동에도 하나 있다고 제가 들었거든요. 이 부지는 현재 지금 어떻게 돼 가고 있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지금 그냥 부지로만 지정이 돼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지금 경기도 119안전센터 순위가 20번째 정도에 있어서 한 3~4년, 2~3년이나 3~4년 정도 돼야지 부지를 매입할 수 있을 것 같고 도촌동하고 분당 야탑119안전센터하고 거리가 좀 약간 가깝습니다. 그래서 지금 한번 검토를 심도 있게 해 가지고…….

정동혁 위원 차후에 혹시 기대해 봐도 되는 부지인가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부지는 지금 파출소 옆에 그대로 있기 때문에 부지는 지금 남아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본 위원이 자료를 통해서 확인해 보니까 관할 지역이 주택가가 굉장히 많은 지역이고 수정구나 중원구가 골목길도 굉장히 많고 고지대도 많고 다가구주택이 많은 밀집 지역입니다. 물론 의용소방대분들도 함께 지역 단체와 잘 협업해서 화재 예방 활동이나 교류가 잘 돼 가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공동체에서 주민분들이 주택가에다가 소화전 설치나 소화기 비치, 마을참여예산으로 잘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경기도 내에서 굉장히 좋은 모범 사례로 남고 있고요. 성남소방서를 벤치마킹해서 앞으로 다른 시군에서 해당 사례를 본받아서 지자체와 공동체 잘 협업해서 확대 추진하는 방향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정동혁 위원님의 질의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앞으로도 잘해 주시고요. 이태원 참사 이후로 국민들의 안전의 중요성과 또 관심도가 매우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많은 주택가 지역이 밀집해 있다 보니까 앞으로 예방관리 대책 수립에 각별히 유념해 주셔서 신경 써 주셔야 될 것 같고요. 또한 어제도 성남시에서 큰 화재 건이 한번 있었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몇 건 있었습니다.

정동혁 위원 제가 서현동 화재 건만 지금 현재 알고 있어 가지고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서현동 화재가 있었고 저희 이마트 지하주차장 차량 화재가 한 건 있었고 또 분당 병원에, 어제 차병원에 한 건이 있었습니다. 차병원 별관에 한 건이 있었고.

정동혁 위원 서장님도 당연히 중요하고 우리 과장님들이나 팀장님들도 중요하지만 소방대원분들의 격려가 앞으로도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것 좀 주문을 드리겠고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서장님께서 새로 부임해 오셨으니까 리더십을 잘 발휘해서 앞으로도 좋은 성남소방서가 되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정동혁 위원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저도 앞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는 데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정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매일 사건사고 현장에서 우리 소방관님들이 수고하심에 대해서 항상 감사하다는 마음을 평소에 갖고 있습니다. 오늘 성남소방서 행감장에서 서장님께 질의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고 몇 가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면 성남소방서는 소방점검시설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 건가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점검 업체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점검 업체 몇 군데나 되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저희 관리 업체가 12개소가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12개소. 그런데 서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항상 크고 작은 화재의 뒤에 사고 현장에서 원인을 파악하다 보면 소화기 미비치, 경보기 미비치, 화재감지기 등 이렇게 미미한 것 등등이 준비가 안 돼서, 점검이 제대로 안 돼서 이런 원인이 나온 것을 많이 봤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어떤 그런 조치라든지 점검의 소홀함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해서는 서장님께서 어떻게 대처를 하고 계신가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저희 패트롤팀에서 위험 대상이라든가 그런 거는 시기별, 계절별로 별도로 단속을 하고 관리 업체에 대해서도 1년에 1회씩 점검한 내용을 저희가 샘플링, 10% 정도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무튼 그런 점검을 철저하게 해서 소홀함이 있다면 거기에 대한 대책을 세워서 어떤 화재의 예방 차원에서 반드시 중요하기 때문에 물론 화재 현장에 가서 진압하는 것도 중요하시겠지만 그런 예방 차원의 점검에 대해서도 성남소방서에서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점검을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알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또 하나는 성남소방서 관내에 소방차, 구급차, 관용차 모두 포함해서 지금 매년 수리를 하고 있는데 수리비를 보면 2021년도에는 8,500만 원이 수리비로 들어갔고요. 2022년에는 제가 알기로 9월 말까지 계산했다라고 하면 9,200만 원, 계속 작년 대비 올해 수리비가 증가가 되고 있는데 물론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거기에 따른 차량의 내구연한, 차량이 오래될수록 그런 수리를 많이, 수리비가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자료를 보니까, 물론 기존 방식대로 자료를 주셨지만 이 책자 만들 때 물론 개인 차량들은 차계부를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서 1234 차량이라고 하면 1234 차량에 대한 모든 수리비라든가 이걸 한눈에 볼 수 있는데 지금 전체 차량이 몇 대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47대입니다.

이기환 위원 47대가 날짜별로 섞여 있기 때문에 이게 예를 들어서 1234 차량 수리비가 언제언제 들어갔는지 보면 이게 한 대 한 대 다 적어야 돼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렇기 때문에 내년 행감장에서는 그런 차량에 대한 수리비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 주심으로써 수리비가 많이 들어간 것은 내구연한이 많이 돼서 교체 시기가 근접했다고 보기도 하고요. 그렇다면 소방서에서 가다가 중요한 차량이 서버린다든지 그런 일은 흔치 않겠지만 만약에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없다고 볼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차량에 대해 한눈에 볼 수 있는, 수리비 내역을 볼 수 있는 그런 자료를 준비해 주셨으면 좋겠는데 가능합니까, 서장님?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이기환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최근 2년간 수리 내역은 한 5,428만 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저희 구급차 4대가 내용연수가 다가와서 운행이 많고 저희가 또 다른 지역에 비해서 구급이 많습니다. 그래서 구급차 교체가 올 연말까지 4대가 다 완료되면 올해보다는 내년에 적게 들 것으로 그렇게 사료되고 있고 그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내년에 자료를 완벽하게 준비를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알겠습니다. 아무튼 자료를 보완해서 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물론 인원도 많고 단체다 보니까 서로 소방공무원끼리 그런 비위신고라든지 이런 게 없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자료에 보면 비위 건수가 몇 건 안 됩니다만 이런 비위 건수가 일어나는데 여기에 대해서 우리 서장님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직장 분위기라든지 왜 이런 비위 건수가 일어나는지, 없앨 수는 없는지 등등 한번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저희 2년 동안 비위 건수는 타 서에 비해서 그렇게 많은 숫자는 아닌데 자체 비위가 아니고 한 네 건 정도가 저희 소방공무원 범죄 조회로 온 겁니다. 그래서 이 대책으로는 성비위라든가 어떤 비위에 대한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또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이라든가 한국양성평등교육원이라든가 전문가를 불러서 1년에 한 번씩 회의를 하고 또 시기별로 나가서 수시로 감찰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비위가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 감찰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하여튼 서장님, 관심 좀 가져주시기 바라겠고요. 물론 다른 비위도 중요하지만 직장 내 화합을 가장 해칠 수 있는 폭행이라든가 이런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서로 화합하고 어떻게 보면 화재 현장에서 도민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불 속으로 뛰어드는 서로 형제 같은 우애 그런 것들이 많을 텐데 누가 잘못했다 어땠다 해서 관내에서 그런 폭행이 한 건이라도 일어난다는 것은 그건 화합에 문제가 있고 서장님의 책임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이기환 위원님 질의에 전적으로 공감을 하면서 저희 조직문화 자체가 성남소방서는 서로 배려하고 양보하고 존경하는 문화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저부터 역지사지의 입장으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물론 소방서장님께서 성남 서에 부임한 지 얼마 안 되셨으니까 더욱더 잘하리라고 생각하고요. 내년에 기대해 보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이상입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감사합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인 위원 이기환 위원님에 이어서 이기인 위원입니다. 지금 점심시간이 다 돼서 질의를 짧고 빨리 하겠습니다. 서장님, “경기도 구급대를 살려주세요.”라는 기사를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커뮤니티에 올라와 가지고 화재를 담당하는 소방관들의 인력 충원이나 처우 말고 일선 현장에서 구급대원분들의 처우나 인력 보급률들이 굉장히 현저히 낮아서 힘겹다라는 것을 호소하는 글인데 그 글로써 파생된 기사입니다. 알고 계시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알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성남소방서는 어떻습니까? 성남소방서의 구급대분들은 그래도 좀 편안하게 활동을 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희 직원들도 많은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자료로써 보면 일단 3인 구급대 차량 탑승률은 이미 기사화도 많이 되어 있고 도 소방관분들과 구급대원분들도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빨리 인력 충원이 되어야 하고 빨리 문제가 해소되어야 함은 마땅합니다.

저희에게 제출해 주신 소방재난본부의 자료를 보면 성남소방서에서 2021년과 2022년을 비교했을 때 구조대ㆍ구급대와 6개의 센터에서 교대근무 현황이 21주기에서 당비휴로 거의 다 바뀌었는데 성남소방서의 구급대만 유독 21주기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쉽게 말해서 제가 이해하기로는 당비휴가 24시간 당직, 비번대기, 비번을 서고 그다음에 휴무가 당비휴고 21주기가 한 주는 주간근무, 나머지 두 주는 격일로 야간근무하고 비번대기 이렇게 바꾸는 걸로 알고 있는데 소방청도 그렇고 소방본부도 그렇고 21주기는 사실 생체 바이오리듬을 굉장히 깨기 때문에 결국은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다라고 해서 당비휴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 유독 성남소방서의 구급대만 아직까지 21주기 교대근무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요. 이 부분들은 어떻게 우리 구급대원분들의 의견이 수렴된 건지 아니면 소방서에서 그렇게 판단해서 운영하는 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이기인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성남소방서 구급은 전국적으로 한 4위 정도 되고 그래서 올 3월 달에 했을 때는 21주기를 하자고 직원들이 원해서 하다가 10월 달 정도에 하니까 거의 50% 정도, 21주기를 하자는 직원이 48.몇 % 그리고 일당비를 하자는, 하루 근무하고 이틀 쉬자는 인원이 51% 정도 됐습니다. 그래서 11월 1일부터 한시적으로 두 달 정도만 저희가 시범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당비휴로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당비휴로 시범실시를 해서 이번 달 11월 30일 설문조사를 한 번 하고 12월 25일경에 두 번 설문조사를 해서 직원들이 많은 쪽으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서 지금은 시범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러면 감사 자료에서 21주기를 유지하는 거 이외에 지금으로서는 구급대원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일시적으로 당비휴로 운영하고 있고 그 이후에도 대원분들의 만족도가 높다면 교대근무 형태를 유지할 의향이 있으시다는 거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결국 구급대원분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그 의견대로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구급대원분들이 건강해야 더 많은 도민들을 구급ㆍ구조할 수 있는 거라고 저는 판단하기 때문에 서장님께서 각별하게 세심히 신경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구급대원뿐만 아니라 성남소방서가 사실상 격무관서로 분류가 됩니다. 알고 계시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출동 건수도 많고 화재도 많고 다른 관서보다 1인당 주민 감당 수는 수원보다는 적지만 그래도 경기도 평균보다 높습니다. 저희에게 제출해 주신 이 격무관서 현황에서 선호도를 보니까 15개의 격무관서 중에 소방위 이하의 대원들의 전입ㆍ전출률이 2위로 높습니다. 이거 보셨죠?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봤습니다.

이기인 위원 남양주가 97%, 그러니까 36명이 전입을 왔는데 37명이 전출을 가고 성남 같은 경우에는 37명이 전입을 왔는데 51명이 전출을 가는, 소방위라고 하면 사실상 중간 간부지 않습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초급 간부와 사실상 현장에서 아주 궂은 일들을 도맡아 하는 직위라고 할 수 있는데 전입ㆍ전출률이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계속해서 높다는 것은 뭔가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어떤 것을 문제라고 판단하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근무 여건이라든가 소방 환경이라든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것으로 그렇게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단순히 화재가 많고 출동건수가 많고 교대근무가 힘들고 하는 기본적인 것들은 잘 살펴보셔야 하는데 혹시나 관서에서 부당한 대우는 없는지 또 아주 강력한 위계질서 때문에 힘들어하는 대원들과 소방관분들은 없는지 이런 부분들을 세심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세심하게 살펴서…….

이기인 위원 각별하게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자료를 받아봤는데 경기도에서만 최근 5년 동안 용접ㆍ용단으로 인한 불티 때문에 일어난 사고가 1,400건이 됩니다. 같은 해, 같은 시기에 전국에서 5,000건이 일어났는데 경기도에서만 23%에 해당하거든요. 그래서 2000년도 초반부터 경기도에서는 용접ㆍ용단 사전신고제를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의왕도 그렇고 현재 일선 소방서에서는 사전신고제를 전혀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받아보니까 용접ㆍ용단 사전신고제에 따른 최근 2년 신고 현황이 없다고 제출해 주셨습니다. 중원구 같은 경우에는 산단이 존재하고 있고 산단이 빠지면 또 공사현장이 발생할 텐데 그렇게 따진다면 용접ㆍ용단이 수시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거든요. 이런 부분들은 현장을 다니시면서 사전신고제가 아직까지 유효하다면 현장에서 사전신고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서장님께서 각별하게 챙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저희 관내에 있는 대형 공사장이라든가 그런 데 공법이 좀 약간 달라졌습니다. 용접ㆍ용단이 창고라든가 그런 데에 사고가 많이 나 가지고 요즘은 가급적이면 용접ㆍ용단을 하지 않고 설계로 해 가지고 직접 이어붙이는 그런 형태로 지금 공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대형 공사장들은.

이기인 위원 용접ㆍ용단이 아마 한 건도 없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것을 알고 나서 홍보하고 나서 사전신고제를 추진한다는 홍보 뒤에 용접ㆍ용단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좋은데 이걸 충분하게 홍보하지 않은 채 용접ㆍ용단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글쎄요, 그거는 조금 불안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세심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2분쯤 남았으니까. 2017년 우리 소방청과 소방본부에서 주택용 소방시설 촉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 촉진을 위해서 주택 소방안전대책협의회를 운영하라고 시달한 적이 있었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있었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런데 우리 성남소방서는 주택 소방안전대책협의회를 꾸리지 않았고 복정동 이ㆍ통장협의회 따로 은행동 따로 공인중개사협회 따로 중원구 주민자치협의회 따로따로 해서 이렇게 협의사항을 논의하고 이렇게 좀 각별로, 각개별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료를 받아보니까 서장님. 이것보다 우리 소방본부와 소방청에서 권고한 대로 주택 소방안전대책협의회를 정식적으로 꾸려서 한꺼번에 복정동, 은행동뿐만 아니라 많은 유관단체와 성남시가 함께 참여하는 곳에서 주택 소방안전대책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회의가 있다면 이렇게 회의별로 시간 낭비하지 않고 한 번에 일괄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대안이 생각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이기인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3개 기관을 합쳐서 과장이라든가 저희 간부들이 나가서 했는데 이게 일장일단이 좀 있습니다. 전부 다 모아 가지고 하는 거는 어떤 시간적이라든가 거기에 있는 그 협의회 다 모일 수 있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직접 나가서 회의를 했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찾아가는 서비스의 일환으로 한 거기 때문에 나중에 그건 세심하게 검토를 해 가지고 어느 게 더 효율적인지…….

이기인 위원 지금 협의하는 기관은 사실 굉장히 좀 범위가 좁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이ㆍ통장협의회, 공인중개사협회, 주민자치협의회가 끝입니다. 성남시청, 관공서가 참여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경기도가 관할하는 공공기관도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것이 장단이 좋은지 효율적으로 잘 판단하셔 가지고 주택 소방안전대책협의회가 성남소방서의 실정에 맞게 운영됐으면 좋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마지막으로 제가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현황을 받아봤는데 자동화재속보설비라고 하잖아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자동화재속보설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차동식 감지기라고 해 가지고 기계만 붙어 있는 것 그리고 나머지는 온도를 감지하면 소방청과 소방관에게 이 화재에 대한 정보가 전달이 되는 것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저한테 제출해 주신 건 단독경보형 감지기 2만 2,060개가 설치돼 있다고 제출해 주셨습니다. 소방관서에 전달되는 감지기가 몇 개가 설치되어 있는지는 파악이 안 되고 계십니까?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전체적인 거는 좀 변경이 있어 가지고 지금 금방 파악이 좀 어렵습니다.

이기인 위원 알겠습니다. 그거 만약에 추후라도 파악해 주시면 자료를 제출해 주시고요.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전체적인 거를 파악을 해서 제출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제가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이 단독경보형 감지기라는 것, 차동식 감지기라는 것이 약 40년 전에 일본에서 발명된 것인데 아마 흔히들 보셔서 아실 겁니다. 지금 이 천장에 보시면 저것은 자동화재속보설비에서 소방관서에 해당 정보가 넘어가는 설비고요. 이 바깥에 외부에 커버가 씌워져 있는 것이 차동식 감지기입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런데 그것이 이번에 쿠팡 화재나 남양주 화재에서 설치되어 있었던 것이고 해당 관계자분들이 수시로 이 알람이 일어나다 보니까 끄는 바람에 골든타임을 놓쳤다라는 소방청의 연구가 있습니다. 제가 프로그램에서 보니까 차동식 감지기 같은 경우는 손만 조금 갖다 대더라도 바로 경보기가 울립니다. 수시로 올리기 때문에 그 감지기가 사실상 효율성이 없다라고 판단해 가지고 소방청도 지금 소방관서에 정보가 해당되는 감지기를 이제 설치해 달라고 권고하는데 출동건수도 많고 화재도 많은 성남소방서도 주택 소방안전대책협의회를 꾸리든 간에 해서 이런 차동식 감지기나 단독형 감지기보다 소방관서에 정보가 전달될 수 있는 감지기를 설치해 달라고 권고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존경하는 이기인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관내 주택은 18만 5,577세대입니다. 이 중에 연립주택이라든가 다세대라든가 단독주택이라든가 한 1만 2,502세대가 되는데 여기에 대해 가지고 한 10% 정도 설치를 하였고 그 중에 나머지 말씀대로 그거를 보급할 수 있도록 건의를 해 가지고 다른 소방서하고 같이 맞춰 가지고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차동식 감지기로 인해서, 이 양치기 소년 같은 차동식 감지기 때문에 우리 소방관분들의 소중한 행정력이 낭비되지 않게 그리고 시민들이 화재의 위험 속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좋은 시책으로 발굴하셔 가지고 추진 부탁드리겠습니다.

○ 성남소방서장 박미상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마는 위원님들과 쉬는 시간, 휴식시간을 통해서 논의한 결과 성남소방서의 자료 제출 등이 효율적으로 잘 되었다 하여 보충질의를 생략하고 오늘의 질의는 여기까지 하는 것으로 논의가 되었습니다. 이상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느라 애쓰신 박미상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 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1일까지 안전행정위원실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박미상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서는 지역 도의원님들과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성남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19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명)

안계일이상원박명숙이기인이기환이서영정동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부열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성남소방서장 박미상

○ 기록공무원

안현선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