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73회 제2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2024.02.23.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73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73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록

제 2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4년 2월 23일(금)

장 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4. 경기도 교육협력 및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계속)
- 평생교육국,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도청소년수련원
6. 현안사항 보고의 건
- 2024년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직원채용 계획 보고


심사된 안건
1.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국중범 의원 대표발의)(국중범ㆍ조희선ㆍ정윤경ㆍ조용호ㆍ김진경ㆍ김정호ㆍ김영기ㆍ이애형ㆍ이서영ㆍ최만식ㆍ문승호ㆍ전석훈ㆍ방성환ㆍ이동현ㆍ강태형ㆍ김용성ㆍ정승현ㆍ유종상ㆍ김성수(안양1)ㆍ유호준ㆍ성기황ㆍ이기환ㆍ서현옥 의원 발의)
2.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윤경 의원 대표발의)(정윤경ㆍ장민수ㆍ김정호ㆍ국중범ㆍ조용호ㆍ이애형ㆍ김영기ㆍ조희선ㆍ김진경ㆍ이인규ㆍ박재용ㆍ오석규ㆍ이경혜ㆍ정동혁ㆍ유종상 의원 발의)
3.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4.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계속)
- 평생교육국,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도청소년수련원
5. 현안사항 보고의 건
- 2024년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직원채용 계획 보고


(10시15분 개의)

○ 부위원장 서성란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3회 임시회 제2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평생위원회 위원장 의왕 출신 서성란 위원입니다. 바쁜 일정 가운데도 오늘 안건 심사와 업무보고를 위해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평생교육국 소관 조례안 등을 심사하고 2024년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국중범 의원 대표발의)(국중범ㆍ조희선ㆍ정윤경ㆍ조용호ㆍ김진경ㆍ김정호ㆍ김영기ㆍ이애형ㆍ이서영ㆍ최만식ㆍ문승호ㆍ전석훈ㆍ방성환ㆍ이동현ㆍ강태형ㆍ김용성ㆍ정승현ㆍ유종상ㆍ김성수(안양1)ㆍ유호준ㆍ성기황ㆍ이기환ㆍ서현옥 의원 발의)

(10시16분)

○ 부위원장 서성란 의사일정 제1항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신 국중범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중범 의원 존경하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서성란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국중범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조희선, 정윤경 의원 등 23명의 의원이 발의한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정이유와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작년 11월 여성가족부는 2024년 청소년의 정책참여예산 전액을 삭감하였습니다. 비록 경기도는 본 위원회의 노력으로 관련 예산을 전부 도비로 편성하였지만 전반적으로 청소년의 정책참여 및 청소년 활동은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 정책참여활동 중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기본법 제5조2항에 따라 청소년이 사회의 정당한 구성원으로서 본인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참여할 권리를 실현하는 유일한 정책적 기구입니다.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과 관련 정책에 대한 자문, 심리 등의 절차에 청소년을 참여시키거나 그 의견을 수렴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참여는 법적으로 부여된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회는 청소년을 아직 미숙하다고 판단해 청소년의 정책참여를 평가 절하하거나 거수기 역할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위원회의 기능을 확대하고 위원회에서 제시한 의견 및 건의사항을 정책 추진에 반영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해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가 활동의 목적에 맞춰 적절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였습니다.

본 조례안의 주요내용으로 안 제3조는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가 청소년의 권리ㆍ인권 모니터링 및 개선 제안과 위원회 위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 워크숍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위원회의 기능을 확장해 위원회가 더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안 제4조 및 안 제5조는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의 구성요건을 구체적으로 하고 다문화ㆍ북한이탈ㆍ학교 밖ㆍ가정 밖 등 다양한 환경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이 정책 추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안 제6조는 청소년 기본법 제5조2항에 근거한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참여를 최대 3회까지 제한해 더 많은 청소년들의 참여를 보장하였으며, 안 제7조는 특별한 사유 없이 3회 이상 회의에 불참하는 경우 등 위원의 해촉사유를 규정해 명목적으로 활동하는 위원을 해촉해 위원회가 보다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안 제12조는 도지사 및 교육감이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가 제시한 의견 및 건의사항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였으며 필요시 그 처리결과를 담당부서에 요청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하여 청소년참여위원회가 더욱 목적에 맞춰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조례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 여러분! 이번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가 활동의 목적에 맞춰 경기도가 추진하는 청소년 관련 정책에 청소년들의 삶을 대변하고 청소년 의견을 담을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으로 정비한 조례입니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며 현재에도 사회의 구성원입니다. 경기도의 청소년들이 당당히 경기도의 주인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본 조례안을 원안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국중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님이 공석인 관계로 의정지원팀장이 대신해서 검토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병민 의정팀장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정지원팀장 이병민 의정지원팀장 이병민입니다. 국중범 의원님이 대표발의하신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의견 보고드리겠습니다.

회부경위와 제안이유, 주요내용, 비용추계, 입법예고 결과 등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내용에 대한 검토의견입니다. 안 제3조는 청소년참여위원회의 기능을 확대하는 것으로 경기도 청소년 권리ㆍ인권 현황 모니터링 및 개선 제안, 위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 워크숍 운영 등을 위원회의 기능에 추가하여 청소년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권리의 주체임을 확인하고 청소년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안 제4조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자격을 구체화하였는데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위원 구성에 있어 대표성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구성방식을 시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안 제12조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의견수렴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는데 이는 경기도에서 추친하는 정책이나 사업과정에 정책 대상자가 주체적으로 정책결정에 참여하여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방향을 모색할 수 있고 청소년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사료됩니다.

종합 검토의견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위원회의 기능을 확대하고 위원의 구성 및 해촉규정을 신설함으로써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하여 청소년의 주체적 참여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타당한 개정이라 사료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 부위원장 서성란 이병민 의정지원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국중범 의원님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 조례안은 평생교육국 소관이므로 집행부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평생교육국장에게 질의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윤경 위원 제가 하나만.

○ 부위원장 서성란 정윤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국중범 의원님께서 청소년참여위원회를 더욱더 돈독히 하기 위해서 전부개정조례안을 내주셨는데요. 참여도가 떨어지는 위원에 대해서 해촉규정을 신설해 주셨어요. 국장님, 이 청소년참여위원회를 하면 아이들이 시간을 빼서 와서 회의에 참석을 해야 되잖아요. 나중에 무슨 표창 같은 게 있나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표창이요?

정윤경 위원 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현재 표창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어떻게 표창 수여하고 있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거기서 활동 우수한 위원들에 대해서 선정해 가지고 표창을 주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몇 명이나 주고 있는데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현재 한, 작년에 한 20점 정도 줬습니다.

정윤경 위원 20명?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정윤경 위원 아, 31개 시군 중에서 20명 정도?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도지사 표창 같은 경우에는 도 참여위원한테 작년에는 14점을 줬고요. 그리고 또 저희가 활동보고회 때 우수발표자, 또 활동보고회도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도지사 상장 같은 경우 또 작년에 3점을 줬고 이렇게 다양하게 포상을 하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래요. 이게 도에서 하는 거지만 청소년들은 또 교육감 표창 같은 거 더 원하거든요, 학생들이기 때문에. 폭을 넓히시고 그래야, 이제 해촉의 규정을 신설했는데 아이들이 그런 것들 포상이나 이런 것들이 보상이 있어야지 또 더 열심히 하잖아요, 물론 열심히 하기는 하지만. 그래서 그런 걸 삼을 수 있게끔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그런 제안을 드리고 싶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저희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은 더 노력해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하는 순서가 되겠으나 위원님들께서 질의 답변 시간을 통해서 충분히 논의가 되어서 토론시간은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에 앞서 소관 부서장님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근균 평생교육국장님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조례안에 대해서 별도의 의견이 있으십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별도의 의견은 없고요. 개정될 경우 청소년참여위원회 내실화 그리고 청소년들의 권익이 증진될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개정 취지에 공감합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시고 집행부에서도 별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윤경 의원 대표발의)(정윤경ㆍ장민수ㆍ김정호ㆍ국중범ㆍ조용호ㆍ이애형ㆍ김영기ㆍ조희선ㆍ김진경ㆍ이인규ㆍ박재용ㆍ오석규ㆍ이경혜ㆍ정동혁ㆍ유종상 의원 발의)

(10시26분)

○ 부위원장 서성란 의사일정 2항…….

양우식 위원 위원장님! 죄송한데 제가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네.

양우식 위원 지금 제가 의사일정을 검토하다 보니까 4번 안건이 좀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 여야 위원님들 상의하실 수 있도록 잠깐 정회 좀 요청드리겠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지금…….

정윤경 위원 나 하고 하면 안 돼요?

김진경 위원 아니, 3번까지 하고.

정윤경 위원 내 거까지 하고 해요.

양우식 위원 아, 그러면 3번까지만 하고 잠깐 정회하시는 걸로.

○ 부위원장 서성란 네, 그럼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신 정윤경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의원 존경하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서성란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정윤경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장민수, 김정호 의원 등 15명의 의원이 발의한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정이유와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일본 외무상은 정기국회 외교 연설에서 “독도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 일본 고유의 영토이다.”라는 터무니없는 망언을 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 지칭하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라며 역사를 왜곡하여 기술하였습니다. 일본의 망언에 맞서 독도를 지키기 위해서는 일본의 독도 역사 왜곡을 바로 직시하고 독도에 대한 바른 역사인식을 갖도록 하는 독도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독도의 역사와 해양자원의 가치를 포함해 독도교육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하고 독도를 실제 탐방하는 내용을 독도교육에 포함하는 등 도민이 더 효과적으로 독도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였습니다.

본 조례안의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2조 독도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 확립과 영토 주권의식 제고 및 해양자원의 가치 등을 포함해 독도교육에 대하여 정의하였습니다. 안 제6조는 독도교육을 위한 사업에 독도탐방 지원을 신설하여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독도교육을 위해 더 많은 도민을 독도에 직접 방문할 수 있도록 하고 가상현실ㆍ증강현실과 같은 최신 IT기술을 독도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조례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 여러분!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200리”로 시작하는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노래를 기억하십니까?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하게 독도는 우리 땅입니다. 도민 모두가 독도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식하고 역사의 의식을 함양해 영토 주권의식을 공고히 하는 것이 독도를 지키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우선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조례안은 경기도민이 한목소리로 독도를 외칠 수 있도록 독도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함임을 적극 고려하시어 원안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정윤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이병민 의정지원팀장님은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정지원팀장 이병민 의정지원팀장 이병민입니다. 정윤경 의원님이 대표발의하신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의견 보고드리겠습니다. 회부경위와 개정이유, 주요내용, 비용추계, 입법예고 결과 등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내용에 대한 검토의견입니다. 안 제2조는 본 조례의 용어인 독도교육과 이러닝의 정의를 신설한 것은 해당 교육사업의 범위, 효과성 제고 등에 부합하다고 사료됩니다. 안 제6조제1항제5호는 독도교육 사업 추진내용 중 독도탐방 지원을 추가하여 도민의 탐방을 적극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안 제6조제2항은 독도교육 사업 추진에 이러닝을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독도의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사료됩니다.

종합 검토의견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경기도민의 독도교육 참여 기반 확대와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제안되었으며 독도교육 사업의 효과성 제고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개정사항이라고 사료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부위원장 서성란 이병민 의정지원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윤경 의원님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 조례안은 평생교육국 소관이므로 집행부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평생교육국장님에게 질의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들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들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시간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는 순서가 되겠으나 위원님들께서 질의 답변 시간을 통해서 충분히 논의되었고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에 앞서 소관 부서장님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근균 평생교육국장님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조례안에 대해서 별도의 의견이 있으십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본 조례 개정안은 독도 역사인식 확산 효과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탐방 지원 및 이러닝 활성 지원을 직접 규정한 조례여서 조례 개정 취지에 공감합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시고 집행부에서도 별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독도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10시32분)

○ 부위원장 서성란 의사일정 제3항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박근균 평생교육국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입니다. 경기도 사무위탁 조례 제9조제3항에 따라 해당 사무를 전문기관에 민간위탁하기 위해 경기도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위탁사무의 내용은 자아형성단계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의 보호, 교감과 소통방법 및 생명의 소중함 등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소요예산은 1억 원이며 전액 도비입니다. 위탁기관은 도내 관련사업 추진실적이 있는 비영리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를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거쳐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 심의 후 선정할 계획이며 위탁기간은 계약 체결 시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참고로 본 사업은 2024년도 본예산 심의 시 신규 편성된 사업으로 민간위탁관리위원회 심의대상은 아닙니다.

존경하는 서성란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신다면 사업을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박근균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으나 이병민 의정지원팀장님 나오셔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정지원팀장 이병민 의정지원팀장 이병민입니다. 경기도지사가 제출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검토의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내용 등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먼저 민간위탁 대상사무 여부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위탁사무의 내용이 반려동물을 통한 교감 및 소통방법과 유기동물 실태 등을 주제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 등을 하는 것으로 경기도 사무위탁 조례 제9조제1항제3호 특수한 전문지식 및 기술이 필요한 사무에 따라 민간위탁 대상 사무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민간위탁을 통한 운영 타당성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반려동물과의 교감이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많은 만큼 반려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표현력을 증진하고 우울한 감정을 감소시키며 대인관계 및 사회성을 개선하는 등 정서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 부위원장 서성란 이병민 의정지원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박근균 국장님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되 답변하기 어려운 경우 공무원에게 하셔도 되나 사전에 질의하신 위원님께 동의를 얻으신 후에 발언대로 나와서 소속과 직ㆍ성명을 밝히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들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이게 지금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이잖아요. 포인트를 어디다 둘 건가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위원님.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 저희가 반려동물하고 함께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는 위원님들께서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두 가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연히 청소년들의 정서안정화에 대해서 했고요. 또 하나는 요새 반려인구가 1,000만이 넘을 정도로 상당히 친근해지지 않았습니까, 일상 속에서? 그래서 그런 문화에서 반려문화, 올바른 반려문화 확산, 크게 두 틀에서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아니, 정확하게 어떻게 할 것인지가. 이게 지금 교육을 위주로 할 건지 어떻게, 그러면 이걸 어떤 단체에다 위탁을 할 계획인지, 어떤 성향의 단체에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동물 구조하는 단체냐 아니면 교육 위주 단체냐 뭐 그런 걸 물어보는 거예요, 지금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래서 사실은 제일 좋은 거는요.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에 포커스를 두는 거기 때문에 그런 쪽으로 청소년들 교육 중심으로 좀 가면서도 반려동물의 그런 문화 확산이라든지 올바른 에티켓을 할 수 있는 그런 단체 그래서 구체적인 단체가 정해져 있는 건 아닌데요. 그래서 하다 보면 이게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교육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인프라가 좀 있어야 되지 않습니까? 그런 단체를 저희가 위탁할 계획이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여기서 학교로 찾아가는 걸로 지금 돼 있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정윤경 위원 지금 경기도교육청에다가 동물보호 지원 조례를 교육위원회에 있으면서 제가 조례를 제정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학교 안에서 반려동물들 여기서는 길고양이 같은 건데 안에서의 갈등이 대단히 심해요. 그러니까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싫어하는 사람들 간의 갈등인 거예요. 그래서 고양이 밥을 주는 거를 주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그걸 싫어하는 사람들 간의 학교 안에서 갈등이 있는데 그런 갈등 구조와 이런 것도 그런 교육 안에 집어넣어야 돼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또 이게 교장선생님의 성향에 따라서 선생님이 고양이를 싫어하면, 동물을 싫어하면 못 하게 해요. 그런데 선생님들은 좋아하는 거예요, 또 아이들은 좋아하고. 이런 데서 갈등이 막 이렇게 나더라고요. 그래서 교육 프로그램을 잡을 때 포인트를 잘 잡고 가야 된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단체가, 어떤 단체가 선정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말씀을 좀 드리고 이게 조례가 전부 다 동물보호 조례, 우리 상임위하고 상관없는 조례죠, 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명확히 딱 떨어지지는 않는데요. 전반적인 취지로 볼 때는 그래도, 딱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말씀대로.

정윤경 위원 그래서 제가 지금 물어보는 거예요. 저는 이 관련된 조례를 교육위에서 제정을 한 사람으로서 우리 상임위에 관련된 사업을 하면서 관련 조례를 봤더니만 전부 우리 상임위 조례가 아니에요, 지금. 그래서 우리 상임위에서 이 조례를 그러면 또 발의를 해야 되겠구나 생각을 하게 됐는데 어쨌든 이런 사업을 하려면 조례도 있어야 돼요. 남의 조례, 타 상임위 조례 가져다가 사업하는 거는 별로 그렇게 바람직하지가 못해요. 그래서 이런 사업을 실시할 때는 위원님들한테 의원 발의를 요청을 하든가 해서 하고 사업도 실행을 하고 하셔야지 사업부터 갖고 오면 어떻게 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다음부터는 사전보고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어쨌든 이건 작년에 예산 세운 거니까.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포인트는 아시겠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좀 조사를 해 봤더니, 그 고양이 갈등 말씀하셨는데 저희가 반려동물 하는 인구들 보니까 개하고 고양이하고 거의 비슷하더라고요. 27% 정도 되는데요. 나름 열심히 조사해서 사전에 보고드리고 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들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시간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하는 순서가 되겠으나 위원님들께서 질의 답변 시간을 통해서 충분히 논의되었고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서안정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원활한 회의 진행과 회의장 정리를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1분 회의중지)

(11시02분 계속개의)


4.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계속)

- 평생교육국,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도청소년수련원

○ 부위원장 서성란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4년도 업무보고 건을 상정합니다.

어제 여성가족국에 이어서 오늘은 평생교육국의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께서는 소관부서의 업무보고에 대해 발전적인 방안이나 개선해 나가야 될 사항이 있으면 의견을 적극 개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성실한 자세로 보고와 답변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진행순서를 말씀드리면 평생교육국,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순으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평생교육국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박근균 평생교육국장님은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을 위해 헌신하시는 서성란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2024년 평생교육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태훈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인 사)

박상응 교육협력과장입니다.

(인 사)

고영미 청소년과장입니다.

(인 사)

고영미 청소년과장은 지난 1월 15일 경기도 인사발령에 따라 임용되었습니다.

김동주 도서관정책과장입니다.

(인 사)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평생교육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일반현황과 2024년 추진방향, 2023년 주요성과, 주요업무 추진계획,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구 및 인력입니다. 평생교육국은 4개 과 17개 팀 86명으로 구성되어 평생교육, 교육협력, 청소년, 도서관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출연기관으로 평생교육진흥원과 청소년수련원이 있습니다.

4쪽 재정현황 및 주요통계입니다. 평생교육국의 2024년 예산액은 3조 1,904억 원으로서 이 중 교육청 전출금은 93%인 2조 9,716억 원입니다. 부서별 예산현황과 주요통계는 아래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쪽 부서별 주요기능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에 7쪽까지 2024년 추진방향입니다. 평생교육국은 도민이 행복한 학습기본권 실현을 비전으로 모든 도민의 전 생애 평생학습권 보장부터 도민의 문화복지 향상을 위한 도서관 정책 추진까지 4개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8쪽부터 13쪽까지 2023년 주요성과는 위원님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15쪽부터 21쪽까지 평생교육과 소관 모든 도민의 전 생애 평생학습권 보장입니다.

16쪽 창의교육ㆍ문화ㆍ휴식이 공존하는 미래교육캠퍼스 운영입니다. 미래신기술, 기후위기와 관련한 교육을 확대하고 타 시도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과 방학 중 돌봄캠프를 신규 추진하는 한편 주말 상설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캠퍼스 기능을 다양화하고 시군과의 협력을 통한 지역행사 개최 등 지역상생 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추진으로 캠퍼스 이용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17쪽 도민의 생애주기 교육 플랫폼 평생배움대학 운영입니다. 도민 누구나, 어디서나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을 통해 역량 강화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우수한 평생학습 인프라를 활용해 10개의 권역별 캠퍼스에서 생애전환 교육을 제공해 도민의 배움욕구를 충족하고 학습동아리, 현장학습, 사회공헌 활동 등으로 지역 네트워크 강화 및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18쪽 온라인 평생학습 공유 플랫폼 전환으로 더 많은 평생학습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 평생학습 도-시군 공유 플랫폼 구축으로 표준화된 학사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올해 6개 시군의 평생학습 홈페이지를 분양하고 도민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1,700여 개의 강좌를 상시 운영하며 신규 평생학습 콘텐츠 19개 과정을 개발하겠습니다.

19쪽 교육 소외 청소년 도약 지원 교육복지 확대입니다. 취약계층 청소년과 아동을 위한 찾아가는 배움교실을 운영하여 교육복지를 확대하고 청년, 퇴직자 등 강사를 양성해 공공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청소년 일대일 맞춤형 온라인 학습 코칭으로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길러주고 저소득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북미권 어학연수를 포함한 현지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년 사다리 사업을 실시해 글로벌 인재로서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20쪽 취약계층 맞춤형 평생교육 강화입니다. 장애인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해 시각ㆍ청각 등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운영비를 전 시군에 지원하고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인건비, 프로그램 지원과 교육 관계자 직무교육, 사례 발표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작년 시범사업에 이어 신규로 경계선 지능인을 위한 선별검사비와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비를 13개 시군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을 통해 직업계 고등학교, 학교 밖 청소년을 중심으로 노동권리 인식과 보호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21쪽 지역공동체 기반의 자율적 학습조직 지원입니다. 지역 중심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민주시민교육을 운영하고 마을별 특화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자생력 있는 평생학습마을과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지역에 행복학습마을을 지원하며 학습동아리 등 자율적인 학습공동체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부터 28쪽까지 교육협력과 소관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지원사업 선도입니다.

23쪽 도-교육청-시군 교육지원사업 추진입니다. 공교육 내실화와 창의인재 양성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중ㆍ고교 체육복, 교복 지원 등 4개 사업에 도비 359억 원을 교육청에 지원하고 교육지원실무협의회 수시 개최 등을 통해 사업 추진을 모니터링하는 등 도와 교육청의 유기적인 업무 협력체제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4쪽 교육재정의 안정적 지원입니다. 공립학교 학교 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재정부담금 2조 8,084억 원을 적기에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고 고등학교 전 학년 무상교육 경비의 도비 분담금 42억 원을 전출하며 개발지역 내 학교 신설 등을 위한 학교용지매입비 1,231억 원을 전출할 계획입니다.

25쪽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및 신용회복 지원입니다. 청소년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자 도내 대학생ㆍ대학원생과 미취업 졸업생에게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하고 학자금 대출 장기 연체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신용회복을 위해 분할 상환약정 초입금을 지원하겠습니다.

26쪽 경기도기숙사 및 송파학사 운영입니다. 경기도민 대학생과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경기도기숙사 278명, 송파학사 120명의 입사생을 선발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27쪽 중ㆍ고교생 진로진학 탐색 및 체험 기회 제공입니다. 진로ㆍ진학 길찾기 일대일 상담은 컨설팅 대상을 학교 밖 청소년까지 확대하고 기업 진로체험은 현장견학, 현직 멘토와의 대화, 미래직업 전문인 특강, 소방서 현장견학 등으로 구성해 제공하겠으며 신규 사업으로 시군 특성에 맞는 단계별 진로설계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진로설계학교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28쪽 경기도형 대학생 취업브리지 추진입니다. 도내 대학생 및 대학 졸업 예정자에게 직무교육과 기업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취업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부터 35쪽까지 청소년과 소관 미래인재로서의 청소년 성장 지원입니다.

30쪽 가정 밖 청소년 자립 지원 강화입니다. 가정 밖 청소년이 가정ㆍ학교ㆍ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쉼터, 자립지원관, 회복지원시설 운영을 지원하고 자립두배통장을 운영하여 가정 밖 청소년의 경제적 자립 기반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31쪽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복지, 학습, 정신건강, 활동, 자립 등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올해 신규 사업으로 직업훈련과 인턴십을 제공하는 학교 밖 청소년 자립ㆍ취업지원 사업과 은둔형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 조기 회복을 위한 은둔ㆍ고립 청소년 원스톱 패키지 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32쪽 사각지대 없는 든든한 안전망 구축입니다. 위기청소년 발굴, 상담, 지원에 까지 지역사회 안전망 지원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도ㆍ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위기청소년 심리지원을 확대, 강화하고 생활, 건강, 학업, 법률 등 특별지원과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 점검, 찾아가는 물질중독 예방사업 등을 추진하여 다양한 위기상황에 적기 대응하겠습니다.

33쪽 청소년 수요에 맞춘 활동공간 확충입니다.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운영 지원과 시설 보강사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수련활동 환경을 조성하고 시군 청소년수련시설 4개소 신규 건립과 휴카페 12개소 설치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34쪽 청소년 참여 및 문화ㆍ활동 지원입니다. 경기도청소년활동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청소년활동 정책 실행을 지원하고 청소년참여위원회와 국내외 교류를 추진해 청소년의 역량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예술제, 연극제, 관악제를 개최하고 동아리 활동, 방과후아카데미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독도디지털체험관 운영을 지원해 청소년의 독도 역사 인식을 강화하겠습니다.

35쪽 경기도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입니다.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도내 11세부터 18세까지 여성청소년에게 생리용품 구입비용을 지원하겠습니다. 올해는 외국인과 외국국적동포까지 지원을 확대하여 22만 4,000여 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6쪽부터 40쪽까지 도서관정책과 소관 도민 문화복지 향상을 위한 도서관 정책 추진입니다.

37쪽 경기도서관 건립입니다. 광교 경기융합타운 내 경기도 도립 대표도서관을 건립 중입니다. 올해는 건축기초공사 및 외벽ㆍ인테리어 공사를 추진하고 광역대표도서관 서비스 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또한 경기도서관에 태양광 등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공공 RE100 랜드마크로 조성하겠습니다.

38쪽 도서관 인프라 확충 및 편리한 서비스 제공입니다. 도서관서비스의 지역 불균형을 완화하고자 공공도서관이 부족한 지역에 신규 건립비를 지원하고 도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록 노후 도서관 시설을 개선하며 개관시간 연장 운영으로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39쪽 생활 속 독서문화 진흥입니다. 경기은빛독서나눔이 파견, 정보취약계층 독서활동 지원,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운영 지원으로 계층ㆍ지역 간 독서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도내 책 읽는 분위기를 확산하고 독서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9월에 경기 다독다독 축제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40쪽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작은도서관 활성화입니다. 도서관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작은도서관을 조성하고 리모델링비, 운영비, 냉난방비 등 작은도서관이 지역주민들의 쾌적한 독서문화공간이 되도록 지원하며 초등학생 아이돌봄 독서프로그램 운영, 작은도서관 노하우 공유 멘토링, 활동가 역량 강화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1쪽부터 63쪽까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때 시정요구 3건, 처리요구 41건, 건의사항 18건 등 모두 62건을 지적해 주셨으며 이 가운데 21건을 완료하고 41건은 추진 중입니다. 지적해 주신 사항 중 완료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경기도청소년재단 설립 추진과 관련해서는 현재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을 재단으로 기능을 확대 개편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구체적인 방안이 도출되는 대로 상임위에 적극 보고 및 적극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4쪽부터 84쪽까지 참고자료는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서성란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 오늘 보고에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검토하여 향후 정책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평생교육국)


○ 부위원장 서성란 박근균 국장 수고하셨습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검토보고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평생교육국,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를 요청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자료를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자료요청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요청.」하는 위원 있음)

자료요청을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본질의 시간은 위원님당 10분으로 해 주시기를 바라고 시간 내에 질의를 못 하신 경우에는 5분 이내의 보충질의와 5분 이내의 추가질의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근균 국장님은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시되 답변하시기 어려운 경우 직원에게 하셔도 되나 사전에 질의하신 위원님께 동의를 얻으신 후 발언대에 나와 소속과 직ㆍ성명을 밝히시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본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박근균 국장님.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정윤경 위원 오신 지 이제 몇 달 되셨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한 달 됐습니다.

정윤경 위원 한 달 되셨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정윤경 위원 작년에 저희가 평생교육국에 주문한 것들이 많아요, 위원님들께서. 그거 좀 살펴주시고 그중에 오늘 34페이지 청소년 참여 및 문화ㆍ활동 지원에 관련해서 아까 보고해 주셨는데요. 거기에 포함되는 게 청소년 예술제 종목 관련입니다. 작년에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면 그때 분명히 위원님들이 얘기한 게 청소년들의 현재 트렌드 변화를 반영해 가지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분야를 좀 확대시켜, 바꾸라 그러셔서.

정윤경 위원 네, 종목 변경을 하라고 했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제가 다 확인해 봤습니다.

정윤경 위원 올해 종목 변경 어떻게 변경됐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래서 이번에는 저희가 대중문화하고 문예 분야 이렇게 해서 대중문화가 요새 청소년들이 K팝 댄스라든지 보컬 이런 거 좋아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대중문화 분야하고 문예 분야 또 정서적 함양을 위해서 시나 산문 이런 것들을 해서 저희가 확대하는 걸로 이렇게 잡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래요? 제가 봤을 때는 수탁 공고 보면 그렇게 크게 추가, 그림 추가된 거하고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은데.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번에는요. 존경하는 정 위원님, 이번에는 대중문화 쪽으로 좀 확대를 시켰고요.

정윤경 위원 그런데 위원들이 지적한 사항은 그게 아니었어요. 현재 트렌드 변화라고 그랬거든요. 트렌드 변화라는 게 무슨 뜻이에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시대에 맞는 이런 말씀…….

정윤경 위원 그렇죠. 그럼 그때 지적한 게 무용이나 이런 것도 그렇고 발레 그런 쪽보다도 지금 아이들한테 원하는 게 뭐예요? 댄스 많잖아요, 요즘. 그런 시대 트렌드에 맞는 파트를 좀 집어넣으라고 했는데 전혀 변화가 없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위원님, 근데 거기서 대중문화 분야 안에는 댄스도 있고 보컬도 있고 좀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아, 대중문화에다 그걸 집어넣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렇습니다. 말씀하신 요새 K팝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인데요. 거기에 댄스 당연히 들어갔고요. 그래서 이제 댄스도 K팝 댄스, 스트리트 댄스…….

정윤경 위원 그러면 비율이 어떻게 돼, 비율이?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비율까지는 제가 한번 별도로 말씀을 드리고요.

정윤경 위원 아니, 왜냐하면 지금 음악 파트 있고 무용 파트 있는데 대중문화 파트는 결국 음악ㆍ무용이 다 포함되는 거잖아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대중가요도 있습니다, 보컬.

정윤경 위원 아니, 그러니깐요. 음악ㆍ무용이, 결국은 대중문화가 음악ㆍ무용이 겹쳐지는 거잖아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정윤경 위원 겹쳐지는 건데 그 비율이 어떻게 되냐고 제가 물어보는 거예요. 한두 꼭지 집어넣고 넣었다고 지금 하시는 건지.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아, 이거에 대한 분야요.

정윤경 위원 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러니까 이게 작년에는 이쪽에서는 음악ㆍ무용ㆍ사물놀이ㆍ문예 4개 분야였는데 이번에는 좀 대중문화하고 문예로 했는데 균등하게 맞출 계획입니다, 분야별로.

정윤경 위원 어쨌든 저희가 사업 담당자들이 최근 청소년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수요조사 및 활동 트렌드에 대해서 알고 수요조사를 좀 했는지 그것도 궁금하고요. 했나요, 담당자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래서 이제 수탁기관에서 청소년 종합예술제 추진단을 구성해서 청소년 관련 분야 전문가를 통해서 종목 심사도 하고…….

정윤경 위원 국장님, 시간이 별로 없으니까. 지금까지 종목이 쉽게 변경되지 못한 것이, 이번에 2024년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단체에서 계속 위탁을 받아서 진행을 했기 때문에, 그 단체 관계자들이 종목 선정을 항상 깊게 관여를 했어요. 그렇게 보여요, 했다는 게 아니라. 그러니까 예술제 종목은 이 시대 청소년 요구를 반영해서 청소년의 경연의 장을 마련해 줘야 되는데, 그런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한 번 정하면 쉽게 바뀌지를 않는 거예요, 몇 년 동안. 그래서 이걸 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종목 선정을 수탁단체에다 떠넘기지 말고 담당 부서가, 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는 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나왔던 지적이고 지금 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제가 잘 챙겨보겠습니다, 위원님.

정윤경 위원 그러면서 관악제는 없어진 거예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관악제요?

정윤경 위원 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관악제, 잠깐만요.

정윤경 위원 청소년 관악제는 아예 없어진 거예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진행은 합니다, 관악제도.

정윤경 위원 근데 왜 사업명에서 빠졌지, 2024년도?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게 계속 진행하는 거고요. 저희가 업무보고 거기에…….

정윤경 위원 제가 받은 자료에는 없는데 자료 좀 그러면, 2023년 청소년 예술제 위탁단체 공모 지금 재공고 나갔어요. 그렇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정윤경 위원 그때 조희선 위원님께서 예선 해 봤자 예선 한 사람이 다 본선 올라가는데 뭐하러 예선ㆍ본선 따로 하냐 한 방에 그냥 하지 그렇게 해서 그냥 한 번에 하기로 하신 거죠, 이것도?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렇습니다. 예선 예산이 없어졌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러니까요. 그래서 지금 이 자료 다시 한번 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받은 자료는 너무 함축된 자료라 이거 갖고는 지금 파악이 잘 안 되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관악제 그거 별도로 좀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예술제 전체적인 자료 다시 한번 제출해 주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리고 청소년 전통무예 체험활동 지원사업. 저희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오면서부터 계속 얘기했어요. 이 조례를 만들 때부터 예산을 세울 때까지 전통 국궁장을 우리 청소년들이 좀 활용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 만들었는데 실제로 국궁장 활용을 하지 않고 실내에서 그냥 흉내내기만 하고 있다. 그래서 국궁장을 활용, 도내의 국궁인들과 같이 연계해서 할 수 있는 사업으로 진행하라고 계속해서 저희가 지적사항으로 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또, 어떻게 하고 있나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국궁장은 제가 기본적으로 작년에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은 면밀히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파악하기로는 도내 국궁장이 한 84개 정도 되는데 약간 활용률이 높지는 않더라고요, 사실. 그래서 그거를 좀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저희가…….

정윤경 위원 그리고 애들이 이동을 해야 되니까 그런 사업을 체육회에다 맡기면 돼요. 체육회에는 차가 있어요, 아이들. 그래서 거기 보면 예를 들어서 지역아동센터라든가 학교 밖 청소년들도 체육회와 연계해서 그런 국궁장에 가서 활쏘기도 할 수 있게끔 그렇게 좀 폭넓게 해야지 맨날 청소년수련원에다만 보내니, 그 청소년수련원에는 한정된 아이들이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신청도 안 하고 접수율도 떨어지고. 이거 체육회에다 주면은 접수율 엄청 높아요. 그래서 거기다 넣으라고, 공모사업할 때 거기다 넣으라고 그랬는데도 작년에도 또 뺐더라고요. 올해 이거 사업합니까, 안 합니까? 아예 안 했죠, 진행?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거 시군 보조사업으로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님.

정윤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내려보낼 때, 공문 내려보내잖아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정윤경 위원 내려보낼 때 그 공문에 그걸 넣어야 된다니까요. 공문에 청소년단체로만 넣으니까, 기관으로 넣으니까, 청소년기관한테만 공문을 뿌리니 접수가 안 되죠, 별로. 신청이 안 들어오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계속해서 지적하는데 공무원들이 바뀌어야 됩니다. 공무원이 바뀌어야 일이 활발하게 된다고요. 체육회에다 뿌리면 체육회에서 얼마든지 국궁하시는 분들하고 협력해 가지고 아이들이 정말 실질적인 이 국궁 연습을 할 수가 있는데 왜 안 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는 거예요, 도대체.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취지를 제가 알겠고요. 제가 한번 잘 챙겨보겠습니다, 위원님.

정윤경 위원 두 번째 아니, 세 번째는요. 찾아가는 배움교실 지금 몇 년째 계속 문제되고 있는데 문제 생기지 않게끔 해 달라고 분명히 계속해서 지금 보고를 받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진행하고 있는 체육……. 아니야.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평생교육진흥원.

정윤경 위원 평생교육진흥원. 진흥원의 담당자가 너무 고지식하세요. 유도리가 없으시더라고요. 제가 이제, 학원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 사업자를 2개를 갖고서 들어와요. 입찰에 들어오면 이게 여기는 학원업을 하는지 안 하는지 몰라요. 입찰에는 걸러지지가 않아요. 그럼 여기서 못 걸르면 사업설명회 할 때 그런 사람은 이걸 신청해 봤자, 만약에 사업자를 2개 갖고 있으면서 들어온 사람은 안 된다는 그런 설명을 하겠다고 해 놓고 또 사업설명회에서 그걸 뺐어요. “왜 뺐냐?” 그랬더니 제한경쟁이 된다는 거야. 이미 경쟁이 끝났는데 무슨 제한경쟁이 돼요. 경쟁이 끝났는데, 입찰이 다 끝났는데. 그러면서 또 그거 안 된다는 거예요. 처음엔 된다고 그랬다, 안 된다고 그랬다. 그거 가지고 제가 한 20~30분을 계속 소통했는데 결국은 알았다고 그러고 제가 전화 끊었는데. 방법을, 왜냐하면 거를 거는 걸러내야 돼. 문제가 생길 거를 걸러내고 진행을 해야지 자꾸 지금 문제제기가 들어오는, 민원이 들어오니까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거든요.

학원업자가 이런 무슨 단체 이것도 갖고서 들어와 가지고 한다는 거예요. 그런데 어떤 저기는 그런, 교육부인가 거기서 하는 사업에서는 아예 그걸 시작할 때부터 정리를 하더라고요. 걸러내더라고요. 나중에 추후에 걸리면 그 업체는 사업을 못 한다 이렇게. 그런 것까지 말씀을 드렸는데도 불구하고 담당자가 이해를 못 하시더라고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위원님, 제가 평진원 관련 규정 같은 것도 좀 따져보고요.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제가 개선을 시켜서 합리적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아니, 국장님 한번 생각해 보세요. 학원업자가 사업자등록증 2개를 내 가지고 들어와요. 그러면 그런 사람이 하면 됩니까, 안 됩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2개로 하면 안 되는 거……. 하나로…….

정윤경 위원 2개를 갖고 있는데 이 사업 업자로 안 갖고 들어오죠, 학원업자로. 이 사업업자로 갖고 들어오겠죠. 그럼 그게 됩니까, 안 됩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좀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 따져보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문제가 있죠?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사전에 문제가 없게끔 처음부터 계획할 때 그렇게 잘 계획을 해서 하라고 저희가 말씀까지, 정보까지 줬는데도 불구하고 앞에서는 “네, 그러겠습니다.” 그러고 실제로는 그렇게 안 하고 있다. 이게 문제라는 거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위원님, 잘 챙겨보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추후 다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용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호 위원 오산 출신 조용호 위원입니다. 국장님, 20페이지에 보시면 취약계층 맞춤형 평생교육이 있거든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조용호 위원 장애인 평생교육이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에 예산을 내려보내는 건가요? 아니면…….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인건비 말씀하시는 건가요?

조용호 위원 네. 인건비하고 프로그램 운영비.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거는 시군에 내려보내서 시설 연계해 가지고 하는 사업입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니까 이게 쉽게 우리가 말하는 장애인들 야학 학교도 같이 되는 건가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면 프로그램 운영비에서 어떤 소모품이라든가 교재교구를 살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아니면 인건비만 여기에 들어가 있는 건가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거는 기본적으로 일단 인건비가 들어가 있고요.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비니까 프로그램 운영비 안에는 그런 교재비 같은 것도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용호 위원 여기서 교재비라든가 교구라든가 소모품 이런 것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프로그램 운영비로 주는 거니까요.

조용호 위원 그렇게 가능한 건가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조용호 위원 그거 하나하고요. 그다음에 경계선 지능 평생교육에 관해서요. 우리가 선별검사비가 있지 않습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조용호 위원 이건 어떻게 진행을 하고 있는 거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게 사실 저도 몰랐는데 위원님이 더 잘 아시겠지만 경계선 지능인이 IQ 71~79까지 또는 84 이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하고자 하는 사업은 선별검사를 하는데 전문가에 의해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리고 선별을 할 때 어떻게 선별을 하시는 거죠? 검사는 알겠는데 선별검사를 할 때 어떤 방법으로다가…….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게 종합심리검사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능이라든지 적응행동이라든지 사회인지 및…….

조용호 위원 그러니까 그게 뭐 유치원에서 유치원 선생님들이 하는 건지 아니면 학교에서 교사 선생님들이 얘가 약간 좀 뭐랄까 의심이 간다든가 그런 경우에 이렇게 하는 건지 그 방법을 좀 여쭤보는 겁니다. 어떻게 되는 건지, 이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아, 방법이요. 일단은 저희가 홍보를 해서 개인이 현재 설계된 것은 신청해서 하는 걸로 이렇게 돼 있습니다. 신청하면 저희가…….

조용호 위원 시군구에서 그러면…….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홍보를 해서.

조용호 위원 홍보를 하게 되면 부모님이라든가 이런 분들이 신청을 해서 하게 되는 거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렇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면 여기에 얼마 정도씩 지원하고 있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1인당 말씀하시는 거예요?

조용호 위원 네, 1인당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근데 이거는 이제 병ㆍ의원에서, 신청을 하면 실제 검사는 병원이나 기관에서 하는 걸로 돼 있습니다.

조용호 위원 아니, 그러니까 금액을 얼마 정도 지원하고 계시냐고 여쭤보는 겁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도비는 전체적으로 1억…….

조용호 위원 아니, 개인별로.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개인별로요?

조용호 위원 네. 비용은 비슷하지 않나요, 이게 보면?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게 35만 원에서 한 40만 원 정도 검사비가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용호 위원 제가 왜 여쭤보냐 하면 경계선 지능인들이 보통 늦게 발견되거나 그런 경우가 되게 많거든요, 사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조용호 위원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게 유치원이나 아니면 어린이집이나 이런 데서 아니면 약간 상관은 없지만, 관계는 없지만 학교 쪽에서 전수검사가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가 많거든요, 사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아, 전수검사요.

조용호 위원 네. 왜냐하면 경계선 지능인들이 빨리 발견되면, 조기에 발견되면 발견될수록 치유할 수 있는 그게 좀 훨씬 더……. 뭐라 그래야 되나, 이걸. 빨라지거든요. 어떤 치료하는 게 빨라지기 때문에 늦게 발견되면, 성인이 거의 다 돼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거든요. 그래서 저는 유아기 때나 초등학교 때 어떤 전수검사를 통해서 좀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국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좀.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사실 경계선 지능인이 IQ만으로 판정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는 71~79 또는 84 이하로 하긴 하는데 사실 위원님 말씀에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는 건 적극적으로 공감의 말씀을 드리고요. 다만 전수검사는 사실은 예산에 한계가 있으니까 어떤 선별검사랄지 단계적으로 해서 이렇게 나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요.

조용호 위원 그래서 물론 전수검사를 저희가 30~35만 원씩 들여서 하라는 부분은 아니고 우리가 IQ 검사하듯이 어떤 그…….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아, 약식 같은 걸로.

조용호 위원 약식으로 일단 해서 거기서 좀 약간 우리가 우려스럽거나 의심되는 아이들 같은 경우는 집중검사를 해야 되겠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조용호 위원 그래서 그런 방법에 대해서, 제가 항상 경계선 지능인 부모님들하고 얘기하면 전수검사가 필요하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방법도 한번 고민을 해 주셨으면 하는 말씀드리겠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조용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김진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경 위원 시흥 출신 김진경입니다. 국장님, 어떻게 업무파악은 다 하셨어요? 임용된 지 딱 한 달 되셨는데.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사실 제가 평생교육국장을 맡은 한 나름은 열심히 했는데요. 사실 제가 예전에 기획부서나 이런 데 많이 있었는데 거기 있을 때는 기획력하고 분석력만 있으면 되는데 여기는 어떤 청소년들이나 그 기관들의 속살을 알지 못하고선 제대로 된 정책이 안 나올 것 같다. 그래서 솔직히 말씀드리면 막 기관 간 혼동도 오고 헷갈리고 그런 게 솔직한 말씀입니다.

김진경 위원 위원님들에 답변하시는 거 보니까 그래도 업무파악하신 것 같아요, 본 위원 생각에는. 그래서 모르시는 게 있으시면 담당자분께서 답변해 주셔도 좋다는 말씀드리겠고요.

제가 질의드릴 거는 올해 청소년 동아리 축제에 대해서 질의를 드릴게요. 혹시 전임 과장님이나 국장님이나 아니면 담당자한테 이거 보고받은 거 있으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동아리 축제요?

김진경 위원 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동아리 축제에 대해서는 없습니다.

김진경 위원 없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김진경 위원 이번 사업이 신규사업인 거 아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아, 동아리 축제요.

김진경 위원 네. 2024년 청소년 동아리 축제 활성화 지원사업. 보고받으신 거 없으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개별적으로는 없고 제가 자료를 읽어보기는 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김진경 위원 이게 신규사업이에요. 이게 어떻게 추진하게 된 건지 아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배경이요?

김진경 위원 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존경하는 김진경 위원님께서 만들어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진경 위원 그런데 제가 솔직히 청소년과장님한테 이거 질문을 드리려고 그러는데 과장님도 바뀌셨어. 과장님, 이거 혹시 내용 들으신 거 있으세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들었습니다.

김진경 위원 뭐 어떻게 들으셨어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의회에서 위원님들께서 세워주신 예산이라고 들었습니다.

김진경 위원 세운 건 세운 건데 문제는 뭐냐 하면 저희 위원님들하고 상의도 없었어요, 보고도 없고. 독단적으로 추진했어요, 31개 시군에 공문 발송하고.

○ 청소년과장 고영미 시군의 수요조사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진경 위원 네.

○ 청소년과장 고영미 시군 수요조사를 받아서, 시군이 추경을 편성할 수 있는지 여부나 이런 거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요조사했습니다.

김진경 위원 그러면 제가 도에서 연락을 받아야 돼요, 시에서 연락을 받아야 돼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아, 네. 위원님, 죄송합니다.

김진경 위원 예산은 저희가 심의하고 다 예산까지 확정이 됐는데 제가 시에서 보고받았어요. 이런 예산이 있는데 어떤 건지 아시냐고. 이게 어떻게 보고가 거꾸로 돼요, 제가 시의원도 아니고? 그래도 공문 보낼 때 상임위의 위원님들하고 상의도 하고 보고도 하고 어떻게 추진할 것이다, 계획할 것이다 이런 걸 얘기해 주셔야죠. 과장님도 지금 임용돼서 제가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제가 원래는 과장님 계셨으면 진짜 한마디 하려고 그랬어요. 제가 전화로 해서 좀 한마디는 했어요. “이런 건 아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이렇게 하고 나서 수요조사, 아까 과장님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수요조사하셨다고 그랬죠?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김진경 위원 몇 개 시군이 희망됐어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저희가 1차 수요조사 결과 12개 시군에서 수요가 들어왔습니다.

김진경 위원 어디 어디예요, 12개 시군이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수원, 안산, 시흥, 광명, 군포, 안성, 구리, 의왕, 포천, 동두천, 과천입니다.

김진경 위원 그러면 12개 시군이고 나머지 시군은 아직 들어온 거 없는 거네요. 그러면 희망을 하지 않은 거네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없습니다.

김진경 위원 매칭 사업이다 보니까.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그렇습니다.

김진경 위원 안 하신다는 거예요, 다른 시군들은 그럼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그러니까 지금 상황에서 추경이나 이런 문제가 있어서 의견이 안 들어온 데는 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진경 위원 그러면 12개 시군 가지고 향후 사업추진 계획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세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사업계획서를 보고, 그러니까 사업의 규모가 다 다르지 않습니까? 그래서 일단 기본적으로는 도비, 시군비 3 대 7 매칭으로 그 사업규모에 따라서 결정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진경 위원 만약 금액이 남을 경우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금액이 남을 경우요?

김진경 위원 사고이월 시킬 거예요, 명시이월 시킬 거예요, 뭐 어떻게 하실 거예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사업비 규모를 좀 보고서 그거는 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그럼 계획 언제까지 하실 계획이세요? 언제부터 하실 계획이세요? 지금 수요조사하셨잖아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수요조사한 거 그러면…….

김진경 위원 지금 12개 시군이잖아요. 나머지 시군 안 할 거고. 그거 향후계획.

○ 청소년과장 고영미 그러면 수요조사 결과를 지금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도비, 시군비 합쳐서 7억 3,000 정도로 지금 파악이 됐습니다.

김진경 위원 3 대 7이죠, 매칭?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김진경 위원 그리고요? 끝이에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근데 이거를 저희가 이제…….

김진경 위원 그러니까 만약에…….

○ 청소년과장 고영미 확정할 때…….

김진경 위원 확정이 돼서 12개 시군에다가 줄 거 아니에요, 공문 보낼 거 아니에요. 그러면 사업계획서를 받아야 될 것 아니에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맞습니다.

김진경 위원 시군도.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김진경 위원 그러니까 받을 때 어떻게 받을 것인지. 그러니까 주요내용이 있을 거 아니에요. 이렇게 이렇게 해라 그런 행사개요나 계획이 있을 거 아니에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그 행사의 주체는 시군이기 때문에 시군에서 작성하는 대로 일단은 받고 그거를…….

김진경 위원 다 받으실 거지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지요.

김진경 위원 그러면 시군에서 올라온 것들 사업계획서 좀 나중에 주세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알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주시고. 그러면 언제부터 하실 거예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바로 시작할 겁니다.

김진경 위원 바로 시작할 거예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김진경 위원 공문 보내서요? 12개 시군만.

○ 청소년과장 고영미 지금 받은 대로 12개 시군은 바로 추진을 할 계획인데 혹시 다른 말씀 주시려고 하시는 거 아니에요?

김진경 위원 아니, 없어요. 없고 12개 시군만 하실 건지 명확하게, 아니면 수요조사를 다시 해서 나머지 시군도 더 참여를 해라 그렇게 하실 것인지.

○ 청소년과장 고영미 아, 추가 수요요?

김진경 위원 네.

○ 청소년과장 고영미 일단은 저희가 이제 잔액이 좀 남는 거로 보여지니 추가 수요조사하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한 번 더 해 주세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알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해 주시고. 그래도 금액 다 저기하는 게 좋으니까, 예산 남지 않게. 수요조사 한 번 더 해 주시고요. 추진 빨리해 주시고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그거 사업계획서 꼭 위원님들한테 다 배포해 주시고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네, 알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그렇게 해 주세요.

○ 청소년과장 고영미 시군에서 들어오는 사업계획서 위원님들께 다 보고드리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네, 그렇게 꼭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국장님,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저는 소통이 안 된다고 봐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저도 느낀 건데 이게 평생교육국 문제만은 아니고 약간 놓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왜냐하면 평생교육국 소관 주체로 하는 아니면 또는 연계하는 시군 행사 때 도의원님들 모시고 소통하는 거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일부 좀 놓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이런 것도 마찬가지인 거고. 그래서 저는 도의원님들이 꼭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이런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도민을 향해서라면 집행부를 도와주시고 이렇게 부족한 부분 보충해 주는 그런, 한 분 한 분이 또 입법기관이시잖아요. 그러니까 저는 그런 측면을 되게 존중해서 앞으로 평생교육국 소관만큼이라도 저희는 위원님들한테 사전에 좀 말씀을 드리고 행사 있으면 꼭 같이 참석토록 해서 차질 없도록 하고 이 부분도 제가 한번 챙겨보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본 위원 입장은 좀 솔직히 유감스럽다고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어요. 예산 세워달라 할 때는, 이 사업 말고도 다른 예산 세워달라 할 때는 그렇게 세워달라고 하면서 예산 세우고 나면 주먹구구식으로 마음대로 집행하시고. 정말 예산 세우는 것도 중요한데 집행 과정도 매우 중요해요.

그러니까 국장님한테 솔직히 말씀드리고 싶은 건 앞으로는 사업계획 수립부터 집행 과정까지 전반적으로 있을 때 수시적으로 우리 위원님들한테 보고 좀 해 주시고 긴밀히 소통도 해 주시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렇게 체계를 좀 만들겠습니다, 위원님.

김진경 위원 그렇게 제가 당부의 말씀을 꼭 좀 드리겠습니다. 그렇게 해 주실 거지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잘 알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김진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애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애형 위원 안녕하세요? 수원 출신 이애형 위원입니다. 본 위원은 지금 우리 존경하는 김진경 위원님께서 하신 말씀에 본 위원도 지역에서 느끼는 도의원들 위치의 굉장히 흔들림, 우리 도에서 도의원을 챙기지 않으면 지역에서 도의원들의 정체성이 없어져요. 그래서 국장님 오늘 주신 말씀 꼭 그렇게 해서 시에서 저희가 어떤 연계관계를 갖고 힘을 가질 때 도의 어떤 사업도 더 적극적으로 저희가 할 수 있다는 걸 꼭 명심해 주시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존경하는 이애형 위원님 제가 한 말씀 올려도 되겠습니까?

이애형 위원 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사실 이번에 5분발언 때, 도의회 5분발언 때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님께서 그런 말씀을 해 주셨잖아요, 부단체장 문제. 그래서 그거는 사실 전체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개인에 관한 문제인데 저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도의원님들이 항상 집행부 감시와 견제 기능만 가지고 계신 게 아니고 함께 나가는 부분이고 소통하고 많이 도와주시잖아요. 또 김진경 위원님이 예산도 편성해 주시고 하신 것처럼 그렇게 해서 잘 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우리 국장님 그런 마인드에 마음이 좀 놓이는데 처음에 시작의 마인드와 그게 어떻게 결과물을 가져올지는 저희가 함께 지켜보고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지속적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네, 감사하고요. 또 수원이 참여한다니 저 깜짝 놀랐어요. 모든 거에 항상 수원이 참여를 안 하는데 이번에 또 이런 축제, 새로운 사업에 수원이 참여한다니 수원에서 하고 있는 계획서를 제가 면밀히 살펴볼 수 있도록 받아보고 싶습니다.

저는 이제 지금까지 얘기했던 거와 약간의 반대적인 얘기를, 좀 칭찬해 드리려고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도 그렇고 지난 사업 보고를 받을 때 우리 김동주 과장님 계시지만 경기도서관 완공을 앞두고 전국 도서관대회를 유치함에 있어서 우리 경기도가 적극 참여를 해서 대표도서관 완공과 더불어서 아주 크게 홍보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삼았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내었는데 아마 그게 유치가 된 것 같아요. 그렇죠? 그래서 우리가…….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위원님, 그거는 사실 제가 저희 월요일 날 현장간담회 때 위원님들한테 전체적으로 보고드리려고 했던 거고요.

이애형 위원 아니, 제가 좀 말씀드릴게요. 그럼에도 이제 그게 굉장히 유치가 되면서 아주 기쁜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해 주셔서 제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래서 또 따로 하시겠지만 오늘 우리가, 그게 또 이제, 어쨌든 우리 경기도의회가 수원에 있고 제가 또 수원 출신이고 또 수원에 컨벤션센터도 있고 여기 도서관도 있고 그러다 보니 아마도 경기도지만 어디서 할지 이런 계획들을 좀 세우실 것 같아요. 그래서 그거에 대한 계획을 월요일 날 보고하실 거면 오늘 좀 간략하게 얘기해 주시면 좋겠다. 그리고 기쁜 소식 이렇게 빨리 전해 주신 우리 과장님께도 고맙다는 인사 전하려고 마이크 잡았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사실 이런 부분이 위원님들이 도와주시는 부분이에요. 사실 저희가 행정감사 속기록부터 해 가지고 다 읽어봤습니다. 다 읽어봤는데 이번에 전국 도서관대회는 사실 집행부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존경하는 이애형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셔서 거기 해 가지고 이제 내년도 10월 달에 개최되는 걸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정말 우리가 빛나는 경기도가 될 수 있도록 알차고 또 이걸 계기로 해서 그 저변의 모든 것들이 발전할 수 있게끔 더 단단히 준비해 주십사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저의 질의는 이것으로 끝입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감사합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이애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민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민수 위원 장민수 위원입니다. 우리 국장님 오신 지 얼마 안 됐는데 짧은 시기에 열심히 업무 파악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고맙습니다.

장민수 위원 우선 본 위원은 지난 행감 때 지적됐었던, 본 위원이 말씀드렸던 사안에 대해서 확인차 몇 가지 좀 여쭤보겠습니다. 뒤에 행감 처리사항에도 나와 있는데 본 위원이 그때 이야기했던 게 작은도서관 특성화 사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었고 여기 보니까 도서관 특성화 우수사례를 20여 개 정도 선정해서 자료집 발간 및 사례공유회를 추진하겠다라고 이렇게 쓰셨어요. 혹시 이것에 대해서 좀 소개해 주실 만한 향후계획, 일정 등이 있을까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존경하는 장민수 위원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 도서관이라는 거는 저희는 지금 그냥 단순히 책만 읽는 공간이 아니고 도민들의 소통공간, 교류공간 여러 가지 복합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관련해서 작년 행감 때 말씀해 주신 것처럼 사실 돌봄기능 있지 않습니까? 올해도 80군데 정도 할 건데 이제 그런 기능이 상당히 중요하고 그게 아마 도민들은, 사실 이게 저희만 막 부서를 따지고 무슨 기관을 따지지만 도민들은 전체적으로 원스톱서비스를 받길 원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측면에서 돌봄서비스가 적용된 거고 작은도서관 특성화 사업 같은 경우에는 이게 이제 일몰, 이거는 그래서 작년하고 달라진 게 주민 의견을 반영해서 작은도서관 특화사업 발굴을 20개 하고 공유 확산을 위한 워크숍 개최하는 걸로 저희가 해서 작년에 지적해 주실 때 천편일률적인 작은도서관 특성화 프로그램 개선했지 않습, 이렇게 말씀 주셨잖아요? 그래서 이건 의견 좀 들어서 의견을 바탕으로 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장민수 위원 잘 좀 반영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한 번 더 강조를 드린 겁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건 잘 챙겨보겠습니다, 위원님.

장민수 위원 그리고 또 제가 두 번째로 이야기, 말씀드린 게 이제 바로 밑에 있는 말이죠. 아이돌봄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 관련해서 지역별 이용 현황에 좀 편차가 있다. 31개 시군이 기계적으로 다 같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좀 형평성이 맞았으면 좋겠다라고 말씀을 드렸고 그거에 대한 답변으로 이제 독려하고 편차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라고 말씀을 해 주셨어요. 혹시 이것도 올해 변화가 있을 법한 것들이 좀 있을까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래서 이것도 마찬가지로 이 사업이 저도 개인적으로 상당히 되게 괜찮은 사업이라 생각되고 지역 돌봄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거를 추가적인 의견을 들어봐서 보다 좀, 한번 위원님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거는. 그래서 추가적으로 의견도 좀 들어봐서 확대시키는, 프로그램 확대하는 걸 저희들이 하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선정 기준에서 조금 구체적인 어떤 방법이 좀 들어가야 될 것 같긴 하거든요. 그래서 말씀 주셨듯이 같이 지혜를 모아서 좀 선정 기준에 대해서…….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시군 편차 같은 것에 대해서 사실 그걸 최소화하도록 저희가 배점표를 만들기는 했는데요.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작은도서관 관련해서 요즘 조직개편안에 대해서 나온 의견을 보면 이관이 될 수도 있고 이런 여러 가지 말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공식적인 업무보고 자리에서 최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작은도서관 평가기준이 있지 않습니까? A등급, B등급, C등급 이렇게 하는 거 있지 않습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고 있습니다.

장민수 위원 근데 그게 좀 이렇게 시대가 변함에 따라서 기준이 조금 바뀌어야 된다라는 의견들이 현장에서 있더라고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평가기준이요?

장민수 위원 네. 예를 들면 그런 겁니다. 지금 도서 금액이 예를 들어서 계속 상승을 하고 있단 말이죠. 도서 금액이 상승이 되고 있고 당연히 그 지원 비용은 넉넉지 않은 재정상황이기 때문에 많이 늘어나고 이럴 수 있는 상황은 아니란 말이죠, 도서 구입만 관련해서 이야기 드리면. 근데 이게 등급의 기준에 구입 권수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구입 권수요?

장민수 위원 네. 그래서 1,000권을 구입했냐, 몇백 권을 구입했냐에 따라서 그거에 대한 기준이 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장에서는 도서 금액이 과거에 비해서 구입비용이 많이 늘었는데 지원 금액이 크게 늘지 않은 상황에서 이 권수 기준을 채우기가 상당히 좀 어려움이 있다라는 정도의 말씀을 해 주셨고 본 위원이 판단할 때도 상당히 일리가 있는 말이 아닌가 해서 오늘 좀 전달을 해 드리는 거거든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거는 확인을 해 보겠고요. 사실은 기증 부분도 있어서, 그러니까 그런 게 좀 장서 수집량도 반영이 돼 있는 상태긴 한데요. 이게 편차가 없고 합리적으로 될 수 있도록 기준을 한번 다시 체크를 해 보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현재의 어떤 도서가, 물론 그 기준을 마련하실 때 상당히 고민을 하시고 마련을 하신 거겠지만 혹시 그때 그걸 마련했을 때와 비교해서 현재의 어떤 도서 금액이 평균적인 상승이 좀 많이 있다고 하면 그런 부분도 좀 반영을 일부분이라도 해야 현장에서 좀 납득할 만한 기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본 위원이 전달을 드리는 거고요, 국장님. 작은도서관은 거기까지 말씀드릴 거고.

그리고 업무계획 21쪽에 보면 시흥시가 이제 센터를 운영하다가 사업을 포기한 것 같아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장민수 위원 23년 12월 22일 자로 사업 포기라고 여기에 적어주셨는데 혹시 이 부분에 있어서 좀 알고 계신 거 있으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관계공무원을 향하여) 이게 작년에 수요조사했을 때 포기했었잖아요?

(관계공무원, 평생교육국장에게 개별설명)

위원님, 이게 수요조사 때는 한다고 했었는데요. 이게 그리고 시흥시 같은 경우에는 YMCA 거기서 저기를 했었는데 시 자체 일몰사업으로 결정이 된 것 같습니다, 시 자체 판단으로. 그런 상황인 거죠.

장민수 위원 수요조사를 할 때까지는 의사를 표시했지만 이제 예산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그걸 확정하는 과정에서 일몰로 처리가 되었다는 말씀이신 거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렇습니다.

장민수 위원 그러면 시흥에서는 현장에서 이거를 받으셨던 분들이 있을 거고 혜택을 누리셨던 분들이 있었을 텐데 이거에 관련해서는 크게 문제가 생기거나 이런 거는 아직 파악된 거는 없는가 보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저희한테 작년 12월 22일 날 공문으로 왔습니다, 이게. 그래서 센터를 일몰하겠다 이런 식으로 와서 그렇습니다.

장민수 위원 알겠습니다. 관련해서 혹시 문제되는 이야기들이 나오면 잘 설명해 주시면 좋겠고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그리고 다음 23페이지에 보면 저번 행감 때도 본 위원이 이야기했던 건데 친환경 운동장 조성에 대해서, 행감 때 이야기했는지 예결위 때 이야기했는지 헷갈리네요. 이게 물론 교육청이 주도하는 사업이기는 합니다만 어쨌든 도비가 들어가는 사업이에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장민수 위원 그리고 친환경 운동장 조성을 할 때 좀 우려 사항들이 많이 현장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친환경이라고는 했지만 뭔가 그런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을까라는 여러 가지 지적도 있고 우려가 있는데 언론에 나온 게 보니까 또 수원 지역에서도 비소가 검출되었다. 운동장에서 비소가 검출되었고 이제 교육상임위에 속해져 있는 문승호 의원님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얼마 전에 이야기를 하신 것 같은데요. 이게 물론 교육청 차원에서도 신경을 쓰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어쨌든 도청의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이 부분에 있어서 저희 평생교육국 차원에서도 좀 신경을 써야 되지 않을까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사실 여기서 할 때는 3년 주기로 학교 운동장 유해성 검사를 실시한 다음에, 유해물질이 초과된 것을 한 다음에 조성비 지원을 하기는 하는데 도에서도 연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건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님.

장민수 위원 그렇게 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국장님.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이상으로 질의 마치겠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장민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모든 위원님들께서 본질의를 마친 것 같습니다. 그럼 보충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은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아까 존경하는 김진경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저희가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지적했던 것 중에 하나가 도에서 직접 하는 사업을 실시하기 전에 꼭 상임위 위원님들에게 보고하고 소통해 주실 것을 부탁드렸거든요. 그래서 그때 그렇게 하시겠다고 했는데도 지금 벌써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들이 나타나고 있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평생교육국장 박근균입니다. 제가 잘 챙겨보겠습니다, 위원님.

정윤경 위원 네, 꼭 좀 챙겨주실 것을 부탁드리고요. 그래서 이번 연도에 저희가 중요한 게 학교사회복지사 사업이잖아요, 학교복지 사업이요. 이게 지금 도에서 교육청으로 넘어가는 예산이 거의 8,000억 가까이 되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학교…….

정윤경 위원 네, 학교. 학교사회복지사 사업만 얘기하는 게 아니고 전체적으로.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아, 전체적으로요?

정윤경 위원 네, 전체적으로 넘어가는 예산이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비법정전출금 같은 경우에는 359억. 체육복이라든지 교복이라든지…….

정윤경 위원 네, 전부 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게 359억이고…….

정윤경 위원 전체 예산 얘기하는 거예요. 도에서 교육청으로 넘어가는 예산을요. 저희가 알기로는 꽤 많아요. 8,000, 아까 잠깐 위원장님한테 듣기로는 8,000억 가까이 얘기하시던데.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2조 8,000억.

정윤경 위원 네, 2조 8,000억.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건 법정전출금이요.

정윤경 위원 전부 다 합쳐서요, 그러니까.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렇게 많은 예산이 지금 교육청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일간에서는 왜 도지사가 학교 사업에 관여를 하냐는 얘기들도 있지만 이렇게 많은 2조 8,000억이 넘는 예산을 갖다가 교육청으로 넘기니 당연히 교육 관련도 챙겨봐야죠. 그렇죠? 당연한 겁니다, 이건.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내실 있게 운영돼야 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리고 우리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에서 그 돈을, 이 예산을 교육청으로 넘기고 있는 거예요. 그렇죠? 전환시키고 있는 겁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정윤경 위원 그러면 그중에 하나 사업이 학교사회복지 사업이에요. 그래서 지금 올해 어찌어찌 어렵게 어렵게 해서 예산을 세워서 일부만 지금 세워져 있는 거예요. 전체 다 세워져 있는 것도 아니고 일부만 세워져 있는데 추경에 나머지 예산 꼭 채우시고 그다음에 이 사업을 지금부터 잘 준비하셔서 내년 2025년도에는 정말 경기도에 있는 초ㆍ중학교에 절반 이상이라도 학교사회복지사가, 교육복지사하고는 다른 거예요. 학교사회복지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교육청하고 꼭 협약하셔서 미리 준비하셔야 됩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제가 한번 현장도 가보고 잘 좀 챙겨보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꼭 준비해 주시고. 조금 전에 존경하는 장민수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친환경운동장 사업도 마찬가지예요. 교육위원들한테만 보고해요. 돈은 우리가 주고 있는데 왜 우리 평생교육위원님들은 학교 운동장에 친환경운동장 들어가는 예산 왜 보고를 못 받죠? 도교육청에 얘기해서 담당부서 우리 상임위에 와 가지고 보고하게끔 해 주세요. 언제, 어떻게, 어떤 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건지.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그건 그쪽에다가 전달을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전달해 주시고요. 저희 상임위 차원에서도 보고받도록 하겠지만 여기서도 파악을 하셔야 돼요, 여기서도 파악을 제대로. 어느 시기에 어떻게 이 사업을 진행할 건지. 평생교육에 교육과, 교육 담당과장님 파악하고 있어요? 친환경운동장 사업 알고 계세요,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까?

○ 교육협력과 박상응 수요조사 받고 지금 하고 있는…….

정윤경 위원 수요조사를 받을 때 교육위원들은 다 보고를 받아서 자기 지역 학교에 어느 학교가 이 친환경운동장이 필요한지 다 조사를 하고 있는데 평생교육위원님들은 하나도 모르고 있잖아요. 이게 말이 됩니까, 지금? 국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조례를 오늘 상정을 못 했지만 김재균 위원장님이 조례를 하려고 했던 거예요. 교육위원님들은 지역 학교에 진짜 친환경운동장 필요한 학교 있으면 다 보고받아서 진행하고 있는데 우리 평생교육위원회에서 예산 세워 가지고 넘겨줬는데 평생교육위원님들은 하나도 지금 친환경운동장 어느 학교가 필요한지 조사도 못하고 있잖아요. 알지도 못해, 돈만 넘겨주고. 이거 지금 누가 업무를 제대로 안 하고 있는 겁니까? 교육청이 안 하고 있는 겁니까, 평생교육국의 교육 담당과장님이 안 하고 있는 겁니까? 정말 업무보고 때부터 제가 이렇게 언성을 높여야 되겠어요? 답변 좀 해 보세요, 국장님.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사실 그 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서 어떤 방식이든지 좀 체크가 돼야 되는 건 맞는 말씀인 것 같고요. 어떻게 현재 조례상에서…….

정윤경 위원 위원장님, 조금만 더 쓰겠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사업의 내실성을 체크할 수 있는지는 한번 교육청하고도 얘기를 해 보고 그렇게…….

정윤경 위원 아니, 돈만 주고, 돈만 주면 뭐해요, 예산만 넘기면.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정윤경 위원 예산 넘겨놓고 너희들이 알아서 하라고 한다는 게 말이 됩니까? 예산 넘길 때 어떤 사업에 어떻게 쓸 건지 정도는 알아야 될 것 아니에요. 교육청에서 보고 안 하면 교육과장, 과에서 상세하게 보고받아서 우리한테 보고를 하셔야 될 것 아닙니까. “이거 사업이 진행됩니다.” 그래야 저희 지역에 친환경운동장이 필요한지 어떤지 우리가 알아볼 것 아니에요. 도의원들이 뭐 하는 겁니까? 그런 거 지역에 필요한 걸 찾아서, 민원 받고 있어요, 우리도. 친환경운동장 만들어 달라고. 근데 뭐 정보가 있어야지 해 주지. 문화체육관광위원도 아니고 교육위원도 아니고 근데 예산은 우리가 주고 있어. 정말 심각합니다, 심각해요.

이거 제일 중요한 거 그것만 하겠습니다. 이거 지금 오늘 지적한 거 5분발언에서, 아, 제가 5분발언에 단체장ㆍ부단체장들이 아까 일부라고 그러셨는데 일부 아닙니다. 제가 일부 몇 명 부시장님들의 얘기를 듣고 한 게 아니에요. 도의원님들의 80% 이상이 그 얘기를 합니다. 어떤 시군만 안 하는지 알아요? 시장하고 도의원들이 같은 당 소속인 부시장님만 도의원들이 그런 얘기 안 하고 단체장이 다른 부시장들이 가 있는 곳은 다 얘기합니다. 제가 대부분이라고 한 건 조사해 봤더니 20여 개가 넘어요. 그래서 대부분이라고, 대부분이라는 말을 쓸까 몇 개라고 쓸까 고민까지 하고 제가 5분발언을 한 사람이에요. 그거와 마찬가지로 평생교육국에서는 도에서 이런 직접사업을 하면 적어도 우리 상임위의 위원님들한테는 “시군에서 이것이 진행됩니다.” 하고 그 시군에 있는 담당자하고 소통 정도는 해서 우리 위원님들이 그 시군에 사업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참여할 수 있는 정도는, 적어도 정보 정도는 주셔야 된다는 거죠. 어떻게 생각하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위원님. 그 평생교육사업 관련해서는 위원님들께 보고가 잘 될 수 있도록 제가 체크해 보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청소년과, 교육과, 평생교육과 정말 중요합니다, 지역에서. 예산도 많이 주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행사도 많아요. 근데 맨날 왜,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에 의원님들이 잘 안 오려고 해요. 그렇게 많은 사업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보고가 안 되니까 그 사업을 하는지 안 하는지를 몰라. 의원들이 지역에 가서 아무런 어필을 못 하니까 “여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에 가서는 할 일이 별로 없는 것 같아.” 그걸 좋은 상임위를, 그리고 여기에 의원들이 오고 싶은 상임위로 만드는 것은 집행부의 역할에 달려있는 거예요. 우리가 아무리 예산 많이 세워주면 뭐해요, 집행부가 그런 역할을 안 하고 있는데.

연초부터 저희가, 저는 원래 목소리가 커서 도정질의 때도 그냥 평범하게 얘기했는데도 엄청나게 “이 연사” 소리 나온다고 얘기하실 정도로 그런데 좀 이해해 주시고요, 제 목소리 큰 거는. 근데 정말 심각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잘 챙겨보겠습니다, 위원님.

정윤경 위원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또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가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제가 또 지난번 행감 때 했던 얘기를 조금만 할게요. 저는 지난번에 특수도서관에 대해서 질의했었는데 도내 특수도서관 현황을 점검하고 또 재소자 및 군인 대상으로 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겠다고 답변은 했는데 업무보고계획의 내용에 그게 나와 있지 않아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존경하는 위원장님, 보고드리겠습니다. 이거 관련해서 특수도서관이 저희가 11개가 있지 않습니까? 교정시설도 있고 그와 관련해서 도서관과에서 현장에 3월 6일인가요, 위원장님 모시고 가시는 걸로 알고 있고요. 그 사업이 근데 유사한 사업이 있더라고요. 유사한 사업이 있어 가지고, 이게 연계돼서 취약계층에 관한 사업이 있는데 제가 그 사업명을 지금……. 그게 연계돼서 병영시설 가는 사업이 있고요. 정보취약계층 독서활동 지원사업이라고 저희가 도내에 45개 정보취약계층, 병영이나 교정시설 포함해 가지고 가는 사업이 있는데 거기에 포함시켜서 여기다가 추진할 계획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그래서 평생교육국 39페이지에 생활 속 독서문화 진흥 그쪽에도 관련된 것 같고 구치소 수감자 등도 정보취약계층으로 볼 수 있는 부분들이니까 추진계획에 있어서 특수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내용들을 추가하셨으면 좋겠다고 좀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위원장님, 그거 잘 챙겨서 추가해서 말씀도 드리고 저기하겠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또 한 가지는 대안교육기관 급식비 문제인데요. 이 대안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급식이 굉장히 열악하다고 행감 때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경기도교육청 대안교육기관 기본 조례의 어떤 내용 때문에 이렇게 규정되고 있고 그리고 조례 개정을 기다리는 이유 그게 돼야지 그다음부터 할 수 있다고 제가 지난번에도 답변을 들었는데 그러면 조례 제정을 기다리는 이유가 어떤 건지 국장님 말씀해 주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이게 사실은 저희가 수요조사도 해 보고 하니까 약간 시군에서 그것에 대해서 찬성하는 쪽도 있지만 이게 재정상황에 따라서 이거 참여하기를 반대하는 시군도 있고 그런 문제가 좀 있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게 명확하게 조례나 어떤 규정상에 딱 해야 된다 그러면 쉽게 갈 수가 있는 부분이어서 아마 답변 방향을 그런 식으로 저희가 말씀드린 건데 이거에 대한 취지,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취지는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있고요. 근데 시군이 같이 가는 사업이다 보니까 시군에서 그런 문제 때문에 약간 일부 찬성하는 데도 있지만 어려워하는 데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그래서 대안교육기관이 지금 교육청에 등록을 하면 그 기관은 교육청에서 지급을 하고 등록을 안 한 건 우리 평생교육국에서 할 거잖아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현재로서는 조례 개정 방향이 그런 방향으로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그러다 보면 결국은, 지금 2월 회기에서 교행위에 확인 결과 안건으로 제출된 게 없다고 나오는데…….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저희가 알기로는 4월 회기 때 아마 되는 걸로 확인해 봤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그러면 만약에 올해 안에 이 사업을 진행할 수는 있는 것 같아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조례가 4월 달에 위원님들이 의결해 주셔서 통과가 되면 아마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

○ 부위원장 서성란 그렇다면 다행인데 또 무한정으로 기다리다가 우리가 이 사업이 올해도 넘어갈까 봐 본 위원이 좀 염려돼서.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위원장님, 이거는 제가 한번 모니터링을 잘 해 보겠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네. 그래서 이 대안교육기관의 급식비 부분은 또 그런 조례가 있어야 되는 부분들이라면 같이 힘써 주시고요. 잘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관련해서 보고도 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

정윤경 위원 위원장님, 저 추가질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네, 정윤경 위원님 추가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제가 군포의 광정동 청소년 문화의집에서 페이스북에 올라온 내용 중에 청소년 동아리 활동비 예산 그래 갖고 연간 30만 원 내외 지원, 활동물품, 간식, 팀복 등 이렇게 돼 있어요. 이 예산은 시군에서 주는 예산인가요? 도에서는 혹시 무슨 지원을 주고 있나요? 어떻게 되는 건가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청소년 동아리요?

정윤경 위원 청소년 문화의집에서 청소년 동아리 활동비 예산.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도에도, 이게 도비랑 같이 태워져 있는 예산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렇죠? 도비 플러스 시비 해서 나가는 거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맞습니다.

정윤경 위원 근데 제가 드리고 싶은 얘기가 보면 이런 거 할 때 꼭 경기도가 같이 한다는 내용이 빠져요, 밑에. 예를 들어서.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 생색은 시군에서만 낸다…….

정윤경 위원 네, 시만 들어가 있으니까. 도가 같이 하는 사업은 도가 같이 한다고 표기를 해 줘야 되는데 오죽하면 제가 물어보겠냐고요. 이게 시군 예산으로만 하는 건지 도의…….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그러니까요. 그게 참, 이거는 그런 부분이고 앞으로는 도비…….

정윤경 위원 그러니까 이 평생교육국 안에 있는 모든 사업, 시군에 내려가는 매칭사업에 이런 공고를 낼 때 포스터에 꼭 경기도가 같이 포함돼야 된다는 얘기를 드리는 거예요. 내가 찾아봤더니 없어요, 경기도가. 시민들이 물어봐요. “경기도는 해 주는 게 뭐냐.”고.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위원님 말씀에 공감하고요. 이건 제가 챙겨보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다른 것도 좀 챙겨봐 주세요.

○ 평생교육국장 박근균 네, 알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서성란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평생교육국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박근균 평생교육국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업무보고에 있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고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서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중식시간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2분 회의중지)

(14시07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재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속개를 하겠습니다.

이어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남양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은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위원님들, 안녕하십니까?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입니다. 평소 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김재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 한 해에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고견을 적극 반영해서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기관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간부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영기획본부 박준호 본부장입니다.

(인 사)

평생교육본부 박종국 본부장입니다.

(인 사)

경기미래교육캠퍼스 파주본부 김재훈 본부장입니다.

(인 사)

양평본부 전승희 본부장입니다.

(인 사)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고 일반현황, 2024년도 업무 추진방향 및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5쪽, 6쪽 평생교육진흥원 일반현황과 9쪽 주요업무 추진방향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업무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추진방향 및 추진과제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추진방향, 첫 번째입니다. 경기도 평생교육 허브기능 수행 및 지역 기반 활성화입니다. 이에 따른 추진과제로 14쪽, 평생학습 정책연구ㆍ조사ㆍ분석 및 핵심과제 발굴입니다. 평생교육진흥원의 교육기능 강화와 31개 시군의 평생교육 발전 도모의 일환으로 26개 시군에 대해 평생학습도시 2주기 재지정 사업과 관련해서 컨설팅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5개 시군에 이어 올해에도 6개 시군을 대상으로 특화사업 발굴 컨설팅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정책연구 및 통계조사를 통해 경기도 평생학습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과 정책 발굴로 시군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15쪽입니다. 시군 평생교육 지원 및 학습 컨설팅을 통한 지역 혁신입니다. 국가 차원의 평생학습 집중진흥지구와 발맞춰서 광역 차원의 지역 평생학습 진흥을 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민ㆍ관ㆍ산ㆍ학이 연계된 경기도형 평생학습모델 발굴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현장 평가를 통해 도내 평생교육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함께 공유하고 도민의 평생학습 참여 확대와 인식 제고를 위한 활성화 지원과 더불어 전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평생학습 참여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16쪽입니다. 시군 평생교육역량 강화 지원 및 협력입니다. 경기도 평생교육 관계자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시군의 요구를 기반으로 하여 직무 기반의 역량 강화 연수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도내 평생교육사 및 시군 관계자들의 정담회를 통해 31개 시군 평생교육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민관학 협력기구로서 평생학습협의체 운영을 통해 읍ㆍ면ㆍ동 평생학습센터 운영 등 평생교육과 관련된 현안문제를 도모하고 시군과의 공동포럼, 학술세미나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경기도 평생교육의 구심체 역할 수행과 경기도 평생교육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다음 두 번째 추진방향입니다. 고른 교육기회 제공과 접근성 강화를 위한 교육복지 확대입니다. 이를 위한 추진과제로 18쪽 평생교육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보편적 평생학습 실현을 하겠습니다. 도내 비문해자를 위해 경기도 문해교육의 기반을 강화하고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도내 장애인 및 경계선 지능인과 같이 상대적으로 평생학습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학습 지원에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9쪽입니다. 평생학습을 통한 도민 역량강화 및 수혜 확산입니다. 도민강사를 양성하여 아동ㆍ청소년 학습공동체에 대한 학습 지원이 이어지도록 하고 도민강사의 온라인 강의 역량강화와 상시적인 디지털 스페이스 활용을 지원하여 평생학습의 디지털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도민이 평생학습에 쉽게 접근하여 학습수혜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세 번째 추진방향입니다. 평생학습을 통한 시민성 함양 및 사회참여 지원입니다. 이에 대한 추진과제로 22쪽 체험과 참여를 통한 시민성 함양입니다. 다양한 사회적 현안 이슈에 대한 인식과 주도적 문제해결을 통한 시민의식 함양과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도내 평화 가치를 확산과 통일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도민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23쪽 청소년 권리 보호 및 사회참여 준비 지원입니다. 도내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외의 선진교육과 문화 체험을 통한 세계시민의식 함양의 기회 제공과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한 인식 제고와 보호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여 우리의 청소년들이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5쪽 네 번째 추진방향입니다. 미래사회 대비 융합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및 소양 함양입니다.

추진과제 26쪽, 27쪽 미래인재 양성 및 글로벌 소통역량 강화입니다. 경기미래교육캠퍼스를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미래교육과 인성함양을 위한 미래가족캠프, 차세대 인재 키움 사업과 글로벌 체험학습 등 미래사회를 대비한 역량 강화와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배려계층에 대한 무료교육을 통해 이들이 학습의 기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경기미래교육캠퍼스 활용도 강화 및 활성화입니다. 도민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주말 프로그램 운영과 교육과 문화가 함께하는 지역과 연계한 교육행사 프로그램을 통해 경기미래교육캠퍼스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나아가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명소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 29쪽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및 시설 운영ㆍ관리입니다. 경기미래교육 파주캠퍼스의 스포츠센터, 양평캠퍼스의 야외수영장 운영을 통해 생활체육 및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설물 보완을 통해 교육환경 개선에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진방향 공공성 확보 및 도정가치 실현을 위한 혁신경영입니다. 이를 위한 추진과제로 32쪽 전 직원 분야별 전문성 강화 및 소양 함양입니다. 도민에게 더 많은, 더 고른, 더 나은 학습기회 제공을 위해 직원들의 역량 강화와 소양 함양에 힘쓰겠습니다.

33쪽 ESG 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선도입니다. ESG 경영을 실천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선도하고 공공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4쪽 체계적 홍보를 통한 도민 인지도 제고입니다. 도민들이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통해 더 많은 도민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 효율적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 기타사항으로 36쪽 경기도 송파학사 운영입니다. 도내 대학생들에게 경제적 비용부담 경감과 함께 안정적인 기숙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학사생들의 흥미와 적성 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면학분위기 조성에 힘쓰게 했습니다.

다음은 39쪽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조치결과입니다. 지적해 주신 사항 총 68건 중 25건에 대해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아직 추진 중인 43건에 대해서도 위원님들의 고견을 충실히 반영하여 지속관리하고 완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시면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김재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평생학습을 위한 경기도민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 위원장 김재균 남양호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결과 검토보고는 의사진행을 위해서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평생교육국,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계시면 자료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청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본질의 시간은 위원님 한 분당 10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 내에 질의를 다 못 하신 경우에는 5분 이내의 보충질의와 5분 이내의 추가질의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양호 원장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시되 답변하기 어려울 경우 관계 직원이 하셔도 되나 사전에 질의하신 위원님께 동의를 얻은 후 발언대로 나와 소속과 직ㆍ성명을 밝히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첫 번째는 아까 평생교육국에 할 때 부탁드렸던 찾아가는 배움교실 관련해서 문제 생기지 않도록, 민원 들어오지 않도록 좀 더 꼼꼼하게 챙겨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지난번에 지적받았던 사업 중에서 한번, 업무처리할 때 문서로 안 하고 구두로 주거니 받거니 했던 것들 지적받은 거 기억나시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그래서 올해는 그런 일은 없어야 된다, 그렇죠? 공문, 관공서인데 서로 문제가 생겼을 때는 항상 공문서로 주고받고 근거를 남겨주셔야 나중에 저희가 처리할 때 문제가 생기지 않으니까 부탁드리고요.

또 제가 가장 관심 깊게 가졌던 것이 이제 장애인 강사 프로그램이었거든요. 올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작년 행감 때 위원님께서 장애인…….

정윤경 위원 원장님?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장애인…….

정윤경 위원 직함 얘기하고 하셔야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직함 얘기하고 하셔야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입니다. 작년에 행감 때 위원님께서 장애인과 관련된 말씀을 많이 주셨는데요. 장애인뿐만 아니라 경계선 지능인 관련돼서도 말씀을 많이 주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장애인과 관련해서는 작년에 주요 이슈가 됐던 것이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에 대한 문제를 말씀하셨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올해는 사전조사를 통해서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에 대한 프로그램을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정윤경 위원 그러니까 그때 문제점이 뭐였냐면 기존에 하고 있던 사람들한테만 설문조사를 해서 그 사람들한테 만족도를 받아 가지고 또 그 프로그램만 계속해서 진행하니 그렇게 하면 안 되고 경기도에 있는 전체 장애인 단체들을 대상으로 해서 시각도 있고 방금 말씀하셨던 청각도 있고 여러 가지 있는 그런 장애인 단체에다가 어떤 교육을 했으면 좋을까,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면 좋을까를 설문조사를 해 가지고 그렇게 해서 프로그램을 만들고 그 프로그램에 맞는 강사들도 교육을 시켜야 된다는 게 핵심이에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렇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래서 저희들이 한국농아인협회 그다음에 경기도 시각장애인연합회 등등 해서 저희들이 다양한 단체들을 설문조사를 통해서 수요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은 저희들이 시각ㆍ청각 관련해서 프로그램을 한 4가지 정도 더 개발을 하는데 이 4가지는 저희들이 전문성이 없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관련 단체들과 같이 협의를 해서 추진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정윤경 위원 네,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청소년들, 노무사, 찾아가는 인권 교육인가?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그것도 지금 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하고 있잖아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래서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노동인권 교육하실 때 노무사들 이번에 도의회 의장님한테 직접 와서 표창을 해 드렸더니 너무 좋아하세요. 그러니까는 이런 거예요. 제가 그 표창을 제안했잖아요. 진행을 잘했어요. 근데 그냥 거기서 나눠줘버린 거예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그래서 아니, 이왕이면 지역에 있는 도의원, 우리 평생교육위원회에 있는 위원님들이 그 노무사님한테 같이 의장상을 전달해 주면 서로 기분 좋을 텐데 왜 그렇게 그냥 종이쪽지 나눠주듯이 그렇게 나눠줬냐. 그래서 급하게, 마지막에 저희가 두 분은 따로, 의장님 표창은 따로 했어요. 아니, 그러니까 같은 상인데도 귀하게 받는 게 받는 사람한테도 의미가 남다르잖아요. 의장실에 와서 의장님 앞에서 딱 의장님한테 받는 것…….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상황이 다른 것처럼. 또 위원장님한테 와서, 안 되면 우리 평생교육위원회에 와서 위원장님이 또 전달할 수도 있는 거고. 그래서 잘 만들어진 것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도 대단히 좋은 거, 성과를 많이 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거든요. 그래서 제가 그때 얘기할 때 의장님상도 좋지만 교육감님상도, 이게 아이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리키는 거니까. 그리고 도지사상까지 좀 폭을 더 넓히고 그런 것을 시상하는 코너를 만들어서 위원님들도 함께 같이 공유했으면 좋겠다. 이거를 올해는 꼭 위원님들과 함께, 하반기에 위원님들이 하시게 되겠지만, 우리가 할지 안 할지는 모르겠지만 좀 해 주시면 정말 좋은 프로젝트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반드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좀 부탁드리고요. 평생교육진흥원이 그래도 우리 직원들이 위원님들하고 소통을 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는 거는 알고 있어요. 알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과 직접적인 일을 많이 하시기 때문에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많은 것들을 직접적으로 하고 계시잖아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래서 민원인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결국은 민원이 항상 저희 위원들한테 돌아오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도록 이런 것들을 조금 사전에, 민원 발생할 것이 눈에 보이는데 그냥 진행하는 것은 아닌 거잖아요. 발생하지 않게 철저히 준비를 해서 하면 좋잖아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좀 부탁드리고요. 파주 본부장님?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네.

정윤경 위원 앉아서 얘기하셔요. 언제 임명되신 거예요? 임용이죠, 임용.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12월, 작년 12월 26일입니다.

정윤경 위원 그럼 우리 처음 만난 건가요?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네.

정윤경 위원 그렇죠. 축하드리고요.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감사합니다.

정윤경 위원 가장 어려운 본부에, 파주본부, 뭐지, 거기 캠퍼스 이름을 어떻게 얘기하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미래교육 파주캠퍼스입니다.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경기미래 파주캠퍼스입니다.

정윤경 위원 미래교육 파주캠퍼스, 거기 상황이 아주 어려운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지금 몇 달 되셨잖아요?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네, 두 달 채 안 됐습니다.

정윤경 위원 느낌 좀 한번 말씀해 주실래요? 소감이라고 그럴까?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조직문화 개선 및 활성화와 관련해서 원장님 지휘 아래 도의원님들이 지적했었던 직원들 교류가 필요하다. 그래서 원칙하에 인사조치를 또 1월 달에 했고요. 그다음에 원장님께서 1월 달에 4번이나 파주캠퍼스까지 오셔서 일일이 면담을 다 하셨습니다. 그래서 조직문화 개선과 관련해서 많은 신경을 써 주셔서 감사하고 그리고 그와 더불어 활성화를 위해서 문화축제 같은 것을 시행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조직문화 개선하고 활성화와 관련해서 본원에서 힘을 쓰는데 저 또한 두 달이 채 안 됐지만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작년에 지적하셨던 위원님들의 고견과 지도편달에 확실히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거기 파주시는 어쨌든 북부에 있기 때문에 우리 평생교육위원회 위원님들은, 상임위 위원님들은 사실 북부위원님들이 없어요. 다 남부 쪽 위원님들이에요. 그래서 파주에 계시는 파주 도의원님들과 좀 더 소통을 하시고 파주시와 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셔서 그리고 미래교육캠퍼스니까 파주교육지원청하고도 소통하셔서 프로그램 개발도 좀 하시고 또 파주시 안에서도 미래교육캠퍼스가 있어서 우리 파주시가 참 든든하다는 그런 소리를 들을 수 있게끔 우리 김재훈 본부장님께서 이번에 획기적으로 2024년도에 만들어봐 주시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기대를 한번 가져보겠습니다.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부탁드리고요. 양평본부장, 전승희 본부장님?

○ 경기미래교육캠퍼스양평본부장 전승희 네, 양평본부장 전승희입니다.

정윤경 위원 워낙 잘하고 계셔 가지고, 소통도 잘하고 계시고, 여러 가지로 잘하고 계시더라고요. 제가 페이스북을 통해서, 보고는 안 하셔도 제가 페이스북을 통해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 경기미래교육캠퍼스양평본부장 전승희 격려의 말씀 감사합니다.

정윤경 위원 지금 파주본부장님, 전승희 본부장님이 페이스북에다가 양평본부 돌아가는 상황들을 자주 올리시더라고요. 직원들하고 소통한 것도 올리고, 행사한 것도 올리고, 홍보를 하고 계셔 가지고 저희가 양평까지 가지 않아도 ‘아, 양평본부가 이렇게 돌아가고 있구나.’ 이런 걸 한눈에 볼 수가 있어요. 그래서 그런 SNS 활용도 좀 적극적으로 해 주세요, 파주본부장님도.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그래서 2월 달, 설날 전에 직원들한테, 위원님 페이스북하고 상임위 이외에도 다…….

정윤경 위원 네, 소통하면 좋죠.

○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본부장 김재훈 취합을 다 하라고 그래서 지시해서 3월 달부터 나갈 겁니다.

정윤경 위원 네, 소통을 해 주시면 좋죠. 소통해 주면 위원들은 엄청 좋아해요. 해 주시고. 전승희 본부장님은 더욱더, 워낙 잘하셔서 더 잘하신다는 소리 들으려면 더 노력하셔야겠죠?

○ 경기미래교육캠퍼스양평본부장 전승희 네,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그다음에 다시 진흥원으로 돌아가서 원장님.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지난번에 지적받은 것 중에 하나가 평생교육과로부터 수탁받은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불필요하게 또 업무 일부를 용역 발주해서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 받으셨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해야 할 일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해라.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그렇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맞습니다.

정윤경 위원 올해는 그런 일이 없도록 신경 쓰고 계신 거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저희들이 사업에 대해서 작년에 지적하신 사항은 제가 여러 번 챙겨서 봤고요. 기본적으로는 사업 중에서 인력이 되게 많이 필요로 하는 사업들이 있거나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제외하고는 가능하면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처리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서성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성란 위원 의왕 출신 서성란 위원입니다. 우리 평진원 원장님?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서성란 위원 저는 지금 잘 하려고 하시는 거 알겠는데 한 가지만 좀 궁금해서 여쭤볼게요. 32페이지에 보면 전 직원 분야별 전문성 강화 및 소양 함양이라고 해서 이렇게 프로그램, 앞으로 업무하실 걸 하셨는데 그러면 전 직원 분야별 전문성이라고 하면 그런 부분들이 지금 하고 있는 업무하고 어떻게 잘 구분이 돼서 전문성을 키워줄 수 있는, 어떤 부분들을 생각하고 계신 거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입니다. 제가 임용을 받아서 와서 봤더니 많은 사람들이 육아를 위해서 이탈하는 부분들이 있었거든요. 그럼 대체인력이 들어와야 되는데 “대체인력을 아무나 써도 되냐?” 이렇게 물었더니 “이 부분은 별로 문제가 없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어요. 그런데 제가 생각할 때 우리 업무에 상당한 부분이 전문성이 있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야 조직의 프라이드도 올라가고 가치도 올라가게 되는데 아무나 하는 일이 아니라 정말 전문성을 갖춘 일이라야 좋겠다라는 생각에 직원들 가능하면 분야별로 전문성을 키우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서성란 위원 그러면 이미 어떤 부서를 맡고 있는 직원들에게서 전문성이 없다고 하는 부분도 원장님이 발견을 하셨다는 말씀인가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기본적으로 2년마다 이동하기도 하고 가끔씩 이렇게 사람들 배치가 되다 보니까 전문성을 조금 쌓으려고 하면 떠나게 되고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감안해서 전문성을 키우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서성란 위원 저는 이 부분을 굉장히 좋게 지금 생각하고 원장님한테 질문을 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평진원 안에서도 지금 그 밑에 보니까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자 자격증 취득 이렇게 지원해 주겠다 이런 부분들이 그냥 일을 열심히 안 할 거면 누가 해도 그냥 하셔도 돼요. 그런데 청소년에 관련된 어떤 프로그램이라든가, 아까도 교육 프로그램 이런 부분들이 자격증이 있어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했을 때는 훨씬 좋은 효과가 날 수 있잖아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렇습니다.

서성란 위원 그러니까 앞으로 직원을 채용할 때도 이쪽의 분야에 하실 분이 필요하다라고 하면 그쪽에 자격이 있거나 경험이 있는 분을 하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전 직원 분야별 전문성이라고 이렇게 하셔서 앞으로 하실 사업에 좀 더 심도 있는 그리고 한 번 하고 말지 말고, 또 제가 청소년에 관심이 있었지만 또 다음에는 다른 쪽으로 관심이 있다고 할 때 그분이, 그리고 이번에 인사조치도 지금처럼 편리함을 추구했다면 조금 더 합리적이고 또 평진원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 이렇게 인사조치도 하신 줄 알고 있는데 이 부분들이 이것과 함께 잘 맞물려서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감사합니다. 지적해 주신 부분을 감안해서 저희들이 충실히 할 거고요. 지금 저희들 평생교육사가 한 33% 정도 됩니다. 작년에 1급 1명, 2급 2명 이렇게 해서 새로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지속적으로 저희들이 자격 취득에 대해서 지원을 해서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많은 사람들이 확보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고 또 분야별로의 직무교육도 충실히 시키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성란 위원 그래서 나름대로 직원들도 보람을 느끼고 자부심도 느끼고 그렇게 일할 수 있도록 힘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서성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민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민수 위원 장민수 위원입니다. 우리 원장님, 경기 청소년 사다리 사업이 올해 신규로 진행이 되지 않습니까? 작년에도 설명을 주실 때 이게 복권기금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고 설명을 들었던 기억이 나는데 이게 어쨌든 기존 경기청년 사다리 사업이 약간 모티브가 돼서 청소년 버전으로 시행하는 거잖아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렇습니다.

장민수 위원 경기청년 사다리 사업은 작년에 한번 진행을 해 봤고 올해 두 번째로 진행을 합니다. 아마도 작년에 처음 진행을 하다 보니까 아무리 설계를 완벽하게 했다고 하더라도 이거를 사업으로 진행했을 때는 당연히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도출이 될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그 부분들을 상당히 보완해서 올해 그래도 좀, 보완해서 진행하는 걸로 본 위원은 알고 있는데 어쨌든 그거는 지금 일자리재단에서 진행을 한단 말이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맞습니다.

장민수 위원 그래서 그 진행했었던 내용을 좀 많이 공유받으셔서 시행착오를 줄이시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때 자료나 이런 것들을 좀 받으셔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건 의미가 없으니까, 프로그램 설계는 거의 비슷할 거 아닙니까?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습니다.

장민수 위원 그래서 그런 부분이 좀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그때 제가 들었던 기억나는 이야기는 이게 아무래도 31개 시군을 고르게 선발하려고 노력을 하실 거라고 봅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교통이 편리한 시군과 교통이 좀 불편한 시군, 아무래도 북부권이 될 확률이 높은데 그럴 때 이제 이게 교육을 받으러 또 와야 되더라고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사전교육이 있습니다.

장민수 위원 교육을 받으러 오프라인으로 와야 되는데 거기서 애로사항이 좀 많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시군마다 31번을 진행할 수는 없을 거고 권역별로 진행을 하든 어떻게 진행하든 이제 묶어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 이게 거리가 너무 멀어지는 현상이 좀 발생이 된다라고 해서 그쪽에 있는 선발된 청년들은, 물론 감사한 일이고 선발돼서 가는 거는 좋은 일이긴 합니다만 그런 어떤 교육을 했을 때 지역별 편차가 발생됨에 따라서 좀 불만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청소년이기에 보다 더 그런 뭐랄까요, 이동하는 것에 제약이 저는 청년들보다는 더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서 좀 배려를 했으면 좋겠고 그리고 성과보고를 함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의견들이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이게 단년사업으로 일단은 본 계획은 그렇게 진행이 되는 것 같은데 그렇죠, 원장님? 이게 뭐 내년에도 복권기금으로 할 수가 있는 건가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특별한 사항이 없으면 지속되는 사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민수 위원 복권기금이 내년에도 나오나요, 그러면?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장민수 위원 그러면은 좀 축적되는, 발전되는 사업이 돼야 되니까요. 이게 경기도의 어쨌든 대표사업이 되게 함에 있어서는 첫 스타트가 되게 중요하니까 특별히 좀 신경을 써 주셔서 이게 경기도의 대표사업이기도 하지만 평생교육진흥원 차원에서도 좋은 사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런 부분에서 좀 신경 부탁드리겠습니다, 원장님.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이번에 학생들 대상이 주로 취약계층이기 때문에, 더더욱이나 경기북부 같은 경우는 교통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되게 어려운 구조로 돼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 좀 특별히 신경을 써서 어려움이 없도록 그렇게 하고요. 가능하면 저희들이 사전교육을 파주캠퍼스에서 교육을 시키는 숙박으로 하면 아무래도 출퇴근 문제가 약간 해결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고.

아까 말씀하셨던 성과보고회 이런 부분들 저희들이 위원님들하고 같이 하겠습니다마는 이게 단년도 사업 같으면 별 문제가 안 되는데 지속적으로 해야 되는 사업이면 저희들이 좀 더 사후관리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 더 신경을 많이 쓰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으로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장민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제가 한 두어 가지만 좀 질의를 해 볼게요. 지금 18페이지에 보면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종사자 역량 강화 있는데 예산은 지금 대행인데 5,200만 원이에요. 지금 이거 어떻게 하려고 계획을 잡고 있습니까?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저희들 경계선 지능인에 대해서 아마 오전에 도에서도 보고를 받으셨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저희들이 지금 하고 있는 사업 계획은 기본적으로는 경계선 지능인에 대해서 강사에 대한 역량 강화 교육과 그다음에 성과공유를 통해서 좀 활성화시켜야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지금 경계선 장애인을 경기도에서 추산하기에는 정확한 통계는 나와 있는 게 없어요. 120만~140만으로 추산하고 전국을 지금 460만 정도로 추산합니다. 그랬을 때 저는 솔직히 어떤 부분에 대해서 교육을 하는 것보다도 일단은 그 범주 안에 들 수 있는 부분들의 파악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집행부에서도 이런 부분을 하겠지만 대행하는 데에서도 어떤 범주를 몰라 가지고는 할 수가 없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맨 처음에는, 지금 경계선 장애인의 얘기가 나오다가 본격적으로 어떻게 보면 부상되기 시작한 게 올서부터라고 저는, 올이 원년이라고 지금 봐집니다. 여태까지는 계속 얘기만 나왔었거든요. 그리고 예산이 이렇게 편성된 것도 2003년도에도 작은 부분에 예산이 편성됐지만 이렇게 대폭적으로 좀 크게 각 국에서 예산 편성을 안 했었어요. 그랬을 때 평생교육 종사자들의 교육도 물론 필요하지만 그 범주에 있는 것을 파악해야지만이, 대상이 있어야지 교육하실 수 있는 분들도 있거든요. 그런 거를 일단 파악하는 게 우선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좀 해 봤습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위원장님, 그 부분은 도하고 같이, 평생교육국하고 같이 협의를 해서 범주 파악을 해 나가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리고 경기도 송파학사 지금 운영에 대해서 했는데 120명인데 지금 올해 신청 인원은 전부 다 만원으로 찼습니까?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120명.

○ 위원장 김재균 그러면 이 부분에 항상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게 신청을 해도 떨어지는 확률이 더 높은 거예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경쟁률이 2 대 1 정도 됩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러니까 어떤 분들은 “거기는 하나 마나다.”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랬을 때는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부분을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왜? 그만큼 많이 떨어지고, 원하는 게 있다고 그러고 많이 떨어진다고 그래 가지고 거기에 불만을 갖고 있다고 그러면 수요가 부족하다고 봐지는 거거든요. 그런 부분에서는 여태까지 고민을 안 하시는 것 같아요. 우리가 대행이니까 그냥 주면 주는 대로 받고 거기서 어떤 자격이 있는 사람 뽑아 가지고 운영하면 되지 않겠느냐가 아니라, 평생교육원도 우리 직속기관으로서 어떻게 보면 “이런 거를 하다 보니까 이런 부분은 확장을 해야겠습니다. 이런 부분은 축소를 하겠습니다.” 의견을 집행부하고 좀 한번 해 주셨으면 하는 거를 부탁드릴게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지금 국군복지단에서 전체 600명을 운영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저희들이 120명, 남자 90명하고 여성 30명 이렇게 배정을 받아서 운영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아마 국군복지단하고 그런 걸 협의를 잘 안 했을 가능성이 저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위원장님이 지금 말씀 주신 대로 저희들이 수요가 많기 때문에 좀 더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국군복지단과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군복지단뿐만 아니라 사실은 저희들 경기도에 기숙사 운영하는 데가 한두 군데 더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하고도 저희들이 쉐어를 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공급이 모자라면 공급을 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게 가장 현명한 행정이라고 봐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 많은 사업을 지금 합니다. 근데 제가 출신이 평택인데 평택에서는 평생교육국이 있다는 자체를 인지하고 있는 분들이 제가 봤을 때는 5%가 안 될 거예요. 평생교육진흥원이 지금 많은 역사를 갖고 있으면서도 아마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건 수원 분들이 가장 많이 알고 계실 거예요. 평생교육의 역사가 있고 많은 사업을 하고 지금 예산을 보면 적지 않은 예산이거든요. 그리고 많은 좋은 역할을 해 줍니다. 근데 31개 시군에서 평생교육국의 인지도는 제가 봤을 때는 5%가 안 될 것 같아. 관계되시는 분들만 알 정도일 것 같아요, 지금. 추측이건데. 그랬을 때는 뭐냐? 결국은 평생교육국에서 홍보가 그만큼 부족하고 우리가 좋은 교육의 어떤 커리큘럼도 있고 프로그램이 있는데도 몰랐기 때문에 못 하는 부분이 많이 나온다고 그러는 건 되게 어떻게 보면 경기도민으로서 불행한 거라고 저는 봐져요. 좀 더 알릴 수 있고 그리고 평생교육국에서도 어떤 프로그램을 언제 해 가지고 또 여기서도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려면 제공을 받아야 될 분들이 신청을 해 줘야 되는데 몰라서 못 하는 경우도 되게 많을 거라고 봐지니까. 지금 평생교육진흥원하고 가장 많이 31개 시군에서 하는 거는 평생학습센터라는 게 보통 다 있을 거예요, 아마.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연수센터 있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네, 지자체에 보면. 그런 데하고의 어떤 긴밀한 논의가 있어야 되는데 제가 봤을 때는 그런 통로는 31개 시군에서 안 갖고 있을 거예요.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그냥 어떤 데다가 공고란에다 띄워 가지고 거기 들어오는 사람만 받아서 교육을 시키는 체계일 것 같다라고 지금 상상을 하거든요. 그랬을 때는 직접적으로 좀 더 많은 분들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걸 하려면 그런 데하고 소통에 문제가 좀 있고 두 번째는 홍보에도 문제가 좀 있다고 봐집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2024년도에는 고민하시고 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하는 프로그램의 1년 치를 언제 뭐를 할 건지 한번 정리를 해서 위원회에다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리고 저희가 각 지역이 있겠지만 또 홍보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그래서 더 좋은 교육을 경기도민이 받을 수 있다는 건 서로가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러니까 지금 업무보고 끝나고 아마 각 과나 처에서 그 작업을 계속 하고 있을 텐데 한 3월 초 정도면 충분하게 나올 거라고 봐지거든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이미 나온 부분들도 있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러니까 전체적인 게 나오면 상임위원회에다가 다시 한번 프로그램 일정에 대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위원장님, 잠깐 제가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 위원장 김재균 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저희들 평생교육본부에 관계자 연수 사업하고 네트워크 사업이 있습니다. 이거는 평생교육사뿐만 아니라 평생교육과 관련된 공무원들, 31개 시군의 공무원들하고 연수 사업하고 네트워크 사업을 저희들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작년에는 연수 사업하고 네트워크 사업이 분리돼서 진행을 하다가 이번에는 통합해서 진행을 하도록 되어 있고요. 연수 사업에 대해서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관계자들을 한 달에 한 번씩 교육을 시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정해서, 1년 치 프로그램이 지금 나와 있는 상황이고요. 그래서 그 부분은 나중에 위원장님께 별도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사업은 저희들이 각종의 성과공유회뿐만 아니라 포럼이라든가 세미나 이런 걸 통해서 31개 시군의 관계자들이 함께할 수 있는 그런 네트워크 형성을 해 나가는데 다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일반인들에 대한 홍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굉장히 미흡한 부분들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계획을 세워서 추진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영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기 위원 의왕 출신 김영기입니다. 원장님, 지금 평진원이 22년도하고 23년도 대비 퇴직률, 이직률이 상당히 개선됐다고 얘기를 해 주셨는데 앞으로도 점점 퇴직률, 이직률을 낮춰서 직원 만족도가 높게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계획을 수립하셨다고 제가 얘기를 들었거든요. 혹시 대표적으로 그중에서 신규로 세운 계획 기억나는 거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입니다. 작년 행감 때 위원님들 지적이 많이 있으셔서 저희들이 조직문화 활성화 프로그램을 지금 운영하고 있는데요. 설문조사는 146명 정도가 설문에 응해서 결과가 나와 있고요. 그다음에 제가 한 75명 정도에 대해서 개별적인 인터뷰를 거의 다 마쳤습니다. 마친 결과에 따르면 퇴직률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얘기가 되겠습니다마는 직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굉장히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총 9개 분야, 32개 항목을 가지고 설문조사를 했는데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의견이 한 40% 정도 나옵니다.

김영기 위원 그래서 그중에서 어떤 만족도를 조사하셔서 개선 계획을 수립하셨잖아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지금 하고 있습니다.

김영기 위원 아직 수립 중이세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 수립이 되게 되면…….

김영기 위원 수립 완료돼 있다고 제가 자료에서 봤는데 아직 진행 중이신지. 여기에는 지금 완료됐다고 제가 자료에서 확인을 했거든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풀 버전으로는 아직 완료가 안 돼 있습니다.

김영기 위원 아, 그래요. 그래서 원장님이 이렇게 노력을 하셔서 직원 면담을 하셨는데 만족도 중에서 제일 떨어지는 부분이 어떤 부분이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개선했다 하는 게 있으신지 말씀 좀 해 달라는 그런 내용이거든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아마 공무직 같은 경우에는 직급 체계에 대한 불만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가나다라급이 있는데 한번 입사를 할 때 정해지면 승급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도하고 협의해서 좀 개선해 나갈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급여 부분이 있습니다. 급여 부분에 대한 불만족도가 굉장히 높은데 그런 부분들은 제가 직접 급여를 올려줄 수 있는 부분들이 없기 때문에 생활임금을 보전해서 금액을 지나치게 낮게 받는 사항들이 없도록 조치를 취해야 될 것 같고요. 제가 지금 기억나는 건 그 정도…….

김영기 위원 그러니까 호봉하고 임금 문제를 개선시켜 드렸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김영기 위원 그리고 또 두 번째로 같은 맥락인데요. 지금 공공기관 대상 고객만족도 조사했을 때 우리가 낮은 순위를 기록했는데 그때 몇 등급 나왔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때 별로 좋지 않은 등급이 나왔습니다. 근데…….

김영기 위원 몇 등급 나왔는지 모르시나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건 제가 지금 확인을 좀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굉장히 안 좋았다라는…….

김영기 위원 옆에 본부장님, 박준호 본부장님 말씀해 주시죠.

○ 경영기획본부장 박준호 경영기획본부장 박준호입니다. 저희가 지난해는 좀 낮았었는데요. 저희가 금년도, 작년도 평가에 대한 외부 만족도 같은 경우는 전년도보다 1등급 향상이 돼서 외부 만족도는 향상이 된 반면 아직도 내부 만족도는 전년보다 나아진 건 없어서요. 그러나 전반적으로 조금 전체적인 등급은 저희가 1등급 향상이 됐습니다.

김영기 위원 일단 이 부분도 제가 신경을 써주십사 하고 질의드린 부분이니까 정확한 답변은 되지는 않았지만 계속 노력을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영기 위원 그리고 우리 올해 계획하는 건 있는데 18페이지에 보시면, 업무보고 책자요. 평생교육 취약계층을 위한 보편적 평생학습 실현 이렇게 한 항목에 그중에 광역 문해교육센터 운영 이렇게 돼 있습니다. 이게 광역 문해교육센터 운영하는 목표가 정확히 뭔지 좀 설명해 주실래요? 제가 이해하고 싶은 거는 쉽게 말해서 한글 교육이 안 되시는 분들을 위한 그런 문해교육을 목표로 하는 건지 아니면 그분들이, 초등학력이 없는 분들에 초등학력 인정 졸업증을 주는 게 목적인지, 광역 문해교육센터 운영하는 목적에 대해, 목적 또 목표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세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진흥원장 남양호입니다. 지금 31개 시군의 초등과정 내지는 중학과정, 중학교 인정 과정에 대한 교육기관이 거의 한 230여 개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공식적으로 교육부에서 인정해 주는 기관이 54개가 있고요. 거기 230몇 개의 문해교육 담당자들에게 교육을 시켜야 되지 않겠습니까? 저희들이 직접 수혜자에게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여건은 아니니까, 그러니까 저희들이 강사 양성을 해 나가는 것을 31개 시군에 파견하는…….

김영기 위원 운영하시는 분들한테 교육을 하는 게 목적이다, 광역 문해교육센터의 목적이다 그런 말씀인가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그래서 한 가지 제가 제언을 드리고 싶어서 질의를 드렸는데 지금 그 강사, 광역에 아까 230몇 개 있다 그랬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그중에서 54개는 학력 인정 학교가 있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그래서 이 부분을 이왕이면 광역 문해교육센터를 운영하면서 그분들이, 종사하시는 분들이 교육을 받으러 오는 분들한테, 이런 분들은 초등학력 졸업장이 없으신 분들이 아마 대부분일 겁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제가 최근에도 지역에서 우리 시민학교 졸업식 가서, 초등학교 인정 졸업식에 참석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제 교육지원청하고 협의를 해서 인가를 내주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54개 기관.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그래서 이왕이면 문해교육의 그런 뜻에 맞게 그분들한테 순수하게 한글이라든지 그런 것을 읽게, 이해하게끔 하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분들이 좀 더 동기부여도 되고 교육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기 위해서는 초등학력 인정 기관을 많이 유도하는 게 필요하다고 그러니까 이 부분에 대한 노력을 좀 해 주십사 또 교육할 때 그런 분들한테, 운영하시는 분들한테 해 주시고 그리고 우리 도 평생학습진흥원에서 도교육청하고 협조를 하면, 이 부분에 인정학교가 지금 200몇 개 중에서 50몇 개밖에 안 되는데 한 최소한 100개 이상은 할 수 있다고 제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물론 운영하는 그분들한테 여러 가지 시군에서 지원되는 것도 있고 교육지원청에서 지원되는 것도 있는데 우리 평진원이 그런 노력의 일환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렇게 질의를 드리니까 적극 검토하셔서 지금 현재 200몇 개 중에서 54개가 아닌 더 이렇게 개선된 숫자가 나오기를 바라면서 어떤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교육청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서 저희들이 더 늘어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영기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김영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윤경 위원 보충질의요? 하나만.

○ 위원장 김재균 정윤경 위원님 보충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저희가 평생학습축제 예산 24년도 거 세웠죠? 그래서 지금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준비 중인 걸로 알고 있는데.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준비 중이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그래서 선거 끝나고, 총선 끝나고 진행할 거죠?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정윤경 위원 그때 공고 내나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이 평생학습…….

정윤경 위원 아니, 저기 뭐냐, 그 뭐지? 예산 세운 거. 제목이 뭐더라?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 이야기하시는 거죠?

정윤경 위원 아니야. 뭐죠?

(「1060어울림, 세대공감 어울림.」하는 관계직원 있음)

빨리…….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예산 9억 얘기하시는…….

정윤경 위원 네.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입니다.

정윤경 위원 아, 네. 그거. 근데 그거 같은 거 이제 선거 끝나자마자 바로 진행할 수 있게끔, 그전에 철저히 준비를 했다가 바로 할 수 있게끔, 봄에 좀 했으면 좋겠어요.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네, 그건 연찬회 때 제가 별도로 한번 보고를 드리는 게 옳을 것 같습니다.

정윤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남양호 원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업무보고에 있어 위원님들이 지적하고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서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회의장 정리를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5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59분 회의중지)

(15시22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재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속개를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삼 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함께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원장 직무대행 김현삼입니다. 존경하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재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을 모시고 우리 수련원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점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의정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경기도 청소년 활동 및 사업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여주신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관 업무보고에 앞서 수련원 간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우수 수련활동본부장입니다.

(인 사)

박일호 경영기획팀장입니다.

(인 사)

김민주 회계TF장입니다.

(인 사)

김문수 고객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유현석 시설환경팀장입니다.

(인 사)

한상애 활동운영팀장입니다.

(인 사)

안정순 활동기획팀장입니다.

(인 사)

오세진 야영장운영센터장입니다.

(인 사)

그럼 지금부터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토대로 2024년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과 2023년 주요성과, 2024년 비전 및 전략체계, 2024년 주요 업무계획,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기타 참고자료 순으로 하겠습니다.

자료 1쪽부터 5쪽까지 기본현황입니다. 1쪽입니다. 수련원은 2본부 5팀 1센터로 조직되어 있으며 경영본부에 3팀 20명, 수련활동본부에 2팀 1센터 23명의 일반직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 하단은 이의 상세인력 현황입니다. 일반직 43명 외에 환경지도사 등 16명의 공무직 근로자와 미화원, 수련보조 등 기간제근로자 9명 등 총 68명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기능은 경기도가 설치한 청소년수련시설의 수탁운영과 청소년 일반수련활동 지원, 장애인 청소년 등 소외 청소년을 위한 특수 수련활동, 가족 단위의 수련 및 여가활동을 위한 시설의 운영 등입니다. 청소년수련원은 안산시 대부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소년야영장은 광주시 천진암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쪽과 3쪽은 주요연혁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하는 전국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우리 수련원은 2008년 이후 7회 연속, 경기도청소년야영장은 4회 연속 최우수 등급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2023년 위험성 평가 우수사업장 선정, 인증수련활동 우수상 수상 등 외부의 높아지는 평가기준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역은 보고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입니다. 2024년 재정규모는 75억 9,531만 원입니다.

6쪽부터 17쪽까지 2023년 주요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정윤경 위원 잠깐만요. 의사진행 발언하겠습니다. 23년도 성과보고는 자료로 대체하고 24년도 신규사업만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네. 김현삼 경영본부장은 2024년도 업무보고에 대해서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알겠습니다.

2023년 성과는 자료로 대체하고 2024년 주요 업무계획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8쪽부터 29쪽까지입니다.

19쪽 청소년 활동의 변화 선도입니다. 청소년 활동의 내실 있는 성장을 목표로 청소년 참여 주도 활동을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페이지 20입니다. 획일적 수련활동 탈피를 위한 청소년 주도 참여형 활동을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하여 도 청소년의 체험을 극대화하는 경기도청소년수련원 대표 브랜드 프로그램으로 성장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학자인 Hart의 청소년 참여 수준 모델을 참조하여 청소년 참여 주도 활동의 단계를 세부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단계적 로드맵 하에 체계적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입니다. 세부 운영절차는 21쪽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22쪽 공공특성화 사업 정예화입니다. 공공특성화 사업 선별 및 정예화에 기반하여 사회적 약자, 소외 청소년에 대한 교육-문화 기회 제공을 위한 공공특성화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우선 그룹홈, 진로체험, 환경사업 등 도정 연계 사업의 연속성 확보 및 내실화된 운영을 지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정책환경 변화 및 외부 요구사항 충족을 위하여 약물 오남용 예방 캠프, 수련시설 종사자 대상 캠프, 도 산하 청소년 관련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 연계 홍보 및 사회공헌 사업 등 자체 공공특성화 사업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위원님들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세내역은 23쪽과 25쪽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26쪽 가족 단위 캠핑사업 활성화 계획입니다. 가족 단위 캠핑장 연계 청소년 활동 활성화를 위해 비수기 소규모 청소년 단체, 평일 가족 단위 고객유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캠핑시설 현황은 수련원에 카라반, 캠핑사이트 36개소, 야영장에 글램핑, 캠핑사이트 등 45개소를 운영 중이며 도립 공공시설 역할 강화를 위하여 소외 청소년 가족 캠프 등을 확대할 예정이며 사계절 가족캠핑 페스티벌 등과 함께 바다향기수목원, 대부도해솔길 등 주변 관광인프라 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지적된 바와 같이 일산화탄소 감지기 대여, 사전 안전교육 실시 등 안전한 캠핑장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7쪽 경기도청소년야영장 활성화입니다. 경기도민의 힐링을 위한 참살이 야영문화 확산을 위하여 수련원이 보유한 교육역량을 활용한 가족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이를 통한 일반캠핑장과의 차별화를 지속적으로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입니다. 도정 연계 중장기 발전 방향을 토대로 고객의 요구, 안전 등 법적 요구사항 충족, 시설 노후화 등의 시설 보강공사를 안전하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련원은 올해 총 7개 사업에 4억 3,600만 원, 야영장 3개 사업에 18억 1,200만 원 등 총 10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도정 핵심사업인 RE100 목표 구현을 위하여 민간협력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를 연내에 건립하여 자체 전기사용량을 상회하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RE100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29쪽에서 30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1쪽 운영체계 선진화입니다. 도립 청소년기관으로서 ESG 기반 경영체계 정착 및 운영선진화 개선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에 실행력 확보를 위하여 수련원 내외부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세내역은 31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32쪽부터 48쪽까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시정ㆍ처리요구 및 건의 건수 총 43건 중 완료 10건, 추진 중 33건입니다. 추진 중인 33건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개선,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고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9쪽부터 51쪽은 참고자료입니다. 수련원 시설현황, 이사회 임원현황, 수련원 간부현황 등은 자료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전 직원들은 적극적인 자세와 열정으로 경기도 청소년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양질의 청소년 활동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재균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우리의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경기도청소년수련원)


○ 위원장 김재균 김현삼 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결과 검토보고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평생교육국,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질의에 앞서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계시면 자료요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자료요청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본질의 시간은 위원님당 10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 내에 질의를 다 못 하신 경우에는 5분 이내의 보충질의와 5분 이내의 추가질의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삼 본부장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시되 답변하기 어려운 경우 관계직원께서 하셔도 되나 사전에 질의하신 위원님께 동의를 얻은 후 발언대로 나와 소속과 직ㆍ성명을 밝히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본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님.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우리 김현삼 본부장님이 지금 원장 직무대행이시잖아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아직도 공석이에요. 언제쯤이나 가능할 것 같아요? 원장님.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어제도 집행부하고 상의를 했습니다만 아마 이 문제가 재단하고 일정 부분 연관이 되어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그런데 구체적인 사항은 그게 인사와 관련된 내용이어서 제가 그 이상의 답변을 하기는 좀 어려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윤경 위원 아직 계획이 없나 봐요, 그러면? 없으니까 어쨌든 간에 우리 원장 직무대행이라서 더 책임이 무거우시겠어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정윤경 위원 최근에 페이스북을 보니까 경기도 내 8개 도 단위 청소년기관 임직원들하고 1박 2일 워크숍을 하셨더라고요. 아주 표정이 밝고, 청소년 거버넌스 워크숍을 진행해 주셨는데 관계자들이 되게 즐거웠을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저희 수련원에서 제안을 해서 처음 시도를 했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깜짝 놀랐는데 작년 저희가 행정사무감사를 받는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진행을 했는데 너무들 즐거워하시고 그리고 각 기관들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장단점들을 상호교류를 통해서 경기도 내 기관들의 협력체계를 높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정윤경 위원 가장 중요한 것은 종사자들이 즐거워야 또 아이들이, 청소년들이 즐겁,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즐겁다는 게 기본이잖아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맞습니다.

정윤경 위원 즐거운 업무환경을 만들어 주신 것 같아서 감사드리고 앞으로 올 한 해 24년도 즐거운 청소년수련원이 됐으면 좋겠다 이런 바람도 가져보고요.

지난번에 청소년수련원 운영위원회 관련해서 규정하고 조례상 이런 것과 관계됐을 때 문제점 많이 지적받으셨잖아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그렇습니다.

정윤경 위원 24년도에는 어떻게 잘 교정이 되나요, 시정이?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그래서 그때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이후로 곧바로 이사회에 관련 규정 개정을 저희가 완료를 했고요. 그리고 얼마 전에, 주로 서면으로 그동안 진행이 돼 왔었는데 얼마 전에 저희가 대면 운영위원회 회의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 회의를 통해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그런 내용들에 대한 어젠다들을 충분히 논의한 바가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러니까요. 자꾸 모이셔서 지적을 받으셔야, 수련원의 단점을 자꾸 외부에서 지적받아야 개선을 해 나갈 수가 있거든요. 안에 있는 사람들은 지금 뭐가 부족한지를 습관, 습성이 돼 갖고 잘 모를 수가 있어요. 근데 외부에서 보시는 분들이, 특히 저희 위원들도 마찬가지거든요, 외부에서 보는 거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조금 더 잘 운영해 주실 것이라, 워낙 경험이 많으신 분이니까 우리 본부장님께서 잘하실 거라고 믿고 24년도에는 잘 부탁드릴게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더 유념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7년 연속 1위, 4년 연속 1위라는 평가를 받고 계시다고 그래서 특별히 더 지적할 건 없을 것 같고 24년도도 행감에서 지적받았던 사항만 조금 잘 시정해 주시면 또 1등급 받지 않을까 이런 기대를 가져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성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성란 위원 의왕 출신 서성란 위원입니다. 우리 본부장님, 이번에 22페이지 보면 공공 특성화사업 정예화에서 신규사업인 것 같은데 약물 오ㆍ남용 예방캠프 하신다고 하셨는데요. 이 약물을 어디까지 어떤 약물을 지금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 거죠?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원장 직무대행 김현삼입니다.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이애형 위원님께서 주로 지적하신 내용인데요. 그 당시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주로 마약 그리고 마약은 아니지만 청소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그런 약물들까지로 저희는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데 저희가 올해 그 사업계획을 작성하면서 사실은 이애형 위원님께 도움을 요청드리려고 하는 내용입니다. 왜냐하면 약물 관련 교육이라고 하는 게 일반인에 의해서 되는 게 아니고 그쪽 분야 관련한 전문가가 해야 될 문제인데 지적해 주신 이애형 위원님께서 또 그쪽 분야 전문가이셔서 강사랄지 이런 부분 관련해서 저희가 협의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서성란 위원 저는 약물이라고 하면 그렇게, 그런 부분이라면 사실 지금 청소년들의 흡연율도 굉장히 높잖아요. 근데 이 흡연도 사실 좀 다뤄야 될 부분이 아닌가. 그냥 아이들한테 담배를 끊으라고, 피우지 말라고 얘기해서 될 상황이 아닐 정도로 여학생들까지도 그런데 그래서 여기 약물이라고 하는 이 캠프에 좀 더 생각해 줬으면 좋겠는 건 금연 프로그램도 하면 어떨까, 그런 캠프를. 그래서 이 부분을 보건소에서도 하고 있지만 학생들에게는 또 그렇게 다가가기가, 이런 어떤 특별한 캠프를 통해서 내가 금연을 해야 되겠다는 결심도 하게 되고 그런 계기가 되고 그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 약물도 아직 보편화되지 않은 부분이라면 흡연은 너무 학생들 가운데에 많이 퍼져 있는 부분이라서 이 부분은 한번 좀 추가해 줬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렸습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위원님 지적사항 충분히 저희가 받아들이고요. 약물 오ㆍ남용의 범위에 금연까지가 포함되어야 되는지와 관련돼서는 사실은 제가 전문가가 아니어서 그 부분은 전문가들과 상의하고 그리고 또 한편으로 우리 위원님 안 계시기는 합니다만 이애형 위원님과 상의하도록 해서 위원님이 지적하신 금연 부분도 가급적 이 교육의 범위에 포함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서성란 위원 어쨌든 이애형 위원님이 약사라서 이런 부분에 관심이 있어서 먼저 말씀을 드리고 또 그렇게 상의하신다고 하는 부분은 어쨌든 우리 본부장님이 지혜롭게 잘 알아서 하시는데 저는 이런 금연은 일상생활에서 좀 벗어났을 때 훨씬 효과가 좋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캠프 같은 것을 하면 학교 측에서도 그렇고, 이제는 숨어서도 아니고 너무 공개적으로 그렇게 하거든요. 그리고 이 금연이 우리 성인들한테도 그렇지만 어린 청소년들한테는 얼마나 더 많은 피해가 앞으로 있을까 염려하는 부분이라서 이 부분을 한 번 더 심도 있게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 이상입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서성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영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기 위원 의왕 출신 김영기입니다. 본부장님, 지금 올해부터 예약 사이트가 인터파크에서 캠핑톡으로 바뀌었죠?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원장 직무대행 김현삼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지금 아직은, 캠핑톡으로 3월 달부터 실이용이 가능하죠? 지금 현재 카라반만 3월입니까, 아니면 나머지 시설은 동계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까?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카라반만 지금 3월로 알고 있습니다.

김영기 위원 카라반만 3월이고 나머지 시설은 1월부터 이용할 수 있었던 부분이네요? 그럼 그분들이 캠핑톡으로 다 예약을 하나요, 지금 현재?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지금 아마 이렇게 바꾸게 된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 비용 문제라든지 아니면 이용객이 훨씬 더 많이 증가될 수 있다 뭐 그런 여러 가지 측면이 있을 것 같은데 이렇게 캠핑톡으로 변경한 이유가 어떤 이유죠?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위원님, 가능하시면 그 구체적인 사안은 우리 담당팀장이 추가 답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영기 위원 네, 그렇게 하세요. 담당팀장님이 말씀해 주세요.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시설환경팀장 유현석입니다. 위원님 말씀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캠핑톡보다는 말씀하신 것처럼 인터파크가 훨씬 인프라도 강하고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인터파크 측에서 저희 수련원에 계약 요청을 금액 부분에서 지금보다 한 2배 정도의 금액을 더 요청했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시스템…….

김영기 위원 얼마 정도 보통 이용료를 냈습니까, 인터파크의 입점료를?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이용료 비용이 지금보다 한 100만 원 정도를 더 요청했습니다. 거기에 이제 시스템 사용료를 또 추가로 요청해서 저희…….

김영기 위원 그러니까 비용이 증가되기 때문에 캠핑톡으로 바꾼 거네요?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네, 그런 부분도 있고요. 또 인터파크 측에서도 내부적인 시스템에서 캠핑장의 이용보다는 티켓 쪽에 더 범위를 두고 저희 수련원하고 계약 해지 관련된 부분들 요청을 좀, 의사를 표명했었습니다.

김영기 위원 일단 캠핑톡으로 변경을 하신 거니까, 그렇죠?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네, 그렇습니다.

김영기 위원 이 부분을 지금 실제 이용하는 분들이 더 불편함이 없게 또 실제적으로 바꾸면 그전에 거기 인터파크에서 고지도 안 해 줄 것 아닙니까, 캠핑톡에 가서 하라고. 그러면 이런 분들이, 예약하고자 하는 분들이 캠핑톡에 들어가서 예약을 다 해야 되는데 이에 대한 홍보도 많이들 하셔 가지고 이용자가 편의성도 도모하고 이용객 수도 현저히 감소되면 안 되잖아요. 이용객이 더 늘어나야 바람직한 현상인데 일단 그런 부분을 잘 세심하게 준비하셔야 될 것 같고요. 현재 짧은 기간이지만 1월, 2월 했을 때 전년도 1~2월 대비 이용객이 동절기라 뭐 많지 않을 텐데 실제적으로 23년도하고 지금 현재하고 정확한 통계가 있으면 좋겠지만 아마 제가 보기에는 없을 것 같은데 현재 1~2월 이용객 수는 어떤지 알고 계신가요, 혹시?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정확한 데이터는 봐야 될 것 같은데요. 그렇게 큰 차이는 없는 게 일단 1~2월 달 같은 경우에는 일반고객보다도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오거든요. 그래서 기존에 저희 수련원을 찾았던 분들이 많이 오고 있는 상태에서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캠핑톡으로 변경될 때 기존에 수련원을 방문했던 모든 분들에게 예약 변경됐다는 문자를 싹 보냈고요. 그리고 저희 홈페이지와 거기에 관련된 곳에 등재를 일단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아직 많이 홍보는 안 돼 있지만 계속 위원님 말씀하셨던 것들을 캠핑톡을 통해서 수련원에 올 수 있는 방법을 더 의논하고 고민하겠습니다.

김영기 위원 네, 하여튼 변경됐으니까 사용하는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고 이용객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하는 당부의 말씀을 제가 좀 드리겠습니다. 비용도 많이 세이브되나요, 혹시? 비용 절감이.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비용은 인터파크보다는, 거의 비슷한데요.

김영기 위원 아, 그래요?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예약된 인원의 몇 %를 하는 거고 또 일단은 시스템 자체 비용을 인터파크는 요구했었는데 거기는 요구는 안 하고…….

김영기 위원 인상 요구를 했었는데 일단은 요금이 절감된 거나 마찬가지 효과네요.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네, 맞습니다.

김영기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도 가셔도 됩니다.

○ 시설환경팀장 유현석 감사합니다.

김영기 위원 본부장님, 제가 하나 더 궁금한 사항이 있어 가지고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행감 할 때 우리 광주 캠핑장 진입로가 상당히 경사로라 위험하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대책을 좀 강구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렸고 아마 우리 팀장님이 지금 현재 광주에서 오셨죠? 직접 설명하셔도 괜찮으니까, 올겨울 눈이 많이 와 가지고 아마 고생 많이 하셨을 것 같은데 작년에 비해서 개선, 아직은 개선이 안 됐을 것 같은데 개선계획을 수립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이 부분은 본부장님이 아시면 답을 해 주셔도 좋고요, 모르시면 우리 팀장님이 하셔도 좋습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얼마 전에도 눈이 많이 와서 야영장에 근무하는 우리 직원들이 눈을 치우느라고 아주 고생을 많이 했는데요.

김영기 위원 그럴 것 같아요, 거기 보니까.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을 저희가 검토해 봤는데 거기가 전체적으로 한 1㎞ 정도가 되는데 100m당 열선을 까는 비용이…….

김영기 위원 한 1억 들죠?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래서 전체 비용이 한 10억 정도 들어가는데 그런데 그중에 아주, 전체를 깔 수는 없고…….

김영기 위원 그렇죠.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전체를 깔 수는 없고 차들이 진입하기에 어려움이 없는 정도 수준이면 한 300m~400m 정도 되는데 그러면 한 4~5억 정도 들어가죠. 그런데 그 부분은 아직까지는 저희가 예산이 반영이 안 돼 있는 상태여서 집행부하고 상의를 좀 해서 그 부분에 대한 대안을 좀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영기 위원 그 부분은 우리 본부장님이 능력 있으시니까 한번 집행부하고 적극적으로 협의하셔서 노력해 보세요. 그러면 이쪽에서도 저희가 적극적으로 힘이 되도록 할 부분이니까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감사합니다.

김영기 위원 집행부랑 잘 논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하여튼 거기는 제가 보기에는 반드시 개선이 돼야 된다고 생각하기에 이 질의를 드린 거니까요, 꼭 본부장님이 노력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영기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김영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민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민수 위원 장민수 위원입니다. 우리 본부장님 오셔서 많은 노력하고 계시고 하니까 그래도 조금이나마 청소년수련원이 바뀌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많은 수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감사합니다.

장민수 위원 본 위원이 저번 행감 때 말씀드렸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질의를 드릴 텐데요. 업무보고자료 39페이지, 38페이지네요. 청소년수련원의 적정한 경영에 대한 부분, 출연금에 대한 부분을 제가 말씀드렸었고 비율을 딱 잘라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60% 이하면 참 좋겠다라고 말씀을 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보니까 답변의 내용으로는 합리적인 인상안을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씀을 주셨고 또 비수기 때 어떻게 활성화하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 중이다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부연설명해 주실 부분이 있으면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저희가 한 달 전쯤 팀장 회의를 통해서 수련원의 출연금 비중을 낮추기 위한 방안 중의 하나로 자체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이제 이용료를 높여야 되는데 그 부분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지를 열린 토론을 한 번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했던 적이 있었는데 우선은 이용료를 올리는 방안은 조례 개정사항입니다. 조례 개정사항인데 그런 경우에 있어서도 이걸 집행부가 하게 되면 소비자물가심의위원회라고 하는 데를 통과해야 되는데 상례적으로는 소비자물가심의위원회는 대단히 보수적이어서 요금 인상에 대해서 부정적이다라고 의견을 갖고 있는 걸로 제가 지금 알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두 번째 방안은 의회가, 의원님들께서 조례 개정안을 올리는 방식인데 그 부분은 제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어서 좀 그렇기는 하고요.

두 번째로 좀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저희 팀장들 모여서 논의를 좀 해 봤는데 팀장들의 대체적인 의견은 자체수입 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용료를 올리는 게 맞긴 한데 도 산하 공공기관 수련시설로서 과연 그게 바람직한 방향이냐와 관련돼서는 우리 팀장들 간에 의견이 좀 있습니다. 대체적인 의견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도 좀 고민이 많은데요. 지금 딜레마입니다. 이게 출연금 비중을 낮추기 위해서는 이용료를 올려야 되는데 또 공공기관으로서 그렇게 하는 게 맞나 싶은 우리 팀장들 내부의 의견도 있어서 그 부분은, 근데 그게 어제오늘 제기된 문제가 아니어서 상반기 중에 위원장님 포함한 우리 위원님들과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통해서 바람직스러운 방향을 좀 찾아봐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여튼 어떤 방향성을 갖고 있지는 못합니다, 지금. 딜레마입니다.

장민수 위원 네. 여기 적어주신 내용으로는 타 수련시설의 사용료를 분석해 보시겠다고 하셨었고 그리고 이게 꼭 경기도청소년수련원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례가 분명히 있을 거고 거기서 해 왔던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을 거라고 보거든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그리고요, 제가 근무를 하다 보니까 31개 시군의 청소년 관련 많은 단체, 재단, 기관들이 있지 않습니까? 저희를 매우 주시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올리면 같이 올리려고 하는, 그러니까 다들 지금 누르고 있는데 뭔가 물꼬를 터주기를 원하는 그런 흐름들도 좀 있더라고요. 그래서 우리보고 언제 올리냐고 그걸 물어보는 재단들이 더러 있었습니다.

장민수 위원 총대를 메주기를 바라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장민수 위원 워낙 그런 부분에 있어서 논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어떤 뭐랄까요, 정무적인 어떤 것을 또 보면서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이 경기도를 포괄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서 어떻게 보면 책임감이자 위치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지혜롭게 잘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그러면 이제 비수기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혹시 같이 토론회를 해 본 바가 있으실까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비수기는 특별한 대안이 있는 건 아닙니다만 주로 캠핑, 글램핑이나 또는 텐트 사이트 이쪽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저희가 고민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이후에 일정 부분 하강 상태였던 점이 있습니다. 근데 지금은 코로나19하고는 상당한 기간이 벌어졌고 그래서 저희가 역량을 집중해서 비수기 기간 동안에 이용료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게 뭐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였으면 계속 나오는 이야기도 아닐 거고요. 또 한두 사람이 해결할 수 있는 거였으면 벌써 방향을 잡고 갔었을 텐데 이게 아무래도 복잡하게 좀 얽혀 있다 보니까 풀기가 쉽지 않은 면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우리가 모색하고 방향을 찾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1년, 2년 가면서 조금이라도 달라질 거라고 본 위원은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관점에서 본부장님도 고민을 계속해 주시고 관련해서 의회하고 함께 고민할 부분이 있으면 함께 고민하면서 잘 모색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본부장님.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이상으로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장민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 위원이 한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3페이지에 보면 자체사업으로 해 가지고 5개 캠프를 하기를 원하는 것 같아요, 지금요. 23페이지 하단에 나와 있는데 여기에 사업비 편성이 필요하다고 그러는 건 지금 2024년 사업에 편성이 안 돼 있는 상태인가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러면 지금 제가 이렇게 보기에도 굉장히 좋은 캠프가 될 수 있겠다. 특히 수련시설 종사자 캠프 같은 것은 우리 청소년수련원에 계시는 종사자들도 포함이 되는 건가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래서 서로가, 청소년수련시설에 종사하시는 분이 청소년지도자 자격증을 아마 가지신 분들이 대부분 배속돼 있을 거예요. 그래서 그분들이 서로 정보 소통도 필요하고 여러 가지의 저기를 했을 때 이런 종사자 캠프 같은 건 굉장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봐집니다. 왜 그러냐 하면 다 떨어져 있고 연락하기가 좀 쉽지가 않은 부분이 있거든요. 근데 사업비 편성은 지금 그러면 집행부하고 추경에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인가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두 가지 방향에서 검토를 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 방안은 저희 자체 수입을 갖고 예산을 편성하는 방안이 있는데요. 그거는 저희 자체 추경 편성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두 번째는 그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의치 않았을 경우에 저희 수련원은 이런 사업을 하고 있는데 만약에 자체 추경이 좀 힘들다 그러면 집행부하고 얘기를 해서 어느 시기에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추경에서 예산을 편성하는 방안도 집행부하고 상의를 해 보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리고 김현삼 경영본부장님이 23년도 12월 1일부로 오셨죠?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11월 1일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12월 1일?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11월.

○ 위원장 김재균 아, 11월 1일. 그러면 지금 한 4개월 정도 되신 거네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 위원장 김재균 상당 부분 지금 청소년수련원에 가서 좀 더 안정된다는 느낌을 좀 받아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 위원장 김재균 그런 부분에서는 감사를 드리고요. 또한 아까 우리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청소년수련원에 내가 종사하는 부분도 있겠고, 거기에서 종사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직장에서의 행복함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지금은 그런 성취도가 조금씩은 올라간다는 느낌이, 제가 오판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느낌이 좀 들어요. 어떻게 보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는 것 같고 우리 상임위원회에서도 아마 청소년수련원에 대해서 어떤 직원에 대한 근무환경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최소한 소통을 하면서 함께 좋아질 수 있는 부분을 함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좀 더 많은 소통을 했으면 좋겠고 그리고 또 스스로 안에서 자구책 노력이 더 필요한 부분이라고 봐집니다.

그리고 아까 원장님도 청소년재단하고 관계돼 있다고 그랬는데, 원장님이 결원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에 있는 체계로 지금 2024년도는 갈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생각을 해 보거든요. 그랬을 때는 본부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팀장님들이 좀 더 청소년수련원에 대해서 애착을 갖고, 열정을 갖고 일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직원이 행복해야 된다는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를 하고요. 특히나 저희 수련원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런 기관이기 때문에 저희 직원들의 표정이 밝아야만 청소년들한테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팀장회의 때나 또는 월례조회 때 우리 직원들께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것 중에 하나가 우리가 행복해야 된다 이런 얘기를 좀 많이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측면에서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만 그러나 그런 방향성을 갖고 수련원 운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김현삼 본부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업무보고에 있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현안사항 보고의 건

- 2024년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직원채용 계획 보고

(15시57분)

○ 위원장 김재균 의사일정 제5항 현안사항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현삼 경기도청소년수련원 경영본부장께서는 나오셔서 안건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원장 직무대행 김현삼입니다. 경기도 출자ㆍ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기본조례 제3조에 따라서 재단법인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의 2024년 직원채용 계획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전 채용과정은 직무역량을 중심으로 투명한 채용을 위한 블라인드 채용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4년 정규직 3명, 비정규직 21명으로 총 24명 채용 예정입니다. 상세내역은 퇴직으로 인해 결원이 발생한 일반직을 2024년 제1회 경기도 공공기관 통합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며 통합채용 진행이 어려운 조리사의 경우 자체 채용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4년 수련활동에 따른 보조인력 21명을 채용하여 수련활동 프로그램과 캠핑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고자 합니다.

보고 말씀 마치면서 한 말씀 더 드리면 저희가 임금이랄지 또는 근로조건이랄지 또는 업무분장이랄지 이런 부분 관련해서 작년 4월경에 해당 우리 상임위가 저희 수련원에 지적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해서 저희가 지방공기업평가연구원이라고 하는 곳에 의뢰를 했는데요. 무료로 아마 한 4개월 내지 5개월 정도 컨설팅을 받을 계획입니다. 그래서 그 컨설팅을 받게 되면 그걸 근거로 해서 임금이랄지 또는 그 직무분석, 직무체계랄지 등등 여러 가지 것들을 개선할 사항으로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재단법인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직원채용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직원채용 계획 보고서


○ 위원장 김재균 김현삼 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삼 본부장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그냥 간단하게 하나만 질의할게요.

○ 위원장 김재균 네, 정윤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보고하실 때 그 컨설팅을 유료라고 그랬어요, 무료라고 그랬어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무료입니다.

정윤경 위원 무료?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정윤경 위원 왜 무료로 받아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지방공기업평가연구원에서 전국에 있는 공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서 공모를 했습니다. 공모를 했는데 저희가 거기에 응했고요. 저희가 선택이 됐습니다. 그래서…….

정윤경 위원 선택된 거예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선택이 돼서 무료로, 무료로 5개월 동안 저희가 진단을 받습니다.

정윤경 위원 나 깜짝 놀랐어요. ‘왜 무료로 받지?’ 그래 가지고. 무료가 다 좋은 건 아닌데 이렇게 선택된 거면은 참 잘 된 거네요.

○ 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직무대행 김현삼 네.

정윤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된 의안의 자구정리에 대해서는 위원장에게 위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73회 임시회 제2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1분 산회)


○ 출석위원(12명)

김재균조용호서성란국중범김영기김정호김진경양우식이애형장민수

정윤경조희선

○ 출석전문위원

의정지원팀장 이병민

○ 출석공무원

평생교육국장 박근균평생교육과장 조태훈

교육협력과장 박상응청소년과장 고영미

도서정책과장 김동주

○ 기타참석자

ㆍ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남양호

ㆍ경기도청소년수련원장 직무대행 김현삼

○ 기록공무원

김효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