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2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2022.08.10.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2회 경기도의회(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8월 10일(수)

장 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이기형ㆍ허원) 인사
2. 의석 배정의 건


(15시13분 개의)

○ 위원장 김종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경기도의회 제362회 임시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1대 전반기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김종배 위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ㆍ동료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제11대 상임위원회의 의정 성과를 더욱 향상시키고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건설ㆍ교통ㆍ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실천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오늘 우리 위원회의 안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의 안건은 위원님들께 사전에 공지하여 드린 바와 같이 부위원장 선임과 현재 앉아 있는 의석 배정의 건입니다. 바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5시15분)

○ 위원장 김종배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 본 안건에 대한 취지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행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에 따르면 위원회에 교섭단체별로 부위원장 1명을 두며 선임방법은 해당 상임위에서 호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오늘 회의에 앞서 각 교섭단체별로 더불어민주당 이기형 위원님과 국민의힘 허원 위원님의 추천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이기형 위원님과 허원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기형 위원님과 허원 위원님이 제11대 전반기 건설교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이기형ㆍ허원) 인사

(15시16분)

○ 위원장 김종배 그러면 신임 부위원장님들의 인사말씀을 간단히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기형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형 위원 반갑습니다. 김포 출신 재선의 이기형 위원입니다. 2년 동안 열네 분의 위원님과 함께 제가 잘 섬기고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임위 의사일정 진행이나 이런 부분들은 우리 허원 위원님과 잘 상의하고 또 위원님께 다 여쭤서 그렇게 하나하나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 위원장님께서 우리 위원회를 제대로 이끄실 수 있도록 돕고요. 그리고 또 우리 1,390만 도민만 바라보는 그런 우리 상임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종배 우리 이기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국민의힘 허원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원 위원 반갑습니다. 이천 출신 도의원 허원입니다. 건설교통위 부위원장을 맡아서 영광입니다. 그런데 이 막대한 중책을 제대로 처리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여기 계신 많은 위원님들이 도와주신다 하면 우리 건교위에서 진짜 1,390만 경기도민을 위한 모든 부분들이 좀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함께한다고 그러면 모든 게 이뤄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니까 같이 해서, 우리 이기형 위원님과 같이, 우리 김종배 위원장님과 함께 국민의 목소리와 같이 서로 간에 협치할 수 있는, 그렇게 될 수 있는 자리를 만들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종배 우리 이기형 위원님과 허원 위원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 의석 배정의 건

(15시18분)

○ 위원장 김종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재 도의회의 조례나 규칙에서는 위원회 좌석 배정과 관련된 명문 규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의석 배정의 기준은 국회의 관례를 따랐음을 알려드립니다.

의석 배정은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좌우측에 부위원장석을 먼저 배정하고 그다음은 선수가 우선이고 나머지 위원님들은 성의 가나다순으로 의석을 배정하고자 합니다. 이의가 혹시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오늘은 첫 상임위원회 회의인 만큼 먼저 상견례 시간을 잠깐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사는 앉아 계신 의석 순서에 따라서 양당 한 분씩 지그재그로 자기소개를 간단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 김정영 위원님부터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영 위원 의정부 출신의 김정영 위원입니다. 오늘 이렇게 11대에서 건설교통위원회 우리 존경하는 김종배 위원장님과 저를 포함한 14명의 위원님 너무 반갑습니다. 저는 9대 전반기 때 건교위 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건교위 활동을 하는데요. 우리 위원회가 여야 협치를 통해서 1,490만 경기도민이 정말 살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어가는 데 힘을 합쳐서 일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종배 박수 한번 쳐주세요. 다음은 우리 양운석 위원님 인사말씀드리겠습니다.

양운석 위원 안성 출신 양운석 위원입니다. 먼저 이렇게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의정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소통과 협치를 통해서 건강하고 활기찬 우리 상임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날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종배 말은 조금 길게 해도 상관없습니다. 우리 고준호 위원님.

고준호 위원 반갑습니다. 파주 1선거구 고준호라고 합니다. 3수 끝에 이번에 입성하게 됐고요. 상임위 배정하고 오늘 여야 우리 동료 위원 여러분들 봬서 너무나도 반갑습니다. 경기도민을 위한 건설교통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종배 다음은 우리 김동영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남양주 4선거구 오남읍 도의원 김동영입니다. 반갑습니다. 오늘 우리 김종배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허원 부위원장님 그리고 이기형 부위원장님 비롯한 우리 건교위 위원님들께서, 앞으로 저는 배우는 자세로, 처음입니다, 건교위는. 아무것도 모르니까 많이 알려주시고요. 도움을 주시면 같이 함께 경기도의 교통 그리고 건설에 대한 문제 함께 지혜를 모아서 풀어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종배 다음은 우리 국민의힘 김영민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민 위원 안녕하십니까? 용인 2선거구 국민의힘 김영민입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과 우리 동료ㆍ선후배 위원님들! 잘 부탁드립니다. 저도 초선이라 배울 게 아직 많습니다. 누구를 위해서 누구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이거는 차차 위원님들한테 배워가며 위원장님, 부위원장님 잘 모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종배 네, 우리…….

김동희 위원 안녕하세요? 저는 부천의 김동희 도의원입니다. 저는 부천에서 3선 시의원을 지내고 또 의장을 거치고 또 지금 건설교통위에 들어왔는데요. 시에서도 도시교통위원장을 역임했던 경험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또 이렇게 도에 올라와서 새로운 환경 속에서 더 큰 넓은 무대에서 또 건설교통위원회에 들어와 보니 또 홍일점이네요, 그렇죠? 이 자리가 거의 우리 남성 위원님들이 선호하는 부서이기도 하지만, 상임위원회이기도 하지만 좀 쓸쓸하지 않겠나 이제 걱정은 되지만 우리 도의원님들과 함께 제가 홍일점으로 여러 가지 분위기를 좀 잘 잡아나가도록 하고요. 저의 임기 동안 우리 위원님들과 좋은 분위기에서 우리 여야가 또 협치를 이룰 때는 잘 협치를 이루어서 모범적인 상임위원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김종배 위원장님 또 허원ㆍ이기형 부위원장님도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종배 다음 우리 국민의힘 오준환 위원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오준환 위원 고양시 제9선거구 도의원으로 당선된 오준환입니다. 몇 분이 말씀하셨는데 저도 초선이고요. 위원장님과 동료 여러분들 그리고 선배 위원님들이 많이 가르쳐 주시면 열심히 배우는 위원 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종배 그다음 우리 오석규 위원님.

오석규 위원 안녕하십니까? 의정부 지역구의 오석규입니다. 저도 이번에 초선 의원이고요. 사실 건설교통이라는 상임위 자체가 어떻게 보면 되게 무거운 것 같기도 하고 또 전문적인 분야이기도 한 것 같아서 더 많이 공부하고 또 더 많이 열심히 위원님들의 의견도 많이 들으면서 같이 이렇게 상임위 활동을 해야 될 것 같고요. 그리고 저희가 하는 것들이 우리 상임위에서는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도민들한테 많이 도움이 되는 그런 일들, 그런 역할, 그런 기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종배 그다음 우리 국민의힘 유형진 위원님.

유형진 위원 안녕하십니까? 광주시 4선거구 유형진입니다. 먼저 선배ㆍ동료 위원님들과 건설교통위원회라는 무겁고 막중한 위원회에서 같이 활동하게 되어서 대단히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초선 의원이고요. 제가 막내 같습니다. 초선인 만큼 초선답게 열심히 배우며 의정활동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많이 알려주시고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즐겁게 상임위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종배 다음은 이홍근 위원님.

이홍근 위원 경기 화성 1선거구의 이홍근입니다. 김종배 위원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위원님들께 잘 부탁드린다는 말씀드리면서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종배 다음 우리 이영주 위원님.

이영주 위원 안녕하세요? 경기북부의 중심 양주 출신 이영주입니다. 그리고 경기북부 양주에는 우리 위원회 소관 기관인 경기교통공사가 있는 곳입니다. 저도 건설교통위원회는 잘 모릅니다. 그래서 많이 배우고 우리 동료 위원님들과 열심히 우리 경기도의 도로ㆍ하천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종배 끝으로 저도 한마디하겠습니다. 저는 시흥 출신이고요. 특별히 지금 우리 건설교통위원회가 인적자원이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하여튼 저 위원장으로서는 우리 건설교통위원회가 잘 단합되어서 우리 위원회가 하는 일이 성과가 꼭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데 제가 하여튼 앞장서서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존경하는 이기형 부위원장님과 허원 부위원장님 그다음에 재선 의원 양운석 또 김정영 위원님들이 계시고 특히 우리 위원회에 의정활동의 베테랑 김동희 위원님도 계시기 때문에 아마 우리 건설교통위원회가 경기도의회 중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또 잘할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제가 좀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일단은 의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를 가져야 됩니다. 특히 회의 참석 시간 준수 또 본회의나 우리 상임위원회 회의를 하는데 혹시 급한 일이 있으면 각 당의 부위원장이 계십니다. 부위원장께 직접 전화하셔서 그 사유를 이야기해 주셔야만 걱정을 안 합니다. 그런데 아무 연락도 없이 그냥 하는 것은 의원으로서 저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그런 문제들은 좀 의원답게, 특히 지역의 선출직 의원이기 때문에, 더군다나 여러분들은 지역의 대표선수들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의원으로서 꼭 지켜야 할 그런 부분들은 꼭 좀 해 주시고 특별히 또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우리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같은 동수입니다. 그래서 어떤 민감한 안건에 대해서 약간 충돌이 일어날 수 있고 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 시간부터는 당의 어떤 당론의 문제가 아닌 이상은 우리 지역 발전과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서 서로 좋은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주고받는 그런 쪽에 했으면 좋겠고요. 특별히 우리 위원들끼리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 줘야 됩니다.

그리고 예산 문제에 대해서 자기 지역구에 많이 가져가려고 떼를 쓰거나 큰소리를 치면 절대 안 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해 나가면서 우리 부위원장님들 계시고 또 저도 있기 때문에 잘 조정해서 큰 문제 없이 잘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하여튼 오늘 우리 위원님들 고생 많으셨고요. 내일이 또 그겁니다. 업무보고가 있기 때문에 시간 잘 지켜서 미리 좀 오셔서 커피도 한 잔 하시고 서로 위원들끼리 빨리 적응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62회 임시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30분 산회)


○ 출석위원(14명)

김종배이기형허원고준호김동영김동희김영민김정영양운석오석규

오준환유형진이영주이홍근

○ 출석전문위원

행정지원팀장 김병석

○ 기록공무원

이미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