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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74회 제1차 혁신추진특별위원회(2024.04.23.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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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74회 경기도의회(임시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4년 4월 23일(화)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의석 배정의 건
3. 혁신추진단 회의 경과보고의 건
4.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추진과제 논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양우식) 인사
2. 의석 배정의 건
3. 혁신추진단 회의 경과보고의 건
4.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추진과제 논의의 건


(10시23분)

○ 수석전문위원 배영철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배영철입니다. 먼저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위원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희 의회운영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열과 성을 다해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 구성 경과 및 위원장직무대행 사항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2024년 2월 29일 제373회 임시회에서 구성 결의안이 의결되었으며 2024년 4월 16일 제37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12명의 위원이 선임되었습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및 제17조에 따르면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직무대행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직무대행은 오늘 출석위원 중 최다선이시고 연장자이신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미숙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해 주시겠습니다.

김미숙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25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김미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군포 출신 김미숙 위원입니다. 앞서 수석전문위원이 안내한 바와 같이 본 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나마 제가 회의를 주재하게 되었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오늘 회의 진행 순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고 위원회 의석 배정의 건을 의결하겠습니다. 이어서 그간 혁신추진단에서 논의된 회의 결과에 대해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를 받겠습니다. 그리고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추진 과제에 대한 논의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직무대행 김미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특별위원회에서 위원장을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사전 간담회 시 위원님들 간 합의하신 대로 양우식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양우식 위원님께서는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의 임무는 끝났으므로 신임 위원장님께 의사봉을 인계해 드리겠습니다. 양우식 위원장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김미숙 위원장직무대행, 양우식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양우식) 인사

(10시27분)

○ 위원장 양우식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양우식 위원입니다. 먼저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아 여야 양당의 협치를 통해 경기도의회ㆍ경기도ㆍ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 및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증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분리 운영 검토, 입법 및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 신설, 경기도형 정책지원관 제도 수립 등 관련 조례 및 규칙 제ㆍ개정을 통해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자 구성되었습니다.

본 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점은 본 위원회에서 의결된 안건이 본회의에 직접 회부될 예정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이러한 의회 혁신의 큰 짐을 지고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경기도의회가 선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지방의회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본 특별위원회 활동에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혁신추진특별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듣고 다음 안건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태형 위원님부터 좌우측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우리 강태형 위원님 인사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태형 위원 우선 양우식 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반갑습니다. 강태형 위원입니다. 혁신추진단에서 혁신추진위원회로 격상된 것을 여러분과 함께 자축하고 축하드립니다. 10대 때 유일 교섭단체였지만 혁신추진위원회 활동을 했던 경험이 있고요. 또 그동안 혁신추진단의 여러 가지 많은 활동들을 11대에 와서 함께했었습니다. 모쪼록 11대 혁신특별위원회가 경기도의회의 미래에 새로운 제도와 모델들을, 미래의 경기도의회를 위해서 만들 수 있는 그런 일들을 함께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반갑습니다. 교육행정위원회 김일중 위원입니다. 제가 오늘 혁신의 단어의 뜻에 맞게 복장을 가볍게 입고 왔는데 오해는 하지 말아주시길 바라고요. 여러모로 저희 경기도가 대한민국 17개 시군에서 가장 큰 규모와 그리고 정책과 어떤 지원적인 범위의 예산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저희 경기도의회가 앞으로 거쳐가야 될 혁신적인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고 크다 생각합니다. 오늘 이곳에 함께하신 모든 위원님과 함께 우리 경기도 혁신 취지에 잘 맞게 보탬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다음 김미숙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김미숙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도 10대 의회일 때 우리 강태형 위원님과 함께 혁신추진단에 소속이 돼서 혁신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했었었는데요. 11대에도 다시 또 혁신추진단에 왔고 특별위원회로 격상이 돼서 저는 정말 기쁩니다. 우리 의회는 집행부가 행정을 잘하는지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의회는 잘 되고 있을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자성의 그런 생각들도 많이 하게 되면서 우리 의회가 곧바로 서서 그리고 제도가 개선됨에 따라서 그거에 대한 고민들을 많이 해서 정말 제대로 된 의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경기도의회가 정말 자랑스러운 의회가 되도록 혁신추진특별위원회에서 우리 위원님들이 많은 고민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저도 고민하겠습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오세풍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오세풍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포 출신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오세풍 위원입니다. 저희가 다루는 안건이 의회의 발전에 되게 중요한 역할을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이 앞으로 새로운 의회의 발전과 그다음에 의원님들이 여러 가지 의정활동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저도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조성환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조성환 위원 파주 출신의 조성환 위원입니다. 지난번 제374회 제1차 본회의에서 양당이 합의해서 이렇게 혁신추진특별위원회가 구성이 되었습니다. 상당히 의미가 있는 의결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많은 정당들이 의정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정당 내에 혁신비대위원회라든지 이런 것들이 많이 생기는 경우는 봤지만 의회 내에서 소속의 당이 틀리고 이념이나 가치가 약간은 차이가 있는 부분으로서 움직일 수 있는 조직이 이렇게 하나로 뜻을 모아서 혁신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은 정말 그 속에는 많은 의미들이 내포돼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결국에는 선출해 주신 우리 도민들의 바람이 그 안에 있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 경기도의회가 어떠한 모습으로 바뀌어야 우리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을까 하는 고민들을 우리 의원들과 사무처, 집행부는 항상 고민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혁신이라는 단어는 정말 정신혁고에서 왔다고 합니다.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세운다. 옛것 중에 좋은 것은 유지하는 게 맞고 옛것 중에 바뀌어야 될 것은 과감하게 바뀌는 그러한 노력이 있어야지 혁신이 성공을 한다고 보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것들을 저희가 논의하고 결정할 때 그 중심에는 새로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새로움이 많은 분들에게는 불편함이 될 수도 있고 또 많은 분들에게는 희망이 될 수도 있지만 그 중심에는 결국에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혁신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를 포함해서 이 자리에 계신 모든 위원님들은 그것을 향해 같이 뜻을 모았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앞으로 활동 기간 여러 가지 일들이 있겠지만 선출되신 양우식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모든 위원님들이 뜻을 하나로 모아서 같이 열심히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오창준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오창준 위원 안녕하세요? 광주 출신 오창준 위원입니다. 이렇게 저번 제373회 임시회에서 저희 혁신추진특별위원회가 구성된 건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저희 임무는 저희를 믿고서 저희를 선출해 주신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위한 기반을 저희가 닦아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기 계신 위원님들과 함께 긍정적인 논의를 통해서 앞으로의 의회가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그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문승호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문승호 위원 성남 출신 문승호입니다. 저도 우리 혁신추진단이 이곳저곳 전전하다가 여기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회의를 하게 되니까 감회가 새롭고요. 제가 생각해 봤을 때 대한민국의 국회는 너무 거대한 조직이고 하나를 바꾸기 위해서는 되게 많은 것들을 검토해야 되지만 우리 경기도의회는 조금 더 민첩하고 기민하게 바꿀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혁신의 시작이고 그것을 여기 위원님들과 또 여기 집행부들이 같이 머리를 맞대고 해야만 우리 경기도가 오히려 대한민국을 선도할 수 있는 의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요. 양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경기도의회의 혁신 또 경기도의 혁신을 함께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이혜원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이혜원 위원 안녕하십니까? 양평군 출신 이혜원 위원입니다. 우선 혁신추진단에서 우리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로 격상이 된 만큼 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욱이 의회다운 질서를 마련하기 위해서 우리 여야가 합의를 통한 이런 추진력 있는 그런 특위가 되기를 바라고요. 그리고 그 안에서 경기도민에게 부끄럽지 않은 당당한 경기도의회가 되도록 저도 최선을 다해서 의정활동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장한별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장한별 위원 반갑습니다. 수원 출신 장한별 위원입니다. 먼저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에 함께하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을 하고요. 우리 위원회가 처음에 시작되고 위원장으로서 양우식 위원장님을 잘 받들어서 좋은 결과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의회에 있어서 그 나라의 국민, 국회면 국민이 될 수도 있고요. 경기도 같은 경우면 경기도민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경기도의회에 있어서 경기도민이 가장 사랑하는 의회, 전국에서 가장 사랑하는 의회가 될 수 있는 그런 쇄신과 혁신이 있도록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자영 위원님 인사말씀 듣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용인 출신 전자영 위원입니다. 이렇게 경기도의회를 혁신하는 데 있어서 특별위원회의 위원이 된 것에 대해서 저 또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요. 우리 여야 의원님들이 정말 경기도의회가 전국에서 선도하는 의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같이 한목소리를 낼 수 있는 데에 저도 열심히 노력을 하고 또 시대 정신이 반영된 혁신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런 시대 흐름에 맞는 경기도의회의 혁신안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양우식 감사합니다. 위원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우리 혁신추진특별위원회는 본 위원회에서 의결한 조례안이 본회의로 직회부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위원님들 모두 그리고 여기 참석하신 교육청, 도청, 의회사무처에서도 그 막중함을 인식하시고 적극적으로 임해 주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2. 의석 배정의 건

(10시40분)

○ 위원장 양우식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두 번째 안건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먼저 위원석 배정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원장석 기준으로 우측은 국민의힘 위원님들을, 좌측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님들을 교섭단체별로 선수 및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정하려고 합니다.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3. 혁신추진단 회의 경과보고의 건

(10시41분)

○ 위원장 양우식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혁신추진단 회의 경과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영철 수석전문위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그간 경기도의회 혁신추진단에서 논의된 회의 내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석전문위원 배영철 운영위원회 수석 배영철입니다. 지금부터 혁신추진특별위원회 구성 전 혁신추진단 업무추진 경과를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1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혁신추진단은 양 교섭단체에서 각각 네 분씩 여덟 분의 위원님들이 추천되어 운영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성환 위원님, 강태형 위원님, 김미숙 위원님, 문승호 위원님 네 분, 국민의힘은 양우식 위원님, 오세풍 위원님, 오창준 위원님, 이혜원 위원님 등 네 분이었으며 조성환 위원님과 양우식 위원님의 공동단장 체제로 운영하여 왔습니다. 활동결과를 보시면 3개 분야 10개 과제를 의제화해서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 2페이지 보고드리겠습니다. 제1차 회의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제1차 회의는 작년 10월 13일 개최하였습니다. 주요 논의 안건으로 혁신추진 외부 자문단 위원 위촉과 의원님들을 대상으로 의회 의정활동 불편사항 설문조사, 경기도의회 운영 선진화를 위한 제도 개선 중 우선적으로 추진할 사항으로 상임위원회 증설 및 예결위 분리 방안 추진, 의회 연구용역 및 해외 친선교류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제2차 회의는 작년 10월 30일 개최하였습니다. 혁신추진단 위원님들과 외부 자문위원님들 간의 회의 진행방식에 대하여 논의하고 의원발의 의안의 자동상정제도 도입과 각 상임위원회 소위원회 구성, 의회 조직과 의원 설문방식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제3차 회의는 작년 12월 5일 개최하였습니다. 의안자동상정제도와 각 상임위원회 소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추가 논의하였고 의회사무처 각 담당관별 내부 혁신과제에 대하여 보고를 받았습니다.

제4차 회의는 제3차 회의에 이어 의안자동상정제도와 각 상임위원회 소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계속 논의하였고 정책지원관들을 전문위원실과 교섭단체에 배치하는 데 따른 장단점, 의원 국외연수를 개선한 경기도 공공외교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제5차 회의는 금년 1월 9일 개최하였습니다. 경기도 기획담당관과 총무과장을 출석시켜 도지사 비서실 및 교육감 비서실을 운영위원회 소관 대상기관으로 하는 데 따른 의견을 청취하고 각 상임위원회 소관 부서 조정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제6차 회의는 금년 2월 1일과 2일 이틀에 걸쳐 진행하였습니다. 첫날은 국회 입법정책처와 예산정책처를 방문하여 교류방안 등을 논의하였고 2일 차는 혁신추진단을 혁신특별위원회로 격상시키기로 하고 인사규칙과 회의규칙 개정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은 과정을 거쳐 혁신특별위원회가 구성되어 오늘 첫 회의를 개최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배영철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4.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추진과제 논의의 건

(10시45분)

○ 위원장 양우식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4항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추진과제 논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추진과제에 대한 집행부의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의 순서는 경기도의회사무처, 경기도 기획조정실, 자치행정국, 균형발전기획실 순으로 관련 내용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이어서 경기도교육청 기획조정실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경기도의회 김종석 의회사무처장님 추진과제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처장 김종석 위원장님, 좌석에 앉아서 보고를 드릴까요? 어떻게…….

○ 위원장 양우식 위원님들, 양해해 주신다면 앉아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네, 그렇게 해 주십시오, 처장님.

○ 의회사무처장 김종석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처장 김종석입니다. 존경하는 양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님을 모시고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의회사무처 전 직원은 의원…….

○ 위원장 양우식 처장님, 자리에 앉아서…….

○ 의회사무처장 김종석 소개할 때까지는 서서 하겠습니다.

의회사무처 전 직원은 의원님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담당부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서용 총무담당관입니다.

(인 사)

이상 사무처 간부소개를 마치고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업무보고의 건 중 의회사무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업무보고의 건 중 1번 상임위 증설 및 예결위 분리, 2번 전문위원실 4급 수석 개방형직위 신설, 4번 북부청사 내에 상임위 위원회 공간 설치, 6번 정책지원관 재배치 등 제도 개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상임위 증설입니다. 상임위 증설은 현 12개 상임위에서 13개로 변경하려는 내용으로 1안, 2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증설을 위한 검토사항으로 업무조정은 기존 상임위원회와 합의가 필요하며 상임위 1개 신설에는 일반직 최소 8명과 정책지원관 배치가 필요합니다. 일반직 인력배치를 위해서는 집행부와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져야 가능합니다. 8명 모두 순증을 하는 것과 기존 인력을 재배치하는 것 모두 집행부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며 다만 기존 사무처 내 인력을 활용할 경우 직원들의 업무 과중 부분들이 우려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신설 상임위 설치를 위한 공간은 4층에 마련되었으나 방송장비, 컴퓨터 등 위원회 회의실 및 전문위원실 설치를 위해 5~6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급박하게 상임위가 신설되는 경우는 중회의실과 특위 회의실을 이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4쪽 예결위 분리입니다. 예결위 분리는 도청과 교육청을 각각 분리하여 2개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회의실은 공용으로 상용하고 이에 따른 전문위원실은 첫째 특위에서 전담하는 방안, 두 번째 운영ㆍ예결전문위원실로 통합하는 방안이 있겠습니다. 검토사항으로는 운영ㆍ예결위 통합에 따른 예결위 수석전문위원은 상임위 증설 또는 가칭 교섭단체지원담당관으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통합으로 인해 운영위 수석전문위원의 업무량이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5급 수석전문위원 체제는 보좌기관의 4급 회계직 관련 법규 등의 사유로 어려운 것으로 검토되었습니다. 그 외 운영위 및 예결위 일정 중복 및 사무공간 마련 등도 고려해야 될 사항이 되겠습니다.

18쪽 전문위원실 4급 수석 개방형직위 신설 검토입니다. 관계법령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방형 가능 직위는 4급 이상 정원 215명의 10%인 21명이 가능하며 현재 21명이 지정되고 운영되어 있어 추가 확대 여유분은 없는 상황입니다. 의회 개방형직위 추가 여부는 집행부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이는 집행부의 개방형직위 정원을 줄이는 것과도 연결돼서 추진에 일부 애로사항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규 직위 증가가 없는 개방형 증가는 일반직 직원의 사기 저하 및 근무 의욕 상실이 우려되는 점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인사권 독립에 따른 의회직 전문화의 부분들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27쪽 북부청사 내 상임위원회 공간 설치 검토보고입니다. 북부청사 관리부서인 도 회계담당관의 상임위원회 공간 확보와 교섭단체 및 위원회 간 협의, 의회 상징성, 북부청사 부서 현황 등을 다각도로 고려해서 추진해 주신다면 의회사무처에서는 이에 대해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북부 이전 상임위가 결정된다면 의원 간 대면 소통 저하, 상임위 이전에 따른 직원 직주분리 등 문제 해소를 위한 세부대책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30쪽 정책지원관 재배치입니다. 먼저 연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배치안은 현 상임위 체제에서 교섭단체 배치로 변경하는 내용으로 가칭 교섭단체지원담당관을 신설하고 필요인력은 1담당관 4개 팀 총 13명을 배치하는 안입니다. 검토사항으로는 먼저 정책지원관 배치를 설문조사 등 의원님들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변경을 위해서도 의원님 간 합의절차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며 담당관실 정원 확보를 위한 집행부 협의, 공간 마련, 정책지원관 배치로 인한 인력관리의 애로사항 등을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의회사무처 모든 직원은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서 주신 사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의회사무처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김종석 의회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희준 기획조정실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조정실장 이희준 경기도청 기획조정실장 이희준입니다. 존경하는 양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경기도혁신추진특별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간략한 업무보고에 앞서서 저희도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정민 기획담당관입니다.

(인 사)

2번 안건 전문위원실 4급 수석 개방형직위 신설과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련된 규정은 지방공무원법,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 지방자치단체의 개방형직위 및 공모직위 운영 등에 관한 규정, 지방자치단체의 개방형직 및 공모직위 운영 지침에 관련 법으로 갖고 있고요.

제도 개요를 말씀드리면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 필요시 지정을 할 수 있고요. 임용 대상은 내외부에서 가능합니다. 대상 범위는 과장급 이상 직위 총수의 10% 범위로 되어 있고요. 지정절차는 인사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개방형직위로 하면 기구ㆍ정원 시행규칙에서 해당 직위에 개방형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개정을 한 후 시행이 가능합니다. 의회의 경우에는 저희 경기도청과 협의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방형직위 현황에 대해서는 아까 의회사무처장도 보고드렸다시피 저희가 과장급 이상의 총수가 지금 현재 218개로 10%인 21개가 운영되고 있고요. 의회 20개 과장급 이상을 포함한 숫자입니다. 그래서 도에서는 경제부지사, 경제자유구역청장, 대변인, 홍보기획관 등 19자리를, 그다음에 도의회에서는 의회사무처장과 입법정책담당관 두 자리가 지금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희도 개방형직위 관련해서 저희가 필요에 비해서 좀 부족하다는 집행부 내에서도 판단이 있어서요. 이 부분은 행안부와 계속적으로 저희가 추가 가능성, 추가 여부에 대해서 지금 검토 중에 있습니다,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추가가 가능하게 되는 경우 의회에서도 추가 개방형직위 관련해서 긴밀하게 협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양우식 이희준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구원 자치행정국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치행정국장 정구원 자치행정국장 정구원입니다. 도민 행복과 도민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고 도의회, 집행부의 혁신추진을 위하여 다양한 의견 제시와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시는 양우식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서 업무 소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홍규 총무과장입니다.

(인 사)

이정화 인사과장입니다.

(인 사)

도지사 비서실 행정사무감사 대상 포함 여부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지사 비서실 운영 현황입니다. 비서실은 자치행정국 총무과 소속으로 도지사 일정관리, 의전 수행 등 도지사 도정활동을 보좌하고 있으며 현재 인력현황은 일반직 8명, 별정직 9명, 소방직 1명으로 총 1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도지사 비서실은 도지사의 도정활동을 보좌하는 기능만 담당하고 있으며 고유사무가 없어 정식직제로 편성된 조직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정식기구가 아닌 도지사 비서실만 별도로 행정사무감사 등을 실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사료되며 안행위에서 이미 도지사 비서실은 자치행정국 소속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받고 있어 중복심의가 우려되어 현행 유지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같이 드립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보고를 마치며 양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고견을 적극 반영하여 소관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정구원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성진 균형발전기획실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균형발전기획실장 윤성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 윤성진입니다. 평소 도정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우리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양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검토보고에 앞서서 집행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은경 회계담당관입니다.

(인 사)

저희 네 번째 25페이지에 있는 북부청사 내 상임위원회 공간 설치의 검토보고입니다. 의회사무처장께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마 그 취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이 가고요. 다만 이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이 광교청사를 기준으로 해서 만약에 북부청사에 상임위 1개를 옮긴다고 그러면요. 최소한 위원장실 그다음에 전문위원실, 상임위 회의실, 의원실 그다음에 휴게실과 샤워실, 회의실 이런 정도가 필요하게 되겠습니다. 그중에서 휴게실이나 회의실 공통으로 지금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636㎡에서 최대 750㎡의 공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여기서, 현재 북부에 분원이 있기 때문에, 분원 다 아실 겁니다. 그런데 분원의 회의실과 그 공간을 활용한다고 해도 최소한 339㎡~453㎡ 그래서 총 103평에서 137평이 현재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현실적인 문제는 아시겠지만 저희 경기도는 행정안전부에서 청사 기준면적에 대해서 엄격하게 제한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보시는 자료에서와 같이 남부ㆍ북부청사 전체를 합쳐서 7만 7,633㎡의 제한과 그다음에 의회 청사는 2만 9,164㎡의 제한이 있고 현재 청사 기준면적을 모두 소진한 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이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려면 북부청사 직원들의 공간을 줄여야 된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런 현실적인 제약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러면 대안으로 현재 보면 장기적으로는 청사 기준면적을 저희가 10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요구한 것처럼 행정안전부에다가 지속적으로 청사 기준면적 상향을 건의해야 되고요. 만약에 건의가 받아들여지더라도 아마 신축에 대한 문제, 그러면 시간이 좀 걸린다는 문제가 있고요. 그다음에 그러면 단기적으로 이걸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뭐냐 그러면 북부청사 인근에 보면 북부자치경찰위원회가 저희 청사 기준면적, 동일한 면적으로 저희 안에 들어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앞에 있는 상공회의소에서 임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임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이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양우식 윤성진 균형발전기획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기도교육청 장미란 기획조정실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교육청기획조정실장 장미란 경기도교육청 기획조정실장 장미란입니다. 존경하는 양우식 위원장님과 경기도의회 혁신추진특별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교육청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용 운영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정은지 행정법무담당관입니다.

(인 사)

안준상 예산과장입니다.

(인 사)

양해해 주신다면 앉아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교육청도 도청과 유사한 의견입니다. 경기도교육감 안건 3번 교육청 비서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대상 포함 건입니다. 경기도교육감 비서실은 경기도교육청 직제상에 운영지원과 소속의 보좌기구입니다. 행정사무감사의 대상이 되는 지방자치단체 사무에 해당하는 별도의 정책사업이나 예산이 없습니다. 비서실이 속한 경기도교육청 운영지원과는 현재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에서 감사를 받고 있으므로 중복감사 우려가 있어서 분리감사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따라서 저희 교육청도 현행대로 유지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양우식 장미란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혁신추진특별위원회는 관련 부서의 기능 및 활동 저해와 기밀 누설 예방 그런 사유로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62조의 규정에 따라 해당 논의사항을 비공개회의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비공개회의에 대해 위원님들께서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비공개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지금부터 논의사항은 관련 부서의 기능 및 활동 저해와 기밀 누설 예방 등의 사유로 비공개하기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시01분 비공개회의개시)

(계속개의되지 않았음)


○ 출석위원(12명)

양우식강태형김미숙김일중문승호오세풍오창준이영주이혜원장한별

전자영조성환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배영철

○ 출석공무원

- 의회사무처

처장 김종석총무담당관 최서용

- 경기도

ㆍ기획조정실

실장 이희준기획담당관 김정민

예산담당관 김훈

ㆍ자치행정국

국장 정구원총무과장 최홍규

인사과장 이정화

ㆍ균형발전기획실

실장 윤성진회계담당관 이은경

- 경기도교육청

ㆍ기획조정실

실장 장미란운영지원과장 이미용

행정법무담당관 정은지예산담당관 안준상

○ 기록공무원

안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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