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경기도의회

제352회 개회식 본회의(2021.06.08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본문

[본 회의록은 최종교정 전 임시회의록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제352회 경기도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 6월 8일(화) 오전 11시 10분 개식


제352회 경기도의회(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의사담당관 김진기)


(11시12분 개식)

○ 의사담당관 김진기 지금부터 제352회 경기도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애국가 제창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 그리고 서거 1주기를 맞는 故 서형열 명예의장님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일동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이어서 장현국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장현국 존경하는 1,380만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이재명 도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경기도의회 의장 장현국입니다.

개회사에 앞서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정례회가 열리는 오늘은 우리 경기도의회의 큰 어른으로 후배들과 고락을 함께 하시며 훌륭한 본을 보이셨던 故 서형열 명예의장님의 1주기입니다. 언제나 사회적 약자의 편에 함께하며 더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생을 다하시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셨고 故 서형열 의원님의 뜻을 다함께 가슴에 담았으면 합니다.

오는 7월 8일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30주년이 됩니다. 그동안 우리의 지방자치는 꾸준히 풀뿌리 지방자치의 역량을 키워가며 나름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통과되면서 자치분권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이제 자치분권의 완성을 통한 온전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힘쓸 때입니다. 정책지원 전문인력과 자율적 조직ㆍ예산 편성권 등 미진한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 동시에 지방의회법 제정, 주민자치회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등 온전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힘써야 합니다. 지방자치 부활 30년을 맞아 주민이 참여해 주민 스스로가 발전을 이끄는 새로운 민주주의, 지방자치의 진정한 완성을 위하여 나아가야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올해의 절반이 지나는 시기의 첫 정례회입니다. 아울러 오는 7월 10일이면 후반기 제10대 경기도의회가 출범한 지 1년이 됩니다. 그동안 코로나19라는 비상상황 속에서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도민을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의 들으며 제10대 경기도의회의 공약과 의정활동을 완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경기도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을 설치하고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새로운 자치분권시대를 준비하며 숨 가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직도 위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잠시도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제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의 절반을 마무리하는 시기인 만큼 최선을 다하는 경기도의회를 보여드린다면 도민께서도 우리의 모습을 통해 자치분권의 더 큰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하시리라 봅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백신 수급과 접종에 속도를 내면서 코로나19 극복이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그렇게 한 걸음씩 위기 극복을 향해 나아가다 보면 우리는 분명 더 나은 미래와 마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 경기도의회는 1,380만 경기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위기 극복을 넘어 온전한 지방자치의 완성을 통해 도민이 함께하며 직접 이끄는 더 큰 민주주의라는 새로운 미래를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관 김진기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시18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