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2회 제1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2022.08.10.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2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8월 10일(수)

장 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조용호ㆍ서성란) 인사
2. 의석 배정의 건


(14시43분 개의)

○ 위원장 김재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2회 임시회 제1차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앞으로 2년간 제11대 전반기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게 된 평택 출신의 김재균 위원입니다. 시작에 앞서 오늘은 제11대 전반기 여성가족평생위원회가 처음으로 개의하는 날입니다만 원구성이 원활하지 못하여 회의 개의가 많이 지연됨에 대해서 그 이유가 어찌 되었든 간에 위원회를 대표하여 도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지난 8일부터 내린 수도권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으신 도민들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 모두 다 잘 아시겠지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는 우리 사회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여성과 가족 업무를 중심으로 보육과 돌봄정책까지 사회적 약자는 물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적극 지원하고 아울러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과 대학생 및 청소년, 도서관정책 등을 통해 교육복지를 실현하며 또 이를 위한 제도를 개선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위원회입니다. 이런 중요한 위원회에서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저에게 맡겨주신 데 대해서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앞으로 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서 위원님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합심하여 열심히 일하고 많은 성과를 내는 위원회가 되도록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도 지혜를 모아주시고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함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위원님들께서 공식 석상에서 처음으로 함께하는 자리인 만큼 본격적인 의사일정에 앞서 위원님들 상호 간에 간단한 인사를 나누겠습니다. 순서는 편의상 제 오른쪽에 앉아 계신 더불어민주당 조용호 위원님을 시작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차례차례 인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조용호 위원님 앉은 자리에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앉아서 하십시오. 그리고 마이크 켜시고요.

조용호 위원 안녕하세요? 이렇게 만나봬서 반갑고요. 저는 경기도 오산에서 이번에 초선으로 당선된 조용호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평생교육 처음 상임위를 배정받았을 때 낯설고 그랬었는데 와서 보니까 또 구성원인 위원님들 괜찮으신 것 같고 열심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한 제가 부위원장을 맡아서 많은 도움 부탁드리고요.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김선희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선희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용인 7선거구에서 당선돼서 이번에 이 자리에 왔습니다. 경기도의회가 굉장히 방대하고 큰 조직인 것은 잘 알고 있고 그중에 제가 위원회는 우리가 여가교위라고 지금 배정이 됐는데 너무 좋으신 위원님들 함께하게 돼서 너무 반갑고 고맙고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 제 역할, 할 수 있는 역할 또 해야 될 일 모두 열심히 열정적으로 해내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김진경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진경 위원 시흥 출신 김진경 위원입니다. 2년 동안 위원님들과 함께 의정활동 할 생각하니 기쁘고 또 행복한 인연이 아닐까 싶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지혜롭게 또 슬기롭게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우리 여가위 열심히 의정활동 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문병근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문병근 위원 반갑습니다. 문병근 위원입니다. 수원 11선거구고요. 우리 김재균 위원장님과 함께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상임위 활동을 같이하게 돼서 반갑습니다. 저는 저의 정치 철학이 원칙주의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융통성이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그래서 원칙에 준하고 또 의회정신에 준해서 최대한 열심히 위원님들과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국중범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국중범 위원 성남 4선거구 국중범 도의원입니다. 2년간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잘 지내면서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의 위원으로서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조희선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조희선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지역구는 광명시입니다. 그리고 저는 국민의힘 비례 1번으로 도의회에 나왔습니다. 여성가족위원님들과 같이……. (마이크 켜짐) 죄송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이채영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채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지역구는 수원입니다. 저는 국민의힘 비례로 들어왔습니다. 이채영입니다. 훌륭하신 우리 김재균 위원장님 그리고 우리 또 훌륭하신 도의원님들 함께하게 돼서 너무 기쁩니다. 이름처럼 여성을 위하여, 여성에 관해서 제대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그리고 여성과 청년이 함께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정윤경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반갑습니다.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우리 김재균 위원장님을 모시고 열두 분의 위원님들과 함께 제11대 전반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 일원으로서 함께하게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도민을 위해서, 도민을 위한 정책 개발과 또 입법활동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이애형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안녕하세요? 수원 출신 이애형입니다. 새로운 상임위에 와서 또 새로운 환경 속에서 또 새롭게 만나는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새로운 업무를 갖고 시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좀 설레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고 또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제가 10대 때 경험해 본 바로는 모든 여가위에 처음에 오셨던 분들이 나갈 때 굉장히 화목하고 또 있는 내내, 회의가 끝나고 나면 항상 방실방실 웃었던 그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저도 또한 그때보다 11대에는 더 많은 웃음을 갖고 우리가 회의에서 나갈 수 있고 또 여러분들을 만날 수 있도록 저도 그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장민수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장민수 위원 안녕하세요? 이번에 비례대표로 도의회에 입성하게 된 장민수입니다. 아무래도 제가 청년이다 보니까 청년의 시각에서 보다 더 다른 대안이나 다른 시각에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많이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우리 존경하는 김재균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많은 선배 위원님들이 가시는 방향에 큰 도움이 되도록 같이 노력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역은 안양인데요. 안양에 있는 여러 현장의 목소리들을 또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존경하는 서성란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성란 위원 안녕하세요? 저는 의왕 2선거구에서 도의원이 된 서성란이고요. 여기에서 어쨌든 우리 여성가족평생위원회에 저는 처음부터 지원한 사람이고요. 처음부터 여기 여가부에 오려고 저는 도의원에 도전한 사람이에요. 그래서 그만큼 제가 특별히 해야 될 일도 있고 그전에 10대 여가부 위원님들하고 많이 다투기도 하고 부탁도 했고 그러면서 저희들이 이렇게 말한 것들에 위원님들이 앞에서는 “네, 알겠습니다.”라고 하고 책임지지 않는 그런 모습을 보면서 그냥 제가 가야 되겠다. 그리고 제가 거기에 들어와서 일해야 되겠다라고 선포하고 제 지역구에 여가부에 계셨던 장태환 위원님 다음으로 제가 또 여기에 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누구보다도 지금 여가부에 대한 제가 사랑한다, 애증이 많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만큼 제가 여기에서 꼭 해야 될 일들을 우리 김재균 위원장님과 함께,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꼭 귀한 성과들을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위원님들 인사말씀에 감사드리고요. 다들 남다른 각오를 가지고 계신 것 같아 굉장히 힘이 됩니다. 앞으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겠습니다. 의사일정은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고 세부내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54분)

○ 위원장 김재균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에 따르면 위원회는 부위원장을 교섭단체별로 각 1명씩 두되 호선하여 선임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회의에 앞서 위원님들과 사전 논의한 결과 우리 위원회의 발전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라고 생각되시는 분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조용호 위원님을, 국민의힘에서는 서성란 위원님을 각각 추천해 주셨습니다.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위원님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두 분을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므로 더불어민주당의 조용호 위원님과 국민의힘의 서성란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조용호ㆍ서성란) 인사

○ 위원장 김재균 조용호 위원님과 서성란 위원님께서는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두 분의 인사말씀을 간략히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조용호 위원님께서 앉아 계신 자리에서 간단한 인사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부족한 제가 부위원장에 선임돼서 많이 어깨에 부담스럽고 그렇지만 책임감을 다해서 여가위가 좀 더 발전하고 도민들의 어떤 민원을 많이 해결할 수 있는 그리고 만족할 만한 상임위가 되도록 많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고 많은 격려와 그다음에 배려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이어서 국민의힘 서성란 위원님, 앉은 자리에서 간단하게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성란 위원 어쨌든 이렇게 위원장님 아니면 부위원장이라는 이런 직책을 맡겨줬을 때는 좀 더 책임을 가지고 이렇게 화합하고 하나가 되는 일에 하라고 맡겨주신 것 같은데 저희 같은 경우도 어쨌든 재선 이애형 위원님도 계시고 그런데 제가 이 직책을 맡는 게 맞는지 좀 고민되고 그렇긴 하지만 무엇보다도 여가부를 사랑하고 제가 위원님들과 함께 하는 일에 있어서 좀 더 열심히 하라고 저한테 맡겨진 직책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두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 운영은 여러 위원님의 뜻을 받들고 부위원장님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의석 배정의 건

(14시56분)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의 의석 배정에 대한 규정은 별도로 없습니다. 이에 위원님들과 사전에 충분한 논의가 있었던 관계로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배정하고자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용호 위원님은 위원장에서 봤을 때 우측 맨 앞자리에 배정하였고 국민의힘 소속 서성란 부위원장님은 좌측 맨 앞에 배정하였고 다른 위원님들은 교섭단체별로 성명 순으로 서로 교차하여 배정하였습니다. 세부 내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유인물과 같이 의석을 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므로 의석 배정의 건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내용과 같이 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62회 임시회 제1차 여성가족평생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7분 산회)


○ 출석위원(12명)

김재균조용호서성란국중범김선희김진경문병근이애형이채영장민수

정윤경조희선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원공식

○ 기록공무원

김선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