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2회 제1차 본회의(2022.08.09.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2회 경기도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8월 9일(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1. 의장 선거
2. 부의장 선거
3. 부의장 선거
4.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5.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6. 상임위원 선임의 건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8.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9. 상임위원장(12명) 선거


부의된 안건
1. 의장 선거
○ 의장(염종현) 당선인사
○ 의원 선서
2. 부의장 선거
3. 부의장 선거
○ 부의장(남경순ㆍ김판수) 당선인사
4.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5.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6. 상임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8.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9. 상임위원장(12명) 선거
○ 상임위원장(12명) 당선인사


(12시23분 개의)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제361회 임시회에 이어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된 부천 출신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의원입니다.

다소 늦었지만 양당 합의하에 원 구성을 위한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바로 실시되는 의장 선거 진행에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리면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 모니터의 출석 버튼을 누르지 않으신 의원님께서는 출석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보고사항


1. 의장 선거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제1항 및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9조 규정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원 구성을 위한 의장 선거는 모든 의원이 피선거권을 갖게 되어 후보자가 될 수 있으므로 별도의 후보자 없이 투표가 실시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당선자 결정은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9조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1차 투표 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다수 득표자 2인을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해서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합니다. 만약 결선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은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규정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음은 투표 관련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의 성명을 투표용지 기명란에 한 분만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기명란에 성명을 틀리게 기재하시거나 기명란에 기재한 성명의 일부 또는 전부가 기명란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무효 처리하기로 양당 감표위원 간에 합의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기표소 안에서 투표하신 용지를 촬영하시거나 다른 형태로 공개하시는 것은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크므로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에 앞서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55조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 더불어민주당 김광민 의원, 이채명 의원, 국민의힘 이영희 의원, 이한국 의원 이상 네 분 의원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겠습니다. 네 분의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확인)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모두 이상 없습니까?

(「네.」하는 감표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들으신 후 호명하는 순서에 따라 투표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관 배영철 의사담당관입니다. 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순서는 의원님들 앉아 계신 쪽의 오른쪽, 수원 제1지역구 의원이신 남경순 의원님부터 시작해서 왼쪽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발언대 가운데에 위치한 투표용지 배부석으로 나오셔서 표결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좌우 쪽에 마련된 기표소에서 비치된 필기구를 이용하여 투표용지에 의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 성명을 한 분만 한글로 정확하게 작성하신 후 의석 정면 양쪽에 있는 투표함에 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의원의 성명을 잘못 기재하거나 성명 외에 다른 표기를 한 경우 또는 한글이 아닌 한자, 영어 등으로 기재한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외적으로 동명이인이신 이은주 의원님 또는 김성수 의원님을 기재하실 경우에 한해 성명 옆에 괄호를 작성하여 소속 정당명인 더불어민주당 또는 국민의힘을 함께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나다순으로 작성된 의원 명단은 전자회의시스템 모니터에 게시해 드렸으며 기표소에도 부착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하신 뒤에는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원님들의 선거가 모두 끝난 후에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순서를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2시30분 투표시작)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다음은 염종현 의장직무대행님께서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표위원 네 분께서도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민 의원님, 이채명 의원님, 이영희 의원님, 이한국 의원님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3시11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나오셔서 개표 진행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한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함 확인)

명패수를 계산한바 156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고 투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확인)

투표용지도 156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의석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감표위원님들, 잠깐만 대화 좀 멈춰 주세요. 지금 개표 중에 감표위원님들끼리 의견을 논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저희의 이 모습을 고스란히 경기도민들께서 그리고 언론인들께서 보고 계십니다. 그래서 조금 보여지는 부분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목소리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빠른 시간 내에 의견을 마무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지금 감표위원님들께서 협의에 들어가셨습니다. 지금 정회를 선포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 자리에 착석해 주시고 화장실이나 급한 사항 있으면 잠깐 나가셨다가 다시 착석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정회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착석해서 자리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 의석을 좀 다시 한번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결과가 나왔습니다. 의석을 좀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56표 중 염종현 의원 70표, 김규창 의원 60표, 무효 26표입니다.

(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장 선거 투표결과 출석의원의 과반수를 득표하신 의원이 없으므로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9조제3항 규정에 따라 곧바로 2차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2차 투표를 실시하기 전에 양당의 두 분씩의 감표위원들이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고 계신데 한 분씩 나오셔서 무효표에 관련돼서 발언대에서 의원님들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이한국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국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국 의원 안녕하십니까? 파주 출신 감표위원 이한국입니다. 사실 저희가 지금 논쟁이 됐던 부분이 정자가 아닌 글씨들이 너무 많이 나와 가지고 협의가 잘 안 됐었습니다. 그래 가지고 무효표가 많이 나오는데 먼저 설명을 드리기 전에 여러분들, 잠깐 30분만 정회를 좀 하고자 하는데 여러분들 어떠신지?

그리고…….

(장내소란)

의장님, 그냥 계속 할까요? 30분만 정회하면 안 될까요?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발언대에서 설명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국 의원 그러면 정회 없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국민의힘 대표 감표위원으로서 제2차 투표에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서 이렇게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저희가 무효표에 대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뭐냐 하면 이름 석 자 외에 실수로 점을 찍거나 아니면 ‘ㅇ’을 했을 때 덧칠해서 또 하는 것도 무효표입니다. 그리고 흘림체도 무효표다. 무효표입니다. ‘ㄱ’이면 똑바로 ‘ㄱ’, ‘ㅇ’이면 ‘ㅇ’, ‘ㅅ’이면 정확하게 ‘ㅅ’, 흘림으로 ‘ㅅ’자 쓰거나 그리고 ‘ㄱ’자도 흘림으로 대충 쓰거나 그러면 다 무효표가 되는 걸로 그렇게 협의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 힘드시겠지만 정자로 또박또박 이름 세 글자만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 오늘 마지막 협상을 봤던 부분에 대해서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자면 ‘ㅇ’자, ‘ㅁ’자에 여러분들 간단하게 쓰기 위해서 ‘ㅁ’자를 세모로 하거나 약간의 마름모 정도 이렇게 있다 그러면 그거는 저희가 유효표로 인정하는 걸로 그렇게 협의를 봤습니다. 그래서 최고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 문제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름 석 자 또박또박 잘 쓰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다음은 김광민 의원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민 의원 부천의 김광민입니다. 우선 감표위원 규칙이 따로 없어서 저희가 논의해서 해당 내용을 가지고 진행하려고 합의를 봤고요. 해당 내용은 어쨌든 저희들 4명 사이에 이론이 없도록 써달라고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셨듯이 흘림체는 가급적 피해 주시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ㅁ’과 ‘ㅇ’은 너그럽게 하기로 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혼란의 여지 없이 ‘ㅁ’, ‘ㅇ’까지 해서 정확하게 판단, 기입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번 감표위원석에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는 방금 전에 실시한 요령과 동일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호명이 있겠습니다.

○ 의사담당관 배영철 의사담당관입니다. 2차 투표방법은 방금 실시한 1차 투표와 같으므로 투표방법 설명은 생략하고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19분 투표시작)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호명을 조금 빨리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의원님들께서는 1차 투표 때보다 조금 속도를 내고 있으니 의원님들께서 협조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사담당관 배영철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다음은 염종현 의장직무대행님께서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표위원 네 분께서도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염종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4시44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나오셔서 개표 진행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확인)

명패수를 계산한바 156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확인)

투표용지도 156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의석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그러면 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56표 중 염종현 의원 83표, 김규창 의원 71표, 무효 1표, 기권 1표입니다. 2차 투표결과 출석의원의 과반수를 득표한 염종현 의원이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박 수)

(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네 분 감표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염종현 의장직무대행, 의장으로서 계속 사회)


○ 의장(염종현) 당선인사

(14시58분)

○ 의장 염종현 의원님들께 당선인사 말씀 올리겠습니다.

사랑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존경하는 경기도의회 의원님 여러분!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 당선자 염종현 인사 올립니다.

저를 경기도의회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야 156분의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각별히 의장 선거에서 끝까지 선의의 경쟁을 펼쳐주신 김규창 의원님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천신만고 끝에 원 구성 협상을 타결해 주신 양당 교섭단체 대표이신 곽미숙 대표님과 남종섭 대표님을 비롯한 여야 대표단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제 전국 최대 규모인 경기도의회는 여야가 하나가 되어 힘차게 출발합니다.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의 선봉이 되어 전국의 모범을 만들어내고 시대를 선도해 나아가야 할 때입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경기도민들께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소속 경기도의원들을 각각 78명씩, 딱 절반씩 선출해 주셨습니다. 현명한 경기도민들께서는 이 같은 선거결과를 내놓으신 이유가 과연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여야가 싸우지 말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오직 경기도민의 민생을 위한 정치를 해 달라는 간절한 바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민생이 많이 어렵습니다. 지금 우리는 수많은 난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경제가 전반적으로 너무나 어렵습니다. 잠시도 머뭇거릴 이유가 없습니다. 비상한 각오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때입니다. 경기도의회가 앞장서서 경기도민의 민생을 보살펴 드려야 합니다. 우리가 함께 여야가 해냅시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국민들께서는, 경기도민들께서는 여야 정치인들이 싸우지 말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협치하기를 진정 원하고 계십니다. 우리 경기도의회와 경기도는 이미 연정을 통해 도민들의 민생을 보살핀 전통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여야 의원님들과 김동연 경기지사께 경기도 협치시대를, 신연정시대를 활짝 열어젖힐 것을 숙고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간절한 말씀도 드립니다. 우리가 함께 손을 맞잡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협치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의 성공시대를 함께 활짝 열어젖힙시다.

의원님 여러분!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는 시대정신이고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경기도의회 156명의 의원님들이 지방자치와 분권시대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무한 뒷받침하겠습니다. 17대 광역의회와 전국적 연대활동을 통해 지방의회법 제정 추진을 포함한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인 입법기관으로서 경기도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해 주는 기구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의원 중에서 초선의원님의 비율이 69.2%로 매우 높습니다. 초선의원님들 개인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초선의원 의정지원TF팀을 곧바로 구성해서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전체 의원별 공약분석을 통한 경기도의회 공약점검 및 이행기구 구성을 여야 대표님들과 상의해서 의정활동 홍보수단 및 예산 확대를 통해 이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제대로 된 의원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경기도의회사무처도 대수술이 불가피합니다. 경기도의회사무처의 전문성과 독립성 확보를 통해 의원 지원역량을 배가시키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제 제가 가진 모든 경험과 능력을 다 바쳐서 이 자리에 계신 여야 의원님들이 지방자치와 분권시대의 주역으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 156명의 성공시대, 1,390만 경기도민의 성공시대를 의원님들과 함께 손잡고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경기도 협치의 시대, 신연정의 시대 활짝 열어젖히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큰 성원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인 사)

그럼 중식시간과 부의장 선거 준비를 위해 5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5분 회의중지)

(18시39분 계속개의)

○ 의장 염종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원 선서

○ 의장 염종현 의사진행에 앞서 의원님들의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방법에 대해서는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설명이 있겠습니다.

○ 의사담당관 배영철 의사담당관입니다. 앞에 의원님들 테이블에 선서문 2매가 놓여져 있습니다. 우선 의원님들께서는 자필로 서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는 의원님들께서 일어서신 다음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의장님의 선창에 따라 한 구절씩 따라서 복창하시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의장님께서 “선서!”라고 선창하시면서 오른손을 드시면 의원님들께서도 “선서!”라고 복창하면서 오른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께서 선서문을 한 구절씩 선창하시면 의원님들께서는 의장님을 따라서 같이 선서문 날짜까지 복창을 하시되 선서 마지막에 “경기도의회 의원 누구누구누구” 본인의 성함을 의장님을 포함한 의원님 모두가 같이 동시에 낭독하신 후 오른손을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은 의원님들 자리에 덮어서 그냥 놔주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선서문은 저희가 수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염종현 의원님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도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도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8월 9일

경기도의회 의원

염종현 강웅철 강태형 고은정 고준호 곽미숙 국중범 김광민 김규창 김근용

김도훈 김동규 김동영 김동희 김미리 김미숙 김미정 김민호 김상곤 김선영

김선희 김성남 김성수(안양1) 김성수(하남2) 김시용 김영기 김영민 김옥순 김완규 김용성

김일중 김재균 김재훈 김정영 김정호 김종배 김진경 김창식 김철진 김철현

김태형 김태희 김판수 김현석 김호겸 김회철 남경순 남종섭 명재성 문병근

문승호 문형근 박명수 박명숙 박명원 박상현 박세원 박옥분 박재용 박진영

방성환 백현종 변재석 서광범 서성란 서정현 서현옥 성기황 신미숙 심홍순

안계일 안광률 안명규 양우식 양운석 오석규 오세풍 오준환 오지훈 오창준

유경현 유영두 유영일 유종상 유형진 유호준 윤성근 윤재영 윤종영 윤충식

윤태길 이경혜 이기인 이기형 이기환 이동현 이병길 이병숙 이상원 이서영

이석균 이선구 이성호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영희 이오수 이용욱 이용호

이은주(화성7) 이은주(구리2) 이인규 이인애 이자형 이재영 이제영 이채명 이채영 이택수

이학수 이한국 이혜원 이호동 이홍근 임광현 임상오 임창휘 장대석 장민수

장윤정 장한별 전석훈 전자영 정경자 정동혁 정승현 정윤경 정하용 조미자

조성환 조용호 조희선 지미연 최만식 최민 최병선 최승용 최종현 최효숙

한원찬 허원 홍원길 황대호 황세주 황진희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2. 부의장 선거

3. 부의장 선거

(18시42분)

○ 의장 염종현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과 의사일정 제3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57조에 따라 두 분의 부의장을 무기명 투표로 한 분씩 각각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제11대 의회는 두 교섭단체 의석수가 동수인 관계로 사전에 양당 교섭단체 협의 결과 의장과 다른 교섭단체에 속하는 부의장을 먼저 선출하고 두 번째 부의장은 의장과 같은 교섭단체에서 선출하는 것으로 합의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 점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빠른 투표진행을 위해서 부의장 선거는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양당 대표의원 간 사전 협의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먼저 첫 번째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에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님께서는 다시 한번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카드함, 투표함,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카드함, 투표함, 기표소 확인)

(카드함 및 투표함 폐함)

카드함과 투표함, 기표소 모두 이상 없습니까?

(「네.」하는 감표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들으신 후 호명하는 순서에 따라 투표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관 배영철 의사담당관입니다. 첫 번째 부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장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부의장 선거는 두 분의 부의장을 각각 선출해야 하므로 먼저 한 분의 부의장을 선출한 다음 또 다른 한 분의 부의장을 선출하시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두 번을 합니다. 부의장 선거 투표가 무기명 전자투표시스템으로 진행되며 부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 한 분의 성명을 기표소 안의 전자투표기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이쪽 모니터에 투표방법이 나오고 있습니다.

투표순서에 따라 호명받으신 의원님은 교부대에서 RFID 카드를 받으신 후 기표소에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오전에 의장님 선거 시 받으셨던 명패가 RFID 카드하고 똑같습니다. 기표소 안에는 키오스크 형태의 전자투표기와 터치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전자투표기 화면 우측 하단 카드리더에 이 RFID 카드를 약 1초간 접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기 화면 중앙의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부의장 투표가 시작됩니다. 화면에는 의장으로 선출되신 염종현 의장님을 제외한 의원 명단이 가나다 순서로 나열되며 이 중 한 분을 선택하시면 새로운 창이 열리고 간단한 의원 신상정보와 확인 버튼 및 취소 버튼이 표시됩니다. 새로운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신 후 화면 하단 중앙에 있는 투표종료를 누르면 투표용지가 나옵니다. 만약 기권을 하시려면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기권 버튼을 누르시면 새로운 창이 열리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투표용지가 출력됩니다. 이 투표용지를 뽑아서 기표소 밖으로 나오셔서 RFID 카드는 카드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동명이인이신 이은주 의원님 또는 김성수 의원님의 경우 이름 옆에 한자로 민주당을 의미하는 민(民) 자와 국민의힘을 의미하는 국(國) 자가 함께 표시됨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아까 의장님께서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두 교섭단체 소속 의원님이 동수인 관계로 첫 번째 부의장 선거는 의장님과 다른 교섭단체인 국민의힘 부의장님을 먼저 선출한 후에 두 번째 투표하실 때는 의장님과 같은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 부의장님을 선출하게 됨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투표순서는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이므로 시군 지역구 순서대로 바로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첫 번째 지금 현재 부의장 선거는 국민의힘 부의장님을 선출하시는 겁니다.

먼저 수원지역부터 호명하겠습니다.

(18시49분 투표시작)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투표하시기 전에 앞에 상단의 모니터를 잠깐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다음은 염종현 의장님께서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표위원 네 분께서도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명 중간에 투표를 못 하신 의원님들은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염종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9시19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나오셔서 개표 진행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카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카드함을 열고 카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함 개함)

(카드수 확인)

카드수를 계산한바 152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확인)

투표용지도 152매로써 카드수와 같습니다.

(계 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바로 발표하겠습니다. 참고로 전광판에는 득표수 1위부터 3위까지만 표출이 됨을 알려드립니다.

총 투표수 152표 중 남경순 의원 134표, 김규창 의원 16표, 기권 2표입니다.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남경순 의원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박 수)

(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당선인사는 다른 한 분의 부의장 선거가 끝난 다음에 함께 듣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또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겠습니다. 선거방법은 전과 같습니다. 네 분 감표위원님께서는 한 차례 더 수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카드함, 투표함, 기표소의 이상유무를 다시 한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카드함, 투표함, 기표소 확인)

(카드함 및 투표함 폐함)

모두 이상 없습니까?

(「네.」하는 감표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다시 한번 들으신 후 호명하는 순서에 따라 투표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관 배영철 의사담당관입니다. 이번 두 번째 투표는 의장님과 같은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 부의장님을 선출하시는 겁니다. 투표순서는 의장님 선거와 마찬가지므로 종전과 같이 바로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부의장님을 선출하시는 겁니다.

(19시27분 투표시작)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다음은 염종현 의장님께서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네 분께서도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명 중간에 투표를 못 하신 의원님은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염종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9시52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나오셔서 개표 진행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카드함을 열고 카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함 개함)

(카드수 확인)

카드수를 계산한바 150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고 투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확인)

투표용지도 150매로 카드수와 같습니다.

(계 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바로 발표하겠습니다.

총 투표수 150표 중 김판수 의원 136표, 곽미숙 의원 1표, 김규창 의원 1표, 김미리 의원 1표, 김재균 의원 1표, 박옥분 의원 1표, 이인규 의원 1표, 이혜원 의원 1표, 황진희 의원 1표, 기권 6표입니다.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판수 의원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네 분 감표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 의원님께 축하를 드리면서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남경순 부의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남경순ㆍ김판수) 당선인사

(19시58분)

○ 부의장 남경순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국민의힘 수원 출신 남경순 의원입니다. 먼저 저를 제11대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심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원 여러분의 선택에 보답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의회가 의회다울 때 의원님은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의원 한 분 한 분 말씀을 경청하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서 시행하겠습니다.

현재 경기도 지역에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한 피해로 도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민들의 민생위기 극복을 위해 우리 의회가 더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1,390만 경기도민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제11대 경기도의회가 도민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쳐 도민의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과 항상 함께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박 수)

○ 의장 염종현 남경순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판수 부의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 김판수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경기도의회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의원님들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의회다운 의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오늘 의장에 당선되신 염종현 의장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낙선하신 김규창 의원님께는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함께 드리며 아울러 오늘 부의장에 당선되신 남경순 부의장님께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의회에서 정책에 관한 정쟁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나친 당리당략을 위한 정쟁은 의회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한 달간 지속된 정쟁시간을 거울삼아 앞으로 11대 임기 동안은 갈등의 정치를 접고 오직 경기도민만 바라보고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해 나갑시다. 저 또한 156분의 도의원님 모두가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의장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의장 염종현 김판수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부의장 선거를 모두 마치고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전자표결을 처음하시는 의원님들을 위해 전자투표 방법에 대해서 잠시 설명드리겠습니다. 표결대상 안건에 대해 의장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멘트가 나오면 의원님께서는 모니터 화면의 재석을 터치하거나 책상 왼쪽 밑에 있는 투표기의 재석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재석을 누르신 다음에 곧바로 이어서 찬성이나 반대 또는 기권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를 하신 후에 의장의 “투표를 종료합니다.”라는 종료 선포 전까지는 취소 버튼을 눌러서 의사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4.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0시03분)

○ 의장 염종현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협의한 대로 8월 9일부터 8월 18일까지 10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아니요. 여기 안 떠요.」하는 의원 있음)

(「화면이 안 뜹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회사무처 직원 여러분께서는 잠시 점검해 드리도록 하십시오.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신속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47명 중 찬성 143명, 반대 3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5.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20시06분)

○ 의장 염종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강웅철 의원님과 강태형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46명 중 찬성 146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6. 상임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0시08분)

○ 의장 염종현 의사일정 제6항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5조에 따라 교섭단체 대표의원의 요청과 의장의 추천으로 본회의에서 의결하여 선임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은 전자회의시스템 모니터에 게시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48명 중 찬성 127명, 반대 15명, 기권 6명으로 의사일정 제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0시09분)

○ 의장 염종현 의사일정 제7항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5조제3항에 따라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 요청으로 의장이 본회의에 추천하는 것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안은 전자회의시스템 모니터에 게시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7항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46명 중 찬성 132명, 반대 11명, 기권 3명으로 의사일정 제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제1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8.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0시10분)

○ 의장 염종현 의사일정 제8항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5조제3항에 따라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 요청으로 의장이 본회의에 추천하는 것입니다.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안은 전자회의시스템 모니터에 게시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8항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46명 중 찬성 138명, 반대 5명, 기권 3명으로 의사일정 제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9. 상임위원장(12명) 선거

○ 의장 염종현 의사일정 제9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선거에 들어가기에 앞서 상임위원장 선거와 관련된 규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8조제2항에 상임위원장은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기표소에 설치되어 있는 무기명 전자투표시스템을 활용하여 12개 위원회의 상임위원장을 한 번에 선출하게 됩니다. 상임위원장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이 되며 그 외 관련 규정은 의장 선거와 같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모두 마치고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55조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더불어민주당 김태희 의원, 이용욱 의원, 국민의힘 김도훈 의원, 서성란 의원 이상 네 분 의원님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겠습니다. 네 분의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카드함, 투표함,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카드함, 투표함, 기표소 확인)

카드함과 투표함, 기표소 모두 이상 없습니까?

(「네, 이상 없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카드함 및 투표함 폐함)

그러면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들으신 후 호명하는 순서에 따라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관 배영철 의사담당관입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는 부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무기명 전자투표시스템으로 진행이 되며 투표방법은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님 선거 두 번 이미 하셨기 때문에 RFID카드 발급받으셔서 기표소로 가신 다음에, 수기 투표와 달리 이것은 투표용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기표소 안에 들어가셔서 처음에 의회운영위원회부터 교육행정위원회까지 12개 상임위원회 모두 위원장을 선출하셔야 되고요. 운영위원회를 누르시면 운영위원회에 선임된 의원님들 명단이 뜹니다. 그러면 운영위원회에서 한 분을 터치하시고 그다음 기획재정위원회로 또 넘어가시면, 그렇게 해서 열두 번을 하시면 되고요. 다른 거 지금 설명을 드리려 해도 특별히 뭐, 이미 부의장 선거를 두 번 하셨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판단이 됩니다. 만약에 의원을 잘못 선택한 경우에 취소 버튼을 눌러서 다른 의원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선택이 맞다면 바로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요. 이렇게 해서 처음 운영위원회부터 열두 번째 상임위원장까지 선택하시면 전자투표기 화면 하단 중앙의 투표종료 버튼이 녹색으로 활성화돼서 나타납니다. 투표종료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에서 의원님이 선택하신 12명의 상임위원장을 모두 보여줍니다. 지금 녹색 저렇게 투표종료를 누르시면 열두 분의 명단이 쭉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우측 하단에서 아까와 마찬가지로 투표용지가 나오는데 이 용지를 뽑아서 접어서 RFID카드는 기표소 밖의 카드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동명이인이신 이은주 의원님 또는 김성수 의원님을 선택하신 경우에 이름 옆에 한자로 민주당을 의미하는 민(民) 자와 국민의힘을 의미하는 나라 국(國) 자가 함께 표시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투표순서는 종전과 동일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20시18분 투표시작)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호명을 천천히 하겠습니다. 일단 의원님이 한 분 들어가시면 열두 번을 터치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다음은 염종현 의장님께서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네 분 교대로 투표하도록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호명하는 동안 투표를 못 하신 의원님은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이상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염종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21시43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나오셔서 개표 진행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카드함을 열고 카드수를 확인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함 개함)

(카드수 확인)

카드수를 계산한바 14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고 투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확인)

투표용지도 148매로써 카드수와 같습니다.

(계 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결과는 당선된 의원 득표수만 발표하고 다른 의원들의 득표수는 회의록에 게재하겠습니다. 당선인사는 투표결과에 대한 발표가 모두 끝난 다음에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회운영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7표를 얻은 김정영 의원님이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재정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19표를 얻은 지미연 의원님이 기획재정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경제노동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5표를 얻은 김완규 의원님이 경제노동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안전행정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2표를 얻은 안계일 의원님이 안전행정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7표를 얻은 이영봉 의원님이 문화체육관광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농정해양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8표를 얻은 김성남 의원님이 농정해양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보건복지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9표를 얻은 최종현 의원님이 보건복지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건설교통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9표를 얻은 김종배 의원님이 건설교통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환경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32표를 얻은 백현종 의원님이 도시환경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27표를 얻은 김재균 의원님이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교육기획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32표를 얻은 황진희 의원님이 교육기획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행정위원장 선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48표 중 130표를 얻은 김미리 의원님이 교육행정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오늘 상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열두 분의 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 말씀드립니다.


○ 상임위원장(12명) 당선인사

(21시52분)

○ 의장 염종현 그러면 각 위원회 순서대로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정영 의회운영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운영위원장 김정영 존경하는 염종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장시간 원 구성에 임해 주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늦게 원 구성이 된 만큼 우리 모두 힘을 합쳐서 1,390만 도민을 위해서 일해 주십사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11대 의회가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협조를 구하고 또 여기 계신 한 분 한 분의 의정활동에 정성을 담아서 뒷받침하겠다는 약속의 말씀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염종현 김정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미연 기획재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재정위원장 지미연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용인 출신 국민의힘 지미연 의원입니다. 감사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매우 무겁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의원님들의 뜻을 받들어 열심히 제대로 잘하겠습니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여러분하고 똑같이 도민만 바라보면서 뚜벅뚜벅 나아가겠습니다. 함께해 주시길 바라며 앞으로 잘 지켜봐 주시고 함께 매의 눈으로 집행부를 지켜봤으면 합니다. 여러분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염종현 지미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완규 경제노동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제노동위원장 김완규 사랑하고 존경하는 우리 동료ㆍ선배 의원 여러분! 저를 경제노동상임위의 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경제노동상임위 위원회가 12개 상임위에서 제일가는 상임위가 되도록 우리 두 분의 간사님과 위원님들을 모시고 열심히 뛰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염종현 김완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행정위원장 안계일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염종현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성남 출신 안계일 의원입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로 도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행정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위원님들과 소통하며 위원회를 잘 이끌어 도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염종현 안계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영봉 문화체육관광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이영봉 의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정부 출신 이영봉 의원입니다.

부족한 저에게 막중한 소임을 주셔서 우리 의원님들께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도민만 바라보고 우리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열다섯 분의 위원님과 함께 이끌어가겠습니다. 그리고 문화ㆍ체육ㆍ관광을 위해서 변화ㆍ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염종현 이영봉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성남 농정해양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정해양위원장 김성남 존경하는 염종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포천 출신 김성남 의원입니다.

먼저 농정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희 경기도는 1,390만 명이라는 아주 큰 경기도입니다. 이 중에 농업인이 약 2.5%밖에 안 됩니다. 농업인, 축산인, 임업인, 어업인이 한 33만 명밖에 안 됩니다. 이분들이 우리 1,390만 명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농업 현실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 때 우리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또한 의원님들과 함께 우리 어려운 경기농업인들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염종현 김성남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종현 보건복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복지위원장 최종현 존경하는 염종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수원 출신 최종현 의원입니다.

오늘 막중한 자리를 맡겨주신 우리 선배ㆍ동료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드립니다. 저희 보건복지위원회 11명의 위원님들과 함께 경기도민의 삶과 질 향상과 복지 향상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배ㆍ동료 의원님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염종현 최종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배 건설교통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교통위원장 김종배 존경하는 우리 염종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시흥 출신 김종배 의원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를 11대 전반기 건설교통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향후 2년 동안 1,390만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여기 계신 모든 의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염종현 김종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백현종 도시환경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환경위원장 백현종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오늘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된 염종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늦게까지 고생하시는 우리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 인사말씀드리면서 저는 구리시 출신 도의원 백현종입니다.

오늘 도시환경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이렇게 선출해 주신 것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오늘 10시 의총 이후로 12시간째 경기도의회에 있는데 그렇게 개인적으로는 마음이 편하거나 감사한 마음만을 갖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아마 제 말이 무슨 말인지는 여러분들께서 다 이해를 하시리라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생각만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경기도민의 주거생활과 환경 문제에 대해서 누구보다 앞장서서 우리 도민들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4분의 우리 상임위원들과 그리고 158분의 경기도의회 의원님들과 함께 멋진 경기도의회 그리고 멋진 도시환경위원회를 만들어 가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염종현 백현종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재균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 김재균 안녕하십니까? 염종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으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평택 출신의 김재균 의원입니다.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여성가족평생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중책을 맡겨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가족의 안위가 도민의 안위고 국가의 안위라는 생각으로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가장 우선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염종현 김재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진희 교육기획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기획위원장 황진희 존경하고 사랑하는 염종현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님께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11대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장으로 선출된 부천 출신 황진희 의원입니다.

지난 10대 의회 4년 교육기획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경험 삼아 경기교육 발전을 위한 필요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교육에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기도교육청을 관장하는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청되는 새로운 원격수업 모형 개발이나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의 성공적 안착, 교육공동체의 갈등 해소 등 경기교육 현안을 꼼꼼히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현장밀착형 의정활동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경기교육공동체의 만족을 통한 경기교육 발전과 도민들의 교육복지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교육기획위원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염종현 황진희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김미리 교육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행정위원장 김미리 키 작은데 의원님들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염종현 의장님 그리고 우리 선배ㆍ동료 의원님 여러분! 감사합니다. 교육행정위원회에서는 저희 열다섯 분의 위원님들을 모시고 열린 교육을 담당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 한 분 한 분 역량이 더 발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남양주 출신 도의원으로서 우리 북부 의원님들도 소외받지 않고 다 같이 함께할 수 있도록, 더불어 우리 학생들이 소외받는 아이들이 없도록, 그 가치가 존중받을 수 있는 경기교육이 될 수 있도록, 그 경기교육이 오늘과 내일의 정말 대한민국을 리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육행정위원장으로 뽑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염종현 김미리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이라도 인사하시죠.

○ 교육행정위원장 김미리 네, 감사드리겠습니다.

○ 의장 염종현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상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열두 분의 위원장님들로부터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오늘 늦은 밤까지 원 구성에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원 구성 협상을 위해 정말 애쓰시고 고생하신 곽미숙 대표님, 남종섭 대표님을 비롯한 양당 교섭단체 의원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경기도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견제를 통해 도민에게 힘을 실어주고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8월 10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22시10분 산회)


【의장 투표결과】

○ 1차 투표결과

의 장

염종현 70, 김규창 60, 무효 26


○ 2차 투표결과

의 장

염종현 83, 김규창 71, 무효 1, 기권 1


【부의장 투표결과】

부의장

남경순 134표, 김규창 16표, 기권 2표

부의장

김판수 136표, 곽미숙 1표, 김규창 1표, 김미리 1표, 김재균 1표

박옥분 1표, 이인규 1표, 이혜원 1표, 황진희 1표, 기권 6표


【상임위원장 투표결과】

ㆍ의회운영위원장

김정영 127표, 국중범 3표, 김민호 3표, 김철현 3표

지미연 3표, 고준호 2표, 황대호 2표, 곽미숙 1표

안광률 1표, 장민수 1표, 조성환 1표, 기권 1표

ㆍ기획재정위원장

지미연 119표, 이동현 8표, 김근용 6표, 정승현 4표

김철현 3표, 서정현 2표, 정경자 2표, 김미정 1표,

최병선 1표, 기권 2표

ㆍ경제노동위원장

김완규 125표, 김규창 10표, 김도훈 4표, 고은정 3표

이병길 2표, 김선영 1표, 남경순 1표, 홍원길 1표

기권 1표

ㆍ안전행정위원장

안계일 122표, 김시용 13표, 문형근 3표, 정동혁 2표

김창식 1표, 박명숙 1표, 이기인 1표, 이기환 1표

이상원 1표, 이서영 1표, 기권 2표

ㆍ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이영봉 127표, 김정호 5표, 윤충식 4표, 김성수民 3표

곽미숙 2표, 이한국 2표, 강웅철 1표, 박진영 1표

유종상 1표, 황대호 1표, 기권 1표

ㆍ농정해양위원장

김성남 128표, 이오수 5표, 김판수 4표, 방성환 3표

서광범 2표, 장대석 2표, 강태형 1표, 임상오 1표

기권 2표

ㆍ보건복지위원장

최종현 129표, 김미숙 5표, 김재훈 3표, 김동규 2표,

박옥분 2표, 윤재영 2표, 이혜원 2표, 이제영 1표

황세주 1표, 기권 1표

ㆍ건설교통위원장

김종배 129표, 허원 6표, 이기형 3표, 오준환 2표

고준호 1표, 김동희 1표, 김정영 1표, 양운석 1표

이영주 1표, 기권 3표

ㆍ도시환경위원장

백현종 132표, 이선구 3표, 김상곤 2표, 김성수國 2표

김태형 2표, 유영일 2표, 김용성 1표, 명재성 1표

성기황 1표, 이택수 1표, 기권 1표

ㆍ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

김재균 127표, 국중범 6표, 이애형 5표, 서현옥 2표

김선희 1표, 문병근 1표, 이채영 1표, 정윤경 1표

조희선 2표, 기권 2표

ㆍ교육기획위원장

황진희 132표, 김호겸 4표, 오세풍 2표, 변재석 1표

안명규 1표, 유영두 1표, 이인규 1표, 이학수 1표

이호동 1표, 조성환 1표, 최효숙 1표, 기권 2표

ㆍ교육행정위원장

김미리 130표, 윤태길 3표, 이은주國 3표, 김영기 2표

김일중 2표, 안광률 2표, 김회철 1표, 심홍순 1표

이자형 1표, 한원찬 1표, 기권 2표


【전자투표결과 찬반의원 성명】

4.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재석의원(147명)

찬성의원(143명)

강웅철 강태형 고은정 고준호 곽미숙 국중범 김광민 김근용 김도훈 김동규

김동영 김동희 김미리 김미숙 김미정 김상곤 김선영 김선희 김성남 김성수國

김성수民 김시용 김영기 김영민 김옥순 김완규 김용성 김일중 김재균 김재훈

김정영 김정호 김종배 김진경 김창식 김철진 김철현 김태형 김태희 김판수

김현석 김호겸 김회철 남경순 남종섭 명재성 문승호 문형근 박명수 박명숙

박명원 박상현 박세원 박옥분 박재용 박진영 방성환 백현종 변재석 서성란

서정현 서현옥 성기황 신미숙 심홍순 안계일 안광률 안명규 양우식 양운석

염종현 오석규 오세풍 오준환 오지훈 오창준 유경현 유영두 유영일 유종상

유형진 유호준 윤성근 윤종영 윤충식 윤태길 이경혜 이기인 이기형 이기환

이병길 이병숙 이상원 이서영 이석균 이선구 이성호 이영봉 이영주 이영희

이용욱 이용호 이은주國 이인규 이인애 이자형 이재영 이채명 이택수 이학수

이한국 이혜원 이호동 이홍근 임광현 임상오 임창휘 장대석 장민수 장윤정

장한별 전석훈 전자영 정경자 정동혁 정승현 정윤경 정하용 조미자 조성환

조용호 지미연 최만식 최민 최병선 최승용 최종현 최효숙 한원찬 홍원길

황대호 황세주 황진희

반대의원(3명)

문병근 이애형 허원

기권의원(1명)

이오수

5.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재석의원(146명)

찬성의원(146명)

강웅철 강태형 고은정 고준호 곽미숙 국중범 김광민 김근용 김도훈 김동규

김동영 김동희 김미리 김미숙 김미정 김상곤 김선영 김선희 김성남 김성수國

김성수民 김시용 김영기 김영민 김옥순 김완규 김용성 김일중 김재균 김재훈

김정영 김정호 김종배 김진경 김창식 김철진 김철현 김태형 김태희 김판수

김현석 김호겸 김회철 남경순 남종섭 명재성 문병근 문승호 문형근 박명수

박명숙 박명원 박상현 박세원 박옥분 박재용 박진영 방성환 백현종 변재석

서성란 서정현 서현옥 성기황 신미숙 심홍순 안계일 안광률 안명규 양우식

양운석 염종현 오석규 오세풍 오준환 오지훈 오창준 유경현 유영두 유영일

유종상 유형진 유호준 윤성근 윤종영 윤태길 이경혜 이기인 이기형 이기환

이동현 이병길 이병숙 이상원 이서영 이석균 이선구 이성호 이영봉 이영주

이영희 이오수 이용욱 이용호 이은주國 이은주民 이인규 이인애 이자형 이재영

이채명 이택수 이학수 이한국 이혜원 이호동 이홍근 임광현 임상오 임창휘

장대석 장민수 장윤정 장한별 전석훈 전자영 정경자 정동혁 정승현 정윤경

정하용 조미자 조성환 조용호 지미연 최만식 최병선 최승용 최종현 최효숙

한원찬 허원 홍원길 황대호 황세주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6.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재석의원(148명)

찬성의원(127명)

강웅철 강태형 고은정 고준호 곽미숙 국중범 김광민 김근용 김도훈 김동규

김동영 김동희 김미리 김미숙 김미정 김상곤 김선영 김성남 김성수國 김성수民

김시용 김영기 김영민 김옥순 김완규 김용성 김일중 김재균 김재훈 김정영

김정호 김종배 김진경 김창식 김철진 김철현 김태형 김태희 김판수 김현석

김호겸 김회철 남경순 남종섭 명재성 문승호 문형근 박명수 박명숙 박상현

박세원 박옥분 박재용 박진영 방성환 변재석 서정현 성기황 신미숙 심홍순

안계일 안광률 안명규 양운석 염종현 오준환 오지훈 오창준 유경현 유영두

유영일 유종상 유호준 윤충식 윤태길 이경혜 이기환 이동현 이병길 이병숙

이상원 이서영 이석균 이선구 이성호 이영봉 이영주 이영희 이용욱 이용호

이은주國 이은주民 이인규 이인애 이자형 이재영 이채명 이택수 이학수 이한국

이호동 이홍근 임상오 임창휘 장대석 장민수 장윤정 장한별 전석훈 전자영

정경자 정동혁 정승현 정윤경 정하용 조미자 조성환 조용호 지미연 최민

최병선 최종현 한원찬 홍원길 황대호 황세주 황진희

반대의원(15명)

김선희 백현종 서성란 서현옥 양우식 오석규 윤성근 윤종영 이기형 이애형

이오수 이혜원 최승용 최효숙 허원

기권의원(6명)

문병근 박명원 오세풍 유형진 이기인 임광현

7.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재석의원(146명)

찬성의원(132명)

강웅철 강태형 고은정 고준호 곽미숙 국중범 김광민 김근용 김도훈 김동규

김동영 김동희 김미리 김미숙 김미정 김상곤 김선영 김성남 김성수國 김성수民

김시용 김영기 김영민 김옥순 김완규 김용성 김일중 김재균 김재훈 김정영

김종배 김진경 김창식 김철진 김철현 김태형 김태희 김판수 김현석 김호겸

김회철 남경순 남종섭 명재성 문승호 문형근 박명수 박명숙 박상현 박세원

박옥분 박재용 박진영 방성환 백현종 변재석 서성란 서정현 서현옥 성기황

신미숙 심홍순 안계일 안광률 양운석 염종현 오세풍 오준환 오지훈 오창준

유경현 유영두 유영일 유종상 유형진 유호준 윤성근 윤충식 윤태길 이경혜

이기인 이기환 이동현 이병길 이병숙 이상원 이서영 이석균 이선구 이성호

이영봉 이영주 이영희 이용욱 이용호 이은주國 이은주民 이인규 이인애 이자형

이재영 이채명 이택수 이학수 이한국 이호동 이홍근 임광현 임창휘 장대석

장민수 장윤정 장한별 전석훈 전자영 정경자 정동혁 정승현 정윤경 정하용

조미자 조성환 조용호 지미연 최민 최병선 최승용 최종현 한원찬 홍원길

황대호 황진희

반대의원(11명)

문병근 안명규 양우식 윤종영 이기형 이애형 이오수 이혜원 임상오 최효숙

황세주

기권의원(3명)

김선희 박명원 허원

8. 경기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재석의원(146명)

찬성의원(138명)

강웅철 강태형 고은정 고준호 곽미숙 국중범 김광민 김근용 김도훈 김동규

김동영 김동희 김미리 김미숙 김미정 김상곤 김선영 김성남 김성수國 김성수民

김시용 김영기 김영민 김옥순 김완규 김용성 김일중 김재균 김재훈 김정영

김종배 김진경 김창식 김철진 김철현 김태형 김태희 김판수 김현석 김호겸

김회철 남경순 남종섭 명재성 문승호 문형근 박명수 박명숙 박명원 박상현

박세원 박옥분 박재용 박진영 방성환 변재석 서성란 서정현 서현옥 성기황

신미숙 심홍순 안계일 안광률 안명규 양우식 양운석 염종현 오석규 오세풍

오준환 오지훈 오창준 유경현 유영두 유영일 유종상 유형진 유호준 윤성근

윤충식 윤태길 이경혜 이기인 이기형 이기환 이동현 이병길 이병숙 이상원

이서영 이석균 이선구 이성호 이영봉 이영주 이영희 이오수 이용욱 이용호

이은주國 이은주民 이인규 이인애 이자형 이재영 이채명 이택수 이학수 이호동

이홍근 임상오 임창휘 장대석 장민수 장윤정 장한별 전석훈 전자영 정경자

정동혁 정승현 정윤경 정하용 조미자 조성환 조용호 지미연 최민 최병선

최승용 최종현 최효숙 한원찬 홍원길 황대호 황세주 황진희

반대의원(5명)

김정호 문병근 윤종영 이혜원 임광현

기권의원(3명)

김선희 백현종 허원


○ 출석의원(156명)

염종현남경순김판수강웅철강태형고은정고준호곽미숙국중범김광민

김규창김근용김도훈김동규김동영김동희김미리김미숙김미정김민호

김상곤김선영김선희김성남김성수(안양1)김성수(하남2)김시용김영기김영민김옥순

김완규김용성김일중김재균김재훈김정영김정호김종배김진경김창식

김철진김철현김태형김태희김현석김호겸김회철남종섭명재성문병근

문승호문형근박명수박명숙박명원박상현박세원박옥분박재용박진영

방성환백현종변재석서광범서성란서정현서현옥성기황신미숙심홍순

안계일안광률안명규양우식양운석오석규오세풍오준환오지훈오창준

유경현유영두유영일유종상유형진유호준윤성근윤재영윤종영윤충식

윤태길이경혜이기인이기형이기환이동현이병길이병숙이상원이서영

이석균이선구이성호이애형이영봉이영주이영희이오수이용욱이용호

이은주(화성7)이은주(구리2)이인규이인애이자형이재영이제영이채명이채영이택수

이학수이한국이혜원이호동이홍근임광현임상오임창휘장대석장민수

장윤정장한별전석훈전자영정경자정동혁정승현정윤경정하용조미자

조성환조용호조희선지미연최만식최민최병선최승용최종현최효숙

한원찬허원홍원길황대호황세주황진희

○ 의회사무처(2명)

사무처장 이계삼의사담당관 배영철

○ 기록공무원

김혜련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