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2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2.08.11. 목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2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8월 11일(목)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김민호)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박세원)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13시38분)

○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회의진행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특별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이계연입니다. 먼저 제11대 1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위원님들께 잠깐 양해의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위원님들께서 앉아계신 자리는 의석 배정 확정 전 임시 자리로 교섭단체별 정당 구분 없이 가나다순으로 배정되었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보좌할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청 예산을 총괄하는 김경숙 특별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저희 교육청 예산을 총괄하는 김영봉 전문위원은 빙부상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경기도 예산을 담당하는 설영춘 주무관입니다.

(인 사)

같이 경기도 예산을 담당하는 송수엽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교육청 예산을 담당하는 정찬화 주무관입니다.

(인 사)

같이 교육청 예산을 담당하는 송수찬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연찬회 등 각종 행사를 담당하는 송혜민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서무ㆍ회계 등을 담당하고 있는 우준희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은 전문위원실 회의운영을 지원해 주는 김혜진 주무관이 있는데요. 지금 밖에서 위원님들 안내 때문에 참석을 못 하였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를 비롯한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열과 성을 다해서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한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럼 오늘 회의진행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늘 제36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스물여덟 분의 위원이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2022년 8월 9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따라서 오늘 회의는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교섭단체별 한 분씩 두 분의 부위원장님을 선출하고 의석 배정을 하기 위하여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위원님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및 제17조에 따르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장직무대행은 출석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최다선 위원이 두 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석위원님 중 최다선 위원이신 이은주 위원님께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고 지금부터는 이은주 위원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겠습니다. 이은주 위원장님은 단상 앞으로 가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13시41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이은주(화성7)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소속 화성 출신 이은주 위원입니다. 수석전문위원이 안내한 바와 같이 본 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나마 제가 회의를 주재하게 되었음을 양해 바랍니다. 아울러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회의진행 안내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및 제17조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호선하기로 되어 있으나 양당 교섭단체에서 충분히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 점을 참고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3시43분)

○ 위원장직무대행 이은주(화성7)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양당 교섭단체에서 협의한 사항대로 국민의힘 김민호 위원을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민호 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의 임무가 끝났으므로 김민호 위원장님께 의사봉을 인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민호 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은주(화성7) 위원장직무대행, 김민호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김민호) 인사

(13시44분)

○ 위원장 김민호 안녕하십니까? 여러 위원님들의 배려로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민호 위원입니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중책을 맡겨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예산이 도민을 위해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편성한 예산을 심의하고 편성된 예산이 적합하게 집행됐는지 1,390만 도민을 대신하여 살펴보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첫 단추를 잘못 채우면 전체 옷매무새가 어그러지죠. 제11대 의회의 가장 중요한 첫 단추를 끼우는 만큼 제11대 의회가 반듯이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화합하고 소통하며 위원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3시45분)

○ 위원장 김민호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양당 교섭단체에서 협의한 사항대로 국민의힘 김성수 위원, 더불어민주당 박세원 위원을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성수 위원, 박세원 위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 부위원장(박세원) 인사

(13시46분)

○ 위원장 김민호 다음은 선출된 부위원장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듣겠습니다. 먼저 박세원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 화성 출신 박세원입니다. 우리 스물여덟 분의 위원님들과 함께 경기도를 위해서 모두 함께 힘을 합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민호 김성수 부위원장은 지금 현재 상임위원회 일로 출석하지 못했습니다. 다음에 인사말씀을 듣는 걸로 하겠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13시47분)

○ 위원장 김민호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을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에는 국민의힘 부위원장님을, 좌측은 더불어민주당 부위원장님 의석으로 배정을 하고 우측 두 번째 자리부터는 국민의힘 다선 위원님 먼저 배정 후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 이어서 좌측 두 번째 자리부터는 더불어민주당 다선 위원님들 먼저 배정 후에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48분 산회)


○ 출석위원(24명)

김민호박세원김미숙김일중김재훈김현석문승호박재용서성란오석규

오세풍유경현유형진윤충식이경혜이기형이기환이상원이은주(화성7)임상오

장한별조용호지미연황세주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 기록공무원

김혜련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