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2회 제1차 기획재정위원회(2022.08.10.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2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2회 경기도의회(임시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8월 10일(수)

장 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김철현ㆍ이동현) 인사
2. 의석 배정의 건


(14시22분 개의)

○ 위원장 지미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2회 임시회 제1차 기획재정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1대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용인 출신 지미연 위원입니다. 먼저 11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위원님, 다소 늦었지만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저를 기획재정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과 함께 제11대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가 최고의 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안건 상정에 앞서 위원님들 상호 간에 인사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님들의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순서는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인사말씀이 끝나면 박수로 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김철현 위원님께서 그 자리에 앉으셔서 자기소개와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철현 위원 안녕하십니까? 안양시 제2선거구에서 선출된 경기도의원 김철현, 여러분들 앞에 인사드리겠습니다. 먼저 1,390만 도민의 대표자로서 이 자리에 앉게 됨을 무한한 영광과 자부심을 안게 되는데요. 더불어 무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 여러분들과 함께 정말로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사회로 만드는 데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김철현 위원님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근용 위원님.

김근용 위원 안녕하세요? 평택 6선거구의 김근용입니다. 이렇게 훌륭하신 위원님들 만나 뵙게 돼서 정말 반갑고요. 우리 위원장님께서 제11대 의회 기간 동안 우리 기획재정위원회를 최고의 상임위로 만들고 싶다, 그렇게 끌고 가고 싶다 피력을 하셨는데 거기에 일조할 수 있는 위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 도민을 위해서 항상 도민을 먼저 생각하는 그런 자세로 의정활동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2년 동안 잘 부탁드리고 열심히 우리 같이 활동하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김근용 위원님 감사합니다. 이어서 김현석 위원님.

김현석 위원 안녕하십니까? 과천 출신 김현석 도의원입니다. 7만 8,000 과천시민을 대표해서 이 자리에 온 만큼 과천을 대표해서 그리고 1,390여만 도민들을 위해서 더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울러 열네 분의 기획재정위원회 동료 위원님들, 지미연 위원장님과 함께 앞으로 2년 동안 경기도민을 위해서 모든 것을 내놓을 마음으로 열심히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김현석 위원님 감사합니다. 이어서 서정현 위원님.

서정현 위원 안산 제8선거구 대부동ㆍ중앙동ㆍ호수동 출신 서정현 위원입니다.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서 굉장히 무거운 마음으로 앉아 있습니다. 아마 우리 위원장님 비롯해서 동료ㆍ선후배 위원님들, 선배 위원님들 마찬가지 생각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도민들을 위해서 어떻게 일을 해야 할까 하는 생각을 더 깊이 하게 되는 그런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의 구성원으로서 우리 위원회가 정말 우리 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고 많이 배우고 많이 묻고 그리고 많이 고민하고 소통하면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서정현 위원님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정경자 위원님.

정경자 위원 안녕하십니까? 비례 의원 정경자입니다. 지역구는 남양주 평내ㆍ호평동입니다. 저희가 전국에서 가장 늦게 개원한 만큼 압축적인 힘으로 정말 열심히 해서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모습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분위기 좋고 저 따뜻한 경기도 만들겠다고 유세에서 항상 했습니다. 따뜻하고 신나는 경기도 만들 수 있도록 우리 지미연 위원장님 위시하여 모든 위원님과 같이 열심히 해 보고 싶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정경자 위원님 감사합니다. 이어서 최병선 위원님.

최병선 위원 안녕하십니까? 의정부 출신의 최병선 위원입니다. 일단 앞에서도 말씀해 주셨지만 지금 다들 마음은 무거운 상태에서 앉아계실 텐데요. 여야를 떠나서 도민들을 위한 마음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님 이하 저희 모든 위원들이 합심해서 열심히 그런 2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많이 소통하고 경청하고 여쭙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최병선 위원님 감사합니다. 다음은 이동현 위원님.

이동현 위원 안녕하세요? 시흥 출신 이동현 위원입니다. 기재위에서 오늘 만나 뵌 동료 위원님들 그리고 지미연 위원장님, 정말 앞으로 2년 동안 도민들을 위해서 힘차게 일할 수 있을 것 같고 우리 기재위가 지미연 위원장님을 위시해서 우리 경기도의회에서 가장 활발하게 또 도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의정활동을 할 수 있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이동현 위원님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미정 위원님.

김미정 위원 반갑습니다. 경기도 오산 출신 도의원 김미정입니다. 지금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경제 여건 속에서 도민들의 삶이 점점 더 팍팍해지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많이 앞서는데요. 기재위가 그 속에서도 우리 도민의 삶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그러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상임위가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우리가 좀 출발은 늦었지만 더 열심히 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그러한 상임위가 되었으면 좋겠고요. 저도 그 속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김미정 위원님 고맙습니다. 다음은 박상현 위원님.

박상현 위원 안녕하세요? 부천시 제8선거구 박상현입니다. 일단 1,390만의 도민만을 위해서 저희 경기도가 열심히 일하는 그런 기재위가 됐으면 좋겠고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협력이 잘되고 아주 즐거운 상임위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저한테는요. 그래서 앞으로도 위원장님 말씀대로 일단 협력이 잘되고 즐거운 상임위가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우리 도민들을 위해서 진짜 열심히 잘하는 기재위다라고 하는 얘기를 들을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고맙습니다, 박상현 위원님. 이어서 이병숙 위원님.

이병숙 위원 저는 이 경기도청이 자리 잡고 있는 수원의 도의원 이병숙 위원입니다. 저는 시의원을 하다가, 4년 동안 했고 더 큰 틀에서 일하고 싶어서 경기도 도의원이 됐습니다. 빨리 상임위 위원들도 만나고 싶었고 또 이 자리에 이렇게 앉고 싶었는데 참 긴 시간 동안 있다가, 기다리다가 여러분들 만나게 돼서 더 반갑고요. 기획재정위가 사실 경기도의 조직이나 예산의 큰 틀을 잡는 그런 곳이잖아요? 그런 곳에서 우리가 위원회의 선임으로서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해서 경기도를 위해서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이병숙 위원님 고맙습니다. 이어서 이채명 위원님.

이채명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안양시 제6선거구의 출신 이채명입니다. 일단 저희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우리 지미연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김철현 부위원장님 그리고 이동현 부위원장님과 함께 또 나머지 열두 분이죠? 같이 함께 자리해서 너무너무 반갑고 영광스럽습니다. 하여튼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저도 안양시에서 4년 기초의원 역할을 하고 올라온 상태이기는 한데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늘 겸손한 마음으로 우리 기획재정위원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늘 고민하면서 해 나가겠습니다.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이채명 위원님 고맙습니다. 이어서 정승현 위원님.

정승현 위원 반갑습니다. 안산 출신 정승현입니다. 앞서 위원님들께서 좋은 말씀 다 주셨습니다. 여러 날을 우여곡절 끝에 뒤늦게 이렇게 우리가 출발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함께 기재위에서 일하게 된 걸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78 대 78이라는 도민들의 준엄한 명령 앞에서 많은 의원들이 우려를 합니다. 앞으로 의회의 의정활동 과정, 과정들이 굉장히 험난할 것이다. 또 의결 과정에 있어서도 굉장히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라는 그런 우려를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재위는 어쨌든 운영위를 제외한 11개 상임위 중에서 가장 선임 상임위원회라고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기재위 위원들 간에 나보다는 우리라는 개념들을 먼저 생각한다면 그런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고 또 선임 상임위원회로서 모범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지미연 위원장 그리고 김철현 부위원장, 이동현 부위원장을 중심으로 해서 말씀드린 것처럼 나보다는 우리라는 개념들을 먼저 생각하면서 그렇게 앞으로 선임 상임위원회로서의 모범을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정승현 위원님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최민 위원님.

최민 위원 반갑습니다. 광명 출신 최민 위원입니다. 우리 도의회가 조금 더 늦게 시작한 만큼 더 가열찬 의정활동으로 도민들께 보답했으면 좋겠고요. 우리 기재위가 앞서 위원님들 말씀하셨지만 선임 상임위 격으로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질 텐데 도의 중요한 기조들 우리가 잘 조율해 가고 도에 필요한 사안이 있으면 견제해 가면서 아주 유능한 상임위로 평가받는 그런 상임위가 되었으면 좋겠고 저도 일원으로서 최선을 다해서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최민 위원님 감사합니다.

위원님들 소개를 듣고 있다 보니까 제가 마음 한구석 아주 든든합니다. 역시 최고의 위원회가 될 것 같고 11대 안에서 기재위의 전반기에 우리가 14명이 같은 배를 타고 같이 항해를 저어 나갔을 때 서로가 정말 힘을 합치면 도민을 위해서 역시 11대 기재위 누구 위원이 정말 최고였다라는 말씀을 드릴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위원님들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부위원장 선임의 건과 의석 배정의 건 2개의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35분)

○ 위원장 지미연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제1항에 따르면 “위원회에 교섭단체별로 부위원장 1명을 둔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섭단체로 등록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 중 한 분씩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해야 하지만 위원회 개의 전에 전체 위원님들이 국민의힘의 김철현 위원님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이동현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걸로 의견을 모아주셨기에 별도의 추천 절차 없이 선임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께서 추천해 주신 국민의힘 김철현 위원님과 더불어민주당 이동현 위원님을 기획재정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김철현 위원님과 이동현 위원님이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김철현ㆍ이동현) 인사

(14시36분)

○ 위원장 지미연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철현 부위원장님부터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철현 위원 선임 위원회인 기재위의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위원 여러분들께 대단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아까 여러 위원님들이 좋은 말씀하셨듯이 지미연 위원장님을 모시고 우리 기재위가 정말로 경기도의회에서 최고의 선임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지미연 김철현 부위원장님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수)

다음은 이동현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현 위원 고맙습니다.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 자리에 계신 지미연 위원장님 또 김철현 부위원장님 그리고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 우리 기재위 같이 잘 이끌어 나가면서, 함께해 나가면서 2년 후에 정말 우리 기재위 재밌게 또 도민들 위해서 열심히 일했다 이렇게 서로 자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 위원장 지미연 이동현 부위원장님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철현ㆍ이동현 두 부위원장님 축하드리면서요. 훌륭하신 위원님들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셔서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의정활동에 기여해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2. 의석 배정의 건

(14시37분)

○ 위원장 지미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관례에 따라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 첫 번째 의석에 소속 의원이 가장 많은 교섭단체의 부위원장을 그리고 위원장석 좌측에 그다음 교섭단체 부위원장을 각각 배정하여 왔으나 이번 11대 경기도의회는 각 교섭단체 소속 의원의 수가 동수여서 우리 기획재정위원회는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첫 번째 의석에 위원장 소속 교섭단체인 국민의힘의 김철현 부위원장님을 배정하고 위원장석 좌측에 더불어민주당의 이동현 부위원장님을 배정하였습니다. 부위원장님의 다음 의석부터는 해당 부위원장님이 소속된 교섭단체 위원님들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정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 미리 배부해 드린 의석배치도는 이러한 기준에 따라 작성된 것입니다.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방금 말씀드렸듯이 교섭단체 부위원장님 다음에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위원회 의석을 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의석 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내일 기획재정위원회 2차 회의에서는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실국의 업무보고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9분 산회)


○ 출석위원(14명)

지미연김철현이동현김근용김미정김현석박상현서정현이병숙이채명

정경자정승현최민최병선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태헌

○ 기록공무원

정지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