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경기도의회

제353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1.07.20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3회 경기도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 7월 20일(화)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김달수)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박태희ㆍ이종인)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14시35분)

○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위원님들 안녕하십니까? 특별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이계연입니다. 먼저 제10대 4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위원님들께 잠깐 양해의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위원님들께서 앉아 계신 자리는 의석 배정 확정 전 임시 자리로 일단 가나다순으로 배정됐다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위원님들을 보좌할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청 예산을 총괄 담당하는 강혜석 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다음 교육청 예산을 총괄 담당하는 안달성 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다음 경기도 예산을 담당하는 김기석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 경기도 예산을 같이 담당하고 있는 김근환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 교육청 예산을 담당하는 정찬화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 교육청 예산을 같이 담당하고 있는 송수찬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 연찬회 등 각종 행사를 담당하고 있는 송혜민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 서무, 회계 등을 담당하고 있는 우준희 주무관입니다.

(인 사)

다음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회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는 김혜진 주무관입니다.

(인 사)

저를 비롯한 특별전문위원실 소속 직원 모두는 열과 성의를 다해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회의 진행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오늘 제35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스물아홉 분의 위원이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2021년 7월 20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따라서 오늘 회의는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2명의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의석 배정을 하기 위하여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위원님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및 제17조에 따르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대행은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석위원님 중 최다선의원이신 정대운 위원장님께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주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고 지금부터는 정대운 위원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시38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정대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경기도의회 제353회 임시회 제1차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명 출신 정대운 위원입니다. 앞서 수석전문위원님이 안내한 바와 같이 본 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나마 제가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및 제17조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호선하며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어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갈 훌륭하신 위원장 및 부위원장이 선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4시39분)

○ 위원장직무대행 정대운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중범 위원님.

국중범 위원 김달수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정대운 국중범 위원님께서 김달수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다른 분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국중범 위원님께서 김달수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자는 추천말씀이 있었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들 별다른 이의가 없으시면 추천하신 김달수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출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달수 위원님이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제 제 임무가 끝났으므로 신임 위원장님께 의사봉을 인계해 드리겠습니다. 김달수 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정대운 위원장직무대행, 김달수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김달수) 인사

(14시41분)

○ 위원장 김달수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달수 위원입니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중책을 맡겨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청의 예산이 도민을 위해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편성한 예산을 심의하고 편성된 예산이 적합하게 집행됐는지 1,380만 도민을 대신하여 살펴보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제10대 4기로서 제10대 경기도의회 마지막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화합하고 소통하며 위원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4시42분)

○ 위원장 김달수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7조에 따르면 위원회는 교섭단체별로 부위원장을 한 명 둘 수 있으며 교섭단체가 하나인 경우에는 두 명의 부위원장을 둘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 도의회의 교섭단체는 한 개이므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두 명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할 수 있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우리 위원회를 잘 이끌어갈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정선 위원님 추천해 주십시오.

권정선 위원 박태희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 위원장 김달수 방금 권정선 위원님께서 박태희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왕성옥 위원님.

왕성옥 위원 저는 심민자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드립니다.

○ 위원장 김달수 왕성옥 위원님께서 심민자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분, 김미숙 위원님.

김미숙 위원 김미숙입니다. 저는 제 바로 맞은편에 앉아 계신 이종인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 위원장 김달수 네, 이종인 위원님을 추천하셨고요. 또 추천하실 분, 임창열 위원님 추천해 주십시오.

임창열 위원 구리 출신 임창열입니다. 고찬석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드립니다.

○ 위원장 김달수 고찬석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더 추천할 위원님 안 계시면 이 네 분을…….

고찬석 위원 위원장님, 신상발언 있습니다.

○ 위원장 김달수 네.

고찬석 위원 제가 예산결산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서 이끌어나갈 자신이 없기 때문에 저는 사퇴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달수 고찬석 위원님께서는 스스로 사퇴의사를 밝히셨습니다. 또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박태희 위원, 심민자 위원, 이종인 위원 세 분이 추천되셨습니다. 그럼 이 세 분을 대상으로 이 중에 두 분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할 텐데요.

(「세 분 다 하면…….」하는 위원 있음)

세 분 다 모시면 좋겠습니다만 저희 회의규칙상…….

정대운 위원 의사진행발언.

김규창 위원 의사진행발언을 하겠습니다. 우리 민주당에서 다들 그걸 조율을 안 해 주고 오신 건가? 아니, 왜 이렇게 세 분, 네 분이 나오세요? 조율들 안 하셨어요?

임성환 위원 저희 당은 민주주의 원칙이기 때문에.

김규창 위원 임성환 위원 옳으신 말씀하셨는데 난 조율이 다 됐는 줄 알고 일찍 끝날 줄 알았더니 또 이렇게…….

○ 위원장 김달수 이 세 분이, 어떻든 회의규칙은 이렇게 현장에서 추천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세 분이 추천되셔서 한 3분 정도 잠깐 정회해서 조율한 다음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6분 회의중지)

(15시06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달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부위원장으로 추천된 세 분에 대해 정회시간에 위원님들께서 서로 협의한 결과 박태희 위원님과 이종인 위원님을 본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박태희 위원님과 이종인 위원님이 본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박태희ㆍ이종인) 인사

(15시07분)

○ 위원장 김달수 다음은 선출된 부위원장님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태희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태희 위원 건설교통위원회 박태희 위원입니다.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김달수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 선배ㆍ동료 위원님들을 잘 모시고 예산이 도민의 삶 구석구석에까지 잘 퍼져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달수 박태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종인 부위원장님께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인 위원 양평 출신 이종인 위원입니다. 부족함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또한 1기에 이어 4기 예결위 및 예결위 부위원장이 된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종식과 경기도 균형발전과 ‘사람중심, 민생중심’ 4기 예결위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김달수 위원장님과 선배ㆍ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경기도를 위하여, 4기 예결위 발전을 위해서 같이 힘을 합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달수 이종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15시08분)

○ 위원장 김달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에는 박태희 부위원장을, 좌측에는 이종인 부위원장의 의석을 배정하고 우측 두 번째 자리와 좌측 두 번째 자리는 더불어민주당 다선의원님들 먼저 배정하고 우측 세 번째 자리는 국민의힘 다선의원님을 배정하겠습니다. 그다음 자리부터는 더불어민주당 위원님들을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 이어서 좌측 세 번째 자리부터 더불어민주당 위원님을 계속해서 배정하고 다음으로 정의당 위원님 순으로 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9분 산회)


○ 출석위원(27명)

김달수박태희이종인고찬석국중범국중현권정선김경근김규창김미숙

김장일박관열박세원박옥분송치용심민자오진택왕성옥유상호임성환

임창열임채철전승희정대운최경자최승원황진희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 기록공무원

김효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