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6회 제3차 본회의(2020.09.18.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부록

제346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6회 경기도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3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0년 9월 18일(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12건)
2. 경기도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
5.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경기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7.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계획 동의안
9.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경기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안
11.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경기도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
13. 공공임대주택 임차인의 분양전환을 통한 생애 첫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촉구 건의안
14. 경기도 평택ㆍ당진항 포승지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평택시 귀속결정 촉구 건의안
15.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
16. 경기도 청원경찰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7. 경기도 기록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
18. 2021년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연계획 동의안
19.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 경기도 거리예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1. 경기도 운동선수ㆍ체육인 스포츠인권 조례안
22.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3.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관리 및 운영 조례안
24.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
25.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6. 경기도 장애인의 인권 개선 등을 위한 일괄정비조례안
27. 경기도 보건의료인력 지원 조례안
28. 경기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
29. 2021년도 경기주택도시공사 출자계획 동의안
30. 경기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31. 경기도 에너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2. 경기도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
33. 경기도 자원순환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
34. 경기도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5.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6.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7.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에 관한 조례안
38. 2021년도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
39. 경기도교육청 4ㆍ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의 날 지정에 관한 조례안
40. 경기도교육청 교원의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안
41.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
42. 경기도교육청 민원 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43. 2021학년도 경기도 중학교 무시험입학 추첨방법과 학교군 및 중학구(안)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숲 조성 및 활성화 조례안
45.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6.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
47.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부의된 안건
1.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12건)
2. 경기도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소영환 의원 대표발의)(소영환ㆍ김미숙ㆍ김강식ㆍ정승현ㆍ배수문ㆍ김인영ㆍ이창균ㆍ최종현ㆍ김명원ㆍ고찬석ㆍ지석환 의원 발의)
3.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조성환ㆍ소영환ㆍ염종현ㆍ황대호ㆍ김명원ㆍ김판수ㆍ김태형ㆍ김성수ㆍ서현옥ㆍ이기형ㆍ정승현ㆍ최만식ㆍ엄교섭 의원 발의)
4.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5.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이동현ㆍ심민자ㆍ김영해ㆍ김장일ㆍ허원ㆍ남운선ㆍ박관열ㆍ김현삼ㆍ김경호ㆍ심규순ㆍ이제영ㆍ오지혜ㆍ이종인ㆍ이영봉ㆍ김강식ㆍ염종현ㆍ김달수ㆍ정희시ㆍ윤용수ㆍ김인순 의원 발의)
6. 경기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7.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8.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9.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원웅 의원 대표발의)(이원웅ㆍ김성수ㆍ국중범ㆍ김명원ㆍ이창균ㆍ배수문ㆍ김인영ㆍ박옥분ㆍ최종현ㆍ고찬석ㆍ김미숙ㆍ이은주ㆍ정승현ㆍ유광혁ㆍ김은주ㆍ김영해ㆍ유영호ㆍ장대석 의원 발의)
10. 경기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안(이영주 의원 대표발의)(이영주ㆍ조광주ㆍ김장일ㆍ허원ㆍ송영만ㆍ황수영ㆍ윤용수ㆍ심민자ㆍ김중식ㆍ원미정ㆍ김종배ㆍ이혜원ㆍ박태희ㆍ최승원ㆍ김직란ㆍ유상호ㆍ김인영ㆍ김경일ㆍ오진택ㆍ문경희 의원 발의)
11.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제노동위원장 제안)
12. 경기도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용찬 의원 대표발의)(김용찬ㆍ최갑철ㆍ서현옥ㆍ소영환ㆍ김판수ㆍ권락용ㆍ김원기ㆍ오광덕ㆍ양운석ㆍ국중현ㆍ엄교섭ㆍ김영준ㆍ김성수ㆍ김명원ㆍ강태형ㆍ정승현ㆍ남종섭ㆍ지석환ㆍ김미숙ㆍ김강식 의원 발의)
13. 공공임대주택 임차인의 분양전환을 통한 생애 첫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촉구 건의안(권락용 의원 대표발의)(권락용ㆍ김태형ㆍ최만식ㆍ박성훈ㆍ권정선ㆍ박창순ㆍ김성수ㆍ문형근ㆍ김인영ㆍ정승현ㆍ이기형ㆍ이동현ㆍ이필근(수원3)ㆍ서현옥 의원 발의)
14. 경기도 평택ㆍ당진항 포승지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평택시 귀속결정 촉구 건의안(서현옥 의원 대표발의)(서현옥ㆍ김태형ㆍ이기형ㆍ박성훈ㆍ권정선ㆍ정승현ㆍ김성수ㆍ이은주ㆍ오진택ㆍ박창순ㆍ방재율ㆍ김인영ㆍ김판수ㆍ권락용 의원 발의)
15.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박근철ㆍ정승현ㆍ김강식ㆍ김성수ㆍ이동현ㆍ원미정ㆍ김경근ㆍ이창균ㆍ서현옥ㆍ김인순ㆍ배수문ㆍ조광희ㆍ안기권ㆍ남종섭ㆍ박세원ㆍ김인영ㆍ최만식ㆍ박옥분ㆍ임채철ㆍ유영호ㆍ이필근(수원3)ㆍ최종현ㆍ장대석ㆍ오진택ㆍ지석환ㆍ진용복ㆍ이기형ㆍ권정선ㆍ양철민ㆍ문경희ㆍ김현삼ㆍ김원기ㆍ김영해ㆍ김재균ㆍ김봉균ㆍ성수석ㆍ김영준ㆍ김장일ㆍ이필근(수원1)ㆍ박성훈ㆍ성준모ㆍ박태희ㆍ채신덕ㆍ오지혜ㆍ김동철ㆍ유근식ㆍ조성환ㆍ김철환ㆍ이원웅ㆍ김은주 의원 발의)
16. 경기도 청원경찰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7. 경기도 기록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8. 2021년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19.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지석환 의원 대표발의)(지석환ㆍ강태형ㆍ성수석ㆍ최만식ㆍ문형근ㆍ유광국ㆍ채신덕ㆍ임성환ㆍ손희정ㆍ유상호ㆍ김경희ㆍ황수영ㆍ정승현ㆍ권정선ㆍ진용복ㆍ김철환ㆍ김영준ㆍ김명원ㆍ남종섭ㆍ서현옥ㆍ김성수ㆍ고찬석ㆍ김진일ㆍ국중범ㆍ최갑철ㆍ배수문ㆍ김인영ㆍ이창균ㆍ박옥분ㆍ최종현ㆍ김미숙 의원 발의)
20. 경기도 거리예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만식 의원 대표발의)(최만식ㆍ유상호ㆍ김동철ㆍ성수석ㆍ손희정ㆍ박윤영ㆍ문형근ㆍ강태형ㆍ임성환ㆍ채신덕ㆍ유광국ㆍ지석환ㆍ김직란ㆍ김미숙ㆍ박창순ㆍ정승현ㆍ방재율ㆍ오진택ㆍ이은주ㆍ서현옥 의원 발의)
21. 경기도 운동선수ㆍ체육인 스포츠인권 조례안(강태형 의원 대표발의)(강태형ㆍ김동철ㆍ유상호ㆍ김경희ㆍ손희정ㆍ채신덕ㆍ문형근ㆍ최만식ㆍ지석환ㆍ유광국ㆍ성수석ㆍ임성환ㆍ국중범ㆍ김봉균ㆍ이종인ㆍ남운선ㆍ이원웅ㆍ고은정ㆍ안광률ㆍ황수영ㆍ안기권ㆍ최갑철ㆍ김명원ㆍ배수문ㆍ이창균ㆍ김용성ㆍ김성수ㆍ정승현ㆍ송영만ㆍ김미숙ㆍ김영준ㆍ박근철ㆍ남종섭ㆍ서현옥ㆍ진용복ㆍ고찬석ㆍ김진일 의원 발의)
22.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인영 의원 대표발의)(김인영ㆍ백승기ㆍ김경호ㆍ진용복ㆍ양경석ㆍ박옥분ㆍ최종현ㆍ고찬석ㆍ김미숙ㆍ지석환ㆍ김성수 의원 발의)
23.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관리 및 운영 조례안(정승현 의원 대표발의)(정승현ㆍ김인영ㆍ백승기ㆍ김경호ㆍ진용복ㆍ양경석ㆍ김철환ㆍ원미정ㆍ김영해ㆍ김미숙ㆍ김성수ㆍ서현옥ㆍ최종현 의원 발의)
24.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경기도지사 제출)
25.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종현 의원 대표발의)(최종현ㆍ방재율ㆍ이영주ㆍ이영봉ㆍ박태희ㆍ김은주ㆍ지석환ㆍ김영해ㆍ황대호ㆍ정희시ㆍ조성환ㆍ왕성옥ㆍ유광혁ㆍ김강식ㆍ심규순ㆍ조광주ㆍ전승희ㆍ김판수ㆍ장대석ㆍ문경희ㆍ권정선ㆍ이애형 의원 발의)
26. 경기도 장애인의 인권 개선 등을 위한 일괄정비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27. 경기도 보건의료인력 지원 조례안(문경희 의원 대표발의)(문경희ㆍ방재율ㆍ이영주ㆍ이혜원ㆍ조재훈ㆍ최종현ㆍ이애형ㆍ유광혁ㆍ왕성옥ㆍ장대석ㆍ김인영ㆍ고찬석 의원 발의)
28. 경기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왕성옥 의원 대표발의)(왕성옥ㆍ방재율ㆍ이영주ㆍ최종현ㆍ장대석ㆍ전승희ㆍ조재훈ㆍ조성환ㆍ문경희ㆍ유광혁ㆍ김영준ㆍ이혜원ㆍ신정현ㆍ남운선 의원 발의)
29. 2021년도 경기주택도시공사 출자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0. 경기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1. 경기도 에너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안기권 의원 대표발의)(안기권ㆍ장동일ㆍ고찬석ㆍ송영만ㆍ박성훈ㆍ이동현ㆍ양철민ㆍ국중범ㆍ지석환ㆍ김영해 의원 발의)
32. 경기도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3. 경기도 자원순환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4. 경기도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5.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영주 의원 대표발의)(이영주ㆍ오지혜ㆍ원미정ㆍ김장일ㆍ허원ㆍ조광주ㆍ황수영ㆍ송영만ㆍ윤용수ㆍ김중식ㆍ김종배ㆍ심민자ㆍ이혜원ㆍ박태희ㆍ최승원ㆍ김직란ㆍ유상호ㆍ김경일ㆍ문경희ㆍ오진택 의원 발의)
36.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지혜 의원 대표발의)(오지혜ㆍ손희정ㆍ고은정ㆍ김용성ㆍ신정현ㆍ김미리ㆍ조성환ㆍ김경일ㆍ이영주ㆍ김지나ㆍ황대호ㆍ유광혁ㆍ김강식ㆍ박창순ㆍ송영만ㆍ안기권ㆍ최만식ㆍ김영준ㆍ김명원ㆍ강태형ㆍ정승현ㆍ서현옥ㆍ지석환ㆍ진용복ㆍ고찬석ㆍ국중범ㆍ최갑철ㆍ권정선ㆍ이창균ㆍ유영호ㆍ이진연ㆍ김성수ㆍ송한준ㆍ김우석ㆍ배수문ㆍ김인영ㆍ이필근(수원3) 의원 발의)
37.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진연 의원 대표발의)(이진연ㆍ유영호ㆍ김용성ㆍ김명원ㆍ김성수ㆍ송치용ㆍ신정현ㆍ조성환ㆍ진용복ㆍ박창순ㆍ안혜영ㆍ임창열ㆍ권정선ㆍ원미정ㆍ박옥분ㆍ김미숙ㆍ지석환ㆍ김직란 의원 발의)
38. 2021년도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교육감 제출)
39. 경기도교육청 4ㆍ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의 날 지정에 관한 조례안(강태형 의원 대표발의)(강태형ㆍ김달수ㆍ최만식ㆍ채신덕ㆍ양경석ㆍ이원웅ㆍ김영해ㆍ조성환ㆍ양운석ㆍ오광덕ㆍ안혜영ㆍ김용성ㆍ김봉균ㆍ임성환ㆍ문형근ㆍ이종인ㆍ남운선ㆍ국중범ㆍ서현옥ㆍ정승현ㆍ김성수ㆍ김경일ㆍ정윤경ㆍ지석환ㆍ김영준ㆍ오지혜ㆍ심민자ㆍ이진ㆍ남종섭 의원 발의)
40. 경기도교육청 교원의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안(천영미 의원 대표발의)(천영미ㆍ정승현ㆍ김성수ㆍ박옥분ㆍ김미숙ㆍ지석환ㆍ정윤경ㆍ김우석ㆍ권정선ㆍ김판수ㆍ백승기ㆍ권락용 의원 발의)
41.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이애형 의원 대표발의)(이애형ㆍ임채철ㆍ이기형ㆍ최종현ㆍ최경자ㆍ정윤경ㆍ황진희ㆍ김종찬ㆍ김은주ㆍ장대석ㆍ이제영ㆍ김지나ㆍ서현옥ㆍ진용복ㆍ안기권ㆍ이은주ㆍ정승현ㆍ고찬석ㆍ최만식ㆍ유영호ㆍ오진택ㆍ김명원 의원 발의)
42. 경기도교육청 민원 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안광률 의원 대표발의)(안광률ㆍ전승희ㆍ배수문ㆍ권정선ㆍ고은정ㆍ성준모ㆍ박세원ㆍ남종섭ㆍ박옥분ㆍ김미숙 의원 발의)
43. 2021학년도 경기도 중학교 무시험입학 추첨방법과 학교군 및 중학구(안)(경기도교육감 제출)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숲 조성 및 활성화 조례안(조광희 의원 대표발의)(조광희ㆍ김미리ㆍ송치용ㆍ김경희ㆍ김미숙ㆍ박덕동ㆍ성준모ㆍ엄교섭ㆍ유근식ㆍ추민규ㆍ황대호ㆍ송영만ㆍ조광주ㆍ민경선ㆍ이은주ㆍ김명원ㆍ배수문ㆍ천영미ㆍ이필근(수원1) 의원 발의)
45.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리 의원 대표발의)(김미리ㆍ박세원ㆍ김미숙ㆍ엄교섭ㆍ박덕동ㆍ고찬석ㆍ방재율ㆍ오명근ㆍ황대호ㆍ김경근ㆍ김종배ㆍ김중식ㆍ김명원ㆍ조재훈ㆍ박재만ㆍ이나영ㆍ최경자ㆍ심규순ㆍ박창순ㆍ장현국ㆍ이선구ㆍ박옥분ㆍ추민규ㆍ오광덕ㆍ김경희 의원 발의)
46.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
47.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경기도지사 제출)


(10시06분 개의)

○ 의장 장현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6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어느덧 추석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월 국내 코로나19 감염자 첫 발생 이후 지금껏 각자의 자리에서 어려움을 감내하신 1,370만 경기도민 여러분께 위로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 경기도의회는 코로나19로 피폐해진 민생회복을 위해 분야별 지원이 담긴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을 의결합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경기도의회는 코로나19와 수해로 인한 도민의 고통을 덜어드리고자 예산안과 조례안을 치밀하고 신속히 심사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지원에 대한 근거로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도 일부 개정했습니다. 코로나19로 계속되는 경기침체상황에 소상공인과 영세업자가 받는 충격이 너무도 큽니다. 이번 조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지역화폐 이용자에게 소비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계속되는 재난 속에서도 꿋꿋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경기도민에게 희망이 되었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경기도의회는 이번 임시회에서 자치분권을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습니다.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을 제정했습니다. 이는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토대가 될 것입니다. 이번 조례 제정을 계기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국가 통과를 지원하고 지방의회법 제정을 모색하는 등 온전한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는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에 대비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백신이 나온 이후에도 팬데믹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어쩌면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올여름 전 세계가 유례없는 기후재난을 경험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폭우, 최장의 장마, 연이은 태풍, 녹아내린 빙하와 세계 곳곳의 이상기온, 산불 등 기후재난은 더 큰 규모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재난의 고통은 약자에게 더욱 큽니다. 재난의 상황에도 일터를 떠날 수 없는 비정규직,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사회적약자를 위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연이은 재난에 대비해 안정적인 일상을 지키기 위한 사회적 안전장치 역시 마련되어야 합니다. 지금은 어느 때보다 더 큰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코로나로 빼앗긴 일상, 수해로 잃어버린 삶의 터전, 당장의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서민들에게 우리 의회가 희망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도민들은 지금 위기를 맞아 어떤 대책을 준비하는지, 어떤 모습으로 위기를 넘길 것인지 우리 의회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더 바쁘고 부지런히 노력해 도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가 되어야 합니다. 경기도의회는 안전하고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더 치열하게 고민하고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경기도의회는 언제나 도민과 함께할 것입니다. 도민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놓고 도민을 위한 경기도의회가 되겠습니다. 언제나 경기도민 여러분의 힘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운영 보고는 전자회의시스템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사항


안건 표결에 앞서 의원님들께 잠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금일 안건 심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을 제외하고 각 위원회별 제안설명 및 심사보고 없이 바로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보고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1.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12건)

2. 경기도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소영환 의원 대표발의)(소영환ㆍ김미숙ㆍ김강식ㆍ정승현ㆍ배수문ㆍ김인영ㆍ이창균ㆍ최종현ㆍ김명원ㆍ고찬석ㆍ지석환 의원 발의)

3.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조성환ㆍ소영환ㆍ염종현ㆍ황대호ㆍ김명원ㆍ김판수ㆍ김태형ㆍ김성수ㆍ서현옥ㆍ이기형ㆍ정승현ㆍ최만식ㆍ엄교섭 의원 발의)

4.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0시12분)

○ 의장 장현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부터 의사일정 제4항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표결처리에 앞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1조에 따르면 행정사무감사는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계획서를 작성하여 본회의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 감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2개 상임위원회에서 제출된 감사계획안에 대하여 의사일정 제1항과 같이 일괄 표결하여 12개 상임위원회의 감사계획을 각각 승인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2명 중 찬성 102명,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12건)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항 경기도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7명 중 찬성 105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항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8명 중 찬성 88명, 반대 11명, 기권 9명으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항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0명 중 찬성 104명, 기권 6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5.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이동현ㆍ심민자ㆍ김영해ㆍ김장일ㆍ허원ㆍ남운선ㆍ박관열ㆍ김현삼ㆍ김경호ㆍ심규순ㆍ이제영ㆍ오지혜ㆍ이종인ㆍ이영봉ㆍ김강식ㆍ염종현ㆍ김달수ㆍ정희시ㆍ윤용수ㆍ김인순 의원 발의)

6. 경기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7.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8.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10시16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기획재정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5항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8항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계획 동의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9명 중 찬성 105명, 반대 1명, 기권 3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6항 경기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0명 중 찬성 107명, 기권 3명으로 의사일정 제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7항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1명 중 찬성 110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8항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계획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3명 중 찬성 113명으로 의사일정 제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계획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9.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원웅 의원 대표발의)(이원웅ㆍ김성수ㆍ국중범ㆍ김명원ㆍ이창균ㆍ배수문ㆍ김인영ㆍ박옥분ㆍ최종현ㆍ고찬석ㆍ김미숙ㆍ이은주ㆍ정승현ㆍ유광혁ㆍ김은주ㆍ김영해ㆍ유영호ㆍ장대석 의원 발의)

10. 경기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안(이영주 의원 대표발의)(이영주ㆍ조광주ㆍ김장일ㆍ허원ㆍ송영만ㆍ황수영ㆍ윤용수ㆍ심민자ㆍ김중식ㆍ원미정ㆍ김종배ㆍ이혜원ㆍ박태희ㆍ최승원ㆍ김직란ㆍ유상호ㆍ김인영ㆍ김경일ㆍ오진택ㆍ문경희 의원 발의)

11.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제노동위원장 제안)

(10시19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경제노동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9항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11항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8명 중 찬성 107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0항 경기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6명 중 찬성 103명, 반대 1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1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1항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05명, 반대 1명, 기권 6명으로 의사일정 제1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12. 경기도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용찬 의원 대표발의)(김용찬ㆍ최갑철ㆍ서현옥ㆍ소영환ㆍ김판수ㆍ권락용ㆍ김원기ㆍ오광덕ㆍ양운석ㆍ국중현ㆍ엄교섭ㆍ김영준ㆍ김성수ㆍ김명원ㆍ강태형ㆍ정승현ㆍ남종섭ㆍ지석환ㆍ김미숙ㆍ김강식 의원 발의)

13. 공공임대주택 임차인의 분양전환을 통한 생애 첫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촉구 건의안(권락용 의원 대표발의)(권락용ㆍ김태형ㆍ최만식ㆍ박성훈ㆍ권정선ㆍ박창순ㆍ김성수ㆍ문형근ㆍ김인영ㆍ정승현ㆍ이기형ㆍ이동현ㆍ이필근(수원3)ㆍ서현옥 의원 발의)

14. 경기도 평택ㆍ당진항 포승지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평택시 귀속결정 촉구 건의안(서현옥 의원 대표발의)(서현옥ㆍ김태형ㆍ이기형ㆍ박성훈ㆍ권정선ㆍ정승현ㆍ김성수ㆍ이은주ㆍ오진택ㆍ박창순ㆍ방재율ㆍ김인영ㆍ김판수ㆍ권락용 의원 발의)

15.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박근철ㆍ정승현ㆍ김강식ㆍ김성수ㆍ이동현ㆍ원미정ㆍ김경근ㆍ이창균ㆍ서현옥ㆍ김인순ㆍ배수문ㆍ조광희ㆍ안기권ㆍ남종섭ㆍ박세원ㆍ김인영ㆍ최만식ㆍ박옥분ㆍ임채철ㆍ유영호ㆍ이필근(수원3)ㆍ최종현ㆍ장대석ㆍ오진택ㆍ지석환ㆍ진용복ㆍ이기형ㆍ권정선ㆍ양철민ㆍ문경희ㆍ김현삼ㆍ김원기ㆍ김영해ㆍ김재균ㆍ김봉균ㆍ성수석ㆍ김영준ㆍ김장일ㆍ이필근(수원1)ㆍ박성훈ㆍ성준모ㆍ박태희ㆍ채신덕ㆍ오지혜ㆍ김동철ㆍ유근식ㆍ조성환ㆍ김철환ㆍ이원웅ㆍ김은주 의원 발의)

16. 경기도 청원경찰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7. 경기도 기록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8. 2021년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10시21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안전행정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12항 경기도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18항 2021년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연계획 동의안까지 이상 7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경기도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1명 중 찬성 109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1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3항 공공임대주택 임차인의 분양전환을 통한 생애 첫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촉구 건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0명 중 찬성 100명, 기권 10명으로 의사일정 제1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공공임대주택 임차인의 분양전환을 통한 생애 첫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촉구 건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4항 경기도 평택ㆍ당진항 포승지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평택시 귀속결정 촉구 건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09명, 반대 2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평택ㆍ당진항 포승지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평택시 귀속결정 촉구 건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5항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3명 중 찬성 109명, 반대 3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6항 경기도 청원경찰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3명 중 찬성 112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청원경찰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7항 경기도 기록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1명 중 찬성 111명으로 의사일정 제1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기록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8항 2021년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연계획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1명 중 찬성 110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년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연계획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19.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지석환 의원 대표발의)(지석환ㆍ강태형ㆍ성수석ㆍ최만식ㆍ문형근ㆍ유광국ㆍ채신덕ㆍ임성환ㆍ손희정ㆍ유상호ㆍ김경희ㆍ황수영ㆍ정승현ㆍ권정선ㆍ진용복ㆍ김철환ㆍ김영준ㆍ김명원ㆍ남종섭ㆍ서현옥ㆍ김성수ㆍ고찬석ㆍ김진일ㆍ국중범ㆍ최갑철ㆍ배수문ㆍ김인영ㆍ이창균ㆍ박옥분ㆍ최종현ㆍ김미숙 의원 발의)

20. 경기도 거리예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만식 의원 대표발의)(최만식ㆍ유상호ㆍ김동철ㆍ성수석ㆍ손희정ㆍ박윤영ㆍ문형근ㆍ강태형ㆍ임성환ㆍ채신덕ㆍ유광국ㆍ지석환ㆍ김직란ㆍ김미숙ㆍ박창순ㆍ정승현ㆍ방재율ㆍ오진택ㆍ이은주ㆍ서현옥 의원 발의)

21. 경기도 운동선수ㆍ체육인 스포츠인권 조례안(강태형 의원 대표발의)(강태형ㆍ김동철ㆍ유상호ㆍ김경희ㆍ손희정ㆍ채신덕ㆍ문형근ㆍ최만식ㆍ지석환ㆍ유광국ㆍ성수석ㆍ임성환ㆍ국중범ㆍ김봉균ㆍ이종인ㆍ남운선ㆍ이원웅ㆍ고은정ㆍ안광률ㆍ황수영ㆍ안기권ㆍ최갑철ㆍ김명원ㆍ배수문ㆍ이창균ㆍ김용성ㆍ김성수ㆍ정승현ㆍ송영만ㆍ김미숙ㆍ김영준ㆍ박근철ㆍ남종섭ㆍ서현옥ㆍ진용복ㆍ고찬석ㆍ김진일 의원 발의)

(10시27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19항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21항 경기도 운동선수ㆍ체육인 스포츠인권 조례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19항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10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1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0항 경기도 거리예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12명으로 의사일정 제2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거리예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1항 경기도 운동선수ㆍ체육인 스포츠인권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1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운동선수ㆍ체육인 스포츠인권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22.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인영 의원 대표발의)(김인영ㆍ백승기ㆍ김경호ㆍ진용복ㆍ양경석ㆍ박옥분ㆍ최종현ㆍ고찬석ㆍ김미숙ㆍ지석환ㆍ김성수 의원 발의)

23.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관리 및 운영 조례안(정승현 의원 대표발의)(정승현ㆍ김인영ㆍ백승기ㆍ김경호ㆍ진용복ㆍ양경석ㆍ김철환ㆍ원미정ㆍ김영해ㆍ김미숙ㆍ김성수ㆍ서현옥ㆍ최종현 의원 발의)

24.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경기도지사 제출)

(10시29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농정해양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22항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24항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22항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0명 중 찬성 109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3항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1명 중 찬성 109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2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관리 및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4항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1명 중 찬성 109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2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3항인데, 24항 다시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의사일정 제24항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8명 중 찬성 105명, 기권 3명으로 의사일정 제2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장님!」하는 의원 있음)

네. 안 들려요?

(「다시 투표, 저희…….」하는 의원 있음)

아까 좀 전에 23항을 하고 24항 들어갔는데 24항이 엉켜서 다시 24항을 지금 한 거거든요. 시스템하고 지금 안 맞나요?

(「25항 하시면 됩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음 보건복지 조례안 넘어갈 차례인데 아직 안 넘어갔나요?

(「그냥 이대로 하시면 됩니다.」하는 의원 있음)

네. 보건복지위원회로 넘어가겠습니다.

(「네.」하는 의원 있음)


25.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종현 의원 대표발의)(최종현ㆍ방재율ㆍ이영주ㆍ이영봉ㆍ박태희ㆍ김은주ㆍ지석환ㆍ김영해ㆍ황대호ㆍ정희시ㆍ조성환ㆍ왕성옥ㆍ유광혁ㆍ김강식ㆍ심규순ㆍ조광주ㆍ전승희ㆍ김판수ㆍ장대석ㆍ문경희ㆍ권정선ㆍ이애형 의원 발의)

26. 경기도 장애인의 인권 개선 등을 위한 일괄정비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27. 경기도 보건의료인력 지원 조례안(문경희 의원 대표발의)(문경희ㆍ방재율ㆍ이영주ㆍ이혜원ㆍ조재훈ㆍ최종현ㆍ이애형ㆍ유광혁ㆍ왕성옥ㆍ장대석ㆍ김인영ㆍ고찬석 의원 발의)

28. 경기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왕성옥 의원 대표발의)(왕성옥ㆍ방재율ㆍ이영주ㆍ최종현ㆍ장대석ㆍ전승희ㆍ조재훈ㆍ조성환ㆍ문경희ㆍ유광혁ㆍ김영준ㆍ이혜원ㆍ신정현ㆍ남운선 의원 발의)

(10시33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보건복지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25항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28항 경기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25항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5명 중 찬성 115명으로 의사일정 제2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6항 경기도 장애인의 인권 개선 등을 위한 일괄정비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7명 중 찬성 116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장애인의 인권 개선 등을 위한 일괄정비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7항 경기도 보건의료인력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7명 중 찬성 116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보건의료인력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8항 경기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7명 중 찬성 115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2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29. 2021년도 경기주택도시공사 출자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0. 경기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1. 경기도 에너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안기권 의원 대표발의)(안기권ㆍ장동일ㆍ고찬석ㆍ송영만ㆍ박성훈ㆍ이동현ㆍ양철민ㆍ국중범ㆍ지석환ㆍ김영해 의원 발의)

32. 경기도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3. 경기도 자원순환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4. 경기도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0시36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도시환경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29항 2021년도 경기주택도시공사 출자계획 동의안부터 의사일정 제34항 경기도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6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29항 2021년도 경기주택도시공사 출자계획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1명 중 찬성 111명으로 의사일정 제2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년도 경기주택도시공사 출자계획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0항 경기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1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3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1항 경기도 에너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5명 중 찬성 115명으로 의사일정 제3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에너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2항 경기도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4명 중 찬성 114명으로 의사일정 제3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3항 경기도 자원순환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4명 중 찬성 114명으로 의사일정 제3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자원순환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4항 경기도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6명 중 찬성 116명으로 의사일정 제3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35.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영주 의원 대표발의)(이영주ㆍ오지혜ㆍ원미정ㆍ김장일ㆍ허원ㆍ조광주ㆍ황수영ㆍ송영만ㆍ윤용수ㆍ김중식ㆍ김종배ㆍ심민자ㆍ이혜원ㆍ박태희ㆍ최승원ㆍ김직란ㆍ유상호ㆍ김경일ㆍ문경희ㆍ오진택 의원 발의)

36.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지혜 의원 대표발의)(오지혜ㆍ손희정ㆍ고은정ㆍ김용성ㆍ신정현ㆍ김미리ㆍ조성환ㆍ김경일ㆍ이영주ㆍ김지나ㆍ황대호ㆍ유광혁ㆍ김강식ㆍ박창순ㆍ송영만ㆍ안기권ㆍ최만식ㆍ김영준ㆍ김명원ㆍ강태형ㆍ정승현ㆍ서현옥ㆍ지석환ㆍ진용복ㆍ고찬석ㆍ국중범ㆍ최갑철ㆍ권정선ㆍ이창균ㆍ유영호ㆍ이진연ㆍ김성수ㆍ송한준ㆍ김우석ㆍ배수문ㆍ김인영ㆍ이필근(수원3) 의원 발의)

37.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진연 의원 대표발의)(이진연ㆍ유영호ㆍ김용성ㆍ김명원ㆍ김성수ㆍ송치용ㆍ신정현ㆍ조성환ㆍ진용복ㆍ박창순ㆍ안혜영ㆍ임창열ㆍ권정선ㆍ원미정ㆍ박옥분ㆍ김미숙ㆍ지석환ㆍ김직란 의원 발의)

(10시41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35항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37항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에 관한 조례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35항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0명 중 찬성 109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3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6항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3명 중 찬성 111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3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7항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3명 중 찬성 112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3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38. 2021년도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교육감 제출)

39. 경기도교육청 4ㆍ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의 날 지정에 관한 조례안(강태형 의원 대표발의)(강태형ㆍ김달수ㆍ최만식ㆍ채신덕ㆍ양경석ㆍ이원웅ㆍ김영해ㆍ조성환ㆍ양운석ㆍ오광덕ㆍ안혜영ㆍ김용성ㆍ김봉균ㆍ임성환ㆍ문형근ㆍ이종인ㆍ남운선ㆍ국중범ㆍ서현옥ㆍ정승현ㆍ김성수ㆍ김경일ㆍ정윤경ㆍ지석환ㆍ김영준ㆍ오지혜ㆍ심민자ㆍ이진ㆍ남종섭 의원 발의)

40. 경기도교육청 교원의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안(천영미 의원 대표발의)(천영미ㆍ정승현ㆍ김성수ㆍ박옥분ㆍ김미숙ㆍ지석환ㆍ정윤경ㆍ김우석ㆍ권정선ㆍ김판수ㆍ백승기ㆍ권락용 의원 발의)

41.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이애형 의원 대표발의)(이애형ㆍ임채철ㆍ이기형ㆍ최종현ㆍ최경자ㆍ정윤경ㆍ황진희ㆍ김종찬ㆍ김은주ㆍ장대석ㆍ이제영ㆍ김지나ㆍ서현옥ㆍ진용복ㆍ안기권ㆍ이은주ㆍ정승현ㆍ고찬석ㆍ최만식ㆍ유영호ㆍ오진택ㆍ김명원 의원 발의)

(10시43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교육기획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38항 2021년도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부터 의사일정 제41항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38항 2021년도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4명 중 찬성 114명으로 의사일정 제3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년도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9항 경기도교육청 4ㆍ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의 날 지정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09명, 기권 3명으로 의사일정 제3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4ㆍ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의 날 지정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0항 경기도교육청 교원의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12명 중 찬성 11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4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교원의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사진행발언이요?

(「모니터에 나와 있는 위원회 명칭이 평생교육위원회인데 “평샌”으로 “ㄴ”으로 표기돼 있습니다. “ㅇ”으로 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하는 의원 있음)

(「“평생”인데 “평샌”으로 돼 있다고요.」하는 의원 있음)

아, 평생교육위원회인데 발음이 잘못됐다는 건가요? 평생교육위원회인데 기획위원회로 돼 있다고요?

(「“평생”이 “ㄴ”으로 돼 있어요.」하는 의원 있음)

네, 잠깐만요.

(「화면에, 모니터에 보시면 “평생”으로 표시가 돼야 되는데 “ㄴ”으로 표시가 돼 가지고 “평샌”으로 돼 있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확인해 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주의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하는 의원 있음)

(전자회의시스템 모니터 확인 중)

아, 네. 34항에 “여성가족평샌교육위원회”로 받침이 틀렸네요. 그건 속기록에 다시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로요.

이어서 바로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1항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6명 중 찬성 101명, 기권 5명으로 의사일정 제4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42. 경기도교육청 민원 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안광률 의원 대표발의)(안광률ㆍ전승희ㆍ배수문ㆍ권정선ㆍ고은정ㆍ성준모ㆍ박세원ㆍ남종섭ㆍ박옥분ㆍ김미숙 의원 발의)

43. 2021학년도 경기도 중학교 무시험입학 추첨방법과 학교군 및 중학구(안)(경기도교육감 제출)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숲 조성 및 활성화 조례안(조광희 의원 대표발의)(조광희ㆍ김미리ㆍ송치용ㆍ김경희ㆍ김미숙ㆍ박덕동ㆍ성준모ㆍ엄교섭ㆍ유근식ㆍ추민규ㆍ황대호ㆍ송영만ㆍ조광주ㆍ민경선ㆍ이은주ㆍ김명원ㆍ배수문ㆍ천영미ㆍ이필근(수원1) 의원 발의)

45.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리 의원 대표발의)(김미리ㆍ박세원ㆍ김미숙ㆍ엄교섭ㆍ박덕동ㆍ고찬석ㆍ방재율ㆍ오명근ㆍ황대호ㆍ김경근ㆍ김종배ㆍ김중식ㆍ김명원ㆍ조재훈ㆍ박재만ㆍ이나영ㆍ최경자ㆍ심규순ㆍ박창순ㆍ장현국ㆍ이선구ㆍ박옥분ㆍ추민규ㆍ오광덕ㆍ김경희 의원 발의)

(10시49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교육행정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42항 경기도교육청 민원 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45항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42항 경기도교육청 민원 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8명 중 찬성 106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4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민원 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3항 2021학년도 경기도 중학교 무시험입학 추첨방법과 학교군 및 중학구(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표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8명 중 찬성 104명, 기권 4명으로 의사일정 제4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학년도 경기도 중학교 무시험입학 추첨방법과 학교군 및 중학구(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4항 경기도교육청 학교숲 조성 및 활성화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5명 중 찬성 101명, 기권 4명으로 의사일정 제4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숲 조성 및 활성화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5항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6명 중 기권 6명으로 의사일정 제4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46.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

47.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경기도지사 제출)

(10시53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46항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부터 의사일정 제47항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까지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태형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장대리 김태형 존경하는 장현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화성 출신 김태형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경기도지사가 제출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본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재정이 건전하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재원배분은 효율적이고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중점 심사하였으며 예결특위 심사 준비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쟁점사항들과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예산안을 심사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의 폭넓은 심사와 더불어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서는 도가 제출한 신규 및 증액 사업들이 국가재정법에서 규정한 추경안 법적 편성요건과 부합하는지, 추경예산 제도의 취지 등을 고려한 시급성, 연내 집행가능성 등이 추경안 일반 편성요건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아울러 재원 마련을 위한 감액사업들은 적절한 규모로 감액되었는지, 사업의 대체방안 및 향후 추진계획 등은 무엇인지 면밀히 검토하였습니다. 이러한 심사기조에 따라 효율성, 타당성이 떨어지는 신규 및 증액 사업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감액하고 코로나19 조기극복 관련 사업, 지역경제 활력화 지원사업 등 도민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분야의 사업예산은 균형 있게 증액 조정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럼 각 회계별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일반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주요내용입니다.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일반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비 변경내시 등으로 총 1,528억 원을 증액하여 예산안 규모는 총 29조 8,921억 원입니다. 세출예산안 주요 조정내역으로는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1,000억 원, 기초연금 지급 332억 원, 보육교직원 인건비 160억 원, 지역화폐 할인보전금 추가지원 80억 원, 경기신용보증재단 출연금 50억 원, 코로나19 극복 긴급지원 10억 원 등 총 1,925억 원을 증액하였고 경기교통공사 설립 출자금 121억 원, 누리과정 운영 119억 원, 경기도 공공디지털 SOC 구축사업 12억 원 등 총 397억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는 원안으로 의결하였습니다.

이어서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먼저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1,000억 원 재원마련을 위해 예치금을 활용하여 재정안정화기금 500억 원, 지역개발기금 500억 원을 각각 일반회계로 전출 예탁하였습니다. 그리고 남북교류협력기금은 예치금을 활용해 남북 코로나19 예방협력사업 85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위원회의 부대의견으로 경기도는 신규사업 추진 시 도의회와 사전협의 후 추진할 것을 규정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도민의 입장에서 사업의 목적과 효과가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예산들이 편성될 수 있도록 꼼꼼히 심사하였습니다. 마지막까지 논쟁과 협의과정 속에 합리적으로 예산안을 심의해 주신 예산안조정소위원회 위원 여러분께 특별히 감사의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결과를 보고드리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번 예산안이 주요사업들이 실용성 있고 도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심의한 점을 감안하여 조정한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김태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표결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127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지방의회는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액하거나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할 경우에는 자치단체장의 동의를 얻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의사일정 제46항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예결위에서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일부 항목 증액 및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한 부분에 대한 도지사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이재명 도지사는 좌석에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의하십니까?

(○ 이재명 도지사 좌석에서 - 네, 동의합니다.)

이재명 도지사의 동의가 있었습니다.

의사일정 제46항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3명 중 찬성 103명으로 의사일정 제4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7항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예결위에서 심사보고한 내용과 일부 항목 증액 및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한 부분에 대한 도지사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이재명 도지사는 좌석에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의하십니까?

(○ 이재명 도지사 좌석에서 - 네, 동의합니다.)

이재명 도지사의 동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47항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02명 중 찬성 10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4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이어서 추경예산안 의결과 관련하여 도지사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재명 도지사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지사 이재명 존경하는 장현국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 의결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박재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예결위원님 여러분! 늦은 시간까지 열과 성을 다해 주신 그런 노고에 대해서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의원님들께서 확정해 주신 소중한 예산은 코로나19와 수해 그리고 경기침체로 고통을 겪고 계신 1,370만 도민들께 작게나마 활력을 불어넣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의회에서 주신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마련한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은 지역 구석구석까지 흘러가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확신합니다. 특별히 이 자리를 빌려서 이 문제를 선도적으로 제기해 주시고 협력해 주신 장현국 의장님 그리고 원내대표님 모든 분들께 각별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코로나19 장기화에 수해와 태풍까지 겹치면서 우리 도민들께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계십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경기도 공직자는 1,370만 도민들께서 행복한 일상을 하루빨리 되찾을 수 있도록 이번 추경예산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겠습니다. 예산안 심의 의결에 노고해 주시고 고생해 주신 의원님들의 헌신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장현국 이재명 도지사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 제347회 임시회는 10월 13일에 개회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의원님들께 잠시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 시 시스템 오류와 표기 잘못 등 실수가 있었습니다. 표기와 발언내용 중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아 속기록에 등재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의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5분 산회)


【전자투표결과 찬반의원 성명】

1.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재석의원(102명)

찬성의원(102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숙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영호 윤용수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경자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2. 경기도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07명)

찬성의원(105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경자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남종섭 황수영

3.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08명)

찬성의원(88명)

강태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경근 김경일 김동철

김명원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찬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한준 심규순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진택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윤용수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황수영

반대의원(11명)

고은정 김용성 김은주 민경선 신정현 오지혜 유광혁 유영호 이진연 최경자

허원

기권의원(9명)

김달수 김미리 배수문 송치용 심민자 조광주 조성환 추민규 한미림

4.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안

재석의원(110명)

찬성의원(104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일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경자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6명)

김경근 김재균 김직란 김태형 송영만 이영주

5.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09명)

찬성의원(105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손희정 송영만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1명)

소영환

기권의원(3명)

김재균 송치용 임채철

6. 경기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재석의원(110명)

찬성의원(107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3명)

이제영 채신덕 한미림

7.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1명)

찬성의원(110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송영만

8.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출연계획 동의안

재석의원(113명)

찬성의원(113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9.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08명)

찬성의원(107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근철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동현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이혜원

10. 경기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안

재석의원(106명)

찬성의원(103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1명)

남운선

기권의원(2명)

임채철 전승희

11. 경기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05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용찬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조재훈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황수영

반대의원(1명)

송치용

기권의원(6명)

김동철 김은주 서현옥 이제영 한미림 허원

12. 경기도 공용차량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111명)

찬성의원(109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성수석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서현옥 임성환

13. 공공임대주택 임차인의 분양전환을 통한 생애 첫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촉구 건의안

재석의원(110명)

찬성의원(100명)

강태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호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손희정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창열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0명)

고은정 김경일 김동철 김성수 김영준 김재균 남운선 송영만 임성환 임채철

14. 경기도 평택ㆍ당진항 포승지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평택시 귀속결정 촉구 건의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09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2명)

이선구 임성환

기권의원(1명)

이애형

15.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

재석의원(113명)

찬성의원(109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3명)

이제영 한미림 허원

기권의원(1명)

김재균

16. 경기도 청원경찰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3명)

찬성의원(112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국중현 권락용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권재형

17. 경기도 기록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재석의원(111명)

찬성의원(11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8. 2021년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출연계획 동의안

재석의원(111명)

찬성의원(110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송영만

19.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10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임창열 한미림

20. 경기도 거리예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12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21. 경기도 운동선수ㆍ체육인 스포츠인권 조례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1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광혁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서현옥

22.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0명)

찬성의원(109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성훈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허원

23.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관리 및 운영 조례안

재석의원(111명)

찬성의원(109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명근 오지혜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오진택 최갑철

24.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리ㆍ운영 위탁 동의요구안

재석의원(108명)

찬성의원(105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명원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3명)

김미리 김인영 황진희

25.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5명)

찬성의원(115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26. 경기도 장애인의 인권 개선 등을 위한 일괄정비조례안

재석의원(117명)

찬성의원(116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유광국

27. 경기도 보건의료인력 지원 조례안

재석의원(117명)

찬성의원(116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허원

28. 경기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

재석의원(117명)

찬성의원(115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김명원 한미림

29. 2021년도 경기주택도시공사 출자계획 동의안

재석의원(111명)

찬성의원(11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0. 경기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1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염종현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이제영

31. 경기도 에너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5명)

찬성의원(115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2. 경기도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재석의원(114명)

찬성의원(114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3. 경기도 자원순환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재석의원(114명)

찬성의원(114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4. 경기도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6명)

찬성의원(116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황진희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5.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0명)

찬성의원(109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박태희

36.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13명)

찬성의원(11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지나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정윤경 황수영

37.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113명)

찬성의원(112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재형 권정선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지나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염종현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방재율

38. 2021년도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

재석의원(114명)

찬성의원(114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지나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9. 경기도교육청 4ㆍ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의 날 지정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09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3명)

문형근 이애형 허원

40. 경기도교육청 교원의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112명)

찬성의원(11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지나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세원 박옥분 박윤영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손희정 송영만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원용희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진용복

41.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

재석의원(106명)

찬성의원(10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서현옥 성준모 소영환 손희정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왕성옥 원미정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원웅 이은주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5명)

남운선 성수석 안광률 임성환 임창열

42. 경기도교육청 민원 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08명)

찬성의원(106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지나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손희정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서현옥 송한준

43. 2021학년도 경기도 중학교 무시험입학 추첨방법과 학교군 및 중학구(안)

재석의원(108명)

찬성의원(104명)

강태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손희정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3 임성환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4명)

고은정 이필근1 임창열 정윤경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숲 조성 및 활성화 조례안

재석의원(105명)

찬성의원(101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손희정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4명)

김경근 안혜영 유광국 조광희

45.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106명)

찬성의원(100명)

강태형 고은정 고찬석 국중범 권락용 권정선 김강식 김경근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남운선 남종섭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손희정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근식 유상호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희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6명)

권재형 김태형 김판수 원미정 임성환 한미림

46.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

재석의원(103명)

찬성의원(103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손희정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유광국 유근식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종인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7. 2020년도 제2회 경기도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재석의원(102명)

찬성의원(10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락용 권재형 권정선 김강식 김경일 김경호 김규창

김달수 김동철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봉균 김성수 김영준 김용성 김용찬

김원기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남운선 남종섭 문경희 문형근 민경선 박관열 박세원 박옥분 박재만

박창순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서현옥 성수석 손희정 송치용 송한준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명근 오지혜

오진택 원미정 유광국 유근식 유영호 윤용수 이기형 이동현 이명동 이선구

이영봉 이영주 이원웅 이진 이진연 이필근1 이필근3 이혜원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동일 장태환 장현국 정승현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광희 조성환

채신덕 천영미 최갑철 최만식 최승원 최종현 추민규 한미림 허원 황대호

황수영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임성환


○ 출석의원(135명)

장현국진용복문경희강태형고은정고찬석국중범국중현권락용권재형

권정선김강식김경근김경일김경호김규창김달수김동철김명원김미리

김미숙김봉균김성수김영준김영해김용성김용찬김우석김원기김은주

김인순김인영김장일김재균김종배김종찬김중식김지나김직란김진일

김철환김태형김판수남운선남종섭문형근민경선박관열박근철박덕동

박성훈박세원박옥분박윤영박재만박창순박태희방재율배수문백승기

서현옥성수석성준모소영환손희정송영만송치용송한준신정현심규순

심민자안광률안기권안혜영양경석양운석양철민엄교섭염종현오명근

오지혜오진택왕성옥원미정원용희유광국유광혁유근식유상호유영호

윤용수이기형이동현이명동이선구이애형이영봉이영주이원웅이은주

이제영이종인이진이진연이필근(수원1)이필근(수원3)이혜원임성환임창열임채철

장대석장동일장태환전승희정승현정윤경정희시조광주조광희조성환

조재훈지석환채신덕천영미최갑철최경자최만식최승원최종현추민규

한미림허원황대호황수영황진희

○ 청가의원(1명)

김경희

○ 의회사무처(2명)

사무처장 최문환의사담당관 이정구

○ 출석공무원(2명)

- 경기도(1명)

ㆍ도지사

도지사 이재명

- 경기도교육청(1명)

ㆍ교육감 이재정

○ 기록공무원

이미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