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0회 제2차 본회의(2022.06.29.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부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0회 경기도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 2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6월 29일(수) 오전 10시


의사일정
1. 경기도의회 탄소중립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2.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경기도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경기도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안
7. 경기도 갑질 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
11. 경기도 가사노동자 등의 고용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2. 2022년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출연계획 동의안
13. 경기도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4.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15.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6. 경기도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7.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8.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9. 경기도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1.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22. 경기도 홀로 사는 노인 등의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 지원 조례안
23. 경기도 피해장애아동(남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24. 경기도 피해장애아동(여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25. 경기도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26. 경기북부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27.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8.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9.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 건의안
30. 경기도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정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1. 화성동탄2지구 A76-2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32. 고덕국제화계획지구 A4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33. 경기도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조례안
34. 경기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5.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6. 경기도 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37.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38. 경기도 청소년 자연생태지역 탐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39. 경기도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40. 경기도교육청 위(Wee)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41. 경기도교육청 영어회화전문강사 인력풀 운영 조례안
42.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43. 경기도 교육ㆍ학예에 관한 규칙의 제정과 개정ㆍ폐지 주민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및 지원 조례안
45. 경기도 교육행정기관 청사위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6. 경기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47. 2021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
48. 2021회계연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49.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승인의 건
50.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부의된 안건
○ 5분자유발언(김종찬ㆍ정희시ㆍ안혜영ㆍ신정현ㆍ오지혜ㆍ전승희 의원)
1. 경기도의회 탄소중립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2.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명동 의원 대표발의)(이명동ㆍ서현옥ㆍ국중범ㆍ김성수ㆍ정승현ㆍ김규창ㆍ조성환ㆍ김미숙ㆍ박태희ㆍ진용복ㆍ김강식 의원 발의)
3. 경기도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서현옥ㆍ국중범ㆍ박태희ㆍ김규창ㆍ김성수ㆍ정승현ㆍ김강식ㆍ진용복ㆍ조성환 의원 발의)
4.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5.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희시 의원 대표발의)(정희시ㆍ송치용ㆍ조광주ㆍ김경희ㆍ권정선ㆍ박옥분ㆍ최경자ㆍ전승희ㆍ김강식ㆍ이영봉 의원 발의)
6. 경기도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안(신정현 의원 대표발의)(신정현ㆍ이종인ㆍ염종현ㆍ오지혜ㆍ이제영ㆍ김달수ㆍ정희시ㆍ송치용ㆍ김미리ㆍ유영호ㆍ김성수ㆍ백현종ㆍ조성환ㆍ김용성ㆍ이진연ㆍ이영봉ㆍ이필근(수원3)ㆍ김재균ㆍ김중식ㆍ박창순 의원 발의)
7. 경기도 갑질 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신정현 의원 대표발의)(신정현ㆍ이진연ㆍ백현종ㆍ조성환ㆍ손희정ㆍ김동철ㆍ김강식ㆍ이기형ㆍ김용성ㆍ김성수ㆍ박창순ㆍ유영호ㆍ심규순ㆍ이종인ㆍ이영봉ㆍ오지혜 의원 발의)
8.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9.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영준 의원 대표발의)(김영준ㆍ성준모ㆍ장대석ㆍ김영해ㆍ박덕동ㆍ전승희ㆍ김철환ㆍ이영봉ㆍ최갑철ㆍ이원웅ㆍ심민자ㆍ채신덕ㆍ권정선ㆍ김종배ㆍ김미숙ㆍ황대호ㆍ고은정ㆍ황진희ㆍ송치용 의원 발의)
10.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남운선 의원 대표발의)(남운선ㆍ이은주ㆍ김인순ㆍ허원ㆍ심민자ㆍ이원웅ㆍ김현삼ㆍ김미숙ㆍ안혜영ㆍ오지혜 의원 발의)
11. 경기도 가사노동자 등의 고용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심민자 의원 대표발의)(심민자ㆍ김영해ㆍ남운선ㆍ김인순ㆍ김미숙ㆍ이은주ㆍ허원ㆍ안혜영ㆍ이원웅ㆍ김장일ㆍ김현삼ㆍ왕성옥ㆍ고은정 의원 발의)
12. 2022년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13. 경기도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소영환 의원 대표발의)(소영환ㆍ최갑철ㆍ양운석ㆍ김용찬ㆍ국중현ㆍ서현옥ㆍ국중범ㆍ박태희ㆍ김규창ㆍ김성수 의원 발의)
14.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한미림 의원 대표발의)(한미림ㆍ양운석ㆍ김용찬ㆍ권정선ㆍ서현옥ㆍ소영환ㆍ허원ㆍ송치용ㆍ백현종ㆍ박윤영ㆍ김규창ㆍ이혜원 의원 발의)
15.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서현옥 의원 대표발의)(서현옥ㆍ최갑철ㆍ김용찬ㆍ양운석ㆍ국중현ㆍ김미숙ㆍ국중범ㆍ박태희ㆍ김규창ㆍ김성수 의원 발의)
16. 경기도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7.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갑철 의원 대표발의)(최갑철ㆍ김용찬ㆍ양운석ㆍ국중현ㆍ염종현ㆍ안혜영ㆍ김은주ㆍ이원웅ㆍ서현옥ㆍ유광국 의원 발의)
18.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채신덕 의원 대표발의)(채신덕ㆍ이기형ㆍ손희정ㆍ성수석ㆍ황수영ㆍ지석환ㆍ박윤영ㆍ김달수ㆍ정윤경ㆍ조광희ㆍ김철환ㆍ남종섭ㆍ소영환ㆍ백승기ㆍ왕성옥ㆍ정희시 의원 발의)
19. 경기도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채신덕 의원 대표발의)(채신덕ㆍ이기형ㆍ손희정ㆍ성수석ㆍ황수영ㆍ지석환ㆍ박윤영ㆍ김달수ㆍ정윤경ㆍ조광희ㆍ김철환ㆍ남종섭ㆍ소영환ㆍ백승기ㆍ왕성옥ㆍ정희시 의원 발의)
20.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박창순 의원 대표발의)(박창순ㆍ문형근ㆍ김동철ㆍ지석환ㆍ손희정ㆍ성수석ㆍ채신덕ㆍ임성환ㆍ박윤영ㆍ유영호ㆍ조성환ㆍ김미리ㆍ송치용ㆍ신정현ㆍ김용성ㆍ이진연ㆍ김성수ㆍ장태환 의원 발의)
21.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2. 경기도 홀로 사는 노인 등의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 지원 조례안(정대운 의원 대표발의)(정대운ㆍ이창균ㆍ고찬석ㆍ김진일ㆍ김태형ㆍ조광주ㆍ이선구ㆍ안기권ㆍ최승원ㆍ양철민ㆍ장동일ㆍ송영만ㆍ이명동ㆍ원용희ㆍ김경희ㆍ김경호ㆍ백승기ㆍ양경석ㆍ김용성ㆍ김인영ㆍ정승현ㆍ김미숙ㆍ문경희ㆍ엄교섭ㆍ남종섭ㆍ진용복ㆍ지석환ㆍ장태환ㆍ이종인ㆍ김재균ㆍ이영봉ㆍ천영미ㆍ민경선ㆍ김규창ㆍ배수문ㆍ심규순ㆍ이은주ㆍ김현삼 의원 발의)
23. 경기도 피해장애아동(남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4. 경기도 피해장애아동(여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5. 경기도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6. 경기북부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7.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양철민 의원 대표발의)(양철민ㆍ고찬석ㆍ김태형ㆍ김진일ㆍ안기권ㆍ최승원ㆍ정대운ㆍ임창열ㆍ이선구ㆍ이창균 의원 발의)
28.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창열 의원 대표발의)(임창열ㆍ최승원ㆍ조광주ㆍ채신덕ㆍ원용희ㆍ김은주ㆍ유근식ㆍ심민자ㆍ소영환ㆍ안혜영ㆍ김철환ㆍ방재율ㆍ왕성옥ㆍ최종현ㆍ장대석ㆍ문경희 의원 발의)
29.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 건의안(정대운 의원 대표발의)(정대운ㆍ고찬석ㆍ이종인ㆍ심규순ㆍ김태형ㆍ최승원ㆍ박세원ㆍ양철민ㆍ유근식ㆍ김영준ㆍ김용성 의원 발의)
30. 경기도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정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1. 화성동탄2지구 A76-2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2. 고덕국제화계획지구 A4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3. 경기도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조례안(최승원 의원 대표발의)(최승원ㆍ김태형ㆍ김진일ㆍ임창열ㆍ안기권ㆍ조광주ㆍ소영환ㆍ안혜영ㆍ고은정ㆍ남운선ㆍ채신덕ㆍ심민자ㆍ이기형 의원 발의)
34. 경기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태형 의원 대표발의)(김태형ㆍ안기권ㆍ김진일ㆍ이선구ㆍ고찬석ㆍ정대운ㆍ최승원ㆍ조광주ㆍ임창열ㆍ박세원ㆍ양철민 의원 발의)
35.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6. 경기도 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7.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백현종 의원 대표발의)(백현종ㆍ김규창ㆍ허원ㆍ박윤영ㆍ송치용ㆍ박창순ㆍ왕성옥ㆍ김용성ㆍ신정현ㆍ조성환 의원 발의)
38. 경기도 청소년 자연생태지역 탐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박창순 의원 대표발의)(박창순ㆍ김성수ㆍ송치용ㆍ이진연ㆍ김용성ㆍ장태환ㆍ유영호ㆍ조성환ㆍ안혜영ㆍ김미리 의원 발의)
39. 경기도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정윤경 의원 대표발의)(정윤경ㆍ김경근ㆍ박덕동ㆍ김우석ㆍ황진희ㆍ임채철ㆍ김은주ㆍ이진ㆍ이애형ㆍ한미림ㆍ이기형ㆍ김종찬 의원 발의)
40. 경기도교육청 위(Wee)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김은주 의원 대표발의)(김은주ㆍ김우석ㆍ황진희ㆍ정윤경ㆍ임채철ㆍ이진ㆍ박덕동ㆍ이애형ㆍ김종찬ㆍ김봉균 의원 발의)
41. 경기도교육청 영어회화전문강사 인력풀 운영 조례안(임채철 의원 대표발의)(임채철ㆍ김은주ㆍ이진ㆍ박덕동ㆍ이애형ㆍ김종찬ㆍ권정선ㆍ신정현ㆍ유광혁ㆍ김우석 의원 발의)
42.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황진희 의원 대표발의)(황진희ㆍ이진ㆍ김경근ㆍ박덕동ㆍ김우석ㆍ정윤경ㆍ임채철ㆍ김은주ㆍ이애형ㆍ한미림ㆍ이기형ㆍ김종찬 의원 발의)
43. 경기도 교육ㆍ학예에 관한 규칙의 제정과 개정ㆍ폐지 주민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경기도교육감 제출)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및 지원 조례안(권정선 의원 대표발의)(권정선ㆍ국중범ㆍ김명원ㆍ최경자ㆍ정희시ㆍ전승희ㆍ남운선ㆍ황대호ㆍ남종섭ㆍ성준모ㆍ황진희ㆍ이애형ㆍ임채철ㆍ김은주ㆍ김경근ㆍ김우석 의원 발의)
45. 경기도 교육행정기관 청사위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교육감 제출)
46. 경기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고은정 의원 대표발의)(고은정ㆍ박세원ㆍ권정선ㆍ김은주ㆍ박옥분ㆍ국중범ㆍ김미숙ㆍ황대호ㆍ김달수ㆍ박창순ㆍ이진ㆍ성준모ㆍ성수석ㆍ김경희ㆍ엄교섭ㆍ이진연ㆍ김직란ㆍ심민자ㆍ최승원ㆍ소영환ㆍ조성환ㆍ양경석ㆍ조광희ㆍ손희정ㆍ추민규ㆍ황진희ㆍ임채철ㆍ오지혜ㆍ안혜영 의원 발의)
47. 2021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경기도지사 제출)
48. 2021회계연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경기도지사 제출)
49.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승인의 건(경기도교육감 제출)
50.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경기도교육감 제출)


(10시15분 개의)

○ 의장 장현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과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경기도의회 의장 장현국입니다. 오늘 제36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제10대 경기도의회가 마무리됩니다. 경기도의회 제10대 후반기를 이끈 의장으로서 그동안 의정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까지 소임을 다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그리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제10대 후반기는 코로나19라는 재난 상황 속에 시작되었기에 그 어느 때보다 도민의 안정된 삶을 위한 민생 의정이 절실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치분권 추진을 포함한 현안 해결에도 집중해야 하는 긴박한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제10대 경기도의회는 도민 행복을 목표로 더 나은 도민의 삶과 미래를 위한 의정에 집중하겠다는 약속을 되뇌며 나아가고자 했습니다. 도민 행복을 충실하게 뒷받침하는 디딤돌로서 관심이 미치지 않는 도내 사각지대 곳곳이 더 잘 드러나고 각종 지원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았습니다. 코로나19라는 극한 상황이었기에 민생 현장과 소통에 가장 집중하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가 대표적입니다. 수해지역, 전통시장, 중소기업, 방역현장, 일선 교육현장까지 열심히 찾아다니며 도민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역학조사관 충원, 생계형 체납자 경제활동 지원, 신용불량자 및 결혼이민자 재난기본소득 지원 등은 모두 현장에서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정책화한 결과입니다. 또한 선제적 의정활동으로 전국 최대 지방의회로서 위상을 정립했습니다. 전국 최대 광역의회로서 타 의회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최초의 도전에 겁내지 않는 거침없는 의정으로 지방의회 발전을 이끄는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 실현기구인 자치분권발전위원회 발족, 전국 광역의회 첫 분원인 북부분원 개소, 전국적 재난지원금 지급의 시초가 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안 제정, 의회 자체 감염병 대응기구인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출범, 광교 신청사 성공적 이전 등은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우리 경기도의회의 모든 구성원과 함께한 성과입니다.

이제 제11대 경기도의회로 다음의 과제를 남깁니다. 도민께서는 제11대 경기도의회에 동수의 여야 의원을 뽑아주셨습니다. 도민께서 똑같은 의석을 주신 데에는 갈등과 대립이 아니라 소통과 협력하며 더욱 충실히 도민의 뜻을 좇으라는 뜻이라 여깁니다. 의회의 주인은 1,390만 경기도민이라는 것을 언제나 마음에 담고 도민의 뜻이 향하는 곳으로 의정의 중심을 둔다면 그 어느 때보다 큰 발전을 이루는 경기도의회가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제10대 경기도의회는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재난 상황에서도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 속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광교 신청사 개청과 같은 커다란 과제를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자치분권 2.0 시대라는 역사의 새로운 전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자치분권 2.0의 시대는 지역 주민이 주인이 되는 세상입니다.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실수록 주민 여러분의 권한이 커지고 주민이 바라는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곧 11대 의회가 구성됩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경기도의회에 따뜻한 애정과 함께 매서운 질책으로 도민이 이끄는, 도민을 위한 경기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십시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이제 제10대 경기도의회를 마무리합니다. 경기도의회 의장으로서 다음 세대를 위한 디딤돌을 놓는 데 최선을 다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의장으로서 충실히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함께 도와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10대 경기도의회는 도민께서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으로 자치분권의 커다란 전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우리 1,390만 경기도민이 언제나 행복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불참공무원 명단은 전자회의시스템의 의사운영 보고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불참공무원 명단


5분자유발언에 앞서 의원님들께 잠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방청석에는 군포시와 고양시에서 오신 주민 열 분께서 도의회 회의 과정을 방청하기 위해 참석하셨습니다. 경기도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5분자유발언(김종찬ㆍ정희시ㆍ안혜영ㆍ신정현ㆍ오지혜ㆍ전승희 의원)

(10시23분)

○ 의장 장현국 그럼 지금부터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찬 의원님 등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5분자유발언을 하시겠습니다. 먼저 김종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찬 의원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과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양 출신 김종찬 의원입니다.

제10대 경기도의회는 오늘 제360회 정례회를 끝으로 폐원합니다. 비록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팬데믹으로 인한 의회 의정활동에 많은 제약도 따랐지만 경기도와 경기도민을 위한 의정활동에는 중단 없이 매진하였다고 자부합니다. 경기도 기지촌 여성 지원 등에 관한 조례는 제8대 의회부터 9대, 10대, 네 차례의 제정 시도 끝에 마침내 전국 최초로 2020년 4월 29일 제34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동안 조례 제정을 위해 분투하셨던 고인정ㆍ정대운ㆍ박옥분 의원님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조례 통과와 함께해 주신 제10대 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또한 조례 및 관계 법령 제정과 기지촌 여성 지원을 위해 헌신 봉사하시는 햇살사회복지회, 기지촌여성인권연대, 경기여성연대, 새움터, 두레방 등 관련 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관계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에서 조례의 목적ㆍ정의ㆍ역사성 그리고 상위법령의 필요성 등등을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방자치법에 따른 주민 복지에 관한 사업으로 자치사무의 범위를 검토하고자 하는 것도 아닙니다. 고령의 기지촌 여성 노인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조례에 근거한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해 달라는 것입니다. 조례 제정 후 2020년 5월 7일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께서는 경기도청 상황실 기지촌 여성 지원 관련단체 간담회에서 기지촌 여성 지원단체 관계자와 피해 여성 당사자들을 직접 만나 조례안 통과를 환영하며 도 차원의 지원 등을 시행하기로 하고 도 집행부가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경기도 조례 중 유사한 사례로 2019년 1월 14일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제하 일본군성노예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에 관한 조례가 있습니다. 기지촌 여성 지원 사업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을 비교 검토해 보았습니다. 기지촌 여성 지원 사업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을 비교하게 되면 상위법령이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인 것을 제외하고는 도비와 국비가 일본군 피해자 지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현재 기지촌 여성 지원으로서는 확보된 예산이나 지원하고 있는 예산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 참고자료로 단순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겠지만 살펴볼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의원이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경기도 기지촌여성지원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부분입니다. 조례에 근거하여 2021년 2월 8일 구성된 후 2022년 3월 8일까지 총 8회 회의를 개최하였으나 조례 제4조제1항 지원대상자 선정에 관한 사항부터 시작하여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원회의 위원장을 비롯하여 위원분들은 오랜 기간 기지촌 여성 지원에 힘써 오신 현장 활동가분들입니다. 누구보다 기지촌 환경의 열악함과 피해 여성 당사자의 현실적 고통을 잘 알고 있습니다. 기지촌 피해 여성 122분이 2014년부터 진행한 미군위안부 국가손해배상 청구소송은 2017년 1심 판결과 2018년 고법 항소심 선고에서 손해배상과 국가의 책임을 사법적으로 인정하였으나 경기도에서는 현재 해당 소송이 대법원에 계류 중이라는 이유로 소송당사자조차도 지원 대상자로 확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법원 판결도 중요하겠지만 기지촌 피해 여성임을 법원에서 확인하고 인정하였기에 소송당사자로서 그동안 재판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께서는 기지촌 여성 실태 파악과 지원 정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더 촉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님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이상 5분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김종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희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시 의원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과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군포 출신 더불어민주당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정희시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경기도 내 장애예술인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예술활동 지원을 위한 경기도 장애예술인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하고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의 천장 유리돔을 예술성과 상징성을 담은 열린 돔으로 제작해 주실 것을 제안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경기도 장애예술인지원센터 설립을 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 3월 경기도 정책토론대축제를 통해 이 부분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하고 관계기관, 전문가, 장애예술인 등과 깊은 논의를 한 바 있습니다. 2021년 12월 말 기준으로 장애인예술활동 증명인은 전국 1,737명이고 이 중 경기도 장애인예술활동 증명인은 433명으로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술활동 증명을 하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최근의 일정 기간 동안에 공개 발표된 예술활동 혹은 예술활동 수입 내용으로 신청할 수 있다 보니 기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신청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예술인의 경우 등록을 아예 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예술활동 증명서를 발급받지 못한 장애예술인에 대한 통계 자료는 아직 없습니다. 정확한 실태조사부터 필요한 사항입니다. 경기도에서는 2014년 10월 경기도 장애인문화예술지원센터 설립 운영에 관한 내용이 담긴 경기도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가 시행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경기문화재단의 경기도 예술인지원센터를 통해 도내 예술인을 위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장애예술인을 위한 공간은 좁으며 사실상 소외된 채 놓여 있습니다. 장애인 전문인력과 전담 조직이 없어 장애예술인의 실태 파악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원에도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는 경기도 내 장애예술인의 전체적인 현황 파악을 실시하여 정책 수립의 기초를 마련하여야 합니다.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 및 예술교육, 전용 전시공간 마련, 작품 홍보와 판매까지 지원하는 전문적인 기관이 필요합니다. 경기도 장애예술인지원센터 설립 필요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가 크고 절실한 만큼 장애예술인지원센터가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과 경기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다음으로 현재 회색 시트로 가려져 있는 본회의장의 천장 유리돔을 예술성과 포용성을 상징하는 진정한 열린 돔으로 만들자는 제안을 합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과거 종교건물을 중심으로 건축 외곽이나 천장을 꾸미는 데 활용되었으나 현재는 도서관, 미술관은 물론 공항, 관공서 등 다양한 건축물에 사용되어 건물의 상징성을 높이는 유용한 자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본회의장 천장 돔이 도내 장애예술인들의 작품을 이용하여 스테인드글라스 소재의 돔으로 재탄생한다면 도민과 소통하는 열린 공간이라는 경기도의회의 비전과 취지에 맞을 뿐만 아니라 소통과 포용의 상징물이 될 것입니다. 전향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퇴임 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묵묵히 경기도민을 위해 함께 일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동료ㆍ선후배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과 함께했던 모든 시간들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저의 길지도 짧지도 않은 의정활동 기간 내내 든든한 동행자로서 응원해 주시고 반듯한 길로 이끌어주신 도민 여러분, 군포시민 여러분!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 인사드립니다. 보내주신 가르침과 따뜻한 시선들 잊지 않고 저의 새로운 도전의 길을 잘 걸어가겠습니다. 여러분 가시는 길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정희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혜영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혜영 의원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수원 출신 안혜영 의원입니다.

오늘은 제10대 경기도의회의 마지막 본회의입니다. 지난 4년간 1,390만 경기도민을 위해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해 오신 141명의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 어린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부모는 낳고 경기도가 키우고’라는 슬로건을 걸고 2010년 7월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었습니다.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31개 시군 구석구석을 뛰어다녔고 그 당시 초심의 각오는 저를 3선 의원으로서 경기도의회 부의장까지 역임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지역주민 한 분 한 분의 응원과 지지는 물론 따끔한 충고는 저의 12년간 의정활동에 감사한 길라잡이였습니다.

제9대 경기도의회는 정치적 도전이자 실험인 연정을 통한 지역정치의 진보를 이뤘으며 두려움과 막중한 책임감으로 출발한 제10대 경기도의회는 다양한 생활 맞춤형 정책과 복지제도를 추진하던 전반기와는 달리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위기를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본 경기도의 지난 12년은 눈부신 성장과 동시에 반복돼서는 안 될 안타까운 일들이 공존한 시간이었습니다. 친환경 무상급식, 무상교복, 무상교육, 중소기업ㆍ골목상권ㆍ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정책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 반면 성남 환풍기 사건, 안산 단원고의 세월호 참사, 메르스 사태, 누리과정 예산편성 갈등으로 인한 준예산 사태, 이천 물류창고 화재, 쿠팡 화재 등 수많은 사건ㆍ사고가 끊이지 않았고 이로 인해 발생한 도민의 인명피해와 재산피해의 크기 또한 예측하기조차 어렵습니다. 또한 2년 넘게 지속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는 민선8기의 첫 시작부터 중요한 과제로 우리 현실 앞에 놓였습니다. 지금은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 등 국내외 여러 악재로 인해 어려워진 경제 여건 속에서 고통받는 도민만을 위한 도민 중심의 경기도정이 필요한 때입니다. 도민 눈높이의 맞춤형 정책적, 행ㆍ재정적 지원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의 최우선 과제는 민생입니다. 연일 뉴스에 나오는 전기ㆍ가스ㆍ수도요금 등 에너지 분야 공공요금의 인상으로 중소기업, 골목상권에 미치는 악영향은 증가하고 경제적 위기가 고조되고 있지만 이로 인한 소비자물가 상승을 막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합니다. 경기도는 김동연 당선인이 주문했듯이 늦지 않게 취약계층에 대한 족집게 대안을 만들어 주십시오. 한시적인 지원이라도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여 이중ㆍ삼중고가 아닌 체감할 수 있는 이중삼중의 두터운 복지울타리를 만들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의원 156명 중 78 대 78이라는 여야 의원 동수인 제11대 경기도의회는 때로는 각각의 정당철학이 담긴 치열한 토론의 장으로, 때로는 집행부를 감시ㆍ견제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원팀으로 그러나 김동연 경기호의 성공적 시작과 안착을 위해서는 정부와 국회, 교육청, 31개 시군, 시민사회단체 등의 연대와 협치를 통해 동반자로서 똘똘 뭉쳐야 합니다.

지방분권 2.0 시대에 맞춰 중앙과 광역의 관계에 상호교류와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공약 및 정책 추진 시 현재의 정치지형을 타개할 명분과 합리적인 사업 추진의 근거, 예산 확보 등에 대한 집행부의 현실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김동연호가 출범하는 데 있어 집행부 공직자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와 의견, 협력, 다양한 경험은 새로운 경기도정의 추진력이자 성공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소통ㆍ협치ㆍ혁신 철학을 담은 민선8기, 자칫 중앙정치로 인해서 갈등구조가 발생하더라도 진정성을 갖고 설득하고 대화하며 극한 대치의 출구를 찾아 나아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제는 역사가 될 제10대 경기도의회 공과에 대한 평가는 우리 도민들께서 해 주실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나은, 조금 더 도민에게 다가가고 성숙한 의회 민주주의가 될 수 있도록 타산지석을 삼아 더 발전해 주시는 경기도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발언제한시간 초과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본 의원은 12년의 경기도의원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려 합니다.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고자 봉사했던 그간의 시간들은 경기도민과 공직자분들이 아니었으면 한 치도 나아가지 못했을 것입니다.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틀 후 시작하는 민선8기 경기도와 제11대 경기도의 성공을 기원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안혜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정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정현 의원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을 비롯한 142명의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4,532명의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정론직필을 위해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양시 화정1동ㆍ2동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신정현 의원입니다.

지난 4년간 저는 지역 구석구석 발로 뛰고 걸으며 참 많은 시민들을 만났습니다. 코로나19로 폐업까지 고민한다는 떡볶이집 사장님, 발달장애인 아들로 인해서 미래가 두렵다는 부모님, 급등한 전셋값에 이주 난민이 되었다는 신혼부부, 불안정한 노동에 내일 눈뜨는 것조차 두렵다는 프리랜서와 대리운전 노동자, 기후위기와 에너지 빈곤 앞에 무기력감을 느낀다는 시민활동가, 이분들을 일컬어 저는 울타리 밖에 방치된 시민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분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전혀 낙관하지 않고 오히려 더 나빠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지난 4년간 경기도의회는 울타리 밖으로 시선을 돌려 방치된 시민들에게 끊임없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불안정 노동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리랜서 지원 조례와 플랫폼 지원 조례를, 경계성 발달장애인들을 위해 경계선 지능인 평생학습 지원 조례를, 에너지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조례 등을 만들었습니다.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부단히도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안전망은 조금씩 더 무너져가며 사각지대는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고양시에 거주하는 2030세대 200여 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84%의 청년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나의 세대에는 계층이동이 결코 없다라고 응답했고 FGI에 응했던 일부 청년들은 정부로부터 그 어떤 지원과 도움도 기대하지 않는다는 절망감을 내비쳤습니다. 노인세대는 어떻습니까? 40%대를 넘어선 노인 빈곤율에서 보듯이 이제는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먹고살 수 있는 비정상 사회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20대 여성들의 자살률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관련 통계조차 부재한 문제와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속도만큼 빠르게 늘고 있는 고독사 문제는 지금껏 정치의 시선이 머물지 않던 울타리 밖의 목소리들입니다. 부의 양극화, 주거빈곤, 불안정 노동, 기후위기, 지방소멸, 젠더갈등, 차별과 혐오가 만연한 이 시대에 한 청년은 자신의 미래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저는 절대 부모세대보다 잘살 수 없다고 생각해요. 난 분명 최선을 다해 살고 있는데 왜 늘 불안하고 가난할까요? 내일도, 모레도, 10년 뒤에도 저는 가난할 것 같아요. 다 내 잘못이겠죠.” 마치 다음 세대가 지금 우리 정치를 향해 던지는 메시지처럼 들렸습니다.

“누구를 위해 정치하는가?” 우리는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정치가 갈 길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당당히 답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정치, 우리의 시선은 바로 그곳에 머물러 있어야 하고 그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 목소리가 머물고 있는 거리로, 현장으로, 울타리 밖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들의 목소리가 정치에 드러나게 하는 것에서부터 다음 세대를 위한 정치가 시작됩니다. 울타리 밖에 놓인 사람들의 목소리를 의회의 한가운데로 끌고 와 이들의 목소리가 정치에 드러나게 합시다. 우리의 경청과 공감으로 그들을 위로하고 법과 정책, 예산으로 희망을 줄 때 정치에 의해 빚어진 절망은 정치로 인해 거듭난 희망이 될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제 가족들이 와 계십니다. 저희 어머니와 제 아내 또 큰아버지, 제 이모와 누나, 매형 그리고 여러분 계속 들렸겠지만 제 아들 새로이와 조카 아인이가 와 있습니다. 새로이와 아인이는 아마도 경기도의회 생긴 이후로 최연소 방청객이 아닐까 싶은데요. 제 의정활동 기간 중 가장 큰 성과를 말하라면 사랑하는 아내와 만나 가정을 이루고 새로이와 빛나라라는 두 자녀를 둔 것일 겁니다. 새로이와 빛나라가 자랐을 때 꼭 하고 싶은 일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눈을 보고 “아빠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 더 좋은 미래를 위해서 어긋난 고정관념과 싸웠고 부당한 기득권과 싸웠고 불안한 미래와 싸웠고 불편한 진실과 싸웠다.”고 그리고 “이 자리에 계신 142명의 의원님들과 모니터로 보고 계실 4,532명의 공직자들과 함께 시대의 절망을 담대한 희망으로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의 임기는 여기서 끝나지만 11대 경기도의회와 민선8기 경기도는 다음 세대를 위한 정의로운 싸움을 멈추지 말아주십시오. 어그러진 것을 바로잡고 가리워진 것을 드러내는 정치의 목적을 이루어 주십시오. 시민의 자리로 돌아가는 저는 이제 여러분과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우리를 위해, 다음 세대를 위해!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신정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지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지혜 의원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직무대행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오지혜입니다.

지난 6월 21일 첫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2차 발사가 성공하였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누리호의 2차 발사 성공을 함께 축하했습니다. 지난 30여 년의 긴 노력 끝에 나온 결실로 대한민국은 세계 일곱 번째 우주 강국으로 도약했습니다. 이처럼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과감한 투자와 그 성과는 한 국가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광역자치단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학기술 연구개발 분야의 과감한 투자로 경기도의 경쟁력, 발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17개의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첨단산업의 메카이자 전국 제조업, 혁신기업의 중심지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기업과 우수한 정부와 민간 연구기관, 경기도 산하 자체 연구개발이 가능한 차세대융합기술원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 경기도 과학기술통계집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경기도의 연구개발 조직은 1만 9,500여 개로 전국 34.9%,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 지역과학기술혁신역량지수도 1위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경기도는 이런 좋은 인프라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과학기술 연구개발 예산에만 의존하고 있으며 경기도 자체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예산의 비율은 2018년 1.4%에서 2021년 1.1%로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중 과학기술 연구개발 예산은 17.6%로 해마다 역시 감소하고 있습니다. 즉 경기도의 인프라를 잘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정부나 경기도의 과학기술 연구개발을 살펴보면 단기적인 관점에서 시류에 편승한 투자와 지원의 형태가 나타납니다. 그 예로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인한 소재ㆍ부품ㆍ장비 사업, 코로나19로 인한 바이오산업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류에 편승한 예산은 당장 예산을 편성하지 않으면 뒤처지는 기술들이기에 시급성을 요구하는 사업들이고 당연히 많은 예산의 투자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경기도의 이런 예산편성은 고무줄처럼 늘었다 줄었다 하며 연구개발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지난 2019년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인해 소재, 부품 기초과학과 원천기술 개발 등의 연구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충분히 느끼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의 기초과학 연구개발의 역사는 30~40여 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응해 투자가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100년 이상의 일본 기술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이 결코 일본에 뒤지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는 것입니다.

경기도에서 투자하고 지원하는 2~3년은 과학기술 연구개발에서 원천기술을 획득하는 데까지는 너무나도 짧은 시간입니다. 시류에 편승한 사업이라도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과감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개발이 경제논리로 이어져 중소기업 지원의 테두리에 갇혀 있고 시류에 편승하지 못하는 기초과학ㆍ원천기술 연구개발을 대하는 경기도의 온도는 매우 차갑습니다. “기초과학 연구개발은 정부에서 하는 거 아닌가요? 과학기술 연구개발은 성과를 잡기가 너무 어려워요.”라는 대답뿐입니다.

과학기술은 응용되고 사용되어야 진정한 보람을 느낍니다. 그러나 그 응용과 사용이 되기까지는 기초과학기술 분야의 연구가 충분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기초과학, 원천기술의 확보는 꾸준한 연구개발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경기도에서도 정부만 바라보지 말고 많은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기초과학과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투자와 지원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은 우리 생활 곳곳에 있습니다. 어려운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경기도민에게 과학이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과학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경기도에 과학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경기도 과학문화거점센터 역시 잘 활용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오지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전승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승희 의원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양평 출신 교육행정위원회 전승희 의원입니다.

오늘은 제10대 경기도의원으로서 공식적인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뜻깊은 날입니다. 먼저 지난 4년간 불철주야 노력해 오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과 그리고 공직자분들께 수고 많으셨다는 인사를 드리고 그동안 많은 부분에서 부족했음에도 저의 의정활동을 믿고 지지해 주셨던 도민 여러분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기에 앞서 본 의원은 누구보다도 경기교육의 발전과 우리 아이들의 꿈을 지지하는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한 말씀만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진로교육의 중요성입니다. 진로상담 분야의 주요 이론들에 따르면 인간의 진로선택 과정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 발달시기에 맞는 적절한 경험과 자아인식 과정이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통해 우리 사회가 얼마나 크고 다양한지를 인식하면서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과 나의 적성, 능력을 깨달아가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므로 교육의 역할은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견문을 넓히고 자아를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따른다면 오늘날 학생 스스로의 배움과 성장을 강조하는 미래교육의 핵심 또한 바로 진로교육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아직까지 경기도의 진로교육은 단순히 직업선택, 직업계고 진학 홍보를 위한 용도로만 활용되는 면이 적지 않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편성된 예산을 보면 올해의 직업교육 예산은 41개 사업에 616억 원이 편성된 반면 진로교육 예산은 여기에 6%도 못 미치는 13개 프로그램 34억 원에 불과합니다.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교육 예산은 1인당 170만 원가량이 지원되지만 초ㆍ중ㆍ고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은 학생 1인당 겨우 2,300원만을 지원하고 있는 셈입니다.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들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에 직업교육은 예전보다 프로그램이 다양화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지만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직도 25개 교육지원청 중에 10곳은 진로교육업무 담당 장학사조차 배치되고 있지 않으며 진로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진로지원센터의 업무는 대부분 지자체가 전담하고 있어 사실상 교육청이 지자체로 진로교육을 떠넘기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입니다.

이재정 교육감님! 미국,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등 해외 선진국들은 일찍이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청소년기 아이들 대부분이 참여하는 특화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유학년제와 고교학점제 또한 이와 유사한 정책이라 볼 수 있지만 아직 시범단계이기 때문에 내실 있는 효과를 거두기 위한 준비가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경기도교육청의 전폭적인 지원 확대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를 위해 도내 모든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하며 진로교육담당 지원조직과 관련 예산의 확대도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본 의원이 예산 확보에 노력하여 현재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사회의 취약계층 진로멘토링 같은 프로그램들을 도내 전 지역으로 확대하여 교육운영의 형평성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우리들의 미래입니다. 경기도의 진로교육이 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지원하는 든든한 키다리아저씨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전승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표결에 앞서 의원님들께 잠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금일 안건 심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을 제외하고 각 위원회별 제안설명 및 심사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보고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경기도의회 탄소중립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11시00분)

○ 의장 장현국 그럼 먼저 본회의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1항 경기도의회 탄소중립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특별위원회 활동결과에 대한 세부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의회 탄소중립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그동안 도민에게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해 주신 배수문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2.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명동 의원 대표발의)(이명동ㆍ서현옥ㆍ국중범ㆍ김성수ㆍ정승현ㆍ김규창ㆍ조성환ㆍ김미숙ㆍ박태희ㆍ진용복ㆍ김강식 의원 발의)

3. 경기도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숙 의원 대표발의)(김미숙ㆍ서현옥ㆍ국중범ㆍ박태희ㆍ김규창ㆍ김성수ㆍ정승현ㆍ김강식ㆍ진용복ㆍ조성환 의원 발의)

4.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1시01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2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4항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6명 중 찬성 65명, 반대 1명으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경기도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0명 중 찬성 70명으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0명 중 찬성 70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5.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희시 의원 대표발의)(정희시ㆍ송치용ㆍ조광주ㆍ김경희ㆍ권정선ㆍ박옥분ㆍ최경자ㆍ전승희ㆍ김강식ㆍ이영봉 의원 발의)

6. 경기도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안(신정현 의원 대표발의)(신정현ㆍ이종인ㆍ염종현ㆍ오지혜ㆍ이제영ㆍ김달수ㆍ정희시ㆍ송치용ㆍ김미리ㆍ유영호ㆍ김성수ㆍ백현종ㆍ조성환ㆍ김용성ㆍ이진연ㆍ이영봉ㆍ이필근(수원3)ㆍ김재균ㆍ김중식ㆍ박창순 의원 발의)

7. 경기도 갑질 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신정현 의원 대표발의)(신정현ㆍ이진연ㆍ백현종ㆍ조성환ㆍ손희정ㆍ김동철ㆍ김강식ㆍ이기형ㆍ김용성ㆍ김성수ㆍ박창순ㆍ유영호ㆍ심규순ㆍ이종인ㆍ이영봉ㆍ오지혜 의원 발의)

8.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1시03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기획재정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5항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8항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5항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8명 중 찬성 68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경기도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6명 중 찬성 65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경기도 갑질 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9명 중 찬성 69명으로 의사일정 제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갑질 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8명 중 찬성 63명, 반대 5명으로 의사일정 제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9.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영준 의원 대표발의)(김영준ㆍ성준모ㆍ장대석ㆍ김영해ㆍ박덕동ㆍ전승희ㆍ김철환ㆍ이영봉ㆍ최갑철ㆍ이원웅ㆍ심민자ㆍ채신덕ㆍ권정선ㆍ김종배ㆍ김미숙ㆍ황대호ㆍ고은정ㆍ황진희ㆍ송치용 의원 발의)

10.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남운선 의원 대표발의)(남운선ㆍ이은주ㆍ김인순ㆍ허원ㆍ심민자ㆍ이원웅ㆍ김현삼ㆍ김미숙ㆍ안혜영ㆍ오지혜 의원 발의)

11. 경기도 가사노동자 등의 고용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심민자 의원 대표발의)(심민자ㆍ김영해ㆍ남운선ㆍ김인순ㆍ김미숙ㆍ이은주ㆍ허원ㆍ안혜영ㆍ이원웅ㆍ김장일ㆍ김현삼ㆍ왕성옥ㆍ고은정 의원 발의)

12. 2022년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출연계획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11시06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경제노동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9항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12항 2022년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출연계획 동의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9항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8명 중 찬성 68명으로 의사일정 제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8명 중 찬성 68명으로 의사일정 제1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경기도 가사노동자의 고용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9명 중 찬성 69명으로 의사일정 제1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가사노동자 등의 고용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2022년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출연계획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9명 중 찬성 69명으로 의사일정 제1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2년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출연계획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13. 경기도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소영환 의원 대표발의)(소영환ㆍ최갑철ㆍ양운석ㆍ김용찬ㆍ국중현ㆍ서현옥ㆍ국중범ㆍ박태희ㆍ김규창ㆍ김성수 의원 발의)

14.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한미림 의원 대표발의)(한미림ㆍ양운석ㆍ김용찬ㆍ권정선ㆍ서현옥ㆍ소영환ㆍ허원ㆍ송치용ㆍ백현종ㆍ박윤영ㆍ김규창ㆍ이혜원 의원 발의)

15.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서현옥 의원 대표발의)(서현옥ㆍ최갑철ㆍ김용찬ㆍ양운석ㆍ국중현ㆍ김미숙ㆍ국중범ㆍ박태희ㆍ김규창ㆍ김성수 의원 발의)

16. 경기도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7.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갑철 의원 대표발의)(최갑철ㆍ김용찬ㆍ양운석ㆍ국중현ㆍ염종현ㆍ안혜영ㆍ김은주ㆍ이원웅ㆍ서현옥ㆍ유광국 의원 발의)

(11시08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안전행정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13항 경기도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17항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5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3항 경기도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8명 중 찬성 67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4항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6명 중 찬성 65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5항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6명 중 찬성 64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1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6항 경기도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8명 중 찬성 68명으로 의사일정 제1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7항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9명 중 찬성 69명으로 의사일정 제1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18.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채신덕 의원 대표발의)(채신덕ㆍ이기형ㆍ손희정ㆍ성수석ㆍ황수영ㆍ지석환ㆍ박윤영ㆍ김달수ㆍ정윤경ㆍ조광희ㆍ김철환ㆍ남종섭ㆍ소영환ㆍ백승기ㆍ왕성옥ㆍ정희시 의원 발의)

19. 경기도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채신덕 의원 대표발의)(채신덕ㆍ이기형ㆍ손희정ㆍ성수석ㆍ황수영ㆍ지석환ㆍ박윤영ㆍ김달수ㆍ정윤경ㆍ조광희ㆍ김철환ㆍ남종섭ㆍ소영환ㆍ백승기ㆍ왕성옥ㆍ정희시 의원 발의)

20.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박창순 의원 대표발의)(박창순ㆍ문형근ㆍ김동철ㆍ지석환ㆍ손희정ㆍ성수석ㆍ채신덕ㆍ임성환ㆍ박윤영ㆍ유영호ㆍ조성환ㆍ김미리ㆍ송치용ㆍ신정현ㆍ김용성ㆍ이진연ㆍ김성수ㆍ장태환 의원 발의)

(11시11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18항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20항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18항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0명 중 찬성 70명으로 의사일정 제1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19항 경기도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0명 중 찬성 68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1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0항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9명 중 찬성 68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21.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2. 경기도 홀로 사는 노인 등의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 지원 조례안(정대운 의원 대표발의)(정대운ㆍ이창균ㆍ고찬석ㆍ김진일ㆍ김태형ㆍ조광주ㆍ이선구ㆍ안기권ㆍ최승원ㆍ양철민ㆍ장동일ㆍ송영만ㆍ이명동ㆍ원용희ㆍ김경희ㆍ김경호ㆍ백승기ㆍ양경석ㆍ김용성ㆍ김인영ㆍ정승현ㆍ김미숙ㆍ문경희ㆍ엄교섭ㆍ남종섭ㆍ진용복ㆍ지석환ㆍ장태환ㆍ이종인ㆍ김재균ㆍ이영봉ㆍ천영미ㆍ민경선ㆍ김규창ㆍ배수문ㆍ심규순ㆍ이은주ㆍ김현삼 의원 발의)

(11시13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농정해양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21항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부터 의사일정 제22항 경기도 홀로 사는 노인 등의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 지원 조례안까지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1항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1명 중 찬성 69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2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2항 경기도 홀로 사는 노인 등의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2명 중 찬성 7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홀로 사는 노인 등의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23. 경기도 피해장애아동(남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4. 경기도 피해장애아동(여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5. 경기도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26. 경기북부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11시14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보건복지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23항 경기도 피해장애아동(남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부터 의사일정 제26항 경기북부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3항 경기도 피해장애아동(남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2명 중 찬성 72명으로 의사일정 제2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피해장애아동(남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4항 경기도 피해장애아동(여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1명 중 찬성 71명으로 의사일정 제2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피해장애아동(여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5항 경기도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1명 중 찬성 71명으로 의사일정 제2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6항 경기북부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3명 중 찬성 71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2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북부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27.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양철민 의원 대표발의)(양철민ㆍ고찬석ㆍ김태형ㆍ김진일ㆍ안기권ㆍ최승원ㆍ정대운ㆍ임창열ㆍ이선구ㆍ이창균 의원 발의)

28.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창열 의원 대표발의)(임창열ㆍ최승원ㆍ조광주ㆍ채신덕ㆍ원용희ㆍ김은주ㆍ유근식ㆍ심민자ㆍ소영환ㆍ안혜영ㆍ김철환ㆍ방재율ㆍ왕성옥ㆍ최종현ㆍ장대석ㆍ문경희 의원 발의)

29.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공공주택 특별법」개정 건의안(정대운 의원 대표발의)(정대운ㆍ고찬석ㆍ이종인ㆍ심규순ㆍ김태형ㆍ최승원ㆍ박세원ㆍ양철민ㆍ유근식ㆍ김영준ㆍ김용성 의원 발의)

30. 경기도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정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31. 화성동탄2지구 A76-2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2. 고덕국제화계획지구 A4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3. 경기도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조례안(최승원 의원 대표발의)(최승원ㆍ김태형ㆍ김진일ㆍ임창열ㆍ안기권ㆍ조광주ㆍ소영환ㆍ안혜영ㆍ고은정ㆍ남운선ㆍ채신덕ㆍ심민자ㆍ이기형 의원 발의)

34. 경기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태형 의원 대표발의)(김태형ㆍ안기권ㆍ김진일ㆍ이선구ㆍ고찬석ㆍ정대운ㆍ최승원ㆍ조광주ㆍ임창열ㆍ박세원ㆍ양철민 의원 발의)

35.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지사 제출)

(11시17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도시환경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27항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35항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9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7항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3명 중 찬성 72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8항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1명 중 찬성 71명으로 의사일정 제2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9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공공주택 특별법」개정 건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2명 중 찬성 7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 건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0항 경기도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정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4명 중 찬성 72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3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정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1항 화성동탄2지구 A76-2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2명 중 찬성 7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3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화성동탄2지구 A76-2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2항 고덕국제화계획지구 A4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5명 중 찬성 75명으로 의사일정 제3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고덕국제화계획지구 A4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3항 경기도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7명 중 찬성 76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3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4항 경기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5명 중 찬성 75명으로 의사일정 제3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5항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5명 중 찬성 75명으로 의사일정 제3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36. 경기도 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경기도지사 제출)

37.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백현종 의원 대표발의)(백현종ㆍ김규창ㆍ허원ㆍ박윤영ㆍ송치용ㆍ박창순ㆍ왕성옥ㆍ김용성ㆍ신정현ㆍ조성환 의원 발의)

38. 경기도 청소년 자연생태지역 탐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박창순 의원 대표발의)(박창순ㆍ김성수ㆍ송치용ㆍ이진연ㆍ김용성ㆍ장태환ㆍ유영호ㆍ조성환ㆍ안혜영ㆍ김미리 의원 발의)

(11시22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36항 경기도 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부터 의사일정 제38항 경기도 청소년 자연생태지역 탐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36항 경기도 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4명 중 찬성 74명으로 의사일정 제3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7항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5명 중 찬성 75명으로 의사일정 제3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8항 경기도 청소년 자연생태지역 탐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7명 중 찬성 77명으로 의사일정 제3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청소년 자연생태지역 탐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39. 경기도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정윤경 의원 대표발의)(정윤경ㆍ김경근ㆍ박덕동ㆍ김우석ㆍ황진희ㆍ임채철ㆍ김은주ㆍ이진ㆍ이애형ㆍ한미림ㆍ이기형ㆍ김종찬 의원 발의)

40. 경기도교육청 위(Wee)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김은주 의원 대표발의)(김은주ㆍ김우석ㆍ황진희ㆍ정윤경ㆍ임채철ㆍ이진ㆍ박덕동ㆍ이애형ㆍ김종찬ㆍ김봉균 의원 발의)

41. 경기도교육청 영어회화전문강사 인력풀 운영 조례안(임채철 의원 대표발의)(임채철ㆍ김은주ㆍ이진ㆍ박덕동ㆍ이애형ㆍ김종찬ㆍ권정선ㆍ신정현ㆍ유광혁ㆍ김우석 의원 발의)

42.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황진희 의원 대표발의)(황진희ㆍ이진ㆍ김경근ㆍ박덕동ㆍ김우석ㆍ정윤경ㆍ임채철ㆍ김은주ㆍ이애형ㆍ한미림ㆍ이기형ㆍ김종찬 의원 발의)

43. 경기도 교육ㆍ학예에 관한 규칙의 제정과 개정ㆍ폐지 주민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경기도교육감 제출)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및 지원 조례안(권정선 의원 대표발의)(권정선ㆍ국중범ㆍ김명원ㆍ최경자ㆍ정희시ㆍ전승희ㆍ남운선ㆍ황대호ㆍ남종섭ㆍ성준모ㆍ황진희ㆍ이애형ㆍ임채철ㆍ김은주ㆍ김경근ㆍ김우석 의원 발의)

(11시24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교육기획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39항 경기도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44항 경기도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및 지원 조례안까지 이상 6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39항 경기도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4명 중 찬성 72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3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0항 경기도교육청 위(Wee)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2명 중 찬성 72명으로 의사일정 제4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위(Wee)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1항 경기도교육청 영어회화전문강사 인력풀 운영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5명 중 찬성 75명으로 의사일정 제4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영어회화전문강사 인력풀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2항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4명 중 찬성 74명으로 의사일정 제4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3항 경기도 교육학예에 관한 규칙의 제정 및 개정ㆍ폐지 주민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5명 중 찬성 75명으로 의사일정 제4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교육ㆍ학예에 관한 규칙의 제정과 개정ㆍ폐지 주민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4항 경기도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및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2명 중 찬성 72명으로 의사일정 제4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및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45. 경기도 교육행정기관 청사위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기도교육감 제출)

46. 경기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고은정 의원 대표발의)(고은정ㆍ박세원ㆍ권정선ㆍ김은주ㆍ박옥분ㆍ국중범ㆍ김미숙ㆍ황대호ㆍ김달수ㆍ박창순ㆍ이진ㆍ성준모ㆍ성수석ㆍ김경희ㆍ엄교섭ㆍ이진연ㆍ김직란ㆍ심민자ㆍ최승원ㆍ소영환ㆍ조성환ㆍ양경석ㆍ조광희ㆍ손희정ㆍ추민규ㆍ황진희ㆍ임채철ㆍ오지혜ㆍ안혜영 의원 발의)

(11시27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교육행정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45항 경기도 교육행정기관 청사위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46항 경기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까지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45항 경기도 교육행정기관 청사위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3명 중 찬성 71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4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 교육행정기관 청사위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6항 경기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2명 중 찬성 7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4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47. 2021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경기도지사 제출)

48. 2021회계연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경기도지사 제출)

49.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승인의 건(경기도교육감 제출)

50.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경기도교육감 제출)

(11시29분)

○ 의장 장현국 이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으로 의사일정 제47항 2021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부터 의사일정 제50항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까지 이상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종인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장대리 이종인 제가 늘 사랑하고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경기도 도지사 권한대행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도민의 눈과 귀가 되어 주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두물머리가 있는 곳, 화합의 고장, 의병의 고장, 더불어민주당 소속 양평군 출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이종인입니다.

지난 1년간 제10대 4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021년도 추가경정예산, 2022년 본예산 심사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생활 안전망 확보와 복지를 증진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민의 입장에서 심사숙고하였습니다. 도민의 삶에 직결된 사업을 최우선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아울러 2021년 회계 결산심사를 통해 도민의 세금으로 편성된 예산이 적기에 투입되고 적정하게 집행되었는지 꼼꼼히 심사하였으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향후 예산집행과 재정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1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승인의 건,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이상 4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일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회계연도 경기도 예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세입결산은 총 40조 9,048억 원이고 이 중 지방세 세입결산액은 16조 7,987억 원이며 매년 지방세 예산과 결산액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어 지방세 세수추계의 신뢰성과 적정성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또한 납세자의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하고 엄격한 기준에 따라 불납결손을 적용하고 지방세 체납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다각적인 징수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세출 부분은 2021년 회계연도 예산액 40조 7,985억 원 대비 97%인 39조 4,494억을 지출하였으며 이월액은 7,047억 원, 집행잔액은 6,125억 원으로 향후 정확한 사업 수요와 연내 집행 가능성을 고려한 사업계획 수립 등 불용액과 이월액 규모의 최소화 방안 마련을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예비비 지출은 40건, 192억 원으로 대부분 코로나19 대응 등 예측하기 어려운 시급한 경우에 한하여 지출되었습니다. 다만 예비비 지출 결정액 대비 지출잔액이 많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심사결과는 기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해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의 세입결산액은 19조 8,391억 원, 불납결손액은 5억 원, 미수납액은 156억 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초과세입이 2,356억 원 발생되었으므로 향후 세입예산 편성 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정확한 추계가 필요한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세출 부분은 2021회계연도 예산현액 19조 6,037억 원 대비 94.4%인 18조 5,135억 원을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7,406억 원으로, 집행잔액은 3,348억 원으로 대체적으로 적정하게 집행된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다만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에 대한 이월액 과다 발생과 교육환경 개선사업 등 시설사업의 추진 지연 등의 문제점은 향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총 7건 38억 원 지출하였으며 불법촬영 카메라 적발에 따른 각급 학교 심리상담 및 치료비 등 예비비 지출 사유를 충족하는 것으로 심사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심사 결과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의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아무쪼록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심사한 내용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결산 심의를 위해 열과 성의를 다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한 분 한 분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장현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모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상으로 심사 결과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현국 이종인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47항 2021년도 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5명 중 찬성 75명으로 의사일정 제4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8항 2021회계연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6명 중 찬성 74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4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회계연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9항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승인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7명 중 찬성 76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4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승인의 건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50항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77명 중 찬성 77명으로 의사일정 제5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심사보고서

(전자투표결과는 끝에 실음)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제36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4년간의 제10대 의회 의정활동을 사실상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제10대 의회에서는 정례회 및 임시회가 총 32회 소집되어 492일간의 회기 중에서 97회의 본회의를 열었으며 조례안, 예산안, 결의안 등 2,450여 건의 안건을 심의 처리하였습니다. 특히 조례안은 의원 발의가 80%에 달하고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대집행부 질문 그리고 5분자유발언을 통해 도정을 점검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해오신 동료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경의를 표하며 의원님 모두의 앞날에 더욱 큰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끝으로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님, 이재정 교육감님 그리고 도정과 교육행정의 동반자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여 오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정말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360회 경기도의회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2분 산회)


【전자투표결과 찬반의원 성명】

2.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6명)

찬성의원(65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우석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판수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성환 진용복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1명)

최경자

기권의원(0명)

3. 경기도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0명)

찬성의원(70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우석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판수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0명)

찬성의원(70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우석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판수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5.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8명)

찬성의원(68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우석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판수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6. 경기도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안

재석의원(66명)

찬성의원(65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우석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정대운 정윤경 조광주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전승희

7. 경기도 갑질 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9명)

찬성의원(69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우석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8.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8명)

찬성의원(63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광주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경자 최종현

반대의원(5명)

백현종 이애형 이제영 한미림 허원

기권의원(0명)

9. 경기도 산업입지심의회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8명)

찬성의원(68명)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0. 경기도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

재석의원(68명)

찬성의원(68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1. 경기도 가사노동자 등의 고용개선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69명)

찬성의원(69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2. 2022년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출연계획 동의안

재석의원(69명)

찬성의원(69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3. 경기도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8명)

찬성의원(67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김규창

14.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재석의원(66명)

찬성의원(65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경희 김달수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배수문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김규창

15.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66명)

찬성의원(64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김규창 송치용

16. 경기도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8명)

찬성의원(68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7.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9명)

찬성의원(69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8. 경기도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0명)

찬성의원(70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19. 경기도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0명)

찬성의원(68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김경희 김장일

20.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69명)

찬성의원(68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남운선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소영환

21.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재석의원(71명)

찬성의원(69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유광국 최경자

22. 경기도 홀로 사는 노인 등의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 지원 조례안

재석의원(72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김철환

23. 경기도 피해장애아동(남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재석의원(72명)

찬성의원(72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24. 경기도 피해장애아동(여아)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재석의원(71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25. 경기도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재석의원(71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26. 경기북부 여성장애인 교육지원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재석의원(73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김경희 신정현

27.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3명)

찬성의원(72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허원

28.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1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29.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 건의안

재석의원(72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최경자

30. 경기도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정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4명)

찬성의원(72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영호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안혜영 유광국

31. 화성동탄2지구 A76-2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재석의원(72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영호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유광국

32. 고덕국제화계획지구 A4블록 공동주택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재석의원(75명)

찬성의원(75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3. 경기도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조례안

재석의원(77명)

찬성의원(76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철환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진용복

34. 경기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5명)

찬성의원(75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5.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5명)

찬성의원(75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6. 경기도 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재석의원(74명)

찬성의원(74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7.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5명)

찬성의원(75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8. 경기도 청소년 자연생태지역 탐방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77명)

찬성의원(77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태환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39. 경기도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4명)

찬성의원(72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김달수 조성환

40. 경기도교육청 위(Wee)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재석의원(72명)

찬성의원(72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1. 경기도교육청 영어회화전문강사 인력풀 운영 조례안

재석의원(75명)

찬성의원(75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2.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4명)

찬성의원(74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3. 경기도 교육ㆍ학예에 관한 규칙의 제정과 개정ㆍ폐지 주민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75명)

찬성의원(75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지석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4. 경기도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및 지원 조례안

재석의원(72명)

찬성의원(72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5. 경기도 교육행정기관 청사위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73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2명)

박옥분 전승희

46. 경기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72명)

찬성의원(71명)

강태형 고은정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방재율 배수문 백승기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양철민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전승희

47. 2021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승인의 건

재석의원(75명)

찬성의원(75명)

강태형 고은정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승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48. 2021회계연도 경기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재석의원(76명)

찬성의원(74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문형근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영호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1명)

김규창

기권의원(1명)

김판수

49.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청 결산 승인의 건

재석의원(77명)

찬성의원(76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근식 유영호 이명동 이선구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1명)

정대운

50. 2021회계연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재석의원(77명)

찬성의원(77명)

강태형 고은정 국중범 권정선 김강식 김경희 김규창 김달수 김명원 김미리

김미숙 김영준 김영해 김용성 김은주 김인순 김인영 김장일 김재균 김종배

김종찬 김중식 김직란 김진일 김태형 김판수 문형근 박덕동 박세원 박옥분

박태희 방재율 배수문 백현종 서현옥 성수석 성준모 소영환 송치용 신정현

심규순 심민자 안광률 안기권 안혜영 양경석 양운석 엄교섭 오지혜 오진택

유광국 유근식 유영호 이명동 이애형 이영봉 이제영 이종인 이진 이필근3

임성환 임창열 임채철 장대석 장현국 전승희 정대운 정윤경 정희시 조성환

진용복 채신덕 최갑철 최경자 최종현 한미림 허원

반대의원(0명)

기권의원(0명)


○ 출석의원(109명)

장현국진용복문경희강태형고은정국중범권정선김강식김경근김경희

김규창김달수김동철김명원김미리김미숙김봉균김성수김영준김영해

김용성김우석김은주김인순김인영김장일김재균김종배김종찬김중식

김지나김직란김진일김철환김태형김판수김현삼남운선남종섭문형근

박근철박덕동박성훈박세원박옥분박창순박태희방재율배수문백승기

백현종서현옥성수석성준모소영환송치용신정현심규순심민자안광률

안기권안혜영양경석양운석양철민엄교섭염종현오지혜오진택왕성옥

유광국유근식유영호이기형이동현이명동이선구이애형이영봉이영주

이은주이제영이종인이진이진연이필근(수원3)임성환임창열임채철장대석

장태환전승희정대운정승현정윤경정희시조광주조성환지석환채신덕

최갑철최경자최승원최종현추민규한미림허원황대호황진희

○ 의회사무처(2명)

사무처장 이계삼의사담당관 배영철

○ 출석공무원(44명)

- 경기도(35명)

ㆍ도지사

도지사권한대행 오병권대변인 김홍국

ㆍ홍보기획관 이성호

ㆍ행정1부지사

기획조정실장 류인권안전관리실장 이진찬

도시주택실장 홍지선공정국장 김지예

자치행정국장 오태석복지국장 이종돈

보건건강국장 류영철환경국장 엄진섭

문화체육관광국장 이석범농정해양국장 김충범

평생교육국장 이화진여성가족국장 지주연

도시정책관 지재성

ㆍ행정2부지사

행정2부지사 이한규균형발전기획실장 연제찬

경제실장 류광열건설국장 방현하

교통국장 강현도철도항만물류국장 남동경

경제기획관 정도영미래성장정책관 김규식

ㆍ평화부지사

평화협력국장 신준영소통협치국장 김영철

ㆍ소방재난본부

북부소방재난본부장 고덕근

ㆍ직속기관

농업기술원장 김석철인재개발원장 전진석

보건환경연구원장 박용배

ㆍ출장소

경기경제자유구역청장 신낭현

ㆍ사업소

수자원본부장 김재훈건설본부장 한대희

ㆍ합의제행정기관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장 김덕섭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장 신현기

- 경기도교육청(9명)

ㆍ교육감 이재정

ㆍ제1부교육감

제1부교육감 설세훈기획조정실장 고영종

교육정책국장 김동민행정국장 조정수

교육협력국장 윤재철

ㆍ제2부교육감

제2부교육감 한정숙교육과정국장 전성화

미래교육국장 곽원규

○ 기록공무원

지원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