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회의록은 최종교정 전 임시회의록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광명소방서
일 시: 2024년 11월 13일(수)
장 소: 경기도광명소방서 회의실
(14시39분 감사개시)
○ 감사1반장 임상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광명소방서에 대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전행정위원회 임상오 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이종충 광명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기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ㆍ개선하고 2025년도 예산안 심사 자료와 의정활동에 반영하여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 진행순서는 이종충 광명소방서장님이 증인선서를 한 후 간부소개와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듣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을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출석 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충 광명서장님 출석하셨습니까?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 감사1반장 임상오 증인선서를 하기에 앞서 선서의 취지 및 관계규정 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는 증인의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을 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0조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형사소송법 제148조 또는 제149조에 해당하는 때에는 선서와 증언 그리고 서류 제출을 거부할 수 있음을 함께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이종충 광명소방서장님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후에는 서명 날인한 선서문을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종충 광명소방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기관장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6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4년 11월 13일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 감사1반장 임상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이종충 서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안녕하십니까? 광명소방서장 이종충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소방서를 방문해 주신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임상오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수행함에 있어 존경하는 위원님들의 탁월하신 식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하고 미흡한 점에 대하여 조언을 해 주시면 적극 시정 개선하여 소방행정 발전에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광명소방서 주요 간부와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광명소방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서무열 청문인권담당관입니다.
(인 사)
손개성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홍건표 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이직훈 재난대응과장입니다.
(인 사)
이석칠 현장지휘1단장입니다.
(인 사)
박금천 현장지휘2단장입니다.
(인 사)
신영식 현장지휘3단장입니다.
(인 사)
정양길 청문인권팀장입니다.
(인 사)
유문영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서민철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송영호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박태영 화재안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김민숙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박재선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양승만 구조팀장입니다.
(인 사)
김영미 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남현우 119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고칠봉 소하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김연태 광명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서길상 하안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심재문 광남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의용소방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진명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김인정 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간부 및 의용소방대장 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2024년 정책방향, 주요 추진업무 등의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입니다. 광명소방서 관할은 광명시 전체이며 관할면적은 38.5㎢이고 인구는 28만여 명입니다. 기구는 1담당관, 3과, 1단, 1구조대, 4안전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방인력은 212명의 소방공무원과 110명의 의용소방대원 등 총 341명입니다.
3쪽입니다. 예산은 총 11억 1,000만 원이며 소방차량 34대, 소방장비 9,820점, 안전관리대상물 3,815곳, 소방용수 875개를 관리ㆍ운영하고 있습니다.
4쪽 2024년 소방활동 실적입니다. 2024년 9월 30일 기준 화재 774건, 구조 4,065건, 구급 1만 1,381건을 출동하여 하루 평균 화재 2.8건, 구조 14.8건, 구급 41.5건을 출동하고 있습니다. 전년과 대비하여 화재는 1.8%, 구급은 9.6% 감소하였으나 구조는 31.5% 증가하였습니다.
5쪽 2023년 주요 추진업무입니다.
7쪽 2023년 광명소방서 10대 성과입니다. 고품질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심정지 자발순환 회복률은 3.4%에서 9.9%로, 119구급 품질평가는 29위에서 10위로 높였습니다. 반면 소방차 현장 도착시간은 6분 15초에서 5분 56초로, 소방차량 교통사고는 9건에서 4건으로 낮추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8쪽 수상실적입니다. 2023년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분야 최우수 등을 수상했으며 2023~24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평가에서 경기소방 창설 이래 최초로 전국 1위를 달성했습니다.
다음은 2024년 정책방향입니다.
10쪽 광명시 소방여건 및 대응방향입니다. 더 촘촘한 재난안전망 구축을 바라는 도민의 요구가 증가하는 외부환경과 대규모 건축공사장, 안전관리 고하중 건축물 등 다양한 소방수요의 내부환경적 요인에 따라 2024년 추진전략을 정하였습니다.
11쪽 2024년 추진전략입니다. 품격 있는 광명소방, 품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4대 추진전략 18개 실천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 2024년 주요 추진업무입니다.
14쪽입니다. 광명시 소방 대응여건에 맞는 2024년 10대 역점시책을 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15쪽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16쪽입니다. 도민 일터 안전환경 조성을 위해 산업시설별 화재예방대책을 중점 추진하였으며 6개 다국어 소방안전교육 영상을 제작ㆍ활용하는 등 다각적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17쪽 도민 쉼터 안전환경 조성입니다.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우리집 화재안전 인테리어 추진, 광명시와 협업을 통한 노후 공동주택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설치, 소하동 판자촌 화재안전지도를 제작ㆍ활용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였습니다.
18쪽입니다. 화재 취약시설ㆍ지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관내 대형 공사장 12곳, 사들 물류단지, 전통시장 2곳에 대해 특성에 맞는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19쪽 인명피해 고위험시설 화재 안전성 확보입니다.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117곳에 대한 관리카드를 작성하고 노인 요양시설과 대형화재 취약대상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20쪽입니다. 소방안전 법질서 강화를 위해 70개의 소방시설 관련 업체 지도감독과 소방 3대 불법행위 불시단속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21쪽 견고한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22쪽입니다. 재난통합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긴급구조통제단 역량강화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광역형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운영을 확대하는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23쪽입니다. 현장대원 인적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대응 3대 특화전술 및 현장지휘 강화훈련 등 총 248회의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24쪽 고품질 119구급서비스 제공입니다. 펌뷸런스 실무교육 및 구급대원 전문능력 향상 교육 등을 통해 9월 30일 기준 병원 전 심정지환자 자발순환 회복률이 12.5%로 목표 12% 대비 초과 달성 중에 있습니다.
25쪽 자연재난 대비ㆍ대응역량 강화입니다. 자연재난 발생 우려가 높은 지하차도 4곳에 대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진입 차단막을 설치하였으며 상황대책반 운영, 안전 컨설팅 등을 통해 자연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26쪽 역량 있고 위상 높은 의용소방대 운영입니다. 110명의 의용소방대원들이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및 행사장 인파 안전관리에 앞장서 활동하고 있으며 우수대원 표창 12명, 자녀 장학금 지급 6명,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사기를 진작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27쪽 생활의 기본가치 안전문화, 배려와 포용의 안전복지입니다.
28쪽 생활의 기본가치, 안전문화 확산입니다. 관광객이 많은 광명동굴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설치하여 금년도 2만 4,217명을 교육하였으며 화재 대피 관련 소방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등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9쪽 재난 약자와 동행하는 119안전복지서비스 확장입니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한 취약계층 생활비 지원과 관내 화재발생 피해주민을 지원하는 등 생활형 119안전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0쪽 일상의 안심을 지키는 생활형 안전서비스 제공입니다. 산악안내표지판 등을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119생활안전대를 운영하여 1,355건을 처리하는 등 일상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발굴하여 선제적으로 안전조치하고 있습니다.
31쪽 내실 있고 적시성 있는 소방 활동 전개입니다. 화재취약대상 8개 그룹 안전관리자 등과 오픈채팅방을 운영하고 안전환경의 날 캠페인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소방안전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2쪽 건강한 소방서 만들기입니다.
33쪽 가치 있게 같이 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입니다. 세대 간 소통과 조직 구성원의 결속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봉사활동 등 취약계층 생활지원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34쪽 회복탄력성이 배가되는 심신건강 지원입니다. 직원의 건강한 심신상태 유지와 직장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등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35쪽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자상 확립입니다. 3대 중점비위 근절 및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전문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였으며 내ㆍ외근 간 순환보직 활성화 등 합리적 인사제도를 운영하였습니다.
36쪽 업무 효율이 극대화되는 근무환경 조성입니다.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광명119안전센터는 25년 9월 개청을 목표로 신축을 진행 중에 있으며 광남119안전센터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부지로 이전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회에 실시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38쪽입니다. 요구사항 6건 중 5건의 사항이 완료되었으나 39쪽 1번 고층건축물 화재 대비 70m 고가차 확보 1건은 현재 보유 중인 고가사다리차의 교체주기에 맞추어 2028년도에 추진 예정입니다. 처리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안전행정위원회 임상오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안전행정위원회 모든 위원님들께서 경기도 소방조직 발전과 직원 복지향상을 위하여 많은 애정과 지대한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해 모든 직원들은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광명소방서 전 직원은 도민들께서 안전한 생활과 행복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다 질 높은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과 고견은 앞으로 소방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보다 내실 있고 재난에 강한 광명소방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업무보고서는 전자회의록 부록 참조)
○ 감사1반장 임상오 이종충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장대석 위원님.
○ 장대석 위원 시흥 출신의 장대석 위원입니다. 제가 지역구가 과림동ㆍ목감동 이러다 보니까 광명하고 아주 붙어 있는데요. 이 자료가 혹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광명시흥 신도시 그쪽 신도시 부지 쪽에 화재발생 현황 자료가 있으면 제출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숙박시설 화재 안전 실적 해 가지고 받았는데 전체적으로 스프링클러가 얼마나 설치되어 있는지 이 자료하고요. 또 완강기 관련돼서 점검하면서 완강기의 설치 유무 내지는 불량, 어떤 어떤 불량들이 지금 있는지 이런 것들도 자료가 있는 대로 제출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장대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거수로,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자료요구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이진명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님, 김인정 여성의용소방대 연합대장님과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현장지휘단장, 센터장, 구조대장님께서는 효율적인 현장 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서 의용소방대 남녀연합회장님, 현장지휘단장, 센터장, 구조대장님께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이진명, 김인정 의용소방대 남녀연합회장님께서는 우리 위원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나 건의사항 있으시면 과감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광명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이진명 남성대장입니다. 건의사항은 없고요. 단지 도의회에서 저희 소방서마다 카니발 차량 하나 지원해 준 게 고맙다는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올해 처음으로 기술체전이라고 해서 화성에서 한 번 열렸는데 그거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도움 좀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네, 여성대장님.
○ 광명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김인정 안녕하십니까? 여성소방대장입니다. 안전회의 시스템에 많은 차량을 지원해 주셔서 운전하기에 좋은 점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가 활동하는 데 더 안전하게 차량을 운전하면서 활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희 광명의용소방대는 심폐소생술 분야, 강의 분야에 굉장한 자긍심을 갖고 있습니다. 광명동굴은 광명시민뿐만 아니고 전국을 대상으로 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학교 심폐소생술을 나가는데요. 정말 열과 성의를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부모님들도 서로 해 달라고 요청을 해 오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주민센터나 관공서에서도 요청이 많이 들어와서 지금 남성대와 열심히 정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광명의용소방대는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나갈 준비가 있는 단체인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연합회장님 말씀 감사합니다. 의용소방대 남녀연합회장님, 현장지휘단장, 센터장, 구조대장님들께서는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인사하시고 이렇게 이석…….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여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중범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국중범 위원 성남 출신 국중범 위원입니다. 2018년 행정사무감사를 하러 광명소방서를 찾고 6년 만에 다시 한번 왔습니다. 인연이 꽤 깊은 소방서인 것 같은데요. 일단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평가 전국 1위, 대통령 표창 받으신 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감사합니다.
○ 국중범 위원 지금 보니까 자료도 그렇고 준비하신 거를 보니까 상당히, 우리가 마지막 여섯 번째 소방서인데 가장 잘 되어 있지 않나, 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되고요. 보니까 화재출동 7분 내 골든타임 도착률은 저희 경기도 관내 소방서 중에 3위로 매우 우수합니다. 지금 평균 5분 19초면 굉장히 우수한데 별도의 조치가 있어서 이런 3위를 유지하고 계신 건지 궁금합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감사합니다. 저희가 관내가 그렇게 넓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마는 교통정체가 좀 많은 지역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광역형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저희 광명하고 시흥하고 이쪽이 우선적으로 설치돼서 작년에 광역형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차량이 5대가 설치돼 있었고 올해는 지금 광명시의 협조를 받아서 17대가, 17대의 신호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게 돼 있어서 총 모든 출동차량이 다 광역형 긴급 우선신호시스템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출동하는 데 좀 시간이 많이 적게 걸린다고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국중범 위원 제가 이걸 물어본 이유가 바로 그거예요. 여주소방서를 갔더니 여주시도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적용했는데 여주소방서에 5대밖에 배정을 안 했어요. 그러다 보니까 나머지는 이 시스템에서 제외가 되는 거잖아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국중범 위원 광명 같은 경우에는 17대면 전체 차량인가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출동차량들은 거의 다 들어오는, 총 22대가, 작년에 5대의 펌프차가 있었고 올해 나머지 구급차들 해서 총 17대가 들어가서 22대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 국중범 위원 이거는 다른 관내 소방서에서도 배워야 된다, 벤치마킹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특히 광역형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구축한 거는 매우 칭찬할 만한 일이다. 그리고 5개 시 광명ㆍ안양ㆍ군포ㆍ의왕ㆍ과천이 동일하게 차량이, 광명 차량이 그쪽을 진입하더라도 동일한 우선체계를 갖게 된다는 얘기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중앙제어 방식이기 때문에 중앙시스템에서 운영하게 되면 출동할 때 그 신호만 열어주게 되면 계속 진행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 국중범 위원 그리고 의용소방대 같은 경우도 관내 34위 규모이기는 해요. 근데 정원 대비 95.7%라는 놀라운 현원율을 보유하고 계시는 거예요. 제가 볼 때는 가장 높은 정원 대비 현원율을 갖고 있는 것 같은데 의용소방대의 1년 예산은 어느 정도 되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예산은 제가 자료를 보고 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명소방서장, 자료 확인 중)
○ 국중범 위원 네, 천천히 말씀하세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예산은 2024년도에는 8,100만 원 정도 됐고요. 2023년도에는 7,100만 원, 2022년도에는 7,800만 원 정도가 돼 있습니다.
○ 국중범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이 의용소방대 관련 예산 해 가지고, 편성목까지 해 가지고 자료를 좀 나중에 전문위원실로 19일까지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 국중범 위원 여기는 또 다른 지역과 좀 달리 광명시 하면 굉장히 관공서도 많고 아파트도 많고 이렇게 인식을 하고 있는데 실상 또 소하동 같은 경우는 판자촌에 한 100여 채 정도가 밀집돼 있는 지역이 있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국중범 위원 굉장히 화재에 취약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 지금까지는 크게 화재가 나거나 그러진 않았었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최근 3년 이내에는 2022년도에 1개 호실에서 전기화재가 절연돼서 열화가 있었는데 그때는 잠깐, 자체 진화됐었고 옆에 있는 사람만 대피한 그런 화재 이외에는 현재는 최근에는 없었습니다.
○ 국중범 위원 알겠습니다. 관심을 갖고 우리 판자촌에 대형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 국중범 위원 행정사무감사 준비하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감사합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국중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강웅철 위원님 하실래요?
○ 강웅철 위원 네, 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강웅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강웅철 위원 강웅철 위원입니다. 지금 어쨌든 요즘 우리 화재 중에 하나가 뭐냐 하면 전기차 화재이지 않습니까?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강웅철 위원 전기차하고 전동킥보드. 여기에 대해서 우리 광명소방서는 어떤 대책을 갖고 계시는지 한번 궁금하거든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저희가 지금 광명시내에 전기차 충전시설이 약 1,168개소가 있고요. 전기차가 현재 한 1,700여 대가 운행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예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전기차 충전소 117곳에 대해서 우선 시급성이 높은 데를 관리카드를 작성했고 그다음에 전기차 충전소의 화재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대응하기 위해서는 상방향 관창도 있어야 되고 질식소화포도 있어야 되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 업체에서 잘 만들어놓은 데가 롯데몰이라고 광명아울렛점인데 그게 잘 돼 있어서 그런 것을 모델로 따라서 좀 해 달라라고 저희가 전기차 충전소 있는 데다가 다 좀 제시를 했었고요.
저희가 그리고 전번에 인천에 청라아파트 화재가 발생했을 때 영상을 보면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소화기로 진압하려고 하다가 진압이 안 된 그리고 천장을 통해서 화재가 확산된 부분들이 있어서 저희가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 데들은 대부분 옥내소화전이 있습니다. 그런데 옥내소화전에 대한 위치 표시가 기둥에 잘 안 돼 있기 때문에 광명시하고 지금 좀 협력관계를 구축해서 거기에다 야광으로 사면으로 옥내소화전 표시를 해서 화재를 초기에 발견하면 진압할 수 있게 지금 추진하고 있는데 광명시에서는 1차적으로 기둥 하나에 야광 표지 띠를 만드는 데 한 5만 원 정도 들어간답니다. 그래서 우선 한 500만 원 정도로 긴급 편성해서 한 100여 개의 기둥을 먼저 해 보고 효과가 좋으면 내년에 추가로 확대할, 이렇게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 강웅철 위원 배터리는 열폭 현상 때문에, 열폭주 때문에 사실 굉장히 위험한 거죠. 그래서 배터리 자체가 굉장히 불안전한 화학물질입니다, 그 자체가.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우리가 폭탄을 안고 다니는 거랑 똑같은 현상입니다. 제가 이천소방서 행감할 때도 그 말씀을 드렸는데 우리가 EV 드릴이라는 게 있잖아요. 배터리를 밑에서 부착해서 소화액을 분무하는데 업체분들이 그 얘기를 할 때 제가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불은 여러분이 끄는 게 아니라 소방관들이 끄는데 우리가 배터리 발화가, 연기가 나기 시작하면 아마 시간이 한 5분에서 8분 정도밖에 안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 시간에 도착을 해 가지고 그 폭발물이 언제 터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그 위험한 드릴 작업을 해 가지고 소화액을 넣으라고 그분들이 얘기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랬어요. 불은 소방관들이 끄지 여러분들이 끄는 게 아닌데 그 시간 계산을 어떻게 할 거냐. 그래서 제가 이천소방서에서도 그런 제안을 했어요. 배터리 제조업체에서 처음에 제조를 할 때 인하고 아웃만 설치를 하면 되는 거예요. 그거 굉장히 쉬운 기술이거든요. 그냥 금형에다가 사실 그거 집어넣으면 되는 겁니다. 인하고 아웃 해 가지고 그냥, 우리 에어백도 한 번 쓰면 버리지 않습니까, 새로 설치하듯이? 어차피 그거 불난 배터리는 못 쓰거든요, 폐기처분해야 되니까. 그냥 인인 데서 뚜껑을 제끼거나 열어 가지고 관창 그거랑 사이즈를 맞춰 버리시게 되면 관창 꼽아 가지고 소화액 분무해도 되고 또 아웃 쪽에다가 하나 설치해서 뽑아버리는 게 효과적이지, 그러면 제조업체에서도 그 정도는 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이제 이러려면 아무래도 여러 소방서라든가 아니면 소방본부라든가 이런 데서 목소리를 내야지만 업체가 움직이지 그러지 않으면 사실 안 움직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도민의 안전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야지만 우리 또 소방관님의 목숨도 소중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제안을 소방서에서도 검토하셔서 제안을 한번 해 주시는 게 어떤가 이런 생각 갖고요.
그다음에 광명시는 또 전통적으로 광명시장이라는 오래된 시장이 있잖아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강웅철 위원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좀, 왜냐하면 이거는 우리 소방법이 정비되기 전부터 형성이 돼 있기 때문에, 사실 법적으로는 규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서로 협의를 해야 되거든요. 어떻게 광명소방서에서는 어떤 협의를 하셔서 어떤 대책이 있는지 좀 말씀해 주실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지금 저희가 광명시 내에 전통시장이 2개가 있습니다. 광명전통시장하고 새마을시장 있는데 광명전통시장은 점포가 약 400여 점포가 있어서 좀 규모가 크고요. 새마을시장은 약 189개 점포가 있어서 좀 작은 편입니다. 그런데 위험성이 높은 게 광명전통시장이어서 여기는 화재예방강화지구로 1979년도에 지정돼서 특별관리를 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소화전하고 비소 장치는 요소요소에 잘 구축을 해 놨고 거기 안에서 시장 상인분들이 실질적으로 그거를 활용할 수 있게 운영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는 의용소방대가, 거기에 시장 의용소방대가 인원이 돼 있습니다, 지역대 비슷하게. 그래서 인원은 많지 않은데 그분들이 순찰을 또 돌고 있고 그다음에 광명시에서 예산 지원을 받아서 야간 순찰하는 인원 2명을 별도로 채용을 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심야 시간대는 운영을 하고 있고 그다음에 CCTV를 갖고 U-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모니터링도 하고 있고 저희는 의용소방대랑 같이 가서 ‘안전해서 좋은 날’ 이렇게 캠페인 하고 있고 그다음에 저희가 화재진압 작전도를 만들어서 지휘훈련도 하고 우리 대원들이 실질적으로 훈련도 하고 하는 그런 활동들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매주 금요일 날은 시장 상인 관계인 분들하고 저희가 카카오톡 채널 소통 채널을 묶어서 그분들한테 안전 유의를 좀 특히 당부드리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 이런 카톡 채널 운영도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 강웅철 위원 이게 추워지게 되면 전기난로라든가 난방기 때문에 사실은 오래된 전기 시설에서 화재 나는 경우가 아마 많을 겁니다. 좀 많이 신경 써주시고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 강웅철 위원 그다음에 우리 존경하는 국중범 위원님이 질문을 드렸던 광역 긴급 교통시스템에서요. 이게 시간은 굉장히 단축이 되잖아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강웅철 위원 그런데 아무래도 갑자기 기존에 있던 신호가 바뀌게 되면 약간 주민분들한테는 진행하던 차량들이라든가 혼선이 올 수가 있거든요. 혹시 문제점은 없으셨나요, 이거?
(출동지령방송)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여기 방송 끝나면 바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맨 처음에 시범 운영하는 기간에는 경찰로 신고가 좀 많이, 불만사항에 대한 신고가 많이 갔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민원 제기가 돼 있었던 부분들을 지금은 저희가 출동 벨을, 출동하면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적용해야 되는 출동을 구분해서 그 출동이 된다라고 판단이 돼서 누르면 그다음에 경찰에 이게 긴급 우선신호시스템을 가동한다는 게 112로 바로 통보가 되기 때문에 그거에 대해서 이제 시민들이 답변이 들어가서 어느 정도 좀 인지를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광명시하고 협조를 통해서 지금 교차로 15곳에 대해서 긴급 우선신호시스템이 가동된다라는 전광판이 나올 수 있게 그 푯말을 지금 설치, 안내 문구가 나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그래서 그 시스템 1개 교차로당 한 2,00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지금 15곳을 1차적으로 광명시에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 강웅철 위원 시민들도 아마 몰라서 그랬지, 그 소방차 출동이라는 사실을. 소방차 출동하는 데 아마 이의를 제기하는 주민들은 없을 거예요. 근데 홍보가 좀 덜 된 것 같으니까 홍보에 신경 좀 써주시고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 강웅철 위원 그다음에…….
○ 감사1반장 임상오 잠깐, 강웅철 위원님 잠깐만요. 지금 방송에 어디 화재가 났다고 나온 것 같은데…….
○ 현장지휘2단장 박금천 저희 광명시내가 아니고 다른 시내입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관계없어요?
○ 현장지휘2단장 박금천 네.
○ 감사1반장 임상오 계속 진행하세요.
○ 강웅철 위원 우리 존경하는 장대석 위원님하고 저하고 완강기를 한번 이렇게 타봤는데요. 별건 아니지만 저는 지금도 습관적으로 자동차를 사게 되면 체인을 항상 삽니다. 사실 요즘은 제설제가 원체 좋아 가지고 체인 필요 없는데 저는 그냥 항상 습관적으로 그걸 사거든요.
(타임 벨 울림)
(위원장석을 향하여) 조금만 더 쓰고…….
체인을 사는데 이 체인이 어떨 때는 그 안에 장갑이 들어있고 어떤 때는 없어요. 없는데 사람이라는 게 그렇더라고요. 내가 눈이 많이 와서 체인을 갑자기 감아야 해서 딱 펼쳤는데 장갑이 없어요. 그러면 진짜 추운 겨울이잖아요. 그 상황이 되면 그 장갑 하나가 굉장히 소중하더라고요. 근데 제가 보니까 완강기를 탈 때 아무래도 줄을 잡아야 될 것 같아요, 내려올 때. 그러면 속도 조절도 할 수가 있고. 근데 지금 아마 현재 제품에는 장갑이 없을 거예요. 근데 그거는 어떤 돈의 개념보다는 진짜 안전의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아예, 여기서 어떤 제안 같은 것도 하실 수가 있잖아요, 소방서에서. 제품 생산할 때 장갑 한 세트 넣어주는 거로 이렇게 아마 제안을 아예 제품 생산할 때 해 주시면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제안도 하고 저희도 지금 현재 설치돼 있는 숙박시설 같은 데는 자발적으로 설치를 하라고 권고도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강웅철 위원 그게 우리 소방관님들도 장갑을 끼고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이제 사실 우리는 훈련할 때도 끼니까 몰랐는데 보게 되면 목장갑이 있고 반코팅장갑이 있고 완전코팅장갑이 있거든요. 그런데 가격 차이는 별로 안 납니다. 기왕이면 완전코팅장갑으로 해서 좀 두꺼운 거로 해서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준비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감사합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강웅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윤성근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윤성근 위원 물불을 안 가리는 소방공무원 출신 윤성근 도의원입니다. 광명시에는 지금 재개발 들어가고 있고 좀 도시가 어수선하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재개발이 지금 많이, 공사도 하고 있고 그렇습니다.
○ 윤성근 위원 그래서 이렇게 판자촌이 많이 생긴 건가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그전에 있었던 걸 아직 해결을 못 한 것 같습니다.
○ 윤성근 위원 몇 세대 정도 있는 거죠, 지금?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판자촌이 지금 110채가 있고요. 지금 거기에 상주하시는 분들은 67가구 정도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 윤성근 위원 근데 이거 실거주 세대 이렇게 확인하려면 어려웠을 텐데 어떻게 파악한 거예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저희가 일일이 가가호호 방문하면서 그래서 거기 안에다가는 실거주 주택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야광 표지도 붙이고 혹시 제일 중요한 건 인명 인명피해가 없는 거니까 그래서 그거를 파악하기 위해서 전체적으로 가가호호 방문해 가면서 확인을 했습니다.
○ 윤성근 위원 고생하셨겠네요. 어쨌든 그 판자촌이라는 데가 화재 위험성이 높은 데니까, 또 만약에 화재가 나면 전국적인 이슈가 되는 데가 판자촌이고 그러다 보니까 소방서에서 대응을 좀 철저히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준비가 잘 되고 있는지 이래서 한번 확인 좀 해 봤습니다. 특별하게 어떤 대응 매뉴얼이라든지 대응계획 그런 거 세워놓은 거 있습니까?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그래서 저희가 소하동 판자촌에 대해서 저희 대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현황 파악을 하기 위해서 화재안전지도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는 소화전 위치, 주택용 경보시설하고 소화기는 다 보급을 해서 관리를 하고 있고요. 그래서 화재안전지도를 활용해서 67명에 대한 연락처를 확보해서 관리하고 있고 그다음에 화재안전용품을 좀 보급을 많이 했고요. 그다음에 콘센트용의 소화기 패치소화기라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콘센트에서 불이 났을 경우에도 바로 진압이 될 수 있는 그런 패치도 100여 개 이상 보급을 하고 그리고 화재 취약시기에는 의용소방대원들 또 순찰을 하시고 이렇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 윤성근 위원 그리고 아까 광명하고 광남센터, 여기 광명은 지금 공사 중인 거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지금 터파기, 계약은 돼 있는데 아직 공사가 진행은 안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 윤성근 위원 이왕 지으려면 좀 품위 있는 소방공무원들이 근무하는 곳이니까 편안하고 직원들이 편안한 마음을 갖고 이렇게 근무할 수 있는 그런 청사를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신경 좀 써주세요. 서장님이 얼마만큼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서 청사의 완성도가 얼마만큼 잘 되느냐 그게 되더라고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 윤성근 위원 광명소방서는 아까 여기 업무보고 보니까 1인 1동호회 가입으로 가입했다고 그랬는데 1인당 동호회비 지원금이 얼마나 나가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동호회비 지원금은 확인을 좀 해 보고 보고드리겠습니다.
○ 윤성근 위원 제가 이거 비교 좀 해 보려고 그랬는데 예산 보면 나오겠죠. 그런데 근본적으로 그렇게 예산 자체를 조금 준 것 같아서 개선해야 될 것 같아서 한번 말씀드려본 거고요.
그리고 특수시책에 이렇게 보면 MZ세대와 관리자 간 유대감 형성으로 시대 흐름에 부합되는 조직문화 형성. 서장님, MZ세대하고 어떻게 소통합니까, 서장님은?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이제 저는 제 나름대로 운동도 좀 하고 MZ세대들하고 만나면 MBTI 이런 걸 좀 알아야 되는데 그런 것까지는 아직 모르고 있었는데 그런 것들을 배우고 생각을 좀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윤성근 위원 제가 아는 서장님 성격하고 MZ세대하고는 소통하기가 힘들 것 같은데. 저도 지금 소통 안 되거든요. 제 딸내미하고도 소통이 안 되는데 그래서 서장님이 모범을 보여야 과장님들, 팀장님들이 MZ세대들하고……. 그 내근하는, 광명소방서도 이렇게 뭐라 그럴까, 내근 싫어하시죠, 직원분들이?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조금 내근들을 영입해 오기가 쉽지는 않은 것…….
○ 윤성근 위원 사실은 그런 것도 많더라고요. 어떤 팀장하고 근무하기, 성격 조금 안 좋으신 팀장이 있으면 거기는 정말로 근무하기 싫어갖고 핑계는 아버지가 아프고 뭐 멀쩡하던 애도 아프고 막 핑계 다 대고 그러는데 그런 경향이 많거든요. 이게 서장님이 좀…….
(관계공무원, 광명소방서장에게 자료 전달)
뭘 그런 거 갖고 쪽지를 갖다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동호회비가 한 30만 원 정도 동호회당 지급된다는 내용입니다. 동호회별로 한 30만 원 정도.
○ 윤성근 위원 동호회별로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 윤성근 위원 그러면 직원이 몇 명인데요, 지금 광명은?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저희가 212명인데…….
○ 윤성근 위원 그럼 뭐 얼마 안 되잖아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좀 적은 편이긴 한 것 같습니다.
○ 윤성근 위원 축구공 하나도 못 사겠네, 제대로.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저부터도 직원들하고 소통하려고 많이 좀 노력하겠습니다.
○ 윤성근 위원 그래서 내근 팀장님을 잘 쓰셔야 돼요. 그래야지 그 팀장님 보고 이렇게 직원분들이 같이 근무할 마음이 있지.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팀장들하고 소통 자주 하고요. 이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윤성근 위원 또 하나 저는 궁금해서 그러는데 2월의 기적 심폐소생술 자체 경연대회인데 왜 2월의 기적이에요, 명칭이?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어느 부분인지 한번 제가…….
○ 윤성근 위원 아니, 희한해 갖고 이게 도대체 뭔가 그래서. 생활의 기본가치, 안전문화 28쪽에 있는. 궁금해서 그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이게 저희가 2월 달에 자체 경연대회를 실시하면서 2월의 기적이라고…….
○ 윤성근 위원 그냥 2월 달에 해서 2월이에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윤성근 위원 아니, 또 무슨 2월 달에 이벤트가 있는지,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그런 건지 알았더니…….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자체적으로, 보통은 기술경연대회를 본부 대회에 나가기 위해서 준비를 하는데 그 안에 우리 자체 대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이렇게 명칭을 붙여서 운영을 했습니다.
○ 윤성근 위원 그리고 119구급 품질평가가 29위에서 10위로다가 이렇게 올라간 거, 이직훈 과장님이 이리로 오셔서 그런 건 아니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그런 영향이 좀 많이 있는 걸로 생각이 됩니다.
○ 윤성근 위원 아니, 이건 작년도 건데? 저 양반은 올해 왔는데.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그리고 저희가 또 직원들도 과장이나 인원 구성도 좋지만 본부에서 저희는 3인 탑승률 100%를 충원시켜 줬습니다. 여기가 좀 출동이 4조 2교대 하는 데 말고는 굉장히 많은 서이기 때문에, 저희가 구급차 1대당 하루에 8건에서 10건 정도까지 하기 때문에 좀 많은 편에 속해서 3인 탑승률을 많이 해 준 덕분이 아닌가 이렇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 윤성근 위원 저는 칭찬드리고 싶어서 그런 거고요. 심정지 자발순환 회복률도 상당히 높아졌고 그래서. 근데 실질적으로 출동 건수가 제일 많이 는 거는 구조대네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구조대가…….
○ 윤성근 위원 그럼 구조대에다가 인센티브 좀 주고 이렇게 해 준 거 있어요? 열심히 한 부서에는 노력했으면…….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구조대는 이제, 저희 구조대가 대외적으로 좀 해 보지 못한 훈련 같은 걸 많이 해 보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중앙119구조본부에 붕괴 훈련하는 그런 훈련장이 있어서 거기도 본인들이 좀 해 봤으면 해서 1ㆍ2ㆍ3팀 다 한 번씩 갔다 오고 이렇게 했습니다.
○ 윤성근 위원 아니, 저기 인센티브 주라고 그러니까 훈련 더 시키고…….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윤성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대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대석 위원 시흥 출신 장대석 위원입니다. 아직 자료가 안 왔지만 계속 기다릴 수가 없어서 질의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먼저 저희가 지금 행감 3일 차 진행 중인데 부천 호텔 화재 이후에 완강기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이 상황에서 실제로 광명소방서에 와서 존경하는 강웅철 위원님과 완강기를 타보니까 ‘아, 이거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겠구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좋은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조금 놔두고 이렇게 질문하겠습니다. 시흥ㆍ광명 신도시, 광명ㆍ시흥 신도시 화재발생 건수 자료요청했는데 혹시 아직 안 왔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신도시 지구까지는 아직…….
○ 장대석 위원 제가 이 질문을 드린 건 이 인근 지역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관할 소방서가 출동하는 게 아니라 무조건 가까운 소방서들이 출동하는 거잖아요, 소방 업무 자체가.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장대석 위원 그래서 아마 시흥ㆍ광명 신도시 그쪽 예정지에 화재 발생했을 때 많이 출동하셨을 것 같아서 좀 여쭤보려고 했는데 앞으로 그런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 장대석 위원 그리고 숙박시설 스프링클러 설치현황 자료요청했는데 지금 52개의 숙박시설이 있어요, 광명에. 이 중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는 거는, 객실에 설치되어 있는 건 6곳이네요. 그렇죠? 그리고 객실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이 46곳, 맞습니까, 서장님? 주차장만 설치되어 있는 거는 객실에 설치 안 된 걸로 좀 분류할게요. 숙박시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죄송합니다. 통계를……. 지금 제출한 자료가 조금 다른 것 같은데요.
○ 장대석 위원 지금 주신 자료를 서장님께도 제출해 주셔야 될 것 같은데요.
(관계공무원, 광명소방서장에게 개별설명)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죄송합니다. 지금 갑자기 작성을 좀 급박하게 하다 보니까 그런 것 같은데요. 저희가 이제 파악한 걸로는 숙박시설이 52개소가 있습니다. 여기에 지금 저희가 파악하는 걸로는 간이 스프링클러를 포함해서 미설치된 게 객실이 23곳이 있고요. 지하주차장이 39곳이 지금 미설치된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 장대석 위원 이 자료는 제가 가진 거하고 좀 틀리니까 그거 나중에 다시 한번 수정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다시 정확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별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대석 위원 그리고 또 스프링클러가 제가 다른 지자체의 소방서 행감 때 보면 한 10% 정도만 설치돼 있더라고요. 그래서 평균적으로 비슷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많이 설치 안 돼 있더라고요, 숙박시설에. 그래서 아마 광명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은데 이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을 때 가장 안전한 대피방법은 에어매트보다는 완강기인 것 같아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장대석 위원 지금 이 자료도 받았는데 숙박시설의 완강기 설치 현황 보면 계가 52곳인데 설치가 42, 미설치가 7곳으로 나왔어요. 완강기가 미설치되어 있는 곳이 7곳이나 되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여기가 현황에 여인숙 같은 게 좀 층고가 낮은데 완강기는 3층에서 10층까지 안에만 설치하게 돼 있어서 거기에 해당이 안 되는 데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장대석 위원 아, 그럴 수 있는 가능성도 있네요. 그러면 1층과 2층 경우는 설치가 안 될 수 있다는 말씀인 거고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장대석 위원 그러면 조금 더, 숙박시설의 완강기 검사를 할 때 어디까지 검사하는지 한번 질의하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실제로 완강기를 펼쳐서 길이가 적정한지 이것까지 다 검사를 하고 있나요, 아니면 그냥 설치되어 있는지 아닌지만 검사를 하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보통은 설치돼 있는지 여부하고 길이가 몇몇, 층별로 맞는지 그러니까 3층이면 한 층당 층고를 3m 잡으면 10m 이상이 돼야 되는 그런 것까지는 확인을 하는데 이게 밑으로 내려서 전개해 보기는 좀 현재는, 종합정밀점검 같은 경우 업체에서 자발적으로 할 때 그때 샘플로 확인을 하는 경우는 있어도 그렇게까지는 못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 장대석 위원 그러면 완강기 자체에 끈의 길이가 써 있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몇 m용. 그렇습니다.
○ 장대석 위원 그래도 가끔씩은 샘플링으로 좀 펼쳐보셔야 될 것 같아요. 만약에 불량이 있거나 이러면 큰 사고가 나니까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 장대석 위원 두 번째로는 일반 완강기하고 간이 완강기 설치인데 제가 알기로는 가격 차이가 많이 안 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근데 간이 완강기는 한 번 내려가면 못 쓰잖아요. 그렇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렇습니다.
○ 장대석 위원 위급한 상황에서 그걸 다시 말아 가지고 어떻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숙박시설 관계자분들 교육이라든가 집체교육 때 간이 완강기를 일반 완강기로 교체할 수 있도록 소방서에서 유도를 하시는 게 어떠실까 이렇게 생각되는데 어떠십니까?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들이 굉장히 좀 중요하고요. 그래서 저희도 이거를 예전에 각 호실마다 완강기 도입을 할 때 이게 비용 문제 때문에 호텔 숙박업협회에서 반대가 심해서 못 한 걸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해서 완강기가 하나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걸 두 사람이 잡고 내려오다가 떨어진 화재 사례도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컨설팅 나가고 안전지도 나갈 때마다 일반 완강기로 교체해 주면 좋겠는데, 도저히 그거 할 형편이 안 되면 간이 완강기라도 2대를 좀 비치해 달라 이렇게 지금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근데 그런 부분들은 법적으로도 좀 바꿔달라고 저희가 계속 요청을 하고 저희도 일반 완강기로 교체해 달라고 계속 권고하는 그런 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대석 위원 소방서에서 적극적으로, 법적인 사항은 간이 완강기 2대를 하든 일반 완강기 1대를 하든 그렇다고 하지만 가족 전체가 숙소에 머물고 있다가 화재가 날 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럴 경우에 간이 완강기는 무용지물이에요. 2명만 쓰고 나머지 2명은 사용 못 하게 되는 문제가 있으니까 그런 것들 한번 좀 유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일반 완강기로 교체를 좀 해 달라고 계속 권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대석 위원 그리고 이 완강기 사용 관련돼서 좀 이렇게 보면 여기 숙박시설 관계자 소통창구 운영 이런 것도 하시고 안전교육도 하셨다 하는데 아까 보니까 고양소방서 같은 경우는 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여러 가지 광고 관련된 홍보물을 이용해서 완강기 사용과 관련된 교육도 많이 하더라고요. 그래서 광명소방서도 예를 들자면 광명시 시내버스라든가 내지는 도로에 있는 현황판이라든가 광명시 홈페이지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완강기 사용에 관련된 홍보들을 좀 적극적으로 해 보시면 좋겠어요. 그래서 그 부분도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저희 일부는 하고 있는데 좀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적극적으로 완강기 사용법에 대해서 홍보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장대석 위원 예를 들자면 민방위교육 같은 경우도 해당이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사실 숙박업소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성인들이잖아요. 근데 우리 광명소방서의 안전체험관의 주요한 이용자들은 어린이 내지는 유치원일 것 같아요. 그렇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 장대석 위원 그래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체험관 내에서의 어떤 완강기 체험 이런 것들은 주민자치위원회든 통장협의회 위원이든 성인들이 경험할 수 있는 그런 것도 좀 늘려가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좀 제안을 드려봅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여건이 좀 부족하지만 성인 안전교육에 대해서 조금 더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좀 찾아보겠습니다.
○ 장대석 위원 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장대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의 없으세요?
(「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저 임상오 위원장입니다. 저도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의용소방대가 보니까 여기 의용소방대원이 115명?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115명이 있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그런데 이게 지금 36개 소방서 중에서 제일 적어요, 보니까. 인구 28만을 감안했을 때. 근데 이천 같은 경우는 인구 23만에 545명이더라고, 의용소방대가. 연천은 4만 2,000인데 355명이고, 의용소방대가. 근데 의용소방대의 확대 편성에 대한 거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저희가 여성대는 그나마 좀 인원들이 있는데 여기 남성들은 대부분 직장생활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고 아까 전통시장에도 의소대원들이 있는데 좀 인원이 많지도 않고 하는 게 병행하기가 힘든 부분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희도 계속 홍보활동을 통해서 의소대원들을 늘려가는 방향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그러니까 지금 어떤 화재라든지 여러 가지 활동에 있어서 상당히 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서 말씀을 드리는 거죠.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적은데 좀 강한 의소대이기는 하세요.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현수막 같은 거 붙이고, 다른 지역 보니까 현수막도 붙이고 막 의용소방대원 모집한다는 그런 홍보물이 많이 있는데 광명은 그렇게 안 해서 안 들어오는 건가요, 아니면 조금 전에 말씀하셨듯이 직장생활 밥 먹고 살기 힘들어서 안 들어오는 거예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병행하기가 어려워서 그런 것 같은데 홍보도 저희가 또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더 확대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그다음에 숙박업소들 이렇게 교육시키신다고 하면 그 숙박업소 대표들이 참여가 좀 많이 안 되는 것 같이 이렇게 보고가 됐는데 그거에 대한 무슨 방안은 없나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저희가 특별소집 교육은 오라고 하시면 그분들도 많이는 안 오십니다. 그래서 올해 9월 달에 관계자 52개소 특별소집 교육을 했는데 여기에도 열여덟 분만 참석을 하셨거든요. 그런데 나머지 안 오시는 분들이 좀 교육에 대한, 그거에 대한 경각심이 좀 덜할 것 같아서 저희가 52개 전 대상에 대해서 간부들이 일대일로 현장에 가서 안전지도도 하고 점검도 해 주고 컨설팅도 해 주고 이런 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특별교육 같은 경우에도 이런 숙박업소 관계 내부에서 하는 회의 같은 게 있을 때 저희들도 가서 교육도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근데 교육하고 하면 수료증 뭐 이런 거는 없는 거예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그거는 없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없어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네.
○ 감사1반장 임상오 강제적이지 않으니까 그분들이 교육 안 받으시는 거 아니에요?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다중이용업소나 이런 교육을, 숙박업소나 이런 부분들은 교육을 꼭, 다중이용업소 같은 경우에는 교육이 의무화돼 있는데 이런 교육은 저희가 필요할 때 가서 교육을 하고 교육 참석하지 않으시면 저희가 현장방문해서 또 점검도 좀 강하게 하고 하기 때문에…….
○ 감사1반장 임상오 근데 지금 말씀대로 다중이 하는 곳은 그렇게 한다고 그러고 실질적으로 화재가 났다든지 뭐 했을 때는 그 주인들이 바깥에서 빨리 대처를 해야 하는데 그분들의 의무교육이 없다는 것은 앞으로 소방서에서 중앙에 보고를 한다든지 해서 뭔가 개선이 좀 돼야 되지 않겠느냐. 이게 숙박업소에서 화재 나니까 뭐 한두 명 죽는 게 아니잖아요. 정말 위험한 건데 그분들은 정작 남의 생명을 가지고 교육을 안 하고 있다는 것은, 의무교육이 아니라는 거에 대해서는 뭔가 좀 개선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싶은 생각이 듭니다.
○ 광명소방서장 이종충 의무교육이 저도 아닌 걸로 알고 있고 직원들도 아닌 걸로 지금 돼 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청에도 건의하고 이렇게 해서 제도화를 시키는 것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감사1반장 임상오 그래요. 네, 알겠습니다. 하여튼 장시간 감사 준비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광명소방서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느라 애쓰신 이종충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4일까지 의정자료 전자유통시스템에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종충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서는 지역 도의원님들과 원활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참고로 11월 15일 금요일에는 소방재난본부와 북부소방재난본부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바쁘시더라도 꼭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광명소방서에 대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49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5명)
강웅철국중범윤성근임상오장대석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김민기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광명소방서장 이종충
○ 기록공무원
김건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