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8회 제1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2020.12.18.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48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8회 경기도의회(정례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0년 12월 18일(금)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3. 의석 배정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김용성) 인사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 부위원장(최경자ㆍ양경석) 인사
3. 의석 배정의 건


(11시20분)

○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안녕하십니까? 특별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이계연입니다. 먼저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앞으로 독도수호특별위원회를 보좌할 특별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달성 전문위원입니다.

(인 사)

정찬화 주무관입니다.

(인 사)

박정우 주무관입니다.

(인 사)

저희 특별전문위원실 직원들은 열과 성을 다해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회의 진행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12월 18일 제348회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21명의 위원이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위원 선임일로부터 6개월입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 및 제17조에 따르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회의는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하여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특별위원회 위원장직무대행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돼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직무대행은 오늘 출석위원 중 최다선이자 연장자이신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만 위원님께서 직무를 대행해 주시겠습니다. 송영만 위원님께서는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1시22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송영만 안녕하십니까? 송영만 위원입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수석전문위원이 안내한 바와 같이 본 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잠시나마 제가 회의를 주재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ㆍ운영 조례 제12조에 따라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돼 있어서 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1시23분)

○ 위원장직무대행 송영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우리 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삼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삼 위원 안산 출신 김현삼 위원입니다. 경기도의회는 그동안 특별위원회를 구성함에 있어서 위원장 선출 관련해서 관행적으로 대표발의한 의원을 선출하는 그런 전통이 이어져 왔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독도 관련해서 열심히 활동도 하셨고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를 대표발의하신 김용성 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송영만 김현삼 위원님으로부터 김용성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자는 추천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추천되신 김용성 위원님을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용성 위원님께서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저의 임무는 끝났으므로 신임 위원장께 의사봉을 인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성 위원장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만 위원장직무대행, 김용성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김용성) 인사

(11시25분)

○ 위원장 김용성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용성 위원입니다. 먼저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독도는 신라시대부터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완벽한 대한민국 영토이나 일본은 역사교과서 왜곡, 방위백서 발표 등 끊임없이 독도에 대한 영토침해 야욕을 강화하고 있고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할 뿐만 아니라 수출규제 보복조치까지 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독도지원사업을 점검해 보고 독도에 대한 우리의 주권을 지속적으로 수호해 나가기 위한 경기도 차원의 지원을 구상하기 위해 본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특위 활동을 통해 독도에 대한 경기도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효과적인 독도수호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1시27분)

○ 위원장 김용성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 부위원장 2명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유영호 위원님.

유영호 위원 저는 두 분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은 계속해서 독도사랑 국토사랑회에서도 활동해 오시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보여주신 최경자 위원님하고 양경석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용성 우리 위원회의 유영호 위원님으로부터 최경자 위원님과 양경석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자는 추천의 말씀이 있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추천되신 최경자 위원님과 양경석 위원님을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최경자 위원님과 양경석 위원님이 본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최경자ㆍ양경석) 인사

(11시28분)

○ 위원장 김용성 다음은 선출되신 부위원장님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듣겠습니다. 먼저 최경자 부위원장님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경자 위원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신 유영호 위원님과 동료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김용성 위원장님을 잘 보좌해서 독도수호특별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조력을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용성 네, 양경석 부위원장님.

양경석 위원 하여튼 뭐 미흡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하여튼 간 김용성 위원장님을 잘 보필해서 우리의 정신인 또 우리의 자존심인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용성 최경자 위원님과 양경석 부위원장님 두 분 수고하셨습니다.


3. 의석 배정의 건

(11시29분)

○ 위원장 김용성 그럼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의 의석은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우측에는 연장자이신 부위원장님을, 좌측은 다른 부위원장님의 의석으로 배정하고 우측 두 번째 자리와 좌측 두 번째 자리부터 다선의원 및 가나다순으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석 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석배치도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경기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 출석위원(19명)

김용성양경석최경자고찬석김경호김은주김중식김현삼민경선배수문

송영만안혜영유근식유영호이진이필근(수원3)임채철장태환한미림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계연

○ 기록공무원

김효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