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65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2022.11.28.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제365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5회 경기도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 2 호

경기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 11월 28일(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경기도 예산안(계속)
- 의회사무처
-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경기도 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 의회사무처
-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21시32분 개의)

○ 위원장 김정영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5회 경기도의회 정례회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김정영 위원장입니다. 지난 11월 25일 예산안 심사에 이어 바쁜 와중에도 의정활동에 애써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금일 안건은 지난 제1차 회의 때 이어서 2023년도 경기도 예산안에 대한 예산안심사소위원회의 심사결과 보고 및 예산안 의결이 있겠습니다.


1. 2023년도 경기도 예산안(경기도지사 제출)(계속)

- 의회사무처

-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

○ 위원장 김정영 우리 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제1차 회의 때 예산안심사소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하여 고준호 위원장님을 비롯해 황대호 위원님, 한원찬 위원님, 김철현 위원님, 장민수 위원님, 김동규 위원님 총 여섯 분이 예산안심사소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되어 활동하셨습니다. 고준호 소위원회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2023년도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경기도 예산안에 대한 소위원회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위원장 고준호 존경하는 김정영 위원장님 그리고 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파주 출신 고준호 위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3년도 경기도 예산안에 대한 소위원회 예산안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정안은 재원배분의 효율성 및 적정성 등을 감안하고 상임위 심사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쟁점사항을 중심으로 하여 세심하고 심도 있게 예산안을 심사하였습니다. 2023년도 경기도 예산안 중 경기GTV방송국 장비교체 사업 6억 원, 공무원 국외훈련 지원 사업 1억 4,733만 원 등을 삭감하고 공정한 시험업무 추진을 위한 시험관리비 사업 1억 1,000만 원, 방송을 이용한 의정홍보 사업 2억 원 등을 증액했습니다. 조정안에 대한 세부내역은 배부해 드린 예산조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심사결과는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의 많은 고민과 치열한 논의내용을 담아 작성된 조정안임을 감안하시어 소위원회가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정영 고준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열정을 다해서 심도 깊은 심사를 해 주신 소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예산안심사소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예산안에 대한 토론 시간입니다만 예산안심사소위원회에서 면밀하고 심도 있게 예산안을 조정하여 그 결과를 위원 여러분께 보고드렸습니다. 따라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예산안심사소위원회에서 조정한 수정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3년도 경기도 예산안은 소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3년도 본예산 수정안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89조제3항에 따라 예결위원회는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삭감한 세출예산안의 각 항의 금액을 증가하거나 새 비목을 설치할 경우에는 소관 상임위원회의 동의를 얻도록 되어 있습니다. 동의 방법은 위원회 의결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시간적으로나 여러 상황을 볼 때 위원회를 소집하여 결정하기에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에서는 꼭 동의가 필요하다면 위원님들께 유선협의 등의 방법으로 하고 위원장이 부위원장과 협의해 처리할 수 있도록 위원장에게 위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위임해 주시겠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께서 동의해 주셨으므로 회의규칙 제89조제3항에 따른 상임위원회 동의 방법은 위원장과 양 부위원장에게 위임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긴 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심도 있게 예산안을 심사한 만큼 도민들을 위한 사업으로 바르게 쓰이길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65회 정례회 운영위 제3차 회의는…….

김민호 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 위원장 김정영 네.

김민호 위원 집행부 동의도 들어야 되지 않나요?

○ 위원장 김정영 잠시만요.

(김정영 위원장, 전문위원실 직원에게 확인 중)

황대호 위원 굳이 안 들어도 되는데. 필수 선행 그건 아니에요.

(「예결위에서 가결…….」하는 위원 있음)

(「건교위에서는 주로 그런…….」하는 위원 있음)

(「하는 데도 있고 안 하는 데도 있고.」하는 위원 있음)

(「안 하셔도 됩니다.」하는 전문위원실 직원 있음)

안 하셔도 됩니다. 예결위에서 도지사한테도 물어…….

○ 위원장 김정영 꼭 안 해도 된답니다.

김민호 위원 네, 알겠습니다. 또 하는 상임위도 있어서.

(「우린 했었거든요.」하는 위원 있음)

황대호 위원 아, 하셨군요.

○ 위원장 김정영 다시 하겠습니다. 제365회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3차 회의는 12월 8일 10시에 개의하여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및 조례안 등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21시40분 산회)


○ 출석위원(10명)

김정영고준호김동규김민호김철현안광률장민수지미연한원찬황대호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장기태

○ 출석공무원

ㆍ의회사무처

처장 이계삼총무담당관 최동광

언론홍보담당관 김부용

ㆍ대변인

대변인 김진욱언론협력담당관 이은호

보도기획담당관 마순흥

ㆍ홍보기획관

홍보기획관 이종돈홍보기획담당관 유철호

홍보콘텐츠담당관 이강희

ㆍ소통협치국

국장 김영철소통협력과장 김기은

민관협치과장 박연경

ㆍ중앙협력본부장 태광호

○ 기록공무원

김정원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