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1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1.11.05.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1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부천소방서


일 시: 2021년 11월 5일(금)

장 소: 경기도부천소방서 회의실


(15시52분 감사개시)

○ 감사2반장 최갑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부천소방서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갑철 안전행정위원회 부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이정식 부천소방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올립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을 대표해서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ㆍ개선하고 2022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코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점을 감안하시어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오늘 감사는 이정식 서장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증인 출석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피감사기관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기 립)

증인 출석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식 부천소방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 감사2반장 최갑철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경기도의회 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아울러 형사소송법 제148조 근친자의 형사책임과 증언 거부 또는 제149조 업무상비밀과 증언 거부에 해당하는 때에는 선서와 증언 그리고 서류제출을 거부할 수 있음을 함께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이정식 서장이 증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선서한 선서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이정식 서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3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1년 11월 5일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 감사2반장 최갑철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이정식 서장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업무보고서가 미리 위원님들한테 배부돼서 위원님들이 미리 숙지한 점을 감안해서 중요한 목록만 되도록 10분 이내에 업무보고를 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안녕하십니까? 부천소방서장 이정식입니다. 존경하는 최갑철 위원장님 그리고 김원기 위원님, 소영환 위원님, 윤용수 위원님, 오광덕 위원님, 김용찬 위원님! 평소 위원님들께서 보내주신 소방행정 발전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지원에 깊은 감사드리며 오늘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맞아 위원님들께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부천소방서 간부공무원과 의용소방대 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과장입니다.

김영현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김석민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백종길 재난대응과장입니다.

(인 사)

한찬희 화재조사분석과 직무대리입니다.

(인 사)

한문희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이광연 현장대응1단장입니다.

(인 사)

문대연 현장대응2단장입니다.

(인 사)

이직훈 현장대응3단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팀장입니다.

권영석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김연태 보건안전팀장입니다.

(인 사)

여일권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이계용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김재환 생활안전팀장입니다.

(인 사)

김민숙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차기석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곽성욱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오옥열 화재조사2팀장입니다.

(인 사)

최정호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이재동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이상준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맹창호 현장지휘2팀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구조대장 및 구급대장 및 119안전센터장입니다.

양승만 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강명원 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변태안 중앙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김선국 오정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안성열 중동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오철근 괴안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평재 원종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심종구 상동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강영식 서부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연근 범박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김규호 신상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송문철 여월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의용소방대장입니다.

송석규 남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이근실 여성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문철승 오정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민경렬 소사의용소방대장입니다.

(인 사)

오광룡 화재조사분석과장은 경기도의회사무처 파견근무 중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간부와 의용소방대장 소개를 마치고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세부사항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고…….

○ 감사2반장 최갑철 서장님, 잠깐만요. 먼저 광명을 가니까 자료가 늦게 오더라고. 그래서 자료요구를 먼저 하고 업무보고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혹시 있습니까, 추가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그럼 업무보고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세부사항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고 부천소방서 주요 추진업무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업무보고서 2쪽에서 4쪽 일반현황 및 소방활동 현황, 14쪽 안전체험관 운영, 33쪽 광역주차장 신축공사 추진 현황, 34쪽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마지막으로 보이는 소화기 및 비상소화장치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 일반현황 및 관할과 기구ㆍ인력입니다. 부천시는 53.4㎢의 면적과 10개 행정동으로 구성된 도시로 83만여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좁고 인구밀도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담당하는 도민 수는 경기도 평균 1,330명인 반면에 부천지역은 2,131명으로 1.6배 매우 높은 실정입니다. 부천소방서는 4과 2단 1구조대 1구급대와 10개의 안전센터로 편성되어 있으며 소방인력은 소방공무원 391명, 의용소방대 191명, 의무소방원 및 사회복무요원 31명 등 총 635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3쪽 예산, 장비, 소방용수 및 대상물 현황입니다. 금년도 예산은 광역차고지 신축공사 등 주요 사업비를 포함하여 54억 7,600만 원으로 편성ㆍ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방장비로는 출동차량 57대, 진압장비 47종 1,274점, 구조장비 1,113종 1,854점, 구급장비 129종 2,425점 등 총 5,609점을 보유ㆍ운영하고 있으며 소화전 1,350개, 급수탑 9개, 비상소화장치 105개 등 총 1,482개의 소방용수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관내 특정소방대상물은 특급 16개소 등 총 1만 2,902개소가 있으며 그중 화재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화재경계지구 2개소가 있고 대형화재 취약대상 39개소를 지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쪽 2021년도 9월 말 소방활동 현황입니다. 화재는 총 1,901건 출동에 인명피해는 사망 2명, 부상 15명이 발생하여 전년 대비 사망자 1명 증가, 부상자는 1명 감소했습니다. 구조는 5,503건에 831명을 구조하였고 구급은 3만 2,719건에 2만 269명을 이송하였습니다. 출동건수를 기준으로 부천소방서는 1일 평균 화재 6.9건, 구조는 20건, 구급은 120건을 출동하였으며 2020년 12월 기준 경기도 35개 관서 중 화재ㆍ구조는 여덟 번째, 구급은 첫 번째로 가장 많은 출동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14쪽 체험중심의 119안전체험관 운영입니다. 오정119안전센터 부지에 258.62㎡의 1층 규모로 건축하였으며 설비 포함 총공사비는 10억이 소요됐습니다. 주요 체험시설로는 재난시뮬레이션, 화재대피 체험, 소방관 직업체험시설 등 6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년 12월 9일 날 119안전체험관을 개관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어린이 인형극 등 안전체험교육을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9월까지 총 220회에 1만 1,618명을 교육하였습니다. 앞으로 119안전체험관 교육시설을 1층 더 증축하여 롤오버 화재체험, 완강기 체험 등 어린이들이 실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교육ㆍ홍보의 질을 한층 더 높이겠습니다.

33쪽 광역차고지 주차장 신축 공사입니다. 본서 후정에 연면적 816㎡의 지상 1층, 1동을 신설하는 총사업비 19억 2,000만 원 규모의 광역차고지 주차장 공사를 올해 11월부터 시작하여 내년 4월까지 완공할 예정입니다. 완공될 경우 1층에 28면, 옥상층에 30면 총 58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게 되며 화재, 수난, 화학 등 이동식 컨테이너 등 광역출동차량을 신속하게 출동함으로써 서부권역 대형재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평상시에는 기존 주차시설과 연계하여 민원인 방문차량 주차난 해소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산 확보를 위해 힘써 주신 최갑철 위원장님과 위원님께도 전 직원을 대표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34쪽 긴급차량 우선제어시스템입니다. 부천시 도로여건상 교통체증 구간과 신호등이 많아 소방차량 출동에 어려움이 있어 부천시와 협업하여 6억 원 규모의 중앙제어식 우선신호제어시스템을 교차로 572개소와 출동차량 25대에 적용하여 2022년 말까지 ITS 구축 사업과 함께 설치 완료할 예정입니다. 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소방차량 7분 도착률이 현재 72.2%에서 100%로 달성되어 골든타임 준수가 가능하여 시민의 안전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7쪽 주택밀집지역 보이는 소화기 및 비상소화장치 설치입니다. 주택가 골목 등 소방차량 진입이 어려운 지역의 화재발생 초기에 대응할 수 있는 소방시설로 보이는 소화기함, 호스릴 비상소화전을 설치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2일 부천시 도당동 강남시장 화재 시 상인이 보이는 소화기를 활용하여 초기 진화로 재산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한 사례가 있습니다. 골목길 등 보이는 소화기는 5월까지 56개를 설치하였고 추가로 10월에 45개를 설치, 총 101개소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편의점, 버스정류장 등에 QR코드 스티커를 제작ㆍ부착하여 시민들에게 사용법 안내와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호스릴 비상소화전은 소사 등등 골목길에 18개소, 전통시장에 38개로 총 56개를 설치 완료했으며 연말까지 10개 더 추가 설치 예정입니다. 향후 재난취약가구가 많이 거주하는 도로변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어려운 가구가 화재로부터 피해가 없도록 촘촘한 자율 소방 진압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최갑철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우리 부천소방서는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다 질 높은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예방점검, 출동태세 확립,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말씀해 주신 고견은 업무 시책에 반영되어 보다 내실 있는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간략히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부천소방서)


○ 감사2반장 최갑철 이정식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우리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 구조구급대장님께서는 효율적인 현장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우리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구급대장님에게 물어보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원기 위원님, 좋은 말씀 한 말씀하시죠.

김원기 위원 저는 의정부 출신의 김원기 위원입니다. 우리 서장님 이하 모든 소방 관계공직자 여러분들이, 저희 동료 위원님들 똑같이 느낀 거지만 오늘 행정감사 준비를 잘해 주셨고요. 특히 우리 의용소방대원 여러분들도 지역사회에서 그런 소방의 사명을 잘 챙겨주시고 보조적인 역할을 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우리 존경하는 최갑철 위원장님께서도 평소 의회에서 우리 부천시의 소방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있고 남들보다 앞서서 노력하고 있는 위원님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이건 공통적으로 드리는 거고 저희들은 또 행정감사를 하러 온 입장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가신 다음에 행정감사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또 우리 의용소방대장이나 현장대응단장, 구급대장님, 센터장님들 저희 상임위 위원님들에게 드릴 말씀이 있으시면 자유스럽게 말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김원기 위원님 수고 많으셨어요. 퇴장에 앞서서 아까 우리 김원기 부의장님 말씀처럼 지금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님들 여기 계신데 건의사항이나 하시고자 하는 말씀이 있으면 이 기회에 발언 기회를 드릴 테니까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우리 송석규 대장님 한 말씀하시죠.

○ 부천남성의용소방대장 송석규 반갑습니다. 이렇게 경기도 발전을 위해서 노고하신 위원님들한테 감사드리고요. 행정감사에 또 이렇게 해 주심에, 우리 또 부천소방서에서 열심히, 우리 또 이정식 서장님을 비롯하여 여기 소방관님들 감사드리고요. 아무튼 어려운 과정에 코로나로 인해서 여러 가지 환경이 부족합니다, 지금. 그래서 이제 위드 코로나가 됐지만 앞으로 좋은, 된다면 의용소방대 등 부천소방서에 편의적이고 앞으로 또 많은 지원이, 부천에 인구는 많습니다. 그러나 열악한 게 있으면 우리 최갑철 위원장님께서 또 꼼꼼히 잘 선택해 주시고 찾아주시니까 감사드리고요. 아무튼 우리 위원님들한테 오늘 행정감사에 참여해서 이렇게 저희들을 또 잘 보살펴 주시길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리고 우리 이근실 여성소방대장님도 한 말씀하시죠.

○ 부천여성의용소방대장 이근실 오늘 이렇게 오셔서, 다들 저희 부천서에 오셔서 고생들 하시는데 저희들이 좀 부족한 면이 있다 해도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주셨으면 좋겠어요. 그걸 부탁드리고 싶어요.

○ 감사2반장 최갑철 참고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오정대장님, 그쪽이 굉장히 열악하신데.

○ 부천오정의용소방대장 문철승 옆에 같은, 송 대장님이나 이근실 대장님의 말씀과 동일한 마음입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고맙습니다. 소사의용소방대장님.

○ 부천소사의용소방대장 민경렬 저 역시 이렇게 같은 말씀이지만 감사드리고, 같은 뜻입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네. 지금 부천이 센터가 10개 있는데 가장 열악한 데가 원종센터예요. 그래서 저도 좀 신경을 바짝 쓰고 있는데 센터장님 나오셨죠? 원종.

(「네.」하는 관계공무원 있음)

리모델링하고 그쪽에 시설이 좀 열악하고 그래서, 오래돼서 바짝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참아 주시기 바랍니다. 또 말씀하실 분 안 계시죠? 그래요. 그러면 의용소방대장님하고 센터장님, 구조구급대장님께서는 자리를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일부 관계공무원 퇴장)

바로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뒤에 문 좀 닫아주시고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는데 위원님들 질의를 할 때 뒤에서, 서장이 모두 다 숙지를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속히 뒤에서 잘 받들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질의 답변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며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서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기 위원 저는 의정부 출신의 김원기 위원입니다.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이정식 서장님 이하 우리 소방관 여러분들, 다시 한번 노고에 치하를 높이 드리면서 훈련시설이나 모든 면에서 100% 만족한 건 아니지만 정말 최선을 다해서 잘해 주셨다는 생각이 들고 우리 최갑철 위원님께서 여러 가지 근무여건이나 복리후생 또 환경 이러한 부분도 잘 챙겨주고 계시지만 저희 위원님들 내부적으로 보는 모습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몇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부천소방서가 제가 파악한 바로는 골든타임이 7분이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6분 12초입니다.

김원기 위원 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6분 12초요.

김원기 위원 6분 12초. 비교적 잘 지켜지고 있다 이렇게 하고 있는데 경기도 평균율이, 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경기도가.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7분 5초입니다.

김원기 위원 7분 5초인데 여기는 6분 11초라 이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12초요.

김원기 위원 네, 12초. 그러면 경기도에서 제일 높나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지금 여섯 번째입니다. 작년에는 다섯 번째였었고요. 그 전에는 네 번째고 이번에는 여섯 번째로, 지금 9월 말 현재 여섯 번째로 되어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어제도, 부천시 전체가 보면 골목길도 많고 또 중앙로에 보면 의정, 아! 의정부라네. 부천을 보면 굉장히 도로가 복잡한 이런 상황 속에서 6분 11초라는 높은 도달률에 다시 한번 칭찬을 드리면서요. 정말 중요한 것은 저희들이 늘 골든타임이라는 용어를 써요. 가장 빨리 신속하게 현장에 도착을 해야만 그래도 어떤 구급이나 화재진압이나 앞서갈 수가 있지 않습니까? 여기 보고서에도 나왔지만 ITS 지능형 교통체계에 대해서 알고 계시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현재 아직 안 돼 있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안 돼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어쨌든 서장님께서는 6분 11초라는 빠른 시간이지만 정말 응급을 요하는 구급환자들은, 예를 들자면 심혈관 질환이라든가 뇌혈관 질환 이런 분들에게는 신속한 기동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 의회라든가 여러 가지 기관을 통해 서장님께서 더 노력을 하셔서 빠른 시일 내에 지능형 교통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감사합니다.

김원기 위원 다음에 아까 쭉 보고를 주셨는데 우리 부천소방서에 소방공무원 1인당 담당하고 있는 숫자가, 우리 시민 숫자가 되겠죠. 1인당 숫자가 몇 명인가요? 아까도 말씀을 주셨는데.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2,113명입니다.

김원기 위원 2,113명. 다른 광역단체를 보면 울산광역시가 있어요. 광역시를 보면 인구가 114만 명 정도인데 5개의 소방서가 있습니다. 굉장히 아마 1인당 담당하는 것이, 경기도와 울산광역시를 비교해서는 안 되겠습니다만 큰 차이가 있어요. 어쨌든 담당하고 있는 시민의, 주민의 숫자가 적어야만 좀 더 우리 소방공무원들이 주민들에게 더 편의를 제공할 수 있지 않습니까? 화성시를 보면 인구가 약 75만 정도인데 소방서가 하나 있어요. 그런데 우리 부천소방서는 83만 명, 약 85만 명에 가까운데 소방서가 하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어쨌든 땅이 좁다고는 하지만 인구가 85만이라는 건 굉장한 숫자입니다. 그리고 아까 센터가 10개라고 말씀하셨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10개입니다.

김원기 위원 보통 1개 소방서에 보면 약 5개 정도의 센터가 있는데 10개라는 것은 1개의 소방서가 10개의 센터와 83만 명의 인구를 관리한다는 것은 조금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데 동의하시는가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전적으로 동의하고요. 일단 센터가 5개 이상 되면 소방서를 1개 더 증축할 수 있는, 증설할 수 있는 관련법이 있는데 현재 저희는 10개 센터에 1개 소방서다 보니까 조금 열악한 편입니다.

김원기 위원 소방서 하나 만드는 게 그리 쉬운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위로서는 기재부라든가 또 소방청이라든가 행안부라든가 경기도라든가 여러 군데 기관의 협조를 얻어야만 소방서 하나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원기 위원 그래서 우리 서장님께서는 부천에 지금까지도 1개 소방서로서의 그 역할을 잘해 주셨지만 1개 소방서를 더 신설해야 된다고 동의하시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대장동 쪽으로 앞으로 인구가 더 많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인구가 15만 정도 늘어날 확률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설이 하나 되기를 동의합니다.

김원기 위원 그러면 여기에 대해서 노력하신 어떤 과정이나 결과물은 좀 있나요, 그동안 진행과정이?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현재 기본계획은 세워놨고요. 아직 의회 위원님들한테 보고를 못 드렸지만 땅은 현재 부지가 2,340평이 있습니다, 저희 땅이. 그래서 거기다 신축을 하게 되면 되는데 대장동과 이쪽 원미동, 우리 오정지구 쪽에 앞으로 건립이 되고 토지가 또 보상이 다 끝나고 아파트가 들어오게 되면 건축비를 세워서, 건축비를 세워주시면 건립을 하게 하면 아주 수월하게, 땅은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김원기 위원 어쨌든 이 문제가 여기서 끝날, 서장님 재임시기에 끝날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부천시민의 안전과 우리 후배 소방관들을 위해서는 꼭 소방서를 1개 더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김원기 위원 금년도에 코로나19, 우리 구급대원들이 이송한 인원이 몇 명이나 되는가요? 코로나19에 관련된.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저희가 8,165명을 이송했습니다.

김원기 위원 그러면 우리 119 구급차량이 총 몇 대 있지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지금 11대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11대가 있는데 하루에 출동건수는 얼마나 됩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보통 출동건수는 한 120건, 100건에서 120건 왔다 갔다 합니다.

김원기 위원 그리고 아까 저희들이 장비에서도 음압형 이송장비들을 잘 봤습니다. 그런데 우리 구급대원들이 좀 힘들기는 하지만 레벨 D급 보호복을 입고 있어요. 굉장히 여름철에 더웠고 고생을 많이 하셨을 겁니다. 우리 구급대원에 대해서 서장님께서 특별히 사기진작을 위해서 준비한 행사라든가 사업이라든가 예산이라든가 이런 게 좀 있나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코로나19로 인해서 행사는 못 했고요. 저희가 여름철에 너무 더워서 그 아이스 넥쿨러라고 목에 두르는……. (관계공무원을 향하여) 잠깐 시연, 있나요? 아이스 넥쿨러. 어디, 우리…….

(소품 착용한 관계공무원 등장)

김원기 위원 아, 미리 준비했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이게 아이스 넥쿨러라고 여기 목에 차면 2시간 동안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리고 이제 이 조끼를 또 대원별로 다 하나씩 사줘 가지고…….

김원기 위원 이게 조달해서 등록된 제품 아니고 서장님께서 따로 준비하신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별도로 준비한 사항입니다.

김원기 위원 공식적인 제품이 아니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래서 대원 1인당 하나씩 다 지급을 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다른 소방서에서도 이렇게 준비돼 있나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소방서별로도 거의 다 지급을 해 줍니다. 우리 재료비로 해서 사서 대원들 여름철에 더웠기 때문에 많이 사주고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좋은 사례가 될 것 같아요. 우리 소방인력이 의용소방까지 포함해서 약 635명이라고 보고를 해 주셨는데 다른 소방서랑 틀려서 규모가 좀 크다 보니까 의무소방과 사회복무요원이 있네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원기 위원 아마 다른 소방서에는 의무소방이 거의 없는 걸로 알고 있어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35개 소방서에 8개의 소방서가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이분들이 아마 군복무를 대체하기 때문에…….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맞습니다.

김원기 위원 치열한 경쟁을 뚫고 또 들어온 분도 있지만 어쨌든 의무소방은 여기 자체적으로 기숙사라고, 내무반이라고 그럴까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김원기 위원 여기서 생활하는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원기 위원 군인과 똑같은 월급을 받을 것이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똑같이 하고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그다음에 또 휴가라든가 이런 거 똑같이 하고 있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김원기 위원 어쨌든 이제 이분들이 군생활을 이걸로 대체하기 때문에 우리 서장님께서, 이 담당부서는 어느 과에서 하죠? 의무소방.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소방행정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원기 위원 소방행정과에서는 어머니, 아버지, 부모님 같은 그런 마음으로 우리 의무소방원들을 잘 관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제가 의무소방대원들한테 늘 하는 얘기가 어쨌든 긍정적인 마인드로 잘 생활해서 군 제대 잘하고 제가 의무소방대 대원들 한 달에 2명씩은 특박을, 특별휴가를 줍니다. 특별하게 특별휴가를 주고 또 직원들 코로나19 끝났으니까 앞으로 영화관도 데리고 가고 좀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원기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김원기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영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영환 위원 소영환 위원입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준비하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고요. 여기 오기 전에 광명소방서에서 이쪽으로 출발해서 오다 보니까 ㎞ 수는 한 12㎞ 정도인데 상당히 많이 막히더라고요. 그런데도 6분 13초에 이렇게 출동할 수 있는 건 10개 센터가 있어서 그런 겁니까? 어떻게……. 저희 여기 오는 데 한 30분 넘게 걸렸거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저희 부천 관내가 사실 면적은 되게 좁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용인시의 한 0.1배, 수원시의 0.4배 면적인데 센터가 10개가 있다 보니까 거리 수가, 센터와 센터 간의 거리가 한 2.5㎞ 됩니다, 2.5㎞. 하다 보니까 출동에 좀 단축률이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구축이 있는데 언제까지 이게 완료되는 겁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저희가 2022년, 내년 12월 말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지금 11월 달부터 착공이 들어갔습니다.

소영환 위원 지금 자료에 보면 부천소방서가 25대 배정을 받았다는데요. 실제 차량은 구급대 차량 빼고 57대죠, 지금 그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그게 57대가 구급차 다 포함해서입니다. 구급차 포함하고 행정차, 여러 가지 차를 포함하고 순수한 진압대 차, 그러니까 먼저 출동하는 차, 펌프차…….

소영환 위원 그러면 실제 출동하는 차량, 그러니까 행정차량 빼고는 몇 대 정도 되는 겁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43대입니다, 저희가. 그런데 거기에 구급차도 여기 ITS에 안 들어가 있고요. 그다음에 나머지 보조차들, 물탱크차 이런 건 빠져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빠져 있다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펌프차가 먼저 앞에 가기 때문에, 뒤에 따라가기 때문에, 뒤에 따라가는 차는 별도로 안 들어가 있고요. 펌프차, 지휘차 그 정도만 25대가 이렇게 들어가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구급차 같은 경우에는 안 돼 있죠, 지금?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안 돼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왜 안 돼 있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구급차는 구급활동을 하다 보니까 그런 거고 또 출동하게 되면 펌프차, 물탱크차 맨 뒤에 구급차가 갑니다. 그러다 보니까 뒤에 따라오다 보니까 ITS 방식이 적용이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지금 그러면 일반 부천시민들이 위험에 처했다든지 했을 때 출동할 때는 어떻게 됩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구급차는 일단 ITS 방식에 안 들어가 있기 때문에 경광등을 켜고 사이렌을 불고 가는 수밖에는 현재, 다른 소방서도 아마 그렇게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소방서도…….

소영환 위원 수원 같은 경우에는 지금 갈 때는 안 잡히지만 올 때는 적용받는, 그러니까 병원으로 이송할 때는 되는 걸로 지금 돼 있거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소영환 위원 그래서 그런 부분을 한번 경찰서랑 협의를 했으면 좋겠어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구급에서도 급한 경우가 상당히 많지 않습니까? 그런데 부천 같은 경우에 보니까 교통이 보통이 아닌데 구급이 상당히 급할 때가 많은, 생명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이런 부분에서는 점차적으로 좀 늘려가야 된다 지금 그렇게 생각하는데 어떠십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전적으로 동의하고요. 위원님 말씀대로 시하고 다시 한번 얘기해서 협의해서 구급차도 반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네. 꼭 좀, 자치단체마다 틀린데 부천시 같은 경우에는 그 시스템이 아직 안 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 25대 받았다 하더라도 구급차량까지 늘려서 시민의 안전을 확보했으면 좋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금 노인요양시설이 상당히 많이 늘어서, 노령화되다 보니까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있고 사실 그럼으로 해서 여러 가지 사건들이 벌어지지만 가장 큰 게 화재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재가 벌어지면 바로 인명하고 직결돼서 상당히 위험한 곳이 요양병원인데요. 지금 부천시 요양병원 현황은 어떤지 좀 말씀을 해 주시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요양병원은 24개가 있고요. 잠깐만 보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24개?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요양병원은 24개가 있고 요양시설…….

소영환 위원 24개밖에 안 되나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요양병원은 그렇습니다. 그리고…….

소영환 위원 요양원. 요양원까지 하면…….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요양병원은 24개고요. 또 요양원은 83개입니다. 요양병원은 24개, 요양원은 83개 이렇게 해서 총 107개가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요양원 이런 경우에는 도심에 또 상당히 많고 1층에 있는 게 아니라 3ㆍ4층, 2ㆍ3층에 이렇게 많이 배치돼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점검이나 훈련은 거의 못 하셨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지금 완화가 많이 됐으니까 이제 겨울 되면 전기로 인한 사고들이 많이 나지 않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소영환 위원 그러면 바로 요양병원이나 노래방 이런 데는 큰 화재로 번질 수 있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을 세우시고 있는지.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요양병원은 제가 여기 와서 요양병원 대응 매뉴얼을 만들었습니다, 책자로 아예. 24개에 대해서 모든 평면도를 만들어서 이렇게 대응해라 하는 대응 책자를 만들었고요. 요양병원에 있는 관계자를 의용소방대로 가입을 했습니다, 제가 여러 명을. 그래서 요양병원에 있는 분들이 좀 예방대책을, 요양병원에서 의용소방대 활동하면서 요양병원도 관리할 수 있게끔 그런 시책을 추진했습니다. 그래서 훈련도 지금 코로나 때문에 못 했는데 위원님 말씀대로 끝나면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2년 전에 김포에서…….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자료를 들어 보이며) 여기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잘 만드신 것 같네요. 내용은 나중에 보겠습니다. 김포에서 49명 사상자가 나지 않았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잘 알고 있습니다.

소영환 위원 바로 옆인데 이런 게 다시 안 일어나라는 보장이 없고요. 항상 신경 좀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그리고 구급활동을 하다 보면 상당히, 하루에 한 차당 한 10회 이상 출동한다고 그러셨나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소영환 위원 그러다 보니까 구급대원들이 상당히 피로도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환자 중에나 그분들이 또 무례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런 데 있어서 상당히 피로감이 쌓일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국민신문고에는 구급요원들이 불친절하다 이런 여러 가지 상황들이 올라오는 것 같아요. 그래서 서장님이 특별히 구급 쪽에는 좀 신경 쓰셔서, 그분들도 진짜 좋은 서비스를 하려면 좋은 환경이 돼야 되고 좋은 마음을 갖고 해야 되는데 피로도 쌓이고 계속 환자를 마주치다 보니까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좀 서장님이 많이 신경 써 주시면, 국민신문고에 올라온 게 그 내용이 다 맞지는 않을 겁니다. 또 그 사람마다 다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렇더라도 그런 부분이 없도록 관리하는 방법을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위원님 좋은 말씀해 주셨고요. 제가 늘 말씀드리는 게, 비교해서 그렇지만 송탄이나 여주나 이런 데는 출동이 좀 적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2건 나가는 데하고 저희가 하루에 한 대당 10건씩 나가는 데하고는 서비스 질이 조금 틀릴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1건 나가면 친절하게 다 알려주겠죠. 그런데 저희 여기는 출동을 수시로 하다 보니까 좀 그런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 말씀대로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서장님이 특별히 관심을 많이 가져 주십시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감사합니다.

소영환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소영환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지금 발주를 해서 공사가 들어간 겁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11월부터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시에서요.

○ 감사2반장 최갑철 진행이 되는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진행되어서 내년 말까지 마무리될 것 같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바짝 신경을 써서 아까 존경하는 소영환 위원님하고 존경하는 김원기 위원님 그런 것, 그러니까 계속해서 교통이라는 게 나아질 수가 없는 거거든요. 그래서 아까 골든타임이 6분 12초, 이거를 계속해서 유지하려고 하면 그런 시설들을 계속 보완하면서 나가야 된다고 보고요. 업무보고에서도 보이는 소화기하고 호스릴 소화전 설치하는 것도 그런 것들을 대비하기 위한 것들 아니에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아까 전에도 서장님실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앱 같은 게 상당히 좋은 사례라 이렇게 평가되는데 그런 것들은 어떻게 홍보들을, 좋은 거 이렇게 해 놓고 가만히 있으면 안 되고 홍보가 되는 거죠, 이런 것들도?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홍보 계속하고 있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어디까지 홍보를 하는 거예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제가 앱 개발한 거를 갖다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버스정류장 가시면 다 있고요. 전봇대 같은 데 그다음에 보이는 소화기 반경 25m에 설치돼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케이블TV에도 내고요, 전광판에도 내고 계속 홍보하고 있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지역에 가면 통반장, 반장은 없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반장회도 참석하고 있고요. 그렇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래요, 그런 것들 보도자료 좀 내고 적극 홍보를 하면 굉장히 좋겠어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보이는 소화기는 제가 봐서는, 지금 돼 있지만 앞으로는 재난취약가구 쪽에 좀 도로변 쪽으로 설치를 하고요. 거기서 벗어나서 큰 대로변으로, 서울시 같은 경우는 뭐 잘돼 있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러게요. 엄청 잘돼 있더라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래서 대로변 나와 가지고, 대로변에 설치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러니까 골목길 이면도로 같은 데 양쪽에 주차를 세워놔서 큰 차들이 들어가지 못하니까, 그렇다고 미니소방차들이 각 지대에 다 있는 것도 아니고 부천에 2대밖에 없죠? 그러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2대 있고 1대 또 들어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커버하는 게 바로 보이는 소화기고 호스릴 소화전이다, 이렇게 됩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잘 추진하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좋은 정책들을 많이 해 주십사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계속 질의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찬 위원 용인 출신 김용찬 위원입니다. 먼저 오늘 시연 잘 봤고요. 존경하는 우리 최갑철 위원장님의 소방에 대한 열정이 부천소방서 이정식 서장님에게 또 이하 여러분에게 잘 전달된 것 같아서 너무 흐뭇하고 든든합니다. 서장님, 부천에는 유독 고층 건물이 많은 것 같아요. 그렇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부천의 고층 건물 중에는 60층이 넘는 초고층 아파트도 있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고층 건물 화재 시에 장비로써는 진압에 한계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우리가 고층 아파트 화재진압용 장비로서는 고가사다리차가 있는데 본 위원이 알기로는 17층인가 몇 층 이상은 진압하기 힘들다고 그래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맞습니다.

김용찬 위원 만약에 그 이상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 진압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가지 방법으로 끄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일단 옥내 소화전으로 해서 끄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화전이 잘 작동되면 그 압력이 2~3㎏인데 건물 하나 정도는 커버가 됩니다. 그리고 이제 연결송수관이라고 지하 1층에서 소방차로 물을 넣어서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거는 초기 소화가 끝나고 화재가 컸을 때 사용하는 장비인데 그런 것도 가능하고요. 그리고 우리가 늘 훈련하지만 오늘도 아까 보셨겠지만 옥외에서 호스를 달아서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35층까지는 가능합니다. 호스를 달아서 올리는 방법이 가능하고요. 또 옥내로 올라가는 방법도 있고요. 계단 타서 올라가는 방법도 있고 그래서 리첸시아가 66층인데 제가 호스를 한번 깔아봤습니다, 내부로. 내부로 싹 깔아보니까 호스가 81벌이 필요합니다. 816m를 호스를 깔아 가지고 제가 압을 넣어봤습니다. 소방차로 압을 밀어올려 봤어요. 올라갔더니 최대 올라가는 양이 50층까지 올라갔습니다, 53층까지. 더 이상 안 올라갑니다, 물이. 그래서 그 이상으로는 안 되겠다 해서 독립 펌프로 다시 연결해서 또 올렸습니다. 옥상으로 올렸더니 물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초고층 건축물이나 고층 건축물은 화재진압을 하는 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울산 화재도 마찬가지고 그런 방면에 늘 훈련을 해서 숙달을 시키면 그래도 가능한 재난의 최소화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용찬 위원 그렇죠. 고층 건물의 화재 시에 소방관이 직접 고층 건물 위에까지 올라간다는 건 사실상 어려운 거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리고 또 우리가 소방장비로써도 17층 이상이나 이런 고층 화재에 대해서는 대응이 힘들고 대응하는 방법이라면 자체 스프링클러나 이런 것을 이용해서 진압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 정도 되는데요. 실질적으로 보면 아까도 우리가 드론 시연을 봤고 또 이렇게 소방 호스에 대한 이런 드론이 너무 적다 보니까 끌어올릴 수 없는 그런 애로사항도 있고 그런데 사실 드론으로, 우리가 그런 드론이 있죠. 한 500㎏ 정도 들 수 있고 1t도 들 수 있는 드론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김용찬 위원 그리고 또 그런 드론을 구입해서라도 안전에 대비를 해야 될 것 같고 그리고 또 드론이라는 게 유인 드론 같은 경우에는 수 t의 이것도 들어서 자체적으로 외부에서 안전하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고층 출동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장비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듣기만 했는데 미래에는 우리도 그런 걸 구입해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필요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김용찬 위원 그리고 두 번째로는 부천 인구가 80만 정도 되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83만 정도 됩니다.

김용찬 위원 80만 정도 되는데 우리가 인구 1인당, 소방관 1인당 담당자 수가 2,113명 그 정도 된다고 그래요. 소방관을 보좌할 수 있는 부분이 또 의용소방대 대원도 훌륭하신 분들이 많으시잖아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런 분들을 보충하셔서 우리 의용소방대원이 부천에 191명밖에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80만 도시 정도 되면 최소한 한 350명 이 정도는 되지 않아야 되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참고로 우리 지역구인 용인은 의용소방대원이 1,000명이에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고 있습니다.

김용찬 위원 1,000명이고 좀 크고. 그리고 용인도 부천시처럼 소방서가 한 곳밖에 없어요. 소방서를 신설하고 싶어도 예산이나 기타 토지 그리고 또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지금 추진 중인데도 굉장히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어요. 근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의용소방대원들의 또 역할이 좀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우리 서장님께서 고려를 하셔서 추가로 의용소방대 모집에 나서 주시고 그렇게 하셔야 될 것 같아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래야지 또 어떤 소방 캠페인이나 여러 가지 일에 그리고 실종자 수색이나 이런 데 많이 좀 편하시고 그러실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 생각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아까 첫 번째 드론 말씀하셨는데요. 저희가 가진 거는 2018년도에 들어온 건데요. 사실 무게가 드론은 중량이 한 0.56㎏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위원님 오시기 전에 한 달 전에 제가 한번 해 봤습니다. 로프를 감아서 한번 올려봐라 했더니 한 5~6m 올라가다가 드론 무게가 한계가 있어서 고장이 났습니다, 1대가. 수리 중에 있는데 앞으로 대구나 부산처럼 20㎏짜리 드론이 있으면 충분히 나를 수 있겠죠. 그래서 현재 우리 거는 촬영용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고요.

의용소방대는 저도 위원님 말씀에 동감합니다. 191명, 정원이 230명인데 우리 부천지역이 83만이다 보니까 상당히 인구가 많고 할 일은 많은데 좀 적다는 느낌이 들고요. 앞으로 정원을 확대해서 모집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리고 또 드론 얘기가 나왔으니까 말인데 드론 자격증을 소지하신 분이 부천소방서에 여덟 분이 계신가 본데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8명이 있습니다.

김용찬 위원 그래서 우리가 소방학교에도, 지금 소방학교 담당자하고도 어저께 미팅을 가졌어요. 드론에 대한 교육 그리고 또 드론에 대한 라이선스를 누구나 다 가지고 소방현장에서 우리 소방관 여러분들이 운행을 할 수 있고 그리고 숙달되게 운행을 할 수 있고 그런 정도의 기술을 보여야 되지 않나, 이런 거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되지 않나 이런 얘기를 했어요. 했고 추가로 제가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건 뭐냐 하면 인사고과나 이런 거에 드론 자격증 소지자한테는 고과점수를 좀 더 주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 보자 거기까지 얘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또 누구나 화재현장에 드론이, 기계가 있는데 기계를 쓰지 않고 그리고 지금 우리 각 소방서마다 드론이 있는 곳이 있고, 지금은 거의 다 있어요. 그렇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김용찬 위원 예전에는 그게 비싼 고가장비이기 때문에 1대에 5,000만 원 되고 그런데 지금은 사실상 많이 가격이 낮아져서 1,000만 원짜리 드론도 훌륭한 드론이 많아요. 지금은 그렇지 않겠지만 그전에는 드론을 사용 안 한 이유 중의 하나가 이게 혹시나 장비를 사용하다가 고장이 나면, 추락이나 이런 거에 의해서. 거기에 대한 이런 불안감 때문에 또 안 쓰시고 그런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그런데 서장님도 아시다시피 장비는 쓰라고 있는 겁니다. 기계는 사람이 쓰라고 있는 거지 모셔두려고 여기 있는 게 아닙니다. 그러니까 이정식 서장님은 예전에 특수대응단의 단장님으로 계셨고 그랬으니까 오늘 뭐 시연하는 모습 이렇게 보니까 참 마음이 든든했어요. 전체 우리 소방관님들한테 그런 교육이나 기타 이런 걸로 해서 안전한 부천시 만드는 데 열심히 해 주시고 아무튼 오늘 참 훌륭하시고 그런 모습 다시 보게 돼서 너무 기쁩니다. 이상입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김용찬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말씀하실 거 있으면 하세요. 서장님, 말씀하실 거 있으면.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제가 들어와서 드론으로 인명구조를 지금 3명을 했거든요, 저희가. 3명을 했는데 최갑철 위원장님 잘 아시겠지만 자살자, 건물 옥상에서 자살자 못 찾는, 연합뉴스에도 나왔지만 그 자살자를 드론으로 찾는 경우도 있고요. 또 산에 올라갔다가, 중학생이 자살하러 올라갔다가 “나 죽기 싫다.” 밤에 야간에. 밤에 위치도 모르고 해서 불빛을 이용해서 확인한 것도 있고요. 그래서 여러 방면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수고하셨습니다. 드론의 역할들이 점점점점 세상이 복잡해지면서 활용도가 굉장히 높아가는 것 같아요. 우리가 지금 보유하고 있는 게 촬영용, 감시용 이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촬영용으로 들었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래서 이거는 무거운 걸 드는 건 또 용도가 다른 게 있고요. 특히 아까 존경하는 김용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천지역이라는 데가 면적이 좁고 그러다 보니까 높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거죠. 땅의 활용 가치를 굉장히 높이려고 그러면 그럴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런 데서 찾을 수 있는 것들은 사람이 하는 거, 소방관이 할 수 있는 건 한계가 있는 거고, 그렇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 감사2반장 최갑철 고가사다리차나 이런 것들도 한계가 있고 아까 호스 몇 번이라고 그랬어요. 여기까지 올리는 데 50몇 번씩 올리는 것도 한계가 있는 거고. 결국은 드론의 역할들이 많아지는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래서 그 계획을 한번 수립을 하세요. 물건을 2인치 정도나 이런 걸 들어서 올릴 수 있는 그런 것까지 계획을 한번 해 보셔서 활용도를 최대한 높여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알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계속해서 질문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덕 위원 광명 출신 오광덕 위원입니다. 오늘 행정감사장에 들어서면서 준비를 많이 해 주신 부분이 눈에 확 띄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경기도 소방에 아마 부천소방서가 모범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해 주신 우리 이정식 서장님 그리고 직원분들께 다시 한번 고마움을 전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현장에서 소방대원분들의 훈련을 진지하게 지켜봤습니다. 보면서 많은 또 감동도 받았고요. 실질적으로 이렇게 현장에서 훈련을 하시는 모습은 저는 처음 자리였습니다. 처음 자리였는데 굉장히 좀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민들께서 편안하게 정말 생활을 하고 계실 때 소방공무원들께서는 정말 낮과 밤이 없이 항상 긴장 속에서 대기해야 되고 또 출동해야 되는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고마움을 전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가정에 돌아가시면 정말 가장이시고 부모님들을 모시는 자식으로서 다들 훌륭하신 분들이거든요. 그런데 여러 분야에 공무원들이 계시지만 우리 소방공무원들의 노고는 정말 어디에다도 비할 바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질의하겠습니다. 한 가지만 하겠습니다. 우리 부천은 구도심이 많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밀집지역이 많고 그래서 소방도로 확보도 제가 보기에는 좀 원활하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그러다 보니까 밀집된 지역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봐요. 그래서 여기를 보니까 2020년도에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대상 수가 한 2만 5,000개 정도 되거든요. 그리고 거기의 설치현황이 한 1만 4,000개 정도가 설치됐어요. 그래서 설치율이 한 57% 정도 됩니다. 그리고 2021년도를 보면 1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차상위계층 그리고 장애인계층이 적용범위 확대로 해서 3만 1,000개 정도 대상이 되거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맞습니다.

오광덕 위원 그리고 설치현황은 1만 6,000개 정도 되고 설치율은 한 50.9%입니다. 이 설치율이 예산이 좀 없어서 그랬는가요? 더 올릴 수는 없는 건가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일단 재난취약가구 단독형경보기 그 사항은 저희가 3만 1,410여 가구인데요. 작년도에 한 6,000가구가 늘었습니다, 재난취약가구가. 늘다 보니까 비율이 인원수가, 가구 수가 많이 늘었고요. 일단 본부에서 지급하는 우리 장비가 한 1,400개를 받았습니다, 1,400개. 수원은 물론 1,000개 받았고요. 분당소방서 같은 경우는 재난취약가구가 1,496가구입니다, 분당이. 그런데 소화기나 단독형경보기는 400개 받았고요. 저희는 1,400개 받았는데 한 3.5배가 되지요. 그런데 재난취약가구를 분당과 우리를 비교해 보면 21배 차이가 납니다, 21배. 분당과 우리가 21배 차이 나면 우리한테 오는 양은 1년에 한 8,000개가 와야 정상이 됩니다, 사실 재난취약가구 경보기가. 그런데 1,400개가 오다 보니까 비율이 조금 떨어지고 있고요. 이런 면에서는 좀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오광덕 위원 그래도 어쨌든 설치율을 좀 더 올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라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오광덕 위원 하여튼 이제 겨울철 대비해서, 화재가 또 많이 빈번하잖아요. 그래서 철저하게 겨울철 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감사합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오광덕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취약계층 이거 그렇게 많이 갖다줬는데 이게 올라가지가 않네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정말 이거 설치를 많이 하려면 일단 뭐 시나 본부에서, 위원님들이 예산 많이 세워주시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좀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저도.

○ 감사2반장 최갑철 그게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다 아시겠지만 재난본부에서 예산을 한 10억 정도 세우는데 35개에 이렇게 나눠주다 보니까 어디를 이렇게 많이 갖고 가고 그런 것도 없잖아 지금, 열심히 갖다줬는데 워낙 많다 보니까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부천을 내가 곰곰이 생각해 봤어요. 왜 이렇게 낮을까? 결국은 시의 협조가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 얘기는 뭐냐 하면 기관장님들이 회의를 좀 이렇게 자주 만나서 협업하고 해야 되는데 우리 이정식 서장님 오시고 나서 그런 활동들이 많았어요. 많아서 아까 전통시장에 호스릴 소화전도 많이 유치를 했고 좋은데 이거가 지금 굉장히 미약하다는 거예요. 지금 제가 알아본 다른 시군에는 연간 2억에서 3억씩 매년 지원을 해 줘요, 부천보다 열악한 지역도. 그러니까 지자체장의 의지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좀 더 이렇게 잘 만나셔서 그것까지 좀 이끌어내시면, 저도 열심히 해서 우리 존경하는 오광덕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높일 수가 있는데 같이 높여가도록 합시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래요, 알겠습니다. 질의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윤용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용수 위원 남양주 출신 윤용수 도의원입니다. 오늘 아주 감동스럽게 이렇게 좀 봤고요. 저는 평소 그런 생각을 좀 했어요. 우리 소방관들께서 교육ㆍ훈련으로 전문화되어 있으면 화재현장에서도 이렇게 더 잘 대응을 할 수 있겠다 그런 생각을 해 왔는데 오늘 정말 고난이도 여러 가지 훈련을 보고 저희 위원님들도 좀 뿌듯했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고맙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리고 저는 조직에 대한 것에 좀 관심이 많고요. 인원에 대한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 이렇게 보니까 정원과 현원의 차이가 꽤 많이 나요. 한 25명 정도 이렇게 나고 있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런데 25명 정도면, 그러니까 정원과 현원의 차이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이렇게 많은 차이가 날 수 있고 또 적을 수는 있는데 어쨌든 객관적으로 봤을 때 25명이 지금 부족하다는 것이잖아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저희가 한 3조 2교대 내지는 3조 3교대, 현재 교대조 근무를 봤을 때 그렇다는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런데 이 정도 부족하면 꽤 지금 부족한 숫자거든요. 근데 왜 이렇게 부족하고 앞으로 충원계획이 있는지 말씀 좀 해 주세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일단 우리가 정원 비율 현원 대비는 한 92% 되고요. 25명이 빠져 있는데 앞으로 신규 직원들이 교육을 받지 않습니까? 배치가 되고 앞으로 2025년까지 들어오게 되면 정원 비율은 100%를 차게 되고요. 일단 센터에, 저는 늘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부천소방서 관할은 여기 경기도권이지만 서울에 버금가는 도시다. 하니 센터에 5명이 아니라 6명, 7명, 8명을 배치해 줘야 된다. 대신 여주나 가평 이런 데는 최소 단위만 주고 큰 도시, 우리 부천이나 고양, 일산 이런 데는 좀 인원을 많이 줘서 가능하면 출동력이 충분히 될 수 있도록 인원을, 정원조정을 바꿔야 된다 이 말씀을 늘 드립니다.

윤용수 위원 여기가 밀집된 곳이고 또 다중이용시설이 2,700곳이 넘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제일 많습니다.

윤용수 위원 아주 중요한 곳이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많이 인원이 비니까 이거 제대로 화재진압이라든지 구조구급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 이런 걱정을 좀 했고요. 물론 농촌지역과 도시로 집중화된 지역의 인원 분배가 분명히 좀 달라야죠. 그런데 25년까지야 쭉 충원이 되겠죠. 계속 가면 충원이야 계속 늘어날 건데 그렇다면 지금 소방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데 이분들이 몇 분이나, 25명을 다 충원한다 해도 또 퇴직할 것이고 그러면 그 이상의 분들이 들어오셔야만 현재 가장 최소 상태로 돌아간다는 얘기잖아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총 몇 분 정도 받기로 지금 돼 있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지금 소방학교에서 매년마다 보통 700명씩 뽑고 있거든요. 700명에서 800명 뽑고 있는데 지금 교육을 한 450명 받고 있습니다. 받고 나오면 아무래도 최소한 25명은 못 맞추겠지만 그래도 한 95%까지는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윤용수 위원 그 정도만 해도 현재 상태에서는 어느 정도 직무에 좀 지장이 없겠다 이렇게 보시는 거지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거는 이제 교대조를 어떻게 편성하느냐에 따라 달려 있겠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그렇죠. 3교대로 봤을 때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네, 3교대로 봤을 때 그게 가능한데 그러면 저희가 꾸준히 인력을 늘려가야 맞고 4조 2교대라든지 4조 3교대 정도 가야만 일단 근무시간을 좀 줄일 수 있고 그리고 우리가 정신건강이나 육체건강에 좀 도움이 되겠다 이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보통 우리가 그 정도로 갈 경우에 교대로 돌아가야 될 부서가 있고 아닌 부서가 있잖아요. 특히 현장 부서는 교대 근무가 잘 좀 이루어져야 되잖아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4조로 갈 경우에 팀이야 2교대나 3교대로 갈 수가 있겠고요. 그러할 경우에 몇 명 정도가 부족한지 추산을 해 보셨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4조 3교대면 결론은 3분의 1이 부족하다고 보시면 되죠. 어쨌든 4조 3교대면 한 조가 더 늘어나기 때문에.

윤용수 위원 그렇죠. 늘어나는 거지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그래서 1개 팀이 더 늘어나는…….

윤용수 위원 그러면 각 구조나, 화재나 구조구급이 다 늘어날 건데 단순하게 그렇게 계산하면 나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우리 부천 같은 경우에는 한 60명 정도가 부족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윤용수 위원 60명 정도?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윤용수 위원 많이 지금…….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센터당 5명으로 잡으면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러면 우리가 35개 소방서가 있으니까 경기도 전체로도 부족한 인원이 나오겠죠. 더 많아지겠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저는 늘 경찰을 예로 드는데 우리 현장 부서에서 자꾸 요청을 하셔야 돼요. 그냥 주는 대로만 받으면 그런 줄 압니다. 그러니까 부족한 거에 대한, 또 오늘 같은 정말 이러한 고난이도의 교육훈련을 자꾸 시연해서 좀 보여드리고 인원 부족에 대한 것을 자꾸 호소도 하고 하셔야만 보충이 더 될 것이다,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러실 수 있는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리고 저희 자동화재속보설비라는 것이 있는데요. 1,500㎡ 이상, 30층 고층 건물 정도 여기에 설치를 의무적으로 하도록 돼 있는 거지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이게 어떠한 내용입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자동화재속보설비는 업체에서 대형 큰 업체입니다, 1급 대상. 저희가 한 175개가 설치돼 있는데, 부천에. 큰 대상에서 자동으로 신고가 들어오는 건데 업체에서 감지기가 작동되면 본부 상황실로 접수가 됩니다. 그런 설비, 자동으로 신고되는 시스템입니다.

윤용수 위원 자동으로 접수가 된다라는 거지요. 지금 부천지역에 그러한 것이 많이 설치돼 있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175개 대상이 돼 있습니다.

윤용수 위원 175개.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윤용수 위원 아, 그건 파악이 돼 있네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돼 있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런데 이게 참 좋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오작동이 많다 이런 얘기를 지금 하고 있어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많습니다.

윤용수 위원 거의 90% 이상이 오작동이다. 그러면 이 오작동으로 인해서 쓸데없는 출동을 또 해야 되고 그러다 보면 정말 중요한 화재현장에 출동을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부작용이 있는 것이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그런데 이게 오작동의 주요원인이 밝혀져 있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제가 그걸 분석해 봤는데요. 제가 이걸 두 달 동안 분석을 해 봤습니다. 보고서를 썼는데 일단 1월 달부터 8월 달까지 저희가 오작동 현황을 보니까 한 470건 정도가 오작동이 났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윤용수 위원 부천서에서 그렇습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부천소방서만요. 그런데 그게 왜 그러냐 했더니 여름철에 보통 연기 감지기가 작동이 되는데 습기가 많아서, 비 오는 날 특히 많이 작동이 됩니다. 그래서 8월 달까지 해 보니까 거기에 대한 작동이 꽤 많고요. 그걸 또 우리가 비용적으로 추산해 보니까 연료비, 출동 가산비, 직원들 트라우마비, 장비수리비 여러 가지 다 따져보니까 1월 달부터 8월 달까지 추계가 한 1억 2,900만 원이 소요됐습니다. 그래서 12월 달까지 가보면 평균적으로 한 1억 9,000만 원 정도가 비생산적이다 이렇게…….

윤용수 위원 상당히 큰 금액이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상당히 큽니다.

윤용수 위원 문제가 있다고 보시는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윤용수 위원 그런데 현재 기술로 이런 것들이 아직, 어떻습니까, 부족합니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제가 봐서는 IT 기술이 발전해도 감지기의 센서 작동하는 방법은 연기 감지기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온도로 하는 방식은 큰 문제가 없는데요. 연기로 하는 연기 감지기는 좀 한계가 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윤용수 위원 그런데 이게 개선되면 좋겠지만, 물론 개선은 되겠죠, 장기적으로 볼 때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윤용수 위원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는 문제가 있는 것이고 이게 단기간에 개선되기는 어렵다는 거죠. 그런데 이걸 의무적으로 계속 설치해야 될 필요가 있을까요? 좀 도움이 됩니까, 어떤가요? 거의 90% 이상 오작동이 되는데.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그래서 제가 본부에서도 너무 출동량이 많으니 10월 18일부터는 차량을 많이 나가지 마라. 당초에는 8대에서 16대 나갔거든요. 지금은 3대가 나갑니다. 확인 정도만 해라.

윤용수 위원 아니, 그럼 서장님 그럴 수도 있잖아요. 정말로 이게 오작동이 아닐 수도 있잖아요. 이리 소년 같은 그런 지금 상황이 돼 버리는데. 아니, 계속 오작동을 하니까. 아예 안 나갔어요. 정말로 화재가 발생했어, 이러한 경우도 있을 수 있잖아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낮에는 보통 119 신고가 다 들어오겠지만 심야 시간에가 문제가 되는 거죠. 심야 시간에.

윤용수 위원 심야 시간에 주로. 그러니까 발생 시간이 주로 심야에 많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죠.

윤용수 위원 특히 여름에 많고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여름에 많고 그렇습니다.

윤용수 위원 이게 저도 답이 없고 우리 서장님도 답은 없으신 것 같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그래서 직원들이 그거에 대해서 트라우마, 스트레스를 되게 많이 받습니다. 출동이 너무 많으니까. 그래서…….

윤용수 위원 그렇죠. 저희가 어떠한 소방 화재 거짓 신고만 받아도 기분이 가히 좋지 않은데 이거는 출동을 실컷 했는데 오작동에 의하면 얼마나 힘이 빠지고 또 출동을 하는 여러 가지 피해, 비용 정말 상상이 안 갑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최선을 다해서 또 출동을 해야…….

윤용수 위원 이러한 시설들에 대해서는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러한 업체에 대해서 끊임없이 개선을 요구해야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그래서 열세 번 이상 출동한 대상을 갖다가 특별조사를 했습니다, 저희가. 세 번 이상 작동된 데 특별조사해서 조치도 많이 하고 그렇게 업무를 했습니다.

윤용수 위원 노력은 많이 하셨는데 이게 기술상으로 한계가 있다 이런 말씀인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윤용수 위원 네,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마치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윤용수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질의는 다 하신 것 같고 추가질의로 넘어가겠습니다. 소방법규 위반업소 과태료 부과, 징수내역을 받았습니다. 2020년도에는 193건에 187건이 수납돼서 약 8,000만 원 정도 그리고 500만 원 정도가 미수납됐고요. 2021년도는 아직 마감이 안 됐지만 113건에 약 5,100만 원 정도 수납이 됐어요. 9월 현재라 이게 저조한 건가요, 차이가 나는 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영업이 좀 안 되다 보니까 그런 면도 있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리고 그 뒤에 보니까 체납하고 미납이 있는데 이런 거는 아직 기간이 남았다는 거죠?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그렇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기간은 보통 어느 정도 줘요?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보통 저희가 한 달 정도 이렇게 줍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방금 전에 우리 서장님께서 말씀 주셨다시피 지금 상황이 굉장히 안 좋은 상황인데 그렇다고 안전에 대해서 코로나19로 인해서 이게 어렵고 그래서 덜 하라는 얘기는 아니고. 대개 보면 이게 그런 거더라고요. 저도 이걸 사정 얘기를 듣고 이렇게 보니까 실질적으로 예컨대 스프링클러를 예를 들어서 이게 불이 났을 때 작동이 안 돼요. 그런데 정상적이거든요.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까 수도 밸브를 잠가 놨다든가, 그렇죠? 그런 거거든요. 그러면 설치하나 마나예요. 그런 유형이 또 하나 있고. 밸브 자체가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이런 거는 진짜 이걸 봐주고 그런 것들은 아니다. 그래요. 그런 걸 봐주다 보면 진짜 화재 났을 경우 엄청난, 바꿔야 되거든, 사실은 그게. 가장 중요한 기계를 바꿔야 되는데 바꾸는 비용이 몇백만 원, 심지어 몇천만 원이 드니까 그냥 그대로 놓고 이걸 열지 않았다라고 얘기를 하고 그런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판단을 잘 내리셔서 절대 그런 일이 없도록, 그리고 그런 것들은 강력하게 대처하고 나머지 아까 얘기한 그런 유연성이 있는 것들은 유연하게 대처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잘 알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래요. 추가질의, 보충질의를 좀 더 하실 분 계십니까? 우리 소영환 위원님.

소영환 위원 구급차량 관련해서 말씀드렸는데 지금 파주시나 의정부시 같은 경우에는 구급차량 다 100% 하고 있거든요. 부천 같은 경우에는 너무 길이 많이 막히니까 특별히 시하고 협조해서 좀 할 수 있게끔 다른 데 사례를 봐서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소영환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좋은 말씀 주신 우리 소영환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중복된 말씀인데요. 금년도 몇 달 전에 지역에 화재가 난 2건 정도가, 2건이 모두 다 인사사고예요. 그러니까 취약계층인데…….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고 있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이게 설치가 안 돼서 안타깝게…….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안 돼 있었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그래서 다시 한번 더 중요하게 말씀드리는 거는 생명과 직결된 것이다, 시민의. 내가 한 발 더 뛰어서, 저도 열심히 뛸 테니까 한 발 더 뛰어서 50%에서 2년 계획, 3년 계획을 세우든지 해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부천소방서장 이정식 네, 알겠습니다.

○ 감사2반장 최갑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이정식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말씀과 고견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잘못된 점 즉시 시정하시고 도정에 반영할 사항은 반드시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 뒤에 좀 이렇게 움직이시지 말고요, 좀 앉아 계셔요. 아울러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나 이런 게 있으신 사항들은 10일까지 안전행정전문위원실로 제출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부천소방서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7시11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6명)

최갑철김용찬김원기소영환오광덕윤용수

○ 출석전문위원

행정지원팀장 박종구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부천소방서장 이정식

○ 기록공무원

김경옥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