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7.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구리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7일(월)

장 소: 경기도구리소방서 회의실


(14시30분 감사개시)

○ 감사2반장 문형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구리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부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박철수 구리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축하말씀을 전합니다. 지난 10월 19일 전국 의용소방대 강의 경연대회에서 구리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가 심폐소생술 분야에 전국 1위의 영예를 차지하였습니다.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박영란, 이유미 대원께도 감사의 깊은 인사를 전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은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박철수 서장님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는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 확인을 위해서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철수 구리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 감사2반장 문형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할 때 지방자치법 제49조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박철수 서장님이 증언대에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박철수 서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7일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 감사2반장 문형근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박철수 서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구리소방서장 박철수입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위원님들께서 우리 서를 방문해 주셔서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평소 소방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을 모시고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지도와 조언을 해 주시면 향후 업무추진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구리소방서 주요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병길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정용수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이청근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이정소 현장대응1단장입니다.

(인 사)

이상량 현장대응2단장입니다.

(인 사)

최일도 현장대응3단장입니다.

(인 사)

황효중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정진영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서승욱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정선아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이양주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김용희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이한영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이호성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박재희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이정우 지휘조사1팀장입니다.

(인 사)

양재식 지휘조사2팀장입니다.

(인 사)

이충일 지휘조사3팀장입니다.

(인 사)

이규동 119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송재현 119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조창문 교문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변창식 인창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임상규 갈매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구리 남녀 의용소방대 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대성 구리 남성의용소방대 부대장입니다.

(인 사)

홍연희 구리 여성의용소방대 대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간부 및 의용소방대장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업무성과, 소방환경 및 정책목표,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 관할 및 기구입니다. 구리시는 서울, 남양주, 한강 접경지역으로 인구밀도가 높고 소방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약 33㎢ 8개 행정동에 인구는 약 18만 9,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소방 조직으로 2과 1단 1구조대 1 구급대 3개 안전센터가 있으며 의용소방대는 2개 대 97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8쪽 소방력입니다. 소방공무원 191명과 의용소방대, 공무직 등 116명 총 307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방차량은 펌프차량 6대 등 34대, 소방용수시설 389개를 관리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쪽 예산 및 안전관리대상물입니다. 2022년도 예산은 인건비를 제외한 행정운영경비 8억 5,900만 원, 사업비 5억 4,500만 원 등 총 14억 1,5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소방대상물은 근린생활 등 총 4,391개소이며 화재 취약성이 높은 다중이용업소 720개소와 위험물제조소 등 76개를 중점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소방활동 실적입니다. 보고서 6쪽입니다. 화재출동은 총 433건으로 하루 평균 1.6건, 구조출동은 3,185건으로 하루 평균 11.7건, 구급출동은 1만 2,002건으로 하루 평균 44건 출동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년간 코로나19 확진자 및 유증상자를 5,400여 명 이송하였습니다.

보고서 7쪽입니다. 소방특별조사는 1,583개소를 실시하였으며 그 외에 소방안전패트롤 등 예방활동을 통해 화재위험요인을 제거토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1만 6,000여 명의 도민에게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고 163회의 생활안전을 지원하였습니다.

보고서 8쪽입니다. 주요 수상실적으로는 2022년 경기도 소방관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관서로 선정되었으며 특히 전국 의용소방대 심폐소생 강연대회에서 구리 여성의용소방대가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성적으로 입상하는 등 4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다음은 세부 업무보고 사항입니다만 위원장님께서 양해를 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고 본서 및 119구조대 이전사업 등 현안사항에 대해서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그렇게 하십시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감사합니다.

보고서 33쪽 본서 신축 이전 추진사항입니다. 현 구리소방서는 33년의 노후된 건물과 협소한 공간으로 2025년 12월 개청을 목표로 본서 이전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신청사 사업개요로는 부지면적 7,035㎡, 연면적 4,950㎡, 사업비 약 320억입니다. 향후 계획으로 토지 매입, 건설 기본계획 수립, 설계, 시공 등으로 사업 추진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4쪽 구조대 신축 이전 추진사항입니다. 구리시 수택동 재개발 정비사업에 따라 정비구역 내에 위치한 구조대 이전 건입니다. 사업개요는 부지면적 1,073㎡, 연면적 990㎡, 사업비 약 25억 예정입니다. 신청사는 조합에서 청사 완공 후 경기도로 기부채납하여 사용하게 되며 향후 계획으로는 재건축조합 추진일정에 따라 조정될 수는 있으나 2023년 12월 개청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6쪽 2019년 행정사무감사 처리현황입니다. 지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11건에 대한 정책 제안 의견을 주셨습니다. 현재까지 9건 완료하였고 본서 및 구조대 청사 이전 2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구리소방서 전 직원 및 의용소방대원은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지적하신 사항은 향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구리소방서)


○ 감사2반장 문형근 박철수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구급대원께서 효율적인 현장근무를 위해서 각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구급대원님께 질의하실 위원님이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권대성, 홍연희 의용소방님께서 위원님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세요?

(「없습니다.」하는 의용소방대장 있음)

건의사항이나 불편사항 있으면 이렇게 좀 건의도 해 주시고 위원들이 왔을 때, 불편하신 점은 없으세요?

(「없습니다.」하는 의용소방대장 있음)

의용소방대원님, 센터장님, 구급대원님께서도 이석을 하셔도 좋습니다.

(일부 관계공무원 퇴장)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며 일문일답 형식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 신청을 받아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 화성 출신 박세원입니다. 서장님, 우리 구리소방서 보니까 방화복 세탁기가 3대가 있네요, 지금 현재?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4대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일반 드럼식 말고 인증받은 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어디 어디 있나요, 인증받은 거?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지금 직할 빼고 외곽에 다 있습니다. 직할에는 인증되지 않은 세탁기가 있고요. 나머지 구조대, 인창ㆍ갈매 센터는 1개씩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인증 안 된 세탁기 쓰면 이게 좀 방염성능에 문제 있는 건 아시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박세원 위원 속도가 빨라서, 인증받은 것보다. 그래서 방염성능에 문제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구리소방서가 타 지역보다 어쨌든 보급률이 좀 적어요. 총 3대, 4대, 건조기 4대 해서. 혹시 알고 있습니까, 이렇게 적은 거?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박세원 위원 왜 그렇죠? 이게 다른 데보다 규모가 적어서 그런가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같이 준비를 해야 되는데요. 일단 다른 서에 비해서 출동 횟수라든가 인원이 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그 정도…….

박세원 위원 가평하고 어때요, 규모가?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가평이 더 많습니다.

박세원 위원 인원이 더 많아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센터도 많고요.

박세원 위원 그러면 양주는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양주는 저희 서보다 훨씬 더 많이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래요? 인원이 적구나. 어찌 됐든 제가 계속 말씀드리는데 저는 일선에서 우리 소방관분들이 방화복을 세탁하는 거에 대해서 되게 부정적이에요. 차라리 외주를 줘서 전문업체에 맡기고, 이게 또 방염성분도 있고 그렇잖아요. 그래서 전문업체에 맡기고 세탁할 시간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되는 게 맞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방화복 지급도 지금 두 벌로 돼 있잖아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근데 지금 현장 출동하시는 분들은 세 벌 지급하지 않나요? 그냥 여기도 두 벌 지급하고 있나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일단 기본 두 벌이고요. 여벌이 지금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신규 직원이라든가 필요한 경우에 또 지급 추가를 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래서 저희 안전행정위의 위원님들이 노력해서 아마 내년도 예산에 우리 현장 출동요원 한 70% 정도는 한 벌 더 지급하고 그다음에 전체적으로 5억 정도의 세탁비가 책정이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본예산에. 그런데 어찌 됐든 우리 서장님도 좀 노력을 하셔서 웬만하면 현장 나갔다가 들어왔으면 이렇게 정비를 해야지 세탁하고 이런 건 좀 아닌 것 같으니까 이거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을 부탁드릴게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위원님 말씀에 공감하고요. 내년에는 다행히 외부에서 세탁할 수 있게끔 예산이 세워져 있습니다. 아니, 확정은 안 돼 있고 지금 들어가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네, 여기. 알겠습니다. 그리고요. 여기는, 아까 남양주에는 우리 간부 소방관님들이 여성분이 한 분 계셨었는데 여기는 한 세 분 정도 계시네요. 맞나요, 지금?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왜 남양주에는 없고 여기는 인원이 적은데 세 분 정도 계시는 거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건 서장의 인사 방침일 수도 있고요. 중요한 것은 본부에서 정원 배정을 그렇게 하면 그렇게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경 TO를 여성 간부공무원으로 많이 주면 당연히 간부공무원들이 많아지고요. 아무튼 도 인사에 따라서 서의 간부공무원은 결정이 됩니다.

박세원 위원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그러면 여기에 있는 우리 소방령, 소방경 인사도 도에서 전체적으로 하는 건가요, 아니면 인사를 여기서 한 번 더 하는 건가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서에 발령을 내주면 서 자체 인사는 서장이 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서에 발령을 내면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런데 왜 남양주 같은 데는……. 거기가 인원이 많죠, 남양주가 여기보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훨씬 많습니다.

박세원 위원 거기는 한 분도 안 보이……, 한 분 보셨어요, 한 분. 제가 보니까 보직 없는 분 한 분이 있었는데 아무튼 본청에서 그렇게 했다는 거죠? 아니면 서장님이 특별하게 직원을 이렇게 추천할 권한이 있는 건가요, 본청에? 어떤가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건 타 서 얘기라서 제가 말씀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박세원 위원 아니, 의아해서 한번 여쭤보는 거예요. 여기가 제일 많은 것 같아요, 간부가. 이렇게 돌아다녀 보니까. 그래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아니면 본청에서 이렇게 발령을 내다 보니까 이렇게 배분된 건지.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여기도 2명은 정식 팀장이고요. 1명은 지금 팀장이 공석이어서 직무대행이기 때문에 2명이 사실은 맞습니다.

박세원 위원 어쨌든 본부에서 그렇게 발령을 냈다는 거죠, 특별한 저기는 없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모든 서 전체 정원에 대한 인사는 본부에서 하고요. 그 인사가…….

박세원 위원 직주 문제가 있나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박세원 위원 직장 아니, 주거 문제가 있나요, 혹시 이쪽에?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건 본부 인사팀의 문제이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박세원 위원 보통 주거하는 지역과 이렇게 가까운 소방서로 발령을 내줄 거 아닙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그것도 많이 적극 반영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렇게 말씀하시면 되지. 네, 알겠습니다. 저기, 정진영 소방경님 계신가요?

○ 회계장비팀장 정진영 네.

박세원 위원 마이크 잠깐……. 잠깐 질문 좀 할게요. 제가 이렇게 자꾸 우리 현장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 팀장님들한테 좀 질문을 많이 하는데요. 소문 들었으면 좀 준비하셨을 것 같은데 여성 소방관으로서 간부공무원까지 오셨잖아요. 좀 말씀하시기는 힘들겠지만 적절한 선에서 이런 거는 좀 개선됐으면 좋겠다. 이런 거는 꼭 소방본부 차원에서나 경기도 차원에서 좀 개선했으면 좋겠다 하는 사항이 있을까요? 평소에 느끼신 거, 좀 불합리한 사항 없을까요?

○ 회계장비팀장 정진영 사실 외람된 말씀이지만 지금 현재 저희 소방의 여성 비율이 한 10~15% 정도 됩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로서 소방에서는 저희는 조금 어떻게 보면 배려 아닌 배려를 받고 있는 형태여서 딱히 바라는 바는 지금 현재 없습니다.

박세원 위원 알겠습니다.

○ 회계장비팀장 정진영 감사합니다.

박세원 위원 들어가십시오. 서장님! 지금 경기도가 여성 간부 비율이 상당히 낮아요, 전국 평균 대비. 그래서 말씀드린 거고요. 그런데 대략적으로 우리 여성 간부분들한테 여쭤보니까 딱히 인사 쪽이나 이런 거에 배려받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니까 제가 더 할 말은 없는데 어쨌든 전국 평균보다, 경기도가 20몇 %예요, 여성 간부 비율이. 그런데 경기소방본부는 1%가 안 되나 그럴 거예요, 내가 알기로는. 그래 가지고 현저히 낮아서 말씀을 드리는 건데……. 0.8%구나, 경기소방본부가 0.8%예요. 경기도가 24.3%인데요. 그래서 현저히 낮아서 말씀드린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소방서가 이전하잖아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박세원 위원 이거 관련해서 내년 본예산 108억 이게 지금 제출돼 있나요, 경기도에?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면 이 소방서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소방서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이 서는 지금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면 여기는 그냥 저기 뭐야, 보상받는 건가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아, 보상받고……. 좀 아깝다. 그런데 새로 가는 소방서에, 화성도 소방서를 하나 짓는데, 제가 시간이 없어서 빨리 말씀드릴게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박세원 위원 휴게공간 좀 충분히 확보해 주십시오, 설계할 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박세원 위원 그리고 휴게공간을 남녀 같이 두지 말고 따로 만들어주시고 그다음에 제가 이렇게 소방서에 돌아다니면서 느낀 점인데 말씀하시는 게 좀 운동할 수 있는 이런 공간 있잖아요. 탁구라든지 당구라든지 여기서 좀 할 수 있게 이런 공간을 마련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알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박세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손 거수, 유경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경현 위원 부천 출신 유경현 위원입니다. 화재취약계층에 대해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구리에서도 진행하고 있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어떻게 진행하고 있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지금 소화기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서에 배부하면 그것을 취약계층 선정해서 배부하고 또 시설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지역마다 다 다르게 퍼센티지가 나오는데 설치율이 100%가 넘습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대상 가구에 비해 훨씬 많은 가구에 보급된 점이 눈에 띕니다. 보급 가구를 선정하는 기준이 어떻게 될까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취약대상을 시에서 받아서 그 대상을 선정해서 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그렇게 설치가 잘 돼 있으면 소방관 여러분께서도 업무 부담 경감은 좀 체감하고 계신가요? 그렇게 보급이 잘 돼 있으면 위급할 때 쓰는, 그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업무에 경감을 좀 하고 계시냐는 거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소화기는 간단하기 때문에 가능하고요. 그다음에 감지기는 단독형이기 때문에 고장도 안 나고 거의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시설입니다.

유경현 위원 그리고 장애인이나 노인 계층에 많이 보급이 될 텐데 그분들한테도 충분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교육이 잘 돼 있는지.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유경현 위원 잘 돼 있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홍보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지금 다각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SNS는 세 가지로 홍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유튜브는 지금 저희 서에서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고요. 나머지도 지금 굉장히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대상 가구에 비해 훨씬 보급을 많이 한 만큼 보급된 가구에 대해서 지속적인 책임 그리고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내구연한에 따른 시설 교체 등도 많이 신경 써 주시길 바랍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유경현 위원 그리고 구리소방서가 이전하기까지 현재 청사를 잘 활용할 계획이시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여기 오니까, 아까 오다 보니까 경사도 되게 있고 길도 좁아서 많이 힘드실 것 같은데 게다가 학교도 있습니다. 소방차 출동할 때 지장이 없으신지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등하교에 좀 지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책을 많이 강구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대책은 어떤 대책을 하실까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시청이나 그다음에 경찰에서 그 시간대에 나와서 교통 통제도 해 주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 측에서도 하고 있고요.

유경현 위원 관리를 잘하고 계시네요. 구급ㆍ재난 출동 시 사고가 나면 운전을 맡은 소방대원이 책임을 지게 돼 있다고 들었습니다. 맞습니까? 운전하시는 분이 만약에 사고가 난다면 책임을 누가 집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건 사고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 아무튼 책임 추궁은 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중과실이 아닌 경우에는.

유경현 위원 인사 사고 났을 때 중과실에 대해서 운전하시는 분, 소방관분이 이렇게 책임을 안 지신다는 말씀이신가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본인의 책임이 중과실이 아닌 경우에는 다소 과하게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그럼 이 부근, 지금 학교 부근이 급경사잖아요. 여기서는 사고 난 적이 없으십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우리 차가 사고 난 적은 없고요. 최근에 교통사고 건이 한 건은 있었습니다마는 그건 우리하고 관련 없는 일반 차량이었습니다.

유경현 위원 소방 출동 시 불법 차량이나 강제 처분할 수 있다는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책임을 소방관이 지는 것이 부당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일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거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유경현 위원 청사 이전으로 해결될 문제겠지만 그전까지 안전하게 본연의 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업무 잘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수고하셨습니다, 유경현 위원님. 다음 질의할 위원님 거수로, 윤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영 위원 연천 출신 윤종영 위원입니다. 우선 도민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서 노력하시는 우리 소방서 관계직원분들 너무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특히 우리 구리소방서는 소방 인력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역대 평가에 보니까 22년도에 소방관서 종합평가 도 최우수 또 의용소방대 강연대회 전국 최우수, 특히 2년 연속 심폐소생술 강의 분야 전국 최우수, 작년에는 또 소방안전대책평가 도 우수, 화재조사 학술대회 전국 최우수, 소방장비 관리실태 확인점검 도 우수, 상당히 수상 실적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훈련도 잘돼 있고 뭔가 잘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런데 너무 잘하다 보니까 우리 직원분들의 사기가 너무 올라서 일부 조금 오버하지 않는 것이 아니냐. 그러니까 약간 봉사정신에 입각해서 잘해야 되는데 약간 불친절하다든지 약간 교만해져서, 그런 것이 있다고 보는 건 아닌데 노파심이 듭니다. 특히 제출한 자료에 보면 비위 신고 내역 및 조치결과에 보니까 작년에도, 작년 후반기에 직원이 불친절로 인해서 특별교육도 했고…….

(구급출동 관련 방송 중)

얘기해도 되겠습니까? 또 올해 특별히 7월 달, 9월 달에 보니까 구급대원 현장 출동 중 불친절, 불필요한 언동 그걸로 인해서 특별교육한 사례가 있더라고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래서 뭔가 한편으로 소방인력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평가에도 우수를 받는데 직원분들이 실제 임무 수행할 때는 극히 일부겠지만 이런 사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좀 있습니까, 불친절 사례가?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대부분이 교육으로 마무리할 사항이었고요. 그래서 아무튼 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저희는 친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윤종영 위원 그렇습니다. 우리 대통령령으로 돼 있는 소방공무원 복무규정 제3조가 뭔지 아십니까? 3조 복무 자세입니다, 복무 자세. 복무 자세에 대해서 조금 개략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죄송합니다. 제가 잘 지금 모르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제가 좀 환기시켜 드리는 차원으로 소방공무원 복무규정 제3조 복무 자세입니다. 제1항 “소방공무원은 상급자ㆍ하급자 및 동료 간에 서로 예절을 지키고 상부상조의 동료애를 발휘하여야 한다.” 2항 “소방공무원은 공적ㆍ사적 생활에서 국민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다음 각호와 같이 행동하여야 한다. 1호 ‘다른 사람을 비방하거나 서로 다투어서는 아니 된다.’ 2호 ‘건전하지 않은 오락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3호 ‘품위를 유지하고 청렴하게 생활하여야 한다.’” 이것이 대통령령으로 돼 있는 소방공무원 복무규정 제3조 복무 자세입니다. 구리소방서가 각종 경연대회에서 기술력이나 우수한데 혹시 복무 태도ㆍ자세로 인해서 그것이 저하되지 않도록 특별히 소방공무원들 복무 자세에 입각해서 근무가 잘 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드리고요. 복무규정 관련해서 나온 김에 제4조가 여행의 제한인데요. 3시간 이내에 직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항상 소방기관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그거 잘 지켜지고 있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다음은 저거를 한 가지 얘기하고 싶어요. 우리 화재 발생 원인이 대표적으로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제가 통계를 보니까 나와는 있던데.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대부분 부주의가 약 50%이고요. 나머지 전기 순으로 되는데 부주의가 포괄적입니다. 그래서…….

윤종영 위원 그렇죠. 화재 원인에 가장 큰 게, 약 한 40~50%를 차지하고 있는 부주의 그다음에 이제 전기적, 기계적 원인에 의해서 되는 거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래서 자체교육이 중요하고 점검이 되게 중요하고 또 관계자들 지도해 주는 게 중요한데 우리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약칭 소방시설법 제25조 소방시설등의 자체점검 있잖아요. 그래서 특정소방대상물이 해당이 될 건데 우리 구리소방서 특정소방대상물이 얼마나 됩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3,491개소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약 4,391개소인데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4,391, 네.

윤종영 위원 다른 데에 비해서 많지 않습니다, 그렇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 자체점검 비율은 얼마나 됩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 통계는 제가 보고서로 제출해 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윤종영 위원 제출까지는 필요 없고요.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자체점검 비율이 생각보다 많을 겁니다. 소방안전관리사가 기술자격자로 돼 있는 게 그거죠? 소방안전관리사, 그렇죠? 소방안전관리사가 있는 점검업체, 전문관리업체에서 하지 않고 대부분 기준 미달이다 보니까 관계인들이 경비를 아끼려고 본인이 점검해서 결과를 소방서에 제출할 겁니다. 거기에 보면 거짓으로 점검을 한다거나 또는 부실하게 점검을 한 사례가 많이 있을 겁니다. 뻔하죠, 그렇죠? 왜냐하면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까. 그래서 자체점검 비율을 잘 확인해서 자체점검의 결과로 올라오는 것에 대해서 조금 그런 부분에 가서 현장 지도점검을 많이 해서 그 관계인들의 부주의와 전기적으로, 기계적으로 잘 다루지 못하면 화재 원인이 되기 때문에 그런 활동을 많이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서장님 이해하셨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도 굉장히 우려하고요. 방지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허가된 업체에서 하는 건 맞고요. 자체는 극히 드문 경우가 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자체점검 비율 생각보다 많이 있을 겁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거기에 이제 우리 소방인력 잘 활용해서 현장 점검, 지도를 많이 해 주시기 바라고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윤종영 위원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하나 더, 시간이 좀 남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우리 관할 지역 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현황 파악해서 유지하고 있습니까?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저희는 지금 규정상 11월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윤종영 위원 아니, 아니요.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관내 전기시설 말씀하십니까?

윤종영 위원 네. 관내에, 관할 지역 내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현황을 파악해서 유지하고 있냐 얘기죠.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그거는 지금 자료는 없는 것으로……. 파악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아니, 아니요. 저한테 얘기하는 거 말고요. 자체적으로 이제 전기자동차 화재에 대한 우리 의회 차원에서도 얼마 전에 5분자유발언을 통해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화재 위험성에 대해서 많이 강조를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추후에 전기자동차에 대한 화재가 예상이 되므로 그런 것들 이참에 잘 현황을 유지해서 하시고요.

그다음에 중점관리대상 시설물 같은 데 거기에 화재가 발생되면 인접의 소화용수라든지 소화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또 필요에 따라서는 건축설계도면 그런 것도 다 이렇게 사전에 준비를 하고, 안전센터에서. 했으면 아마 화재 진화할 때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네, 명심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런 거 참고해서, 잘하고 계시는데 더 잘할 수 있도록 얘기드리고 싶습니다.

○ 구리소방서장 박철수 감사합니다.

윤종영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윤종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은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박철수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조치하고 제시된바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1일까지 안전행정위원회 사무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박철수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 지역 도의원님과의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구리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13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명)

문형근김시용김창식박세원유경현윤종영전자영

○ 출석전문위원

행정지원팀장 강희숙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구리소방서장 박철수

○ 기록공무원

송민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