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8.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안성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8일(화)

장 소: 경기도안성소방서 회의실


(10시16분 감사개시)

○ 감사1반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안성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김범진 안성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 10월 19일 전국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에서 안성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가 생활안전 분야에서 우수상을 차지했습니다. 최고의 강의를 선보인 김진경 대원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시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김범진 서장님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을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출석 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칭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범진 안성소방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 감사1반장 안계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경기도의회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는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김범진 서장님이 증언대로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김범진 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8일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 감사1반장 안계일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김범진 서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안녕하십니까? 안성소방서장 김범진입니다. 존경하는 안계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경기도 소방의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고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안성소방서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성소방서 간부 및 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간부소개입니다.

김길수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서계영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윤대식 현장대응1단장입니다.

(인 사)

김용석 현장대응2단장입니다.

(인 사)

임형근 현장대응3단장입니다.

(인 사)

윤수강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박덕상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박병수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임경곤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강성진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김한묵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오창택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신철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오민호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류재천 지휘조사1팀장입니다.

(인 사)

최종우 지휘조사2팀장입니다.

(인 사)

이영근 지휘조사3팀장입니다.

(인 사)

진원봉 구조대장입니다.

(인 사)

최낙정 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조현수 도기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손규선 미양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한준희 죽산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박현철 공도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재난예방과장은 9월 19일 자로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로 인사발령되어 현재 공석이며 원곡119안전센터장은 지난 11월 7일 부친상을 당하여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선용 남성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김인자 여성연합회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안성소방서 소방간부와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소방활동 현황, 주요업무 성과에 대해 먼저 보고드리고 올해 업무추진 방향과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먼저 관할구역으로 안성은 15개 읍면동에 면적은 553㎢이고 18만 9,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조직현황입니다. 안성소방서는 2과, 2단, 1구조대, 1구급대, 5개 안전센터, 2개 지역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소방력으로 인원은 정원 기준 소방공무원 285명, 의용소방대원 785명 등 총 1,091명입니다. 소방장비는 차량 46대 외 화재진압ㆍ구조ㆍ구급ㆍ통신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방용수는 총 345개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예산현황으로 올해 편성된 예산은 28억 7,700만 원입니다.

4페이지 안전관리대상 현황입니다. 특정소방대상물은 1만 3,382개소이며 위험물제조소 등은 1,133개소, 다중이용업소는 524개가 있습니다. 이 중 재난 발생 시 많은 피해가 우려되는 17개 대상을 중점관리대상으로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6페이지입니다. 주요성과 중 소방활동 현황을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안성소방서는 하루 평균 화재 6.4건, 구조 17.5건, 구급 42건을 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주요성과입니다. 2021년 주요수상 성과로는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전술분야 1위, 응급의료헬기 사업 유공 경기도지사 기관 표창,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인장비착용릴레이 단체전에서 2위를 수상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경기도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 생활안전분야 최우수상, 심폐소생술분야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생활안전분야는 경기도 대표로 전국 강의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현장중심의 재난대응체계 구축과 역량 강화를 위해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재난대응훈련으로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따뜻하고 즐거운 근무환경을 위해 공무원직장협의회를 운영하고 치유 프로그램과 힐링 워크숍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쾌적한 근무환경 및 민원인 응대를 위해 민원실을 리모델링하였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2022년 업무추진 목표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안성맞춤 도시 구현을 목표로 맞춤형 예방ㆍ교육정책 추진 등 네 가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부 업무추진 현황으로 11페이지 맞춤형 예방ㆍ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세 가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2페이지 화재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입니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위해 협의회를 구성하였으며 안성시의 협조로 재난취약계층 5,971가구에 보급하였고 연말까지 6,283가구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대형피해 우려시설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안전컨설팅으로 경영자 및 관리자의 소방안전 관심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관리자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라 취약대상 비대면 시민자율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자율 소방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13페이지 맞춤형 소방안전문화 조성입니다. 안전사각지대 개선을 위해 체험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ㆍ보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 대형 물류창고 관리자, 사회복지사 등을 화재안전리더로 교육ㆍ양성하고 있습니다. 안전체험관 및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입니다. 안전체험관을 운영하여 연령대에 맞는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동안전체험차량을 통해 찾아가는 안전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4페이지 소방안전 저해행위 점검 강화를 위해 두 가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5페이지 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소방안전점검입니다. 3단계 화재안전정보조사 추진 중대 위반사항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현재 1만 9,851개 동 중 8,365개 동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연말연시 등 특정시기와 위험물제조소 등 테마별 소방특별점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방시설 자체점검 보고서의 지연 및 누락 방지를 위해 대상물을 관리감독하고 보고서 제출대상의 3%에 대하여 표본점검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16페이지 소방안전 저해행위 근절 강력 대응입니다. 소방시설 차단, 비상구 폐쇄, 불법주차 등 3대 불법행위 차단을 위해 소방안전패트롤을 운영하고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에 대하여 신고포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 기획수사로 위법행위를 견제하고 있으며 소방활동 방해사범과 소방사범에 대하여는 엄정 조치하고 있습니다.

17페이지 체계적인 현장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다섯 가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8페이지 재난현장 대응역량 강화 및 현장 안전관리입니다. 개인별ㆍ팀 단위 소방전술 훈련과 소방장비 조작훈련, 소방대상물 합동소방훈련 등으로 재난현장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장대원의 안전을 위해 현장지휘관이 대원 피로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현장을 지휘하고 스마트 인명구조경보기 등을 통한 현장대원 모니터링과 비상탈출기법 등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9페이지 신속한 현장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과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운영으로 신속한 출동로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사시 초기대응이 가능하도록 주민을 대상으로 비상소화전함 사용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장중심 긴급구조 대응체계 확립입니다. 재난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하는 긴급구조통제단 운영을 위해 훈련을 추진하고 있으며 긴급구조 지원기관의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활동평가와 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조대원ㆍ구급대원 전문성 강화입니다. 구조대원들의 다양한 상황 속 현장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산악, 수난, 교통, 화학, 생활안전 등 구조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급대원의 전문능력 향상을 위해 자격별 응급처치 및 전문장비 사용법 교육, 다수 사상자 발생대응 훈련, 현장 감염대응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1페이지 지역사회의 안전지킴이 의용소방대 활동입니다. 봄철 들불안전 전문의용소방대를 운영하여 예방순찰과 초기대응, 홍보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봄ㆍ가을철에는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과 간이 응급의료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활안전전문대에서는 벌집제거 등 생활구조 활동은 물론 소화전 점검까지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화재 취약시기인 겨울철에는 119지역대의 인력을 보강하여 현장대응력을 강화하고 전통시장 야간순찰을 통해 화재 예방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2페이지 현장에 집중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으로 네 가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3페이지 활력이 넘치는 건강한 직장분위기 조성입니다. 공감하고 배려하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서 다양한 소통창구를 열어놓고 있으며 현장활동 유공직원을 선발하여 표창하는 등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마음건강관리 및 보건복지 확대입니다. 외상후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설문조사와 심리진단을 실시하고 심리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보건복지를 위해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백신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4페이지 쾌적하고 일할 맛 나는 근무환경 조성입니다.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가전제품을 확충하고 노후 사무용품을 교체하였으며 협소한 청사를 증축하고 보강공사를 진행하여 안락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본과 원칙이 바로 잡힌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예방감찰을 실시하고 중점비위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청렴한 조직문화를 위해 비위사고 등에 대한 안내방송을 송출하고 주기적인 부서 순회방문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5페이지 안성소방서 특수시책 두 가지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26페이지 소방시설 자체점검 모바일 안내입니다.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은 대상물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하여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점검시기와 보고서 제출기한을 지키지 못하여 받는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대상물 관계인에게 문자메시지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27페이지 소방공무원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직원들의 스트레스 예방과 해소를 위해 한경대학교와 협업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지난 10월 11명의 직원이 참여하였으며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앞으로도 직원들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29페이지 2019년 행정사무감사 처리현황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1건의 처리요구와 7건의 건의를 하셨습니다. 1건의 처리요구와 6건의 건의사항은 처리 완료하였으며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은 추진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안계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우리 안성소방서의 모든 직원은 도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묵묵히 소임을 다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는 사항들은 적극적으로 소방안전 정책에 반영하여 보다 내실 있는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 그리고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경기도안성소방서)


○ 감사1반장 안계일 김범진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이기인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기인 위원입니다. 서장님, 자료요구하겠습니다. 최근 2년 동안 경기도소방재난본부나 상급기관 등에서 시달한 SOP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개정 알림 공문 또는 관서 일선 소방서의 의견수렴 공문 등이 있다면 곧바로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용접ㆍ용단 사전신고제 신청현황 그리고 업무보고 자료 15페이지에 보면 비화재보 발생 사례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고 그거에 따라 중점 대상으로 29개소가 선정되어 있는 것 같은데 그 29개소의 자동화재속보설비가 어떻게 설치돼 있는지, 이를테면 단독형 경보기인지 아날로그형 경보기인지를 제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방주택안전협의회 회의 개최현황 제출해 주시고요.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기환 위원님 말씀해 주시죠.

이기환 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구급차량 차 넘버 70노9717, 구급차 72가4557 2대 2년간 수리비 내역을 좀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상인가요?

이기환 위원 네, 올해 거 빼고 21년, 20년.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마는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님, 각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서는 효율적인 현장 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장님, 각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에게 질의하실 위원님이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제가 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안성소방서 의용대장님, 여성대장님! 하여튼 도농복합도시인 안성에서 소방서 서장님을 비롯한 대원들과 또 의용소방대 대원들께서 정말 혼연일체가 돼서 안성지역의 사건ㆍ사고에 함께하시는 그 노고에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도농복합도시인 안성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사건ㆍ사고에 대해서 철저하게 혼연일체가 돼서 도민들, 시민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 주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지금 의용소방대장으로 두 분이 근무하시면서 애로사항이라든가 이런 게 있다면 이 자리에서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안성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김선용 저희 안성소방서는 안성소방서 김범진 서장님과 그리고 연합회장 둘 그리고 29명의 대장들이 일치단결해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기환 위원 우리 여성대장님 또 애로사항 없습니까?

○ 안성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김인자 저희 안성소방서는 서장님을 비롯해서 대원들, 대장들이 소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아무런 불편사항은 없습니다. 그런데 너무 잘 되고 있으니까 위원님들이 저희 안성소방서에 신경을 많이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지금 안성 같은 경우에는 도농복합도시다 보니까 소방서하고 마을하고 거리가 좀 있을 것 같은데 마을에 임시 소방시설 설치된 곳이 몇 군데 있습니까? 그런 곳도 있나요?

○ 안성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김선용 지금 저희 안성은 13개 읍면동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5개 지역대로 편성이 돼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 역할들을 의용소방대에서 관장하시나요?

○ 안성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김선용 네, 5개 대장이 추가로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러니까 마을 입구에 그런 소방차가 올 때까지 임시 소방을 할 수 있는 그런 시설들이 마을 어귀에 몇 군데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안성은 관리 자체를 소방차가 오기 전까지 어떻게 운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 안성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김선용 저희 같은 경우에는 지금 경기안전대동여지도에서 연락을 받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알겠습니다. 이따 제가 소방서장님한테 여쭤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앉으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의용소방대. 그러면 의용소방대장님과 각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들께서는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로 하겠으니 위원님들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정동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 고양시 출신 정동혁 위원입니다. 서장님, 안성소방서가 올해 증축 및 내진보강공사를 진행한다고 하는데 현재까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지금 내진보강공사는 완료가 됐고요. 증축은 구조대 증축을 하고 있는데 12월에 지금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만 구조대는 증축과 내진설계 공사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그 공사가 같이 12월에 준공될 예정입니다.

정동혁 위원 다른 문제점은 현재 없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지금 전혀 없습니다.

정동혁 위원 알겠습니다. 서장님, 보고서 12페이지를 보시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작년까지는 5,813가구에 보급을 해 줬는데 올해는 292가구 보급 예정입니다. 왜 이렇게 숫자 차이가 많이 나는 걸까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그거는 158가구를 이미 했고요. 나머지 관련해서 금년도에 450가구가 예정돼 있고 10월 말 기준으로 해서 450가구에 대해서 설치 완료를 하였습니다.

정동혁 위원 제가 여쭤보고 싶은 거는 그러면 2021년에만 5,813가구를 한 게 아니고 누적이 그렇게 됐다는 말씀입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누적 숫자입니다.

정동혁 위원 그러면 보통 연별로 따졌을 때 보급하는 가구 수가 대략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됩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코로나 기간에는 상당히 적었고요. 저희가 내년도까지 8,890여 가구에 대해서 완료 예정으로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이거는 서에서 지원을 해 주신다면 조금 더 숫자를 늘리는 거에, 조금 더 지원을 해 주시는 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이거 관련해서는 지금 본부에서 1억 5,000 예산이 세워져 있는데요. 이 예산으로 소방서에 미흡한 데 우선적으로 지원이 되고 그다음에 저희 같은 경우에는 내년까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 본부의 지원 없이 저희 자체적으로 내년까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보고서 19페이지 보시면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에 홈페이지, 언론 보도, 현수막 활용해서 길 터주기 훈련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고 되어 있는데 맞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맞습니다.

정동혁 위원 그런데 제가 실제로 안성소방서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니까 보도자료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심지어 올해 보도자료 말고 작년까지는 보도자료를 활성화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여졌고요. 안성시민들이 안성소방서가 어떤 것들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을 텐데 제가 시민 입장에서 이 홈페이지를 들어오면 크게 이렇게 공지사항이나 이런 것들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금방 나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고시 공고도 10월에 두 번, 8월에 한 번, 7월에 세 번, 보도자료도 올해 5월부터 지금 현재까지 8건밖에 안 된 걸로 확인이 됐습니다. 현수막으로만 홍보를 하신 건지 이것 좀 활성화를…….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는 더 열심히 하도록 하고요.

정동혁 위원 아니, 그게 아니고요.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하신다고 홈페이지, 언론보도를 하신다고 하셨는데 홈페이지에 기재가 돼 있지 않습니다. 그거는 어떻게 설명을 해 주시겠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아마 홈페이지에 있었다가 변경되고 그런 부분으로 저는 사료되고요. 배너창이라든지 그런 데에 올려놨다가 또 바뀌면서 없어진 걸로 사료되고 저희가 버스라든지 또는 대형전광판 그런 데에 수시로 그걸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안성 시내에 저희가 이렇게 돌아다니면서 또 우리 소방차량에도 겨울철이라든지, 때에 따라서는 소방차량에도 그걸 붙여서 이렇게 활동을 하거든요. 그래서 어느 정도는 충분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소방차 길 터주기뿐만 아니라 서 내에서 다른 콘텐츠나 홍보를 하실 때도 홈페이지나 보도자료 말씀해 주신 것처럼 홍보를 하실 때 적극적으로 활성화를 해 주시는 걸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다음에 안성이라는 지역이 공장이 2,010개, 창고가 1,823개로 숫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위험요소가 많은 지역이라서 화재나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피해가 굉장히 심각할 것으로 예상이 되거든요. 현재 공장이나 창고 화재 안전 예방에 대한 대책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면적도 넓고 대상물로만 보면 35개 소방서 중에 8위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공장이 2,010개 그다음에 창고가 1,823개인데 제가 처음 왔을 때부터 거기에 관심을 갖고 제일 중요한 것은 현장의 관리자들, 업체 관리자들의 마음이 제일 중요하다. 그래서 오자마자부터 현장안전 컨설팅을 매주 1개소 내지 2개소씩 실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간담회를 실시했고요. 또 그런 대상에 대해서 특별소방조사를 실시하고 그리고 소방패트롤을 동원해서 저희가 단속 업무도 하고 있고 또 제일 중요한 것은 저희가 훈련과 대응이기 때문에 매주 주간업무보고 회의를 할 때 도상훈련을 실시해서 물류창고라든지 아까 말씀드린 공장 그리고 나아가서는 17개의 중점관리대상에 대해서 철저히 예방과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얼마 전에도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안성에 있는 한 물류창고 신축 공사장에서 다섯 분이 추락해서 두 분이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는데 알고 계시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정동혁 위원 공장과 창고가 많은 지역이다 보니까 똑같은 일이 또 발생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에 대해서 안전관리 대책이나 화재 예방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명심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보고서 27페이지 보시면요, 이 내용은 제가 사실 기사를 통해서 이미 확인을 했던 상황이고요. 소방관들이 외상후스트레스 장애, PTSD 발생률이 17%에서 23%로 일반인들 0.4, 4.6%에 비해서 최소 5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실제로 소방대원분들께도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는 사실이 있어서 너무 좋은 프로그램이었던 것 같고, 이게 지난달에 처음 시행된 건가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작년에 처음 시행됐고 올해 금년이 두 번째입니다.

정동혁 위원 그럼 이게 주기가 1년에 한 번씩 하는 주기로 지금 잡고 계신 건가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1년에 한 번씩인데요. 한경대학교에서 저희가 반응이 너무 좋다고 해서 내년도에는 상반기, 하반기 두 번 걸쳐서 인원도 늘려서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정동혁 위원 너무 잘하셨다고 생각이 되고요.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셨으면 좋겠고 또 이 프로그램 진행한 것에 대해서 소방재난본부에서도 알고 있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소방재난본부장님한테도 말씀을 좀 해 주세요. 안성소방서뿐만 아니라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소방대원분들이 지금 효과적으로 느끼고 있기 때문에 경기도에 있는 다른 소방서에도 전파를 해 줬으면 좋겠다. 본부장님한테 말씀을 해 주시면 저희도 의회 차원에서 위원들이 같이 도와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이 프로그램이 지금 현재는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그런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끝나면 전 소방공무원, 나아가서는 경찰까지도, 다른 PTSD 직업군까지도 확대해서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앞으로도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또 계속 강구를 좀 해 주시고요. 소방재난본부를 통해서도 전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마지막으로 다른 건 없고요. 서장님, 항상 안성소방서, 안성시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고 또한 소방대원분들과 의용소방대원분들 자주 소통하셔서 좋은 근무 조건 그리고 또 격려를 해 주시는 걸 아끼시지 않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명심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정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이기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제가 자료 신청한 게 오지는 않았지만 먼저 질의하겠습니다. 안성소방서는 지금 소방차 플러스 구급차 또 관용차 해서 총 몇 대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총 차량은 주력대 30대를 포함해서 46대입니다.

이기환 위원 총 46대입니까? 2021년도 차량 수리비를 보면 1년에 7,300여만 원이 지급됐고 2022년에는 지금 현재 9월 30일까지인가요, 자료에? 9월 30일까지 자료 제출한 거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기환 위원 5,600여만 원이 지금 지출이 됐는데 제가 궁금한 게 다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구급차 일단 보면 구급차가 활동은 많이 하겠죠. 구급차가 1일 평균 몇 ㎞ 정도 운영하는지 아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지역에 따라 다른데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거의 저희 관내 병원보다는 충남 또는 평택, 용인 쪽으로 많이 가기 때문에 거리는 좀 다른 지역보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지금 현재 구급차가 2015년 식이거든요. 2015년 식이면 7년 된 것 같은데요. 7년 된 차량인데 작년에 수리비가 계산을 해 보니까 612만 8,510원이 나왔어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기환 위원 이 정도 600만 원 정도 되면, 구급차 새로 구입하면 얼마입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그게 아마 교체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구급차 내용연수가 5년인데 아마 거기 보면 280여만 원 큰 비용이 들어간 게 교체되기 전에 마지막 엔진 수리하느라고…….

이기환 위원 어셈블리 수리 해서 321만 8,750원이 있어요, 한 건에.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맞습니다. 그 차는…….

이기환 위원 그런데 차량 넘버는 72가4557인데 이게 지금 한 번에 수리비가 321만 8,750원, 보면 다른 차량도 어셈블리 해 가지고 수리한 게 있는데 유독 좀 가격이 비싼 것 같아요, 내용을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1년에 수리비가 600만 원 정도, 물론 오일 교환 플러스 그렇게 들어가지만 600만 원이 된다면 또 내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제가 아까 2년간 수리내역을 달라고 그런 게 한번 비교를 해 봐서, 이렇게 중고차로 운행되면서 위험하기도 하지만 내구연한 때문에 제때 구급환자도 이송도 못 하고 또 수리비 많이 들어가면 차라리 신차로 신청을 해서 대처를 하는 게 좋지 않나 싶어서 제가 질의를 한 겁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그 차는 2015년 식이고요.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2022년도에 이미 불용처분이 됐습니다. 저희는 그런 특성이 있어요. 저희가 5년 내용연수가 지나면 구급차를 새 차로 교체를 하는데 엔진 고장으로 인해서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차가 나오기 전까지는 수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그 차 같은 경우는 노후로 인해서 수리비가 특히 많이 든 걸로 그렇게 판단이 됩니다.

이기환 위원 지금 1년 덜 된 거, 2016년에 구입한 70노9717 차량도 보면 이것도 360만 원이에요, 1년 수리비가. 그러니까 이게 사실 서장님도 개인 차가 있을 거고 저도 개인 차가 있지만 물론 개인 차하고 비교가 안 되게 지금 구급차는 몇 배로 이동거리도 있고 사용을 많이 한다고 느껴지지만 그래도 수리비가 600만 원이 넘는다고 하면 당연히 이거는 대책을 세워야 되고 또 2016년 된 구급차 9717 차량도 300만 원이 넘는다는, 이런 예산이 지급된다면 이거는 뭔가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2년간 그 차량 수리내역을 주시라고 한 거고요. 아무튼 또 다른 차량은 없습니까? 제가 아직 보지를 못했는데.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전체적으로 저희 같은 경우는 차량이 예를 들어서 겨울철 같으면 또 타이어를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해야 되고 그런 비용하고 해서 어떤 큰 대형사고 아니면 기본적으로 차량 유지하는 기본비용은 들어가고요. 크게 위원님께서 걱정하실, 그렇게 크게 비용이 들어가고 그런 건 없는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이기환 위원 아무튼 구급차인 만큼 그만큼 환자 운송에 긴급하게 운행해야 되는 차이기 때문에 물론 그때그때 자주 점검을 받는 것도 이해는 되나 실질적으로 600만 원이라고 하면 차의 몇 분의 1인데, 신차의 몇 분의 1이기 때문에 이렇게 수리비가 들어가면 신차를 구입하는 게 좋겠다 이런 지적을 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는 우리 안성소방서에서 지금 대신해서 이렇게 소방점검, 소방관리 등등 그런 기관의 업체들은 어떻게 관리하고 계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소방 관련 업체가 31개 업체가 있는데요. 관리업체는 4개입니다. 저희가 1년에 한 번씩 점검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어떤 관리업체가 저희한테 보고서를 제출할 경우에 매월 제출건수의 3%에 해당되는 것을 표본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뿐만 아니라 본부에서 수시로 기획수사, 단속, 점검 등이 많기 때문에 철저히 관리한다고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기환 위원 우리 서장님께서는 안성에서 만약에 화재현장 사건ㆍ사고가 일어나서 차후에 정밀조사 등등 해서 보고사항을 보면 그 원인이 주로 뭐라고 알고 계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대상물에서 화재 말씀하시는 거예요?

이기환 위원 네, 화재가 발생하고 사고 이후에 마무리했을 때, 마무리 수사했을 때 그 화재 원인이 뭐라고 주로 많이 나오시냐 이거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물론 화재 원인은 부주의라든지 전기적 요인이 많습니다만 관리업체 등에서 시설에 대해서 소홀히 한 걸로 말미암아서 어떤 인명피해를 키운 그런 사례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본 위원이 지적 말씀드리고자 하는 그 내용입니다. 화재사고에 대해서, 사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원인도 있지만 원인으로 가장 많이 드러난 게 미흡, 점검 소홀 이런 등등으로 많이 밝혀지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을 안성소방서에서도 그런 점검을 정기적으로 하셔서 또 교육도 하고 해서 사전에 예방 차원에서 그런 교육도 있고 점검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원 위원 고양 출신의 이상원 위원입니다. 서장님, 만나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질문 저는 한 두 가지 정도 드리려고 하는데요. 보고서 6페이지 보시면 안성시는 21년 대비해서 화재사고가 128건 증가했습니다. 맞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맞습니다.

이상원 위원 그런데 이 중에서 인명피해 발생건수는 줄었어요. 그런데 재산피해가 증가했습니다. 특히 재산피해액을 보면 19년 약 59억에서 110억가량으로 2배가량 증가했고요. 그리고 이 중에서도 특히 동산이 19년도 24억에서 83억으로 248%가 증가했는데 우리 서장님께서는 이 상황을 어떻게 보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글쎄요. 저희가 인명피해 관련해서는 굉장히 청에서도 그렇고 본부에서도 그렇고 대책이 계속 내려와서 줄이려고 합니다만 방화로 인한 사망이라든지 피치 못할 그런 사유로 인해서 늘어나기도 하고 그렇게 합니다. 그리고 재산피해 같은 경우는…….

이상원 위원 방화라고 이야기하시는 거는 고의적으로 불을 내는 경우가 있다는 겁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금년도 같은 경우에 저희가 사망이 2명 있었는데 1명 같은 경우에는 방화로 인해서 사망했거든요.

이상원 위원 제 말은 여기 도농복합도시지 않습니까? 그래서 보험금을 타기 위해서 고의적인 사고, 화재를 낸 게 아닌가라는 합리적인 의구심이 들고요. 실제로 도농복합도시에서 안에 있는 어떤 기계설비라든가 이런 부분이 노후화가 되면 일부러 방화를 내기도 한다라는 이야기를 제가 예전에 들은 적이 있어 가지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철저하게 지금 조사가 되고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사실 그런 부분들은 저희가 경찰하고 협조해서 어떤 면에서는…….

이상원 위원 실제로 발생한 건수가 있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방화 같은 경우에 예를 들어서 예전에는 폐기물업체라든지 그런 경우에는 나중에 수거비용이라든지 그런 게 많이 들기 때문에 실제로 방화한 사례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안성에서 방화로 이렇게 특별히 나온 경우는 없고요. 아까 부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재산피해 증가 같은 경우는 축사라든지 그런 피해가 굉장히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축사 같은 경우에는 소, 돼지 그런 게 보통 화재 발생하면 몇백 마리 내지는 몇만 마리까지 피해를 입기 때문에…….

이상원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지금 서장님의 답변이 정확한 내용은 아닌 것 같고 일단 방화로 최근 1년 동안 이렇게 증가를 했기 때문에 이 사고에 대한 현황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그리고 이 중에 방화로 인해서 또 화재가 났던 사고에 대해서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 그리고 실제로 최근 한 5년에 있어서 고의적 방화로 인해서 보험금을 수령했던 그런 사례가 몇 건 정도 되는지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상원 위원 그리고 두 번째 질문입니다. 안성에서 지금 3년 내 소방관 두 분이 순직하셨습니다. 그리고 불과 한 달 전에 창고 화재에서 위험물 불법 보관으로 인한 폭발사고로 인해서 소방관 한 분이 순직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 제가 봤을 때는 3년 이내에 폭발사고 두 번 다 소방관분이 순직하셨는데 지휘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어차피 한 달 전 사고 같은 경우에는 불법 폭발물을 보관하고 있었다라는 거는 얘기를 들었지만 그 전 19년 양성면 종이상자 제조공장 여기 화재사고에 있어서는 지휘과정이 잘 됐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19년도 사고도 경찰 진술에 따르면 아조비스라는 위험물 아시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상원 위원 아조비스에 의한 사고인데 본 위원 생각은 그렇습니다. 2019년에도 아조비스 불법 보관으로 인한 사고라고 하면 19년 사고가, 이번에 발생한 사고도 아조비스 불법 보관 사고입니다. 맞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그렇습니다.

이상원 위원 그러면 지금 우리 소방당국이나 경찰에서는 본 위원 생각에는 이 아조비스라는 이런 위험물, 아조비스 외에도 더 있겠죠? 그런데 지금 안성에서 이게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불법으로 유통하는 업자들이 지금 성행하고 있고 이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런 사고들은 발생할 거라고 봅니다. 소방관분들이 화재현장에서 화재를 진압하는 데 있어서 그 안에 폭발물, 이런 위험물이 있는지 알고 투입되지는 않지 않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자료조사 등을 통해서 실제로 위험물 관련돼서는 어느 업체에서 어느 위험물을 보관하고 있는지는 알고 있습니다. 다만 부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불법 관련된 것은 저희가 수시로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만 일정 부분 한계가 있다고 생각듭니다.

이상원 위원 그러면 불법으로 보관하는 업자들이 이렇게 기승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아무래도 위험물 허가받고 하는 과정이 비용이 들고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크다고 보여집니다.

이상원 위원 그러면 이런 위험물 관련해서 허가를 받는 그 허가의 기관은 어디예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 소방입니다.

이상원 위원 그러면 이게 지금 어떤 기준이나 이런 게 있을 거 아니에요. 허가의 기준, 이 내용도 자료로 제출을 해 주시고요. 불법 위험물을 보관할 수 있는 그 기준에 대한 어떤 가이드라인이 있을 거 아닙니까? 허가를 내주기 위한.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저희는 지정수량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지정수량이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상원 위원 그러면 그냥 단순히 수량이 더 많게 보관이 됐을 경우…….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되는데 이제 허가를 받지 않고 보관을 하는 것이죠.

이상원 위원 그렇다면 이게 종이공장에서 사고가 났다는 것은 이 불법 위험물을 누군가가 위탁해서 그 종이공장에 우리 보관 좀 하자라고 해서 보관하고 있던 그런 케이스라고 판단해도 되겠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그것까지는 제가 확인을 못 했습니다.

이상원 위원 본 위원 생각은 그렇습니다. 이런 사고가 지금 3년 이내에 두 건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봤을 때는 지금 불법 보관에 의한, 불법 보관물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업체들이 더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이에 동의하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제가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거에 저희는 2019년 건화지기 화재 이후로 5류 위험물, 아까 말씀하신 그걸로 화재가 없는 것으로 저희는 알고 있거든요.

이상원 위원 어떤 거죠? 기사에서 제가 이거를 발췌했는데 기사에서는 경찰의 진술로는, 경찰의 조사 진술로는 아조비스다라고 이렇게 기사가 나왔더라고요. 저도 본 위원도 당연히 기사에 따라서 이야기를 드리는 거죠. 그러면 2019년도 화재사고의 원인은 뭐였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2019년도 건화지기 화재는 아까 말씀드린 그거의 폭발이었죠, 폭발.

이상원 위원 어떤 폭발이죠? 어떤 원인이 있을 거 아니에요, 폭발의 원인. 저도 어떤 기사에서 봤는데 첫 번째 기사에서는 원인불명의 폭발이라고 했고 그다음에 두 번째 기사에서는 아조비스로 인한 폭발이라고 기사가 나왔었거든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제가 알고 있기로는 그게 이상발열에 의한 폭발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상원 위원 일단 그럼 자료 좀 제출해 주시고요. 지금 안성에서 어쨌든 이런 내용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저희가 지켜야 될 거는 도민의 어떤 안전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소방에서 종사하고 계신 소방관분들, 구급대원분들 모두의 안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년 내에 이런 두 분의 우리 소방관을 잃었다라고 하는 것은 소방에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이 현상에 대해서 경찰과 협력을 하든 정말 긴밀한 협조를 해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업자들이 안성시는 여기는 이렇게 해도 괜찮아라고 하는 그런 인식을 심어주면 안 됩니다. 그러면 계속적으로 불법 위험물들이 보관이 될 것이고 언제 모를 그 사고에서 또 폭발이 일어날 것이고 계속 반복될 것이기 때문에 좀 이 부분에 대해서 대처 그리고 대책을, 예방책을 우리 서장님께서 마련해 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알겠습니다.

이상원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상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 양평 출신 박명숙 위원입니다. 일단 우리 안성 19만 시민의 생명과 재산, 안전을 위해서 정말 서장님을 비롯해서 이 자리에 계신 소방공무원들 모두 정말 고생하시고요. 정말 수고하십니다. 그리고 또한 제가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요구했는데요. 성심성의껏 이렇게 제출해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일단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의해서 제가 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내 원인별 화재 발생현황을 보면 서장님, 2021년도하고 2022년도가 한 70% 감소가 됐어요, 현재 저한테 제출한 서류를 보면. 맞나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맞습니다.

박명숙 위원 맞죠? 그런데 그거는 지금 서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여러분이 아마 예방 차원에서 지도와 홍보, 교육 이렇게 잘해 주셔서 준 것 같아요. 지금 엄청 많이 줄었는데 2021년도에는 261회, 그러니까 출동건수도 2,060건이었었는데 올해 들어와서는 출동건수도 1,700건으로 줄었어요, 보니까요. 그리고 화재도 부주의, 전기, 기계로 많이 났고 또 안성은 이상하게 교통사고로도 화재가 많이 났어요, 보니까. 그런 면에서 이제 좀 더 나지 않도록, 그렇죠? 올해 잘했으니까 내년 2023년도도 우리 모든 공무원과 의소대 직원 여러분께서 정말 예방 차원에서 화재가 안 나려면 어쩔 수 없어요. 예방 차원에서 홍보, 지도, 교육 이것뿐이 없어요, 그렇죠? 다 다니시면서.

그런데 또 업무보고에 보니까 사회복지사들을 활용해서 홍보를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이거는 정말 안성의 특수시책이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거든요. 왜냐하면 사회복지사들이 취약계층도 필수적으로 가정 방문을 가지만 일반 가정도 많이 가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잘하고 계신다. 그래서 이 사회복지사들을 더 많이 활용을 해서 홍보를 많이 해 주면 좀 화재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 그 방면에 대해서 좀 더 신경을 써 주시고요.

또 대형사고는 2021년도에 1건, 아파트. 주은청설아파트, 그렇죠? 그래서 부상이 19명이 발생하고 재산피해는 한 8,165만 원이 났고 또 올해는 또 시무인텔 공장에서 인명피해는 없지만 재산피해는 한 7억 정도가 났더라고요, 보니까. 그런데 또 마찬가지 이 두 군데가 다 공도읍이에요, 지금. 그런데 왜 공도읍에서는 이렇게 화재가 대형이 날까 하는데 그거에 대해서 좀 간단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는 어디서 화재가 난다, 사실 예측은 불가하고요. 다만 저희 안성 인원 분포를 보면 공도 쪽이 많고 그 이외에 다른 지역에서는 사실 축사 화재, 들불 화재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봄부터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화재가 대폭 감소했다는 그 부분은 들불 화재라든지 기타 축사 화재, 쓰레기 소각 등으로 인한 그런 화재들이 상당히 줄었고요. 다만 공도지역이 안성 시내에서는 그래도 가장 인구도 많고 그런 지역이었기 때문에 화재가 또 대형 두 건이 나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박명숙 위원 공도읍이 인구가 좀 많은가 보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아무래도 공도가 삼성전자 단지하고 가깝기 때문에 지금도 안성에서는 제일 발전되어져 가고 있는 지역입니다.

박명숙 위원 알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니까 안성은 특정소방대상물도 많고 또한 위험물제조소도 많네, 보니까요. 또 다중이용시설도 많고 중점관리대상도 다 포함해 보니까 한 1만 5,560개소가 돼요, 지금. 그래서 지금까지 잘해 주셔 가지고 그래도 작년보다는 올해 출동건수도 줄고 화재율도 거의 70% 정도가 줄었어요. 줄었지만 그래도 더욱더 화재가 안 나기 위해서는 정말, 아까 서장님께서 뭐라고 그러셨냐면 공장 등에 대해서는 관리자 중심으로 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거든요. 그러니까 그 중심도 좋지만 우리 소방대원이 곳곳에 분포가 되어 계시잖아요, 그렇죠? 그러니까 소방대원 중심 또 우리 공무원 중심 해서 정말 예방 차원에서 홍보도 많이 해 주시고 지도도 많이 해 주시고 교육을 많이 해 주시면 화재 발생률은 적지 않나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계획이 있으시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 관내가 사실 면적은 넓고 인구는 적지만 대상물은 경기도에서 8위예요. 그리고 요양병원도 아홉 군데 있고 그다음에 요양원도 47개 있고 노유자시설이라든지 공장, 물류창고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 직원들이 혼신의 힘을 다해서 컨설팅 그리고 간담회 그다음에 훈련 등을 지속적으로 해서 예방과 대응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알았습니다. 그리고 119센터의 출동시간을 보면 7분 이내로 출동이 돼야 되잖아요, 지금. 다른 소방서에서는 5분 이내로 다 출동계획을 갖고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안성은 지금 5개 센터가 있는데 이 출동시간이 다 7분을 넘어갔어요. 10분이 넘어간 데도 있고 제일 빠른 데가 7분 57초. 그런데 왜 이렇게 늦으시는지 출동시간이, 그거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아까 위원님께 말씀드렸듯이 안성은 면적이 서울의 93%입니다. 그러니까 면적은 넓은데 저희가 센터는 5개뿐이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아무래도 출동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고요. 그나마 긴급 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으로 인해서 작년보다 올해 개선됐고 지금 안성시 내에 보면 360여 개 교차로가 있고 거기에 122개를 저희가 지금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4대의 차량에 단말기를 갖고 있는데 내년도에 5대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해서 최대한 빠른 출동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보니까 양평하고 좀 비슷한, 양평이 여기보다는 더 커요, 지금. 면적이 서울의 1.45배. 그런데 면적이 넓다 보니까 출동시간이 적은데 제 생각은, 서장님도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시는지, 이 면적이 넓은 지역은 우리 소방본부에서 대책으로 119구급대가 더 있어야 되지 않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차량만 더 있으면 출동이 빠르죠. 지리적 여건이라 어쩔 수 없어, 그거는요. 그런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박명숙 위원 그건 공감하시죠? 저도 한번 본부장님한테 건의를 해 보겠지만 서장님도 그런 문제점을 이렇게 건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알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리고 감사 자료에서 내구연한 경과 보면 차량이라든가 화재 진압기, 구조장비는 이상이 없어요. 교체 대상이 없습니다. 그런데 구급장비하고 보호장비는 교체 대상물이 좀 있어요. 많지는 않지만 1% 미만 대에 있어요, 지금. 이런 거는 빨리 파악해서 빨리빨리 교체를 하시는 게 맞지 않나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알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거기에 대해서 한번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지금 그래도 예전에 비해서 많이 개선되고 있는 것이고요. 저희 차량 같은 경우에는 지금 전혀 없고 장비는 아주 시급한 장비라든지 꼭 필요한 장비 같은 경우는 거의 내구연수 이내에 다 교체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런 장비들을 보면 중요도가 많이 떨어진다든지 또는 다른 것으로 대체 가능한 장비 그런 경우에 약간 기한이 넘는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살펴서 어떤 장비든 간에 내구연한이 지켜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왜냐하면 이 보호장비하고 구급장비는 그래도 한 명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장비잖아요, 거의 다. 그렇죠? 그러니까 그런 거는 조속히 교체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답변 주신 대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은 취약계층에 대한 무상 감지기라든가 소화기 지원 이거는 전에도 모 의원께서 요구하신 내용이에요, 보니까. 그런데 지금 소화기하고 감지기가 100% 달성이 아직 안 된 거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기준이 원래는 저희가 청에서 처음에 내려왔을 때는 목표제로 해 가지고 100%로 했는데 취약계층으로 바뀌면서 지금 저희가 한 70% 정도 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100%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자료에 보니까 현재도 추진 중이다 이렇게 써 있으세요. 모 위원님이 아마 요구를 하셨는데. 그래서 또 이분들은 어려운 대상이에요. 거의 다 독거노인, 모부자가정, 소년가장, 한부모 여러 가지 이렇잖아요. 그러니까 조속히 내년도에 100%를 보급하신다고 그랬는데 그렇게 해 주시고요. 또 저는 이 취약계층보다는 일반 가정도 감지기는 그렇다고 그래도 소화기는 각 가정마다 다 있으면 화재 발생 차원에서 더욱더 예방이 되지 않나, 크게 번지지 않잖아요, 소화기가 가정마다 한 대씩 있으면. 그래서 그런 것도 우리 소방서에서는 다 할 수 없지만 지자체 시장님하고 유대관계 또 기관장님들 한 달에 한 번씩 모이시잖아요, 그렇죠? 그런 유대관계라든가 건의를 해서 연차적으로 해 나가면 좋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혹시 계획 있으시면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말씀대로 소화기, 어디서든 마찬가지지만 초기에 화재 진압하는 게 제일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반드시 소화기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희가 여러 가지 홍보를 통해서 명절 때 소화기 선물해 주기 그런 걸 하고 있습니다만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관계기관하고 협의해서 지금 새로 짓는 아파트 같은 경우는 물론 소화기를 자동으로 이렇게 다 주고 하지만 기존 노후된 아파트라든지 소화기가 없는 그런 주택에는 다 보급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알았습니다. 그리고 감지기 같은 것도 전달을 하실 때는 작동 원리가 있잖아요. 배터리 수명 또 소화기도 사실 사용법 잘 몰라요, 그냥 주면. 그런 것도 교육을 시키면서 전달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알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박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영 위원 기후변화로 인해서 요즘 크고 작은 재난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소방대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면 김범진 서장님께서는 좋은 아이디어를 좀 많이 갖고 계신 것 같아요. 제가 살펴보니 어린이 예방 안전 공감대 형성을 위해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를 공모 중이시더라고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맞습니다.

이서영 위원 이게 첫 번 시행하는 겁니까, 아니면…….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거의 매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매년 그럼 어느 정도 응모들을 하고 계신지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굉장히 많이, 제가 전 소방서 근무할 때는 100점 이상 들어왔었고요. 수준도 상당히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이 공모전은 참 좋은 이런 행사로 제가 평가하고 싶습니다. 또 하나, 서장님께서는 살펴보니 친환경 실천을 위한 과대포장 선물 안 받고 안 사기 챌린지를 하셨더라고요. 어느 정도 참여율이 있었는지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그거는 확인한 바로는 없고요. 저희가 사실 요즘은 예전과 좀 달라서 공직자들 같은 경우에 과대포장 선물 받고 그런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가정에서도 그게 생활이 돼서 포장 비용을 줄이면 좋다는 취지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이서영 위원 이 행사를, 이 챌린지 릴레이를 좀 더 무한대로 펼쳐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앞으로 일반인들까지. 또 하나 여기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보니까 소방공무원들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계시더라고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한경대학교하고 협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협업으로 하고 계신데 이건 얼마나 됐습니까, 시작하신 지가?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작년도에 시작해서 금년도가 두 번째입니다.

이서영 위원 매년 하실 거죠, 계속?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확대해서 내년도에는 2회, 그 효과가 지금 굉장히 좋은데요. 그게 좀 분석을 통해서 굉장히 소방공무원들의 PTSD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하면 저희 안성뿐만 아니고 경기도 본부 차원으로 이렇게 확대해 갈 예정입니다.

이서영 위원 이건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이 자리 잡게 되면 전국적으로 소방서에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그런 노력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리고 제가 이렇게 살펴보니 업무추진 현황에 있어서 소방대원님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어떠한 간담회라든가 이런 것을 가지고 계시잖아요. 그런데 본 위원이 살펴본 바로는 안성은 다른 데에 비해서 횟수가 좀 적어요. 그래서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소방대원님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 안성에서 격려하는 횟수를 증가시켜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꼭 부탁드리고요.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인 위원 서장님 안녕하십니까? 이기인 위원입니다. 자료요구한 거 일단 용접ㆍ용단 사전신고제 현황과 주택소방안전대책협의회 운영현황은 주셨고 나머지는 작성 중이어서 준비해 주시면, 준비되면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용접ㆍ용단 사전신고제는 제가 수원, 오산, 성남, 용인까지 가봤는데 한 곳도 사전신고제를 안 하고 있는데 유일하게 안성만 하고 있네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사실은 굉장히 미미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홍보해서 용접ㆍ용단 시에는 소방서에 사전신고를 해서 안전도를 더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래도 아주 과거부터 시행된 제도인데 안성에서 꾸준하게 이렇게 사전신고제를 운영하는 것은 칭찬할 만한 일이고요. 더 적극적으로 활성화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몇 가지 질의를 드릴 텐데 저도 질의가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이상원 위원님 질의에 첨언을 하자면 석원호 소방위께서 순직하신 제조공장 관련해서는 제가 중간 조사 결과랑 최종 조사 결과를 봤는데 인재더라고요, 그렇죠? 창고와 제5류 위험물질을 위탁한 업체 간의 계약서를 차후에 보니까 아조비스가 계약서상에는 38t 정도를 보관하고 있겠다라고 기재된 것으로 확인이 됐었고 같은 물류회사 창고에서도 이제 제4류 제3석유류인 프로판디올 9만 9,000ℓ가 다른 창고에 저장돼 있었다. 아조비스라는 것은 특별한 점화원이 없더라도 그때 당시에 안성 온도가 36도, 37도였는데 40도만 되더라도 그게 발화가 되기 때문에 이것은 사전에 관리를 하지 못했고 인지하지 못했던 그리고 위탁업체와 창고에서 이렇게 불법적으로 보관했던 인재이다라고 저는 결론을 봤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사실 방지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지 않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맞습니다.

이기인 위원 사전에 어떤 절차와 어떤 제도를 통해서 창고와 위탁계약자 간의 계약서를 들여다볼 수 있고 그런 권한을 가질 수 있는지는 세심하게 더 들여다봐야 되겠지만 이 사고를 반면교사 삼아서 위험물질 제5류든 4류든 아까 기준수량이라고 하셨나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지정수량.

이기인 위원 지정수량을 잘 지키고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조사할 수만 있다면 같은 사고의 발생은 반복되지 않을 수 있다,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맞습니다.

이기인 위원 2023년 내년부터 건설현장 안전관리자가 의무적으로 배치가 될 텐데 건설현장 안전관리자가 위험물질을 보고했나 이런 것들도 체크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소방서에서도 안전관리사를 배치할 때 신고를 받아야 되는 만큼 법적으로 의무사항은 없다 하더라도 이런 사고의 선례 등을 소개하면서 위험물질이 보관되어 있는지 등을 잘 자세히 살펴봐 달라고 하는 권고사항만으로라도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서장님께서 이 부분들은 세심하게 대책을 마련해 주시고 주의를 기울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시겠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리고 두 번째는 자료를 통해서 질의를 드리면 안성소방서는 1인당 담당 주민 수가 750명, 담당 주민 수가 800명 정도 되나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기인 위원 경기도 평균보다 아래인데 제가 좀 의아하게 본 것은 안성은 그래도 격무관서로 분류가 되네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아무래도 교통여건이라든지 그런 게 좋지 않기 때문에 그다음에 면적이 넓고 화재건수는 35개 서 중 12위 그다음에 소방대상물은 8위 정도 되기 때문에 기피관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기인 위원 네, 자료를 제출해 주신 걸 보면 전입률도 43%로 15개 격무관서 중에 일곱 번째로 낮고. 그런데 또 구급 분야는 아니에요. 구급 분야는 또 선호관서입니다. 전입률도 굉장히 높고 이 화재구조 분야랑 구급 분야가 어느 정도 업무 불균형이 있는 것인지 이 자료로서는 제가 판단하기에는 그런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구급 분야에 어떤 비밀이 있는 겁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선호하고 격무하고는 좀 다르게 봐야 될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요. 저희 안성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경상도, 충청도 그다음에 호남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데가 아무래도 집에서 가까운 평택이라든지 안성 쪽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출퇴근이든 연고상에 있어서 그냥 단순하게 그런 면으로 선호한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그런 면도 있고 그다음에 시내 같은 경우에는 출동건수가 굉장히 많은데 저희 같은 경우에는 보통 하루에 7건, 그 정도면 다른 데에 비해서는 출동건수는 약간 좀 덜한 편이고요.

이기인 위원 아무래도 제가 몸담고 있는 성남 지역구와 비교했을 때 구급대의 출동건수가 두 배 정도 차이가 나더라고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그렇다 보니까…….

이기인 위원 그런데 선호부서라고 적혀 있어서 어떤 기준인가 했더니 알고 보니까 사건의 어떤 정도라든지 이런 것들이 아니라 그냥 연고지역이나 이런 것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종합적으로…….

이기인 위원 그렇군요. 그냥 구급이든 화재든 구조든 간에 모두 격무부서가, 격무관서가 맞다 그렇게 판단하면 되겠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기인 위원 알겠습니다. 잘 살펴봐 주셨으면 좋겠고요. 마지막 세 번째는 제가 아까 SOP,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시달 공문, 개정된 공문이 시달됐는지 혹은 의견수렴 공문을 올려보내거나 내린 적이 있는지를 자료요구를 했는데 그냥 구두로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십니까? 그런 적이 있었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홈페이지 같은 데에도 사실 그런 표준작전절차는 돼 있고요. 그다음…….

이기인 위원 아니, 표준작전절차는 관련 규정에 따라서 그 해당 시도의 실정과 현실에 맞게 개정을 할 수 있고 지난 과거 사례의 사고를 분석하고 축적해서 이 작전절차를 업데이트하고 재정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재정비되고 개정됐다면 해당 관서에 내려보내거나 의견수렴을 통할 텐데 그런 적이 있느냐는 질문입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는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기인 위원 어제 의왕소방서에서는 없다고 했는데 우리 안성소방서에는 있는 겁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그거 확인해서 서면으로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경남 같은 경우에는 올해 5월까지 표준작전절차가 5차 정도, 6차 정도 개정이 됐었고 서울시도 지난 어떤 특정지역의 화재사고의 미비점을 발견해서 계속해서 이 작전절차를 업데이트하고 그 매뉴얼을 대원들께 하달하고 이런 과정을 거치는데 경기도에서는 공문이든 소방청이든 소방재난본부든 그런 과정을 제가 들여다볼 수 없어서 여쭤봤던 겁니다. 맞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이 부분은 저희 본부에서 정비해서 저희한테 의견 제시하고 그렇게 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기인 위원 표준작전절차를 관련 규정에 따라서 개정하는 그 과정을 우리 관서에 직접 시달하고 의견수렴 받은 적이 있는지 그걸 여쭤보는 겁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있습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기인 위원 있으면 그 자료를 제출해 주세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리고 서장님 이하 우리 소방위, 우리 소방 간부분들께 여쭤보겠는데요. 고위험군 특수재난 대응기술 편람 정비에 대해서 읽어보신 적이 있으신 분 손 한번 들어봐 주시겠습니까? 고위험군 특수재난 대응기술 편람 정비. 이게 안성 제지공장, 평택 팸스공장 순직사고를 계기로 2016년 우리 소방대원분들의 고위험군 특수재난 대응 매뉴얼을 한 번 더 재정비해서 올해 만든 편람입니다.

(「읽어봤습니다.」하는 관계공무원 있음)

제가 왜 여쭤보냐 하면 이 편람과 이 매뉴얼이 매뉴얼과 편람대로만 그치면 안 됩니다. 표준작전절차든 대응기술 편람이든 여러분들이 숙지를 하셔야 사고현장에서 여러분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겁니다. 왜 저희가 지원 예산과 세금을 들여 가지고 이런 편람과 매뉴얼을 만들겠습니까? 여러분들 안전과 건강을 지키려고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2015년까지도 표준작전절차를 숙지도 평가까지 하고 또 관서마다 등급을 매기고 이런 과정을 거쳤었는데 언제부턴가 모든 관서가 그냥 화재와 구조ㆍ구급을 피동적으로만 계속 감당하는 수준, 거기에 막 버겁게 그렇게 지금 따라가고 있는 수준 같은데 아주 어렵더라도 본부와 소방청에서 계속 발간하고 재정비하는 편람과 매뉴얼들을 계속 숙지할 수 있어야 여러분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서장님께서 이 부분들을 세심하게 우리 대원분들께 주입시켜 주셔야 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고위험군 20개 종 해서 금년도에 사실 교육 완료했고 저희가 대형사고 날 때마다 사실 이러한 내용들이 많이 나오다 보니까 저희 직원들은 고위험 그게 어떤 거다 이렇게 특정하지 않고 내려오는 모든 것을 사실 저희 대원들이 다 신경을 써서 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어떤 사건ㆍ사고에 대해 저희 대원들이 준비는 돼 있지만 어떤 뭐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를 하면 아마 그거에 대해서는 답변을 잘 못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기인 위원 네, 어떤 말씀인지 알겠고요. 현장에서 체득하는 화재의 대응방법을 누구보다 잘 아실 거고 그게 가장 무겁게 가장 중요하게 다뤄질 겁니다. 그러나 예측하지 못했던 위험들은 머리로 일단 알고 그다음에 현장을 봐야 대응이 가능해질 거라고 보거든요. 현장에서 체득한 방법도 좋지만 이런 매뉴얼도 놓치지 않고 숙지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명심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시간이 부족한데 마지막으로 이건 조금 질의가 이렇게 잘 수 있는데 우리 안성 관련된 안전센터 등에서 방화복과 소방복을 세탁하는 세탁기들이 KFI 인증 세탁기가 거의 없고 그냥 통돌이, 드럼 세탁기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겠는데 미국 같은 경우에는 NFPA 표준 1851, 건물화재 진압용 보호앙상불의 선택 및 관리ㆍ유지에 관한 표준이라고 해서 섬유유연제를 쓰면 안 되고 몇 도 이상의 온도로 세탁하면 안 되고 이런 것들이 아주 세부적으로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아직까지 환경도 열악하고 장비도 열악해서 그저 통돌이 세탁기에다가 방화복 돌리고 하는 것이 일상이 돼 있는 것 같은데 세탁이 왜 중요하냐면 면체와 산소호흡통 같은 경우에는 기계를 통해서 청소할 수 있지만 거기는 유해물질이 담겨 있고 그 유해물질을 입고 활동을 나가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건강과 안전이 달린 것이거든요. 퇴직 소방관분들이 암 발생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만 봐도 그런 것들은 깨끗하게 유지가 되어야 하는 만큼 그냥 바쁘다고 힘들다고 통돌이 세탁기에 돌리지 말고 저희는 예산과 지원을 해 드릴 테니까 미국이든 어느 나라의 표준기준을 따서 적용을 해서 깨끗한 방화복 그리고 더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방화복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끔 서장님께서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해 주십시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원래 위원님들께서 협조해 주셔서 내년도에는 저희가 외부업체에 위탁을 해서 세탁을 할 수 있는 예산이 편성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직원들 방화복으로 인해서 직원들에게 어떤 유해적인 그런 피해가 가지 않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이상이고요. 소방관 1명의 목숨이 구조자 100명의 목숨과 필적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게 소방구조중앙본부에서 화학대응 매뉴얼에 나와 있는 말이거든요. 그냥 하는 말이 아닌 것 같아요. 여러분들 한 분 한 분의 생명과 안전이 도민의 생명만큼이나 아니면 그보다 더 중요하다는 걸 항상 인식하고 활동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원 위원 위원장님, 정정할 게 있어서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네.

이상원 위원 아까 제가 서장님한테 19년 양성면 종이상자 제조공장에서라고 이야기를 했고 그리고 이 내용이 경찰에서 아조비스를 발표했다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정정하겠습니다. 경기도가 발표했습니다. 경기도가 조사 결과를 발표했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상원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본질의 여섯 분에 대한 질의를 마쳤으나 보충질의에 대한 이기환 위원님의 질의가 잠시 있겠습니다. 질의해 주시죠.

이기환 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보충질의 안 하려고 했는데 제가 자료 받고 들여다 보니까 너무 또 궁금한 게 있어서 차량 수리에 대해서 다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구급차에 대해서 아까도 질의했습니다만 지금도 구급차에 대해서 보니까 죽산 구급차요, 서장님. 죽산 구급차가 2020년 식이에요. 2020년 식인데 수리비를 따져보니까 400여만 원이 들어갔어요. 2년밖에 안 된 차인데 수리비가 400여만 원이 들어간다? 그리고 일단 자료의 미스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자료에 오일 교환인데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교환인데 86만 원이 기록돼 있어요. 이거 오타입니까? 이거 행감 자료를 이렇게 위에는 3월 9일 날은 똑같이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교환인데 8만 6,000원이에요. 그런데 5월 24일 날 두 달 뒤에 똑같이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교환인데 86만 원이 돼 있어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죄송합니다. 저희가 이 자료를 오타로 한 것 같습니다.

이기환 위원 오타예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그래서 저희가 이거를 다시 작성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니, 서장님, 행감 자료를 이렇게 해 주면 행감을 어떻게 하라고요.

○ 감사1반장 안계일 잠시만요. 서장님, 지금 방금 받은 자료를 가지고 그러시는 것 같은데 서장님이 얘기하시는 거보다 실무자 과장님께서 답변을 하세요.

이기환 위원 아니, 지금 기존에 있는 거예요.

○ 감사1반장 안계일 준비가 안 됐어요?

이기환 위원 그거 되는 대로 답변해 주시고요. 계속해서 다른 거 물어보고 조금 이따 다시 답변 주세요.

○ 소방행정과장 김길수 위원님, 소방행정과장 김길수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정말 죄송한데 추가 자료 만들면서 저희 직원이 급하게 만들다 보니까 8만 6,000원인데 86만 원으로 이렇게 나온 것 같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그럼 오타가 맞아요?

○ 소방행정과장 김길수 네, 오타 확인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기환 위원 오타가 맞습니까?

○ 소방행정과장 김길수 네, 지금 추가 자료 만들다 보니까 저희 직원이…….

이기환 위원 아니, 추가 자료가 아니고 원래 자료예요. 추가 자료가 아니고 원래 자료.

○ 감사1반장 안계일 자료 제출에 조금 더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 소방행정과장 김길수 네, 정말 죄송합니다. 위원님.

이기환 위원 그건 오타라니까 이해는 하는데요.

○ 감사1반장 안계일 들어가시고, 서장님.

이기환 위원 아무튼 행감장입니다. 이거는 잘해 주셔야 되고 지금 죽산 구급차에 보면 타이어 교환이 있어요. 이제 2년째 되는 차량이다 보니까 타이어 교환 시기가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지금 타이어 교환 시기를 보면 2021년 1월 4일 겨울용 타이어 1개, 4개도 아니고 1개. 양쪽도 아니고 1개. 3월 24일 날 보유 타이어 1개 그다음에 5월 24일 날 일반 타이어 3개, 7월 30일 날 일반 타이어 2개, 9월 6일 일반 타이어 2개, 11월 29일 겨울용 타이어 4개. 타이어 차량 한 대 교환하면 4개잖아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이기환 위원 1년에 이렇게 타이어를 4개, 6개, 8개, 11개, 12개 이렇게 많이, 13개를 교환했어요, 겨울용까지. 설명 좀 해 보세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위원님, 그 부분은 제가 사실 좀 미처 확인을 못 한 부분이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확인하고 다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니, 그러면 행감을 어떻게 하라는 얘기예요? 아니, 자가용이 다 있고 승용차 다 있는데 1년에 타이어를 10개 이상을 겨울용이라고 교체를 하면 2년째 되는 구급차가 타이어를 어디다가 전부, 어디 날카로운 데다가 찢어먹고 다닙니까? 전체적으로 다 보기가 어려워서 그런데 사실 수리비에 대해서 우리 서장님께서 좀 철저하게 보셔야 될 것 같아요. 지금 보는 것마다, 사실 이거 차량에 대해서 전혀 상식이 없는 것도 아니고 아무리 구급차라도 하루에 주행거리가 있을 텐데 이렇게 타이어 한번 자료 준 거 보세요, 언제 언제 교환했는지. 이게 지금 자료 보고 한 거예요, 말씀드린 거예요. 날짜별로 1월 4일, 3월 24일, 5월 24일, 7월 30일, 9월 6일, 11월 29일 1년 동안에 타이어 13개를 겨울용까지 포함해서 교체한다는 것은 도대체 상식이 있는 자료입니까, 뭡니까? 이거 좀 설명해 주세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일단은 저희가 구급차 같은 경우에는 킬로수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구급차량에 파스가 났다 그렇게 됐을 경우에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저희가 이렇게 타이어 교환을 했고 그다음에 겨울철이라든지 그럴 때마다 저희가 출동에 안전을 기하기 위해서 거기에 맞는 겨울철용 타이어로 교체를 하다 보니까 타이어 교체가 많은 걸로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이해가 안 갑니다. 이해가 안 가고 2020년에 새 타이어이기 때문에 충분히 2020년 그해는 1년은 썼다 하더라도 새 타이어라고 그해 겨울 타이어는 구입을 안 했나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이게 죽산센터 같은 경우에는 1년에 킬로수가 20…….

○ 감사1반장 안계일 자료를 보충해 드리세요.

이기환 위원 몇 번이에요, 이 차량? 8084 주행거리 한번 찍어주세요. 주행거리 차에서 한번 찍어서 주세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지금 차 있을 거 아니에요? 주행거리 한번 찍어다 주세요. 이거 좀 철저하게, 서장님께서는 여기에 대해서 밑에서 다 회계부서에서 처리하고 서장님께서 사인만 할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한 대에, 2년째 되는 차량에 타이어를 교환하든 엔진오일을 교환하든 뭘 하든 400여만 원이 들어간다? 아무리 차를 굴려도 그렇게 들어간다? 이해가 안 갑니다. 그러면 새 차나 헌 차나 뭔 차이가 있습니까? 그냥 맨날 고쳐서 타지. 새 차 타는 것은 그만큼 수리비가 절약되고 수리비 대비해서 새 차를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서 교환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전체적으로 차량 수리비에 대해서 점검을 해 봐야 되겠어요. 철저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알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 킬로수 온 것 저 한번 보여줘 보세요.

○ 감사1반장 안계일 그러면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서 약 10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금부터 약 10분간 감사를 중지하겠습니다.

(11시56분 감사중지)

(12시08분 감사계속)

○ 감사1반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서장님, 본 위원이 아까 지적한 거에 대해서는 본 위원은 아직 이해가 가지 않기 때문에 전체 다시 차종별로 자료를 좀 주시고요. 본 위원은 위원장님께 건의합니다. 이 건에 대해서 지적사항으로 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행정사무 지적사항으로요? 알겠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명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 서장님,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자료를 내주셨는데요. 안성소방서의 소방관서 증축 6억 3,700만 원, 집행률이 32.8%거든요. 그런데 현재 공사 진행 중이다 했는데 그게 계속사업인지, 아니면 작년도 예산으로 해서 넘어왔는지, 명시이월이나 사고이월로 넘어왔는지, 올해 본예산인지, 왜 이렇게 올해 예산이 있는데 늦었는지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금년도 예산이었고요. 저희가 8월에 공사를 시작해서 지금 12월 달에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런데 8월에 착공을 하신 거예요? 본예산인데. 그런데 왜 이렇게 늦으셨습니까? 공사, 본예산인데 8월에 착공을 하셨더라고요. 늦은 사유가 있으실 것 같은데 그러면요.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그게 저희가 내진보강을 해야 돼서 내진보강하고 같이 하느라고 좀 늦어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내진보강하시느라고요? 그러면 올해 12월에 준공이 납니까?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준공은 12월 예정으로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12월 예정입니까? 다음서부터는 이렇게 본예산이 있으면 사실 경기도의회에서 12월에 본예산을 승인해 주시잖아요, 다. 그렇죠? 그러면 1월에는 그렇게 바쁘지 않아요. 화재는 또 겨울철에 많지만 그래도 직원이 열심히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면 아마 7~8월에 우기가 있더라도 대형건물이 아닌 이상은 거의 다 마무리가 되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이런 거는 조속히 빨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위원님 알겠습니다. 저희가 이거 보니까요, 1월 달부터 사실 증축 계획을 시작했는데 증축 관련해서 증축이다 보니까 구조안전진단을 3월에 하게 됐고요. 또 설계용역을 3월에 계약하고 그다음에 공공건축전문위원회 심의를 4월에 했습니다. 그다음에 또 안성시청 건축 허가를 7월에 받고 그런 절차대로 연초부터 계획을 세워서 했습니다만 여러 가지 그런 절차 때문에 12월 말에 그렇게 하게 됐습니다.

박명숙 위원 행정절차가 좀 늦어진 거네요, 그렇죠?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네.

박명숙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박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원 위원님.

이상원 위원 서장님, 자료요청을 좀 드릴게요. 방화 화재현황 5년간 자료를 받았는데 보험금에 대한 그게 없다고 하니 일단 제가 자료요청하는 거 좀 잘 적어 주십시오. 오후 10시 이후에 난 화재사건 중에 인명 피해가 없고 재산피해가 5,000만 원 이상인 건들 그리고 주택을 제외해 주십시오. 그리고 그 해당 조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조사 결과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자료요청드리고요. 그리고 아조비스 관련해서 아조비스 포함해서 위험물 조사, 관련 위험물 조사를 지금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그리고 최근 한 3년 동안 어떤 현장을 어떻게 조사했는지에 대한 현황 그리고 조사했으면 그 보고서 있을 거 아닙니까? 보고서까지 같이 제출을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상원 위원님 자료요구를 하신 거죠?

이상원 위원 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서영 위원님 질의하실 건가요?

이서영 위원 네,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이하여서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불조심 포스터 공모를 모집하고 있었잖아요. 그런데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서장님께서 적극적이시지 않다는 생각이 아까 들었거든요. 그래서 홍보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하고 있는지, 안성소방서에서는 이 홍보를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화재는 뭐니뭐니 해도 예방이지 않습니까? 24일까지인데.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저희가 언론 기고도 했고요. 그다음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다중이용집합하는 거기 TV라든지 버스라든지 그리고 학교, 버스 등에도 홍보를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학교 같은 데도 직접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24일 날까지, 말씀드렸지만 화재는 예방이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홍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안성소방서장 김범진 알겠습니다.

○ 감사1반장 안계일 이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김범진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4일까지 안전행정위원실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김범진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서는 지역 도의원님들과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안성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16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명)

안계일이상원박명숙이기인이기환이서영정동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부열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안성소방서장 김범진

○ 기록공무원

이미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