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14.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인재개발원


일 시: 2022년 11월 14일(월)

장 소: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


(15시15분 감사개시)

○ 위원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인재개발원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전행정위원장 안계일입니다. 감사에 앞서 경기 발전을 주도할 핵심 공직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시는 이의환 인재개발원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을 대표해서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 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경기도의회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 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을 대표하여 이의환 원장님이 증언대로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다른 증인께서는 선 채로 오른손만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전체 증인이 서명한 선서서를 취합하여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의환 원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14일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 위원장 안계일 원장님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이의환 원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인재개발원장 이의환입니다. 민생과 성장을 통한 상생과 보다 나은 경기도의 도정 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안계일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재개발원은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위원님들께서 제시해 주시는 소중한 의견은 충실하게 검토하여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의 인적자원 양성을 위하여 적극 반영하고 보완ㆍ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인재개발원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정식 교육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역량개발지원과장은 현재 공석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금년 11월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가 주최한 HRD 콘테스트 2개 대회에서 대통령상과 인사혁신처장상을 수상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앞으로도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공무원 교육운영 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2022년 업무보고서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1~2쪽 일반 현황입니다. 우리 인재개발원 조직은 2과 11팀으로 60명, 공무직 등 70명 총 13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기능, 예산 현황 및 시설 현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2022년 인재개발 비전, 목표, 전략, 방향입니다. 경기도의 변화와 기회를 이끌어내는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도정 혁신, 교육 혁신, 성장 기회, 연결 기회의 4대 전략을 중심으로 10개 과제를 정하여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쪽 2022년 주요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집합교육 운영실적은 9월 30일 기준 70과정 6,922명이 이수하였고 종합 만족도는 96%입니다. 이러닝교육은 약 259만여 명이 교육을 이수하여 올해 목표 대비 79%를 달성하였습니다. 인재개발원은 지속적인 학습경험 연구와 소통ㆍ협치의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을 추진하고 화상교육 운영체계의 안정화를 도모하여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콘텐츠를 도입ㆍ활용하고 다양한 체험수업 발굴로 교육 참여도를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쪽 국제교류연수 과정은 코로나19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비대면 온라인 국제교류연수 및 세미나를 개최하여 새로운 국제교류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대처해 나가고 있습니다. 청사시설 개선사업은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덕분에 11월 현재 스프링클러 설치, 내진보강 등 6개 사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원내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소방시설을 강화하여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쪽 2022년 주요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대면ㆍ비대면 교육 경험 토대로 최적화된 집합교육 운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도ㆍ시군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등 8만 5,000명을 대상으로 70과정 6,922명이 교육을 이수, 목표 대비 67%를 달성하였습니다. 가상확장세계, 가상현실 등을 교육에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미래핵심 기술과 국도정 현안을 반영한 교육을 편성하고 공직 생애주기, 직급별 필요역량,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세대 간, 기관 간 소통 공감을 통하여 공직사회에 소통ㆍ협업 문화가 확산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집합교육 과정 전후에 평가를 통해 상시 교육운영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7쪽 핵심가치와 정책추진 동력 강화 교육입니다. 민선7기 도정 핵심가치 13과정은 운영ㆍ완료하였고 민선8기 출범 후 미래발전과 민생안정 등의 핵심가치 기반 교육을 편성하여 13개 과정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 6급 핵심인재교육 과정 운영입니다. 중간관리자 인재양성 과정으로 도ㆍ시군 6급 공무원 120명을 대상으로 10개월 장기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년 추진한 프로젝트형 교육은 교육생 전원이 가상세계 플랫폼을 제작하였으며 유튜브 채널 개설ㆍ영상 제작을 통해 지역 식당을 소개하는 등 도내 소상공인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 관광지도 제작 등 다양한 체험수업을 발굴하여 참여도를 제고하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또한 기후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24개의 과제를 도출하고 공통 학습을 실시하여 도민 체감형 정책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 강화 교육을 운영하였습니다.

9쪽 신규공직자 맞춤형 기본교육 운영입니다. 일반직, 임기제, 전입자 및 공공기관 신규자를 대상으로 공직가치, 직무역량, 기본소양, 문제해결 등 4대 과정을 중심으로 3주간의 기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기 전 교육을 추진하여 업무역량 강화와 조직적응력을 갖춘 신규인재 양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직급별 역량개발 소통 리더십 함양입니다. 도ㆍ시군 5급부터 7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직급별 리더십 향상 및 현안해결 중심의 교육을 추진하고 관리자 과정에 MZ세대 문화체험 등을 도입하여 세대 간 공감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금년 도 4개 과정에 199명, 시군 6개 과정 398명이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향후에도 교육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역량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11쪽 행정전문가 양성을 위한 직무전문교육 추진입니다. 도ㆍ시군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분야별 실무중심 교육을 통해 도정의 직무성과를 도모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직무전문교육 26과정 1,870명을 계획하여 9월 30일 현재 26과정 1,687명이 교육을 이수하였고 아울러 남은 기간 동안 위드 코로나에 맞춰 대면 8개 과정, 화상 3개 과정과 병행 1개 과정 등 12개 과정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교육 평가 및 환류의 체계적 개선입니다. 교육 전 과정에 대한 상시ㆍ월간 및 주요 요소별 종합평가를 통하여 차기 교육훈련에 반영하고 교육과정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7개의 교육훈련 전문과정에 대하여 상시평가를 통한 교육운영의 적정성을 평가하였고 집합교육 70과정에 대해서는 월간평가를 통한 교육운영 결과 요인을 분석하였고 집합교육 63과정, 이러닝 7,785과정에 대해서는 상반기 종합평가를 실시하여 교육목적 달성도 등 교육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상시ㆍ월간 및 종합평가를 통한 체계적인 교육효과성을 분석하여 교육운영 과정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3쪽 선제적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이러닝 운영입니다. 도정가치 공유, 공직자 지식역량 강화를 위하여 상시학습체계인 맞춤형 이러닝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법정의무교육, 직무교육의 사이버 강좌 전환을 지원하였고 비대면 일상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여 이러닝 교육을 다양화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지원하였습니다. 9월 말 기준 259만 명이 학습하여 목표 대비 79%를 달성하였으며 교육수요를 반영한 도 특화콘텐츠 6과정을 신규 제작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위드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국제교류연수입니다. 외국과의 교류연수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국제지식을 함양하여 도 공무원의 국제적 안목을 높이고자 중국ㆍ대만 공무원 교류연수 및 KOICA와 협력을 통한 개발도상국 공무원 초청연수를 온라인 및 실시간 영상 세미나로 대체 추진하였습니다. 개발도상국 공무원 온라인 연수로 이집트 등 2개국 38명이 교육을 이수하였고 중국 산둥성ㆍ대만 타이베이시와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오는 16일에 중국 산둥성과 2차 온라인 세미나를 통하여 지속적인 교류기반을 마련하고 코로나19 완화에 대비한 교류연수 재개ㆍ다각화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청사 안전보강 및 노후시설 개선입니다. 노후 청사시설을 보수하고 소방설비 강화와 내진보강 등 청사 안전보강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스프링클러 설치는 건축 당시 비대상이었으나 19년 안행위 행감 시 위원님들께서 다수이용시설임을 감안한 설치ㆍ권고를 해 주셔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스프링클러 설치공사와 옥상방수공사 등 6개 사업을 11월 모두 마무리 지었습니다. 교육생 및 도민이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설물 개선과 안전유지ㆍ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6쪽부터 17쪽까지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사항으로 시설개선공사와 관련한 요구사항은 연차별 시설개선공사 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으며 추진완료 2건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안계일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저희 인재개발원은 공직 인재를 교육ㆍ양성하는 기관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변화하는 대외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ㆍ융합적 인재를 육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위원님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지도를 바라면서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인재개발원)


○ 위원장 안계일 이의환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를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님 자료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 본질의 전에 자료요청 좀 먼저 드리겠습니다. 원장님, 지금 인재개발원 실내체육관 사용을 하려면 경기공유서비스 사이트에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맞습니다.

정동혁 위원 체육관 사용실적, 인터넷 접수현황, 직원들 이용현황과 일반인들의 주말현황, 테니스장, 축구장, 실내체육관 이거 모두 현황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정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자료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인 위원 원장님, 자료요구하겠습니다. 인재개발원 골프연습장이 있네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이거 골프연습장 이용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됩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누구나 자유롭게 와서 카드를 넣으면 5,000원에 공이 80개 나와서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온라인으로 입출입을 예약하거나…….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렇지는 않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14개 면이 있기 때문에.

이기인 위원 골프연습장의 입출입을 관리합니까, 그러면?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입출입 관리는 안 하고 있고요. 저희가 운영시간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러면 거기에서 누가 연습장을 이용했는지 안 했는지를 기록하지 않고 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맞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이기인 위원 일단 인재개발원 관사, 우리 북부 직원들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 맞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맞습니다.

이기인 위원 목민관이 그렇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이기인 위원 그거 혹시 북부, 남부 여부 구분하셔 가지고 지금 관사 이용하고 있는 직원분들 명단을 좀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업무추진비 기록을 보니까 골프연습장 관계자와 사용한 업무추진비 영수증이 있습니다. 업무추진비 내역이 있는데 골프연습장 관계자와 사용한 업무추진비가 몇 건이 있는데 누구누구와 식사를 했는지 지출영수증과 시간이 나온 영수증과 사용자를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인재개발원이 지금 근로자 개념이 아니라 강사들은 인력 풀로 관리하는 것으로 저희한테 자료를 제출했는데 맞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맞습니다.

이기인 위원 인재개발원 전체 강사명단 및 소속 정도만 저희한테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2021년, 22년 강사 소선정위원회가 있습니다. 이 회의록도 좀 제출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상원 위원님 자료요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원 위원 고양 출신 이상원입니다. 주식회사 휴넷 관련해서요. 지금 이러닝이랑 담당하고 있죠? 2020년부터, 19년이겠네요. 19년부터 22년 이때까지 아, 20년부터 22년까지 지금 총 7건의 입찰계약을 수주했는데 이거 관련해서 입찰선정 과정과 유찰된 이유 그리고 용역계약서 그리고 거래명세표 상세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이상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세요? 더 이상 자료요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여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하겠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동혁 위원 고양 출신 정동혁 위원입니다. 원장님, 지금 인재개발원이 경기남부의 수원 장안구에 위치해 있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정동혁 위원 경기북부에 있는 교육생들이 이 교육을 받으려면 지금 남부에 있는 수원까지 가야 됩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정동혁 위원 균형발전과 교육발전을 위해서 이제 북부지역에도 인재개발원을 설립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신규자 교육을 북부에서도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혹시 인재개발원 차원에서 북부 설립계획이나 이런 의향이 있으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사실은 저희가 검토를 했었는데 지금 1년에 교육인원이 한 1만 680명 정도 집합교육이 됩니다. 그런데 이제 북부 10개 시군을 나누면 그 효과성에 대해서 조금의 논란이 될 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정동혁 위원 어떤 논란이 되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일단은 북부에 교육장소를 마련해야 되고 그다음에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팀도 마련을 해야 되고 이러다 보니까 효과에 대한 부분도 있을 수가 있고 그다음에 저희가 북부, 남부를 가르게 되면 31개 시군에 신규자 교육이 오면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고 있는데…….

정동혁 위원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북부, 남부를 나누자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 아니고 북부에 있는 교육생들이 교육을 받기 위해서 수원까지 와야 되는 거리가 굉장히 장거리이기 때문에 북부에도 인재개발원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올바른 지적을 해 주셨는데 위원님 말씀처럼 저희가 방안을 검토한 것은 건설본부나 보건환경연구원에 보면 지소가 있습니다. 북부지소가 있어서 저희도 그 지소를 하나 만드는 방안 그다음에 두 번째 방안은 북부에 1개 팀을 만들고 교육장소를 별도로 마련해서 하는 방안 이렇게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검토하신 건 제가 지금 방금 잘 들었고요. 제가 말씀드린 것도 있고 또 균형발전, 교육발전을 위해서라도 북부에 있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고요. 그 부분은 이제 단시간에는 어렵겠지만 장시간 내에 해결이 됐으면 하는 요청을 드려보겠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다음 우리 원장님, 인재개발원 내에 실내체육관이 있죠? 아까 제가 좀 전에 자료요청을 드렸는데.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인재개발원 실내체육관은 공무원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일반인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일반인도 함께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일반인들 사용하는 데 지금 현재까지 문제점이 혹시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문제점은 없고요. 저희가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게끔 경기도공유서비스를 통해서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공유서비스를 통해서 예약을 할 수 있고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이용을 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왜 일반인들이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지금 제보가 들어오고 있습니까? 혹시 상황 알고 계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정동혁 위원 어떻게 알고 계십니까? 방금까지 문제점이 없다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실내체육관은 건수로 따지면 80% 정도 가까이 일반인들이 사용을 했고 운동장은 16% 정도 일반인들이 사용한 것으로 이렇게 건수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일반인들이 매달 22일에 예약할 수 있는 날짜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정동혁 위원 22일 날 예약을 하러 들어가면 예약이 꽉 차 있어서 예약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인데 그것도 혹시 알고 계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정동혁 위원 이거 어떻게 개선하시겠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이게 선착순이다 보니까 지금…….

정동혁 위원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요, 방금 선착순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선착순의 우선순위가 경기도 공무원이어야 되는지를 여쭤보고 있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저희가 시설 대관을 할 때에 첫 번째는 교육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두 번째는 우리 도의원님들 그다음에 우리 도청의 직원들 복지후생이 두 번째고요. 그다음에 세 번째는 시설관리 유지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저희가 대관을 하고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그러면 일반인들이 예약을 하려고 했는데 지금 예약이 꽉 차 있어서 예약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면 일반인들은 사용을 못 하게 이게 시스템적으로 만들어지는 거 아닙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저희가 하나 예를 들면 운동장에 축구 동호회가 이용을 하면 1주부터 3주까지는 경기도 도청축구회 이렇게 해서 막혀 있고요. 네 번째 주에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할 수 있게끔 이렇게 개방이 되어 있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실내체육관 내에 있는 배드민턴장을 예를 들어서 그 안에 코트가 다섯 코트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일반인들이 예약을 하려고 갔더니 경기도 공무원들이 다섯 코트를 다 예약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선택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금 그런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장님께서 지금 이 부분을 제가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제가 지금 공무원분들 사용하지 말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주민분들과 함께 사용을 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섯 코트 중에 세 코트는 공무원들이 사용하시고 두 코트는 일반인들이 사용을 한다든지 이렇게 사용을 추진을 하셔야지 공무원들이 다섯 코트를 다 예약하고 있으면 일반인들이 지금 사용을 어떻게 합니까? 선착순이라고 말씀하셨는데.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런데 위원님, 조금의 오해는 있는 것 같습니다. 도청 배드민턴 동호회에서 사용하는 날은 수요일 날입니다.

정동혁 위원 주말에도 지금…….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수요일이고…….

정동혁 위원 지금 주말에도 공무원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으니까 원장님, 그것도 한번 파악을 해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파악하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지금 일반 주민분들이 사용을 못 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또 일반 주민분들이, 혹시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렸다고 해서 앞으로 일반인 예약을 안 받는다든지 그런 상황은 생기지 않겠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동혁 위원 믿어보겠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정동혁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정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숙 위원 박명숙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에서 두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장님께서 교육을 1만 6,000명 정도가 이수를 한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요. 올해 계획을 보면 1만 360명에서 9월 30일 현재 6,922명이 받으셨습니다. 그러니까 1만 명은 안 넘어가는 것 같아요, 보니까는요. 근데 왜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지 답변해 주시고요. 또 올해 계획에 “인문에서 만나는 다산” 6급 핵심인재 교육계획은 있었는데 교육실시가 없습니다. 지금 하지를 않았어요.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교육실적이 9월 말 현재로…….

박명숙 위원 9월 30일 현재 자료 주셨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래서 저희가 12월 말까지 신규자도 있고 이렇게 이수를 하면 90% 정도 이수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네. 그리고 저기 인문에서 만나는 다산 6급 핵심인재 교육은 올해 실시를 안 했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10월, 11월에 진행이 돼서 아직 추진은 안 했고요. 11월 경에 추진할 예정입니다.

박명숙 위원 11월 경에 추진하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박명숙 위원 현재는 아직까지…….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핵심인재 과정이 12월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네, 알았습니다. 그리고 외부강사 선발요건 및 절차 평가방법 이 문제에 대해서는 좀 개선이 돼야 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보니까 심사, 강사 선정을 할 때 소위원회, 소위원회라면 지금 우리 원에서 역량개발지원과장님이 위원장이 되시고 위원은 팀장님들이 이렇게 하셔서 소위원회에서 심사 결정이 되면, 확정이 되면 강의 후의 만족도에 따라서 거기에서 70점 미만일 때는 재심사를 하고 70점이 넘으면 아마 다시 또 재선정을 하시는 것 같아요, 강사를.

근데 그거는 좀 제가 볼 때 타당성이 맞지 않는가, 왜냐하면 이렇게 인재개발원의 교육운영 규정 제3조에 의해서 소위원회를 하는데 계속 그렇게 하다 보면 인과관계가 있어요, 우리 팀장님이나 과장님은. 그래서 한 번 하신 분이 교육생은 좋다고 하지만 그 인과관계로 인해서 다시 또 강사로 재선정, 재선정 그렇게 할 수도 있을 소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강사 심의위원회를 구성해서 외지인도 좀 교수님들도 오시고 전문성 가지신 분들도 오시고 소위원회를 이렇게 하는 게 아니라 강사 심사위원회를 구성해서 강사 선정이 올바르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내년에 또 이렇게 다시 소위원회를 해서 심사 확정이 되면 교육 끝난 후에 만족도 조사를 해서 70점이 넘어가면 선정을 하시는지 아니면 정말 제가 아까 제안한 대로다가 심사 소위원회를 구성해서 하는 게 더 바람직한지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위원님, 저희가 강사를 초빙하는 거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박명숙 위원 네, 알고 있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다음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풀을 활용하고요. 민간 교육기관의 평판이 좋은 강사를 활용하고 저희가 강사 선정 소위원회에서 심사하는 강사들은 전혀 초빙이 되지 않았다든가 그런 자료가 없는 분들에 대해서 하고 있고요. 저희가 또 하는 이유는 저희가 하면 바로바로 해서 바로 강사로 초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는 거고 그다음에 이 강사 초빙을 했던 사항에 대해서 민간 외부전문가가 들어와 있는 교육훈련심의위원회에 상황을 이렇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래서 강사수당은 드리는 거잖아, 그렇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근데 제가 보면 좀 이거는 안 맞을 것 같은데, 제가 보면. 저는 그냥 심사위원회를 구성해서 하는 게 타당성이 있다고 봅니다, 올바르게. 만약에 원장님이, 제가 가서 강의를 했어요. 했는데 만족도가 좋다고 나왔지만 그래도 미비할 수도 있어요, 제가 강의를 하면.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맞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럼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런데 원장님하고 저하고 인과관계가 있으니까 그냥 다음에도 또 한번 해 주십시오. 그래서 또 할 경우도 생길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심사위원회 구성을 저는 개선해야 된다고 보는데요. 다시 한번 신중하게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위원님,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리고 또 여기, 이건 업무보고입니다. 업무보고 15쪽에 보시면 23년도에 신관 4층에서 7층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시겠다, 사업을 추진하시겠다 했는데 이 신관은 몇 년도에 건축하셨습니까? 구관은 올해 완료했어요, 스프링클러를. 그런데 당초에 건물을 지을 때 요즘에는 다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데 몇 년도에 세웠는지 이제 와서 스프링클러를 설치한다. 안전을 위해서도 안 좋은 거 같아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저희가 건축 당시에는 스프링클러 대상은 아니었고요. 아니었고 2019년도에 위원님들께서 행정사무감사 할 때에 다중이 모이는 장소니까 스프링클러를 설치해라 이렇게 권고해 주셔서 지금 하고 있고요.

박명숙 위원 몇 년도에 지으셨어요? 신관.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신관은 2005년 해서 17년 됐습니다.

박명숙 위원 2005년도요? 2005년도에 착공하셔 갖고 17년도에 준공.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아니, 2005년도에 완공돼서 지금 17년 경과되었습니다.

박명숙 위원 17년. 네, 알았습니다.

그리고 14쪽이 되겠습니다, 업무보고. 이게 아마 코로나로 인해서 이렇게 공무원들의 국제역량 강화를 위해서 온라인 세미나도 하시고 온라인 연수를 하신 것 같아요. 근데 코로나 발생 전에는 어디서, 어느 나라를 상대로 이렇게 연수를 하셨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지금 저희가 국제교류 연수하고 있는 게 중국의 5대성하고 대만의 타이베이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전에는 2주씩 15명 정도가 상호 교류 방문해서 현지의 문화체험도 하고 그다음에 교류 연수를 했던 사항입니다.

박명숙 위원 아, 그랬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박명숙 위원 근데 제가 보기에는 그래도 우리나라 지자제가 독일하고 일본의 지자제를 우리가 받아다 하는 거잖아요, 지금. 그러면 암만 코로나가 있더라도 온라인이고 세미나나 연수라도 그래도 선진국, 저는 독일이나 일본 이런 나라하고 하는 게 더 올바르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뭐 중국, 대만 또 여기 보면 도미니카공화국 이렇습니다, 이집트. 근데 좀 공무원은 그래도 국제교류를 통해서 선진국을 좀 더 배워야 되는데 우리도 줘야 되지만, 그렇죠? 그래서 이거는 내년도서부터도 나라를 좀 이렇게 예를 들어서 국제교류를 연수하신다면 나라를 변경하실 계획은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위원님, 지적 감사합니다. 저희도 그게 맞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그렇게 하려고 하고 있는데 국제교류가 사실은 어렵습니다.

박명숙 위원 그렇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래서 저희가 지금 섭외를 하고 있는 게 스페인 카탈루냐주하고 멕시코 멕시코주하고 협의를 해서 2019년도에 서로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지금 못 하고 있고요.

박명숙 위원 멕시코보다는 그래도 동남아의 싱가포르가 낫지 않으실까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싱가포르, 저희가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박명숙 위원 제가 볼 때는, 이건 제 생각입니다. 하여튼 또 이렇게 변경을 해 주신다니까 그렇게 잘 개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안계일 박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안산 출신 이기환 위원입니다. 인재개발원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활용되는 예산이 어떤 분야에 어떻게 쓰이고 있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예산이요?

이기환 위원 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저희가 교육과정을 개설해서 신규자나 핵심인재 과정에 대면이 비대면으로 됨에 따라서 그 교육기법으로 메타버스가 들어가 있습니다. 애당초에 예산에 서 있던 범위 내에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비대면 교육을 활용하게 된 것은 코로나19가 중요한 계기일 것 같은데 혹시 다른 이유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맞습니다. 위원님 말씀이 맞습니다.

이기환 위원 VR 장비를 활용하여 집합교육에 활용하고 있는 거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모여서 다 함께 VR 장비를 쓰고 교육을 진행한다면 사실 어떻게 보면 거추장스러운 VR 장비를 벗고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는 것 아닙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맞습니다.

이기환 위원 계속 교육은 지금 VR 장비를 쓰고 교육을 받고 있는 건가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렇지 않고요. 교육과정에 따라서 소규모 인원 20명 이하일 경우에, 비대면의 문제가 뭐냐 하면 몰입도 하고 소통도가 낮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VR 장비를 이용해서 몰입도도 높이고 있고요. 서로 소통도 하고 있는 겁니다.

이기환 위원 VR 활용 체험 교육과정의 경우 VR을 활용하는 것이 활용하지 않은 것에 비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일단은 몰입도 자체가 집중적으로 교육의 효과를, 성과를 거둘 수 있고요.

이기환 위원 계속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대면교육 선호도와 비대면 화상교육 선호도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올해 4월부터 코로나가 조금 완화되면서 대면교육이 활성화가 됐습니다. 그래서 올해 교육실적을 보면 대면이 54%, 나머지 비대면하고 그다음에 대면ㆍ비대면 융합한 게 나머지가 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메타버스 활용과정 교육만족도가 한 과정을 제외하고는 100%입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같은 교육과정에 VR 도입 전후의 만족도를 비교한 자료가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자료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혹은 다른 교육과정에 비해서 메타버스 도입 교육과정이 반응은 더 낫습니까, 어떻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낫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메타박스는 본인들이 직접 참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룸에 들어와서요.

이기환 위원 메타버스 교육의 도입 취지를 물론 잘 알고 계시지만 메타버스 도입 취지가 무엇이라고 원장님은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나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세계에서 직접 만나지는 않지만 그 룸에 들어와서 서로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만남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고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 신기술을 도입한 만큼 교육의 효과는 나타나고 있다고 보시는 거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 메타버스 도입 취지를 더욱 살리기 위해서 교육을 개선할 방향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저희가 비대면을 하면서 문제는 소통과 몰입도 향상인데 2020년도에 코로나가 오면서 비대면으로 가다 보니까 장비 문제라든가 기술자의 문제가 사실은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명한 화질에 선명하게 하려면 고가의 장비도 필요하고 그래서 저희가 검토과정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무튼 새로운 메타버스 교육이 지금 각 지자체별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있는데 우리 인재개발원에서도 이 메타버스 교육을 통한 교육들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경기도 인재개발원의 교육훈련 교육생들의 포상 지급 현황을 보면 2020년하고 2021년 차이가 많이, 3년간 자료를 올려놨는데 2021년도에는 집행률이 98.7%였는데 2022년에는 9월 말 현재 40.9%에요. 그런데 물론 밑에 토를 달아놨습니다. 핵심 교육과정 교육 수료 시 12월 680만 원 상품권 지급 예정이라고 돼 있는데 그렇게 포함해도 21년에 대비해서 지금 22년에는 교육생들 포상금이 지역화폐로 나가는데 집행률이 굉장히 낮아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위원님 또 신규자 과정이 12월에 종료되는 게 있습니다. 그러면 980 정도가 더 플러스돼서 나가고요. 그럼 한 3,300 정도, 해서 한 81% 이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환 위원 물론 2020년은 작년에 행감을 했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만 예산편성의 과정에서는 당해연도에 편성한 예산들은 당해연도에 집행하는 게 맞고요. 아무튼 그 원인을 찾아서 집행률을 높이는데, 집행률이 낮다고 그러면 예산편성이 잘못된 거고 예산을 더 낮춰야겠죠. 그런 면에서 예산편성에 있어서 집행률이 오를 수 있도록 그 노력도 부탁드리겠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잘 알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인 위원 국장님 반갑습니다. 이기인입니다. 우리 인재개발원장님으로 역임하시기 전에 이천시 부시장님 하셨었고 우리 총무과장님도 또 역임하셨었네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원장님께서 총무과장님이셨으면 질의드릴 게 많았었는데 원장님이시니까 인재개발원에 관련돼서만 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인재개발원에서 인재개발원 부지 내에 도서관이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도서관은 어떻습니까? 남녀노소 모두 다 이용할 수 있나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열람실도 있을 것이고 그 열람실도 자유롭게 출입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또 누구나 책을 들여다볼 수 있겠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이기인 위원 열람실에 청소년과 성인을 구분하는 어떤 이런 칸이나 구분되는 곳이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러니까요. 이건 정책적 질의인데 제가 경기도 인재개발원 도서관 장서 검색 시스템을 이용해서 확인을 해 보니까 영화를 책으로 만들어 놓은 청소년 이용불가 또는 19금 영화ㆍ도서 그리고 국문학자나 소설가가 쓴 19금 도서 이런 것들이 경기도 인재개발원 도서관 내의 일반 열람실에 버젓이 일반도서와 같이 혼재되어 있고 이런 것들이 청소년들에게도, 미성년자들에게도 무분별하게 빌려지고 읽혀지고 있더라고요. 알고 계셨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알지는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기인 위원 그러니까요. 공공도서관에서만큼은, 왜 공공도서관이겠습니까? 시기와 때에 맞는 정서적 함양을 위해서 공공도서관 존재하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 책을 열람하고 빌려주는 것인데 19금 도서, 청소년 관람불가 도서들을 청소년들이 가서 무분별하게 볼 수 있다고 한다면 인재개발원 도서관의 취지가 사실상 퇴색되는 것 아닐까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바로 시정토록 이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전수조사하시고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이기인 위원 미성년자ㆍ청소년 이용불가, 관람불가 섹터를 만들든 간에 해서 빨리 선제적 조치해서 이런 지적 다시는 안 당하게 챙겨주십시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두 번째는 작년이었죠. 일방적 강사 교체로 언론 보도까지 났었었는데 알고 계시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인문학 강의를 했었던 최 모 강사님이 10년 동안 일했었고 강의계획서까지 작성을 했는데 아무런 통보 없이 사실상 계약이 해지가 됐다. 그런데 인재개발원에서 얘기했던 이유로는 내부규정에 따라서 교체했다고 했는데 제가 이 감사자료를 받아보니까 제출된 내부규정에서는 강의계획의 평가나 선정에 대한 근거만 있었고 더 연장하지 않겠다. 그래서 그에 따른 과정과 합리적인 조치 같은 것들은 명시가 안 돼 있더라고요. 물론 근로자도 아니고 외부강사의 몫이겠지만 그래도 십수 년간 우리 경기도 인재개발원과 연을 맺고 수많은 경기도민들을 위해서 교육해 준 고마운 인연이라면 계약을 해지할 때 그 정도의 마지막 도리라도 지켜줘야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위원님의 말씀처럼 저희가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킨 게 있습니다. 1기에 강의를 나오실 때에 1년 치를 통보해 줘서 본인은 계속 초빙되는 줄로 알고 있었는데 저희가 평가를 했을 때에 교육과정 참여자 중에 서술형 답이 있었습니다.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바뀌면서 이분은 맞지 않는 것 같다.” 그다음에 “일방적 지루한 강의를 한다.” 그다음에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이렇게 해서 “좀 빼주십시오.” 이게 있었습니다. 있어서 단지 저희가 2기까지 나오고 3기 때는 초빙이 안 된다는 안내를 했었어야 되는데 그게 미흡한 부분은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강의계획 평가 같은 것에서도 혹평을 받은 전력이 있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제가 얘기하는 건 이번에 70점 또는 80점 받은 우리 강사들의 현황을 제출하지 않았습니까? 그렇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런 분들도 이 최 모 강사님과 똑같은 상황에 놓여질 수 있는 것이라고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강사 계약이 안 되고 경기도 인재개발원과 연이 끊긴다면 그 합당한 이유를 제대로 얘기해 주고 어떤 것들을 고쳐야 하는지, 친절하게 안내해 주는 게 어렵겠지만 그런 것들까지 이뤄진다면 더 좋은 양질의 강의를 준비해서 다시 한번 더 기회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위원님 말씀처럼 이분 이후에 본인들한테 통보도 해 주고 있고 개선방향도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우리 경기도 인재개발원과 연을 맺었던 강사들이 가혹하다고 느껴서 떠나는 일이 없도록 그리고 그분들도 계속 업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니까 그분들 자체적으로도 발전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경기도 인재개발원이 그런 개발과정을 도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질의를 드렸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강사를 채용하는 데 있어서, 선정하는 데 있어서 운영규정을 보니까, 경기도 인재개발원 교육 운영 규정 제3조 강사의 선정에 별표1 강사적합성 심사기준표가 있더라고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여러 가지 기준이 있는 것 같은데 여기서 전문성이라는 기준이 있습니다. 거기서 단, 정치적 중립성을 해치거나 사회 통념ㆍ보편적 인식에 어긋나는 활동을 하는 사람은 제외한다라고 나와 있는데 이 정치적 중립성을 해친다라는 기준은 어떻게 판단합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냥 사회 통념상 저희 공무원이 준수하는 의무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렇군요. 공무원분들이 이를테면 페이스북에서 특정 후보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특정 정당을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이런 상황들을 같이 포함한다고 이해해도 되겠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이건 어떻습니까? “모 정당 지도부 실종, 막장 드라마.” “모 정당 내로남불 끝판왕.” 이런 것들은 어떻게 정치적 중립성을 저해하는 발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런 글을, 그런 칼럼을 쓰는 강사가 경기도 인재개발원에 공무원 노동법 그리고 노조 관련된 강사 강의를 하고 있더라고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저희가 그런 분들은 다시 파악을 해서 이렇게 적의 조치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래서 제가 다른 강사님들의 모든 프로필과 이름을 좀 달라고 했던 겁니다. 이분은 과거 민혁당 사건에 연루된 사람이기도 하고, 어떤 분인지 아시죠?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아니, 저는 모르고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러면 우리 원장님께서 모르고 채용되는 강사님들도 다수 계시는 겁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저희가 지금 채용 강사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3개 분야에서 이렇게…….

이기인 위원 인력 채용을 하신다고 하는데, 원장님?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이기인 위원 알아도 문제, 몰라도 문제입니다. 이런 분들을 채용함에 있어서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이기인 위원 칼럼과 유튜브와 각종 매체에서 정당은 물론 반정부 관련 발언을 하고 정말 민망한, 공무원들에게 적용한다면 선거법 위반이라고도 볼 수 있는 굉장히 해괴한 발언들을 많이 하는 사람이 우리 경기도에 공무원 노동법과 노조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그런데 마침 인재개발원의 강사선정 기준에는 정치적 중립성을 해치는 사람은 하면 안 된다. 안 맞습니다. 개발원의 취지와 지침 기준에도 안 맞고 이런 분이 글쎄요, 강의 영상을 봤는데 노동법과 노조에 대해서 제대로 강의를 하는 건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원장님은 또 모르시고 계시고. 모르시는 건지 모르는 척 하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이러시면 안 될 것 같아요, 원장님.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과거에도 인재개발원에서 한국사 혹은 현대사 강의 관련 극우적인 인사, 극우의 사상을 가진 강사를 써서 논란이 된 바 있었습니다. 10년 전인가 9년 전인가 그랬었을 거예요. 그런데 계속해서 이런 지적이 있다는 것은 개발원에서 지금 개선할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라고 판단하고 싶은데 원장님, 이거 하루속히 다 제 전수조사하셔서 적어도 인재개발원에서 수립한 기준만큼은 지키는 강사님들을 선정해 주시길 부탁드리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리고 사실 자료를 받아보고 제가 질의를 드려야 되는 건데 이 골프연습장 관계자와 사용한 업무추진비는 어떤 겁니까? 골프연습장을 관리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위원님, 그건 죄송한데 저도 아직 판단을 못 하고 있는데요. 별도로 이렇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과장님, 제가 과거…….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위원님 그리고 지금 좀 오해를 하시는 게 골프연습장이 그냥 일반 민간인의 골프연습장처럼 이렇게 크게 되어 있는 건 아니고 장기교육 과정에 들어오면 교육생들이 악기를 배울 수도 있고 골프를 배울 수도 있고 그다음에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거든요. 그 배우는 과정 중에 하나인데…….

이기인 위원 오해하지 않았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일반인들한테 저희가 개방을 해서 이렇게 하고…….

이기인 위원 골프연습장 관계자와 사용한 업무추진비가 저희의 자료로 제출됐기에 골프연습장 관계자와 드신 식사가 어떤 명분인지가 궁금해서 질의를 드렸던 겁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위원님 지금 제가 받은 자료는 시설 개선을 하기 위해서 필요했을 때 만나서 이렇게 식사한 걸로 되어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시설 개선이라면 골프연습장 관계자가 아니라 골프연습장을 수리하는 어떤 전기기사나 수리기사나 이런 분들과 식사를 하셨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맞아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골프 관계자가 오기에는, 저희가 시설을 우리 인재원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 골프를 별도로 와서 이렇게 하고 하시는 분은 없습니다.

이기인 위원 근데 이게 한 번이 아니더라고요. 몇 번이 있는데 자세한 건 자료로 제출해 주십시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과장님, 민감하지만 지난 지사님 때 업무추진비 사태 그때 당시 총무과장님이셨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더 질의는 안 드리겠지만 각별하게 유의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러면 위원님, 제 신상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저도 한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지금 수사 중이고 거기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을 안 드리겠습니다마는 그분은 11년 동안 성남시ㆍ경기도에 있었고 저야 총무과 소속으로 있었던 거 저는 한 8개월인가 아마 있었을 겁니다.

이기인 위원 거기까지 하시죠. 알겠습니다. 더 이상 여쭤보지 않았잖아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그리고 일반 공무원은 그렇게 안 합니다.

이기인 위원 다른 인원들을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에 총무과장인 것을 공직에 대한 것만 제가 말씀드렸기 때문에 거기까지 하시고요.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아니, 그런데 마치 제가 잘못한 것처럼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거기까지 하시고요. 업무추진비는 행안부의 지침이나 표준에 맞게 잘 지키면서 유의해서 써달라는 당부의 말씀으로 마무리 짓겠습니다.

○ 인재개발원장 이의환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인재개발원에 대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이의환 원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 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7일까지 안전행정위원실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재개발원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6시13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14명)

안계일이상원문형근김시용김창식박명숙박세원유경현윤종영이기인

이기환이서영전자영정동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부열

○ 피감사기관참석자

인재개발원장 이의환교육지원과장 윤정식

○ 기록공무원

안현선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