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10. 목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소방학교


일 시: 2022년 11월 10일(목)

장 소: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


(17시45분 감사개시)

○ 위원장 안계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경기도소방학교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입니다. 감사에 앞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서도 정예 소방인재 양성과 도민 안전교육에 애쓰시는 이재순 소방학교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 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이해하시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이재순 학교장님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소방학교의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 출석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을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 출석 확인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순 소방학교장 출석하셨습니까?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 위원장 안계일 고문수 교육지원과장 출석하셨습니까?

○ 교육지원과장 고문수 네.

○ 위원장 안계일 이재일 교육기획과장 출석하셨습니까?

○ 교육기획과장 이재일 네.

○ 위원장 안계일 최덕호 교수운영과장 출석하셨습니까?

○ 교수운영과장 최덕호 네.

○ 위원장 안계일 다음은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고요. 증인 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을 대표하여 이재순 학교장님이 증언대로 나와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다른 증인께서는 자리에 선 채로 오른손만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전체 증인이 서명한 선서서를 취합하여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재순 학교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10일 경기도소방학교장 이재순.

○ 위원장 안계일 증인들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이재순 학교장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주요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존경하는 안계일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소방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조언과 아낌없는 격려를 해 주시는 데 대하여 교직원과 교육생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년도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즈음하여 경기도소방학교의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난 1년간 추진해 온 주요업무를 되돌아보고 부족한 것은 보완하고 새로운 것은 추가하여 한 걸음 더 발전하는 소중한 기회로 삼겠습니다. 경기도를 중심으로 하여 국가 재난현장에 꼭 필요한 소방인재 양성의 중추적인 역할 수행의 책임감을 가지고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학교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고문수 교육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이재일 교육기획과장입니다.

(인 사)

최덕호 교수운영과장입니다.

(인 사)

간부소개를 마치고 경기도소방학교의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2022년도 교육계획,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현황입니다. 보고서 2쪽입니다. 경기도소방학교는 3과 11팀 1센터로 조직되어 있으며 정원은 소방공무원 78명, 일반직공무원 6명 등 총 114명입니다. 그리고 교육을 위한 교수ㆍ강사 등 인력풀은 전문강사 185명, 교관요원 278명 등 총 463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3쪽 예산 및 장비현황입니다. 2022년도 세입예산은 1억 1,824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세출예산은 160억 2,20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차량 16대, 교육기자재 306종 6,472점을 교육운영장비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4쪽 교육시설 및 부서별 주요업무입니다. 경기도소방학교는 총 32만 2,000여 ㎡ 부지에 종합교육훈련장, 실화재훈련장 등 총 31개 교육시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세부 교육시설과 부서별 주요업무내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교육방향 및 운영실적입니다. 보고서 6쪽 교육방향입니다. 최근 4년간 3,000여 명이 충원ㆍ배치됨에 따라 신규임용자의 현장활동 비중이 확대되고 소방환경 변화에 따른 재직자에 대한 직무분야별 교육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창고시설, 고층건축물 등 증가에 따른 예측 불가능한 위험성이 확대되고 풍수해 등 기후위기에 따른 대규모 자연재난에 대한 대처능력이 필요해지며 디지털시대에 맞춰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소방학교에서는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현장대응 전문가를 양성하고 언제나 접속 가능한 사이버교육을 확대 보강하여 운영하였습니다.

보고서 7쪽 운영실적입니다. 2022년 9월 말 기준 166개 과정 7만 8,578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연초 계획 대비 88.4%를 완료하였습니다. 교육대상별로는 소방공무원 집합교육 57개 과정 5,000여 명, 재난관리 국제협력 등 특별교육 3개 과정 177명, 도민 대상 6개 과정 565명을 교육하였습니다. 도민 안전교육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일반인ㆍ기업체에서 교육 미신청으로 교육인원이 감소하였으나 도민들께서 수시로 접속 가능한 사이버콘텐츠를 개발하고 홍보를 강화하는 등 비대면교육을 확대하고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과 병행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교육계획입니다. 보고서 10쪽입니다. 경기도소방학교는 현장에 강한 소방인재 양성을 목표로 현장대응 역량강화, 직무분야별 전문능력 제고 등 3대 교육전략에 8개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먼저 현장대응 역량 강화입니다. 보고서 12쪽 현장실무 중심의 신임소방공무원 교육입니다. 올해 신규채용된 661명에 대하여 전문훈련시설을 활용하여 현장대응 분야 실습교육을 전체 교육과정의 80%로 확대하였으며 소방일반, 구조, 구급 등 채용 분야별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실화재훈련 교육과정을 3일에서 5일로 확대하는 등 현장 대응력을 높여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3쪽 화재ㆍ구조ㆍ구급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입니다. 실화재훈련장 등 교육시설을 활용하여 화재현장 대응에 강한 대원 양성과정 36회, 붕괴ㆍ수난ㆍ산악사고 등 재난유형별 구조대원 교육과정 17회, 병원 전 응급환자 소생률 향상 등 고품질의 구급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급대원 양성과정 20회 운영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드론이나 도심항공교통의 확대 운영이 예상됨에 따라 드론 전문교육기관 인증을 받도록 추진하겠으며 119센터나 구조대, 출동 팀단위 훈련프로그램 운영으로 현장대응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두 번째, 직무분야별 전문능력 제고입니다. 보고서 16쪽 화재예방 분야 전문능력 향상입니다. 소방시설 점검능력을 갖춘 예방전문가 및 화재특별조사관 양성과정 15회, 위험물 성상실험과 사고사례 중심 위험물 직무능력 배양과정 2회를 운영하였습니다. 향후에도 현장활동에 필요한 소방시설 활용과정 등 소방공무원들의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7쪽 과학적 화재조사 연구 및 기술지원입니다. 화재 현장 증거물 240건을 첨단 장비 활용 과학적 분석을 통하여 일선에서의 과학적 화재조사에 적극 참여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특이화재 발화 메커니즘 규명을 위한 연구 및 정보공유를 통하여 일선 화재조사관의 전문능력을 향상시키고 리튬배터리 등 특수화재에 대한 지속적 연구를 통해 화재 감정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보고서 18쪽 도민안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입니다. 의용소방대 역량 강화를 위해 대장의 지휘 통솔, 대원의 현장 활동 역량을 위한 맞춤형 과정 18회, 학교 야외 체험학습 시 안전사고예방 활동을 위한 소방안전지도관 양성과정 1회, 기업체 안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2회를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긴급구조기관과 지원기관 간의 공조체계 구축을 위한 교육과정과 도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안전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세 번째, IT 기반 교육기회 확대입니다. 보고서 20쪽 가상현실 시스템 활용 지휘역량교육입니다. 가상재난환경시스템을 활용하여 현장지휘대 역량 강화 및 초기 현장판단이 필요한 선착대 과정 51회, 현장지휘관 자격인증과정 3회 운영하였습니다. 특히 2021년 화재가 많이 발생한 아파트, 공장, 전통시장 등 5개 고위험대상에 대한 가상훈련과정을 추가로 제작하여 체계적인 현장지휘교육에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현장지휘관 자격인증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여 지휘관의 현장지휘역량을 계속해서 향상시키겠습니다.

보고서 21쪽 수요자 중심의 비대면 원격교육 활성화입니다.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소방공무원의 교육 안정성 확보를 위한 직무별 온라인 원격교육과정을 11과정 17회 운영하였으며 1억 1,000만 원의 예산으로 원격교육에 필요한 온라인 강의장을 3개소 건립하여 원격교육의 품질을 개선하였습니다. 향후 외부전문기관과 협업 및 위탁교육을 통하여 원격교육에 맞는 강의기법을 개발ㆍ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2쪽 자기주도학습형 사이버콘텐츠 보강입니다. 내실 있는 자기주도의 학습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무전문, 리더십ㆍ소양, 공직가치 등 맞춤형 사이버교육과정을 946회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강화를 위해 사이버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1개 과정을, 콘텐츠를 2개 과정 개발하고 1개 과정을 보강하였으며 신규개발 콘텐츠는 내년도 사이버 교육과정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 및 처리 요구한 사항에 대한 조치결과입니다. 보고서 24쪽입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처리 요구사항 드론 교육기관 인증 추진 등 3건에 대하여 모두 조치 완료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조치사항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안계일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제시해 주시는 고견들은 향후 경기도소방학교의 정책 수립과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경기도 소방에 대한 변함 없는 관심과 진심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며 경기도소방학교 2022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소방학교)


○ 위원장 안계일 이재순 학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환 위원 이기환 위원입니다. 학교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사실 소방학교 오늘 우리 안행위에서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이 방문했었는데요. 여러 가지 교육시설들을 둘러보고 또 체험도 해 본 것에 대해서, 하게 해 준 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소방관이 되기 위해서 소방학교가 있는 건데 사실 소방관 하면 어린 유치원생부터 초ㆍ중ㆍ고등학생까지 소방관이 되고자 그런 꿈을 갖고 자란 학생들이 많습니다. 아시죠?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이기환 위원 그런데 사실 오늘 훈련과정을 지켜본 결과 정말 소방관은 그런 존경받는 자리, 되고 싶은 자리 또 이렇게 어떻게 보면 그런 누리고 싶은 자리도 되겠지만 사실 혹독한 교육과정을 통해서, 훈련 18주 동안 받는 모습을 보고 상당히 위원님들이 아마 감동을 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본 위원이 질의하고자 하는 내용은 지금 현재 한 해에 소방관이 되고자 이렇게 시험에 응시한 소방관 후보생들은 몇 명이나 됩니까? 연간.

○ 소방학교장 이재순 제가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저희가 한 680여 명을 채용했기 때문에 그중에서 예를 들어서 15 대 1 정도의 어떤 경쟁률이 있었거든요.

이기환 위원 15 대 1.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이기환 위원 그 어마어마한…….

○ 소방학교장 이재순 한 1만 명 가까운 인원이 시험을 봅니다.

이기환 위원 숫자가 한 해에 소방관이 되고자 이렇게 접수를 해서 여러 가지 절차에 의해서 응시를 했다가 다행히도 합격 통지서를 받은 그런 소방관들에게는 정말 행운이겠으나 1만 명 가까이에서 한 660여 명 합격하고 나머지 9,400여 명은 쓴맛을 보고 돌아가지 않습니까. 그런 것에 대해서도, 물론 그분들이 내년에 또 내후년에 이렇게 포기하지 않는다면 계속 도전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과정에 있어서 물론 학교장께서는 그냥 우수한 인재를 채용했으니까 그걸로 만족하지 마시고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1만여 명의 후보생들이 660명 정도 합격하고 나머지 9,400여 명이 어떻게 보면 쓴맛을 보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그런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그런, 재도전할 때 부족한 부분들도 설명할 기회가 있으면 해 주시고 그랬으면 좋겠다 하는데 어떻게 그런 방향에서 대처는 좀 하셨습니까?

○ 소방학교장 이재순 위원님, 좋은 말씀이신데 실제 그 부분까지는 생각을 못 했습니다. 아마 학교에서 물론 그렇게 할 수도 있겠지만 그쪽 방향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학원가가 있을 수도 있고요. 여러 가지 다른 루트를, 학원가나 아니면 또 그 시험을 준비하는 모임의 어떤 사이트를 통해서 지원자들이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기환 위원 아무튼 다양한 사교육 기관도 있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인터넷이라든지 이런 데서 지식을 쌓아서 이렇게 도전하는 친구들도 있겠지만 그래도 가장 교육을 하는 ‘이런 사람들이 소방관이 돼야 된다.’ 이런 것이라도 좀 젊은이들에게 이렇게, 내년에 지원할 때는 이런 쪽으로 더 연구해서 도전하는 것이 젊은이들에게 더 희망이 있고 그런 방향으로라도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위로의 말을 전할 수 있는 그런 쪽도 좀 강구했으면 좋겠다라는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어떻습니까?

○ 소방학교장 이재순 위원님, 알겠습니다. 어쨌든 지금 교육을 받고 있는 교육생들이나 아니면 최근에 임용이 되어서 한 선배들의 어떤 과정들을 저희가 유튜브를 통한다든지 그렇게 해서 그런 분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그리고 제가 처음에 의원이 되고 나서 잠깐 그 문제에 대해서 언급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그 불만이 해소될 수 있게끔, 물론 면접이 다르고 여러 가지 심사 보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불량한 그런 태도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 것 등등을 차후에는, 이렇게 개개인별로 다 지적을 하고 할 수는 없겠지만 공통된 부분, 공통적으로 이러이러한 부분들이 여러분들의 점수에 좀 과락이 됐습니다를 한다든지 그런 걸 좀 해 주면 아이들이 조금 더 희망을 갖고 돌아가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저희가 소방청을 통해서 전국적인 어떤 그런 자료를 확보할 수 있으면 최대한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을 찾아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이기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인 위원 교장님, 저 이기인 위원입니다. 지적이라기보다는 문의를 드리는데요. 소방학교 입교생들은 체력이나 여러 기준 등으로 인해서 평가를 받고 수료를 해서 각급 관서나 본부 등으로 발령될 텐데 그 평가를 받을 때 어떻게 입교생들한테 가점 기준이 있습니까? 가점 기준, 평가…….

○ 소방학교장 이재순 저희들 계획 중에 가점 기준이라기보다는 저희가 요구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졸업을 위한, 수료를 위한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시키게 되게 되면 다 수료를 하고 임용을 시킵니다.

이기인 위원 혹시 그 기준 중에 가족 소방관이 있다든지 하는 것들이…….

○ 소방학교장 이재순 그런 부분은, 가점이라든지 그런 부분은 저희 지금 현재는 없고요.

이기인 위원 없습니까?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이기인 위원 그러면 수료 후에, 소방관 또는 본청으로 발령 후에 일하면서 인사 기준 등에도 신규 입교생들과 수료자들한테 가족 소방관들이 있다는 것에 가점이 있습니까?

○ 소방학교장 이재순 학교는 위원님, 죄송한데…….

이기인 위원 권한 밖의 일입니까?

○ 소방학교장 이재순 저희가 인사부서는 아닌데 아마 제가 아는 한에서 말씀드리면 어떤 그런 부분도 일부 고려할 수는 있겠지만 최대한…….

이기인 위원 일단 지금 우리 소방본부나 학교에서 정해진 기준상으로는 이렇게 소방 가족이 존재함에 따라서 받는 가점이나 이런 것들은 없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그렇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이기인 위원 20~30대 젊은 사람들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젊은 사람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커뮤니티가 있다고 방금 본부에서 말씀 들었습니다. 그 본부에서 어떤 민원성 제기가 중복적으로 제기되냐면 소방학교에서 입교생들한테 처음 받는 이력서나 지원서에는 없는데 주소와 백신 차수를 어떻게 맞았는지를 취합하는 네이버 폼을 입교생들한테 전달했는데 막상 열어놓고 보니까 “소방 가족이 있는지 성함과 이름을 적어라.” 그게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네이버 폼으로 주소랑 백신접종 차수 일자 조사한다고 링크 걸어놓고 막상 들어가 보니까 안에 내용에 가족 중에 소방공무원이 있으면 계급이랑 성함 적으라는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을 조사한다. 뭡니까, 이거?

○ 소방학교장 이재순 그건 제가 접해 보지는 않은 사항인데요. 위원님, 죄송한데 그게 언제쯤에 있던…….

이기인 위원 최근입니다. 올해입니다. 지금 올해가 아마 76기일 텐데…….

○ 소방학교장 이재순 76기 맞습니다.

이기인 위원 인근 기수입니다. 그래서 댓글들에 “다 이해할 수 없다.” 이게 한 사람이 아니에요. “소방 가족은 왜 조사하는 거냐, 인맥 소방이냐? 대체 왜 조사하는 거냐?” 요즘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부모님의 성함조차 취합 받는 란을 지우라고 하면서 블라인드 조사를 하는데 이력서에도 없었던 것이 입교생들 불러다 모아놓고 네이버 폼에다가 백신 몇 차까지 맞았는지를 조사하면서 알고 보니까 “당신 가족한테는 소방가족이 있느냐? 있으면 이름과 계급을 적어라.” 왜 취합하죠, 이런 걸? 조사해 보십시오. 조사하셔야 됩니다, 이거.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그 부분이 만약에 학교에서 물론 조사를 했다고 그러면 저희가 조사를 할 것이고요. 그런데 소방 가족이나 소방 관련 사안을 조사했다는 것은 다른 목적으로, 제가 생각에는 쓰인 것은 아닌 것 같고…….

이기인 위원 저도 그렇습니다. 부정한 목적으로 쓰이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그런데 불필요한 오해를 낳기 딱 좋습니다. 특히나 수료즈음에 평가 점수가 공개될 때 납득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아마 이런 과정들을 이해하기 어려울 겁니다. 소방 가족들, 부자 소방관이 있고 이런 것들은 뉴스에서 많이 봤습니다. 그런데 공정하게 평가결과를 거친 다음에 알고 보니까 부자 소방관이 있었다는 기사가 나왔다면 모르는데 애초부터 수료과정에서 그런 것들을 취합 받고 그것이 간접적으로나마 영향을 미쳤다면 그건 공정하지 못한 수료과정임이 분명합니다.

이것은 면밀하게 조사하셔야 되고 왜 이렇게 백신 차수 조사한다고 해 놓고 소방관 가족들이 있는지를 취합 받았는지 확실하게 그 진상이 규명돼야 될 것 같습니다. 저도…….

○ 소방학교장 이재순 제가 말씀드리면 위원님께서 우려하시는 가족 조사나 이런 부분들이 교육 이후에 어떤 점수, 평가라든지 아니면 관서 배치에 절대로 그 부분이 관여되지 않는다는 걸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도 그렇게 알고 있고 물론 관서 배치는 본부의 인사담당관실에서 하고 있는데 저희가 만약에 학교에서 그걸 파악을 했다고 그러면 학교에서 어떤 행사를 위해서…….

이기인 위원 아닙니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그런 목적 외에는 절대 할 수가 없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러니까 제가 더 자료를 파악해 보지는 않겠지만 어떤 행사를 하더라도 주소와 백신 차수를 조사하는데 소방 가족의 이름과 계급을 취합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서울시도 확인해 봤고 경상남도본부도 확인해 봤는데 그럴 수가 없답니다. 직접 유선상으로 전화해서 물어봤습니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하여튼…….

이기인 위원 정확하게 조사해 주십시오.

○ 소방학교장 이재순 조사를 해 보고, 그런데 제가 말씀드릴 것은 위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은 전혀 없을 것이다라고 제가 확신합니다.

이기인 위원 네, 저도 그렇게 믿겠습니다. 면밀하게 조사하셔서 위원장님과 위원회에 보고해 주십시오.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두 번째 질의는 빨리 드리겠습니다. 체력검정이나 중앙본부에서 나온 교본으로 교육을 하고 아까도 봤지만 컨테이너의 플래시오버나 백 드래프트나 일시적인 화재의 모양과 연기의 어떤 형태 이런 것들을 교육생들에게 각인시키고 교육하겠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 대안은 순직했던 소방관분들이 일어났던 참사를 교육 교본으로 써주시는 건 어떠실지 제안을 드립니다.

이를테면 팸스 창고 같은 경우에도 화재대응 1단계가 해제되고 세 차례의 수색이 끝났지만 10m 높이 이상의 창고에서 진압이 완료됐다고 판단했고 훈소효과가 일어나는 그 연기들이 일시적으로 폭발해서 활로를 못 찾아서 3명의 소방관들이 순직했는데 이러한 사정들을 교육생들한테 주입시키고 교육시키면 순직한 소방관들에 대한 존경심은 물론 같은 일들이 절대 반복되지 않을 거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팸스든 안성 제지공장이든, 석원호 우리 소방관님께서 순직하신 안성 제지공장이든 쿠팡 공장이든 가급적 그 사례와 매우 유사하게 우리 입교생들한테 교육을 시켜주시고 그 과정에서 이 교육이 바로 이 소방관분들이 순직하셨던 사고사례다, 엄중하게 판단하고 교육을 받아라라고 한다면 좋은 교육 교본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소방학교장 이재순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 학교에서도 그런 부분을 좀 유용성을 따져서 올해 사이버 과정을 제작 중에 있는데 쿠팡이나 이런 팸스 화재를 예를 들어서 대원들의 현장 대응 안전관리 부분을 지금 작업 중에 있습니다.

이기인 위원 그러니까 사이버로 이런 화재가 있었다. 훈소효과 때문에 갑자기 폭발해서 활로를 잃었다라고 주입하는 것도 좋지만 그 광활한 공터에서 비슷한 모형을 만들거나, 지원은 저희가 모두 동의할 터이니 그런 것들을 가급적 현실과 똑같이 교육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알겠습니다. 이런 사이버 과정뿐만 아니고 지금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현장교육이 될 수 있도록 저희가 한 번 더 확인해 보고…….

이기인 위원 네, 알겠습니다. 순직한 소방관분들의 유족들이 마침 어떤 말씀을 남기셨냐면 희생에서 배워달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 말은 그냥 듣기 좋은 성찬이 아니라 입교생들한테 다시는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 교육부터 좋은 커리큘럼으로 마련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립니다.

○ 소방학교장 이재순 네, 알겠습니다.

이기인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안계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이재순 학교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 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한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6일까지 안전행정전문위원실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기도소방학교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8시17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14명)

안계일이상원문형근김시용김창식박명숙박세원유경현윤종영이기인

이기환이서영전자영정동혁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전부열

○ 피감사기관참석자

소방학교장 이재순교육지원과장 고문수

교육기획과장 이재일교수운영과장 최덕호

○ 기록공무원

김경옥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