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9.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일 시: 2022년 11월 9일(수)

장 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


(14시32분 감사개시)

○ 위원장 김재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소관 사무에 대해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는 먼저 증인선서를 한 후 간부소개와 업무보고를 받은 후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감기관의 선서에 앞서 참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는 행정사무감사 시 위증을 방지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따라 위증을 한 자에 대해서는 고발할 수 있으며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을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증인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성명과 직을 호명하면 자리에서 일어나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옥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님 나오셨습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 위원장 김재균 김회광 기획조정실장님 나오셨습니까?

○ 기획조정실장 김회광 네.

○ 위원장 김재균 정혜원 정책연구실장님 나오셨습니까?

○ 정책연구실장 정혜원 네.

○ 위원장 김재균 양정선 정책사업실장님 나오셨습니까?

○ 정책사업실장 양정선 네.

○ 위원장 김재균 선서는 증인들을 대표해 정정옥 대표이사께서 하겠습니다. 정정옥 대표이사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고 선서가 끝나면 서명한 선서문을 본 위원장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회광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3명의 증인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만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9일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정정옥.

○ 위원장 김재균 다음은 업무보고 순서가 되겠습니다. 정정옥 대표이사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핵심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정정옥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재단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재균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재단 간부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에 부서장들이 모두 참석을 했습니다만 시간관계상 업무단위로 주요 보직자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11월 1일 자로 임명된 기획조정실 김회광 실장입니다.

(인 사)

다음 정책연구실 정혜원 실장입니다.

(인 사)

정책사업실 양정선 실장입니다.

(인 사)

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 백미연 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배부해 드린 2022년 업무보고 자료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3쪽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재단은 경기도 조례에 설립근거를 두고 있으며 2005년에 개원을 하여 올해 17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2020년 12월 경기도여성가족재단으로 발족된 후 올해 9월 양성평등 진흥에 관한 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경기도의회와 경기도의 지원 그리고 직원들의 하나 된 노력으로 거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4쪽에서 5쪽으로 조직구성과 예산규모입니다. 현재 조직은 3실 7팀 2개의 센터이며 총 근무인원은 108명입니다. 예산규모는 총예산은 118억 8,300만 원이며 이 중 도 출연금은 65억 7,500만 원으로 약 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인력, 예산현황은 자료집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9쪽 재단의 경영목표와 사업 추진방향입니다. 우리 재단의 비전은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여성가족정책 플랫폼입니다. 이는 경기도와 31개 시군 그리고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통ㆍ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성과를 확인해 나가고자 함을 말합니다.

페이지 10쪽은 재단 전환 2년 차인 2022년은 여성가족정책 플랫폼 기반을 공고히 하여 재단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경영, 연구, 사업 부문별로 일곱 가지 사업 추진방향을 설정하였으며 11쪽부터는 각 부문별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11쪽으로 지속가능한 경영관리체계 구축입니다. 2022년에는 조직관리 관점에서 경영시스템을 혁신하고 지속성장의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조직, 인력, 업무프로세스 등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였고 업무프로세스 표준화를 위한 행정업무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의 행복과 성장 속에서 조직 발전도 있는 것이기에 갑질 근절 서약과 맞춤형 교육, 주니어보드 운영 등 상호 존중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직원 교육훈련 제도와 방식을 개선하여 조직 구성원의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페이지 14쪽입니다. 재단은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안전ㆍ보건관리 업무는 전문기관 위탁관리를 통해 체계를 갖추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자원봉사와 기부활동도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꾸준히 이어나가 지역사회와 더불어 사는 문화를 정착시켜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재단은 친환경, 윤리경영, 사회공헌 실천과제 이행을 통해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페이지 17쪽으로 현장과 소통하고 이슈를 선도하는 정책연구입니다. 2022년에는 변화와 함께하는 지역, 현장 맞춤형 연구를 목표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간 자체과제 36건과 수탁과제 6건으로 총 42건의 과제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내용적으로는 경기도 1인 가구 정책 기본계획, 경기도 제1차 아동돌봄지원 기본계획 등 기본계획수립 연구와 경기도 여성폭력 실태조사, 경기도민의 다양성 인식조사 등 대규모 실태조사 연구를 수행하여 정책 기여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체과제 연구목록과 시군 등에서 의뢰한 수탁과제 연구목록은 자료 19쪽과 20쪽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페이지 22쪽은 수시로 발간되는 정책현안 분석자료인 이슈분석입니다. 도와 도의회, 31개 시군 등에 배포하고 있으며 발간목록은 자료집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4쪽으로 정책토론회 개최입니다. 올해 포럼은 유관기관들과 함께 협업하는 데 의의를 두었습니다. 지난 10월에 파주에서 개최한 경기여성평화포럼의 경우에는 경기여성네트워크와 YWCA경기권역협의회와 협력하여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25쪽은 주간 “경기WiFi”입니다. 여성가족 분야 동향과 이슈 확산을 위해서 매주 월요일 온라인으로 발행하는 자료입니다. 시의성이 높은 자료로 짧은 글과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작성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구독하시는 많은 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자료로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27쪽은 경기양성평등센터입니다. 경기양성평등센터는 경기도와 시군, 교육청, 공공기관들의 성별영향평가와 성인지예결산 컨설팅을 지원하는 한편 지역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교육, 문화, 모니터링 사업 등을 추진하는 여성가족부 지정 센터입니다. 성주류화 컨설턴트를 양성하여 경기도와 시군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료로는 성별영향평가 실무담당 업무지침서, 경기도 성평등 홍보물 길라잡이 등을 발간하였고 이를 공공영역에서 성평등한 정책과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원, 의왕, 용인 등 11개 시군의 성평등정책모니터링단 활동을 지원하였고 성평등 정책의 지역 확산과 거버넌스 역량 제고를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정책사업으로 먼저 자료집 31쪽 대상별 맞춤형 성인지 교육과 성평등 문화 확산 사업입니다.

페이지 32쪽은 공직자 대상 성인지력 향상 교육입니다. 도와 시군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9월까지 총 142회, 5,040명을 교육하였습니다.

33쪽은 청소년 대상 젠더와 진로 특강입니다. 성역할 고정관념을 넘어선 남녀 전문직업인들을 초청하여 성평등한 진로 선택의 기회와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사업으로 10월부터 11월 중에 총 19회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34쪽과 35쪽은 도민대상 찾아가는 성인지 교육과 경기도 성평등한 직장문화 만들기 사업입니다. 내용으로는 성인, 청소년, 학부모 그리고 소규모 사업장과 예비 취ㆍ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맞춤형으로 기획된 성평등 교육사업입니다.

36쪽과 37쪽은 저희 재단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야 할 도내 여성단체 그리고 성평등교육진흥협의회와의 협력 사업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사업실적 내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과 캠페인 활동을 통해 경기도 내 실질적으로 성평등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집 39쪽으로 다양한 가족 포용과 지역사회 양육친화문화 조성 사업입니다.

40쪽에 있는 경기도 가족 다양성 지원사업은 다양한 가족 형태를 포괄하는 가족사업 기반을 조성한다는 의미에서 기획된 사업입니다. 여성 청년 1인 가구 그리고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1인 가구 역량 강화 지원 워크숍을 운영하였으며 공모사업으로 경기 1인 가구 리빙랩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1쪽은 도내 시군 가족지원센터 등 가족ㆍ양육문화 기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책 발굴과 사업 공유를 만들어가는 사업입니다.

42쪽은 경기도 아빠하이 사업으로 1,000명의 아빠들이 참여하는 성평등한 양육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해 3년간 운영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2020년부터 아빠하이 온라인 카페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에는 아빠하이 홍보단 구성, 아빠하이 헌장 등을 새롭게 개발해서 아빠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1,000여 명의 아빠들이 매주 미션 영상 활동과 지역 아빠육아동아리 등 운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44쪽은 지역돌봄 거점형 경기도아동돌봄센터 운영에 관한 내용입니다. 2020년부터 추진된 시범사업으로 올해 마무리되는 해입니다. 3개년 동안 거점형으로 운영된 아동돌봄센터 사업을 모니터링하여 새로운 개선 방안을 도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집 47쪽으로 전문인력 양성과 협력 플랫폼 구축 사업입니다.

48쪽에는 전문인재 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으로 올해 9건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49쪽은 경기도 부모교육 전문강사 및 지역양육리더 양성 사업입니다. 부모교육과 양육 상담이 필요한 31개 시군 지역에 전문가를 파견하는 현장 밀착형 사업입니다. 우리 재단은 신규 양성뿐만이 아니라 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보수교육, 슈퍼비전을 실시하여 양질의 서비스가 31개 시군에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51쪽과 52쪽은 강사은행과 경기전문여성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입니다. 등록된 전문강사를 시군에 연계 파견하고 있으며 데이터에 구축된 분야별 전문여성은 도와 시군 등 위원회에 여성위원으로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53쪽은 아동학대 예방 사업입니다. 도민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뿐만 아니라 우리아이지킴이 1,000인의 홍보대사를 통해서 다양한 캠페인을 하는 등 아동권리 감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4쪽에는 도내 국공립어린이집 신임원장을 대상으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 사업입니다.

55쪽은 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 사업입니다. 자녀 양육과 관련하여 맞춤형 부모 상담과 교육을 지원하는 부모 성장 프로젝트 사업과 부모교육동아리 리더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7쪽입니다. 아동 놀권리 인식개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놀이활동가 양성 과정을 통해서 놀이활동가를 양성하여 돌봄기관에 파견하고 있습니다.

59쪽의 당진시 아동학대예방교육 강사양성과정은 저희 재단의 아동학대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당진시에서 요청한 사업이고 타 지자체에 벤치마킹된 사례입니다.

다음은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안전망 강화 사업입니다.

62쪽은 보안성 강화를 위해 작년에 구축한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 업무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내용입니다.

63쪽에는 경찰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폭력상담소 등 다기관 협력을 통해 초기 상담부터 회복까지 피해자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는 내용입니다. 올해는 특히 여성가족부는 물론 방송통신위원회 서울, 인천, 부산 등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사업의 협력 범위를 넓혀 나갔습니다. 또한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서 홍보사업을 강화하고 도민대응감시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디지털성범죄예방교육 전문강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보수교육 사업도 추진하였습니다.

페이지 66쪽부터 68쪽입니다. 유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성범죄 대응 업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성범죄의 저연령화가 가속되고 있는 만큼 교육 대상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성범죄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라운드테이블 운영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제도 개선 노력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재단 홍보 및 브랜드 가치 확산 사업입니다.

70쪽으로 보도자료, 인터뷰 등 언론홍보 기능을 강화하여 보도자료 외에도 주요 사업들에 대한 언론사 기획보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71쪽은 홈페이지로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고객의견 조사를 추진하고 제안된 의견을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SNS는 매체별 특성과 이용자를 고려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73쪽부터 76쪽까지는 재단의 주요사업 활동에 대한 홍보영상과 연구결과와 연계한 주요 이슈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도민들에게 홍보하는 사업입니다.

77쪽은 대외교류 및 협력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재단은 유관기관 간담회, 전국 여성정책연구기관들과의 협의체 활동 등 도내ㆍ외의 기관들과 교류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결과는 자료집 81쪽부터 89쪽까지입니다. 허락해 주신다면 시간관계상 상세 내용은 자료집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의 2022년도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존경하는 김재균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오늘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해 주신 내용과 정책 제안에 대해서는 겸허한 마음으로 사업에 적극 반영 수정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격려와 많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경기도여성가족재단)


○ 위원장 김재균 정정옥 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이나 먼저 자료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계시면 자료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님.

정윤경 위원 올해 민원 처리했던 것 중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발주 계획 홈페이지 공개요청 민원 있었죠? 그 상세 자료 좀 준비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정책개발 사업을 통해서 한 연구사업 결과에 따른 조례를 혹시 제정하거나 개정한 사례가 있는지 그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또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조희선 위원님.

조희선 위원 재단 이전에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대외활동 내역을 상세하게 작성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또 자료, 이애형 위원님.

이애형 위원 안녕하세요. 수원 출신 이애형입니다. 우리 재단에서 2022년도에 장애인 생산품 구매 현황 있으면 상세히 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또 자료, 조용호 위원님.

조용호 위원 지역돌봄 거점형 센터 있지 않습니까? 운영에 대한 세부내역과 예산집행내역 그리고 성과 자료하고 그다음에 거점센터 공모내역 있으면 그것 좀 같이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또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민수 위원님.

장민수 위원 장민수 위원입니다. 2023년 연구과제 내ㆍ외부 제안으로 총 53건 접수됐다고 돼 있는데 이 53건에 대해서 제출 가능하십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장민수 위원 제출해 주시고요. 그리고 제도 개혁 네트워크 구축 및 체계적 성과 관리, 68페이지에요. 정책라운드테이블을 4회 운영하셨다고 했는데 이 4회 운영한 내용도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자료요청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 본질의 시간은 위원님 한 분당 10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 내에 질의를 못하시는 경우에는 5분 이내의 보충질의, 5분 이내의 추가질의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정옥 대표이사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하시되 답변하기 어려우실 경우 관계직원께 하셔도 되나 사전에 질의하신 위원님께 동의를 얻은 후 발언대로 나와 소속과 직ㆍ성명을 밝히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중범 위원님.

국중범 위원 성남 출신 국중범 위원입니다. 정정옥 대표이사님, 재단이 설립된 지 이제 2년이 됐습니다. 2019년도 재단 설립 이전에 임용되셨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국중범 위원 2년 동안 재단이 성과도 냈고 또 표창도 받으시고 그다음에 재단으로서의 면모를 빠르게 만드셨다는 것에 대해서는 감사를 드리고요. 오전에 질의를 했던 내용 오후에 다시 질의하겠다라고 했는데 얘기를 들으셨는지는 모르겠어요.

1970년 경기도여성회관으로 개관한 이후 2017년 경기도여성비전센터로 명칭을 변경한 기관과 지금 대표이사님께서 계시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이 두 기관을 한 기관으로 조직 통합 공론화 필요성이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과 여성가족국 그다음에 비전센터, 도내 유관기관의 업무 중복성, 사업의 중복성 그리고 실질적으로 재단 설립 이후 재단의 예산도 굉장히 많이 확대가 됐고 사업도 많이 확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비전센터는 사업들이 다 일몰이 되고 있어요. 실례를 들면 아이돌봄지원 사업 같은 경우도 아동돌봄과로 넘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여성가족재단 같은 경우는, 잠시만요. 경기도아동돌봄센터 거점형 4개소를 신규로 운영하고 계시잖아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국중범 위원 하여튼 이런 식으로 업무의 중복성이 조금 상당히 많이 재단 설립 이후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서 지금 조직 통합 공론화 필요성이 대두가 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가족재단 대표이사님의 의견은 어떠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정정옥 대표입니다. 주신 말씀에 아이돌보미 사업은 아이돌보미가 각 가정 내에 현장파견 사업이고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거점형 4개 기관은 초등돌봄의 지역거점 네트워크에 대한 사업입니다.

국중범 위원 그 사업이 다른 건 알고 있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것은 결이 다른 일이지만 비전센터와 저희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의 업무 중첩이라고 말씀을 주셨는데 비전센터가 사업의 정체성이나 이런 것에 있어서 계속 고민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은 공공기관으로서, 기관장 대표로서 제가 그 부분에 대한 의견을 내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그들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데 대단히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중범 위원 잘 알겠습니다. 원론적인 답변을 하실 거라고는 생각을 했지만 여하튼 간에 그러면 재단 관련한 질문을 좀 드릴게요. 지금 4개소를 운영하고 계시죠, 아동돌봄센터? 운영하면서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경기도 거점형 아동돌봄센터는 경기도에 시군의 유형이 워낙 달라서 거기 유형을 네 곳으로 나누어서 거기서 거점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가장 핵심내용은 돌봄에 종사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종사하는 사람들이 각각의 견해와 생각으로 지역사회의 통합적 논의와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보이지 않았던 점에 문제의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돌봄 종사자들이 같은 아이들을 돌보는 데 있어서 같은 생각과 같은 프로그램과 교육에 대한 방침들을 논의하고 생각을 모아 나가는 네트워크 구축이 제일 첫 번째 저희 경기도에서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거점형으로 있는 곳에서 저희가 전문인력양성팀에서 놀이활동가나 양육 리더들을 양성하여 돌봄에 있어서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한 곳에 저희 전문인력들을 파견하여 거기 네트워크 구축돼 있는 지역에 거점형 돌봄센터를 중심으로 모여 있는 지역아동센터나 작은도서관부터 시작해서 돌봄센터까지 함께 모여 있는 곳에 자원을 나누고 공유하는 일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그것이 2021년도에는 구축했던 거고 2022년도 올해는 상당히 성과를 보이고 지역사회에서 그 가치를 공유하는 종사자들이 많아졌음을 보고받고 있습니다.

국중범 위원 하여튼 광명은 복합형으로 또 여주는 농촌형으로, 파주는 산업단지형으로, 화성은 대도시형으로 이렇게 해서 거점형 경기도아동돌봄센터 운영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성과공유회 11월 달에 개최한다고 그랬는데 개최하셨어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아직 11월 달 준비 중에 있습니다.

국중범 위원 일단 관련 성과공유회가 개최되고 또 개최될 때 저희 위원회에도 보고 좀 해 주시고요. 그리고 성과공유회 개최 후에 결과가 나오면 위원회에 자료로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꼭 보고드리겠습니다.

국중범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국중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기 전에 지금 굉장히 궁금한데 요구자료에 보면 예산현황을 달라는 게 꽤 많아요. 그런데 사업현황을 달라고 그랬으면 사업에는 틀림없이 예산이 수반됩니다. 사업현황을 달라고 그랬는데 예산이라는 말을 안 쓰면 예산액이 전혀 다 빠져 있어요. 예산을 갖고 그 사업을 가늠해 볼 수 있고 이 정도면 잘 됐다 안 됐다. 1억 원을 하는 사업하고 1,000만 원 사업하고는 틀리잖아요. 그런데 지금 보니까 예산액이 전부 다 빠져 있어요, 예산을 요구하지 않았으면. 그건 기본 아닌가요? 예산액을, 사업할 때, 사업현황을 낼 때는 예산은 기본으로 따라가야 되는 건데.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죄송합니다. 저희가 주요업무보고에는 총예산을 기록하였으나 요구자료에 상세하지 않음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다시 잘 기술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예산 총액을 지금 보여줬으니까 그걸 세분화한 거를 사업현황으로 봐 가지고 더해서 들어왔으면 총 사업비가 나올 거 아니에요.

서성란 부위원장님.

서성란 위원 서성란 위원입니다. 저는 아까 요구자료 시간에 말씀 못 드려서 그런데요. 경기양성평등 3년의 성과ㆍ과제 토론회를 12월 초에 할 예정이라고 하셨는데 3년간의 성과 그거에 대한 표를 먼저 저한테 제출해 줄 수 있으시죠? 그 자료를 먼저 요청을 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자료를 만들어 최대한 보완해서 드리겠습니다.

서성란 위원 또 성별영향평가 컨설팅 사업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데 이렇게 성별 구분해서 하는 이 사업이, 예산이 한 3억 6,000 정도 되더라고요. 그런데 이 성인지 교육의 실효성에 대해서 의문이 계속 지속되고 있는데 성인지 교육이 이렇게 했을 때 그런 성과나 어떤 “이러이러해서 꼭 이게, 이 사업이 이렇게 필요했습니다.”라고 우리 소장님, 어떻게 불러야 되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서성란 위원 좀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정정옥 대표입니다. 성별영향평가는 규정과 법에 되어 있는 내용으로서 저희가 수행하는 건데 어떤 사업에 있어서 성별 균형을 잘 이루었는지 지표대로 점검하는 거고 그것은 31개 시군의 공무원들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공무원들이 그 업무를 잘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교육하는 일입니다. 성인지 교육에 있어서는 주신 말씀대로 수많은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나 그 효과성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2022년도에는 대상별 맞춤형 교육이라고 해서 고위직과 일반직 또 청소년과 부모 이렇게 나누어서, 공공기관과 나누어서 그에 걸맞은 교육으로 재구성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합교육이 주는 한계는 있습니다.

서성란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봤을 때 시군별로 차이가 많이 나 보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파주시 같은 경우는 이렇게 한 번도 컨설팅을 하지 않은 이유가 있는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말씀드리겠습니다. 성인지 교육이나 이런 것이 과거에는 의무교육이었고요. 저희가 해야 했어야 하는 일들인데 지금은 온라인 교육과 인재개발원 교육 등 교육들이 아주 다양하게 열려 있습니다. 그리고 4시간 의무교육에서 2시간 의무교육으로 바뀌면서 저희 기관에 꼭 의뢰하기보다는 다양한 형태로 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저희 기관에서 하는 시군의 교육은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성란 위원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그럼 파주시는 다른 사이트를 통해서 다른 방식으로 그렇게 했을 거라는 얘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파주시는 특별히 거기서 정책담당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파주시 내에서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성란 위원 또 유튜브 영상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2021년 6월 30일 날 가족다양성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한 유튜브 제작을 하셨어요. 그래서 이게 5,000만 원 정도 지불된 사업인데 제가 관심이 있어서 들어가 봤더니 결국은 26초간의 영상이더라고요. 그리고 또 그게 가족사진을 찍는 그런 모습들로 영상이 되어 있던데 이것이 무슨 가족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어떤 의미에서 이렇게 유튜브가 제작됐고 그리고 또 그 사이트에는 한 100~200만 안쪽의 분들이 이걸 봤더라고요, 조회수가. 대표님,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설명 부탁드립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족다양성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저희가 영상으로 네 편 정도 제작을 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가족 중에서 아빠 한부모가정의 탈북가정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있었고요. 또 가족의 유형이 지금은 다양해졌음에 대한 다양한 가족의 모형을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애썼습니다. 동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동영상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지만 저희가 조회의 방법은 저희 홈페이지도 있지만 저희 기관 내의 영상실에, 계단 입구에서도 계속 홍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홍보가 충분하지 않음을 위원님께서 보셨으니까 저희가 한번 다시 체크해서 좀 더 다양한 가족, 가족의 다양성을 홍보하는 데 좀 더 애를 쓰겠습니다.

서성란 위원 본 위원이 가족의 다양성 인식개선 캠페인이잖아요. 그거에 굉장히 우려스러운 부분들이 있어서, 거기에 보면 여자 둘이 사진을 찍고 또 남자 둘이 사진을 찍고 이렇게 하면서 가족의 구성원이 앞으로 그러면 같이 살면 가족이다 이걸 이렇게 개선하려고 이 캠페인을 하신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지금 디지털 영상매체들에 나와 있는 내용을 보면 우리가 1인 가족 혹은 한부모가족, 조부모가족 이런 유형 속에서 형제자매끼리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영상 속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그들이 시설에서 나오셔서, 남자들이 있는 영상은 시설에서 나오셔서 그분 두 분들이 살고 있는 내용이고요. 또 탈북가정의 아빠가 딸을 키우고 있는 가정이고 이런 내용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가족들이 다 우리의 복지 지원과 우리의 관심이 집중되어서 보호되어야 한다라는 홍보 캠페인입니다.

서성란 위원 지금 대표님의 말씀대로라면 그게 가족은 아니고 같이 사는 거죠, 동거인이죠. 지금 TV 프로그램에서도 누구와 같이 살자 그런 프로그램들도 있잖아요. 앞으로 혼자 사는 분들이 같이 친구들하고도 살 수 있고 그렇지만 우리 지금 가족의 개념을 바꾸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이것이 홍보 캠페인이라고 하는 것에 굉장히 우려감이 본 위원이 들어서 이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요. 가족은 아직은 혈연이고 그러니까 할머니하고 손자하고 살아도 그건 혈연의 관계인 거지, 아빠하고 딸하고 살아도 혈연의 관계이죠. 그렇게 둘 살고 이렇게 한다고 해서 가족이 아닌 건 아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이 이렇게 홍보영상을 찍으셨던 제목과 아니면 다양하게 이런 분들도 같이 삽니다라는 그런 차원하고는 좀 다른 의미라고 본 위원이 생각합니다. 굉장히 우려스러운 부분이라서, 제가 이 부분을 5,000만 원을 들여서 여기에 의뢰를 해서 찍으신 건 잘하셨지만 그 부분은 이걸 정말 이렇게 해야 되는 부분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주시고요.

그리고 시간이 좀 있죠. 행정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제일 먼저 우리 직원을 해고했던 이런 상황들이 있었잖아요. 부당하게 해고당했다고 해서 소송을 했고 그렇게 해서 결국 지금 여기에 나와 있는 거 보면 그분은 해고를 했는데 그분이 또 다시 소송을 한 상태인지 알고 있는데 그 결과가 어떤지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보고드리겠습니다. 연구원의 한 분이 네 가지의 사유로 계약종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방노동위원회에서는 그 행위를 한 저희 인사위원회의 상황이 적절하다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중앙노동위에서 절차가 좀 미흡했다라는 지적으로 부결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판결을 제대로 받고자 행정소송이 이루어졌습니다. 행정소송에서 이번 9월에 네 가지 조건, 연구과제의 지체상환금 문제 그다음 직장 내 갑질의 문제, 기타 예산 부적정한 문제 이러한 사안으로 인해서 저희 기관에 계약 종료함을 합당하다고 승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10월 5일 다시 항소를 제기하고자 한 사안으로 보고드릴 수 있겠습니다.

서성란 위원 이렇게 1심에서 승소하신 거 알고 있고요. 그런데 그렇게 해고만 당하는 게 아니라 그렇게 네 가지 정도로 잘못을 했다면 해고뿐만 아니라 그거에 대한 징계도 필요했다고 본 위원이 생각하는데 그런 징계는 전혀 없었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직장 내 갑질에 있어서는 분리 조치를 했고요. 기타 몇 가지 사소한 주의나 이런 것으로 처리했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저희가 절차상 충분한 과정에서 계도나 과정을 좀 더 세부적으로 밟아야 함을 이번 건으로 알게 되었고 지금은 그 절차를 잘 준비 중에 있습니다.

서성란 위원 네, 알겠습니다. 시간이 넘어서 추가질문할 일 있을 때 다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서성란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김선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선희 위원 용인시 수지구 도의원 김선희 위원입니다. 정정옥 대표이사님, 지난 10월 7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또 의정부에서 각각 “디지털성범죄 CUT!”이라는 토크콘서트가 있었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김선희 위원 그런데 그 토크콘서트에 참석자는 어느 분들이 참석했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토크콘서트의 참석자는 교육을 받은 부모와 또 청소년들이 토크콘서트에 참석했습니다.

김선희 위원 그때 10월 7일 날 참석했던 토크콘서트 참석자들이 교육받은 부모하고 청소년이었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김선희 위원 50명씩 참석했다고 들었는데.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김선희 위원 그분들이 이렇게 참석했다 이거죠? 그러면 그 부모와 상관있는 학생인가요? 아들이나 딸, 이렇게 부모와 같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에서는 과거보다는 2022년도에는 예방교육에 중점을 뒀습니다. 아까도 보고드렸듯이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해당사자인 부모들이 이 문제의 예방영역에 동참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한 것이기 때문에 교육을 저희가 몇 차례 했고요. 거기서 몇 차례…….

김선희 위원 콘서트, 저는 교육도 몇 차례 한 거 알고 있고 일단 그 콘서트에 같이 가족이 다 참석했다는 건가요, 아니면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 가족들이 함께 참석한 경우도 있고 교육을 받은 각각의 청소년, 각각의 부모들이…….

김선희 위원 함께하지 않고 각각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교사들 이런 경우입니다.

김선희 위원 아니, 정 그러면 제가 아까 자료요구는 안 했지만 누구누구 이름을, 실명을 표시할 필요는 없으시고 왜냐하면 같이 가족과 당사자라든가 아니면 교육을 받은 부모라든가 참석했던 분들이 좀 궁금하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부모도 자녀와 함께 참석한 그룹도 몇 그룹이 있었답니다.

김선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일단 그거에 대한 상세자료가 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건 나중에 휴식시간에 그냥 말로 하겠습니다, 자료 말고.

그다음 유아 관련해서 유아, 국공립 어린이집, 아까 업무보고하실 때 신임 원장들 역량 강화 교육도 하고 여러 가지 유아 관련한 교육과 중복된 사업들이 많아요. 그런데 어디와 중복됐냐 하면 육아종합지원센터 있지 않습니까? 거기하고 중복된 사업이 좀 있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경기도의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저희와 협력기관입니다. 그래서 양육리더나 부모교육 전문강사나 이런 것은 저희들이 인력을 배출하고 그 인력들을 육종지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김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활용하는 거고 이제 연계식으로 그런 걸 하신다 이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렇습니다.

김선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좀 더 제가 살펴보고 나중에 질의가 되면 하겠습니다.

그다음 여기 행정감사 요구자료 책자 161쪽 거기 보면 중간쯤에 2022년 6월 10일 날짜로 되어 있고요. 단체교섭 관련 회의비 지출이 있습니다. 예산 지출금액 때문에 그런 게 아니라 어떤 단체교섭 관련 회의인가요, 이게? 이거 팀장하고 그외 2인이 다 따로따로 한 날짜에, 이게 뭐 어떤 걸로 이렇게 하신 거예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저희 기관은 작년에 노조가 설립되었습니다. 노조 설립과 그 위원들과의 교섭에 관한 내용입니다.

김선희 위원 아, 노조 설립. 그러면 이제 각각의 팀장과 2인 그러니까 3인씩 따로따로 이렇게 하셨나 보죠, 한 날짜에?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액수를 봐서는 저희가 매점에서 커피를 각각 사들고 올라온 것 같습니다.

김선희 위원 그러니까 각각 3인씩 이렇게 했다는 말씀이시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각각 들고 와서 이렇게…….

김선희 위원 한 팀장님이 하신 게 아니라 그 하루에 6월 10일 날. 팀장님이 그러면 여기 각각이라면 다섯 분 팀장이 있어야 되는데 한 팀장이 하셨나요? 아니, 그냥 편히…….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여기 집행대상에 있어서 팀장 2인 이렇게 써놓은 것은…….

김선희 위원 각각의 부서별로? 아니면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김선희 위원 간단히 그것만 다시…….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거기에 6명이 참석, 저까지 한 8명이 참석하는데요. 그 부분이 각자 들고 오면서 기록을 한 것 같습니다.

김선희 위원 아, 그렇게 하셨다는 거예요. 그런데 조금…….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런데 앞에 집행대상은 제가 보기에는 오기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님.

김선희 위원 그런 거를 잘 하셔야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죄송합니다.

김선희 위원 이걸 정정해서 여기 스티커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위원님들 자료에 스티커로 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죄송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김선희 위원 네. 그다음 218쪽, 그러니까 디테일하게 이렇게 하나하나 좀 성의 있게 하시면 이런 문제가 안 생기죠.

218쪽, 여성가족국 소관에 사업 위탁한 거잖아요, 위탁.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김선희 위원 공기관대행인데 여성가족국 관련 사업을 위탁받으셔서 하신 거잖아요. 그렇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김선희 위원 그런데 이렇게 하다 보니까 위탁수수료까지 나오고 위탁사업비까지 있고. 이게 예를 들어서 여성가족국의 여성정책과, 아동돌봄과, 보육정책과 이렇게 과에서 할 수 없는 일입니까, 이 사업이 워낙? 아니, 그게 없는 일이 아니라 2021년도에 보면 제가 그것보다는 2021년도도 거의 비슷한 총 9개 담당 과에서 사업을 진행했는데 예산이 더 많았어요, 2021년도에. 대부분 2021년도 하면 코로나로 인해서, 물론 이건 사업진행이니까 그런 건 아닐 수도 있지만 예산액이 더 많아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제가 답변해도 될까요?

김선희 위원 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제가 위탁사업비 총액 비율을 보니까 2021년도에는 저희가 위탁비용이 아주 큰 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의 개설이 있습니다. 또 하나는 4개의 거점형 돌봄의 운영이 정상화되기 위한 시설 설치의 비용이 아주 많이 책정돼 있습니다.

김선희 위원 그러면 알겠습니다. 그런데 여기 사업명에 보면, 명에 보면 그냥 간단하게 하나로 축약해서 기록했는지 모르지만 일단은 2021년도에는 9개의 사업이에요. 9개 사업으로 되어 있고 2022년도 사업에는 총 10개인데 거의 과에서 같이 하는 사업명이 같아요, 거의. 거의 같아요. 여기에는 무슨 뭐를, 큰 사업이 들어간 명시가 안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이런 예산액이 2021년도가 사업도 거의 다 비슷한데 9개인데 이게 2021년도에 더 사업예산액이 많았다는 거죠. 거기에 대한 설명이 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게 안 되면 지금은 제가 시간이 얼마 안 남았으니까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자료를 주세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보충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김선희 위원 네, 그렇게 해 주시고요. 또 하나 1인 가구가 경기도에서 최다로 140만 명, 그렇죠? 지금 현재 1인 가구.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김선희 위원 그런데 이 전담조직이 필요하다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 기사화도 되어 있고 그렇습니다. 그런데 또 1인 가구가 많다 보니 관련된 소관 실국이 9개나 돼요. 그렇죠? 그렇게 분산되어 있어 가지고 위탁사업 이런 게 또 있을 수 있는 거고 그렇게 되는 것에 대해서도 우리 대표이사님께서도 한번 심도 있게 실국하고도 얘기를 나눠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걸 한번 연구하셔서 다음번에 제가 다시 한번 여쭤보기로 하겠습니다. 시간이 별로 없어서 추가질의 때 더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 위원장 김재균 김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애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애형 위원 안녕하세요. 수원 출신 이애형 위원입니다. 원장님, 지난번 포럼에서 뵙고 또 뵈니까 굉장히 반가운 것 같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감사합니다.

이애형 위원 우리 경기도 여성가족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연구 노력하셔서 그 노고에 감사를 드리면서 제가 우리 여성가족재단의 미션을 보니까 “평등으로 한 걸음, 더 따뜻한 경기” 읽는 그 자신이 굉장히 따뜻해짐을 느끼고요. 또 비전을 보니까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여성가족정책 플랫폼”이라고 써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으로서 또 우리 여성재단이 발전하는 것이 경기도에 사는 여성 의원으로서 굉장히 행복감을 갖겠구나. 그래서 우리 재단에서 굉장히 잘 이끌어가 주셨으면 그래서 경기도에 사는 여성ㆍ가족들이 모두 행복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올해 보니까 2020년, 21년, 22년 다양한 정책을 연구했습니다. 보니까 20년에 48건, 21년도에 43건, 22년도에 40건 이렇게 해서 성평등, 건강ㆍ젠더폭력, 여성 고용ㆍ노동, 다문화ㆍ외국인, 가족, 보육ㆍ돌봄, 아동ㆍ청소년 이렇게 다양하게 연구를 하셨는데 굉장히 애를 많이 쓰셨고요. 제가 지난 행감을 통해서 우리 선배 의원님들이 하신 행감에서 건의사항 같은 것들이 처리 개선했으면 하는 것 같은 거기서 어떤 것이 연속해서 나왔냐 하면 “연구가 정책에 반영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정책 반영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이런 게 있고 또 “연구가 완료된 이후 연구를 통해 사업이 실현되는 등 실질적인 성과가 있어야 해당 연구의 목표가 달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라는 저와 같은 선배 의원님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게 건의사항이었기 때문에 처리 결과가 나왔는데 보니까 다 완료로 돼 있어요. 그래서 굉장히 반가운 마음에 우리 대표이사님께 여쭙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2022년도의 연구는 연구를 통해서 사업이 수립되는 것은 그 당해에 수립되지 못하잖아요, 예산 문제가 있어서. 그렇다면 20년, 21년 연구결과로 개선되었거나 또 아니면 수립된 새로운 정책 또 일몰되었거나 확대되었거나 아니면 축소된 사업에 대한 대표님의, 전부를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내가 이렇게 연구를 했는데 이 사업은 이렇게 20년도에 완료라고 썼으면 최소한 지금 몇 가지의 사업은 말씀해 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리 위원님 모두에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제가 기억나는 거 하나만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경기도의 돌봄 네트워크 구축과 틈새돌봄에 대한 연구과제가 저희 남승연 박사님께서 잘 진행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해 2020년 초까지 약 10회에 걸쳐서 워킹 테이블을 기획해서 쭉 추진한 것이 저도 꼭 참석해서 기억이 납니다. 그 결과가 거점형 모형을 개발했고 그것이 저희 시범사업으로 지금 3년간 운영되고 있는 것이 제일 기억이 납니다.

이애형 위원 시범사업명이 뭐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거점형 돌봄센터가 네 가지, 아까 국중범 위원님께서 질의해 주신 내용에 있습니다. 그것이 가장 크게 저는 기억에 남고요. 나머지 많은 연구과제나 이런 것들을 제가 일일이 기억하지는 못하고 있어서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연구를 하고 나서 중간에 전문가들의 중간평가가 있고 최종평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도 공무원을 통해서 평가, 정책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결과를 일일이 다 보고받고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위원님. 그래서 그것이 2019년도에 비해서, 2020년도, 21년도, 22년도를 검토한 결과 2021년도는 도정 반영에 거의 100%에 가까운 결과를 갖고 있음을 제가 보고받고 있습니다.

이애형 위원 대표이사님께서 이렇게 본인 연구에 대한 좋은 결과를 기억으로 갖고 있고 또 시스템화해서 그거에 100% 반영된 결과 부분을 이렇게 보고해 주실 수 있는 그 결과를 갖고 있어서 굉장히 감사하고요. 대표님 말고 저희도 이 연구과제가 이런 사업으로 이렇게 연결이 됐다라는 걸 알 수 있게끔 종합감사 전에 제가 자료로 받아볼 수 있게끔 좀 너무 장황하지 않게 요약해서 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가능하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이 모든 것은 반영됐는지 안 됐는지에 대한 것은 보고서로 내고요. 그중의 몇 가지 중요한 사업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잘 요약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네, 모든 위원님들이 볼 수 있도록 제공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아동학대 예방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보도자료를 보니까 그거랑 연계해서 굉장히 특별하게 경기도 우리아이지킴 1,000인의 홍보대사 발대식을 개최했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아동학대 예방사업과 우리아이지킴 홍보대사와 어떤 관계가 있나, 이 홍보대사는 어떻게 뽑으면서 이 홍보대사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5월에 아동학대 예방홍보 캠페인을 기획해서 이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하는 교육받은 부모님 또 어린이집 원장, 교사들이 함께한 것이 1,000인의 홍보단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어린이집에는 아이가 있고 부모가 있고 교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 아이를 아동학대 예방 환경에, 아동의 권리가 잘 보장받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주체자들이 함께 다 노력해야 된다라는 의미로 저희가 함께 교육을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요. 또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서 많은 교육을 통해서 대표적으로 원장님의 경우는 “아동지킴이에 오시겠습니까?” 하면 원장님께서 본인의 교사와 부모님들을 함께 동참시켜서 1,000인의 홍보단이 꾸려졌습니다. 그래서 자기 지역에서, 자기 어린이집에서 각각 활동하는 내용을, 발대식은 저희가 온라인으로 공식적으로 했지만 실제로 활동은 자기 지역에서, 자기 어린이집에서 잘하고 있음을 저희들과 피드백 받으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애형 위원 이 홍보대사에 가입하고 활동하는 보고를 그러면 온라인상에서 하고 있다는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이애형 위원 그러니까 활동하고 있다는 거를 나는 잘하고 있습니다, 이게 아니라 어떤 점검표 같은 게 있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올해는 저희가 시범으로 처음 하는 거라 강제로 하기가 좀 부담이 돼서 하고 있는 활동을 영상으로 올려주기도 하고 저희들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지표로 체크하거나 그런 것은 올해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애형 위원 저는 이게 굉장히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그런데 이게 보도용, 우리가 보여주기식 사업으로 끝나면 안 된다. 그러면 올해는 하지 않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약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거기에 보면 마약시설점검부가 있어요. 그거에 보면 며칟날 했나, 그날 청소는 됐나 이런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게 있고 또 이제, 제가 알고 있는 게 약국 뿐이 없어서 예를 들면 자율점검표라고 그래서 보건소가 매번 나갈 수 없고 모든 현장을 나갈 수 없으니까 자율점검표를 설문지 식으로 쫙 있습니다. 그래서 CCTV는 돌아가고 있는가, 청소상태는 어떤가 하나하나 체크해서 공무원이 직접 검사를 하는 것처럼 그렇게 해서 자율검사를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홍보대사가 정말 홍보대사의 역할을 하려면 지금은 다른 영역의, 다른 직역의 예를 들었지만 여기에 걸맞은, 아동학대에 걸맞은 그걸 하나하나 살필 수 있는 그런 지도점검표가 필요하고 그들의 행동강령도 내려보내줘야 내가 그래도 경기도의 홍보대사로서의 나의 아이뿐만 아니라 나의 옆집 또 다른 어린이집의 아이들 이런 것들을 우리 동네 아이들에 대한 모든 지킴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가 명예를 줬으면 역할도 줘야 된다. 그리고 그거에 대해서 그 역할에 대한 결과도 받아봐야 실질적인 이 사업이 효과가 있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하거든요. 그런 형식이 아닌 정말 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더 잘하시겠지만 연구를 통해서 더 디테일하게 해서 더 좋은 결과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께서 주신 조언대로 저희가 지킴이 활동이 좀 더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를 주셨습니다. 저희가 적극 반영하여 내년에는 그러한 시도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애형 위원 더 좋은 결과를 아주 뜻깊은 사업이라는 언론보도를 통해서 저희가 받아볼 수 있도록 더 기대하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감사합니다.

이애형 위원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이애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채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채영 위원 수원 출신 이채영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자료에 보면 62페이지 디지털성범죄 예방 구축 사업을 위한 제언이 있습니다. 정정옥 대표이사님, 피해자 건수가 2년간 어느 정도 되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죄송합니다. 제가 정확히 못 들었습니다. 피해자 건수 말씀 주셨습니까?

이채영 위원 네, 2년간 피해자 건수가 어느 정도 됩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피해자 건수는 보시는 바와 같이 63페이지 밑에 하단에 나와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건수만 말씀하시면 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36만 9,880건인 걸로…….

이채영 위원 188건이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이채영 위원 그러면 해결된 건수는 어떻게 됩니까? 숫자를 말씀해 주십시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해결이라는 것이 건수가 발견됐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채영 위원 설명하지 마시고 그냥 있는 그대로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해결의 끝이, 디지털 분야에서는 해결의 끝이 없어서 제가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사실은…….

이채영 위원 미결로 그냥 끝나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이채영 위원 미결로 끝나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게 아니라 이런 피해자를 발견하는 경우에는 저희가 상담지원도 하고요. 경찰서도 같이 가주고요. 또 삭제지원도 해 주고 여러 상황으로 지원을 하기 때문에…….

이채영 위원 네, 이미 알고 있습니다.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사업에 대해서 분석하신 것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의 경우에는 저희가…….

이채영 위원 지원사업 분석.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죄송합니다. 분석의 내용이 보시는 바와 같이 상담과 피해지원과 법률지원과 기타 해서 피해자 중심으로 가장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찰에 신고까지요.

이채영 위원 그러면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만 가능하던 촬영물을 삭제지원한다는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본인 동의하에 삭제지원…….

이채영 위원 그다음 상담도 하고 수사도 하고 법률도 하고 의료 등도 제공한다는 말씀이시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수사기관에 요청해서 수사기관에서 할 수 있도록 저희가 뛰어다니는 겁니다.

이채영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디지털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가 어느 도에 있습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 경기도가 최초로 만들어졌고 인천과 서울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산에도 일부 오픈되어 있습니다. 중앙하고.

이채영 위원 충남, 전남, 서울, 경북에도 이런 관련 조례를 개정해서 설치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전부 살펴보겠습니다.

이채영 위원 우리 경기도는 언제 그러면 이렇게 디지털성범죄원스톱지원센터를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습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n번방 사건이 3월에 생겼고 저희가 4월부터 내부 유관기관 협력 논의를 통해서 6월에 추진위를 했습니다.

이채영 위원 그런데 이게 안타깝게도 보도자료에 의하면 디지털성범죄 영상물 삭제가 0.1%밖에 그치지 못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피해자 입장에서는 많이 안타깝겠죠. 그래서 주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재단 자체의 사업수행 평가는 어떤지요? 지금 대표님께서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지 않습니까? 잘 안 들리십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아니요, 잘 들립니다.

이채영 위원 그러면 이 재단에서 디지털성범죄 자체 사업수행 평가는 어떤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올해 9월에 여러 민간기관 위탁업무 수행에 대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거기서 평가의 결과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어졌습니다.

이채영 위원 그러면 센터의 예산액이 작년 17억 5,764만 원이거든요. 올해는 13억 413만 원인데 이 중 삭제지원에 들어간 총비용은 얼마입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최고로 많이 들어간 것은 시스템 구축하는 비용이 좀 많이 들어갔습니다.

이채영 위원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삭제지원에 대해서 들어가는 비용은 사람이 삭제지원하는 거라 인건비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삭제지원에 들어가는 총비용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답변이 약간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센터의 인력은 총 19명인데 이 중 삭제지원은 몇 명이 담당하시는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삭제지원 담당자는 6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6명?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이채영 위원 충분하신가요? 충원될 그런 소지는 없어야 되나요, 있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현재의 인력이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이채영 위원 충원이 돼야 된다는 말씀이신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충원이 되어야 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들이 1년 사업 계약직이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신고가 접수되고 난 다음에 이거 불법촬영물이 삭제되기 전까지는 얼마의 시간이 소요되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것도 건마다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위원님. 가벼운 것은 바로 가능하지만 어렵고 무거운 것은 6개월이 걸리기도 하고 법률지원까지 하면 한 사건이 7~8개월 걸리는 사건도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그건 알고 있죠. 사건마다 시간과 소요되는 그런 인력들은 이미 우리가 뭉뚱그려서 알고 있죠. 그러면 삭제지원에 많은 인력과 예산이 소요된다면 삭제 업무를 계속하는 것이 행정의 효율성 측면에서 적절할까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께서 주신 의견을 저는 현재는 그것도 필요하고 저희가 상담지원 부분도 그에 못지않은 인력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기관 이름이 원스톱지원센터라는 표현을 씁니다. 한 피해자에 대해서 삭제지원과 상담지원과 법률지원과 경찰업무지원과 이런 것들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채영 위원 그러면 이 삭제지원에서 우리 정정옥 대표이사님께서 보시기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서 총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는 그것이 좀 더 큰 범위 내에서, 좀 더 법률적 체계와 권한을 가진 쪽에서 이걸 잘 진행한다면 이 문제를 굳이 저희 기관에서 다 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앙조직에서도 너무 미흡하고 저희 건수보다 오히려 건수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아주 극소수의 지원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채영 위원 그러면 피해자 상담하고 그다음에 이렇게 삭제하고 모니터링 등의 업무에서 실무자가 아닌 중간관리자는 왜 필요하십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 업무표에 중간관리자가 표현이 돼 있기는 합니다만 중심축이라는 의미로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그러한 중간관리자의 조직표가 계획이고 고민의 축입니다.

이채영 위원 그러면 19명 중에서 아까 6명이라고 말씀하셨거든요, 삭제지원하신다는. 그러면 정규직은 여기는 몇 명이 계시는데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 자체가 사업으로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채영 위원 나는 명수를 이야기를 하는 거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이채영 위원 정규직이 몇 명이냐고 제가 질문을 드렸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무기계약직이 지금 2명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정규직이.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센터장님 한 분 계십니다.

이채영 위원 답변이, 일단 그렇고요. 그럼 정정옥 대표이사께서 생각하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에 지원센터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께서 주신 대로 저희가 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을 다 할 수 있는 조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2022년도에는 저희가 이 일을 충실히 함과 함께 예방교육 내지는 예방을 위한 다양한 일들을 다각도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에 가서 학생들과 교사들을 교육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고 아까도 잠깐 토크콘서트 이야기를 했지만 당사자를 보호할 수 있는 부모교육도 같이 함께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질의에 답변 감사드립니다. 정정옥 대표이사님 감사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감사합니다.

이채영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이채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4시까지 감사를 중지합니다.

(「16시.」하는 위원 있음)

16시까지 감사를, 정정하겠습니다.

(15시47분 감사중지)

(16시05분 감사계속)

○ 위원장 김재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본 회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조희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희선 위원 반갑습니다. 광명 출신 조희선입니다. 본 위원은 데이트폭력 피해여성에 대해서 말씀 좀 드리고 싶습니다. 작년 7월에 서울 마포구 오피스텔에서 마포 데이트폭력 살인사건이 있었습니다. 여자친구와 다툼을 벌이던 남자친구가 여자에게 일방적인 폭력을 가해 결국 숨지게 한 사건입니다. 1심에서 징역 7년을 선고받고 나서 양쪽 다 상고하지 않아 징역 7년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처럼 데이트폭력은 그 결과가 살인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재판에서 일반 국민들의 생각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가 나올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트폭력사건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성들에게 데이트폭력 사건의 문제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폭력이 발생할 경우에 대응과 방법과 지원책도 마련을 반드시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대표이사장님, 최근 3년 동안 경기도 내 데이트폭력 피해여성은 있습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 정정옥입니다. 위원님, 제가 데이트폭력에 대한 사건이 증가하고 있음은 알고 있으나 몇 건이 있는지 현재 자료를 조사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조희선 위원 경기도 내에서 있기는 있습니까? 폭력.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현재 그 건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알고 저희가 올해 10월부터 경기도 스토킹ㆍ데이트폭력 피해자 지원방안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조희선 위원 이사장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조희선 위원 몇 명인지 모르면 하고 있냐고? 하고 있는 것만 말씀해 주세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자료조사하고 있습니다, 위원님. 지금은 제가 알지 못합니다.

조희선 위원 그러면 알지 못한다고 그렇게 해서, 당당하게 이사장님이 그렇게 말씀하면 안 되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죄송합니다.

조희선 위원 그걸 해야지. 그럼 데이트폭력에 대해서 우리가 사전에 교육하거나 홍보를 해야 되지 않겠나 싶은데 교육하고 있다면 대상과 방법은, 교육을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안 합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성폭력 예방교육이나 이런 걸 통해서 사례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

조희선 위원 성폭력, 데이트폭력 중심으로 이렇게, 우리가 여성들이잖아요. 데이트폭력은 우리가 생각지도 않은 데서 나온 거잖아요. 성폭력하고 데이트폭력은, 데이트폭력은 살인까지 가는 거예요. 그거를 대책을, 이사장님이 교육을 지금 안 하면 한번 차원에서 검토를 해 보시라고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주신 말씀에 잘 참고하여 저희가 이번에 2월까지 지원연구를 해서 그 결과물이 사업으로 전환돼서 꼭 집어서 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조희선 위원 네, 그렇게 해 주시고. 데이트폭력의 문제점과 위험성에 대해서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충분한 사전교육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최대한 알림으로써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조희선 위원 데이트폭력이 한 번 발생할 경우에는 계속 발생하는 사례가 많으면 살인까지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담당부서로서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이사장님, 철저한 예방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명심하겠습니다.

조희선 위원 그다음에 행정사무감사 자료 6쪽을 좀 봐주십시오, 6쪽. 2022년 9월 30일 현재 기준으로 집행한 현황을 보면 포럼 및 정책토론회 운영이 28.2%, 성인지예산 컨설팅 28%, 성평등교육사업비 0%, 가족교육사업비 34.1%, 가족재단 정책사업 리뷰 0%, 대외홍보비 사업 29.8% 이렇게 집행률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이 지적해 주신 사안을 제가 검토해 보았습니다. 지적하신 사업의 내용은 포럼이나 정책토론회도 10월, 11월에 집중돼 있어서 예산 비율이 높은 내용이고요. 특히 10월에 평화포럼을 한 그 비용이 포럼 비용에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그다음에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지 컨설팅은 이 컨설팅을 해야 하는 공무원들이 내정되고 그들을 대상으로 교육해야 되기 때문에 사업 자체가 10월부터 일어나는 사업입니다.

조희선 위원 그러면 이거를 1월부터 8월, 9월까지 있고 그럼 약 한 70%를 10월부터 11월에 그럼 다 쏟아붓습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사업의 특성상 담당자가 내정되고 나서 저희가 이 사업을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10월, 11월에 집중되어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희선 위원 집중 70% 가까이, 지금 다 20% 정도, 30% 정도 되거든요. 이걸 가지고 70%를 두 달에 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겠습니까, 이사장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지금 10월에는 많은 일들을 해 왔지만 위원님께서 염려하신 내용을 저희가 내부검토를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대부분이 90% 이상 사업을 다 수행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희선 위원 네, 알겠습니다. 경기도여성가족연구원이 재단으로 전환된 지 한 2년 됐다고 그랬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조희선 위원 장점이 무엇이며 보완돼야 할 점은 어떤 것인지도 이사장님, 답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에서 경기도여성가족재단으로 바뀌면서 예산과 인력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 속에서 저희가 연구에 좀 더 비중이 높았던 환경에서 연구의 결과를 가지고 31개 시군에게 제안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하고 또 시행하는 일들이 급속히 확대되었습니다. 해서 실천하는 과정, 실천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변모를 갖추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위원님.

조희선 위원 그러면 제가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보니까, 569쪽에서 659쪽을 한번 봐주세요. 간단히 하겠습니다. 경기도여성가족연구원이 전국에서 손꼽히는 연구원으로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으로 전환되면서 원장님 이하 연구원들의 대외 활동량이 증가할수록 각자 본인의 임무에 성실하지 못할 경우에 이로 인한 손실은 우리 경기도민에게 돌아갑니다. 도민들에게 돌아가거든요. 근무시간을 이용하여 강의나 강연, 세미나, 포럼, 심사 등의 명목으로 받는 사례비가 많을 때는 1회에 한 100만 원부터 몇 만 원까지 급여 외 수입이 발생합니다. 연구원들의 사이에서도 대외활동을 하려고 할 것 같습니다. 대외활동은 근무 외에 강의료가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연구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또한 대외활동 준비하느라 맡은 연구에 소홀히 할 수도 있습니다. 근무시간 내에 집필을 할 수도 있습니다. 대외활동 증가에 연구 및 근무에 소홀히 하는 것은 없는지 이사장님, 말씀 좀 해 주십시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안에 대해서 저 역시 많은 고민과 검토를 하였습니다. 매년 그래서 대표이사가 사전승인 사후결재를 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였으며 횟수도 2020년, 2021년, 2022년까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걱정되시는 부분은 저희가 잘 보완할 건데요. 저희가 연구와 자문은 저희 기관도 연구를 할 때마다 다른 전문가들을 외부기관으로부터 모셔서 자문활동을 합니다. 자기 분야의 전문가로서 대외활동을 하는 것은 또 다른 전문성을 강화시키는 일이기 때문에 월 3회 제한해서 3번 이상, 6시간 이상 제한하는 내부 규율과 규칙을 지키고 있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조희선 위원 이상입니다. 시간 관계상 이상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조희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민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민수 위원 장민수 도의원입니다. 대표님, 행감 준비하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대표님, 젠더갈등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장민수 위원 남성과 여성 간의 갈등이 지금 심각하고 특히 청년세대로 넘어가면 이것이 더욱 심각해집니다. 경기도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대의 지자체이고 경기도에서 하는 여러 가지 것들이 대한민국의 기준이 되는 경우도 참 많이 있는데요. 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여성가족재단에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인지, 제가 연구목록을 2005년도부터 쭉 봤습니다. 연구과제 목록 플러스 현안이슈 분석을 쭉 봤는데요. 어떤 젠더갈등, 가장 본 위원이 생각할 때 최근 2~3년간 대한민국에서 손꼽을 수 있는 갈등 소재로 이 젠더갈등이 지금 떠오르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대응이나 연구, 이슈에 대한 분석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그 이유가 어떻게 될까요, 대표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지적하신 사안에 대해서 저도 내부검토했습니다만 저희가 이 젠더갈등은 대선이나 지방선거 시기에 좀 많이 드러났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가장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WiFi”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주 발간하는 정보지로서 저희가 인터넷에서, 거기에는 젠더 갈등을, 남녀의 인식 차이에 대한 문제점을 저희가 여러 번 제공을 했습니다. 저희가 심층 연구해서 그것을 준비하는 과정이나 그런 것은 잘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차별이나 이 부분에 녹여내서 연구를 포함시켜서 문구상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민수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이 젠더갈등이라는 그 단어 하나에서 파생되는 요소들이 굉장히 많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앞서 제가 자료요청을 드렸던 2023년 연구과제 수요조사에 보면 젠더갈등 대응을 위한 경기도 양성평등정책 발굴, 이제야 좀 연구과제가 하나 들어온 것 같은데 물론 이제야 시작하는 점에서는 당연히 다행이라는 생각은 듭니다만 이미 굉장히 다원화가 돼 있습니다. 단순히 남성과 여성 간의 젠더갈등을 넘어서 최근 이제 청년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정의 문제 또 공정의 문제에서 파고 들어가면 여성할당제가 또 들어가게 되거든요. 이런 것들이 다 연결돼 있고 지금은 청년뿐만 아니라 청소년들 특히 학교현장에서의 어떤 갈등이 또 심각합니다. 그리고 갈등만 볼 것이 아니라 실제 흔히 이대남이라고 표현을 합니다만 이대남 현상과 청년ㆍ여성들 간의 각각의 관점 등등에 대해서도 다른 연구가 지속이, 저는 선행이 돼야만 종합적인 관점에서 진정으로 제대로 된 정책이나 그것들이 파생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연구가 부담스럽다고 하시면, 제가 사례를 좀 찾아보니까 광주시 여성가족재단에서는 이대남 현상이라든가 아니면은 청소년들의 젠더갈등 문제에 대해서 이미 다루고 있는데 당연히 연구나 어떤 해결책을 바로 도출할 수는 없겠죠. 그러다 보니까 해결을 위한 어떤 계기나 노력을 최대한 마련하기 위해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토론회, 좌담회, 토크콘서트 등의 방식을 활용해서 이러한 이슈들을 팔로우업을 하고 그것에 대한 것들을 공표를 함으로써 기성세대 그리고 이런 현상에 대해서 잘 모르는 많은 분들의 객관적인 시각이나 또 그런 것들을 저는 제공해야 할 의무가 우리 경기도여성가족재단에도 있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합니다. 대표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미처 확인하지 못한 2019년도에 “경기도 20대 성차별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가 있기는 합니다. 아까 위원님께서 확인하셨듯이 2023년도에는 과제로 발굴하려고 합니다. 제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저희가 시의성 있는 사진이나 그림, 짧은 문구로 한 WiFi에는 여러 번 거론되었습니다만 이것이 위원님께서 만족하실 정도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시켜 드리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2020년, 2022년에는 남성들의 목소리를 담아서 하는 “젠더공감 나우”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지역에서 활동도 하고 저희 기관에 와서 같이 토크콘서트도 하고 의견을, 목소리를 내는 프로그램이 있기는 합니다. 충분히 홍보하지 못해서 위원님께 보고를 못 드린 것 같습니다.

장민수 위원 본 위원도 여성가족재단에서 노력하고 있는 말씀하셨던 그 사업과 그리고 아빠하이 등에 대해서 남성들과의 어떤 소통기회 그리고 실제 그 과정에서의 어떤 교류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는 그런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저는 우수하다고 생각하고 실제 업무보고 때도 제가 언급을 했던 걸로 기억을 합니다. 제가 좀 아쉬운 거는 보다 더 과감한 제안이 나올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되고 그런데 좀 소극적인 대응이 좀 있다. 그러니까 이런 것도 중요하죠. 이런 사업도 중요한데 이게 근본적인 해결책을 도출해 내기는 사실 어려운 부분인 거죠. 이게 동반돼야 할 부분이지 본 위원이 생각할 때 이 갈등의 본질을 조금이라도 풀어내게 함에 있어서는 상당히 부족한 면이 있어서 그런 면에서 좀 과감한 연구와 과감한 기회를 만들어주시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아시다시피 지금 여성가족부의 폐지가 어떤 수순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혹시 이것에 대해서 여성가족재단 차원에서는 대응하고 계시거나 생각하고 계신 게 있으십니까, 대표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저희 개별기관, 공공기관으로서 대응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고요. 전국여성정책네트워크에서 갖가지 입장과 대안을 몇 번 제출한 적은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적으로 경기도 공공기관에서 그거에 대한 대응을 하거나 그럴 수 있는 어떤 여건은 안 되는 것으로 저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기관은 경기도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경기도 내에서 여성가족재단으로서 충분히 그 사업을 녹여내고 할 수 있는 고민을 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의미 있는 활동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장민수 위원 당연히 이런 전체적인 공개적인 자리에서는 말씀하시기가 좀 힘들 것 같지만 내부적으로는 충분한 대응을 하셨으면 좋겠고 여성들을 위한 어떤 제도 개선, 처우 개선 아직 나아가야 될 부분이 굉장히 많지 않습니까? 중앙정부에서의 어떤 변화로 인해서 이런 부분이 위축이 되면 안 되기 때문에 이 자리를 빌려서 충분한 어떤 대비를 좀 하셨으면 좋겠다라는 당부를 드리고요.

앞서 존경하는 이애형 위원님께서도 언급을 하셨지만 여성가족재단의 미션, 비전, 전략방향 등등이 홈페이지에 나와 있고 본 위원도 그걸 봤습니다. 여기 보니까 갈등해소에 대한 부분에서 역할을 하셔야 되고 더 나아가서 새로운 의제를 선도해야 한다는 문구도 여기에 있습니다. 여기에 나와 있는 대로 앞서 본 위원이 말한 젠더갈등뿐만 아니라 어떤 페미니즘이라는 영역, 사실 본 위원도 그렇게 잘은 알지 못하거든요. 그런데 이 페미니즘이라는 단어가 사실 처음에 파생되었을 때의 느낌하고는 지금하고 아주 다른 느낌을 주고 있지 않습니까? 특히 여성 안에서도 이것에 대한, 여성분들 안에서도 좀 논의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런 것들을 포함해서 새로운 의제 그러니까 현재의 의제들을 발굴함을 넘어서서 그것에 대한 분석ㆍ연구를 통해서 경기도의회뿐만 아니라 집행부에서도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대응이나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 부탁드리고요. 그 부분에 있어서 조금 더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대표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

장민수 위원 이상으로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장민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조용호 부위원장님.

조용호 위원 오산 출신 도의원 조용호입니다. 수감받느라 고생 많으시고요. 제가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지역돌봄 거점형 있지 않습니까? 저희가 지금 네 군데를 두고 있는데 거점센터 이용료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가 어떤 사업비는 어느 정도 지원해 주고 있는데 운영비 정도 지원해 주고 있는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운영비와 전체 운영을 저희 경기도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면 광명센터 같은 경우는 이용료가 무상이고 여주나 파주, 화성 같은 경우는 이용료를 월로 받고 있거든요. 이렇게 차등을 두는 이유가 지역의 어떤 특성 때문에 그런 건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일반적으로 돌봄센터의 이용료는 경기도 거점형뿐만이 아니라 대부분 4~5만 원씩 이용료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정하는 기관이 각 센터의 운영위원회에서 이걸 정합니다. 예를 들어 간식비나 이런 것들이 되겠는데요. 광명센터의 운영위원회에서도 저희 센터장과 기타 운영진들이 비용을 일부 제안했으나 지역사회와 부모 대표 이런 분들이 모여서 전체적으로 자부담 비용을 하지 않겠다라는 의견이 있어서 지역운영위원회 의결사항이기 때문에 이렇게 비용 차이가 납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면 여성가족재단에서는 어떤 통제하는 그런 수단이 없고 그냥 우리가 운영비라든가 인건비를 지원해 주면 나머지 운영하는 방식은 거점센터 지역에서 알아서 하시는 건가요, 그러면? 자율성이 보장된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아닙니다. 프로그램이나 인력관리나 아이들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 구축이나 이런 것들은 저희가 상시보고하고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여기 자부담이라고 표현돼 있는 것은 아이들의 먹거리 비용입니다.

조용호 위원 간식비라든가 급식비는 별도로 받는 거잖아요, 사실은요? 그렇게 돼 있고요, 그렇죠? 거점센터.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게 급식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조용호 위원 그러니까 급식비 5,000원 받는 데 있고 5,500원 받는 데 있고 간식비 1,500원, 2,000원 이거 별도 자부담이지 않습니까, 전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조용호 위원 그러니까 이용료도 월 자부담 내는 데가 있고 무료가 되는 데가 있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용료는 저희가 돌봄 거점에서 하는 건데 이것은 운영위원회에서 아이들의 급ㆍ간식비를, 급식은 주지 않습니다. 간식비를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정해서 하는 거고요. 이 비용 쓰임에…….

조용호 위원 잠깐만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걸 보면 광명센터는 이용료가 무상이고 급식비가 1일 5,000원이고 간식비가 1일 2,000원 이렇게 다 센터마다 틀리게 나와 있거든요. 제가 그거 보고 말씀드리는 건데. 그런데 답변이 조금 홈피하고 약간 틀린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죄송합니다. 제가 확인하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면 제가 하나 여쭙겠습니다. 각 센터에서 이용하는 학부모들이, 운영위원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모르겠지만 그분들이 우리는 월 이용료 무상으로 해 주세요 의결하면 이용하는 학생들은 무상으로 하는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부모와 지역주민과 저희 기관들이 함께, 마을의 돌봄 종사자, 다른 기관들이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비용을…….

조용호 위원 잠깐만요. 운영을 하는 부분은 운영위원회 운영하는 분들이나 학부모들이 구성이 돼야지 전혀 관여가 없는 분들도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신다는 말씀이신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아니, 지역의 공무원들하고 같이 이 업무에 종사하는 유관한 사람들이 함께합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면 죄송하지만 각 센터별로 운영위원 구성된 명단 좀 제출해 주시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알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러면 어떤 차등 이용료 지급에 대해서는 통제권이 없으시다는 얘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용료는 저희가 받고 있지 않습니다, 위원님.

조용호 위원 그런데 홈피에는 그렇게 나와 있다니까요. 홈페이지에는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게 방학 중에는 급식비…….

조용호 위원 방학 중이든 학기 중이든 간에 어쨌든 홈페이지에는 무료라는 데가 있고 내는 데가 있으니까 그걸 제가 여쭤보는 거지 않습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죄송합니다. 제가 확인해서 바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네, 그럼 따로 보고해 주시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러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리고 연구과제를 많이 수행하고 계시잖아요? 연구과제를 수행하면 홈페이지에 전부 다 이렇게 자료를 올려놓으시는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렇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럼 전부 다 무료로 볼 수 있고 상업적인 거 아닌 경우는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고 그렇게 되는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조용호 위원 그러면 올해 연구과제 같은 경우는 연구과제가 끝나면 보통 올해 거는 언제쯤 이 자료실에 등재가 되나요? 기간이 얼만지 좀 궁금해서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하나의 연구과제는 보통 5개월, 6개월 걸립니다. 그래서 하반기에 10월, 11월 되면 대부분의 과제들이 마무리되는데요. 1월 정도 되면 대부분의 내용이 탑재됩니다.

조용호 위원 보니까 연구기간이 끝났는데도 없는 게 있어서 한번 여쭤본 거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찾아보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끝나면 바로바로 올려줘서 많은 도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조용호 위원 그리고 보통 국공립 원장들은 역량강화 교육을 하시잖아요? 돌봄교사들도 역량강화 교육 같은 걸 따로 하시는 게 있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경기도에 있는 돌봄교사들을 전체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저희가 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영역이 현재는 없고요. 거점형과 함께 하고 있는 지역 네트워크에 포함돼 있는 종사자들은 요청하면 저희가 강사를 파견해서 교육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역량강화 교육을.

조용호 위원 그러면 국공립 원장님들은 따로 역량 교육을 하시고 돌봄도 많이 사업을 하고 계신데 돌봄교사들 같은 경우 역량 교육을 안 하시는 건 예산 부족 때문에 그런 건가요, 아니면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현재 저희가 내년에는 그 부분의 교육을 해야 한다라는 기획을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올해까지는 못했습니다.

조용호 위원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공공형이나 국공립이나 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어떤 역량강화 교육이라든가 보수 교육 이런 게 잘 돼 있어요, 사실은요. 그런데 돌봄교사분들이라든가 이런 분들은 사실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어떤 돌봄교사님들 같은 경우에는 자격증의 문제라든가 이런 게 약간 차별이 있지 않습니까, 취업할 때요. 그런 부분들 때문에 교육을 통일하셔서 아이들을 돌봄에 있어서 우리가 학대라든가 그런 교육을 잘 시켜서 돌봄교육이 잘 완수될 수 있도록 또 잘 케어가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렸거든요. 그래서 부서하고 잘 상의를 하셔서 돌봄교사들도 역량 교육하고 보수 교육을 잘 할 수 있게끔 예산을 마련해서 하시면 어떻겠나라는 제안을 드려봅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께서 주신 말씀을 저희들이 내부검토 잘해서 내년에는 그 일이 꼭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조용호 위원 네,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재균 조용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윤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경 위원 군포 출신 정윤경 위원입니다. 원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아까 자료요구한 건 아직도 안 왔어요. 그런데 이게 별거 아닌 것 같은데 민원이니까 여성가족재단 발주계획 홈페이지에다 공개 요청한 거라서 그냥 주시면 될 것 같은데, 프린트해서. 왜 안 주시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지금 출력 중이랍니다.

정윤경 위원 지금 주문한 지 몇 시간이 지났는데 아직도 출력 중이에요? 그냥 홈페이지에 나오는 거 아닙니까, 민원인은? 제가 이제 들어가서 봤는데 민원인이 홈페이지에다가 민원을 낼 때 꼭 인증을 해야 되더라고요. 그런데 이 민원 제안하는 것들이 예를 들어서 도민의견에서 보면 연구과제 제안 이런 거는 인증을 해도 되지만 고객의 소리를 본인이 꼭 다 인증을 하려면 누가 불만이나 이런 걸 여기다 쓸 수가 있을까요? 좀 이해가 안 가는 민원방인 것 같아요. 고객의 소통과 참여인데 인증을 해야지만 돼요, 휴대폰으로 본인이 인증을 해야만. 이거는 좀 아닌 것 같은데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께서 주신 의견을 저희가 잘 검토하고 가서 빠른 시일 내에 시스템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러니까 고객이 소통하기 위해서 한 거면 보통 본인을 밝히지 않고도 민원을 넣을 수가 있는 건데 이거는 꼭 인증을 해야지만 하면 하고 싶어도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지금 들어서 이거는 좀 시정해야 될 부분이 아닌가 이런 제안을 드리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살펴보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이메일로 경기WiFi라든가 여러 가지 이런 것들을 제가 확인을 하고 있는데 활동을 너무 아주 잘하고 계시고 좋은 사업들을 많이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정말 아주 많은 사업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아주 많은 사업을. 그런데 그거에 비해서 아까 얘기했던 여성비전센터는 사업이 너무 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어서 두 기관이 소통을 통해 가지고 재단이 해야 될 일과 비전센터가 해야 될 일들을 조금 구분을 지어 가지고 서로 공유를 하면 어떨까 이런 제안을 좀 드려보고요.

어차피 여성비전센터라는 게 여성회관을 좀 더 업그레이드해서 한 것이기 때문에 제가 봤을 때는 없어져서는 안 되는 기관이라고 보고 있고 운영해야 되는 기관인데 역할론이 조금 부족하지 않나. 이런 거는 사실 여성가족국에서 조정을 잘 못해 주고 있다고 저는 보고 있는데 어쨌든 재단도 너무 많은 사업에, 본연에 맞지 않는 사업은 될 수 있으면 이제 거절하시고 재단 본연에 맞는 사업을 위주로 해야 된다.

보면 연구를 엄청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좋은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데 이 연구들이, 우리 의원들은 연구해서, 연구용역을 하거나 하면 꼭 조례 개정을 하거나 조례를 제정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런 것들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런 것도 좀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아까 그 자료도 요청했는데 그것도 아직 안 왔어요. 그래서 잘하고 있으시리라 보는데 연구한 것들을 꼭 관심 있는 의원님들과 소통해서 보통마다 의원님들이 많은 관심들을 갖고 계시지만 특별히 더 관심 갖는 주제 분야들이 있잖아요. 그 연구한 것들은 관심 있는 의원님들하고 소통해서 조례를 개정한다든가 조례를 제정한다든가 이럴 수 있게끔 뭔가 성과가 있어야 된다 이런 부탁을 드리고요. 물론 이제 제가 봤더니만 성과들이 없지 않아 있긴 있었어요. 있긴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부탁드리고.

연구한 것 중에 보니까 요즘에는 우리가 수원 세 모녀 사건도 있었고 송파 모녀 사건도 있었고 그런데 이제 여성 1인 가구에 대한 고민들은 많이 하고 있는데 여성으로만 구성돼 있는 여성가족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여성들끼리 모여서 생활을 하는 데는 아무래도 좀 부족한 점들도 있고 여러 가지 필요한 것들도 있고 그런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될 때가 됐고. 왜냐하면 갈수록 결혼들을 안 하고 엄마하고 딸이 같이 살거나 할머니, 엄마, 딸 이렇게 사는 가정들도 많아요, 3명씩 그런 식으로 여성들끼리만 모여서. 그중에 또 장애인 여성들하고 사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그런 여성가정에 대한 좀 연구도 필요하고.

그다음에 여기 쭉 봤더니 성평등에 관계된 걸 그동안 많이 했더라고요. 그런데 여기 노인여성에 대한 연구는 없어요. 올해인가 하나, 지금 노인복지과에서 하나 들어와 있더라고요. 그런데 노인여성에 대한 연구가 좀 필요하지 않은가 이런 부분도 좀 제안을 드려보고 싶어요. 관심을 좀 가져주시고. 왜냐하면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점점점 더 여성이 노령화돼 가고 또 연구에 보면 여성이 더 오래 산다면서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우리가 좀 관심을 갖고 경기도 내에 있는 여성 노인세대에 대한 그런 고민도 좀 필요하지 않을까 이런 부탁을 드려보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께서 주신 말씀 잘 받들어서 2023년도에 노인여성에 대한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좀 더 많이 보완을 해서 잘 하겠습니다.

정윤경 위원 봤더니만 올해는 경기도 중고령 이주여성의 다차원, 그러니까 다문화 외국인 대상으로 한 중고령 이주여성을 했더라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했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런데 실질적으로 경기도민 중고령 여성에 대한 연구는 없잖아요. 없었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리고 위원님, 조례 개정에 대한 자료를 지금 저희가 프린트하고 있으니까 자료 늦어진 점은 너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정윤경 위원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관심 갖고 좀 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부탁을 드리고요.

아빠하이 사업 있잖아요? 아주 반응이 좋다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매년 1,000여 명의 아빠들이 참여하는데 한 번 하신 분들이 다시 오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정윤경 위원 그것을 또 이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리더십 양성교육까지 같이 하고 있는 걸로 제가 본 것 같은데, 맞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양육 리더 교육이요?

정윤경 위원 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건 다른 꼭지로 하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건 다른 꼭지예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정윤경 위원 양육 리더 교육은 뭘 말하는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아빠하이는 성평등한 육아라는 슬로건하에서 아빠들이 육아 스킬이나 방법, 자료 이런 것들을 잘하게 하는 사업이라면 양육 리더는 육아에 미숙한 모든 부모들에게 양육할 수 있는 그걸 제공하는 거고 특히 어려운 무한돌봄가족이나 이런 데는 정말 양육 리더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희가 교육시켜서 그런 가정에 파견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상담도 해 주고 또 아이 키우는 법도 가르쳐주고 이런 것들을 저희가 할 수 있게 인적자원을 개발해서 31개 시군의 자원 네트워크를 하는 겁니다.

정윤경 위원 그러니까 이게 지역 양육 리더 사업이 말이 조금 어려워서 이게 지역 양육 리더 그러니까 무슨 뜻인지 잘 알아듣기가 조금 그래요. 그런데 어쨌든 그럼 여성분들이시겠네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대부분이 여성분들입니다.

정윤경 위원 요즘은 아빠가 양육하는 경우도 많아지는데.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제 양육 리더들이 “저, 할래요.”, “교육 받을래요.” 하고 손 드시는 분들이, 저희가 이제 가족센터나 육아종합지원센터나 이런 분들을 좀 추천을 받아주세요 이렇게 해서 저희한테 오는 31개 시군에 골고루 있어야 되잖아요. 접근성이 있는 리더들이 지역사회에 존재해야 한다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지역 양육 리더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 부분이 수원 사람만 몽땅 와도 안 되고 옆에 다른 지역 사람만 몽땅 와도 안 되기 때문에.

정윤경 위원 그럼 지역에서 평균적으로 그냥 골고루 받으시는 거예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가능한 골고루…….

정윤경 위원 뭐 이렇게 인원 제한이 있나 봐요, 그럼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한 지역에서 너무 많으면, 지역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윤경 위원 그러면 여기 찾아가는 일대일 양육상담서비스하고 지금 이 지역 양육 리더 사업하고는 어떤, 그게 그건가요? 다 일대일로 찾아가서 리더를 해 드리는 거예요, 어떻게 되는 거예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리더는 찾아가서 하는 자원이고요. 그것을 찾아가게 하는 건 사업인데, 죄송합니다. 질문의 요지가 정확…….

정윤경 위원 교육을 시키고, 교육을 시켜서 또 그 교육을 사업은 일대일로 찾아가는 사업을 한다는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정윤경 위원 그냥 일대일로 사업 파견.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정윤경 위원 그러면 이분들한테 조금 실비를 드리는 건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파견해서 활동을 한 결과를 가지고 실비를 드리기도 합니다.

정윤경 위원 아, 활동한 결과를 가지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러니까 이게 어떠냐 하면요. 저희가 무료 파견 횟수라는 걸 지역 나눔활동의 퍼센티지를 정해서 그분들에게는 저희가 활동비를 지불하기도 합니다.

정윤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정윤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본 위원장이 잠깐 질의 좀 하겠습니다. 지금 5페이지 보면 예산현황이 나오죠. 수입총괄 해 가지고 118억 정도가 되고 지출총괄이 똑같습니다. 출연금 똑같고. 그런데 임시적세외수입을, 자료에 보면 임시적세외수입을 지금 1,000만 원 정도 잡았는데 229페이지에 보면은 임시적세외수입을, 지금 이거 요구자료입니다. 지금 사업비를 좀 보려고 쭉 했더니 사업비가 안 나와서 보니까 이 뒤에 사업비가 나와 있어요. 229페이지에 보면은 임시적세외수입을 지금 얼마 잡았냐 하면 1,027만 원을 잡았어요. 그런데 여기는 지금 1,064만 원을 잡았어요. 이게 9월 달까지라 이런 건가요, 아니면 차이나는 이유가 뭐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예산현황에 있어서 임시적수입은 예산인 거고 9월 30일 기준으로 실제로 들어온 비용이 1,027만 원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러면 저희가 예산을 잡을 때 수입을 근거로 해서 지출을 잡잖아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 위원장 김재균 수입의 근거가 잘못돼 있으면은 지출의, 세출의 근거가 다 틀려지는 겁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 위원장 김재균 그리고 수탁용역사업수입으로 해 가지고 지금 7억 8,000 정도를 잡았어요. 그런데 여기서는 9월 30일까지 잡은 건 6억 5,400밖에 안 잡았어요. 물론 9월 30일 기준이라고 그러면은 이해를 하겠는데, 그러면 303페이지를 한번 봐주시겠어요? 303페이지에 보면은 지금 여기가 22년도 사업집행내역 자체사업 9월 30일까지예요. 공기관대행사업비가 전에는, 이 전장 303페이지에는 지금 자체사업비가 나와 있죠. 자체사업비는 맞는데 그 뒤 페이지 304페이지에 보면 공기관대행사업 예산액을 34억 9,200을 잡았어요. 그러면 지금 이것도 9월 30일 하면 이건 또 말이 틀려지잖아요. 그러면 지금 우리가 공기업대행사업 지출분으로 세운 33억 300만 원보다 오버가 됐다는 얘기예요. 예산 세입과 세출은 산수이기 때문에 이건 정확히 맞아떨어져야 되는 겁니다. 그러면 공기관대행사업에서 세입으로 잡은 33억보다도 지금 34억이 나왔는데 세출은 또 33억을, 세입에 맞추다 보니까 세출은 33억을 잡고 있단 말이에요. 그러면 9월 30일까지라고 우리가 여태까지 쭉 얘기를 하셨을 경우, 지금 집행내역 22년 9월 30일 기준입니다. 그러면 지금 아직 3개월을 더 지나고 나면 예산은 증가할 거라고 봐지는 거예요. 그러면 우리가 예산의 측정을 잘못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거예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지금 304페이지에 공기관대행사업 수입은 위의 계가…….

○ 위원장 김재균 맞죠, 그거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맞는데…….

○ 위원장 김재균 그 집행액이…….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죄송합니다. 수탁사업에 교육사업이 또 옆에 따로 빠져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위원님.

○ 위원장 김재균 수탁용역사업이 또……. 수탁사업이 지금 109페이지에 보면 위수탁 단체 수탁으로 해서 17년도에요, 아니 22년도에 1억 7,100만 원 정도 수탁사업은 한 거는 있어요, 지금. 1억 7,000을 거기다가 더해 버리면은 숫자가 더 커진다는 건데.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장님, 죄송합니다. 제가 확인해서 다시 좀 더 정확히 보고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리고 지금 이 세출에 반환금기타라고 5억 1,500만 원이라고 써져 있는데 이 반환금기타가 어떤 때에 반환금기타라고 지금 표기를 해 준 겁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이것은 공기관대행사업 반환금에 관한 내용입니다. 집행잔액인데요.

○ 위원장 김재균 그런데 반환금기타를 유추해 낼 수 있나요, 이게? 이런 건 반환금으로 잡지 말고 반환금을 어느 정도 전년 치, 그러면 전년 동월 치하고 어떤 근거로 해서 5억 1,500이 나온 겁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거는 2021년도에 남은 예산의 반환금을 2022년도 회계에 표기한 겁니다, 위원님.

○ 위원장 김재균 21년도 반환금 총액을 자료로 제출해 주십시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러면 기본적으로 전년도 동월 치를 반환금으로 잡았다고 그러는데 굉장히 위험한 세출방식일 것 같아요, 이거는. 회계방식일 것 같아요. 3년 동월 치를 잡아주거나 5년 동월 치를 잡아주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만약에 반환금에서 세출해서 모자라면 어떻게 하실 거예요? 그랬을 때는 굉장히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방법 아니에요, 지금.

그리고 공기관대행사업을 지금 상당 부분 많이 하시는데, 자체사업비보다 공기관대행사업이 더 큽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 여성가족재단은 지금 재단으로 바뀌면서 우리 본연의 사업보다도 외부의 저기서 들어오는 게 더 커서 본연의 목적이 무너지지 않을까 좀 우려가 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 기관이 공기관대행사업 비율이 지나치게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것이 큰 규모로 13억, 17억 되는 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도 사업으로 들어와 있고 아동돌봄 거점형 사업도 사업으로 들어와 있습니다. 그래서 워낙 비중이 큰 부분인데 염려하시는 데 대한 부분이 직원 인력관리나 사업의 안정성이나 기타 등등에 대한 문제점을 위원장님께서 지적하신 내용대로 저희도 걱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잘 검토해서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한 것들이 가능한 안정성을 갖는 방향으로 도 집행부와 의논을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여성가족재단의 본연의 업무를 하면서 보조적인 업무를 하는 거는 이해를 합니다. 그런데 그 본연의 업무를 잊어먹으면서 밖에 있는 것만 쳐다보고 있으면 그거는 어떤 기관이 존립할 수 있는 이유가 안 됩니다.

그리고 또 보니까 지금 산하공공기관 의무교육 해서 존경하는 조용호 위원께서 자료를 요구했는데 쭉 보니까 e-러닝으로 해 가지고 한 게 되게 많아요. 그러면 여기도 보면은 의무교육 현황이라고 해서 지금 냈는데 여기서도 지금 우리 여성가족재단하고 안 맞는 사업, 교육들도 있어요. 이런 건 하지 말아야죠. 아무리 인터넷 네트워크를 하고 전문가가 거기 계실지 몰라도 정보보안교육 같은 거나 본 위원이 봤을 때 산업안전보건교육 같은 거 그리고 소방훈련 같은 거 이런 게 지금 여성가족하고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이런 교육은 받지를 말고 거기 전문업체에다가 주는 게 현명할 것 같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이것은 저희 재단 직원들을 위한 의무교육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워낙 의무교육이 많고 직원의 숫자가 많다 보니까 저희 내부 직원의 전문성이나 의무교육을 관리ㆍ운영하는 데 있어서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하는 내용입니다. 저희가 이것을 외부사업을 수주받아서 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리고 수의계약을 한번 쭉 살펴봤어요. 지금 2000년도부터 제출을 하셨는데 보니까 우리가 소위 말할 수 있는 2,200 이상 되는 수의계약이 쭉 몇 개가 눈에 보이는데 거의 여성기업이에요. 물론 여성기업으로 주는 건 좋지만 전문인 거를 요구하는 거 같은 경우는 당연히 경쟁을 붙여서 저기를 줬어야지요. 여성기업이라고 무턱대고 준다는 것은 좀 문제가 있지 않나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콘텐츠 제작 같은 거나 그런 거 같은 경우는 어떤 기본적인 사전 성향의 서류를 내게 해서 시뮬레이션을 돌려서 서로 와서 설명회 해서 거기서 좋은 거를 해야지 무턱대고 여성기업이라고 주는 것은 조금 안 맞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장님께서 지적하고 계시는 내용 이것이 저희도 행감 자료를 준비하면서 부분적으로 걱정이 됐습니다. 내년에는 위원장님이 지적하신 내용에 근거해서 명심하고 이 문제가 중복되거나 편중되거나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릴게요. 지금 쭉 조직표를 보다 보니까 여기 이사장님이 계시더라고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이사장님이 계십니다.

○ 위원장 김재균 솔직히 여기 자료를 보다가 이사장님이 계시는구나 그렇게 알았는데 최소한 기본적인 상임위원회 감사장에 오시라는 게 아니라 상임위원회가 구성이 되면 최소한 한 번 정도는 와서 서로 상견례를 시키는 게 서로가 예의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사장님이 어떤 분인지 모르고 여기는 여태까지 우리는 대표이사가 최고 저기인데 이사장님이 계시더라고요, 보니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사장님은 이사회를 주재하시는 분이고 저희가 업무보고를 드리기도 합니다. 저희가 그분이 상근하시는 분이 아니어서 미처 놓친 것 같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비상근이지만 어떻게 보면 모든 업무의 대표는 지금 정정옥 대표가 하겠지만 이사장님도 어떤 부분에서는 틀림없이 역할을 하시는 분일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이사장이라는 큰 직함을 주시고 어떤 기본적인 권한도 주셨을 거라고 봐요. 그런데 이렇게 지나갔다가는 2년이 지난 다음에 “거기 이사장이 있대.” 그랬을 때는 “아니, 없는데.” 그랬을 때는 솔직히 상임위원회에서 그것도 문제점이 될 수도 있다고 봐집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 위원장 김재균 모든 위원님들께서 본질의를 마친 것 같습니다. 그러면 보충질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호 위원님.

조용호 위원 제가 아까 질문 중에 연구과제를 바로바로 올려달라고 그랬는데 제가 자료를 잘못 찾아서 그랬던 것 같아요. 보니까 다 올라와 있는 것 같아요. 정정하겠습니다. 고생들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수고하셨습니다. 또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서성란 부위원장님.

서성란 위원 서성란 위원입니다. 여성친화도시가 몇 개나 되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위원님, 말씀드리겠습니다. 11개 시군입니다.

서성란 위원 그러면 여성친화도시가 된 그 시에서만 성인지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원님.

서성란 위원 저는 성인지교육이 결국은 2015년 시행된 양성평등기본법 제18조에 따르면 성인지교육은 사회 모든 영역에서 법령이나 정책, 관습, 각종 제도 등 남성과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이거든요. 그리고 이렇게 여성친화도시 그러면 우리 대표님은, 그러면 11개 시군은 여성들이 굉장히 친화적으로 잘 살 수 있도록 특별한 정책이나 특별한 그게 주어지나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이것을 지정하는 것은 중앙에서 이루어지는 거기 때문에 지표에 준한 겁니다. 그래서 여성의 참여활동의 영역이나 또 가장 평등한 사회적 환경이나 심지어 보도블록에 대한 고려나 이런 것들을 지표로 보고 거기에 적합한지 안 한지를 조사해서 여성친화도시를 지정합니다. 그래서 그것이 몇 년 지나……. (관계직원을 향하여) 3년인가요?

5년입니다. 5년이 지나면 다시 재지정하는 그런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여성친화도시는. 그래서 그것이 상황이 나빠지면 다시 떨어지기도 합니다, 위원님.

서성란 위원 본 위원이 속해 있는 의왕시에도 여성친화도시로 해서 제가 양성평등주간에 실시하는 교육을 참석해 본 적이 있는데요. 그때도 이렇게 성인지, 양성평등, 젠더 이런 부분들을 다루고 있더라고요. 그러면서 저는 정말 이제는 양성평등 그러니까 남성과 여성이 동등하게, 평등하게 사는 이런 사회를 구성해야 되는데서 굳이 여성친화도시로 이렇게 규정하는 이 부분은, 그러면 31개 시군에서 11개 시군만 보도블록에 여성들의 하이힐이 끼지 않도록 촘촘하게 한다든가 이런 부분들이 됐고 다른 시는 그렇게 되지 않았다는 말씀인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아니, 다양한 지표에서 일정 점수 이상이 되어야 친화도시로 지정하는 거라 꼭 어떤 분야에서 여성친화적인 요소가 있고 없고는 지역 시군마다 좀 다른 것 같아서 저는 위원님께서 주신 말씀에 일정 동의하는 바입니다.

서성란 위원 그래서 이렇게 친화, 여기 지금 장민수 위원님이 요청한 연구과제에서도 보면 아동친화도시가 또 있거든요. 그러면 아동친화도시를 저희 시에서는 또 그것도 이번에, 작년, 재작년엔가 받아들인 줄 알고 있어요. 그런데 아동친화도시 그러면 말을 우리 시에서는 노인친화도시, 여성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 이러면서 그걸 굉장히 자랑삼아서 얘기하는데 이 아동친화도시의 쟁점이, 그 안에 독소적인 부분이 있는 게 뭐냐면 아동하고 부모하고 어떤 의견충돌이 있을 때 그때 옹호인이 개입이 돼서 그 부분을 법적으로 하다 보면 결국은 부모하고 자식이 피해자와 가해자가 돼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그러면서 결국은 그 문제가 아주 사소한 거였을지는 모르지만 어려서부터 이런 부분들이 쟁점화되고 가정이 파괴되는 굉장히 위험스러운 부분이 그 안에 들어 있거든요. 그러면서 말은 아동친화도시라고 이렇게 하는 이 부분이 저는, 본 위원이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 시에도 제시한 바가 있는데 연구과제로 여기 올라와 있어서 본 위원이 다시 말씀을 드리고요. 그냥 굳이 아동이 친화고 여성이 친화가 아니라 모든 도민이, 모든 국민이 그냥 평등하게 서로를 존중하면서 살 수 있는 그런 사회를 위해서 또 여성단체가, 우리 재단이 필요한 이유도 그런 부분에서 쟁점으로 가지고 가시면 앞으로 사업에 연구해야 될 부분들이 필요 없는 것에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드리고 이상 발언을 마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서성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선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선희 위원 다시 한번 확인하고 말씀드립니다. 용인시 수지구 김선희 도의원입니다. 행감 요구 자료집에서 218쪽하고 219쪽에 아까 말씀드린 게 2021년, 2022년 세부 사업명과, 사업명이 있잖아요. 아까 거기 빠진 부분을 얘기하신 게 있었던 것 같은데 그 세부 사업명과 집행된 예산, 집행될 예산 아직 12월까지 예산이 남아 있기 때문에 집행될 것까지 해서 종합감사 전까지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 지난 9월 14일 날 기사화된 건데요. 재단에서 “양성평등 관심 남 모집합니다.”라는 그거를 내셨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김선희 위원 그래서 26일까지 진행한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됐습니까, 결과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모집하고자 하는 인원보다 약 5명 이상 추가로 신청을 하여서 남성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약 25명의 남성분들이 저희들과 같이 활동하기로 한 것 같습니다.

김선희 위원 앞으로 쭉 같이 활동하기로 하셨다는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김선희 위원 젠더공감으로 해서 “나우”. 나부터, 우리부터 해서 이제 앞 자를 떼어서 “나우”라고 하신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김선희 위원 이제 이렇듯이 우리 존경하는 서성란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양성평등에 대한 그런 개념 이건 워낙 다 잘 알고 계실 거고요. 사실 이건 조심스럽지만 여가부 폐지에 대한 건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국회에서 결정할 일이기 때문에. 그런데 그것의 본질은 제 생각에는 그렇습니다. 그게 완전히 여성에 관한 모든 그런 것을 다 폐지한다는 뜻으로 보시지는 않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렇습니다.

김선희 위원 목표나 궁극적으로 그걸 지향하는 뜻은 잘 알고 계실 거라고 믿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김선희 위원 그렇기 때문에 우리 여성이나 남성 모두 진짜 그 기능을 좀 더 강화해서 정말 모두가 잘 살 수 있고 그렇게 되는 그런 걸로 저는 보고 싶고 그렇게 해야 된다고 봅니다, 폐지라는 그런 것보다는. 그러니까 그거는 거기에 따라서 할 거고요. 그래서 제가 하나 더 아까 먼저 말씀드린 것 중에 디지털성범죄 컷 있잖아요. 그거에, 아까 먼저 다시 앞으로 돌아갔어요. 디지털성범죄 컷, 아까 그 토크 콘서트.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김선희 위원 아까 대표이사께서 직접 참석하셨다고 그러는 건 진짜 잘하셨습니다. 직접 가서 보시고 그리고 어느 분들이 거기에 참석을 했는지, 어느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지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앞으로도 어떤 콘서트든 어떤 모임이든 어떤 학회 그런 거에도 어떤 분들이 참석해서 어떤 관심을 갖고 또 결과가 어땠는지, 성과가 어땠는지, 앞으로 이걸 계속 이어져야 될 것인지, 좀 더 무엇을 보완해야 될 것인지 그걸 좀 연구해 주시고 항상 깊이 있게 관심 가지시고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는데 그러면 그 이후에 디지털성범죄 예방에 대한 거는 어떤 연구를 계속하실 거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렇습니다. 올해 평가와 점검을 통해서 과제를 도출하고 부분별로 연구과제로 잡아서 연구는 할 거고요. 저희가 2년 이상 진행하면서 느낀 점이 저희가 삭제지원이나 기타 등등의 역량에 한계도 있고 해서 부모와 교사들 또 여기 이해 당사자들이 함께 다 나서서 이것을 자각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예방과 홍보 이런 일에도 더욱 주력할 생각입니다.

김선희 위원 사실은 피해자 입장에서는 수치감도 있을 거고 어디서 나타난다는 그것조차도 못하고 굉장히 괴로움이 어느 정도일지 제가 정말 감지를 못할 정도로 안타까운 건데요. 직접 거기 참석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소중하고 중요합니다. 그런 것도 다 잘 감싸서 그런 분석도 잘 해 보시고 앞으로 이런 디지털성범죄 예방에 대한 것을 어떻게 연구하시는지 다음에 한번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김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이채영 위원님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채영 위원 수원 출신 이채영 위원입니다. 정정옥 대표이사님께 질문하겠습니다. 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에서 22년도에 센터에 신고된 피해자는 357명입니다. 상담지원이 2,036건인데 연령별 분석현황 자료요청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이 분석현황에 대해서 어떤지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알겠습니다.

이채영 위원 지금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자료요청도 하면서, 간략하게 답변.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죄송합니다. 위원님, 제가 어떤 답변이 되어야 할지…….

이채영 위원 피해자가 357명입니다. 그리고 상담지원이 2,036건인데요. 이 피해자의 연령 그다음 상담지원자의 연령별 분석현황 자료요청이고 자료요청을 하면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제가 신속하게 말씀드리지 못함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채영 위원 아닙니다. 저도 말이 좀 빠른 것 같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일단 연령별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10대가 40.8%고요. 20대가 27%고 30대가 9.7%고 40대가 6%입니다. 50대 이상도 있고 미상, 나이가 판단되지 않는 경우도 11.4% 있습니다. 그리고 10대 미만도 0.8% 정도 됩니다.

이채영 위원 그 피해자라는 말씀이시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이채영 위원 그러면 경기도민대응감시단에서 선발기준은 어떻게 되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경기도민대응감시단은 저희가 신청을 받아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서 선발합니다.

이채영 위원 선발받고 적절한 절차는 알고 있고 선발기준 그다음에 선발기준 연령, 남녀 비율.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선발기준에 남녀에 대한 비율이나 이런 것은 규정으로 정해 놓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참여하는 인원들이 대부분 20대 후반에서 30대 연령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채영 위원 그 기준은요? 연령은 알 수 있겠는데 기준은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도민대응감시단으로 선정이 되는가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저희가 공모를 공개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사람을 제안합니다.

이채영 위원 사람에 대해서 묻습니다, 사람에 대해서. 대응감시단의 역할자의 인격도 있을 것이고 인성도 있을 것이고 어떤 부류에 있는 사람인지 궁금한 거예요.

시간이 없습니다, 얼른. 그러면 다음에…….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도민대응감시단에서…….

이채영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에 여쭙기로 하고요. 여성가족부가 2022년 3월 발표한 아동ㆍ청소년 대상 성범죄 발생 추세 및 동향 분석에 따르면 강간, 유사강간, 강제추행 이런 것들이 1,869건이나 들어왔는데 전년 대비해서 10.6%나 감소한 반면에 아동ㆍ청소년 그다음에 성착취물 제작ㆍ배포 범죄는 지금 102건으로 전년 대비 61.9%나 증가됐습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온라인 그루밍이라든지 불안피해, 성적 괴롭힘 이런 경험들이 조사되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도 잘 보셔 가지고 대응하시고 그다음에 청소년을 위해 가지고 시대변화에 맞춰서 실질적인 디지털성교육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저는 그렇게 판단됩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그렇습니다.

이채영 위원 그거 한번 더 중요하게 여기셔 가지고 대응해 주시기 바라고요. 감시단이 있으니까, 이제 경기도민감시단이 있으니까. 그리고 아빠하이 사업에서 보면 남성들이 아까 같이 양육을 한다고 그랬습니다. 그렇죠?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님.

이채영 위원 그러면 화장실 같은 경우에 기저귀대 설치 같은 경우에도 여성가족재단에서 하셔야 될 의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이들 기저귀를 길거리에서 갈까요, 아니면 백화점을 찾아갈까요? 그러면 남자화장실에도 이런 것도 설치할 것을 건의 한번 드려봅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저도 남성 육아하시는 분이 이런 문제 제기를 한 것을 봤습니다.

이채영 위원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맞습니다, 위원님.

이채영 위원 아빠에 대한 배려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백번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이채영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재균 이채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 위원이 마지막으로 좀 잠깐만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2021~2022년도 세출예산 집행현황을 보면 60% 이하인 게 꽤 있어요. 연구과제 같은 경우 4억 9,400만 원인데 지금 2억 9,900밖에 집행을 못 해 가지고 60.5%예요. 잔액이 지금 한 1억 9,500, 한 2억 정도 남았습니다. 좀 큰 목만 불러드릴게요. 그리고 지금 청소년 진로체험교육, 경기도 여성단체 세미나 이건 세미나는 12월에도 열 수 있는 거니까 하고. 그다음에 지역양육친화문화조성사업, 경기도가족다양성지원사업 이런 것도 지금 30%밖에 안 돼요. 온라인 홍보사업 같은 경우는 지금 1,000만 원 세워놓고 130만 원밖에 안 썼어요. 이거 지금 시간이 남은 거는 9월 30일로 작성을 했다고 그래도 한 분기밖에 안 남았는데 이거 가능하겠어요?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장님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연구과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5개월, 6개월 걸리는 일이고 그 과제 끝나고 나서 리서치 비용이나 그다음에 자료 발간이나 이런 것들은 11월, 12월에 주로 이루어져서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아마도 예산집행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제가 확인하였습니다. 저도 이 자료를 보고 밑에 사업 하나하나를 내부에서 분석해 본 결과 특별한 어려움이 없는 범위 내에서 다 집행될 수 있는 것으로, 적어도 90%는 넘는 사업으로 제가 하나하나 확인하였습니다, 위원장님.

○ 위원장 김재균 본 위원장은 대표이사의 그 말을 신뢰를 못 하겠어요. 연구과제 같은 경우는 가능하겠지만 지역양육친화문화조성사업, 경기도가족다양성사업, 온라인 홍보사업 한군데다가 그냥 다 줘서 “이거 하세요.” 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것은 연평균으로 해야 되는 사업이에요. 그런데 9월 30일까지 지금 30%밖에 못하고 그걸 다 90% 이상을 어떻게 올리려고 그럽니까? 이게 사람이 밥을 먹을 때 그냥 배 터질 때까지 먹고 며칠 굶습니까? 이거는 열두 달을 나눠서 해야 되는 사업들이잖아요, 지금.

그리고 경기도여성재단에 지금 가족정책이 플랫폼 기반 강화예요. 재단이 2년 차에 들었으면 좀 더 우리가 자체사업이나 해서 재단이 쓸 수 있는 초석을 자꾸 만드는 시기라고 보는데 아까 우리가 감사를 하면서 쭉 위원님들도 말씀하셨지만 지금 외부 쪽으로 눈이 더 가 있어요. 남은 시간이고 23년도에는 정말 재단의 초석을 다질 수 있고 경기도 여성가족 플랫폼 기반 강화를 할 수 있는 쪽으로 좀 신경을 쓰셔야 될 것 같습니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정옥 네, 위원장님께서 염려해 주시는 말씀 잘 새겨듣고 2023년도에는 그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재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 종결에 앞서 경기도여성가족재단에 대한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감사 시 위원님들께서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위원님들이 지적해 주신 말씀과 고견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잘못된 점은 즉시 시정하시고 정책 운영에 반영할 사항은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적사항에 대한 결과를 내년 상반기 업무보고 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소관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여성가족재단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7시17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12명)

김재균조용호서성란국중범김선희김진경문병근이애형이채영장민수

정윤경조희선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원공식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정정옥기획조정실장 김회광

정책연구실장 정혜원정책사업실장 양정선

○ 기록공무원

김선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