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2022년도 안전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2.11.08.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경기도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2022년도 행감

맨위로 이동


본문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안전행정위원회 회의록

경기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경기도일산소방서


일 시: 2022년 11월 8일(화)

장 소: 경기도일산소방서 회의실


(14시08분 감사개시)

○ 감사2반장 문형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및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일산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소방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부위원장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한봉훈 일산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노고에 격려의 말씀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집행부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은 시정ㆍ개선하고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소방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행정사무감사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길 바랍니다.

오늘 감사는 한봉훈 서장님의 증인선서 후 간부소개 및 업무보고를 받고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증인 출석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감사를 받는 증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기 바랍니다. 증인 출석을 위해 성명ㆍ직을 호명하면 “네.”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봉훈 일산소방서장 출석하셨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 감사2반장 문형근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특별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에는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제4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1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한봉훈 서장님이 증언대에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에는 서명한 선서서를 본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한봉훈 서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선서! 본인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1항,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소관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제5항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1월 8일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 감사2반장 문형근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한봉훈 서장님께서는 인사와 함께 간부소개 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는 중요 사항 및 실적 중심으로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안녕하십니까? 일산소방서장 한봉훈입니다. 먼저 경기도 소방 발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물심양면 도와주시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위원장님, 김시용 위원님, 박세원 위원님, 윤종영 위원님, 김창식 위원님, 전자영 위원님, 유경현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금일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방문해 주신 것에 대해 일산소방서 전 직원을 대표하여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존경하는 위원님들의 탁월하신 식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일산소방서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 아낌없는 조언과 지도를 해 주신다면 적극 시정하고 개선하여 소방행정 발전에 소홀함이 없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도 경기소방에 대한 무한한 지원과 많은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일산소방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과 소방 간부를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조호진 일산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 일산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조호진 안녕하십니까? 연합회장 조호진입니다. 먼저 1,300만 경기도민의 안전을 위해 수고하시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위원장님 이하 위원님들께 일산소방서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김영란 일산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입니다.

○ 일산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김영란 안녕하십니까? 오늘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다음은 소방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과장 및 단장입니다.

박경섭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유해준 재난예방과장입니다.

(인 사)

오계환 재난대응과장입니다.

(인 사)

원용석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장입니다.

(인 사)

이장재 현장지휘1단장입니다.

(인 사)

박건용 현장지휘2단장입니다.

(인 사)

한승민 현장지휘3단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팀장입니다.

유영식 소방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신현구 회계장비팀장입니다.

(인 사)

노민규 예방대책팀장입니다.

(인 사)

신성희 생활안전팀장입니다.

(인 사)

안효춘 소방민원팀장입니다.

(인 사)

김기태 대응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김종철 구조구급팀장입니다.

(인 사)

이규호 소방특별조사팀장입니다.

(인 사)

정승철 소방패트롤팀장입니다.

(인 사)

허창범 소방사법팀장입니다.

(인 사)

윤성중 지휘조사1팀장입니다.

(인 사)

윤승묵 지휘조사2팀장입니다.

(인 사)

김건원 지휘조사3팀장입니다.

(인 사)

오호석 현장안전총괄팀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구조대장, 구급대장 및 119안전센터장입니다.

김재선 119구조대장은 금일 교육으로 공석입니다.

임경일 119구급대장입니다.

(인 사)

한완구 장항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양태원 백석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광식 주엽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채육 중산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박욱연 고봉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강운 대화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정지수 풍동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권영희 문화119안전센터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과 소방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먼저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총 2건 중 2건 모두 시정 완료하였으며 건의해 주신 9건 중 8건은 추진 완료하였고 1건은 2023년까지 지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보고서 52쪽부터 59쪽을 보시면 세부 처리 내용이 있습니다. 세부 처리 결과보고는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2022년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주요 소방활동, 2022년 소방환경 및 정책목표, 주요 정책과제 및 성과,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3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일산소방서는 고양시 3개 구 중 일산동구와 일산서구를 관할로 하며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도심지와 외곽지역은 농촌으로 되어 있는 도농복합도시로 대한민국 전시산업을 대표하는 킨텍스를 비롯하여 법원, 검찰청, 사법연수원 등 여러 공공기관이 소재하고 있습니다. 일산소방서 관할 면적은 고양시 전체 면적의 38.2%인 102.5㎢이고 고양시 전체 인구 107만의 약 54.8%인 58만 9,474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일산소방서 조직은 3과 2단 13팀 1구조대 1구급대 8안전센터와 1개의 전진지휘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방인력은 소방공무원 340명, 의용소방대원 227명, 의무소방원 10명, 사회복무요원 10명 등 총 60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예산ㆍ장비ㆍ소방용수시설 현황입니다. 2022년 일산소방서 총예산은 행정운영비 14억 9,800만 원, 각종 사업비 7억 2,700만 원 등 약 22억 원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차량 현황은 총 52대로 펌프차 9대, 탱크차 7대, 구급차 10대, 70m고가 사다리차와 무인파괴방수차 등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소방용수시설 현황은 소화전 713개, 비상소화전함 11개소, 급수탑 7개소, 저수조 1개소 등 총 732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안전관리대상물 현황입니다. 소방시설법에서 정하고 있는 관내 특정 소방대상물은 총 1만 2,549개소이고 유형별로는 근린생활시설이 6,121개소로 가장 많고 창고시설이 2,137개소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1,574개의 다중이용업소와 29개소의 소방안전 특별관리 대상과 총 43개소의 복합ㆍ판매ㆍ의료ㆍ문화시설을 중점관리대상으로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입니다. 9페이지 2022년 소방활동 현황입니다. 화재는 1,317건 출동하여 168건 진압으로 인명피해 17명, 재산피해 73억 6,000만 원이 발생하였으며 1일 평균 화재 출동 건수는 4.8건입니다. 구조는 6,940건 출동하여 614명을 구조하였으며 1일 평균 25.4건 출동하여 약 2.24명의 귀중한 생명을 구조하였습니다. 구급은 2만 6,109건 출동하여 1만 4,614명을 이송하였으며 1일 평균 95.6건을 출동하여 약 53.5명의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였습니다. 생활민원은 3,042건 출동으로 벌집 제거 1,323건, 안전조치 226건, 동물포획 374건 등 도민 안전을 위해 활동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입니다. 22년 주요 성과 말씀드리겠습니다. 22년 각종 대회 수상실적으로는 소방청에서 주최한 소방안전 표어ㆍ포스터ㆍ사진 공모전에서 대상, 경기북부 의용소방대 생활안전 분야 강의경연대회에서 우수상, 23회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은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일산소방서 전 직원이 노력한 결과 모두 8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소방환경 및 대응방향입니다. 일산소방서 관할 소방환경은 도심지역에는 아파트, 업무시설, 50층 이상 초고층 건물이 밀집되어 있어 복잡하고 다양한 소방수요가 요구되는 지역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평균 540만 명이 방문하는 킨텍스 전시장이 위치하여 재난취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보고드린 소방여건에 대한 대응방향으로는 초고층 대형건축물에 대한 특별구조훈련, 현장대응훈련 등 각종 소방훈련을 실시하여 현장대응능력 강화 및 화재 취약대상 특성에 맞는 맞춤형 소방특별조사 실시로 소방안전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재난현장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현장지휘관의 현장 장악력 확보 및 효율적 대응을 위해 신속한 현장상황 전파훈련과 재난현장 안전점검관 지정 및 동료구조팀 운영을 통해 안전사고 방지를 최우선으로 한 현장중심의 대응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화재진압 역량 강화를 위해 고층 복합건축물, 특급ㆍ1급 및 공공기관 등 378개소와 장애인 시설, 피난약자 이용시설 등 화재 시 다수 인명피해 발생 대상에 대한 화재 초기 대응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 의용소방대 지역사회 안전지킴이 역할 확대입니다. 의용소방대의 지역사회 안전지킴이 역할 확대를 위해 생활안전전문대 활동으로 4개월간 비긴급 벌집 제거 출동을 217건 242명이 참여하였고 고양시민을 위한 찾아가는 대시민 심폐소생술 교육을 20회 9,195명에 대해서 실시하였습니다. 여름철 집중호우 시 피해지역 소방활동 지원으로 침수복구 지원 등 235회 543명이 참여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안전한 고양시를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21페이지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소방용수시설 보강입니다. 소방용수시설 보강을 위해 지하식 소화전 5개소와 도로 협소로 인하여 소방차 진입곤란지역인 약산마을에 비상소화장치 2개소를 신설하였으며 불법주정차를 방지하고 현장에서 소화전을 쉽게 식별하기 위한 불법주정차 방지 표지판이 부착된 소화전 맨홀 55개소를 교체하였고 상용 내비게이션의 소화전 주변 주정차 금지 안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22페이지 재난현장 대응태세 구축입니다. 재난현장 긴급구조통제단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대형화재 발생 시 신속ㆍ정확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을 위해 4월 28일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북부소방재난본부 및 일산소방서 주관으로 지진발생에 관한 대응훈련을 주제로 26개 기관 482명, 장비 83대를 동원하여 유관기관 합동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하였고 불시가동훈련, 도상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총력대응 체제 확립입니다.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통한 감염 예방을 위해 코로나19 상황대책반과 전담요원을 운영하였으며 감염병 장기화에 따른 소방력 손실 최소화를 위해 총 5실의 안심숙소를 운영해 20명이 104일을 이용하여 코로나 확산을 미연에 방지하여 소방력 손실을 최소화시켰습니다.

다음은 27페이지 선제적 예방정책 추진을 통한 화재 발생 저감입니다. 대형화재 취약대상에 대한 입체적 선제적 안전관리 추진을 위해 50층 이상의 초고층 특급소방대상물인 두산위브더제니스와 요진와이시티에 대한 훈련을 최근 3년간 13회 실시하였고 유관기관 합동소방점검을 연 2회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28페이지 화재취약 노유자시설 등 화재예방대책 추진입니다. 노유자시설에 대한 입체적 소방안전대책 추진을 위해 노인요양시설 밀집지역인 고봉 및 중산안전센터 관할 지역에 7개 그룹 23개 시설에 대한 재난대응공동체를 구성하여 초기 대응능력 향상과 인명피해 저감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훈련 및 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9페이지 소방안전교육 확대 및 온라인 홍보활동 강화 운영입니다.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확대를 위해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을 155회 3만 1,477명에게 실시하였고 다양한 경로의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체험식 소방안전교육과 어린이 119안전인형극 등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영상교육 및 카드뉴스 등 주요 시책에 맞춘 콘텐츠 제작을 통한 소방홍보로 시민안전의식 확산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33~34페이지 22년 소방특별조사 및 소방안전관리대상물 자체점검 운영 현황입니다. 도민의 인명 및 재산피해 사전 차단을 위해 봄철, 하절기 등 계절별 소방대상물 차종별 소방특별조사 442개소를 실시하여 관리상 미흡대상 68개소에 대해서 행정처분하였고 자체점검 2,688건 접수하여 시정보완 명령 등 1,478건을 조치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은 서면으로 갈음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3대 불법행위 단속 소방안전패트롤 운영입니다. 불시 단속을 통한 대형 재난요인 근원적 제거를 위해 소방 3대 불법행위인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차단, 소화전 주변 불법주정차에 대한 단속으로 총 505개 대상에 대하여 단속을 실시 125개소에 대하여 과태료 부과 및 기관통보 조치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39페이지 기본과 원칙이 통하는 조직문화 조성입니다. 성, 음주, 갑질 등 중점비위 근절대책 추진으로 직장교육훈련 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중점비위 근절교육을 실시하였고 명절 등 취약시기 복무점검을 실시하여 비위발생 사전 차단에 노력하고 있으며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각종 시책을 실시하여 다시는 음주운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한 인사행정 운영을 위하여 내ㆍ외근 순환보직 운영 등 공정한 인사를 시행하고 격무부서 근무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성과와 보상이 일치하는 인사관리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40페이지입니다. 새로운 방식의 표창 운영방법 추진입니다. 소방행정 발전 및 재난현장 유공자 사기 진작을 위하여 상훈 공적심의회 개최를 통해 모범공무원을 선발하여 기존의 종이표창 방식을 탈피한 캐리커처 상패 제작 등 새로운 방식의 표창장 수여로 직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1페이지 맞춤형 복지제도를 통한 직원 사기 진작 강화입니다. 현장대원 심신 치유 및 자긍심 강화를 위해 심신 치유 장비 안마의자를 현장부서 사무실에 배치하여 현장활동 후 자유롭게 사용 중이며 개인별 맞춤 명함을 제작하여 전문성 고취, 소속감 극대화로 현장활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유도하고 있으며 소방공무원 팀워크를 지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분기별 체육대회를 개최 매주 수요일 체육행사의 날 운영, 파이어 캠프 워크숍, 리버스 멘토링 등 다양한 정책으로 기성세대와 MZ세대의 세대 차이를 극복하여 출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45페이지 특수시책으로 피난약자 젖은 구조 손수건 활용 대피훈련입니다. 대피방법의 실질적 체험식 교육을 통해 화재 시 젖은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막고 낮은 자세로 대피하여야 한다는 소방교육과는 달리 일선 교육현장의 젖은 구조 손수건 부재로의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젖은 구조 손수건을 보급하고 대피훈련 시 활용하는 체험식 교육을 통해 연기의 위험성과 대피방법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6페이지입니다.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대책 추진입니다.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및 피해 저감을 위해서 전기자동차 화재 시 열폭주 현상과 독성가스 배출로 인명피해 위험성 증가에 따른 대책으로 전기자동차 조립식 수조를 활용한 실물화재 재연실험을 실시하여 전기자동차 화재성상과 화재진압 시 장시간 소요되는 문제점 등을 도출하고 화재 대응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법에 근거한 대형건축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현지 방문하여 예방대책 추진 및 전기자동차 화재 위험성에 대한 언론홍보를 실시하였으며 전기자동차 화재진압용 관창을 자체 제작하여 각 센터에 비치 후 화재진압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47페이지 다수 관중 운집행사 안전보안관제 운영입니다. 불특정 다수인원이 밀집하는 행사에서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킨텍스 전시장에서의 관중 운집행사 특성상 유사시 대규모 인명피해 발생 우려가 상존하는바 3,000명 이상 운집 실내행사 전 행사 측 안전요원을 안전보안관으로 임명하여 안전교육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대형사고를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능력 향상을 위하여 4개 행사에 100여 명의 안전보안관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사고위험성과 중요성이 높은 대형 행사장에 관할 안전센터 중형펌프차 1대를 전진 배치하여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및 신속한 초기대처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존경하는 문형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저와 우리 일산소방서 606명의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은 대형재난으로부터 경기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안전한 경기도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적하신 사항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무보고서(경기도일산소방서)


○ 감사2반장 문형근 한봉훈 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마는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서 효율적인 현장근무를 위해 각 임지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퇴장에 앞서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음은 조호진ㆍ김영란 의용소방대장께서 위원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용소방대장 있음)

건의사항 없습니까?

(「네.」하는 의용소방대장 있음)

없으면 의용소방대장님, 센터장님, 구조ㆍ구급대장님께서는 이석을 하셔도 좋습니다.

(관계자, 관계공무원 퇴장)

이어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본질의 10분 이내, 보충질의 5분 이내로 제한하며 일문일답으로 실시하고 추가질의는 별도로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으니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원 위원 화성 출신 박세원입니다. 먼저 우리 시민, 도민들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계신 우리 직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고요. 소방서장님.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박세원 위원 제가 예전에 회사 다닐 때 방화관리자 2급인가 이렇게 수료를 했었어요. 그래서 소방 쪽에 좀 관심이 많은데 그때 한 20년 전이니까요. 제일 고충이 뭐였냐면 옥외소화전 있잖아요, 우리? 옥외소화전. 이게 지금 겨울 되면 동파되면 관이 터지잖아요, 옥외소화전.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박세원 위원 그래서 그때는 소화전의 물을 빼버렸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옥외소화전 관리? 동파 관련해서.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옥외소화전이 설치되어 있는 대상은 많지는 않은데요. 소화전 운영방식이 온ㆍ오프 방식이 있고 기동용 개폐방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온ㆍ오프 방식은 옛날 방식인데 사용할 때만 온 버튼을 누르는 거고요. 지금은 자동으로 다 기동하게 되어 있는 방식이 있는데 옥외소화전은 온ㆍ오프 방식으로 사용을 하게 되면 배관의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리고 우리 지금 길거리에, 건물들에 옥외소화전들 많이 있잖아요, 거리에 있는 것들. 시에서, 시나 소방서에서 관리하는 소화전들 있잖아요. 그런 거 없나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건 상수도 소화전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박세원 위원 그런 건 동파 이런 거 전혀 없나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래서 요새는 지하식이 있었고 지금은 지상식이 있는데 그것도, 지상식도 지하에서 밸브를 열면 지상식으로 이렇게 올라오는 방식으로 지금 사용하고 있어서 동파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럼 요즘에 동파 걱정은 안 해도 된다 그 말씀이신 거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면 일산은 동파로 인해서 다시 수리하거나 이런 건 없겠네요, 소화전?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없었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리고 지금 직원 현황을 보니까 우리 일산소방서가 정원이 355명이 맞나요? 지금 355명?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정원은 355명입니다.

박세원 위원 현원이 323명이에요, 지금. 그래서 타 소방서에 비해 지금 32명, 결원율이 상당히 높아요. 아마 결원율이 1등인 것 같아요, 경기도에서. 혹시 알고 계시나요, 이렇게 결원율 높은 거?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경기도 본부 전체가 평균 92% 정도의 현원율이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12월에 교육 수료가 되는 신입직원들이 있습니다. 그 직원들이 각 소방 현장 관서에 배치가 되면 조금 더 퍼센티지가 올라가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아니, 인근 남양주도 422명 정원인데 25명이고요. 파주도 395명 정원인데 29명, 포천 388명인데 27명인데 그보다 더 적은 데도 32명이에요. 이게 지금 왜 이렇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저희가 육아휴직이 13명이나 있고요. 파견ㆍ지원 근무가 3명이 있고 그래서 지금 구급대원 대체인력을 공무직으로 7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내년, 요즘에 정부가 공무원 정원을 안 늘려주잖아요. 기조가 그런데 신입직원이 들어온다 치더라도 이게 전체적으로 다 들어올 거 아니에요, 여기만 들어오는 게 아니고. 그래서 어차피 결원은 계속될 것 같은데 이거에 대해서 좀 대책을 잘 세우셔야 될 것 같아요, 앞으로.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증원이 계속되지 않는 한, 거의 동결한다고 하니까 이거에 대해서 특별한 대책을 부탁드리고요. 지금 기관 업무추진비가 서장님하고 또 부서별로 또 있나요, 어때요? 과별로 있나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과별로는 없고요. 저하고 119구조대장, 구급대장, 각 센터장 이렇게…….

박세원 위원 한 달에 얼마 정도 되나요, 대략?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저는 한 달에 50만 원 정도 되고요. 센터장들은 10만 원 조금 됩니다.

박세원 위원 10만 원이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1년에 130만 원입니다.

박세원 위원 그러면 회식비는 따로 있나요, 부서별로?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런 것들은 편성돼 있는 게 없습니다.

박세원 위원 우리 여기 제일, 최근 한 2년 미만 되신 분 계세요? 제일 늦게 들어오신 분? 여기에 계신 분 중에. 아니면, 마이크 잠깐 잡고.

○ 지방소방사 설영수 소방사 설영수입니다.

박세원 위원 지금 근무한 지 몇 년 됐어요?

○ 지방소방사 설영수 근무한 지 1년 6개월 정도 됐습니다.

박세원 위원 회식은 몇 번 했나요, 1년 6개월 동안?

○ 지방소방사 설영수 회식은 코로나 상황 때문에 못 하고 있다가 최근에 조금 규제가 풀리고 나서 두 번 정도 팀 단위로 진행했었습니다.

박세원 위원 올해 두 번 했나요, 올해?

○ 지방소방사 설영수 맞습니다.

박세원 위원 주로 회식하면 뭐 드시나요?

○ 지방소방사 설영수 삼겹살 먹은 적도 있고요. 회를 먹은 적도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타 관공서에 비해서 좀 이렇게 회식이나 이런 거 할 때 약하다는 생각은 안 듭니까, 소방서가? 음식의 질이나 횟수나 이런 게 좀 약한 생각은 안 해 보셨어요? 혹시 다른 친구들이나 일반 회사에 다니는 친구들 얘기 들어보면?

○ 지방소방사 설영수 회식을 하면서 음식의 질이나 양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습니다. 저희가 아무래도 현장 대원분들도 계시고 하다 보니까 먹는 양이 좀 많습니다.

박세원 위원 친구들은 어때요, 일반 회사 다니는 친구들은?

○ 지방소방사 설영수 친구들 같은 경우도 달에 한 번 정도는 회식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더 잘 먹을 거예요, 일반 회사는. 고기도 소고기 먹고 그럴 건데. 그러면은, 일단 들어가시고요. 1년에 올해 두 번 했다는데 저는 이런 생각을 해요. 소방서는 팀워크가 중요한 것 같아요, 그렇죠? 어디 부서보다. 특히 소방서는 거의 팀으로 이루어져 있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그렇습니다.

박세원 위원 그리고 같이 움직이고요. 그럼 팀워크가 중요할 것 같은데 우리 서장님 50만 원, 일선 10만 원 이걸로밖에 회식을 할 수 있는 게 없습니까? 지금 어때요, 비용이?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걸로 또 사용도 제한이 되어 있고요.

박세원 위원 근데 제가 다른 소방서 보니까 우리 외부분들하고 할 때는 좀 좋은 걸 드세요. 외부분들하고 무슨 위원회나 이런 데 그다음에 아까 얘기했던 우리 의용소방대 이런 데 분들하고는 좋은 걸 드시는데 내부 직원들하고 보면 다른 소방서, 여기는 내가 안 봤는데 상당히 음식이 좋고 나쁨을 떠나서 1년에 내가 보니까 회식 분기에 한 번 정도도 못 하는 것 같은데, 너무 약한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근데 그게 저희가 지원한다고 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그게 딱 정해져 있더라고요, 직급별로.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박세원 위원 그래서 저희도 그거 좀 올려주려고 했는데 그게 안 되더라고요. 근데 왜 과별로는 없죠? 이게 지금 다른 데는 과별로 있을 건데. 일반 부서들은, 일반 행정기관들은. 왜 그렇다고 생각합니까? 이 과별로 왜 기관업무추진비가 없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도청 같은 경우는 4급 과장 이상이 되는 과가 있어서.

박세원 위원 아니, 시에도 있어요. 시는 5급이잖아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그런데 소방서는 경기도에 준해서 하기 때문에 그건 없고 저희 관서 같은 경우는 과에서 회식이 아닌 공적인 일에 사용할 때 제 업무추진비를 지금 같이 쓰고 있습니다.

박세원 위원 한 달에 50 가지고, 기관업무추진비랑 또 뭐 뭐 있나요, 쓸 수 있는 돈이?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시책업무추진비가 있고요.

박세원 위원 그건 얼마인가요, 시책업무추진비. 한 달에?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이것도 한 100만 원 정도 됩니다. 아, 100만 원이 아니고.

박세원 위원 시간…….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러니까 금액은 지금 제가 정확하게 잘…….

(타임 벨 울림)

박세원 위원 누구 아시는 분? 이거 마무리하게요.

(관계공무원, 일산소방서장에게 개별설명)

그럼 합해서, 기관업무추진비랑 시책업무추진비를 합쳐서 얼마 정도 돼요, 대략?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시책업무추진비는 520만 원 정도 됩니다.

박세원 위원 한 달?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아니요.

박세원 위원 1년이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박세원 위원 그럼 한 달에 그것도 한 50만 원 되는 거네요, 40~50만 원. 그러면 1인당, 이제 마무리하겠습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네.

박세원 위원 여기가 300명 잡으면 한 달에 300 정도 하면 지금 1인당 1만 원씩 쓰는 거예요, 그렇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박세원 위원 그런데 지금 1인당 한 3,000원 정도 쓰는 이 꼴이 되네요, 대략 잡아보니까. 지금 서장님이 쓸 수 있는 게. 그래서 이거는 기관업무추진비나 업무추진비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고요. 본서랑 얘기를 해서 다른 방법을 좀 찾아보세요. 아마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한테 보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박세원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박세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경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경현 위원 부천 출신 유경현입니다. 일산소방서에서 화재취약계층에 대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사업.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유경현 위원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고양시는 타 지역에 비해서 좀 많은데요. 저희가 1만 1,332세대를 취약계층으로 알고 있고 그 대상에 대해서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 추진율은 8,341세대를 설치하여서 73.6%를 지금 설치했습니다.

유경현 위원 제가 알기로는 일산소방서에서는 48.13%인데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이번 행감을 준비하면서 직원들하고 같이 확인해 본 결과 보고 과정에서 좀 누락된 것들이 있고 또 비닐하우스 그다음에 화재 없는 마을 이런 것까지 포함을 시키니까 73.6%가 나왔습니다.

유경현 위원 화재취약계층에서 특히 화재를 초기에 감지할 수 있는, 진화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할 텐데 이런 부분에서 무상 설치에 대한 인지도는 어떻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굉장히 고마워하기는 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소화기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 확보가 생각처럼 잘 안 되고 시, 본부 이런 쪽에 의지하게 되어 있고 또 주변의 상공회의소나 기업들이 찬조하는 이런 것들로 인해서 하다 보니까 퍼센티지가 생각보다 많이 올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일선, 다른 소방서에서는 높은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데 홍보나 이런 쪽이 좀 부족하지 않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저희도 나름 홍보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해당 사업으로 홍보로 인한 높은 수요를 통해서 소방시설 무상 설치 사업 예산 확보는 근거를 마련하는 게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큰 화재를 막는 예방사업에도 좀 더 신경 써 주시고 앞으로 계획은 25년까지 돼 있더라고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유경현 위원 그럼에도 좀 이렇게 빨리해서 취약계층이 더 안전에 유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십시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소방공무원분들이 복무지침을 위반하는 경우 어떻게 적발하고 어떤 조치가 내려질까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복무지침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위중한 사항에 대해서는 징계 조치를 하고요. 위중하지 않은 것들은 경고 또 교육 이런 것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일산소방서에서 21년, 22년 복무지침 위반 내역이 있습니다. 어떤 내용일까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추석절 때 시건장치를 제대로 안 했다든가 이런 것들 간단한 저기였고요. 지금 위원님이 요구하셨던 행동강령하고는 차원이 틀린 답변이 올라가서 그거에 대해서 추후에 복무지침 및 대응지침 위반이라고 다시 자료를 작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저는 이번에 행감을 준비하면서 이렇게 좀 차이가 나는 부분이 몇 개, 지금 두 군데가 있는데 그런 거 좀 유의해서 올려주시고요. 지침과 규범 위반을 잡아내는 것도 역시 중요하지만 소방공무원분들이 지침과 규칙을 숙지하고 지켜낼수록 더 이렇게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침과 규칙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수시로 저희들이 전달 교육을 하고 있는데 특히 내근직원들이 행정업무하다가 시건장치나 이런 것들을 안 했고 문서 처리가 소홀했다든가 이런 것들이 있어서 지금 부서장 중심으로 수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유경현 위원 제가 조치결과를 봤을 때 주의 정도 주셨는데 소방관분들의 불의로 이렇게 지침과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위축되지 않게 평소에도 좀 교육에 신경 써 주시고 구두 경고나 이런 걸로 좀 낮춰서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유경현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유경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 용인 출신 전자영 위원입니다. 서장님, 제가 뭐 물을지 아시죠, 그렇죠? 제가 자료를 일산소방서에서 받았는데 아이돌봄 형태라든지 내용을 좀 확인해 봤거든요. 아이돌봄. 잘 안 들리세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아이돌봄.

전자영 위원 지금 맞춤형 보육시설 이용 현황을 저한테 주셨는데 지금 올해 2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이렇게 자료를 제출했습니다. 어느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거죠? 일산소방서하고 지금 수탁기관 협약 맺은 데는 이용 실적이 없는 걸로 나오는데.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거기가 아니고요. 지금 2명에 대한 돌봄 저기는 출퇴근 시간에 공백을 위해서 그 공백 시간에 돌봄을 해 주는 저기를 사용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전자영 위원 그러니까 지금 일산하고 협약 맺은 수탁기관이 아닌 다른 곳을 이용하고 있는 거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그렇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 이유는 거주지 때문에 그렇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렇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렇죠. 그러면 일산소방서에서는 지금 수탁 맺은 기관이 전년도 이용 실적률은 26명으로 많았거든요. 그런데 올해는 없는 이유는,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세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제가 알기로는 일산서부경찰서어린이집으로 알고 있는데요. 거기에 출퇴근 방향에서 외곽지역에 있기 때문에 직원들이 그걸 이용을 안 하는 걸로…….

전자영 위원 어린이집 말고 아이돌봄서비스 하는 곳이요. 그러니까 어린이집은 영유아 어린이집 시설이고 맞춤형 보육으로 들어가는 곳이고 아이돌봄서비스 지금 우리 일산소방서하고 협약 맺은 수탁기관, 작년에는 26명이 이용을 했는데 올해는 이용자가 없어요. 그 원인이 어디 있는지 그거 파악하셨는지 답변해 달라는 얘기입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거는 제가 다시 한번 좀 검토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거는 확인이 좀 필요하신가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전자영 위원 이게 제가 소방서를 감사하면서, 현지 감사를 하면서 이걸 소방서마다 확인하는 이유는 본부에서 파악하고 있는 정보가 실제 우리 현장하고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냥 형식적으로 계속, 맞춤형 보육시설이나 아동돌봄서비스 수탁기관이 계속 형식적으로 지금 진행되는 거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대목이 있어요. 그래서 일산소방서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라든지 맞춤형 보육하는 어린이집을 확대하거나 확대할 방안에 대해서 고민을 해 본 적 있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거 제가 잘못 알아들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작년도에 26명이 맞춤형 보육시설을 이용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제가 말씀드렸던 두 가정은 돌봄서비스, 그러니까 이 맞춤형 보육시설하고 다른 베이비시터를 말씀을 드렸던 거고요. 맞춤형 보육시설 운영이 26이었는데 올해 하나도 없다. 그게 아니고 저희가 어린이집을 46명이 주거지 인근에서 활용을 하고 있는데…….

전자영 위원 이게 서장님, 아이를 키우는 분들은 좀 이 용어의 이해가 쉬울 텐데 지금 서장님이 잘 이해 못 하시는 게 뭐냐 하면 이것부터 접근을 시작하셔야 돼요. 이 맞춤형 보육시설 하는 어린이집이 따로 있고 아이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따로 있습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별도 있지 않습니까.

전자영 위원 네, 그러니까 구분해서 봐야 되는 거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전자영 위원 그거는 좀 구분을 할 필요가 있고요. 지금 말씀하신 부분은 아이돌봄서비스를 해 주는 곳입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러니까 맞춤형 보육시설, 어린이집을 가는 직원들은 46명이 있고요. 이거는 영유아보호법에 의해서 재정 지원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돌봄 서비스는, 베이비시터는 출퇴근 시간 공백을 위해서 2명이 지금 이용을 하고 있는 겁니다.

전자영 위원 이거 제가 갖고 있는 자료 다시 확인하셔 가지고 답변을 좀…….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다시 정리해서 하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네, 그렇게 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일산소방서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이용 현황을 보니까, 아이돌봄 할 때 이용 현황을 보니까 대부분 주거지 인근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46명이 그 주거지 인근으로, 그냥 우리가 일상적으로 아이 키울 때 집 주변에 어린이집 보내는 그거 말하는 거예요, 46명이. 그렇게 보내고 있고 그중에서 맞춤형 보육으로 하고 있는 집이 두 집이 있는 겁니다, 그렇죠? 그게 있는 거고 이 주거지 인근에서 보내는 이유는 아무래도 주거지에 가까운 곳에 보내기가 편해서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맞춤형 보육 위탁기관을 본부에서 정할 때 건의를 해 본 적 있으세요, 소방서장님께서? 여기 시설을, 어린이집을 늘려야 된다, 다른 곳으로 변경해야 된다 적극적으로 이런 건의해 본 적이 있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사실 없습니다.

전자영 위원 없죠. 아마 아이를 안 키우시니까 조금 관심이 덜했을 텐데요. 일산소방서는 규모가 크잖아요, 대원들도 많고. 또 지금 보니까 3분의 1이 아이를 키우고 있고 그중에서 맞벌이, 외벌이 다 포함해서 맞벌이도 50%가 넘어요. 보육 그다음에 아동돌봄이 굉장히 중요한, 아이 키우는 대원들한테는 중요한 과제일 텐데 이거는 본부에서 다 취합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일산소방서에서 좀 적극적으로 직원들 의견을 좀 들어 가지고요. 어린이집을 가까운 곳으로 해서 협약을 맺어야 되면 그런 데를 찾아야 되는 겁니다. 그리고 아동돌봄서비스 역시도 경기도 전역에 놓고 주거지 주변에서 보낼 수 있는 곳들을, 그러니까 와서 주거에서 아동돌봄을 해 줄 수 있는 시설들을 찾아야 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기는 도심지역이기 때문에 그런 걸 선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이 구축이 되어 있어요, 일산은.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런 부분을 충분히 반영해서 의견을 본부에 적극적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전자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연천 출신 윤종영 위원입니다. 먼저 아무튼 도민 안전과 보호를 위해 노력하시는 우리 서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여러분들께 그 노고에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일산소방서 업무보고를 이렇게 쭉 보니까 나름 참 잘하시고 있는 것 같아요. 그에 따른 평가도 잘 받고 수상도 많이 했고. 특히 특수시책이라는 것은 일산소방서의 어떤 특성에 맞게 별도로 하는 별도사업인 거잖아요, 그렇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거기서 보니까 참 좋은 것들이 있는데 특히 우리 안전보안관제, 그렇죠? 관중 운집, 불특정 다수 인원 밀집하는 행사에서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요원들 사전 교육시키는 거, 초동조치 어떻게 하라는 거, 그렇잖아요? 참 요즘에 이태원 참사도 있지만 시기적절한 것 같아요. 이런 것은 조금 많이 인접 소방서에 확대가 될 수 있도록 충분히 자랑해도 될 것 같습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런데 특이한 게 하나 있어요. 금년도 화재 발생이 168건인가? 화재 요인이 보면 가장 큰 게 전기적 요인이고 두 번째 부주의고 기계적 요인이에요, 그렇죠? 그런데 제가 쭉 이제까지 봤을 때는 화재 요인을 대부분 부주의 요인으로 보고 있는데 여기 와서는 전기적 요인이 가장 건수가 크더라고요. 그 차이가 뭐라고 생각합니까? 다른 데 대부분 부주의가, 부주의해서 화재 요인이었는데 여기는 전기적 요인이더라고요, 전기적 요인. 전기적 요인이라는 게 구체적으로 뭐 뭐인가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단선, 단락 이런 것들이 전기적 요인 안에 포함이 됩니다.

윤종영 위원 그래서 둘 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다른 소방서의 화재 요인은 부주의가 많다는 것은 그냥 단순하게 화재 사고 분석할 때 그냥 특별 기술적인 부분을 못 하니까 부주의로 그냥 취급한 거든지 아니면 화재 발화 원인을 조사할 때 여기는 어떤 구체적으로 요인을 찾아내서 전기식으로 이렇게 할 수 있다. 그렇게 좀 전문지식이 있고 구체화된 요인을 발견해 냈다라고 볼 수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합니까? 일산소방서는 발화 원인을, 화재 요인을 그렇게 정밀하게 잘 찾아낸 겁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직원들이 전문성, 전문 자격증도 취득들을 했고요. 아마 다른 서들도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윤종영 위원 차이가 심해서 그래요. 다른 데는 대부분 부주의로 보는데 여기는 전기적 요인으로 이렇게 딱 건수가 제일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면밀하게 관계자분들은 검토를 해 보세요. 다른 소방서하고 비교해 봤을 때 정말 일산소방서가 잘해서 전기적 요인을 찾아낸 것이냐. 그렇게 되면 다른 소방서는 못 하는 거죠, 그렇죠? 아니면 요인의 어떤 순서가 잘못된 것이냐라고 볼 수도 있고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검토해 보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리고 아까 우리 존경하는 박세원 위원님이 자금 가지고 얘기했는데 저도 하나만, 출동가산금이라고 아시죠? 출동가산금이 뭡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하루 근무하면서 여러 번 출동했을 때 그 출동하는 것마다 추가로 간식비 이런 것들을 지원해 주는 겁니다.

윤종영 위원 그러니까 화재나 구급사항이 발생됐을 때 출동하게 되면 출동 장소에 도착을 해서 임무를 하다가 건수를 잡아서 건당 3,000원씩 가산금을 해 주는 그런 제도로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근데 그게 언뜻 보기에는 직원들의 사기 진작이나 수당 개념으로 이렇게 조금 해 주려고 하는데 저한테 전화가 한 통 온 거예요, 출동가산금에 대한 어떤 부정적인 요인이 있다. 실제 임무수행도 안 했는데 그냥 가서, 허위신고나 가서 임무 수행도 제대로 안 했는데 출동가산금을 받아가는 사례가 상당히 많다. 그런 제보성 전화를 제가 받아서 한번 물어본 겁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취지에 맞게끔 출동가산금이 잘 시행될 수 있도록 한번 면밀하게 봐주십시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검토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좋은 취지로 만든 그런 수당 개념의 자금이 혹여 부패나 부정의 요인이 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장님, 소방행정발전위원회라는 게 있죠, 그게 뭡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기존에 소방행정발전위원회라는 게 있었는데요. 올 6월 19일부터 소방정책자문위원회로 변경돼서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시간이 없으니까요. 소방행정발전위원회라는 것은 어느 조례나 법적 근거가 없는 위원회입니다, 맞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런데 특이하게 여기 일산소방서는 전에 있었던 것 같더라고요. 대부분 사업하시는 분들, 그렇죠? 장사하시는 분들, 그런 분들인 것 같아요. 그냥 느끼기에는 속된 말로 일산소방서 관내에 사업하시고 조금 경제적으로 부유하신 분들 위원회 구성해서 혹시 소방서에 이렇게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도 좀 받고 자문도 받고 그런 역할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조심해야죠, 그렇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윤종영 위원 금품을 주고받을 수도 있고 향응, 접대받을 수도 있고 그런 부분에서 제도적으로 법적 근거 없는 위원회니까 하면 안 되고. 그런데 묘하게 소방정책자문위원회가 조례상 생기게 되니까 그 인원이 다 이리로 온 거예요. 맞죠? 29명 지금 현재?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그렇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거 문제 심각합니다, 지금. 소방정책자문위원회의 취지에 안 맞는 구성원이 돼 있고 운용 잘못하다가는 서장님이 오해를 받을 수가 있어요. 어떤 오해냐면, 아시죠? 소방정책자문위원회 구성원들이 나름대로 전문성을 가지고 소방정책 발전에 뭔가 도움이 되는 구성원이 되어야지 대부분 사업하고 장사하시는 분들, 소위 말해서 이권과 개입할 수 있는 사람들이 다분히 들어가 있다는 거죠. 나중에 오해받습니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위원들을 재검토해서 다시 구성하고 나서 저한테 한번 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리고 시간이 얼마 없는데 비위신고 내역 조치결과를 보면 22년도에 대부분 전화예절 불친절 그런 것들이 네 건이나 있어요. 그것도 대부분 구급대원입니다, 구급대. 자료제출에 보면 있어요. 22년도에 보면 비위사건, 비위신고 내역이 네 건이 들어왔는데 네 건 전부 다 구급대원들 불친절, 예절 그런 거 가지고 들어온 거예요. 특별히 교육을 해야 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직장 내 괴롭힘, 폭언, 욕설, 갑질, 소위 말하는. 그다음에 이 갑질이 요즘은 문제지만 또 항간에는 을질 그래서 아무래도 중간간부 측, 소방위, 경, 령분들 요즘 명예퇴직 인원이 많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전에는 갑질이었는데 요즘은 을질 때문에 밑에 소방사, 소방교, 소방장 그런 분들에 의해서. 아무튼 위아래로 많이 고통이 있어서 여러 가지가 문제가 있는데 근데 저는 을질보다는 갑질의 부분을 얘기하고 싶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이라든지 명예훼손, 인격모독, 폭언, 욕설 그런 것들이 현재 우리 일산소방서는 완전히 근절이 됐다고 생각이 듭니까? 없다고 생각합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제가 알기로는 없고요.

윤종영 위원 없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저희가 직원들끼리 단합해서 서로 존중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려고 워크숍, 체육행사 이런 것들을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다행입니다. 지금 소방사분들, 소방교분들, 소방장이죠? 그런 분들이 한 250여 명 될 겁니다. 그렇죠? 제가 직접 250여 명 되는 분 무기명으로 설문 받아도 한 건도 안 나올까요? 자신 있습니까? 제가 당장 가서 250명 정도 되는 직원분들 소위 말하는 갑질 그런 거 색출해 내기 위해서 무기명으로 설문받아도 단 한 건도 안 나올 자신 있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나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윤종영 위원 제가 직접 하기는 뭐 하고요. 이참에 제가 마지막이기 때문에 얼마 전에 어느 소방서에 가서 갑질 부분에 대해서 조금 심하게 얘기한 부분이 있습니다. 색출해냈는데, 신고했는데 처리를 잘못해서. 그래서 여기가 제가 소방서 감사는 마지막이라고 생각해서 제가 직접 할 수는 없고 서장님께서 소방교, 소방사, 소방장분들 250여 명 될 텐데 편한 시간대에 한번 정말 갑질신고가 들어올 수 있는지, 갑질의 어떤 행태가 있는지 인격 비하나 모독이나 명예훼손이나 폭언, 욕설 같은 것이 남아 있는지 한번 설문을 받아서 그 결과를 저한테 한번 제출해 줄 수 있겠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한번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일산소방서가 규모도 크고 또 나름대로 고통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한번 이번 기회에 제가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장님이 한번 직접 말단 직원분들 대화도 하시고 설문도 받아봐서 그런 것들이 혹시 나올 수도 있으니까, 안 나오면 다행이고. 그 결과에 대해서 한번 저한테 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종영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윤종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보충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영 위원 전자영 위원입니다. 우리 오늘 마지막 소방서라서 제가 솔직한 답변을 듣고 싶은데요. 일산소방서도 유튜브 채널 운영하고 있죠? 유튜브 채널 운영하고 있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전자영 위원 홍보라는 이유로 행정직의 기피부서이기도 하다는 여론을 들었는데 일을 위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부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이 업무에 대해서?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지금 제가 정확하게 이해를 못 했는데…….

전자영 위원 유튜브 같은 이런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하는 걸 자체적으로 하고 있잖아요, 소방서별로. 우리 일산소방서에서는 이 업무가 효과적인 것 같습니까, 아닌 것 같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일부 효과는 있는데요. 지금 그거에 대해서는 정확히 제가 분석을 못 해 봐서.

전자영 위원 분석하기가 어렵죠. 콘텐츠 수도 적고 사실 구독자 수도 적고 이걸 또 자체적으로 영상을 만들어서 편집하고 업로드하는 데까지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텐데 직원이 따로 있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홍보담당은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홍보담당 직원이 기존의 홍보업무에 추가가 된 거죠, 이 업무가? 전문적으로 홍보영상만을 만드는 직원은 아니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네, 여러 가지 겸직하고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렇죠. 그러면 과연 이게 일 업무량 대비 적절한지 이런 걸 좀 판단을 내부적으로 해 봐야 될 텐데 이거에 대해서 솔직한 답변을 듣고 싶었던 거죠. 그래서 일을 위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어떻습니까?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지금 홍보담당 직원이 이것뿐만이 아니라 보도자료도 있고.

전자영 위원 그렇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사진 촬영도 있고 여러 가지가 있는데 과중한 업무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고요. 저도 실무자 때 홍보업무를 해 봐서 지금 이제 전하고는 시대가 많이…….

전자영 위원 그때는 직접 영상을 찍어서 제작하고 편집하고 그러진 않았죠? 서장님, 그렇죠?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그렇죠.

전자영 위원 새로 이제 업무의 트렌드가 바뀌었기 때문에 이게 새로운 일이 된 건데 실제 이게 기술이 없으면 B급 영상이라고 하더라도 그게 보는 사람들, 수요자들을 만족시키기는 상당히 어렵거든요. 그런데 보니까 일선 소방서들이 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홍보채널을 돌리고 있는데 실제로 그게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 있습니다. 그래서…….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제가 한번 다시 검토하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기존의 업무를 하고, 홍보업무라는 것들이 이렇게 티 나지 않으면서 또 이게 일이 많은 건데 거기에 또 이 업무가 추가돼서 과중되는 것은 아닌지 제가 그게 궁금해서 질의를 한 겁니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여러 가지 검토해 보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고개만 끄덕이시면 제가 알 수가 없습니다, 답변을 해 주셔야 알지.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제가 정확하게 지금은 말씀을 못 드리겠고 추후에 직원들하고 검토하고…….

전자영 위원 한번 소통해 보시고요. 실제 물어보십시오, 이게 어떤지. 업무량이라든지 실제 그 업무에 비해서 효과가 있는지 만족도가 높은지 이런 거는 좀 경청해 볼 필요가 있겠다 싶어요.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제가 우리 서 관련해서 유튜브에 올라온 것들은 저도 못 봤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얼마나 유튜브에 올렸는지 제가 사실 파악이 안 돼 있습니다.

전자영 위원 그러니까 홍보가 필요하다면 본부 차원에서 정말 일선 소방서의 업무량을 덜어주면서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된다고 본 위원은 보고 있는데 그게 적절한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실제 이 일을 하고 있는 직원분하고 소통을 해서 의견을 주십시오, 따로.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소방본부 행감 하기 전까지 저한테 의견을 좀 제출해 주십시오.

○ 일산소방서장 한봉훈 알겠습니다.

전자영 위원 이상입니다.

○ 감사2반장 문형근 전자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거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수감하시느라 애쓰신 한봉훈 서장님을 비롯한 소방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의 말씀은 도민을 대표하는 목소리인 만큼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 조치하고 제시된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추가 답변이 필요하신 사항이나 요구하신 자료는 11월 14일까지 안전행정전문위원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한봉훈 서장님을 비롯한 이 자리에 계신 여러 간부님들께 지역 도민들과의 원만한 소통이 평상시에도 잘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 일산소방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종료하겠습니다.

(15시21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명)

문형근김시용김창식박세원유경현윤종영전자영

○ 출석전문위원

행정지원팀장 강희숙

○ 피감사기관참석자

경기도일산소방서장 한봉훈

○ 기록공무원

김윤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 페이지아래로